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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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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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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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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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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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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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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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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Introduction 우리들을 둘러싸고 잇는 생활 환경속에는 무수히 많은 색들이 있습니다. 색은 구매의욕이나 기호, 식욕 등의 감각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나뭇잎의 변색에서 초목의 건강상태를 알며 물질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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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민락초신문4호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september 반짝이는 하늘이 눈을 뜨기 시작하는 초저녁, 휘영청 달빛이 밝아옵니다. 멀리 들녘 바라보니 그리움과 설레임이 밀물처럼 달려옵니다. 고향가는 길, 넉넉한 시내버스 운전사의 넉넉한 어깨가 그립습니다.

4 최신트렌드 5 최신트렌드 나는 부동산 과 맞벌이한 다 백만 방문자 와 소통하는 블로그 마케 팅 너바나 알키 조재형 한빛미디어 대 후반의 평범한 직장인이자 투자자 너바나(필명)의 책. 저자는 종잣돈 1,500만 원을 투자해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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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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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제 출 문 (재)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귀하 본 보고서를 (재)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의 수탁연구과제 한류( 寒 流 ) 실태 파악을 통한 활성화 방안연구 의 정성/ 정량/전문가 연구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바이타민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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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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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위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시민사회의 논의는 주로 국내 핵발전소의 안전과 이에 따른 재난으로 논의가 국한되고 있는 측면이 있다. 사고의 파급력과 파괴력은 국내 핵발전소 사고가 더 크겠지 만, 그간 역사를 통해 우리가 경험한 방사능 재난은 이보다 다양하며, 오늘의 논의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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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당중학교 감사 7급 ~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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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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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Transcription:

논문접수일 : 2013.10.05 심사일 : 2013.10.13 게재확정일 : 2013.10.25 대중스타의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및 작품 제작 - 남자 아이돌 가수, 남자 배우를 중심으로 - Image Analysis of Gradation Hair Color in Popular Stars and Work Production - Focused on Male Idol Singers and Actors - 주저자 : 장영혜 동강대학교 뷰티미용과 조교수 Jang Young-Hye Professor, Department of Cosmetology, Dongkang College 교신저자 : 정선주 동강대학교 뷰티미용과 강사 Jeoung Sun-Ju Lecturer, Department of Cosmetology, Dongkang College - 349 -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2.1. 대중스타의 이해 및 이미지 2.2. 대중스타의 헤어스타일 2.3. 그라데이션 헤어컬러 3. 연구방법 및 범위 4. 연구결과 및 고찰 4.1. 대중스타의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4.2. 작품 제작 5. 결 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대중스타의 헤어스타일에 나타 난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의 정량적 분석을 통해 디자 이너의 아이디어와 제작물을 일관성 있게 제작할 수 있는 색채 계획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한다. 연구 방법은 2012년부터 2013년 9월 20일까지 대 중 매체를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남자 아이돌 가수, 남자 배우의 사진을 각각 20개, 총 40개의 이미 지를 선정하여, Adobe Photoshop CS6의 Eyedropper Tool로 컬러 칩과 RGB 값을 추출 후, 각 컬러 칩의 RGB 값을 Munsell Conversion(version 12.1.13a)의 HV/C 값으로 데이터화하였다. 이를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에 포지셔닝하여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에 보여 지는 색채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남자 아이돌 가수의 배색 스케일은 부드 러운(soft) 보다는 딱딱한(hard) 쪽에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일부 부드러운 쪽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 다. 또한 정적인(static) 보다는 동적인(dynamic)에 집 중되어 위치함을 알 수 있었다. 헤어컬러에 따른 배 색 이미지는 모던한, 다이나믹한, 혁신적인, 진보적인, 하이테크한, 강인한, 신선한의 형용사가 많이 나타났 다. 남자 배우의 배색 스케일은 부드러운(soft) 보다는 딱딱한(hard) 쪽에 주로 위치했으며, 정적인(static)과 동적인(dynamic)에 고루 집중되어 위치함을 알 수 있 었다. 헤어컬러에 따른 배색 이미지는 모던한, 세련 된, 고급스러운, 지적인, 남성적인, 도시적인, 품위있 는의 형용사가 많이 나타났다. 이를 적용하여 격조있는 남성미, 다이나믹한 하이 테크, 매력적인 화려함을 주제로 3점의 헤어스타일을 제작하였다. 주제어 그라데이션 헤어컬러, 대중스타, 배색 이미지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basic information on color schemes for designers to consistently produce their ideas and works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of gradation hair color in popular stars. Methods. 40 photographs of 20 male idol singers and 20 actors who were in activity in mass media were selected from 2012 to September 20, 2013. After color chips and RGB values were extracted using Adobe Photoshop CS6 and Eyedropper Tool, RGB value of each color chip was formed as data of HV/C value of Munsell Conversion(version 12.1.13a). Then they were positioned on the IRI color scheme image scale and the color image of gradation hair color was analyzed.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male idols' color scheme scale was higher in the hard part than in the soft part but some were identified in the soft part. Also it was mostly placed in the dynamic part rather than in the static part. Frequently used adjectives of color scheme image in relation to hair color included modern, dynamic, innovative, progressive, high-tech, strong, and fresh. Actors' color scheme scale was mostly placed in the hard part rather than in the soft part but evenly focused on the both static and dynamic parts. Frequently used adjectives of color scheme image in relation to hair color included modern, chic, exclusive, intelligent, masculine, urban, and dignified. Based on the findings, three hair styles were produced in the theme of noble masculine beauty, dynamic high-tech, and attractive splendor. Keyword Gradation Hair Color, Popular Stars, Color Combination Image - 350 -

1. 서론 스타론( 論 )의 창시자 애드가 모랭(Edgar Morin)은 각 스타의 발밑에 하나의 예배당이 설립된다 며 스 타를 향한 대중의 극단적인 숭배와 믿음을 강조하였 다(이튼뉴스, 2013.05.19). 최근 한류의 열풍은 그들의 영향력을 한국 뿐 아니라 아시아, 미국 및 유럽까지 확대하며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였고, 특히 남자 스타 들의 국내외 활발한 활동을 통한 그들의 외적이미지 는 경제적, 문화적 파급효과가 크다고 보여진다. 미국의 경제전문 채널 블룸버그 TV는 한국의 파 워브랜드는 이제 보아와 소녀시대, 슈퍼쥬니어 라고 밝힌 바 있고(현대캐피탈, 2011.11.11), 현대경제연구 원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대표적인 한류스타 욘사마 배용준의 경제효과는 한국과 일본을 합하여 약 3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하였다. 그 결과 그들의 드라마, 음반 뿐 아니라 헤어스타일까지 가발로 제작(뉴스1, 2013.07.04)되는 등 대중스타의 영향력은 우리 사회전 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스타의 외적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 중 헤 어컬러는 얼굴과 가장 가까이에서 시선을 집중시킴으 로써 한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 을 할 뿐 아니라 개인의 개성과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어(하경연, 2006) 그 중요도가 크다. 그러나 그들의 헤어스타일 관련한 연구로 선호도 (강은란, 2005; 박규란, 2013), 이미지 분석(김주미, 2011; 윤은재, 김혜균, 2012), 연출 및 특징 분석에 관 한 연구(신혜정, 2004; 윤준한, 2008)가 있고, 패션에 대한 연구로 패션 이미지 유형 분석(오윤경, 2005; 강 정민, 2007; 박주희, 2008; 윤지영, 2010)및 패션 연출 및 특징에 대한 연구(이동은, 2001)가 있으나, 헤어컬 러에 나타난 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스타의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그라데이션 헤어컬러 이미지 분석을 통해 남자 아이돌 가수, 남 자 배우의 추구이미지를 알아본다. 둘째, 각 이미지에 맞는 헤어컬러 배색띠를 설정하 여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와 제작물을 일관성 있게 제 작할 수 있는 색채 언어로서 다양한 대중적 활용을 유도한다. 셋째,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에 나타난 배색 이미지 를 분석 후, 이를 토대로 3점의 헤어디자인을 제안하 였다. 2. 이론적 배경 2.1. 대중스타의 이해 및 이미지 스타라는 말은 원래 할리우드(Hollywood) 초창기 의 유명한 여배우를 지칭하는 말로 20세기 초 영화스 타의 개념으로 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의미가 확 대되어 사회 구성원들에게 공적 인지도가 높은 유명 인사(celebrity)나 사회적 우상(idol)으로 부각된 사람 을 뜻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허행랑, 2002). 이 러한 스타는 각종 매체에 의해 자주 노출되면서 그들 의 이미지 및 라이프스타일까지도 대중들로부터 관심 의 대상이 되었고, 특히 외적으로 보여지는 시각적인 이미지는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 아니라(이지은, 2008) 이를 통한 그들의 스타 파워는 아주 사소한 것 에서부터 일생을 흔들 중대사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 이라(조재원, 1999) 할 수 있다. 이렇듯 대중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스타 이미지 는 스타의 자질, 대중매체, 매너, 스피치, 패션, 헤어, 메이크업 등(김하정, 2004)이 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 들어진다. Kotler(1988)는 이미지란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지니는 신념, 아이디어, 인상의 총체 라고 정의 했고, Morgan(1993)은 이미지란 상황에 대한 관찰과 이해의 능력이며, 체계화 방식을 발견하고 이해의 공 유와 개인적 차원의 동기 부여기능으로서 지속적인 준거 집단 설정 기능이 있다 고 파악하였다. 또한 김 동기(1995)는 이미지란 어떤 특정 사물이나 사항에 대한 특정한 감정을 가지게 하는 영상 이라고 하였다 (이성민, 2008). 따라서 대중 스타의 이미지는 피라미드의 그림에 서 꼭짓점을 차지하고 특정 시대를 대표하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그 대상에 대한 주관적인 지식의 총체로 이해할 수 있다. 2.2. 대중스타의 헤어스타일 스타들의 헤어스타일은 하나의 아이콘으로 새로운 헤어디자인이 창조되어(박규란, 2013) 이를 대중들은 시각적 대중매체를 통해 그들의 대중적 우상의 미적 이미지 를 경쟁적으로 모방(김성윤, 2008)하여 그 시 대의 유행을 만드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본 장에서는 대중들에게 외적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는 스타의 헤어스타일을 남자 아 이돌 가수와, 남자 배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351 -

2.2.1. 남자 아이돌 가수 아이돌 가수의 대중음악을 표현하는 형태에는 음 악양식의 변화, 장르의 변화, 음악적 크로스오버, 댄 스와 퍼포먼스의 결합, 의상, 헤어스타일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박규란, 2013). 이중 남자 아이돌 가수는 과거와는 달라진 외모를 비롯하여 무대에서 강한 스모키 메이크업(김주미, 2011), 화려한 헤어컬러, 개성있는 헤어스타일 등 외 적으로 드러나는 이미지에 큰 변화를 보였고, 이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들에게 여러 각도로 많은 영향 을 미치고 있다. 국내 원조 아이돌 가수라고 할 수 있는 H.O.T의 경우, 한 팀을 구성하는 멤버들의 각자의 역할과 개 성표현을 위해서 의상뿐아니라 헤어스타일, 헤어컬러 에 많은 부분을 치중하여 이미지 연출을 함으로써 많 은 인기를 모았다[그림 1]. 또한 최근에는 아이돌 가수의 대표 패셔니스타로 알려진 지드레곤(G-DRAGON)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지드레곤은 미국 케이블 음악 전문 채널 퓨즈 (FUSE)TV의 '베스트 뉴 아티스트 오브 2013(Best New Artist of 2013)'으로 선정되었고(연합뉴스, 2013.09.25), 뉴욕타임스는 지드레곤을 K팝의 색다른 특사가 공습하다(K-Pop s Antic Emissary Raids the Cupboard) 란 제목으로 레이디가가와 비교하여 언급 하며, 지드래곤은 어떤 스타일도 소화 가능하고, 자 신을 끊임없이 표현해 나간다 (서울신문, 2013.09.17) 고 설명했다. 이제 지드레곤이 착용하는 의상, 경계를 무너뜨리는 헤어스타일, 액세서리는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 관심을 받으며 그가 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표 1]은 지드레곤의 음반 작업에 따른 다양한 헤어스타일로 이미지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 다. 솔로 앨범 1집 하트브레이커(Heartbreaker) 는 가 사부터 의상까지 다양한 패러디를 낳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스포츠서울, 2013.09.07). 헤어스타일에 있어서는 동양인의 머리에는 파격적이라 볼 수 있는 황금빛에 가까운 밝은 컬러로 탈색하여 음반의 강한 이미지와 어울리는 컨셉으로 표현되었다. 이후 미니 앨범 온오브어카인드(One of a kind) 의 활동 당시에 는 힙합(hip hop), 알앤비(rhythm and blues)의 장르 에 맞게 레게(reggae) 헤어스타일과 강한 남성성과 반항아의 이미지를 담은 리젠트(regent) 헤어스타일을 연출하였고, 최근 미치GO 뮤직비디오에서는 아프로 (afro) 헤어스타일, 머쉬룸(mushroom) 헤어스타일, 하 드 모이칸(mohican) 헤어스타일 등 음악 안에서 주인 공의 변화된 심리 상태를 다양한 헤어스타일로 적절 히 표현해주었다. 이처럼 남자 아이돌 가수에게 헤어스타일의 양상 은 단순한 개성 표현의 의미를 넘어, 그들이 추구하 는 음악의 일부이자 시그널(signal)로서 주목성이 높 다고 보여진다. [그림 1] H.O.T의 헤어컬러를 이용한 개성표현 그림출처: http://article.joins.com/ 2.2.2. 남자 배우 현실을 극화시켜 시청자들로부터 공감대를 형성해 야하는 극( 劇 )의 특성상 내용의 전개에 있어서 배우 들의 직업, 지위, 심리상태, 사고를 표현하는 방법으 로 의상(윤지영, 유태순, 2011),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등의 외적이미지는 표현성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중 요한 부분이며,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 다. 이렇듯 자기가 원하는 인물이나 사회계층에 스타 일을 모방함으로써 자신과 동일시하려는 심리적 동조 현상(조은영, 1996)이 유행을 만드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동조현상은 우상화 된 배우들을 모방 하며, 사회적 개념이나 성의 장벽을 초월(이정자, 1996)하여 그들의 의상, 헤어, 메이크업,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이라 할 수 있다. 예를들어 국내 남자 배우 중에는 장근석이 예쁜 남자의 이미지로서 중추적 패셔니스타로 다양한 면모 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 국내 배우 중에서 는 최초로 장근석을 주인공으로 만든 게임까지 출시 (티브이데일리, 2013.09.24)되어 그의 외적이미지에 집 중하고 있다. 2009년 미남이시네요 에서는 황태경 역 으로 인기그룹의 멤버로서 겉으로는 완벽해 보이지만 내면에 상처가 많은 캐릭터의 헤어스타일을 블랙컬러 에 볼륨이 없는 레이어 스타일로 우울한 내면을 표현 해주었고, 2010년 매리는 외박 중 에서는 강무결 역 으로 밴드에서 리드 보컬과 기타를 치며 자유분방한 삶을 추구하는 캐릭터의 헤어스타일은 손질하지 않은 듯한 늘어진 웨이브로 보헤미안 스타일을 연출하였 다. 또한 2012년 사랑비 에서는 1인 2역을 맡았는데 - 352 -

과거 서인하 역은 단정한 성품으로 미대에 재학 중인 캐릭터로 헤어스타일에 있어서도 오렌지 브라운 컬러 에 볼륨을 넣어 부드러운 이미지의 단발 스타일을 연 출하였으나, 반면 직설적이고 남에 시선을 신경쓰지 않는 유아독존( 唯 我 獨 尊 ) 캐릭터의 포토그래퍼 서준 역 당시의 헤어스타일은 파격적인 비대칭 투블럭컷의 유니크한 스타일을 연출하여 극중 인물에 맞도록 디 자인하여 역의 이미지 형성을 극대화하였다[표 2]. 뿐만 아니라 배우 이종석의 경우 신인시절 시크릿가 든 출연 당시 매회 1~2차례 짧은 출연에도 불구하고 극중 캐릭터를 소화하기 위해서 헤어컬러와 커트에 다양한 변화를 시도(스포츠조선, 2011.01.12)하여 극에 서의 존재감을 얻어냄으로서 배우로서 입지를 다지는 계기를 만들기도 하였다[그림 2]. 이처럼 극중 캐릭터에 맞게 헤어스타일을 포함한 외적 구성요소가 모두 조화를 이루어 남자 배우를 돋 보이게 하는 것이다. [그림 2] 이종석의 시크릿가든 극중 헤어컬러 변화 그림출처: http://sports.chosun.com 2.3. 그라데이션 헤어컬러 그라데이션이란 서서히 변화하는 것, 단계적 변 화 를 의미한다. 색이나 크기가 단계적으로 변화하거 나 순서를 가지고 변화하는 것으로, 순서를 바르게 이동하면서 변화하는 명암, 색조, 정도의 경계를 불분 명하게 흐리는 기법을 의미하며(강지선, 2010) 색상의 자연스러운 연속과 명암의 조화를 이루는 변화는 그 라데이션 효과(배색)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문은 배, 2002). 이러한 기법이 헤어컬러에 적용 시 두 가지 이상 의 컬러를 염색하는 방법으로 투톤헤어 또는 프랑스 어로 그림자 또는 그라데이션을 뜻하는 옹브레 (Ombre) 라는 단어를 사용해 옹브레 헤어 라고도 부 른다(최지원, 2013). 이 기법은 하나의 헤어디자인에 여러 컬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입체적이고 다양한 이 미지의 표현이 가능하여 유용하다. 그라데이션이 헤어 컬러 적용 시 김영미 외(2009) 의 기준에 따라 하나의 모발단이 그라데이션, 두상의 가로 섹션을 기준으로 그라데이션, 사선 섹션을 기준 으로 그라데이션, 세로 섹션을 기준으로 그라데이션 된 경우로 크게 4개의 기법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 다. 먼저, 하나의 모발단이 그라데이션 된 기법은 하나 의 모발단의 모발 뿌리 쪽에서 모발 끝을 향해 단계 적으로 밝아지거나 어두어지는 기법을 의미한다(김영 미 외, 2007). 최근 국내외의 대중 스타들을 통해 많 이 활용되어진 기법으로 컬러 배열이 두드러져 컬러 의 진행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기법, 가로 섹션을 기준으로 한 그라데이 션은 두상을 가로 섹션으로 나누어 컬러가 단계적으 로 진행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이 기법의 경우 두상 이 곡면이기 때문에 디자인에 따라 헤어컬러의 연결 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컬러별 단절 현상이 두드러질 수도 있다. 따라서 층이 적은 스타일이나 그래쥬에이 션형(Graduation Form)에 활용하면 효과적이다(김영 미 외, 2007). 세 번째 기법, 사선 섹션을 기준으로 한 그라데이 활동시기 2009 1st Album 2012 1st Mini Album 2013 미치GO 뮤직비디오 발표 지드레곤 [표 1] 남자 아이돌 가수의 헤어스타일 변화 - 353 -

활동시기 2009 미남이시네요 2010 매리는 외박 중 2012 사랑비 장근석 [표 2] 남자 배우의 헤어스타일 변화 기법 하나의 모발단이 그라데이션 가로 섹션을 기준으로 그라데이션 사선 섹션을 기준으로 그라데이션 세로 섹션을 기준으로 그라데이션 활용사례 [표 3] 그라데이션 헤어컬러 기법의 종류 션은 두상을 가로나 세로가 아닌 전대각 또는 후대각 라인의 비스듬한 섹션으로 나누어 컬러가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가로 또는 세로 섹션과 비교하여 자연스러운 입체감 연출이 가능하며 골격보 정이나 얼굴형을 수정하고자 할 때 이용하면 효과적 이다(Horn, Marilyn J., Gurel, Lois M., 1998). 마지막으로, 세로 섹션을 기준으로 한 그라데이션 은 두상을 세로 섹션으로 나누어 컬러가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헤어 컬러의 변화가 뚜렷 하며 수직선이 디자인에서 두드러지게 표현되면 시선 을 유도하여 시각적 방향을 제공하고(김영미 외, 2007) 모류가 뭉쳐 보일 수 있다[표 3]. [그림 3]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 그림출처: http://www.iricolor.com/ [그림 4]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그림출처: http://www.iricolor.com/ - 354 -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2012년부터 2013년 9월 20 일까지 대중 매체를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대 중스타 중 남자 아이돌 가수와 남자 배우의 헤어컬러 를 중심으로 하였다. 사진자료는 2013년 6월 10일부 터 9월 20일까지 그라데이션 헤어컬러가 두드러지는 인터넷 자료 중 여러 각도의 확인이 가능한 사진을 중심으로 남자 아이돌 가수, 남자 배우의 사진을 각 각 20개, 총 40개의 이미지를 선정하였다. 추출된 사진의 분석 방법은 Adobe Photoshop CS6 의 Eyedropper Tool을 이용하여 컬러 칩과 RGB 값 을 추출 후, 각 컬러 칩의 RGB 값을 Munsell Conversion(version 12.1.13a)의 HV/C 값으로 색채자 료를 데이터화하였다. 이를 색채 비율에 따라 메인 컬러(전체면적의 50% 이상), 서브 컬러(10%이상 50% 미만), 액센트 컬러(10% 미만)로 분류하여(임송미, 2011) 남자 아이돌 가수의 헤어스타일은 메인 컬러 20개, 서브 컬러 22개, 액센트 컬러 5개, 남자 배우의 헤어스타일은 메인 컬러 20개, 서브 컬러 17개, 액센 트 컬러 5개를 추출하였다[표 4]. 또한 IRI 배색표를 통해 색과 톤을 분석한 후,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그림 3], [그림 4]에 포지셔닝하 여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에 보여지는 색채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적용하여 3점의 헤어스타일을 제작 하였다. 1 2 남자가수 5.31R(dk)/3.03YR(dk) 3.14Y(vp)/8.39G(dk) 3 6.82R(dk)/5.90YR(lt) /8.99YR(vp) 4 5 6 4.52PB(dk)/6.84R(dp) 1.26YR(dp)/.09YR(dk) 3.52Y(lt)/7.05R(dk) 7 5.35R(g)/7.56R(dk) /2.28BG(dk) 8 5.20R(dk)/.73Y(lt) /9.52YR(lt) 9 4.39B(vp)/7.59P(b) 10 4.29YR(dk)/7.30YR(lt) /.17Y(vp) 11 12.20YR(lt)/1.46R(dk) 1.58Y(p)/1.81YR(dk) 13.56B(dk)/6.38PB(d) /9.97PB(vp) 14 3.07BG(d)/.73R(dk) 남자배우.59YR(g)/.42R(dk) 9.95YR(dk)/4.36YR(dk) 2.34YR(dk)/1.04R(dk) 7.57YR(dk)/9.81R(g) 3.75GY(dk)/1.75YR(dk).71R(dk)/8.51YR(lt) 9.01YR(dk)/7.09YR(dk) 8.56R(dk)/1.23Y(dk) 2.87YR(dp)/3.67YR(dk).75R(dk)/1.81Y(g).47R(dk)/6.38RP(dk).04RP(dk)/4.03YR(ltg) 4.98R(dk)/2.26YR(dk) 4.55YR(dk)/6.74YR(dk) /3.63YR(g) 4. 연구 결과 및 고찰 4.1. 대중스타의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에 나타 난 이미지 분석 4.1.1. 남자 아이돌 가수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에 남자 아이돌 가수의 그 라데이션 헤어컬러의 배색띠를 위치시켜 컬러 이미지 를 분석하였다.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에서 남자 아이돌 가수의 배색 스케일은 부드러운(soft) 보다는 딱딱한(hard) 쪽 에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일부 부드러운 쪽에 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적인(static) 보다는 동적인(dynamic)에 집중되어 위치함을 알 수 있었다. 헤어컬러에 따른 배색 이미지로는 모던한, 다이나믹 한, 혁신적인, 진보적인, 하이테크한, 강인한, 신선한 의 형용사에 많이 포지셔닝 되었다[그림 5]. 예를들어 [그림 7]은 그룹 샤이니(Shinee) 의 멤버 키 의 헤어스타일로 Yellow, Red 컬러가 그라데이션 15 9.48R(g)/1.88R(g) /3.71R(dk) 16 17 8.18RP(dk)/2.88Y(vp) 8.96Y(lt)/8.53R(v) 18 2.45YR(dp)/1.85YR(v) /5.94YR(p) 19 5.24YR(g)/1.91YR(g) 3.47YR(dk)/.69YR(d) 1.09R(dk)/.44Y(g) 8.88BG(dk)/5.78P(g) 7.71PB(dk)/.26R(dk) 6.71YR(dk)/4.33YR(dk) /9.45R(dk) 20 2.32Y(dk)/8.03YR(vp) 8.94PB(dk)/1.03YR(dk) [표 4] 남자 아이돌 가수와 남자 배우의 그라데 이션 헤어컬러의 배색띠 되어 Light, Vivid의 색조를 보여 아이돌 가수의 동적 이고 화려한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그림 8]은 아이돌 가수 중 대표 패셔니스타로 알려진 지드레곤 의 헤어 스타일로 Blue, Purple 컬러가 그라데이션되었고, 색 조에 있어서는 Very Pale, Bright를 띠어 지드레곤의 - 355 -

[그림 5] 남자 아이돌가수의 헤어컬러에 나타난 배색 이미지 [그림 6] 남자 배우의 헤어컬러에 나타난 배색 이미지 [그림 7] 키 그림출처: http://blog.naver.com [그림 8] 지드레곤 그림출처: http://blog.daum.net [그림 9] 탑 그림출처: http://pann.nate.com/ b316521357 [그림 10] 원빈 그림출처: http://cafe.naver.com [그림 11] 박유환 그림출처: http://sports.donga.co m [그림 12] 박재정 그림출처: http://news.naver.com 스타일을 더욱 신선하고 감각적으로 표현해주었다. 또한 [그림 9]는 그룹 빅뱅 에 멤버 '탑(T.O.P)'의 헤 어스타일로 Blue, Purple Blue 컬러가 그라데이션되 었고, 색조는 Dark, Deep, Very paled 로 경쾌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4.1.2. 남자 배우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에 남자 배우의 그라데이 - 356 -

션 헤어컬러의 배색띠를 위치시켜 컬러 이미지를 분 석하였다.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에서 남자 배우의 배색 스 케일은 부드러운(soft) 보다는 딱딱한(hard) 쪽에 주로 위치했으며, 정적인(static)과 동적인(dynamic)에 고루 집중되어 위치함을 알 수 있었다. 헤어컬러에 따른 배색 이미지로는 모던한, 세련된, 고급스러운, 지적인, 남성적인, 품위있는, 도시적인의 형용사에 많이 포지 셔닝 되었다[그림 6]. 예를들어 [그림 10]은 배우 원빈 의 헤어컬러로 Red Purple, Yellow Red 컬러가 그라데이션되었고, 색조는 Dark, Light Grayish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 미지를 보여주었다. [그림 11]은 배우 박유환 으로 헤 어컬러는 Dark, Deep 톤에 Yellow Red가 그라데이 션되어 도시적이고 지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또 한 배우 박재정 도 Dark, Grayish의 톤에 변화를 준 Yellow Red가 그라데이션되어 클래식하고 세련된 이 미지를 보여주었다[그림 12]. 위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남자 아이돌 가수는 남 자 배우와 비교하여 짧은 시간동안 개인의 외적이미 지와 퍼포먼스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표현해야하는 특성상 시각적 자극이 높은 동적 배색 과 폭 넓은 다양한 헤어컬러의 활용을 유도하는 것으 로 사료된다. 4.2. 작품 제작 본 장에서는 최근 2012년부터 2013년 9월까지 남자 아이돌 가수, 남자 배우의 그라데이션 헤어컬러에 나타 난 이미지를 토대로 이를 적용한 3점의 헤어스타일을 제작하였다. 4.2.1. 격조있는 남성미 과거부터 현재까지 남자 대중스타에게 배재할 수 없는 이미지는 남성성 즉 남성미이다. 그러나 과거에 는 남성미가 남성의 터프함과 사회적 야망을 의미했 다면, 현재는 메트로섹슈얼, 크로스섹슈얼, 위버섹슈 얼 등 감성적이며 부드러움을 지닌 남성미가 추구되 고 있다. <작품 1>은 클림트의 작품 생명의 나무 를 모티브로 하였다. 생명의 나무 는 작품 제작 당시 후 원자의 풍부한 재정 덕분에 유리, 산호, 자개, 준보석 등 값비싼 재료가 사용되었으며 커다란 나무에서 연 속적으로 뻗어나간 가지의 형상에서 격조 높은 부드 러운 이미지의 남성미가 연상되었다. 따라서 이를 모 티브로 Yellow Red, Red, Red Purple 컬러를 추출하 주제 격조있는 남성미 4.16YR(g)/1.73R(dk) /9.06R(dk)/9.59RP(dk) 모티브 배색띠 블로킹 배색띠 포지셔닝 정면 재료 색채 기법 메인 서브, 액센트 영구염모제, 헤어초크 Yellow Red Red, Red Purple 1 그라데이션 / 2, 3 원터치 [표 5] 작품 1-357 -

주제 다이나믹한 하이테크 4.20R(dk)/1.52YR(ltg) /7.14R(dp)/.74Y(lt) /3.20BG(g) 모티브 배색띠 블로킹 배색띠 포지셔닝 정면 재료 색채 기법 [표 6] 작품 2 메인 서브, 액센트 영구적염모제, 탈색제, 헤어초크 Red Yellow Red, Yellow, Blue Green 1 원터치 / 2 슬라이싱, 그라데이션 여 <작품 1>에 그라데이션하여 표현하였고, 둥글게 말려있는 당초무늬의 연속적인 선의 흐름을 앞머리에 적용하였다. 작품 제작은 레이어 커트에 언더섹션은 비대칭으 로 한쪽은 Grayish 색조의 Yellow Red를 다른 한쪽 은 Dark 색조의 Red Purple 컬러를 산화 염모제를 이용하여 표현하였고, 오버섹션은 모발 끝 쪽에 헤어 초크로 Red 컬러를 표현하여 그라데이션 하였다. 격 조있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남성미를 Dark, Grayish의 회색조의 컬러와 리젠트 스타일을 적용하여 표현하였 다[표 5]. 4.2.2. 다이나믹한 하이테크 스타에게 대중의 관심과 조명을 통한 화려한 빛은 뗄 수 없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작품 2>는 독 일 하벨 강변의 도시 브란덴부르크(Brandenburg)에서 열린 화려한 빛의 레이져 쇼에서 빛과 함께하는 스타 의 모습을 연상하여 현란하고 파워풀한 레이져 광선 을 모티브로 Yellow, Yellow Red, Red, Blue Green 을 이용하여 표현하였다. 작품 제작은 투블럭 커트에 언더 섹션은 산화염모 제를 이용하여 Dark 색조의 Red 컬러를 메인 컬러로 사용하였고, 오버섹션은 명도 10Level로 탈색 후 슬 라이싱 기법을 이용하여 헤어초크로 Yellow, Red, Blue의 1차색을 Light, Deep, Grayish의 낮은 색조로 그라데이션하여 원색에서의 강렬하고 역동적인 배색 을 보다 절제된 액티브한 이미지로 연출하였다[표 6]. 4.2.3. 매력적인 화려함 특정 시대의 패션 아이콘이 되는 대중스타의 스타 일은 그 시대의 이상형과 이상적 스타일을 표현한다. 따라서 많은 스타 지망생들은 스타의 대열에 서기 위 해 대중적 이상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패 션, 성형수술 등 가공 의 과정을 거쳐 일정한 이미지 를 형성하게 된다(김창남, 2006). <작품 3>은 바다에 서식하는 조개 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많은 조개 중 에 어떤 조개가 진주를 품고 있을지 모르는 조개의 행로가 스타의 길과 닮음꼴로 연상되었다. 삭막한 바 다에 형형색색의 조개껍질에서 Yellow Red, Red Purple, Red의 컬러를 추출하였다. 제작방법은 두상을 크게 3개로 라운드 블로킹하여 헤어라인에서 골덴포인트(Golden Point)를 향해 사선 방향으로 Red 컬러를 Light, Deep, Strong 색조로 진 행하여 그라데이션하였고, 조개껍질의 햄라인 곡선을 적용하여 볼륨을 줄인 휭거웨이브로 중성적 매력의 화려함을 표현하였다[표 7]. - 358 -

주제 매력적인 화려함 8.55YR(lt)/8.26RP(s) /4.17R(dp) 모티브 배색띠 블로킹 배색띠 포지셔닝 정면 재료 색채 기법 [표 7] 작품 3 메인 서브, 액센트 반영구염모제, 탈색제 Yellow Red Red Purple, Red 1 원터치 / 2, 3 그라데이션 5. 결 론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음악은 이제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변화하였고(김진아, 2011), 배우는 보 여지는 그대로 하나의 상품이 되어 대중들에게 더욱 빠르고 깊게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의 외적이미지의 구성요소 중 헤어컬러는 강한 시각적 자극과 심리적 연상 작용을 거쳐 스타의 이미지 구축 (이미숙, 2012)에 그 중요도가 크며, 단색과 비교하여 배색하여 표현하면 헤어컬러의 감성적 효과는 더 크 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스타의 그라데이션 헤어컬러 에 표현된 배색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를 응용하여 헤 어디자인 3점을 제작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에서 남자 아이돌 가수의 배색 스케일은 부드러운(soft) 보다는 딱딱한 (hard) 쪽에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일부 부드러 운 쪽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적인(static) 보다는 동적인(dynamic)에 집중되어 위치함을 알 수 있었다. 헤어컬러에 따른 배색 이미지로는 모던한, 다 이나믹한, 혁신적인, 진보적인, 하이테크한, 강인한, 신선한의 형용사에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둘째, 남자 배우의 배색 스케일은 부드러운(soft) 보다는 딱딱한(hard) 쪽에 주로 위치했으며, 정적인 (static)과 동적인(dynamic)에 고루 집중되어 위치함을 알 수 있었다. 헤어컬러에 따른 배색 이미지로는 모 던한, 세련된, 고급스러운, 지적인, 남성적인, 품위있 는, 도시적인의 형용사에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따라서 남자 아이돌 가수는 남자 배우와 비교하여 짧은 시간동안 개인의 외적이미지와 퍼포먼스를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표현해야하는 특성상 시 각적 자극이 높은 동적 배색과 다양한 헤어컬러의 활 용을 유도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대중스타의 그라데이션 헤어컬러를 통해 본 배색 이미지를 응용하여 격조있는 남성미, 다이나믹 한 하이테크, 매력적인 화려함을 주제로 헤어컬러 디 자인을 하였다. 먼저 <작품 1> 격조있는 남성미 는 클림트의 작품 생명의 나무 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생명의 나무 에 사용되어진 유리, 산호, 자개, 준보 석 등 값비싼 재료에서 Yellow Red, Red, Red Purple 컬러를 추출하여 그라데이션 하였고, 커다란 나무에서 뻗어나간 연속적인 가지의 형상을 응용하여 앞머리 연출에 적용하였다. 남자 스타에게 남성성은 빼놓을 수 없는 이미지로 - 359 -

Dark, Grayish의 회색조의 컬러와 리젠트 스타일로 지적인 이미지의 격조있는 남성미를 연출하였다. <작 품 2> 다이나믹한 하이테크 는 스타와 뗄 수 없는 빛에서 착안하여 현란하고 파워풀한 레이저 광선 을 모티브로 Yellow, Yellow Red, Red, Blue Green을 Light, Deep, Grayish 색조로 그라데이션하여 원색에 서의 강렬하고 역동적인 배색을 보다 절제된 액티브 한 이미지로 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작품 3> 매력 적인 화려함 은 바다에 서식하는 조개 를 모티브로 하였으며, 많은 조개 중에 어떤 조개가 진주를 품고 있을지 모르는 조개의 행로가 스타의 길과 닮음꼴로 연상되었다. 삭막한 바다에 형형색색의 조개껍질에서 Yellow Red, Red Purple, Red의 컬러를 추출하여, Light, Deep, Strong 색조로 단계별로 진행하였고, 조 개의 둥근 곡선을 따라 볼륨을 줄인 휭거웨이브로 중 성적 매력의 화려함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라데이션 염색 기법의 구체적 분석과 작품 제작함으로써 보다 입체적이고 다양한 색의 활용으로 뷰티 전반 산업에 시너지 효과를 유도 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중스타의 그라데이션 헤 어컬러를 활용한 자료 추출에 있어 스틸사진 자료들 에 많은 부분 의존하여 신뢰성의 결여가 지적되며 따 라서 이를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제시하는 바이다. 참고문헌 - 김영미, 강미영, 권미윤, 김미강, 김일순, 김찬수, 문 재원, 배영수, 오정선, 오현주, 이중섭, 전선정, 정선 숙, 조지훈, 최영희 & 한미옥 (2007). 헤어컬러디 자인. 서울: 청구문화사. - 강은란 (2005). 스포츠 스타의 헤어스타일 선호도 분석.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6(1), 5-16. - 강정민 (2007). 한국 대중문화에 표현된 스타 패 션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강지선 (2010). 현대 패션에 나타난 금속성 오브 제를 이용한 디자인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윤 (2008). 감성세대 여성아이콘의 이미지 스 타일,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미 (2011). 한국 남성 아이돌 스타의 이미지 유형,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아 (2011).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 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창남 (2006). 대중문화의 겉과 속. 서울: 인물 과 사상사. - 김하정 (2004). 패션을 통한 스타이미지 메이킹 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은배 (2002). 색채의 이해. 서울: 국제. - 박규란 (2013). K-POP 한류스타들의 헤어트렌드 대중선호도 분석,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 박주희 (2008). 한국 TV 트렌디 드라마 남자주인 공의 유형에 따른 패션 스타일, 연세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정 (2004). 20세기 록 뮤직 스타 헤어스타일 의 특징과 상징성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윤경 (2005). 퍼스널 스타일의 유형 분석과 이 미지 연구 : 국내여자연예인을 중심으로, 부산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은재, 김혜균 (2012). 한국 남성 아이돌 스타의 뷰 티이미지에 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10(11), 651-658. - 윤준한 (2008). 대중음악 장르에 따른 뮤지션의 헤어스타일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지영 (2010). TV 트렌디드라마에 나타난 남성패 션의 성이미지 유형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 윤지영, 유태순 (2011). TV 트렌디드라마에 나타난 남성패션 스타일 분석. 복식학회지, 61(6), 60-73. - 이동은 (2001). 대중음악 분석을 통한 스타 패션 의 특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숙 (2012). 국내 여성 정치인의 패션 이미지 분석. 디자인문화학회지, 18(4), 338-353. - 이성민 (2008). 스포츠스타 광고모델 이미지가 광 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자 (1996). 영화의상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은 (2008). 스타 이미지를 활용한 패션 디자 인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송미 (2011). 공공유니폼의 색채 분석. 복식학회 지, 61(5), 77-92. - 조은영 (1996). 영화의상을 중심으로 한 대중패션 의 분석,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재원 (1999). 스타마케팅-국내 스타마케팅의 현주 소, LG애드 사보, 3 4월호. - 최지원 (2013). 한국 여자연예인의 헤어컬러 트렌 드 분석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 3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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