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Target 분석 - 관심사 및 라이프 성향으로 바라본 미디어 이용 행태 1
01 02 03 를 이해하는 사회 통계 를 이해하는 키워드 의 미디어 이용 행태 1. 주요 관심사 2. 직업 가치관 3. 소비 성향 4. 외모 인식 5. 인간관계 6. 여가 7. 해외여행 1. 미디어 이용 행태 2. 인터넷 이용 목적 3. 동영상 이용 4. 동영상 광고 반응 5. 게임 이용 6. 게임 아이템 구매 7. SNS 이용 8. 메신저 이용 2
를 이해하는 사회 통계 사회적 지위 획득을 준비/진행하는 과정 한국의 는 진학, 취업, 결혼 등을 통해 사회적 지위를 획득해 가는 시기 높은 대학 진학률 대비 낮은 고용률과 일자리의 질 저하 등의 노동 시장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대학 졸업, 취업, 결혼 등이 늦춰지고 있음 [ 관련 통계] 57.3% 70.9% 고용률 * 2015년 1월 기준, 통계청, 고용동향 남 47.1명 여 79.9명 대학 진학률 * 2014년 기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정규직 68% 월 192만 4천원 비정규직 32% 월 108만 2천원 25-29세 (인구 1,000명 당) 혼인 수 * 2013년 기준, 통계청, 혼인,이혼 통계 3 * 2013년 6월 기준, 고용노동부, 2013 고용 형태별 근로실태 분석
를 이해하는 키워드 1. 의 주요 관심사 - 스펙 만들기 와 취업/이직 의 주요 관심사는 청년층의 취업난이 반영된 스펙 만들기 와 취업/이직 취업/이직 에 대한 관심은 55.4%로 대비 73% 높으며, 자기 계발 에 대한 관심은 64.7%로 대비 14% 높음 [의 관심사] 자기 계발 취업/이직 56.6% 64.7% 32.0% 55.4% 4
를 이해하는 키워드 2. 의 직업 가치관 - 성취보다는 여유를 우선시 는 직업 선택 시 몸과 마음의 여유 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30-40대가 직업 안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과 차별화됨 이는 개인의 사생활과 시간 활용을 존중받고 싶어하는 의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파악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30대 40대 이상 직업 안정 여유 직업 안정 직업 안정 여유 직업 안정 여유 여유 성취 성취 금전적 보상 성취 5 * 직업 가치관 조사(2014), 한국고용정보원
를 이해하는 키워드 3. 의 소비 성향 - 쓸로몬 경기 침체와 미래에 대한 낮은 기대감으로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나 특별한 경험을 위해서만 지갑을 여는 유연한 소비 패턴이 확산 결국 소비는 자신 의 가치 판단에 따라 결정되고 있음 [의 소비 성향] 쓸로몬 공간과 여유의 가치 소비 - 브랜드 커피 선호 자신 만의 쓸모를 찾아 가치가 있는 물건에만 소비 소유보다는 경험, 공유나 대여 등의 방식으로 효율성 있는 소비 방식 선호 + 트렌디, 개성 표현 - 플리마켓의 유행 Value 유행과 필요에 따른 가벼운 소비 - SPA 브랜드 성장 공유, 리스를 통한 효율적 소비 - 카쉐어링, 카우치서핑 * 2015 트렌드 리포트, 대학내일연구소 6
를 이해하는 키워드 4. 의 외모 인식 - 외모 관리는 필수, 투자도 필수 의 10명 중 7명이 외모가 출중한 사람을 보면 부럽다 와 외모 관리가 필요하다 라는 의견에 동의, 외모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 는 연간 76만원을 미용 목적의 의료비로 지출하고 있으며, 전 연령층 중 가장 높은 수준 이는 자신의 외모 가치 에 대한 투자 개념으로 이해됨 [외모에 대한 인식] [연간 미용 목적의 의료비 지출] 외모가 출중한 사람을 보면 부럽다 74.4% 67.6% 외모 관리가 필요하다 70.4% 62.9% 761,000원 612,000원 537,000원 572,000원 420,000원 30대 40대 50대 이상 * 2014 외모 및 건강관리 관련 트렌드 평가, 마크로밀엠브레인 * 국내 안티에이징 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2014), 대한상공회의소 7
를 이해하는 키워드 5. 의 인간관계 - 행복감에 영향, SNS 에서도 관계 지속 는 처음으로 사회 진출하거나 새로운 집단을 만날 기회가 많은 연령대로 인간 관계 가 개인의 행복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SNS는 의 인간관계를 유지, 지속하는 주요한 채널로 활용되고 있음 [행복하다고 느낄 때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의 SNS 이용률 및 이용 목적] 82.4% 82.3% 76.9% 친구, 지인 교류, 75.8% 56.3% 50.5% 51.6% 33.9% 24.7% SNS 운영 81.9% 다양한 정보 획득, 65.7% 일상 기록, 공유, 39% 가족관계 인간관계 건강 물질적 여유 * 당신의 삶 안녕하십니까(2015) 기사, 세계일보 8
를 이해하는 키워드 6. 의 여가 - 여가는 중요한 것, 문화 생활 활발 의 95%가 여가는 중요하다는 의견에 동의하고 있음 평소 여가를 영화/공연 관람으로 즐기는 비율이 65.9%, 연간 문화/예술 관람 비용은 69만원 수준으로 전 연령층 중 가장 활발하게 문화 생활을 즐기고 있음 [여가에 대한 인식] [평소 즐겨 하는 여가 활동 - 영화/공연 관람] [연간 문화/예술 지불 금액] 60.8% 54.1% 65.9% 60.5% 63.4% 54.7% 여가가 중요하다 95.1% 559,632원 694,281원 1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 글로벌 5개국 의 가치관 비교(2014), LG경제연구소 9 * 서울시민 문화향유실태조사(2014), 서울문화재단
를 이해하는 키워드 7. 의 해외여행 - 여행도 자기 주도적으로! 는 해외여행 시, 자신만의 여행지 및 일정 구성이 가능한 자유여행을 선호하고 있음 해외 여행 정보를 인터넷 블로그/커뮤니티를 통해 얻는 비율이 높으며, 상대적으로 상품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여행사 온라인 사이트나 오프라인 대리점 이용은 낮은 편임 [자유여행 선호도] [해외여행 정보 획득 경로] 53.5% 69.4% _남성 _여성 * 2014 해외여행 관련 조사, 트렌드모니터 [2014년 가장 최근 해외 여행 유형 - 자유여행] 65.3% 51.3% 40.4% 82.7% 74.4% 68.7% 40.8% 37.2% 33.3% 54.7% 40.7% 37.3% 37.1% 33.3% 35.9% 29.7% 20.5% 20.0% 인터넷 블로그/커뮤니티 여행사 온라인 사이트 친구 등 지인 관광안내 서적 여행사 오프라인 대리점(전화/방문) 10 _남성 _여성 * 2014 해외여행 트렌드 보고서, 한국관광공사 * 2014 해외여행 트렌드 보고서, 한국관광공사
의 미디어 이용 행태 1. 미디어 이용 행태 - TV보다 인터넷 매체 는 TV 이용률은 와 유사하나, 일평균 이용 시간은 대비 낮음 TV 보다는 인터넷 이용 시간이 길고, PC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 모두 대비 긴 이용 시간을 보임 [TV 이용률] [매체별 일평균 이용 시간] 92.4% 90.0% 71.0% 71.5% 123분 40.2% 38.6% 109분 97분 83분 80분 72분 196분 166분 176분 155분 공중파TV 케이블TV IPTV 공중파TV 케이블TV IPTV PC 인터넷 모바일 인터넷 11 * 인터넷 + 모바일 인터넷 동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100%임
의 미디어 이용 행태 2. 인터넷 이용 목적 -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 위주 PC 인터넷의 주요 이용 목적은 자료 및 정보 검색 > 엔터테인먼트 > 쇼핑 순임 개인화 디바이스의 특성상 모바일 인터넷 이용 목적은 커뮤니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가 검색을 우선함 [인터넷 이용 목적] 75.0% 74.3% 52.2% 56.6% 자료 및 정보 검색 쇼핑 59.7% 60.6% 72.2% 76.5% 69.9% 78.3% 엔터테인먼트 55.6% 65.5% 73.2% 80.3% 커뮤니케이션 47.3% 51.6% 59.8% 61.0% 뉴스 45.7% 45.0% 38.7% 38.8% 금융 활동 32.9% 23.7% 17.7% 15.1% 교육/학습 28.7% 30.5% 0.5% 0.6% 기타 3.7% 4.2% 12
의 미디어 이용 행태 3. 동영상 이용 - 집중적인(Intensive) 이용 행태 는 대비 동영상 이용이 높고, 빈번하게 이용하고 있음 특히 모바일 동영상의 경우, 주 7회 이상 시청하는 비율이 44.6%에 달할 정도로 시청 빈도가 높음 [최근 일주일 동영상 시청 여부] [시청 빈도] 90.0% 24.7% 13.2% 주 1~2회 31.0% 21.4% 86.1% 83.6% 25.6% 23.4% 주 3~4회 27.9% 25.6% 76.5% 18.9% 18.8% 주 5~6회 16.3% 17.5% PC 인터넷 동영상 모바일 동영상 30.9% 44.6% 주 7회 이상 24.7% 35.4% 13
의 미디어 이용 행태 4. 동영상 광고 반응 - SNS와 유관한 광고 반응 높아 동영상 시청률 및 시청 빈도가 높은 는 동영상 광고를 시청한 경험 또한 83.5%로 높음 동영상 광고 시청 후 해당 정보 검색이나 이벤트 참여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나, 공식 SNS 방문이나 공유, 관심 표시 등 SNS와 유관한 반응은 높은 편임 [동영상 광고 반응] 33.0% 31.3% 동영상 광고 시청 경험 83.5% 18.9% 16.3% 15.9% 14.6% 15.1% 13.8% 해당 제품/브랜드 정보 검색 이벤트/프로모션 참여 공식 홈페이지, SNS 광고 공유, 관심 표시 방문 14
의 미디어 이용 행태 5. 게임 이용 - 모바일에서도 하드코어 게임 즐겨 의 게임 이용률은 PC 인터넷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 모두 대비 높게 나타나고 있음 대중성을 획득한 보드 게임 외에도 전략시뮬레이션, RPG 게임 등과 같이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필요한 하드코어 성격의 게임을 PC와 모바일에서 즐기고 있음 [최근 1개월 이내 게임 여부] [이용 장르] 30.4% 39.0% 전략시뮬레이션 42.0% 55.7% 40.6% 49.0% 72.1% 78.7% 55.4% 58.7% 30.7% 34.7% 19.5% 19.4% RPG 게임 보드 게임 스포츠 게임 33.6% 36.9% 32.4% 19.3% 25.2% 25.4% 19.1% 16.3% FPS 게임 22.8% 27.0% 15.5% 16.1% 액션 게임 15.8% 14.8% PC 인터넷 게임 모바일 게임 12.1% 11.2% 레이싱 게임 15.6% 11.9% 8.7% 5.4% 기타 3.4% 2.0% 15
의 미디어 이용 행태 6. 게임 아이템 구매 - PC 인터넷 게임에 더 많은 비용 지출 PC 인터넷 게임의 아이템 구매 경험은 65.8%로 모바일 게임(41.3%) 대비 58% 높음 의 PC 게임 평균 아이템 구매 비용은 약 2만원 수준으로 대비 2천원 가량 높으며, 모바일 게임 대비 7천원 가량 높음 [아이템 구매 경험] [평균 구매 금액] 61.2% 65.2% 20,400원 18,000원 39.9% 41.3% 13,100원 13,100원 PC 인터넷 게임 모바일 게임 PC 인터넷 게임 모바일 게임 16
의 미디어 이용 행태 7. SNS 이용 - 이용자의 대부분이 페이스북 이용 중 는 10명 중 8명이 SNS을 이용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 인스타그램 > 밴드 > 트위터 순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이용률은 30.6%로 (16.7%) 대비 83% 높음 [SNS 이용률] [이용 중인 SNS] 90.4%, 82.2% 77.1% 58.3% SNS 이용률 76.8% 44.4% 32.4% 18.3% 30.6% 22.1% 17.8% 16.7%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인스타그램 17
의 미디어 이용 행태 8. 메신저 이용 -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카카오톡으로 커뮤니케이션 메신저 이용률은 PC와 모바일에서 대비 다소 높은 수준임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는 10명 중 4명이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어, 이는 의 높은 페이스북 이용률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메신저 이용률] [이용 중인 메신저] 92.2% 95.8% 98.5% 99.0% 카카오톡 88.3% 93.6% 56.9% 62.9% 15.0% 11.9% 네이트온 40.6% 35.5% 35.4% 39.4% 페이스북 메신저 28.6% 30.4% PC 메신저 모바일 메신저 22.2% 22.6% 라인 15.6% 12.5% 18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