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CFBABB20C4DCC5D9C3F720BBEABEF7B5BFC7E220283038C8A32920BDC9C3FEC0CCBDB42E687770>



Similar documents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 ).hwp

최우석.hwp

untitle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E1-정답및풀이(1~24)ok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0429bodo.hwp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6±Ç¸ñÂ÷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cls46-06(심우영).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11민락초신문4호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652

歯 조선일보.PDF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 1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 D28BCF6C1A4292E687770>

160215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hwp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ad hwp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교육실습 소감문

1

¼þ·Ê¹®-5Àå¼öÁ¤

109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歯 동아일보(2-1).PDF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33352D2D31342DC0CCB0E6C0DA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DBPIA-NURIMEDIA


1-1Çؼ³

내지4월최종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는 우연히 안나를 알게 되고,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결국 안나가 브 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자, 브론스키는 안나가 카레닌과 이혼하고 자기와 함께 새로 운 생활을 하길 바라지만, 안나는 아들 때문에 망설인다. 한편, 카레닌은 브론스키를 사랑 한

p. 8 Before You Read 4..., p. 28 Understanding the Story < >..??

Microsoft Word - 青野論文_李_.doc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 E687770>

No Title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입장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C3D6BFECBCF6BBF328BFEBB0ADB5BF29202D20C3D6C1BE2E687770>

2힉년미술

<B0ADC8ADC7D0C6C428C3D6C1BE292E687770>

발행인

PDF

2월 강습회원의 수영장 이용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한다.다만,월 자유수영회 원,자유수영 후 강습회원은 접수일 다음달 전일에 유효기간이 종료된다.<개정 , > 제10조(회원증 재발급)1회원증을 교부받은 자가 분실,망실,훼손 및


Transcription:

일본 뮤지컬 마켓과 K-MUSICAL 동향 작성취지 - 2010년 이후 한국 뮤지컬의 매력이 일본에 조금씩 침투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 일본의 뮤지컬 시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음. 지난 4월 25일에는 일본의 대형 연예프로덕션인 아뮤즈가 도쿄 롯본기에 아뮤즈 뮤 지컬 씨어터를 오픈하고 카페인 을 시작으로 약 1년 동안 10편의 한국 뮤지컬을 공연할 예정임. - 일본의 뮤지컬 시장 현황과 주요 플레이어 및 최근의 K-MUSICAL 동향을 살펴봄으 로써 우리 뮤지컬의 보다 정치하고 효과적인 일본시장 진출전략 수립에 참고자료로 삼고자 함. 출처 디지털 콘텐츠백서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조사레포트 한일 문화콘텐츠산업 포럼 자료집 각사 홈페이지 자료등 작성순서 - 1. 일본의 뮤지컬 마켓 - 2. 일본의 뮤지컬 컴퍼니 - 3. K-MUSICAL 동향 1. 일본의 뮤지컬 마켓 일본의 뮤지컬 시장개요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 - 일본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2011년도 기준 3,061억 엔을 기 록, 전년대비 3.1% 감소했음. -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스테이지가 1,427억 엔, 음악라이브가

1,634억 엔으로 구성됨. 스테이지 시장은 2010년보다 마이너스 8.5% 감소했으나 음악라이브 시장은 2010년보다 2.1% 증가했음. - 음악 라이브 시장은 2007년 이후 매년 조금씩 늘어나고 있으나, 스테 이지 시장은 2008년을 정점으로 매년 줄어들고 있음. 그림 1 일본 뮤지컬 시장 규모의 추이 뮤지컬 시장규모 - 스테이지 시장은 연극, 코미디등, 퍼포먼스등, 뮤지컬, 가부기/능/광언, 발레/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스테이지 시장 가운데, 가장 큰 시장은 뮤지컬임. 2011년도 뮤지컬 시장은 527억 엔을 기록, 다만 전년대비 10.1% 감소했음. 동일본대지 진으로 일본내 공연은 물론 특히 방일공연도 연기 및 취소된 것이 감 소의 주요 원인임. 우리의 뮤지컬 시장(약 3,000억원)보다 약 2배를 밑도는 규모임. - 참고로 2011년도 퍼포먼스 시장(논버벌, 판토마임, 아이스쇼, 매직쇼 등)은 전년대비 10.4%가 감소한 231억 엔을 기록. 2009년은 283억 엔, 2010년은 258억 엔으로 3년 연속 감소를 보임.

그림 2 일본 뮤지컬 시장 규모의 추이 단위 : 억 엔 출처 : 2012 디지털콘텐츠 백서 뮤지컬 시장의 특징 - 일본내 뮤지컬은 창작 뮤지컬보다 해외라이센스 뮤지컬이 90% 이상 을 차지하고 있음 1). - 일본의 뮤지컬 시장은 극단시키, 다카라즈카, 후루사토캐러반, 음악좌 뮤지컬/R컴퍼니 등으로 대표되는 극단 스타일과 도호, 호리프로 등의 제작사에 의한 프로듀스 스타일이 혼재하고 있음. 또한 제작의 대부 분이 도쿄를 중심으로 하는 수도권과 오사카를 중심으로 한 간사이 권(다카라즈카 가극단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 극장계약은 주단위, 월단위가 많지만, 매월 작품이 교체되는 레퍼토 리 상연이 다수로 전용극장을 가진 극단시키 이외는 롱런 상연방식 을 채택하고 있지 않음. - 아무리 히트하더라도 1개월 정도에서 공연이 끝나기 때문에 1개월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없고 인기작품이 수익을 지속적으로 내기 어려운 형태임. - 공연을 계속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는 방식도 어렵기 때문에 자연스레 집객력을 기대할 수 있는 지명도가 높은 기존 스타를 중심으로 한 작 품을 공연하게 됨. - 극단시키, 다카라즈카 가극단, 도호뮤지컬 3강이 약 80%를 차지하고 1) 중앙일보 2012년 11월 22일자

있는 구조임 2). 극단시키 202억 엔(2010년 12월), 다카라즈카 가극 258억 엔(2012년 3월기), 도호 약 128억 엔(출처: 주식회사 피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조사부, 사사이 유코) - 주식회사 피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도 기준 흥행 1위는 극단시키의 라이온 킹 으로 67.3만 명, 2위가 극단시키의 미녀 와 야수 40만명 등의 순으로 이어짐. - 흥행규모랭킹 20위에서 살펴보면, 극단시키가 9개 작품, 다카라즈카 가극단이 9작품, 디즈니랜드 1작품, 도호 1작품임. - 최근의 경향으로는 애니메이션에서 스핀오프한 무대(테니스의 왕자 님, BLEACH등)도 뮤지컬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음. 인기코믹원 작의 뮤지컬로 7년 동안 롱런을 해왔던 테니스의 왕자님 은 2011 년부터 새로운 연출로 세컨드 시즌을 시작. 2.. 일본의 뮤지컬 컴퍼니 대형 뮤지컬기업 : 극단 시키 회사개요 - 극단 시키는 2011년 기준 3,785 스테이지 이상을 소화하며 연간 약 300만명을 동원. 배우 및 스태프 포함 700명 이상을 거느리고 있는 매머드급 뮤지컬 기업 2009년 3월기 영업수입 228억 1,900만 엔, 종업원 211명, 자본금 4억 7,250만 엔(2006년 3월 현재) - 극단이 설립된 것은 1953년 7월 14일. 해외뮤지컬 작품의 상연만이 아니라 창작뮤지컬도 인기가 있음. 일본에 뮤지컬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커다란 기여를 했으며 현재 동경, 나고야, 오사카, 삿포로에 전용 극장을 운영하며 공연을 개최하고 있음. - 처음에는 학생 중심의 아마츄어 성격을 띠다가 점차 직업극단으로 발전하면서 1967년 시키 주식회사를 설립 - 1979년 코러스 라인 을 상연한 것이 계기가 되어 메이저로 발돋움 함. 2) 2012 디지털콘텐츠백서

- 일본극장은 월간 단위로 계약을 맺는 관행으로 인해 뮤지컬이 크게 히트해 관객이 관람을 희망하더라도 공연을 중단해야 함. - 극단 시키는 전용극장 확보를 모색하기 시작해 1983년 텐트형식의 가설극장을 설치해 CATS 의 롱런 공연을 감행함. - 코러스 라인을 공연할 때까지 극단시키의 공연횟수는 많아도 연간 19회, 평균 10회 정도였음. 하지만 CATS 를 공연한 1983년은 707 회로 크게 늘어났고 그 이후에도 전용극장이 늘면서 2002년에는 2,530회나 공연함. - 극단 시키를 통해 선보인 주요 작품을 열거하면 아이다, 사운드 어브 뮤직, 미녀와 야수, 피가로의 결혼, 라이온 킹, 코러스 라인, 맘마미 아, 오페라의 유령 등 다수임. - 극단 시키는 독특한 발성법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음. 모음을 확실하 게 발성하는 발성법은 무대 위에서 관객의 귀에 대사가 확실하게 전 달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됨. 전용/상설극장 - 도쿄도 미나토구 해안에 위치한 JR히가시니혼 아트센터 시키극장 (봄), JR히가시니혼 아트센터 시키극장(가을), JR히가시니혼 아트센 터 자유극 장, 도쿄도 미나토구 신바시에 있는 덴츠시키극장(바다), 도쿄도 시 나가와구 히로쵸에 있는 세키스 하우스 뮤지컬 시어터 시키극장(여 름), 나고야시 나카구 사카에에 있는 신나고야 뮤지컬 극장, 오사카 시 기타구 우메다에 위치한 오사카 시키극장이 운영되고 있음. 관련시설 - 시키 예술센터는 2006년에 가나가와현 아오바구에 개설되어 극단을 총괄하는 시키 주식회사의 본사 소재지이기도 함. - 부지면적 약 17,404 평방미터, 바닥면적 약 11,742 평방미터 지하 1 층과 지상 2층 구조. 옥상에는 태양광 발전 패널이 설치되어 환경에 도 배려

- 주요 설비로는 실제 무대와 거의 동일한 구조로 연습할 수 있는 대 형 중형 연습장을 비롯, 다양한 크기의 연습장이 총 10개 있음. - 개인용 연구실, 내레이션 등을 녹음하는 음향스튜디오, 의상실, 식 당, 트레이닝 짐, 의무실, 마사지실, 사무공간 등이 있음. - 대부분의 공연연습은 동센터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극단 시키의 중 추. - 요요기 아트리에는 1965년 설립, 3층 건물, 약 430평방 미터로 현재 도 연습장으로 사용 - 시키 연극자료센터는 나가노 오오마치시에 설립. 시키 연극자료관과 무대미술보관창고가 있음. - 시키 연극자료관은 1996년에 시키 연극자료센터내에 만들어져 무대 모형/사진/대본/소품/의상 및 관련기록자료가 전시되어 있음. 극단 시키의 커머셜 비디오를 열람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도 구비되어 있 음. - 무대미술보관창고는 약 4만 평방미터의 광대한 부지에 창고 건물로 구성되어 있음. 지금까지의 극단 시키의 조명/음향기재/소품/의상 등 다양한 자료 등이 보관되어 있음. 시키예술센터를 비롯 각지와 온라 인으로 연결되어 컴퓨터로 관리되고 있음. 신도시 공연 - 전용/상설극장 이외에 미야기현 동경 일렉트론 홀 미야기, 시즈오카 시 시즈오카 시민문화회관, 히로시마현 우에노 학원홀 등에서 수주 일부터 최장 6개월 정도의 롱런 공연이 전국공연과는 별도로 신도 시공연이란 이름으로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주요 관계기업 - 니혼테레비방송망은 덴츠가 운영하고 있는 전용극장 공연의 주최 - 덴츠는 동경과 오사카에 시키전용극장을 개설, 현재는 동경만 시키 전용극장을 운영 - 캐논은 스폰서이지만, 요코하마에 전용극장 캐논 캣츠 시어터 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음. - JR 히가시일본은 공동으로 동경도 및 요코하마에 위치한 시키전용 극장의 운영외에 동경 23구 및 요코하마에 있는 시키전용극장 및 미야기현 동경 엘레토론홀에서 공연되는 작품 및 전국 공연 가운데 센다이 지구를 제외한 도호쿠/고신에츠 지구의 티켓 판매를 담당 - 마이니치 방송은 간사이지구의 공연에서 특별히 지원 - JR 니시니혼은 공동으로 교토극장 운영외에 교토극장, 오사카 시키 극장 및 우에노 학원홀(히로시마현)에서 상연되는 작품 및 전국공연 가운데 호쿠리쿠, 히로시마 지구를 제외한 쥬고쿠, 시고쿠 지구의 티켓 판매를 담당 - 쥬니치신문사, 도카이테레비방송은 나고야 공연을 주최 - JR 도카이는 신나고야 뮤지컬 극장 및 시즈오카시 시민문화회관에 서 공연되는 작품 및 전국공연 가운데 기후, 미에 지구의 티켓 판 매를 담당 - 니시니혼신문사, RKB 마이니치방송, 니시니혼 시티은행은 후쿠시 마 시티극장 개설에 지원함. 현재 각각 본업에서 공연 PR등을 지 원 - JR규슈는 캐널시티극장에서 공연되는 작품 및 전국공연 가운데 후 쿠오카를 제외한 규슈각지의 티켓 판매를 담당 <극단시키의 대표작품 홍보포스터>

대형 뮤지컬기업 : 다카라즈카 가극단 회사개요 - 다카라즈카가극단은 효고현 다카라즈카시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가극 단임. 한규전철의 일부분이지만, 사업운영은 별도 부서가 담당하고 있 음. - 극단원은 동사 사원으로 취급됨. - 1914년에 첫공연을 한 이래 지금도 인기있는 미혼 여성만으로 구성 된 가극단임. 현재는 꽃, 달, 눈, 별, 하늘 5팀과 팀에 속하지 않는 전 과로 나누어져 있음. - 다카라즈카 극장과 동경다카라즈카 극장을 중심으로 공연을 개최하고 있음. 또한 중규모의 다카라즈카 바우홀도 소유하고 있음. 2001년부 터 극장중계 및 공연안내를 중심으로 한 전문채널 TAKARAZUKA SKY STAGE 라는 이름으로 위성방송을 실시하고 있음. - 설립당시부터 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길 수 있는 국민극 을 목표로 일본에서 최초로 레뷰를 상연한 극단으로 일약 유명해졌음. 현재도 건전하고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공연을 중심으로 가극을 공연하 고 있음. 장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극, 판타지, 그리고 SF까지 다양함. - 무대에 서는 것은 다카라즈카 음악학교 졸업생으로 모두 미혼 여성 임. 퇴단후에 재입단도 불허되며 외부 배우가 다카라즈카 공연에 출 연하지도 못함. - 또한 단원이 다카라즈카가극단 소속으로 활동중인 상태에서 외부의 무대 및 TV에 출연하는 일은 드묾. - 수용정원은 2000명 이상의 대규모 극장으로 항시 공연하며 무대위에 서 조명을 받으며 멀리서도 배우의 표정을 알 수 있도록 커다란 눈 의 눈썹, 두터운 흰색화장, 인상적인 아이라인 등 대부분의 배우가 화려한 분장을 하고 있음. - 단원이 모두 여성이라 남자역도 여성이 연기함. 대체로 키를 기준으 로 남자역을 선정함. 설립 당시는 여성역에 인기가 모였으나 현재는 남자역이 훨씬 인기가 높음. 이런 점 등을 고려해 무대 구성 등도 남

자역을 중심으로 만들어짐. - 단원은 가극단 소속의 다카라즈카 음악학교에서 예과 1년, 본과 1년 합게 2년간 교육을 받아야 함. 또한 다카라즈카가극단 입단 조건도 음악학교의 졸업생만 가능함. - 정년은 1972년부터 57세 정년이 도입되어 현재는 만 60세 탄생일까 지 연장되었음. - 1977년 입단생부터 결혼적령기 정년제도 가 도입됨. 이로써 사원 이었던 단원은 일정한 학년이 되면 탤런트로써 새로운 개별계약을 체 결함. 이전에는 입단 7년째가 탤런트 계약시기였으나 2007년 입단생 부터는 입단 6년째로 계약시기가 앞당겨졌음. <다카라즈카 가극단 공연모습> 대형 뮤지컬기업 : 도호 회사개요 - 도호주식회사는 영화/연극의 제작/배급 및 흥행을 주업으로 하는 회 사임. 1932년에 설립되었으며 매출은 2012년 2월 현재 그룹전체가 1,813억 엔, 종업원은 3,171명임. - 1990년대에 들어와 자사 영화제작을 크게 줄이고 주로 방송국 및 외 부 프로덕션이 제작한 영화를 배급해 성공을 거둠.

- 2000년 이후는 워너 마이클 시네마스가 우위에 있었던 시네마 콤플 렉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2003년 버진 시네마스 재팬주식회 사를 매수해 그룹 기업의 스크린 수는 1위를 차지함. - 그 이후에도 일본영화계, 흥행업계에 부동의 지위를 차지하면서 현재 에 이르고 있음. 제작사(TV방송국이 대부분)도 돈과 공을 들인 자신 작은 흥행에 강한 도호에 배급위탁하게 되면서 라이벌인 도에이와 쇼치쿠를 크게 따돌렸음. - 도호 뮤직에서 뮤지컬 제작 및 프로모션을 하고 있으며 뮤지컬 아카 데미도 산하에 두고 있음. - 도호뮤직은 본래의 음악관련 업무 뿐만아니라 국내외 연극, 해외뮤지 컬의 공연권 및 흥행 등을 담당. - 도호뮤지컬 아카데미는 뮤지컬 배우를 양성하기 위해 2006년에 개설. 레미제라블, 미스사이공, 엘리자베스 등 수많은 걸작 뮤 지컬을 선보여온 도호가 운영 - 도호 뮤지컬로는 현재 레미제라블 이 인기리에 공연중임(2011년 16.5만 명 동원). - 이전에는 하세가와 가즈오를 중심으로 한 도호 가부키 등이 었 었으나 현재는 뮤지컬 상업연극을 주로 제작/프로모션하고 있음. <도호의 레미제라블>

중소 뮤지컬 컴퍼니 OSK 일본가극단 - OSK 일본가극단은 다카라즈카 극단, 쇼치쿠 가극단과 더불어 3대 소 녀 가극의 하나임. 1922년 4월 쇼치쿠 악극부(전신)로 설립되어 2003 년 5월에 한때 해산했으나 이듬해 2004년 4월에는 극단원의 유지를 받들어 재결성됨. - OSK란 이전 극단명이었던 오사카 쇼치쿠가극단(Osaka Schochiku Kagekidan)을 줄여 붙인 말임. - 미혼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Revue극단. 남자역과 여자역이 구분되 어 있으며 생년월일과 본명은 비공개가 원칙임. - 이전 다카라즈카와는 간사이 지방에서 서로 라이벌 관계로 노래는 다카라즈카, 댄스는 OSK 로 불리웠음. - 하지만, 쇼치쿠 가극단(SKD)이 동경을 본거지로 만들어져 OSK는 오 사카를 거점으로 활동. 이로 인해 OSK는 오랫동안 동경공연이 불가 능. 그 동안 다카라즈카는 동경 다카라즈카 극장을 만들고 상설 공연 을 추진. 이로 인해 OSK와 다카라즈카 극단과의 격차는 인기 및 지 명도에서 점점 더 격차가 벌어졌음. - 현재는 오사카 쇼치쿠좌와 교토 미나미좌 공연을 중심으로 후쿠이현 에치젠시의 다케후기쿠 인형회장 등의 소중극장 공연/이벤트출연/디너 쇼 등에서 활동하고 있음. - 쇼치쿠좌, 미나미좌 공연은 2부 구성의 Revue로 되어 있으며 제 1부 는 일본, 제 2부는 서양 작품 총 약 2시간의 길이임. - 이전부터 댄스의 OSK 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빠른 스피드로 높 게 다리를 들어올리는 라인 댄스는 극단의 상징이 됨. - Revue의 마지막에 핑크 우산을 돌리면서 테마송 벚꽃피는 나라 를 부르는 것이 정착됨. - 입단연차는 관계없으며 극단원 전원에 서열이 있음. 베테랑 조역을 제외하고 서열 최상위는 남자역이 톱스타로 불리며 쇼치쿠좌, 미나미 좌 등의 메인공연에서 주연을 맡음. 여자역의 경우는 서열상위의 여 자역 몇 명이 복수 또는 교대로 히로인을 맡음.

- OSK는 처음에는 쇼치쿠, 1971년부터는 긴데츠의 자회사를 거쳐 2003 년 5월 마지막 공연을 하고 해산됨. - 이어 2004년 4월 NewOSK일본가극단 이란 이름으로 재출발. 2009 년 주식회사 OSK일본가극단으로 독립해서 현재까지 활동중임. 쇼치쿠 가극단 - 쇼치쿠 가극단은 다카라즈카 가극단, OSK일본가극단과 함께 일본을 대표하는 3대소녀가극의 하나로 이전에 존재했던 극단임. - SKD란 Shochiku Kageki Dan의 이니셜을 딴 호칭임. - 동경을 대표하는 Revue를 주로 한 가극단이며 아사쿠사/국제극장을 본거지로 서쪽의 다카라즈카, 동쪽의 쇼치쿠 라 불리며 한 시대를 풍미했음. - 1928년 도쿄 쇼치쿠 악극부로 발족. 동년 쇼치쿠 악극부(후에 OSK가 극단)의 동경 공연에의 응원 출연을 계기로 이듬해 1929년 11월부터 단독 활동을 개시함. - 전후에 쇼치쿠 가극단으로 개칭한 후에는 국제극장의 무대를 최대한 이용한 야타이구즈시 (무대 건물 붕괴), 15간의 무대에 일렬로 늘 어선 라인댄스 아토믹 걸스, 정예단원 8명으로 구성된 요염하고 화려한 댄스 에잇 피처스, 진짜 물을 대량으로 사용한 거대 폭포 세트 등의 무대는 동경의 명물이 되기도 함. - 정기공연의 일부는 반드시 일본무용 및 일본지역의 축제를 피처한 무 대가 만들어져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반응이 좋았음. - 그 이후에 오락수단이 다양화되면서 점점더 쇠퇴. 1982년에는 국제극 장이 폐쇄되어 본거지를 잃었음. 그 이후 1990년을 마지막으로 공연 을 중단하고 뮤지컬 극단으로 전환했으나 1996년에 돌연 해산했음. - 해산 1년후인 1997년에는 바라에티 SKD 가 조직되어 Revue의 계 승과 신인육성을 목적으로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음. - 다카라즈카 및 OSK와는 달리 공식 프로필에 본명을 게재

와라비좌 - 와라비좌는 일본전통예능을 기반으로 하는 점이 특징임. 1948년 8월 설립, 1971년 주식회사 와라비좌로 전환. 그 후 극단/극장경영외에 온 천, 호텔사업, 로컬맥주제조판매 등 다각경영을 실시 - 2006년 4월에 아카타현 다자와코 예술촌에 본거지를 옮김. 극단원은 약 200명. - 본거지에 와라비극장을 운영하며 창작뮤지컬 공연을 연간 250 스테 이지 소화하며 7개의 공연팀이 일본 국내, 해외에서 연간 약 1,200회 공연을 개최함. - 에히메 도온시에도 아카짱 극장 이란 거점 극장을 소유하며 2009 년에는 연간 25만명의 관객을 동원함. - 일본에서는 극단시키 및 다카라즈카가극단 다음으로 규모가 큰 극단 임. 극단 병설의 양성소에는 2년간 커리큘럼을 운영하며 인재 육성에 도 힘쓰고 있음. - 일본의 전통예능을 중시하고 민요, 민속무용, 가무 등을 장기로 하는 한편, 창작뮤지컬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음. - 지방공연 및 학교예술 감상회, 전통예능중심의 소규모 공연, 다양한 악기를 이용한 라이브, 각종 워크숍 등 전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공연 을 개최하고 있음. 고정팬이 많음. 극단 스페이스 서커스 - 1974년에 설립된 일본의 극단으로 록 뮤지컬 전문. 음량이 큰 생연 주, 완급을 활용한 격렬한 움직임, 그리고 환상적인 조어로 구성된 대 사가 특징으로 정치적 메시미성이 강한 작품이 많음. 1978년 해산. 동경 아동극장 - 어린이용 인형극 (마스크 플레이 뮤지컬)을 기획/제작/공연하는 극 단으로 주식회사임. 1998년 폐업함. - 1960년대 연출스타일을 그대로 답습하며 공연을 계속, 관객이 감소한 것이 폐업의 원인.

- 1969년부터 1998년까지 운영되었던 극단임. 현재 연극관계자 스태프 가운데 동극단 출신자가 매우 많음. 등용문과 같은 역할을 했음. R컴퍼니 - 주식회사 휴먼 디자인이 운영하는 일본의 뮤지컬 극단. 주식회사 휴 먼디자인에 의해 2004년 4월 결성. 휴먼디자인이 1987년부터 1996년 까지 운영했던 극단 음악좌 의 작품군 및 집단창작 등의 노하우, 및 음악좌 뮤지컬 브랜드를 계승하고 있음. - R 이란 Revolution, Relation, Responsible, Run, Roots 등의 개념 이 포함되어 있음. - 희곡 단계부터 오리지널 창작 뮤지컬을 제공해왔으며 대부분의 작품 은 생과 사 를 테마로 하고 있음. - 2005년 첫 작품공연으로 21세기 마드모아젤 모차르트 를 공연. 음악좌 - 1977년에 결성되어 1996년까지 활동한 일본의 뮤지컬 극단임. - 연극과 음악이 하나가 되는 작품을 생연주로 공연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됨. - 창작뮤지컬을 만들면서 수많은 상을 수상하는 등 높은 평가를 받았으 나 법인세법 위반협의로 체포되는 등 우여곡절 끝에 해산됨. - 음악좌는 집단창작시스템에 의한 뮤지컬 공연이 커다란 특징이었음. 또한 재공연할 때마다 각본, 연출, 음악, 안무 등을 모두 새로 고치고 매회 캐스팅 오디션을 실시하는 등 독특한 스타일을 구축했음, - 음악좌는 해산했지만, 그 이후에도 운영모체인 휴먼디자인은 음악좌 뮤지컬이란 공연명칭을 계속해서 사용해왔고 현재도 R컴퍼니에 의한 공연은 음악좌 뮤지컬로 인식하고 있음. 후루사토 캐러반 - 후루사토 캐러반은 이전 활동했던 일본의 뮤지컬 극단. 1983년 토이 츠극장에서 독립한 형태로 극단 캐러반이 설립됨. 뮤지컬 중심의 지

방공연을 자주 개최하며 뮤지컬을 통한 마을부흥 및 자체 뮤지컬 스 쿨 등을 실시하고 있음. - 독자적인 네트워크 및 응원단격인 지방실행위원회를 조직한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공연회수는 물론 동원관객수도 10여년 동안 10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모았음. - 1990년대이후는 미일 합작의 뮤지컬 공연 개최, 바르셀로나 올림픽 및 중일국교정상화기념 이벤트 참가, 1999년부터는 자연환경 이벤트 등을 기획하는 등 무대예술만이 아니라 폭넓은 사회활동을 전개했었 음. - 지방공연을 주로 하는 후루사토 캐러반은 만성적인 재정난에 직면하 게 됨. 이로 인해 기업 스폰서 등을 확보하는 등 경영에도 힘썼으나 금융위기 이후 기업스폰서 철수 등이 이어지면서 2010년 2월 도산했 음. 당시부채는 6억 4700만 엔이라고 보도됨. - 도산이후 2010년 4월 이시즈카 사무소 신생 후루캐라 를 설립. 극단원은 약 3분의 1로 감소했지만, 후루사토캐러반의 작품 및 신작 을 공연하고 있음. 극단 비행선 - 주식회사 극단비행선은 어린이용 인형극을 기획제작하는 극단임. - 1996년 뮤지컬 패밀리로서 설립. 최초 공연은 세 마리의 새끼돼지였 음. 1975년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하고 그 이후 인형배우 양성소의 개 설, 국제장학회의 설립, 수많은 해외공연을 성공시키는 등 꾸준하게 실적을 올리고 있음. - 대표 작품으로는 알라딘과 마법의 램프, 피터팬, 신데렐라, 백성공주 와 일곱명의 난장이, 피노키오 등임. 노시로 뮤지컬 - 일본의 시민참가형 극단. 1980년부터 노시로시에서 매년 공연. - 노시로시 예술문화협회, 노시로뮤지컬 제작위원회 주최. 시문화개관 의 완성을 기념해 1980년에 시작되어 2011년 30회를 맞이함. 각본,

스태프 등 모두 시민의 손으로 직접 만드는 뮤지컬로 노시로의 민화, 역사적 사건, 사회문제 등을 테마로 매년 공연을 개최함. 노시로시에 서는 인기가 높음. 극단 I M - 극단 I M이란 센다이시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일본 뮤지컬 극단의 하나 - 설립당시는 S.P.A.C(삿포로 퍼포밍 아트 클럽)이란 이름이었지만, 몇 번의 개명을 거쳐 현재에 이름. - 1996년 당시 삿포로시 고등전문학교 선생님이었던 미키 히로가즈(현 대표)는 학생들의 유지를 받들어 설립. 설립당시부터 창작작품을 공연 해왔고 삿포로를 중심으로 홋카이도 내외의 공연 및 워크숍 개최, 퍼 포먼스 및 디자인 워크를 위탁받는 등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음. - 지방에서의 문화교류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워크숍 및 지역주민과 의 교류, 시민참가형 방식을 이용한 공연 등을 하며 무대를 통해 지 역활성화에도 힘쓰고 있음. 논논발레 스튜디오 - 효고현 다카라즈카시에 있는 어린이 뮤지컬 극단임. 1975년 설립. - 대표자인 오카다야스코는 다카라즈카가극단 출신. 퇴단후 논논발레스 튜디오를 설립. 패밀리 뮤지컬에 힘을 기울이며 격년으로 주로 다카 라즈카 바우홀에서 창작뮤지컬을 발표. 지역 어린이들에게 발레와 노 래를 가르치면서 함께 뮤지컬을 만들고 있음. - 논논발레 스튜디오는 다카라즈카 가극단원 등을 배출하기도 했음. 아르고 뮤지컬 - 아르고 뮤지컬은 싱어송 라이터인 오구라게이가 기획을 담당하고 주 식회사 트라이앵글에 의해 1987년부터 2008년에 걸쳐 공연한 주니어 뮤지컬임. - 1987년 초연이래 1년에 1작품씩 공연. 기본적으로 창작 뮤지컬로 매

년 다른 작품을 공연하는 것이 특징임. - 기본적으로는 여름방학기간에 전국의 주요도시를 돌며 공연을 했었 음. - 출연자는 대체로 2~3명의 성인배우가 조역을 맡고 메인 캐스팅은 초 등학생부터 고교생정도의 소년 소녀임. - 대부분 소년소녀로 구성된 상업뮤지컬로서는 전국규모로 공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 유일무이한 극단이었음. 대형 뮤지컬 극단의 배우 를 다수 배출했음. - 2009년 4월 돌연 무기한 공연중단이 발표되어 2008년 공연을 마지막 으로 아르고 뮤지컬은 볼 수 없게 되었음. 극단 아라무니 - 극단아 라무니는 여성만으로 구성된 일본의 뮤지컬 극단. 단원은 군 마현립 오오타 여자고교와 마에바시 여자고교 음악부 졸업생으로 구 성되어 있으며 매년 2~3월에 군마현내 극장에서 뮤지컬 작품의 무료 공연을 실시하고 있음. 2000년에 설립. - 극단명 아라무니는 Alumnae 에서 온 말로 졸업한 여학생, 동창생 이란 의미를 가짐. - 극단 아라무니 공연은 무료로 매년 실시되고 있는데, 공연을 보러온 일반관객으로부터의 모금 및 현내외 기업 및 지원 지원자에 의한 협 찬금 등에 의해 이듬해 무대제작을 위한 자금의 일부가 마련됨. - 세계적으로 유명한 뮤지컬 작품을 매년 공연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뮤지컬의 훌륭함을 알리고 싶은 모토 하에 활동을 계속하고 있음. 뮤지컬 컴퍼니 이츠 포리즈 - 뮤지컬 컴퍼니 이츠포리즈는 1977년에 작곡가 이즈미 다쿠가 설립한 뮤지컬 극단임. 록본기 소극장 아틀리에 폰테누 를 본거지로 했었 으나 아틀리에 폰테누 폐관에 따라 2012년 7월에 도쿄도 다이토구로 이전.

이마진 뮤지컬 - 이마진 뮤지컬은 패밀리 뮤지컬 등을 공연하고 있는 제작사임. 도쿄 도 미타카시에 소재함. - 1985년에 소공녀 세일러 뮤지컬을 공연한 것이 최초임. 이후 매 년 패밀리 뮤지컬을 상연하고 있음. 알프스 소녀 하이디 등 세계 명작극장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 많으며 특히 1991년 초연한 트랩 일가 이야기 는 10회 이상 공연함. 극단 시어터 재팬 - 극단시어터재팬은 동경도 이타바시구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뮤지컬극 단 - 2000년에 연출가 미우라 가츠야와 배우 나츠 유스케에 의해 설립됨. 오리지널 사회파 뮤지컬을 중심으로 판타지, 동화 등 다양한 작품을 공연하고 있음. - 또한 활동도 본공연을 중심으로 지방공연, 이벤트 공연, 패밀리 푸치 뮤지컬 등 다양함. 고토보시 - 고토보시는 여성 6인조의 뮤지컬 유니트. 2008년 11월에 결성됨. 2009년 11월 유니트명을 고토보시에서 영어표기인 KOTO BOSHI 로 표기. 현재 다양한 이벤트 및 라이브 활동, 단독 라이브 등으로 활동 - 기획, 구성, 연출, 안무를 모두 자체적으로 만들며 코미디 터치의 뮤 지컬 엔터테인먼트 쇼를 전개함. 테마는 NO SMILE NO LIFE 임. 미나미 아오야마 소녀가극단 - 11세부터 18세까지의 소녀 만으로 구성된 극단이나 2001년부터 활동 을 중단한 상태임. - 1990년에 연예기획사인 스페이스 크라프트의 프로젝트로서 개시. 방 송국 TBS와 음반사인 판하우스(현 BMG JAPAN)가 나중에 프로젝트

에 가담하면서 극단이 발족. - 하지만 스페이스 크라프트 단독 프로젝트가 된 이후 맨파워 부족이 걸림돌이 되어 현재는 공연을 중단 죠즈컴퍼니 - 무대제작을 목적으로 1995년에 법인을 설립한 뮤지컬 컴퍼니임. 1995 년에 첫 공연으로 프로댄서 만으로 구성된 댄스 뮤지컬 콜미 댄 서 를 발표. 이러한 노선이 평가를 받아 4년 동안 시리즈로 공연함. - 1999년에 시어터 산모르 극장 10주년 기념 공연으로 처음으로 어린 이를 중심으로 한 작품 코코 스마일 을 공연. 화제를 불러일으키 며 그 이후에 시리즈화되어 시어터 산모르, 신국립국장, 젠노사이 홀 스페이스 제로 등에서 공연 가극 스타 비쥬 - 가극 스타 비쥬는 일본의 극단으로 OSK일본가극단 톱스타 출신 배 우 나츠키를 중심으로 구성된 연극형태의 유니트. - 여성만의 출연자로 인해 남자역 이 존재함. - 보편적인 사랑 및 존재가치등 현실을 사는 등신대의 인기심리를 표현 하려고 결성되었음. 틀에 구속되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연극형태에 도전하고 있음. 가극 레쥬의 무대는 진화한 가극 이란 평가를 받 고 있음. - 각본 및 연출은 아츠다카가 담당. 나츠키를 중심으로 OSK, 다카라즈 카, 극단 시키 출신자 등 실력자가 기획마다 캐스팅됨. - 여성만의 가극 이며 가부키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독특한 것으로 노래, 댄스 등 예능 수준도 높아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기타 주요 뮤지컬 기획 관련업체 아뮤즈 - 아뮤즈는 1977년에 설립된 뮤지션을 중심으로 동경증권거래소에 상 장된 대형연예프로덕션이자, TV프로그램 및 영화 등도 제작하고 있

음. - 아뮤즈 그룹의 2009년 3월기 매출은 그룹 전체가 약 322억 엔이며 종업원은 약 264명임. -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뮤지션 및 아이돌 등을 중심으로 프로덕션 을 운영해왔으나 1990년대에 들어와 배우 부문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음. - 사전올스타즈와 후쿠야마 마사하루, Perfume 등의 유명 뮤지선이 소 속되어 있음. - 1990년대부터 한국과 관계를 맺기 시작해 한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쉬리 및 JSA 등을 수입하는 등 한국과 의 콘텐츠비즈니스에 적극적임.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13년 4월부터 일본에서는 최초로 도쿄 롯 본기에 있는 아뮤즈 뮤지컬 시어터에서 한국 뮤지컬을 공연하고 있으 며 앞으로 약 1년 동안 총 10편을 공연할 예정임. 네르케 플래닝 - 무대 프로듀스, 영화제작, 성우 캐스팅, 이벤트 기획을 주업으로 하는 영상관련회사임. - 무대제작을 중심으로 소극장 공연의 제작업무를 위탁받아 공연을 개 최하고 있음. 제작예산관리, 티켓팅, 홍보, 연습장 섭외등 이른바 제작 을 비즈니스로 승화시킴. - 네르케플래닝은 애니메이션 작품에도 캐스팅협력 으로 많은 작품 의 제작에 참여하고 있음. 연극의 분업 및 다각경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한편으로 일본극단협의회 및 일본배우연합 등에는 가맹하 고 있지 않으며 다른 동종업체와는 차별화된 독자적인 프로듀스 활 동을 전개하고 있음. - 가령 애니메이션 성우의 경우 협회의 출연료 랭크에 구속되지 않고 낮은 개런티로 캐스팅하는 경우도 있음. 다만 성우가 모이지 않아 충 분한 캐스팅이 되지 않은 단점도 있음. - 네르케 플래닝은 만화원작의 테니스의 왕자 를 뮤지컬화해 크게

히트시킴. 현재는 흑집사 를 공연중임. - 한국관련 작품으로는 드라마 커피 프린스 1호점 과 드림 하이 를 원작으로 일본배우가 출연하는 뮤지컬을 제작해 공연함. 호리프로 - 1960년에 설립된 일본의 대형 연예프로덕션임. 연예프로덕션 경영의 건전화를 중시해 1989년 업계 최초로 주식을 공개하고 동경증권거래 소에도 상장함. 하지만, 경영환경의 변화를 감안해 2011년에 상장을 폐지함. - 2011년 3월기 매출은 그룹 전체 약 210억 엔 정도이며 종업원은 424 명. - 와다아키코, 시마부키 사토시, 마츠야마 겐이치, 후카다 교코 등이 소 속되어 있음. - 소속연예인은 매니지먼트 계약형태의 프로덕션과는 달리 기본적으로 급료제이며 사무소가 탤런트를 고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음. - 호리프로는 공연사업부에서 다수의 뮤지컬 제작에 참여하고 있음. 공 연사업부는 연극 및 뮤지컬 기획제작, 공연 개최 등, 고전부터 신작 까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고 있음. 1981년 뮤지컬 피터팬 공연은 폭발적인 인기로 연례행사로 자리를 잡았음. - 신독환( 身 毒 丸 ), 기적의 사람, 무사시 등과 같은 스트레 이트 플레이(straight play)의 히트로 이어졌으며 일본에서 프로듀서 스, 헤어 스프레이 등의 대형 브로드웨이 뮤지컬 공연도 개최했 음. - 해외에서도 근대능악집, 맥베드, 코리오레이나스 등의 런 던 및 뉴욕 공연을 성공시켰고 세계 최고봉이라는 영국 로열 섹스피 어 컴퍼니와 리어왕 을 공동제작하기도 했음. - 호리프로는 온라인 티켓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브로드웨이 뮤지 컬 및 화제의 공연등 티켓 정보부터 선행발매, 일반구입까지 취급.

쇼치쿠 - 창업은 1895년이며 설립은 1920년. 일본의 영화/연극/의 제작/흥행/배 급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임. 가부키의 흥행은 거의 쇼치쿠의 독점이 라고 할 수 있음. - 쇼치쿠로는 영화사로는 도호, 도에이와 함께 3대 영화사임. - 2012년 2월기 현재 매출은 그룹 전체 756억 엔이며 종업원은 1,227 명. - 수많은 가부키 배우와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기부키 제작 및 흥행을 거의 독점하고 있음. 국립극장에서의 기부키 공연도 쇼치쿠의 협력없 이는 성립이 불가능함. - 기부키좌/미나미좌/오사카 쇼치쿠좌 등 산하 극장에서 정기공연을 개 최하며 쇼치쿠 대가부키 라는 이름으로 전국 순회공연을 실시하 고 국립극장공연에도 협력하고 있음. - 가극과 관련 쇼치쿠 가극단은 동경을 중심으로 활동을 지속했으나 쇠 퇴하고 1996년에 해산. 2004년 이후 OSK가 쇼치쿠 산하의 극장에서 정기공연을 하고 있으나 직접적인 관계는 없음. - 한국관련 작품으로는 궁, 미녀는 괴로워, 런투유 등을 공 연한 바 있음. 쿠오라스 - 쿠오라스는 후지 산케이 그룹의 광고대리점으로 2007년 10월에 설립. - 자본금은 약 3.6억 엔이며 종업원은 268명에 이름. - 업무는 광고대리점 업무, 출판업무, 매니지먼트 업무, 프로그램 제작 업무 등을 실시하고 있음. - 영화, 애니메이션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제작에도 참가하 고 있음. 애니메이션에서는 후지TV계열이외의 TV도쿄 및 요미우라 TV, TBS TV 및 마이니치방송의 심야 애니메이션 제작에도 참여 - 쿠오라스는 2012년에 잭 더 리퍼 를 금년에는 삼총사 의 일본 공연에 참여하고 있음.

3. K-MUSICAL 동향 K-뮤지컬 동향 K-뮤지컬 일본진출 연혁 - 그 동안 일본에 2002년에 허준호 주연의 갬블러 와 2006년의 겨울연가 의 뮤지컬, 조승우 주연의 지킬과 하이드 등의 작품 이 일본에서 공연되었음 3). - 그 이후, 2011년에 드라마 궁 의 인기를 토대로 뮤지컬 궁 과 일본원작의 미녀는 괴로워 가 공연되었음. - 뮤지컬 궁 은 2011년 6월 일본 교토 미나미좌에서 SS501의 김규 종 주연으로 공연. 12월 공연에는 초신성의 성모 합류해 동경국제포 럼 C홀(1,500석 규모)에서 공연 - 2012년 9월에도 동경의 유포토(1,800석 규모)에서 공연. 남자주인공 신역에 초신성의 성모와 수퍼주니어의 강인의 더블 캐스팅 - 뮤지컬 미녀는 괴로워 는 카라 의 박규리와 초신성의 성재, 바 다, 오만석, 이종혁, 김태균 등의 출연으로 2011년 10월 일본 오사카 에서 공연, 평균 좌석점유율 90% 이상의 관객을 동원. - 2012년에는 빨래, 쓰릴미, 궁, 잭 더 리퍼, RUN TO YOU, 광화문 연가 등이 공연되었음. - 빨래 는 한류스타의 의존도를 극복한 최초의 사례라고 볼 수 있 음. - 인기 뮤지컬 빨래는 일본에 라이센스 수출되어 일본인 배우 출연에 추민주 연출로 2월 동경/오사카 공연, 5월과 8월 동경 앙콜 공연함. 3) 중앙일보 2006년 3월 15일자

<일본판 뮤지컬 빨래 홍보 포스터> - 쓰릴미는 한국의 뮤지컬 헤븐과 일본의 연예프로덕션 호리프로가 공 동제작 형태로 공연함. 2012년 7월에 도쿄 은하극장에서 한국 배우와 일본배우가 함께 출연, 사전에 완매될 정도로 인기. 2013년 3월에도 공연. - 연출, 무대, 조명등 제작스태프는 일본, 한국은 배우와 피아니스트가 참가해 단계적 프로덕션에 성공. <한일공동제작 쓰릴미의 홍보포스터> - 쓰릴미는 해외라이센스 뮤지컬의 한국 로컬라이제이션을 거쳐 2011 년 일본 트라이아웃 공연, 2012년 일본 로컬라이제이션에 성공한 케 이스임.

이유리 대구국제뮤지컬 페스티벌 집행위원장/청강문화산업대학 뮤지컬 스쿨 교수 분석 - 잭 더 리퍼 은 초연기획부터 일본진출을 목표로 2년 동안 약 4만 명 이상의 일본인 관객을 동원했음. 일본의 쿠오라스와 5대 5의 지 분투자방식으로 공동제작해서 실현됨. - 안재욱, 유준상, 엄기준, 수퍼주니어의 성민, FTIslan의 송승현 등의 출연으로 9월 동경에서 공연 스탠딩석까지 완매될 정도로 성과. - 2012년 10월 오사카에서 쇼치쿠좌에서 평균객석 만석율 90%를 마크 한 RUN TO YOU 는 초신성 멤버만이 아니라 조연배우까지 악수 회를 열 정도로 뜨거웠음. - 한편 일본에서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 커피 프린스 1호점, 드림 하이 처럼 뮤지컬화권을 구매해 일본에서 제작해 공연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음. - 2012년 7월에는 일본출판사 신쇼칸에서 한국 뮤지컬 가이드 란 서적이 발매됨. -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국 뮤지컬 관람 투어 및 입장티켓 구매 대행도 해주는 업체도 늘어나고 있음. - 일본의 월간지 뮤지컬 이 선정한 2012년 뮤지컬 베스트 10에서 한국의 빨래 가 6위를 차지함. - 2013년에 들어와 한국의 뮤지컬이 한층 주목받고 있음. 특히 창작뮤 지컬인 광화문 연가 는 오사카의 신가부키좌에 이어 동경의 메이지 좌에서 금년 1월초부터 공연되어 커다란 주목을 받았음. - 2013년 1월 도쿄 메이지좌에서 공연된 광화문 연가 는 동방신기 의 윤호가 출연하는 등 화제성을 뿌리면서 관객 동원에 성공했음. - 광화문 연가는 일본으로부터 MG는 물론 로열티로 공연매출의 13%를 받고 공연했음 4). 4) 중앙일보 2012년 11월 26일자

<광화문 연가 오사카 공연> - 아울러 일본업체 피아 기획으로 한국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 픔 을 도쿄의 ACT시어터에서 공연하였으며 그밖에도 도쿄 록본기에 위치한 아뮤즈 뮤지컬 시어터에서 한국뮤지컬을 10편정도 공연중임. - 뿐만 아니라 한국의 뮤지컬 배우와 일본 뮤지컬 배우가 함께 출연하 는 콘서트 K-MUSICAL STARS CONCERT 2013 행사도 개최될 예 정임. 일본에서 한국 뮤지컬 배우의 높은 인기를 토대로 한 이벤트라 는 점에서 주목되며 일부 뮤지컬 배우의 팬클럽도 만들어지고 있음. - 다만 일부 유명 한류스타가 출연한 작품만이 한류팬을 중심으로 주목 을 받고 있는 등, 전반적으로 한국 뮤지컬에 대한 인지도 및 브랜드 파워는 낮은 편임. - 한류스타가 출연한 작품에만 관람객이 몰리고 정통 뮤지컬 배우가 출 연한 작품은 한산하는 등 양극화현상이 두드러짐. - 한국 뮤지컬의 매력이 일본사회에 널리 확대되기까지에는 시간이 걸 리는 만큼, 일본사회에서 집중력있게 그리고 장기적으로 침투될 수 있도록 꾸준한 진출노력이 필요할 것임.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먼저 좋은 뮤지컬을 만드는 것임. 그 이후에 이것을 제대로 된 비즈니스 라인을 통해 일본시장에 계속해서 공급한 다면, K-POP에 이은 또 하나의 장르로써 정착될 가능성은 충분함.

햄릿 빨래 표 1 2012년 한국 뮤지컬 일본진출 동향 공연명 제작사 공연시기 극장 진출형태 커피 프린스 1호점 궁 쓰릴미 RUN YOU 잭 더 리퍼 TO 광화문 연가 한국:EMK뮤지 컬 컴 퍼 니 /테아뜨르 일본 : 도호 한국:명랑 씨어 터 수박 일본:퓨어마리 한국:CJE&M 일본:네르케 플 래닝 글로 벌 한국:그룹 에이 트 일본:아이맥스 한국:뮤지컬 헤 븐, CJE&M 일본:호리프로 한국:CJE&M 일본:쇼치쿠 한국:엠뮤지컬 아트 일본:쿠오리스 한국:(주)광화 문연가 일본:신가부기 좌, 요미 우리방송 2.1~22 2.4~16 2.17~18 5.11~20 8.22~27 4.13~21 5.10~13 도쿄 긴자시 어터 크리에 도쿄 미츠코 시 오사카 산케 이 도쿄 하이유 좌 도쿄 미츠코 시 도쿄아오야마극 장 오사카 9.1~13 도쿄 유포토 7.15~29 도쿄 장 은하극 10.8~11.4 오사카쇼치쿠좌 9.16~10.8 도쿄아오야마 11.10~12.2 오사카신가부기 좌 체코 원작을 한국에서 로컬라 이즈해 라이센스 판매<각본, 악, 무대, 의상, 댄스> 이노우에 요시오 주연, 국립극 장 구리야마 다미야 연출가 2012년 퓨어 마리가 라이센스 구입. 추민주가 일본인 배우와 함께 일본공연 연출 네르케플래닝글로벌과 CJE&M 공동제작, 일본의 유명배우 출 연한 일본어판 제작의 로컬라 이전략 사례 한국제작, 일본기획으로 한국어 공연 일본투어방식. 일본측이 라이센스 구입 및 일 본어, 한국어 공연/연출 및 제 작, 마케팅은 일본. 배우와 피 아니스트는 한국 한국제작, 일본기획으로 한국어 공연 일본투어방식 한일공동제작으로 한국어 공연 일본투어 방식 한국제작, 일본기획으로 한국어 공연 일본투어방식 출처 이유리 대구국제뮤지컬 페스티벌 집행위원장/청강문화산업대학 뮤지컬 스쿨 교수 한국뮤지 컬의 일본진출상황과 발전방안, 한일문화콘텐츠산업포럼 2013년 4월 25일 한국 뮤지컬의 교두보 아뮤즈 뮤지컬 시어터 - 아뮤즈 뮤지컬 시어터에서 공연되는 작품을 포함 금년에는 최소 16 편 이상의 뮤지컬이 일본에서 공연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2012년도 보다 늘어난 수치로 추정됨. - 아뮤즈 뮤지컬 시어터가 금년 4월 25일부터 1년 예정으로 한국 뮤지 컬을 공연함. 이전까지 드문드문 공연되었으나 이처럼 교두보가 마련 된 것은 처음임.

- 도쿄의 록본기에 자리잡은 아뮤즈 뮤지컬 시어터 (AMT)는 이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퍼포먼스인 블루맨 이 공연하던 유서깊은 곳 임. - 금년 4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총 1년 동안, 총 10편의 한국 창작 뮤 지컬을 상연함. 기획 및 제작은 어뮤즈, 주최는 TV아사히, 아뮤즈, 극 장주인 트릭스타엔터테인먼트임. 표 2 아뮤즈 뮤지컬 시어터 공연 작품 리스트 타이틀 공연기간 비고 카페인 4월 25일~5월 19일 총 28공연 싱글즈 5월 24일~ 일본소설이 원작 풍월주 6월 21일~ 일본관객 및 리피터가 많음 형제는 용감했다 7월 26일~ 더 뮤지컬 어워드 베스트 소극장 베스트 뮤지컬상 수상 뮤직인마이하트 9월 6일~ 2005년 초연, 현재도 변함없는 관객 김종욱 찾기 10월 4일~ 국내에서 30만명 이상 동원 당신이 잠든 사이 미정 2006년 뮤지컬 어워드 최우수 작품상 수상 미남이시네요 미정 드라마가 원작... 미정 출처 : 아뮤즈 2013년 3월 7일 보도자료 <현재 아뮤즈 뮤지컬 씨어터에서 공연중인 카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