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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16일자.hwp

9월1일자.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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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1일자(2007).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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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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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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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영진위 5월 해외 통신원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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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이달의 이슈-이기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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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IL 완벽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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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Archiving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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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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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라이선스 구입 비용을 늘리고, 주요 배급사를 확보 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가용기기를 넓히는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Netflix, Hulu Plus, Amazn은 각기 특징적인 장 점을 가지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Netfl

정책연구13-63.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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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1. 서론 다양한 커넥티드 단말기의 확산으로 조성된 N스크린 환경이 콘텐츠 비즈니스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고 변화를 야기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전망 필요 - 뉴미디어는 새로운 전송과 배포 모델을 제공하며 이용자/소비자의 행태와 습관을 바꾸고 최종적 으로 선택하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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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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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3 권 8호 통권 507호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1) 이 경 남 * 최근 미국 동영상 시장을 둘러싸고 OTT 서비스의 확산,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단말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 패턴의 등장,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의 아이패드를 통한 실시간 방송 서비스 개시 등 경쟁 심화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의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 심화로 기존의 미디어 강자였던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은 방송 콘텐츠의 내실화, 모바일 단말 을 통한 소비자 이동 수요의 충족, 그리고 사업자 제휴를 통한 사업 전략 보완 등 다양한 대응 방안 을 시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동영상 시장을 둘러싼 최근의 환경 변화를 미국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케이블 사업자의 대응 현황과 국내 업체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Ⅰ. 서 론 / 1 목 차 Ⅱ. 미국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 / 2 1. 동영상 서비스 주요 환경 변화 / 2 2. 동영상 서비스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 10 Ⅲ. 미국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 12 1. 케이블방송 사업자 사업 현황 / 12 2.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 16 Ⅳ. 시사점 / 20 Ⅰ. 서 론 동영상 시장을 둘러싼 혼전 양상은 OTT 1) 서비스, IPTV, N스크린 및 Smart TV 등 다양한 서비스 모델로 포장되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동영상 시장에서 가장 공격적인 자세 를 취하고 있는 넷플릭스는 과거 DVD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부연구위원, (02)570-4287, knlee@kisdi.re.kr 1) OTT 서비스란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 제공업자를 우회하여 브로드밴드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비디오 프로그램의 제공 서비스를 말하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라고 일컬어짐(유선실(2011)). 1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변화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케이블방송 사업자는 실시간방송 서비스를 TV가 아닌 스마트패드를 통해 추가적으로 제공함으 로써 이동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는 등 다양한 대응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동영상 서비스를 둘러싸고 최근에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환경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과 케이블방송 사업자 의 대응 전략에 대해 알아본 뒤 그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Ⅱ. 미국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 1. 동영상 서비스 주요 환경 변화 (1) OTT 서비스 확산 최근 온라인을 둘러싼 미디어 소비가 증가하면서 OTT를 둘러싸고 서비스 범위가 확대되고, 다양한 사업자들이 진입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이 용 현황을 보면, 순방문자, 방문자당 스트리밍 건수, 평균 이용시간이 꾸준히 증가하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방문자당 이용시간의 경우 동영상 전편을 서비스하는 넷 플릭스 및 훌루 등의 성장에 힘입어 방문자당 하루 평균 이용시간이 4시간 40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Nielsen, 2011c). <표 1> 미국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현황 2011년 1월 전년 대비 성장률 전월 대비 성장률 2011년 3월 전월 대비 성장률 순방문자(천 명) 143,930 3.1% 1.8% 144,201 3.6% 총 스트리밍 건수(백만 개) 14,548 31.5% 6.1% 14,532 7.0% 방문자당 스트리밍 건수 101.1 27.5% 4.2% 100.8 3.3% 방문자당 이용시간(분) 4:39 44.5% 8.4% 4:41 8.0% 자료: Nielsen(2011b), Nielsen(2011c) 재가공 2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이러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둘러싸고 넷플릭스 가입자 확대 및 온라인 스트 리밍 서비스 확대, 훌루의 기존 광고 모델 무료 서비스에서 유료 서비스 출시, 아마 존 및 페이스북 등 신규 OTT 사업자의 등장 등 매우 역동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가장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넷플릭스의 경우 우편을 이용한 DVD 대 여업체로 출발하여 10년 4분기 기준 약 2,0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넷플릭스 는 월 8.99달러의 요금으로 우편 DVD 대여 서비스와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를 동 시에 제공해왔다. 하지만 11월부터 7.99달러에 스트리밍 동영상-Only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하는 한편, 기존 DVD 대여 요금을 인상하는 등 장기적으로 온라인 동 영상 서비스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과거 DVD 중심의 사업구조 하에서 쌓았던 다양한 콘텐츠 수급 능력을 기반으로 총 3만 건의 온라인 콘텐츠를 수급한 상태이며, 최근 콘텐츠 배급사인 Epix, Lionsgate Unite, CBS, ABC 등과의 계약 및 온라인 판권 독점 계약 등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 수급에 총력 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공개를 통해 총 200종이 넘는 다양한 단말에서 서비스 공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최근 가전사와의 제휴를 통해 원클릭 리모트컨트롤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고, Boxee 셋톱 박스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 이용자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 데이터(클릭 이력, 대여 목록, 평가 점수 등)를 바탕으로 개인 취향에 맞는 영화를 추천해주는 씨네매치(Cinematch)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지 속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현재 넷플릭스의 위상은 3월 기준 방문자당 이 용 건수에서 6위, 방문자당 시청시간에 있어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콘텐 츠 제공업자들의 저작권료 계약 금액 인상 및 신규 방송 프로그램 철회 등의 견제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온라인 스트리밍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데 있어서 부담이 가 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Fox, NBC, ABC 등 주요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의 조인트벤처로 설립된 훌루 는 초기 광고 기반의 수익 모델로 출발(2008년 3월)하였으나, 10년 6월 가입형 프리 3

미엄 서비스인 Hulu Plus 를 추가로 도입하여 총 2,525건의 에피소드를 제공하고 있 다. Hulu Plus 는 초기 요금을 9.99달러로 책정하였으나,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요금을 의식하여 7.99달러로 인하한 상황이다. 현재 훌루는 PC뿐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기, 태블릿, 휴대폰, TV 등의 단말로 이용 단말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순방문자 및 방 문자당 스트리밍 건수 등에 있어서 3월 기준 각각 6위와 2위를 차지하는 등 OTT 부 문에서의 위치는 아직까지 건재하다고 볼 수 있다. <표 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제공 콘텐츠 규모 및 수익 현황 Hulu Amazon Prime Netflix Streaming 가입형 서비스 358(14.2%) 2,152(100%) 11,563(100%) 비가입형 서비스 2,167(85.5%) - - 전체 서비스 2,525 2,152 11,563(스트리밍) 총 5,000개 총 30,000 HD - - 1,938(16.8%) 스트리밍 서비스 요금 (월/년, 달러) 월 7.99(Hulu Plus) 일반 6.58/95.88 일반 7.99/ 79 매출액 (억 달러) 1.1(2009) 2.6(2010) 342(2010) (Amazon 전체) 17(2009) 22(2010) 가입자 2,700만 명 약 천만 명 2001만 명 (전체, 캐나다 포함) 주: 1) 서비스 건수는 포맷(예: 언어)에 따라 다른 것으로 계산 2) Hulu의 경우 전편 에피소드만 포함시켰으며, Hulu Plus의 경우 가입형 서비스에 포함시킴 3) 서비스 중에 일부라도 가입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경우 비가입형 서비스로 구분 자료: SNL Kagan(2011a); DigitalTrends.com, Instantwatcher.com, SNL Kagan(2011b) 재인용; www.netflix.com 다만, 훌루는 지금까지 광고 수익 대비 70%를 배분하는 조건으로 콘텐츠 제공업자 와 계약해왔는데, 수익 규모가 기대만큼 크지 않아 기존 콘텐츠 제공업자가 프로그램 을 축소하는 등 향후 콘텐츠 수급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확산에 가세하여 아마존은 최근 프라임 회원을 대상 으로 영화 및 TV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Amazon Instant Video 를 개시했다. 4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특히, 프라임 가입자를 대상으로 무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함께 배송료 면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마존의 핵심 사업인 e-commerce의 유료 가입자 확대 효과를 꾀하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에서는 총 5,000여 개의 영화와 TV쇼를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콘텐츠 제공업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구매 옵션을 제시 2) 하여 콘텐츠 제공의 매력도를 높이고 있다. 이 밖에도 VuDu는 2010년 11월 모회사인 월마트의 영업력을 활용해 DVD 패키지 와 온라인 동영상을 묶어 판매하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2011년 3월 페이스북 은 VOD 형식의 The Dark Knight 영화 서비스를 자사 SNS를 활용하여 제공하기로 발표하는(Strabase, 2011a) 등 다양한 사업자의 진입이 진행되고 있다. (2) 스마트패드의 확산 및 스마트패드용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의 증가 2010년 4월 출시된 아이패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패드 시장은 2010 년에만 약 1,800만 대, 2011년에는 3배 이상 증가한 약 5,000만 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IDC, 2011). 미국은 2010년 말 기준 1,400만 명이 모바일 브로드밴 드 서비스를 3) 사용하고 있으며, 아이패드 및 갤럭시탭을 위시한 스마트패드 보유자는 약 7백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SNL Kagan, 2011c). 스마트패드는 스마트폰에 비해 큰 화면에서 높은 해상도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 다는 점에서 다양한 사업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콘텐츠 제작사, OTT 사업자, 기존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앱을 제공하여 스마트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 고 있으며, 향후 동영상 콘텐츠 소비 단말로 중요하게 포지셔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소비자들이 애플의 아이패드를 통해 소비하는 콘텐츠 유형을 보면, 아이폰 에 비해 영화, TV, 도서 등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소비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2) 1 프리미엄 고객에게 무료로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2 3일간 대여 서비스(2.99달러), 3 디지털 다운로드 서비스(11.99달러), 4 DVD 구매(14.49달러)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 3) PC/노트북용 모바일 무선 데이터 카드, USB 모뎀, 3G 및 4G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 사용자 기준 5

(Nielsen, 2010). 또한 2010년 아이패드의 비디오 광고 클릭 수를 보면 아이폰 및 안 드로이드 광고의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광고 효과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Nielsen, 2011a). <표 3>은 이러한 스마트패드를 통해 앱 형태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 체들을 정리한 것으로, 콘텐츠 홀더들의 앱, 훌루 및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 업체들 의 앱, 그리고 유료방송 사업자의 앱 등이 대표적이다. 미국 지상파 사업자인 ABC, NBC, CBS 등은 모두 앱을 통한 콘텐츠 유통에 적극 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뉴스 중심의 앱 외에도 드라마 및 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Warner Bros.가 히트 영화인 Dark Knight 와 Inception을 게임 및 SNS 등의 요소를 부가해 사용자가 앱 형태로 다운 받아 감상 할 수 있는 모델을 최초로 시도함으로써, 앱을 통한 콘텐츠 제공업자의 새로운 유통 모델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스트라베이스, 2011b). <표 3>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용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제공 현황 콘텐츠 제공업자 OTT 사업자 유료방송 사업자 ABC Player 서비스는 ABC에서 제작한 드라마, 쇼프로그램을 앱 형태로 제공 중임 프로그램 정보 및 트위터, 페이스북과 연동 NBC, CBS 등 지상파방송 사업자나 ESPN, ESPN3, CNN 등이 모바일용 앱을 적극 적으로 출시하였으며, 스마트패드 앱도 추가 확대 PBS는 전편 에피소드를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는 앱을 출시, 총 300시간에 해당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비 Warner Bros.는 일부 영화를 앱 형태로 최초 제공, SNS, 벨소리 등 Interactive 요소 를 가미하여 앱 형태로 유통 Netflix, Hulu 등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를 포함한 다양한 단말에서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제공 Playon 등 온라인 동영상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모아서 종합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자 의 앱 등장 컴캐스트, 타임워너, 케이블비전 등 케이블방송 사업자를 중심으로 리모컨 기능, VOD, 실시간 서비스 등이 가능한 앱 제공 IPTV 사업자나 위성방송 사업자도 리모컨 및 DVR, VOD 검색용 스마트패드 앱 출 시 및 지원 계획 발표 6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넷플릭스, 훌루 등 OTT 사업자의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앱을 출시해 다양한 단말에 서의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그리고 케이블방송 사업자 및 IPTV 사업자 등 유료방송 사업자들도 앱 형태의 콘텐츠 유통 구조를 활용하여 기존 서비스를 보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3)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실시간방송 서비스 확대 최근 미국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은 아이패드를 통해 실시간방송 서비스를 제공함으 로써 TV Everywhere 전략을 본격적으로 펼치고 있다. 가장 먼저 타임워너케이블은 2011년 3월 15일에 TWCable TV 라는 아이패드용 앱을 출시하였는데, 이는 케이블방송 및 브로드밴드 인터넷의 기존 가입자를 대상으 로 아이패드에서 실시간 TV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다만, 이 서비스는 기존 가입자 유지의 측면에서 가정 내에서만 구현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ABC, CNBC, CNN 등 32개 채널로 시작하였으나 저작권 등의 이유로 축소 운영되다가 최 근 24개 채널이 추가된 상태이다. [그림 1] 타임워너케이블의 아이패드 방송구성도 자료: 조선일보(2011) 타임워너케이블에 이어 케이블비전도 4월에 300개의 생방송과 2천 개 VOD의 다 운로드가 가능한 Optimum Live TV 앱을 출시하였다. 이 서비스는 기존 방송 가입 자에 국한하여 제공되며, 하나의 계정으로 총 3개의 아이패드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 계되었다. 기존 가입자가 아닌 경우에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케이블 전용 모뎀을 7

신규로 제공하여 서비스 가입 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타임워너케이블과 마찬 가지로 사용 장소는 가정 내에 국한되어 있어, 기존 케이블 가입자의 유지라는 목적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리고 향후에는 앱을 통해 장르별 프로그램 검색 및 DVR 녹화 등의 매니징 기능을 포함할 예정이다. 한편, 컴캐스트는 향후 실시간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으나, 아직까지 CP와의 계약 등의 문제로 인해서 실질적인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리모콘을 통해 DVR 예약 및 TV 가이드 검색이 가능한 Xfinity Remote 앱을 출시(2010년 11월)하였다. 그리고 2011년 1월부터 3,000시간 분량의 영화 및 방송 VOD 콘텐츠를 자사 케이블TV 가입자를 대상으로 가정 내에서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비디오 플레이어인 Play Now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4월에는 아이패드 앱에서 가능한 VOD 콘텐츠 수를 4,500시간으로 확대하였으며, 연 내에 PlayNow의 기능을 생방송 프로그램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표 4> 미국 주요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실시간 서비스 제공 현황 주요 MSO 시기 주요 내용 타임워너 케이블 케이블 비전 2011. 3 향후 전개 2011. 4 기존 가입자를 대상으로 실시간 TV 시청이 가능한 무료 아이패드용 TWCable 애플리케이션 출시 ABC, CNBC, CNN 등 32개 채널 제공으로 시작하였으나, 저작권 등의 이유로 축소 운영 4월 1일 17개 채널 추가, 4월 7일 7개의 채널 추가, 총 36만 가입자가 애 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은 것으로 추정 TWCable 을 통해 DVR 예약, 리모콘 기능 및 VOD 서비스 추가 예정 Fox, Discovery, Viacom 4) 등 CP들은 다른 분배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전 송하고 있으므로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필요하다고 주장 아이패드를 통한 실시간방송 애플리케이션 Optimum Live TV 애플리 케이션 출시 300개 생방송과 2천 개의 VOD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하나의 계정으로 총 3개의 아이패드 사용 가능 장르별 프로그램 검색 및 DVR 녹화 등 매니징 기능 포함 추후 리모트콘트롤 기능 제공 예정 8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주요 MSO 시기 주요 내용 케이블 비전 컴캐스트 향후 전개 2010. 11 2011. 1 2011. 4 콘텐츠 전송이 인터넷이 아닌 전용 디지털 케이블방송 네트워크(Advanced Digital Cable television network, not over the Internet)를 통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다고 주장하나, 최종단에서 아이패드 가 와이파이에 접속되어야 하기 때문에 해석상의 문제가 존재 리모콘 기능을 통해 DVR 예약 및 TV 가이드 검색이 가능한 Xfinity TV 애플리케이션 출시 11년 3월 안드로이드 모바일 단말용 애플리케이션 추가 출시, TV 가이 드 및 검색, DVR 녹화, 예고편 재생 기능 제공 3,000시간 분량의 영화 및 방송 VOD 콘텐츠를 자사 케이블TV 가입자를 대상으로 가정 내에서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비디오 플레 이어인 Play Now 애플리케이션을 제공(와이파이로 연결되는 아이패드 에서만 사용 가능) ipad 앱에서 가능한 VOD 콘텐츠 수 확대(4,500시간 분량의 영화 및 TV 쇼 제공) 향후 전개 PlayNow 의 기능을 생방송 프로그램으로 확대할 예정 자료: SNL Kagan(2011b), SNL Kagan(2011d), Time(2011), The Wall Street Journal(2011), http://xfinity.comcast.net/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입장에서 실시간 생방송 서비스를 TV가 아닌 다른 단말을 통 해 제공하는 것은, 기존의 TV에 대한 의존 경험을 다양화함으로써 방송 서비스의 영 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그러나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이종 단말 및 이종 네트워크에 대한 동영상 서비스 제 공 시도는 실시간방송 서비스를 기존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자에 한정하고, 가정 외가 아닌 가정 내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한정 5) 하여 무선 인터넷 연결을 통해서만 서비스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제공 범위 한정을 통해 이종 단말 및 이동성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면서, 유료방송 서비스의 테두리 속에 가 입자를 고착화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이와 관련하여 4월 7일 비아콤은 법원의 판결을 요청한 상태이며, 현재 컴캐스트의 맞고소 상태에 있음 5) 표준요금제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브로드밴드 서비스와 연결된 케이블 모뎀을 통해 Wi-Fi로 접속해야 함 9

2. 동영상 서비스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동영상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콘텐츠(C)-플랫 폼(P)-네트워크(N)-단말기(T)의 구조로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미디어 주요 강자인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가치사슬도 PP 및 CP와의 콘텐츠 수급 계약, 이를 자사 플랫폼 에 맞게 운영하여 방송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하고, 자사의 특화된 셋톱박스와 연결된 TV를 통해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볼 수 있다. 앞에서 살펴본 온라인 동영상을 둘러싼 변화들, (ⅰ)기존의 방송 네트워크가 아닌 인터넷망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의 확산, (ⅱ)스마트폰 및 스 마트패드 단말에서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 패턴의 등장, (ⅲ)케이 블방송 사업자들이 기존 셋톱박스로 연결된 TV 방송 소비 모델을 스마트패드 등으로 확산시키고 있는 일련의 과정들은 이러한 가치사슬 구조에 있어서 케이블방송 사업자 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거나 혹은 방어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림 2] 동영상 서비스 산업의 가치사슬 10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우선 콘텐츠 단에서의 경쟁이 가장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림 2] 에서 볼 수 있듯이 콘텐츠 제공업자에 대한 수요처가 OTT, 방송 사업자, 통신 사업자 및 가전 사업자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기존에 주요 콘텐츠 유통경로였던 유료방송 사 업자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질 수 있다. 지상파 사업자의 조인트벤처로 설립된 Hulu의 경우 온라인 유통 방식에 대한 실험을 통해 유료방송 사업자의 영향력이 배제된 콘텐 츠 유통 방식을 성공적으로 검증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수익 구조 측면에서 광고 수익 모델의 한계로 인해서 최근 어려움을 겪고는 있지만, 전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 경험 효과를 확대하는 데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와 함께 최근에 넷플릭스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 모델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케이블방송 사업자는 이에 대응하여 콘텐츠의 수직계열화 및 실시간방송 서비스 제공 범위 확대를 통한 프리미엄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OTT 서비스 업체들도 콘텐츠 차별화를 꾀하며 인기 서비스의 판권 확보 및 자체 콘 텐츠 제작 등 콘텐츠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앱을 통한 콘텐츠의 소비 패턴도 콘텐츠 부문에서 유료방송 사업자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플랫폼 및 단말 부분에 있어서도 케이블 사업자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위험성이 상존한다. 즉, 콘텐츠 제공업자들이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유통 모델을 성공적으로 안 착시키게 될 경우 기존 유료방송 사업자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채널 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앱 형태의 콘텐츠 제공에서 게임, SNS, 광고 등 부가 적인 요소와의 결합을 시도함으로써 플랫폼 업체가 가져갔던 수익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측면도 무시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은 앱 형태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내부화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실시간방 송 서비스를 아이패드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단말 측면에 있어서 케이블방송 사업자는 자사에 특화된 셋톱박스 제공을 통해 단말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PC 및 스마트패드는 그 자체로 케 11

이블 사업자의 영향력이 전혀 미치지 못하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이로 인해서 그 간 케이블방송 사업자는 PC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했지만, 서비스의 범위 및 내용에 있어서 제한을 두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패드를 통 한 실시간 콘텐츠 제공 서비스는 기존 셋톱박스와의 연결성을 유지하는 구조로 전 개하면서, 단말에 대한 케이블 사업자의 영향력을 최대한 가져가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비스가 가정 내로 제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동성 및 이종 단말 에 대한 사용자의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아이패드를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한계를 보완해주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점차 동영상의 이동성에 대한 수요가 가정 내에서 벗어나고, 스마트 TV 등 다양한 단말에 대한 요 구로 확산될 경우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단말에 대한 영향력은 점차 감소할 가능성 이 있다. 이 밖에 수익 모델 측면에서 OTT 서비스는 최근 광고 기반 무료 모델에서 가입료 기반 유료 모델로 변화하고 있다. 초기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의 경우 광고 수익의 비중 이 높지 않은 케이블 사업자에게는 크게 경쟁이 되는 영역이 아니었다. 하지만 가입료 기반 모델에서는 저렴한 요금 대비 풍부한 콘텐츠로 인해 케이블방송 서비스의 가입 료 수익을 대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반대로, 광고 수익 부문에서 케이블방송 사 업자들도 양방향 광고 등 다양한 광고 모델을 시도함으로써 온라인 서비스의 광고 수 익을 둘러싼 경쟁에 가세하고 있는 상황이다. Ⅲ. 미국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1. 케이블방송 사업자 사업 현황 미국 유료방송 가입자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는 케이블 산업은 위성 사업자 진 입, 통신 사업자의 IPTV 서비스 등 경쟁 매체의 등장 이후 지속적인 가입자 감소로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12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실제로 10년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자가 전년 대비 22만 명 증가한 가운데 위성방 송 서비스 및 IPTV 서비스 가입자는 각각 70만 명, 177만 명 증가한 반면, 케이블방 송 가입자는 224만 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구조적인 가입자 감소세 6) 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표 5> 미국 유료방송 사업자 가입자 추이 (단위: 천 명) 2009년 3분기 2009년 4분기 2010년 1분기 2010년 2분기 2010년 3분기 2010년 4분기 케이블TV (순증분) 62,628 (-472) 62,080 (-548) 61,801 (-279) 61,091 (-710) 60,350 (-741) 59,836 (-514) 위성TV (순증분) 32,292 (377) 32,660 (368) 32,997 (337) 33,078 (81) 33,223 (145) 33,356 (133) IPTV (순증분) 4,706 (441) 5,137 (431) 5,559 (422) 5,973 (414) 6,450 (477) 6,908 (458) 유료방송 합계 (순증분) 99,626 (346) 99,877 (251) 100,357 (480) 100,142 (-215) 100,023 (-119) 100,100 (77) 자료: SNL Kagan(2011c) 반면,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사업 부문별 가입자 및 매출 구조를 보면, 방송 서비스 부문의 가입자 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초고속 인터넷 및 유선전화 서비스의 가입자 수 증가 및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즉, 케이블 사업 자들은 기존 방송 서비스 가입자를 기반으로 초고속 인터넷 및 전화 서비스와의 공격 적인 번들링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 감소세 완화 및 매출 구조 개선에 성공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실제로 두 개의 서비스에 가입한 가입자 비중은 08년 4분기 59.6% 에서 2년 뒤인 10년 4분기에는 68.0%로 증가하였으며, 세 개 이상의 서비스에 가입 한 가입자는 08년 25.5%에서 34.5%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6)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가입자 감소세는 2002년 이후 지속되고 있음 13

[그림 3] 최근 5년간 주요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자 추이 분석 주: 1) MSO 사업자에는 타임워너케이블, 케이블비전, 차터, 컴캐스트, 인사이트 5개 사 포함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에는 버라이존, AT&T, 퀘스트 3개사 포함 위성 사업자에는 디렉티비, Dish 2개사 포함 2) 유선전화 가입자에서 도매 상품 제외 자료: SNL Kagan(2006, 2009, 2010), 사업자 현황 원자료 분석 따라서 케이블 사업자의 매출액은 디지털 전환 가입자 및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자 증가에 따른 ARPU 상승, 초고속 인터넷 및 전화 서비스 가입자 확대 등에 힘입어 최근 2년간 방송, 인터넷, 음성 부분에서 2010년에 전년 대비 각각 1.7%, 8.8%, 15.6%의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6>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부문별 가입자 수 및 매출 구조 가입자 수(천 명) ARPU(달러) 가입자 매출(백만 달러) Q4 09 Q3 10 Q4 10 Q4 09 Q3 10 Q4 10 2008 2009 2010 방송 42,646 44,358 44,746 69.99 73.09 73.67 38,496 39,178 39,822 인터넷 41,756 43,770 44,420 41.48 42.71 42.90 14,327 15,479 16,974 음성 22,154 23,477 23,882 37.92 37.69 37.41 5,710 6,916 7,633 주: 상위 6개 사 기준 매출액 자료: SNL Kagan(2011c) 이와 같이 유료방송 서비스 내에서의 경쟁에 있어서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은 기존 14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가입자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의 경쟁 상황 은 유료방송의 테두리를 벗어나, 온라인 부문에서의 경쟁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양 상을 보인다. 특히,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인해서 가입자들 이 기존 방송 서비스를 해지(cord-cutting)하거나, 프리미엄 서비스에서 보다 저렴한 서비스로 이동(cord-shaving)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닐슨은 [그림 4]와 같은 분석을 통해, 케이블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브로드밴드 가입자의 비중은 변화가 없는 반면, 케이블 및 브로드밴드 동시 가입자의 비중은 증가 하고 있어 아직까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인한 해지(cord-cutting) 현상이 가시화 되지는 않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Kagan은 OTT 가구의 수는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나, 이로 이한 유료방송의 대체 규모는 2009년의 1.3% 수준에서 2014 년 6.6%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림 4] OTT 서비스가 다채널 가입자에 미치는 영향 추정 케이블 및 브로드밴드 가입자 비중 OTT서비스에 의한 다채널 가구 대체 전망 (단위: 백만 가구, %) 2009 2010 2011 2013 2014 TV가구 114.4 115.8 117.3 120.2 121.7 OTT가구* 27.0 30.9 35.0 44.7 49.8 자료: Nielson(2011a) OTT대체** (비중) 1.5 (1.3) 2.8 (2.4) 4.3 (3.7) 6.9 (5.7) 8.1 (6.6) 주: * 인터넷 기반 OTT를 통해 정규적으로 전문 콘텐츠를 소비하는 가구 ** 기존 인터넷 기반 OTT로 인해 기존의 다채 널방송을 해지하는 가구 자료: SNL Kagan(2010) 그러나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OTT 사업자들의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 제공이 2010 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고, 단편적인 영상이 아닌 온전한 영화 및 드라마를 제공하는 넷플릭스 및 훌루의 인기에 힘입어 시청자당 소비시간이 전년 대비 증가하 15

고 있는 상황(45%)에서 향후 유료방송 사업자들의 대응에 따른 cord-cutting 혹은 cord-shaving 현상의 가시화 여부를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2.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대응 전략 그간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은 경쟁 서비스 등장에 따라 기존 방송 서비스 가입자를 기반으로 유사한 서비스로 대응함으로써, 경쟁 서비스의 차별화를 희석시키는 전략을 구사해왔다고 볼 수 있다. <표 7> 케이블 사업자의 경쟁 서비스 출현에 대한 대응 전략 (단위: 명, 백만 달러) 시기 1994년 2000년~ 2005년 하반기 2009년 경쟁 서비스 위성방송 진입 DVR 7) IPTV 진입 OTT 성장 대응 전략 디지털 전환 8)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 9) DVR 서비스 내부화 및 제휴 HD 서비스 강화 TPS 서비스 강화 (초고속 인터넷 지 속 확대/VoIP 서비 스 성공적 확대) TVEverywhere 서비스 전략 - 단말 다양화 - 온라인 실시간 방송 제공 방송 가입자 비중1 93.3% 78.8% 69.7% 61.7% 비중2 62.7% 65.2% 59.2% 54.3% 매출액 추이 (방송) 15,144 24,142 31,075 42,132 (초고속 인터넷) - 1,870 11,257 18,354 (음성) - 275 2,191 8,552 주: 1) 전체 멀티채널 가입자 대비 방송 가입자 비중 2) 전체 방송 가구 대비 방송 가입자 비중 7) DVR(디지털비디오 녹화)은 비디오테이프를 사용하지 않고 비디오 및 오디오의 디지털 신호 저장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TV프로그램을 하드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 TiVo(1999) 등 독립 업체 및 위성방송 사업자(Echostar, DirecTV)와의 제휴 형태로 전개 8) 96년 2천 명 98년 1,442천 명 9) 1993년 전까지만 해도 프리미엄 서비스 성장률이 1% 이하 수준이었으나, 1994년 9.8%, 1995년 7.1% 성장, 1996년에는 3.6%로 다시 하락 16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은 통신 사업자들의 IPTV 서비스 확대에 따라 TPS, QPS 결합 서비스의 확대를 통해 효과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최근에는 OTT 서비스 등에 대응하 여 TV Everywhere 서비스를 본격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TV Everywhere 서비스는 오래전부터 케이블 사업자의 구상으로 존재해 왔었으나, 본격화된 것은 2010년이라 할 수 있다. 컴캐스트가 2009년 7월 5,0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한 후 12월부터 Fancast Xfinity TV 서비스를 실시하였고, 타임 워너케이블도 전략적 방향을 같이하여 TV Everywhere 서비스를 전개해왔다. <표 8> 미국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TV Everywhere 서비스 PC 기반 태블릿 기반 가입 조건 컴캐스트 방송 콘텐츠 PC (XfinityTV, VOD) Remote App. 4,500시간 VOD XfinityTV 및 디지털방송 가입자 타임워너 방송 콘텐츠 PC 실시간방송 방송(표준요금 이상) 케이블 (TWOnDemand,VOD, 만 건) 53개 채널 및 인터넷 가입자 케이블 DVR녹화예약, 뉴스 중심 PC VOD + 실시간방송 디지털방송 가입자 비전 콘텐츠 TV(Optimum Link 10) ) 2천 개 300개 (iotv) Epix, 11) ESPN3 online Content 없음 Charter link 무료 접속 TiVo(2011. 1) 방송 가입자 TiVo(2011. 1월) 제휴 발표 제휴 발표 영화 콘텐츠 PC 콕스 (Vutopia, Epix, VOD) 자료: 각사 홈페이지 및 언론보도 자료(2011. 4) 없음 방송 가입자 이와 같은 최근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의 TV Everywhere 전략은 방송 콘텐츠에 대 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투자 및 수급력의 확대, 실시간방송 서비스 제공을 통한 콘텐츠 10) 기존 디지털 케이블 및 인터넷 가입자가 Optimum Link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PC의 음악 및 동영상 등을 케이블비전의 셋톱박스를 통해 케이블비전의 채널 641로 보내주는 서비스(DVR의 경우 콘텐츠의 계약 범위에 따라 제한됨) 11) Viacom, Paramout Pictures unit, Metro-Goldwyn-mayer Studios and Lionsgate의 조인트벤처 17

의 차별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실시간 콘텐츠 제공으로 이동성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충족, 그리고 셋톱박스 및 가전업체 등과의 사업자 제휴 를 통한 사업 전략 보완 등의 방법으로 요약된다. <표 8>에서 볼 수 있듯이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TV Everywhere 전략은 초기의 PC 기반 서비스에서 최근에는 태블릿 기반 서비스로, VOD에서 실시간 서비스 제공으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PC 기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경우 기존 케이블방송 네트워크를 통해서 콘텐츠 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인터넷망을 통해서 콘텐츠를 전달하기 때문에 추가 적인 콘텐츠 수급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천만 명 이상의 상대적으로 많은 방송 서비스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고, 연간 방송 수익이 100억 달러 이상이며, 콘텐츠 수급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컴캐스트와 타임워너케이블이 프로그램 구입 여력 및 기존 가입자 수성의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TV Everywhere 서비스를 전개해 올 수 있었다. <표 9>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프로그램 구입 비용 추이 프로그램 구입 비용 (백만 달러) 비디오 수익 대비 구입 비용 비중(%) 가입자당 월평균 구입 비용(달러) 연도 2008 2009 2010 2008 2009 2010 2008 2009 2010 Insight 211 244 261 40.9 44.1 45.4 25.42 28.57 30.9 컴캐스트 6,479 7,046 7,438 32.3 34.7 36.3 22.07 24.6 26.74 타임워너케이블 3,753 3,998 4,213 35.7 37.2 38.3 23.77 25.7 27.77 Suddenlink 380 404 425 47.8 49 50.4 24.72 26.73 28.82 Charter 1,619 1,715 1,797 44.6 47.2 49.2 26.63 29.5 32.32 Total 12,442 13,407 14,135 35 37.1 38.6 23.21 25.6 27.79 자료: SNL Kagan(2011f) 이들의 프로그램 구입에 들어간 비용의 추이를 보면, 2010년에 컴캐스트가 가장 큰 18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규모인 74억 달러를, 그 다음으로 타임워너케이블이 42억 달러를 소비하였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5.6%, 5.4% 증가한 규모이다. 한편, 대다수 재전송 협상이 2010년 말에 완료되었지만, 현재 아이패드용 서비스 제공에 따른 PP와 케이블 사업자 간 프 로그램 구입 비용에 대한 논란의 결과에 따라서 향후 프로그램 구입 비용의 추가 증 가 규모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블 사업자가 주장하는 대로 아이패드를 통한 서비스가 인터넷이 아닌 방송 네 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전달하는 것이고, 최종단에서 아이패드라는 다른 TV 를 통 해서 보는 것일 뿐이라고 한다면 추가적인 콘텐츠 비용을 낼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즉, 가정 내에서 기존의 방송 가입자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 단말에 따른 콘텐츠 구입 비용을 별도로 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아이패드를 통한 서비스 제공에 대한 비용 부담이 크지 않다는 결론에 이른 다면, 아이패드는 TV 시청 시 편리한 리모컨 기능을 제공하고 소셜 미디어 및 양방향 서비스 등과 같은 다양한 결합 서비스를 전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과거 PC 기반 콘텐츠 제공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케이블방송 사업자에게 아이 패드 및 스마트패드를 통한 TV Everywhere 전략은 매력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또 한 PC 단말을 통한 동영상의 제공과는 달리 케이블방송 셋톱박스와의 연동 구조를 그대로 가져감으로써 단말에 대한 통제권을 지속시킬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 플랫폼 의 구조적인 약점을 가정 내로 한정하기는 했으나, 아이패드를 통해 보완할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미국 4위 케이블 사업자 차터 커뮤니케이션은 DVR 셋톱박스 업체인 TiVo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Charter, 2011). 독자적인 OTT 대응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상황에서 차터는 TiVo와의 제휴를 통해서 멀티룸 DVR 기능을 지원하는 셋 톱박스를 공급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 동영상을 제공하는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것이다. 제휴 범위는 멀티룸 DVR 및 검색 기능, 아이패드 연동, 날씨 뉴스 SNS 등 을 앱 형태로 제공,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및 기타 인기 웹 서비스 기능 등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제휴는 케이블 사업자의 셋톱박스에 19

대한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터 커뮤니 케이션이 TiVo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것은 멀티스크린 및 이동성에 대한 고객의 요 구를 적시에 수용하지 못한다면, OTT 등 경쟁 업체와의 경쟁에서 뒤질 수 있다는 위 기의식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Ⅳ. 시사점 국내에서는 케이블방송 사업자인 CJ헬로비전이 2010년 7월부터 곰TV 플랫폼을 활용하여 PC 기반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2011년 3월부터는 독자 적인 티빙 사이트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티빙 서비스는 MBC를 제외한 지상파 사업자의 콘텐츠를 포함한 총 123개의 채널 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 채널은 TV가 아닌 다양한 단말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PC, 태블릿, 모바일 단말 및 WiFi, 3G 여부에 따라서 가능한 콘텐츠가 다소 다르기는 하 지만, 대부분 PC(123개) 및 태블릿용(약 110개) 콘텐츠까지 지원하고 있다. 영화, 드 라마 등 VOD도 2만 편을 제공(건당 과금)하고 있으며, SNS 등 연동 채팅, 쇼핑 채널 과의 연계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30일 이용권이 할인가격으로 5,500원 수 준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기존 CJ헬로비전의 케이블TV 및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는 무료로 이용하거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내 티빙 서비스는 앞에서 살펴본 미국 케이블 방송사들의 TV Everywhere 전략 과 달리 장소, 단말 및 방송 서비스 가입 여부를 기존 방송 서비스 영역에 국한시키지 않고 있다. 이는 미국 케이블방송과 국내 케이블방송의 기업 규모, 수익 구조 및 시장 여건 등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CJ헬로비전의 경우 케이블 가입자가 2010년 12월 기준 300만 명이며, 이중 디 지털 가입자는 이의 1/3인 수준인 99.5만 명이다(한국케이블방송협회, 2011).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는 IP 기준으로 2010년 3월 기준 56만 명이며, 2009년 총 방송 사업 수익은 350억 원, 가입자당 월평균 수신료는 6,526원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방송통 20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신위원회, 2011). 이처럼 CJ헬로비전은 3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2) 이 는 미국 5위 케이블방송 사업자인 케이블비전(307만 명)과 유사한 수준이다. 하지만 미국의 월평균 ARPU(가입자당 수익)가 57~83달러 수준인 데 비해, 국내 방송수신료 는 6~8천 원 수준으로 형성되고 있어서 CJ헬로비전의 방송 수익은 미국 케이블비전 방송 매출의 1/10 수준에 머물고 있다. 방송 사업 수익 구조면에서 보더라도, CJ헬로비전의 전체 매출 대비 방송수신료가 38.8%, 초고속 인터넷 수익이 25.9%, 광고 및 홈쇼핑 송출 수수료가 각각 4.4%, 15.2%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반면, 컴캐스트의 경우 전체 매출 대비 방송수신료가 54.6%, 초고속 인터넷이 24.0%, 전화가 10.3%, 광고가 5.1% 비중을 보이고 있어 국 내 사업자의 방송수신료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광고 및 홈쇼핑 송출 수수료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국내 케이블방송 사업은 가입자 규 모면에서 전체 방송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매출액 구조를 갖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율 및 초고속 인터넷 비중이 높지 않은 상황 으로 결합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티빙 서비스를 기존 가입자 수성의 전략을 취하고 있는 미국 사업 자와 같이 방송 서비스 가입자에 국한하여 가정 내에서만 활용하도록 제한하는 것은 이득이 될 것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콘텐츠 수급력을 바탕으로 전국을 대상으로 기존의 유료방송 수신료와 비슷한 수준에서 신규로 가입자를 유치하는 전략 이 오히려 추가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하는 바가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가입 비 외에 VOD 서비스의 건당 요금 모델을 통해 추가적인 콘텐츠 수익 창출이 가능하 며, SNS 등 부가 서비스의 결합, 광고 모델의 창출 등 수익 구조 다변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케이블 사업자의 온라인 동영상 사업과 관련하여 HCN이 사업 목적에 온라인방송을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티브로드도 N스크린 서비스 시행을 검토하 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디지털데일리, 2011). 이 밖에도 LG유플러스는 작년 11 12) 가입자 규모면에서 전 세계 유료방송 사업자의 50위 안에 속함 21

월 9일에 U+ 모바일TV 안드로이드 앱을 통한 공중파 3사의 콘텐츠 전송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KT스카이라이프는 슬링박스를 통한 N스크린 서비스의 제공 계획 을 발표한 바 있다(디지털데일리, 2011). 이렇듯 국내 동영상 서비스 환경에도 점차 유무선통신 사업자, 위성방송 사업자의 멀티스크린 전략이 가세하면서 동영상 서비스 경쟁이 기존 방송 서비스 영역과 온라인 영역을 아울러서 전개되고 있는 상황으로 자 칫 출혈 경쟁으로 치닫지 않고 건전한 서비스 경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자들의 운용의 묘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자료 디지털데일리 (2011. 4. 8), 유료방송 업계, N스크린 주도권 우리 것. 방송통신위원회 (2011), 201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스트라베이스 (2011a), Amazon과 Facebook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에 따른 Netflix의 사업 전망, 2011. 3. 16. 스트라베이스 (2011b), App 형태로 제공되는 최초의 영화 등장, 2011. 4. 5. 유선실 (2011),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유료방송 사업자의 대응,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방송통신정책, 제23권 1호 통권 500호, 2011. 1. 17. 전자신문 (2011. 3. 23), CBS 인기 프로그램, 넷플릭스에 안 주겠다. 조선일보 (2011. 4. 4), 아이패드를 잡아라. 한국케이블방송협회 (2011), 2010년 12월 케이블TV방송 가입자 현황, 2011. 2. Charter (2011), Charter and TiVo enter into strategic relationship to deliver innovative IP enabled video platform, Charter Press releases, 2011. 1. 24. Nielsen (2010), Connected Devices: Does the ipad Change Everything?, NielsenWire, 2010. 10. 21. Nielsen (2011a), Factsheet: The U.S. Media Universe, 2011. 1. 5. Nielsen (2011b), January 2011: Online Video Usage Up 45%, NielsenWire, 2011. 2.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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