「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Similar documents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1월16일자.hwp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2월1일자.hwp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0429bodo.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cls46-06(심우영).hwp

최우석.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E1-정답및풀이(1~24)ok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untitle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6±Ç¸ñÂ÷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12MIPCOM_참가결과보고_경영공시.hwp

<312E20C1BEC7D5C6ED2D B3E220C4DCC5D9C3F7BBEABEF720B1B9B3BB203130B4EB20C0FCB8C120B9D720C7D8BFDC2035B4EB20C0FCB8C12DC6EDC1FD2E687770>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4D F736F F D20BACEB5BFBBEA DB0ADB3B220C1A2B1D9BCBA20B0B3BCB1B5C7B4C220BDC5BFAABCBCB1C72E646F63>

. SBC Verizon Competition Overview SBC Verizon AT&T MCI < 1> SBC Verizon SBC Verizon AT&T SBC AT&T SBC 13 MCI 356, 13, Cingular Wireless 60%

10월 1일자 정책지.hwp

민변_보도자료_특조위_예산_미편성_헌법소원_및_공.hwp

ÁÖº¸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이 보고서는 2015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정책 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방송통신위 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5월영상등급 내지_최종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ePapyrus PDF Document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11민락초신문4호

<C1B6BBE7BFACB1B85F D30385F5BC3D6C1BEBAB8B0EDBCAD2D D2DBCDBC4A1BFF5B9DABBE72DBCF6C1A4BABB2E687770>


untitled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688È£

포털만큼 좌판 깔기 에 좋은 곳은 없다.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 포털의 고객센터 나 문의하기 등을 통해 블로그 검색 등 록 요청을 해두자. 하고 싶다면 얼른 포털이나 회사에서 제공하는 블로 그 서비스를 이용해 계정을 만들어 보세요. 그런 다 음 자신의

652

歯 조선일보.PDF

untitled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A4C3A D B9AEC8ADBBEABEF720C7D8BFDCC1F8C3E220C1F6BFF8C1A4C3A520BFACB1B82028C3A4C1F6BFB5292E687770>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 1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미디어펜 기고문

<마이 리틀 텔레비전>(출처: MBC 홈페이지) 란 타이틀로 방송할 수 있다. 단발성으로 끝나도 무방하다. 시청률이 저조해도 실패했다는 느낌 을 주지 않는다. 명절 기간 특유의 확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기간이다 보니 프로 그램에 대한 감상과 평가가 다

歯개별과제 PDF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 F3131BFF9BCD2BDC4C1F628C5EBB1C C8A3292E687770>

14-Á¶¿ëÁß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 D28BCF6C1A4292E687770>

160215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hwp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kg242-1.ps

ad 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Transcription:

MIPCOM 2015 동향 (1) 작성취지 - MIPCOM 2015에서 다뤄진 주요 산업동향 정리 - MIPCOM 2015 동향은 2호에 거쳐 게재될 예정이며, 이번 호에서는 방송분야중 드라마, 엔터테인 먼트, 코미디 장르의 동향을 소개 작성순서 1. MIPCOM 2015 개요 2. 장르별 주요동향 (1) 참고 작성자 : Andy Fry (프리렌서 저널리스트, 前 Broadcast Magazine 에디터) - 1 -

1. MIPCOM 2015 개요 - 2015년 MIPCOM은 108개 국가에서 약 13,700명의 관계자들이 참여. 행사 주관사인 Reed Midem은 이번 MIPCOM이 금년 4월 개최되어 11,000명이 참여한 MIPTV보다 월 등히 커졌다며, 그 주요 원인으로는 추계 신작들을 막 발매한 미국 스튜디오들이 MIPCOM을 주요 프로모션 기회로 활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함. 행사에 참여한 13,700의 관계자 중 4,800여 명이 구매자였으며, 특히 이들중 1,600여 명은 디지털 플 랫폼 관련 구매자였음 2. 장르별 트렌드(1) 드라마 - MIPTV에서도 드러났듯, MIPCOM에서도 인기 관심사는 단연 드라마 부문이었음. 선풍 적 인기를 끌고 있는 HBO의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 과 MGM의 <바이킹스 (Vikings)> 그리고 Starz의 <아웃랜더(Outlander)>의 영향을 반증하듯, 판타지 모험 계열의 활동이 활발했음. - 시장에 새로 등장한 미국 드라마 시리즈로는 Sonar Entertainment의 <샨나라 연대기 (The Shannara Chronicles)>, ITV국제스튜디오의 <베오울프(Beowulf: Return To The Shieldlands)>, BBC Worldwide의 <라스트 킹덤(The Last Kingdom)> 그리고 AMC의 미 니시리즈 <인투더 배드랜즈(Into The Badlands)> 등이 있었음. 마찬가지로, 독일계 판 매 및 제작사인 베타필름(Beta Film)사는 새 액션모험 판타지 시리즈 <더 페리쉬드 랜 드(The Perished Land)>를 발표함. 또한 Espionage(스파이) 계열의 드라마도 큰 주 목을 받았음. 대표적인 예로는 Keshet International의 이스라엘 드라마 <폴스 플래그 (False Flag)>는 폭스사에 오리지널 시리즈 그대로를 수출하였음. 또한 Fremantle Media International의 <도이칠랜드 1983(Deutschland 1983)>과 Zodiak Rights의 북유럽 계 시리즈 <오큐파이드(Occupied)>를 둘러싼 사업도 여전히 건재함 - 드라마의 소재지에 있어서는 갈수록 많은 타이틀이 책, 영화, 고전 TV시리즈와 해외 작품들과 같이 이미 존재하는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제작되 는 것을 볼 수 있었음. 특히 영화 원작을 TV시리즈로 재구성하는 개발이 가장 다채로 웠음. 이를 입증하듯 이번 MIPCOM 메인 이벤트에 MGM의 <파고(Fargo)>와 CBS의 - 2 -

<리미트리스(Limitless)>가 포함되었으며, A+E의 <루츠(Roots)>를 포함한 다양한 미국 시장 내 TV 리메이크의 사례도 모습을 보였음 - MIPCOM에서 꾸준히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 중 하나는 시리즈화된 드라마에 업계가 편중되고 있다는 사실임. 시리즈물은 작가와 감독들에게 인기가 있고 paytv와 SVOD 같은 플랫폼에 적합함. 유명한 예로는 BBC Worldwide의 <전쟁과 평화(War And Peace)>와 StudioCanal의 <더 파이브(The Five)>가 있음. 하지만 해외구매자들은 보다 대중적인 법정/과학수사물 드라마(procedurals)를 원함. 폭스사의 공동 대표이사인 개 리 뉴맨과 CBS 유통팀장 아르만도 누네즈는 주요 발표문에서 이 부분을 다루며 법정/ 수사물은 본사 전략에 있어 계속해서 주요 분야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밝힘. 그 중 뉴맨은 법정/수사물의 트렌디함에 대해 아직 건재하다 며, 어떤 장르의 프로그램 도 끝났다 라고는 평가할 수 없다고 언급. 이런 종류의 유행은 돌고 도는 편임. 미국 내에서 법정/과학수사물은 근래 워낙 인기가 좋았던 터라 인기가 조금 시들해지 는 현상은 당연한 일. 하지만 어느 작가가 장르의 패러다임을 바꿀 만큼 괜찮은 각 본을 들고 나타난다면, 우리는 흥미를 가질 것 이라고 전함. 소비자들은 시리즈물 을 선호하지만, 여전히 많은 시청자들이 에피소드식의 구성을 더 편하게 느낀다 고 견해를 밝힘 - 이번 MIPCOM에서 오고 간 거래 중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은 미국 시리즈들이었 음. Disney Media Distribution은 ABC Studios의 <더 머펫스(The Muppets)>를 122 지역 에 유통했고, Shondaland의 최신 드라마 시리즈 <더 캐치(The Catch)>는 186지역에 유통되었음. Sony Pictures Television는 웨슬리 스나입스가 주연한 드라마 <더 플레이 어(The Player)>가 105개 지역에 유통되었다고 밝혔으며, 또한 온라인 서비스 Crackle 에서 방영 예정인 데니스 콰이드 주연의 <더 아트 오브 모어(The Art of More)>는 25 개 지역에 판매 되었다고 발표함. 같은 주에 거래 된 다른 미국 드라마는 NBC의 <블 라인드스팟(Blindspot)>으로, Sky Living이 <Limitless>와 <The Catch>와 함께 구매함. NBC Universal의 스릴러 <미스터 로봇(Mr Robot)>은 핀란드의 공영방송인 YLE측이 구매함 - 지난 한 해 동안 미국 TV 채널에서 스크립티드 콘텐츠(scripted content)의 수요가 늘 어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음. 이것은 콘텐츠를 포맷(콘셉트 와 브랜드)형태와 완성된 시리즈물 두 종류 모두를 미국 시장에 판매하고자 하는 해 외 제작자와 유통업체에게는 좋은 소식임. MIPCOM에서 선보여진 예로는 오스트리아 산 포맷 <야누스(Janus)>를 ABC 네트워크가 구매한 것과, 영국 드라마 <베오울프>가 Esquire 네트워크에 판매된 사례가 있음. Sundance 채널도 해외 콘텐츠에 관심을 보 - 3 -

이며 아일랜드 드라마 <리벨리온(Rebellion)>과 영국/프랑스 합작 드라마 <더 라스트 판더스(The Last Panthers)>에 공동제작자로 합류함. A&E 네트워크도 영국의 <프랑켄 스타인 연대기(The Frankenstein Chronicles)>를 구매함 - 전반적으로 주류시장에서 벗어난 새로운 마켓의 상품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성향도 구매자들 사이에 강하게 나타났음. FremantleMedia의 영국 드라마 <No Offence>는 프랑스에, All3Media International의 <The Missing>은 독일에 각각 수출되었음. FremantleMedia의 다른 시리즈 <도이칠랜드83>은 러시아의 Channel One, 스카이 이 탈리아, 미국의 Hulu에 거래되었고, RAI Com의 <영 몽탈바노(Young Montalbano)>는 BBC, RLJ (영국 내 상영권), 호주/뉴질랜드의 Hi Gloss 그리고 NEP (일본 내 PayTV 상영권)에 팔림 - 드라마의 구매는 온 디맨드(주문형) 분야에서도 역시 활발히 이루어짐. 남아공의 SVOD 서비스인 ShowMax는 ITV Studios Global Entertainment의 작품 중 신작 판타지 액션 어드벤쳐 시리즈 <지킬 앤 하이드(Jekyll and Hyde)>를 비롯, <렉티파이 (Rectify)>, <미스터 셀프리지(Mr Selfridge)>, <굿 위치(Good Witch)>, <텍사스 라이징 (Texas Rising)>과 <베라(Vera)>를 선택, 총 125시간을 구매 - 새로운 온 디맨드 서비스 브랜드인 Walter Presents 역시 비영어권 드라마의 판권을 상당량 사들이는 모습임: 독일의 배급사인 ZDF 엔터프라이즈와 계약을 맺고 벨기에 의 10부작 블랙코미디 드라마 <클랜(Clan)>과 정치스릴러 <블루 아이즈(Blue Eyes)>, 8 부작 범죄 드라마 <더 팀(The Team)>, 폴란드의 6부작 범죄스릴러 <더 팩(The Pack)> 그리고 스웨덴의 가족 드라마 <티커 댄 워터(Thicker than Water)>를 구매함. 해당 플 랫폼은 ZDF뿐만 아니라 프랑스의 콘텐츠 업체인 TF1 인터네셔널과 네덜란드의 Dutch Features Global Entertainment에서도 20시간을 추가 구매 - 브라질의 Globo사는 20 x 60분 범죄물 <더 파티(The Party (O Rebu))>를 판매. 해당 드라마를 구매한 방송사로는 에콰도르의 Ecuavisa, 페루의 ATV, 우루과이의 Teledoce, 포르투갈의 SIC 그리고 한국의 EPG가 있었으며, 그 외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네 곳의 방송사와도 거래가 이루어짐 - 드라마의 공동제작은 계속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프로듀서 마크 고든 (Mark Gordon)은 연설문에서 독일의 ProSiebenSat.1은 TV Deutschland와 함께 범죄수 사 시리즈 <다크니스 폴스(Darkness Falls)>를 통해 처음으로 국제 공동제작 시장에 발 을 들여놓게 되었다고 발표. 해당 프로그램은 eone Television이 전 세계 배급을 담당 - 4 -

-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업체들이 MIPCOM에서 월드 프리미어 상영을 추진하였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폭스 인터내셔널 스튜디오의 <더 엑스파일(The X-Files)> 리메 이크 시리즈를 들 수 있음. 이에 Reed Midem측은 드라마에 보다 큰 비중을 두기로 결정함. MIPTV 2016에서는 MIPDrama Screenings 라는 시기적으로 MIPTV을 앞서 는 쇼케이스를 열어 해외 구매업체들에게 현재 글로벌 TV시장(global scripted TV market)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작품들을 특별히 선보이게 될 것이라 전함 엔터테인먼트 - 황금시간대에 방영되는 프로그램인 <더 보이스(The Voice)>, <갓 탈렌트(Got Talent)>, <아이돌(Idol)> and <더 엑스 팩터(The X Factor)> 등은 꾸준히 세계 각국의 다양한 마켓에서 성공사례를 거두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배후에 있는 업체들 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홍보중이며 기존 프로그램들의 성공가도를 이어받기를 바라고 있음. MIPCOM에서 보인 예로는 FremantleMedia가 선보인 팬 중심의 음악 리얼리티 쇼 <라 반다(La Banda)>가 있음. SYCO Entertainment, Saban Brands와 Univision Network의 합작인 <라 반다>는 미국 남미계 네트워크인 Univision에서 큰 인기를 얻 은 바 있음. 또한 Talpa Global은 게임쇼 <더 위너 이즈(The Winner Is...)>로 Channel One Russia와 계약을 맺었으며, 해당 프로그램은 현재 세계 30곳에 수출되었음 - Broadcast Magazine에서는 MIPCOM이 특히 좋은 마켓으로 작용하는 콘텐츠는 게임 쇼 또는 사회적 실험이나 모험물 같은 각본 없는 혁신작이라는 느낌을 주는 포맷들 이라 평하며, 특별히 NBC Universal International Television Production의 <퀴즈 업 (Quiz Up)>을 조명했음. 전 세계적으로 칠천오백만 명의 유저를 둔 유명 인터렉티브 게임 어플에서 콘셉트를 가져온 이 포맷은 ITV에서 파일럿 상영이 예정되어 있고, 미 국 네트워크 NBC에서는 10부작 시리즈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짐. NBC의 SVP 데이빗 모티머는 무각본 포맷 계열에선 처음으로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 등의 고정화된 해 결책을 넘어 생각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고객들이 생겨나고 있다 고 전함 - 또 다른 화제가 되고 있는 포맷들로는 Endemol Shine Group의 <스트립트(Stripped)> (덴마크의 사회실험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은 소지품을 전부 창고에 맡기고 한 달 동안 살아남는 과제를 받는다), Zodiak의 사회실험성 데이트 프로그램 <비키니 아일랜 드(Bikini Island)>, 그리고 Talpa의 <댄스, 댄스, 댄스(Dance, Dance, Dance)> 등이 있 음. MIPTV에서 보인 트렌드를 이어 서바이벌과 모험 프로그램들은 그 수요가 여전히 컸음. <더 위트(The Wit)>의 버지니아 모셀러는 Fresh TV Formats 세션에서 <헌티드 - 5 -

(Hunted)>, <몬테비앙코(Monte Bianco)>, <얼티메이트 엑스페디션 앤 블라인드 투 더 탑(Ultimate Expedition and Blind To The Top)> 등을 주목함. 그 중 <헌티드> (14명의 참가자들이 30명의 수색대를 피해 도망치는 콘셉트의 리얼리티 프로그램)는 특히 인 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영국의 Channel 4에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고 미국의 CBS에도 MIPCOM 개최 하루 전에 판매되기도 함 - 다수의 프로그램 제작을 한곳에서 수행하는 Centralised production hub 시스템은 엔 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의 생산비용을 부담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 을 하고 있음. 예를 들자면, Keshet International과 Telefe는 아르헨티나에 기지를 세 워 Keshet의 게임쇼 <붐!(Boom!)>을 Telefe에서의 방송을 위해 제작 중이며, 또한 타 방송국들이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을 원할 경우 세계 어디서나 이 허브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있음. 해당 기지는 Keshet과 Telefe 사이의 장기 전략의 한 축으로 전 세계 에 보급될 수 있는 포맷을 개발하는 일을 수행할 예정임 - Keshet/Telefe의 이러한 협업전략은 엔터테인먼트 계열에서 넓게 퍼지고 있는 파트너 십 동향의 일부분임. 특히 동/서양의 제휴 사례 몇 가지가 눈에 띄었음. Red Arrow Entertainment와 일본 방송사 닛폰TV는 세계 마켓을 겨냥한 엔터테인먼트와 리얼리티 콘텐츠의 공동개발 협약을 MIPCOM에서 발표하였고, 동시에 ITV Studios Global Entertainment와 한국의 CJ E&M 또한 파트너십 제휴를 맺으며 콘텐츠의 판권과 새로 운 아이디어의 교환을 꾀함. 이러한 소식은 지난 4월 MIPTV에서 FremantleMedia가 상하이 미디어 그룹, BesTV와 차이나 미디어 캐피털과 계약을 맺으며 중국과 세계시 장간의 관계에 주목을 끈 것과도 관련이 있음 - 아시아권의 콘텐츠 수출에 있어서는, TBS Japan이 전투 코스 게임쇼 <사스케/닌자 워 리어>의 중동권으로의 수출 특허를 Banader Gulf Company 판매하는 등 선전함. 해당 프로그램은 미국에서는 이미 NBC에서 방영된 바 있음 코미디 - SVOD는 코미디 콘텐츠에 있어서 핵심 플랫폼이 되었음. 유명 코미디배우 롭 슈나이 더(Rob Schneider)는 MIPCOM 데일리 뉴스에서 그의 8부작 시트콤 <리얼 롭(Real Rob)>이 넷플릭스(Netflix) 미국, 캐나다, 남미, 호주, 뉴질랜드에 판매되었음을 밝힘 - 이스라엘 회사들은 근래 코미디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음. MIPCOM에서 Dori Media Group은 신작 로맨틱 코미디 <에스퍼란자 미아(Esperanza Mia)>의 한 시즌을 - 6 -

스페인의 플라네타 후니오르(Planeta Junior)에 판매함. Keshet International 또한 로맨 틱 코미디 <더 베이커 앤드 더 뷰티(The Baker and the Beauty)>의 포맷을 러시아 방 송국 CTC에 판매. Viacom International Media Networks는 영국 방송국 Sky와 벤 스 틸러의 Red Hour Prods가 프로듀싱 한 코미디 시리즈 <빅 타임 인 헐리우드(Big Time In Hollywood, FL)>로 계약을 맺음 - 7 -

유럽사무소 담당자 연락처 박영일 소장 : +44-20-7016-3330 / london@kocca.kr 강현미 과장 : +44-20-7016-3330 / london@kocca.kr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