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CA 제14-19호 (통권 9호)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최원진 (정책연구실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61-9-638 / onejiny@kocca.kr 14.1. 31.
가요 위주의 K-pop이 강세를 보였던 국내 음원시장에 최근 새로운 이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방 송과 영화 OST도 그 중 하나이다. 여기서 OST(Original Sound Track)란 일반적으로 알려진 드라마와 영화 등의 사운드트랙뿐만 아니라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게 등장한 음원들도 모두 포괄한다. 올해에도 방송과 영화 OST는 언론 매체를 통해 여러 차례 언급될 만큼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이 글 에서는 이러한 화제의 OST가 실제로 올해 음원시장에 미친 영향과 OST 시장동향을 음원순위를 통해 구체적인 수치로서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4년 1월부터 9월까지 국내 종합 차트인 가온차 트 1 를 중심으로 월별 디지털 음원순위 내 방송 및 영화 OST가 차지하는 비중과 그 세부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먼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음원순위 내 방송과 영화 OST가 차지한 비중을 통해 월별 OST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 기준은 가온차트 내 디지털 차트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BGM 판매량에 가중 치를 부여하여 국내와 국외, 종합 순위를 공개한 차트이다. 이 중 종합 순위를 기준으로 5위까지의 음 원을 OST와 일반 순수음원으로 나누어 그 비중을 살펴보았다. 그림 1 월별 음원 순위 5위 내 방송 및 영화 OST 비중 단위: 곡 5 45 4 35 3 5 15 1 5 1 4 18 3 11 4 3 4 39 46 47 46 48 4 8 1 1월 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순수음원 OST 1) 가온차트는 국내 6개 주요 음악서비스 사업자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음악서비스의 온라인 매출데이터 및 국내 주요 음반 유통사, 해외 직배사의 오프라인 음반 판매량을 총 집계한 국내 대표 음악차트이다.
1월부터 9월까지 총 45곡 중 OST가 차지하는 비중이 18.7%(84곡)임을 감안할 때, 전반적으로 순 수음원에 비해 OST가 국내 음원순위 5위 내를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특정 달에 는 상당 비중을 차지한 모습들도 눈에 띤다. 특히 OST 비중이 가장 높았던 9월은 총 곡(44%)이 5 위 안에 들면서 거의 절반에 가까운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 OST 또한 18곡(36%)이 순위 안에 들 면서, 4월부터 8월까지가 4곡(8%), 3곡(6%), 4곡(8%), 곡(4%)인 것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이 고 있다. 또한 1월과 3월, 8월도 각각 1곡(%)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음원시장에 적지 않은 영 향력을 미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상위 1위 권으로좁혀 살펴보면 월별 차이는 좀 더 명확히 드러난다. 그림 월별 음원 순위 1위 내 방송 및 영화 OST 비중 단위: 곡 1 9 8 7 6 5 4 3 1 3 7 1 1 5 5 1 1 1 9 9 5 5 1월 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8 순수음원 OST 앞선 5위 권과 비슷하게 OST는 1위 권 안에서도 18.9%(17곡)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또 5위 권과 마찬가지로 다른 달에 비해 월과 9월이 선전하는 양상을 보였는데, 두 개월 모두 각 각 5곡이 포함되어 5%의 비중까지 차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1월과 8월도 각각 3곡(3%), 곡(%)으로 비교적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이렇듯 음원순위 속에서 특별히 OST가 강세를 보인 달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특별히 OST가 선전했던 시기에는 어떠한 요인이 존재하는 것일까. 올해의 OST 동향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좀 더 구체적으로 해당 월별 OST의 출처가 되는 프로그램 및 영화들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3
그에 앞서 방송 OST와 영화 OST의 동향을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월별 순위 내 방송 OST와 영화 OST 간의 비중을 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3 월별 음원 순위 5위 내 방송과 영화 OST 간의 비중 단위: 곡 5 8 15 1 5 3 9 7 9 9 1 4 3 4 1월 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4 방송OST 영화OST 그래프와 같이 방송 OST와 영화 OST는 서로 다른 동향을 보이고 있다. 방송 OST는 매월 곡 이상 이 꾸준히 차지한 반면, 영화 OST는 특정 월에만 집중된 양상을 볼 수 있다. 특히 5위 권에서 OST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9월과 월에 영화 OST가 다수 집중되어 있고, 4월부터 8월까지는 한 곡도 포 함되지 않아 월별 격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송 OST 또한 9월에 가장 많은 14개의 곡이 포함되었고, 다음으로 8월에 1곡, 월과 3월에 각각 9곡이 5위 내 순위에 올랐다. 그렇다면 방송 OST는 어떤 방식으로 음원 순위 내 일정 비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했고, 어떠한 요 인으로 특정 달에 많은 곡이 포함되었을까. 월별로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과 비중을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4
그림 4 월별 음원 순위 5위 내 방송 OST 출처별 비중 단위 : 곡 슈퍼스타 K6(1) 불후의 명곡(1) 쇼미더 머니3(5) 기황후(1) K팝스타 K팝스타 불후의 쇼미더 연애의 시즌3(1) 시즌3(1) 명곡(1) 머니3(5) 발견(1) 응답하라 쓰리 쓰리 트라이 불후의 괜찮아 운명처럼 운명처럼 응급남녀(1) 1994() 데이즈() 데이즈(1) 앵글(1) 명곡(1) 사랑이야(1) 널사랑해(1) 널사랑해(1) 그대(4) 그대(8) 그대(6) 그대(1) 엔젤 아이즈(1) 너희들은 포위됐다(3) 너희들은 포위됐다(1) 괜찮아 사랑이야(4) 괜찮아 사랑이야(6) 1월 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 )안은 해당 프로그램 OST곡의 개수 1월부터 9월까지의 전반적인 동향을 보았을 때 방송 OST가 지속적으로 5위 안에 들 수 있었던 요인 은 드라마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전 월에 걸쳐 드라마 OST는 매월 곡 이상이 순위권에 들었고, OST 가 가장 저조한 비중을 보였던 7월에도 드라마 OST 곡이 랭크되면서 일정 비중 확보가 가능했다. 한편, 방송 OST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던 9월(14곡)에는 힙합 방송 프로그램 쇼미더머니3 와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가 각각 5곡씩 포함되면서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 다. 두 프로그램은 두 번째로 방송 OST 비중이 높았던 8월(1곡)에는 각각 5곡과 4곡으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각각 9개의 방송 OST가 5위 내 순위를 차지했던 월과 3월에는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의 영 향력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월에는 9곡 중 8개의 곡이 별에서 온 그대 OST 인 것으로 나타나 14년 초 OST 동향에 있어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특정 달에 집중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영화 OST의 경우, 월별 각 영화의 비중을 통해 동향과 그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5 월별 음원 순위 5위 내 영화 OST 출처별 비중 단위 : 곡 1월 월 3월 9월 겨울왕국 (3) 겨울왕국 () 겨울왕국 (4) 수상한그녀 () 비긴어게인 (8) 한 곡도 랭크되지 않았던 4월부터 8월까지는 분석에서 제외 5
영화 OST에서는 확연하게 겨울왕국 과 비긴어게인 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위 그래프와 같이 1 월부터 3월까지는 수상한 그녀 의 곡을 제외하고 겨울왕국 OST가 모두 차지한 모습을 보여, 14년 1분기 영화 OST 시장은 겨울왕국 이 주도한 양상이다. 또 9월에는 8개의 곡 모두 비긴어게인 이 차지 하는 등 전반적으로 영화 OST 시장은 9%(곡) 이상이 해외영화가 차지할 정도로 해외의 영향력이 강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 사항으로 겨울왕국 의 경우 겨울왕국 OST, 겨울왕국 OST(Deluxe Edition), 겨울왕국 OST(33 Trks Ver.) 등 여러 장의 음반으로 동일한 음원이 분산되면서 다수의 순위에 랭크되었다. 이디나 멘젤(Idina Menzel)이 부른 <Let It Go>는 3개월 간 각각 두 차례씩 랭크되어 총 6 회에 걸쳐 순위권에 들었다. 반면 비긴어게인 의 경우 영화 속 주인공이 각각 부른 <Lost Stars>가 두 번 랭크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른 곡들이 순위에 올랐다. 지금까지 14년 1월부터 9월까지 국내 음원순위에서 OST가 차지한 비중과 그 세부 내용을 통해 방 송 및 영화의 OST 동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올해의 OST는 드라마 OST가 꾸준히 영향력을 발휘하 는 가운데 특정 방송 프로그램 및 영화 OST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양상을 보였다. 영향력이 컸던 구 체적 사례로는 영화 겨울왕국, 비긴어게인,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괜찮아 사랑이야, 그리고 음악 프로그램 쇼미더머니3 등이 있었다. 비록 본 글에서는 과거부터의 충분한 수치를 통해 추세를 제시하진 못했지만, OST 시장은 앞으로도 음원시장에서 영향력을 지닐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여겨진다. 비록 영화는 수상한 그녀 를 제 외한 대부분이 해외영화 OST였지만, 국내 드라마 OST가 OST 시장의 밑거름을 이루었듯 국내 영화와 방송에서도 좋은 음원들이 제공된다면 충분히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OST 시장의 확장 이 음원시장의 성장에 있어서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을 기대해 본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