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0. 30.
유튜버(YouTuber)와 K-Pop M/V Reaction 작성 취지 MCN(Multi Channel Network)이 콘텐츠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YouTube와 같은 개방형 비디오 플랫폼에서 핵 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즉 유튜버(YouTuber)의 활동 내용과 수익구조를 살펴보고, K-Pop을 소재로 채널을 운영하는 대표 유튜버들 의 활동현황을 분석해보고자 함 작성순서 들어가기 유튜버의 유형 유튜버의 수익구조 K-Pop MV Reaction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지난 미국콘텐츠산업동향 19호에서 유튜브(YouTube)와 같은 개방형 비디오 플랫폼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관리하는 멀티채널네트워크 (Multi-Channel Network, MCN)의 탄생 및 발전과정을 다룬 바 있음 - 이번 호에서는 MCN(Multi Channel Network)이 개발하고 관리하는 유 튜버(YouTuber), 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YouTube Creator)의 활동을 살펴보고자 함 - 특히 K-Pop과 관련한 유튜버 중에서는 K-Pop MV Reaction이라는 카테고리가 있는 데, 이에 대해서집중해서조명하고, 대표적인 K-Pop MV Reaction 유튜버를소개함
2. 유튜버의 유형 1) 유튜버는 누구인가? - 유튜버는 신조어로 사전에는 없으나 인터넷 및 사회관계망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통해 2014년부터 높은 빈도로 사용 되기 시작함 - 이전까지는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도 유튜버에 대해서 유튜브를 이용 하는 사람 (A user of sharing website YouTube)라고만 정의했음 1) - 하지만, 2014년 이후부터는 유튜브 퍼스낼리티즈(YouTube Personalities) 또는 유튜브 유명인(YouTube Celebrities)라고도 부르며, 비디오 공유 웹사이 트인 유튜브에 비디오를 올려 인기를 얻은 사람들 로 설명을 바꾸었음 - 또한 일부 유튜버들은 기업 차원의 스폰서를 가지고 있거나 온라인 광고, 간접광고 등에 대한 대가로 돈을 번다 고 덧붙임 2) - 다시 말해, 유튜버/유튜브 셀러브리티는 MCN에서 발굴, 개발, 관리, 지원하는 개별 독립 콘텐츠 생산자를 일컬으며 그 중에는 실제 유명인의 채널보다도 더 많은 구독자(Subscriber)를 보유한 유튜버도 있음 - 일반적으로 유튜버는 개별적으로 혹은 MCN 산하에서 제작하고 업로드한 비 디오를 통해 수익을 내는 온라인 비디오 크리에이터를 일컬음 2) 7가지 유튜버의 종류 3) - 수익 면에서 유튜버를 먼저 조명하기는 했지만, 모든 유튜버가 전업으로 할 만큼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아님 - 유튜버의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음 시청자 유튜버 : 최초의 유튜버가 유튜브의 이용자였던 것처럼 가장 기본이 되는 유튜버는 시청자이며 시청만 하되 제작에 참여하지 않음. 대부분의 이 용자가 여기에 속하며 Lurkers(쓸모없는 사람, 침입자 등)라고 불리기도 함 참여자(Community Participants) : 참여자는 자신이 구독하는 채널의 비디오 1) https://sites.google.com/site/dolenim/home/what-is-youtubers 2)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youtubers 3)http://www.business2community.com/YouTube/7-types-YouTubers-brands-need-know-0932366#Xh4R3YPRI4J1Hjzd.97
또는 관심 있는 콘텐츠에 댓글을 달고 리뷰를 함 취미가(Hobbyists) : 이들은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버로서는 가장 초기단계에 속함. 유튜브는 이들에게 취미거리이며 일상적으로 비디오를 업로드하는 것 이상의 활동을 하지는 않음. 구독자는 100명에서 5천명 사이, 조회수는 1천 회에서 1만회 사이임 수익 창출 유튜버 : 가장 아래 단계를 초보자(Fledgling)라고 부르는데, 유튜 브에서 존재를 알리기 시작하는 단계를 말하며, 구독자가 일단위로 점차 늘 어감. 구독자는 5천명에서 1만명 사이, 조회 수는 1만회에서 10만회 사이임 스타(Rising Star) : 전업 유튜버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구독자수는 1만 명에 서 10만 명 사이, 조회수는 10만회에서 100만회 사이로 이들은 MCN과 계약을 맺을지 고민하는 단계이기도 함 전문가(Professional) : 각자의 주제 분야에서 구독자수로 상위권에 드는 유 튜버들임. 이들은 유나우(YouNow)와 같은 유튜브 환경 밖의 서비스를 통해 서 구독자/팬들과 만나기도 하며 비디오 콘에 패널로 참여하기도 함. 이들 에 대한 팬덤이 형성되기 시작함. 조회수가 많다고 해서 전문가 레벨의 유 투버가 되는 것은 아니고, 콘텐츠에 대한 전문성과 비디오 품질 등이 결정 함. 전문가의 경우 조회수는 1천만 회에서 10억 회, 구독자수는 10만에서 100만 사이임 유명인(Celebrity) : 이들은 유튜브 안팎에서 모두 유명한 사람들임. 유튜브 를 통해서 유명세를 얻은 사람들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있음 3. 유튜버의 수익구조 1) 유튜브 광고수익 - 유튜버가 유튜브와 같은 개방형 비디오 플랫폼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 법은 광고가 유일함 - 유튜브에 삽입되는 광고의 형식은 4가지임 (2015년 이전 유튜브의 광고 형식에 대해서는 각주 참고 4) ) 비디오가 아닌 웹사이트의 공간에 보이는 디스플레이 광고 4) http://www.clickz.com/clickz/column/2276192/youtube-paid-advertising-a-beginners-guide
비디오 재생 중 하단에 팝업배너로 뜨는 오버레이 광고 스트리밍 중 삽입된 건너 뛸 수 있는 광고 스트리밍 중에 삽입된 건너 뛸 수 없는 광고 - 광고의 형식에 따라 광고의 단가가 다르며 비디오 또는 유튜버 별 평균 지속 시청 시간 및 좋아요/나빠요(Good/Bad) 비율에 따라 입찰되는 광고의 질이 달라짐 5) - 2014년 기준으로, 조회 수가 1000회일 때 크리에이터에게 1.5~2달러가 몫으 로 돌아온다고 알려짐. 조회 수가 100만회를 넘어섰다면 1500~2000달러가 들어오는 셈임 6), 하지만 년 단위, 월 단위로 광고 단가의 변동이 있음 7) 2) 유튜브의 생태계 - 시청자, 콘텐츠 제작자, 배급자, 광고주, 플랫폼의 전형적인 미디어의 생태계를 가지고 있음 - 광고주의 입장에서 유튜브의 장점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자신의 상품, 서비 스를 노출시킬 수 있고, 시청자에게 광고를 포함한 콘텐츠의 노출이 요구시점 (On-Demand)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시청 횟수별 광고단가가 지상파 TV 나 케이블 채널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와 비해 현저히 낮다는 것임 - 아래 표와 같이 유튜브 환경에서의 수익은 유튜버, MCN, 그리고 유튜브 3자의 배분으로 이루어짐. 유튜브는 이때 최대 45%까지 광고수익을 가져가며 MCN의 배분율은 계약조건에 따라 다름 - 중개인 없이 개별적으로도 구글의 애드센스 서비스를 이용해 유튜브에서 수익을 낼 수 있지만, MCN은 그 사이에서 더 많은 구독자를 모아주고, 더 많은 시청 횟수를 만들어줌으로써 유튜버들의 비디오들에 더 많고 다양한 광고가 붙을 수 있도록 도와줌 5) http://trends.cmf-fmc.ca/blog/mcn_101_everything_youve_always_wanted_to_know_about_multi-channel_networks 6) http://news.mk.co.kr/newsread.php?no=322345&year=2014 7) http://trends.cmf-fmc.ca/blog/mcn_101_everything_youve_always_wanted_to_know_about_multi-channel_networks
유튜버 수익 구조 출처 : Reelseo.com 8) - 유튜브의 광고 수익배분 비율이 높은 이유에 대해서는 현재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로서는 유튜브가 독점적이기 때문임 - 따라서 일각에서는 유튜브 중심이 아닌 MCN 위주의 시장이 필요하며 개방형 비디오 플랫폼이 많아지는 것이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함 9) 3) 유튜브 레드(YouTube Red) - 2015년 10월, 유튜브는 광고 없는 유료 유튜브 구독 서비스 유튜브 레드 를 출시하였음 10) 8) http://www.reelseo.com/optimize-youtube-content-multi-channel/ 9) http://digxtal.com/insight/20130902/unstable-youtube-ecosystem/ 10) http://time.com/4087307/youtube-red/
출처 : Digxtal.com 11) - 광고 없는 동영상 이외에도, Save Offline(동영상 저장), 유튜브 동영상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에 담아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 걱정 없이 편 리하게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 또한 기존 모바일용 유튜브의 경우 동영상 시청 중 다른 앱을 사용하면 동영 상이 일시 정지됐지만, Background Play(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을 사용하여 다른 앱 사용 중에도 유튜브의 음악은 그대로 나오며 배경음악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함 4. K-Pop M/V Reaction 유튜버 1) 유튜브와 K-Pop과의 관계 - 유튜브는 K-Pop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음. 구글 트 렌드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K-Pop 연관검색어의 대부분은 YouTube임 11) http://digxtal.com/insight/20130902/unstable-youtube-ecosystem/
출처: Beyondhallyu.com 12) - <비욘드한류>에 따르면, 유튜브에 K-Pop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은 2008년부터임. 2008년 1월 JYP 엔터테인먼트에서 원더걸스의 <텔미> 뮤직비디오를 업로드 했고, 4월에는 Mnet이 음악프로그램 실황을 포스팅하기 시작했음. 10월에 YG엔터테인먼트가 1TYM과 빅뱅의 뮤직비디오 아카이브를 업로드 했고, 12월에는 김치 관련 채널에서 K-Pop 춤에 대한 비디오를 업로드 했음 - 이후 SM엔터테인먼트, 아리랑TV 등이 유튜브 채널로 참여했고, 2009년 7월 에는 원더걸스의 <노바디>가 영어로 유튜브에 업로드 됐음 - K-Pop이 유튜브에서단순한 입소문에서벗어나 하나의장르가된건2011년부터임 -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K-Pop 관련 콘텐츠로는 최고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열풍을 일으킴 - 유튜브에서 K-Pop과 관련해 인기를 끄는 관련 콘텐츠 중에 하나는 뮤직비디오 리 엑션 비디오로 K-Pop M/ V리액션 이라고도 함 12) http://beyondhallyu.com/k-pop/how-youtube-helped-create-the-k-pop-international-fan-community-a-timeline/
2) 리액션 비디오 13) - 리엑션 비디오란 말 그대로 각종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담은 비디오임 - 2000년대후반부터시청자가동영상을보면서그에대해말하는것을녹화해업로드한 비디오를 일컫는 말로 사용됐으며 이후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는 자신의 모습을 촬영해 유튜브에 올리는 팬 덤 활동으로 자리 잡았음 - 리액션 비디오의 대부분은K-Pop M / V를 다루고있는데, PSY의<강남스타일> 열풍 이후유명아이돌의음악을중심으로해외팬들이제작하기시작했음 - 유튜버의 유형으로 살펴보면 이들은 가장 참여자에서 시작해 라이징 스타 또는 전 문가로 까지 발전해 온 것을 알 수 있음 3) 대표적인 K-Pop M/V Reaction 유튜버 - JREKML (https://www.youtube.com/user/jrekml1) KREKML의 구독자수는 33만 명, 조회수는 6,049만 회에 이름 에프엑스, 블락비, 지코, 아이유, 빅뱅, 자이언티 등 아이돌에서부터 일반 뮤지션에 이르기까지 인기 있는 가수들의 비디오를 모두 콘텐츠의 소재로 삼았음 댓글의 경우 주로 아이돌 그룹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그룹의 M/V Reaction 비디오 요청을 한다든가 어느 장면이 좋았다든지 등 한 줄 리뷰의 반응이 많음 개별적으로 팬들에게 콘서트 티켓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열기도 함 13) https://namu.mirror.wiki/dark/%eb%a6%ac%ec%95%a1%ec%85%98%20%eb%b9%84%eb%94%94%ec%98%a4
- Katya Globa (https://www.youtube.com/user/kattespace) Katya Globa의 구독자수는 2만3천명으로,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활동하며 조회수는 393만회에 이름 빅뱅, 레드벨벳, 방탄소년단, 블락비 등 아이돌의 뮤직비디오에 대한 반응을 올리며 뮤직비디오 뿐 아니라 비디오블로그도 올림 다른 유튜버들과 달리 노래 제목을 한글로 기입하는데 한국어 관련 비디오도 있으며 어떻게 케이팝이 내 삶을 바꾸었나 라는 제목의 비디오도 있음 댓글도 간단한 편으로 고맙다는 인사가 대부분이며 다음 비디오에서 다루어줬으면 하는 가수와 노래를 신청하기도 함 - DoublySS (https://www.youtube.com/user/doublyss) DoublySS는 뉴질랜드의 아시아계 소녀 2명이 만든 유튜버 채널로 구독자는 1만5천명, 조회수는 250만회에 달함 둘이 같은 공간에 있기도 하지만, 간혹 서로 전화 통화하면서 비디오로 촬영하는 경우도 있음 빅뱅, 갓세븐, 세븐틴, 방탄소년단 등 남자아이돌을 주로 커버함 DoublySS 두 소녀가 얼마나 귀여운지, 멋진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지 등을 질문하며 뮤직비디오에 대한 리액션도 단편적임
- 2MinJinkJongKey (https://www.youtube.com/user/2minjinkjongkey) 2MinJinkJongKey 은 두 친구 재스민과 코트니가 만든 채널로 구독자수는 9만7천명, 조회수는 276만회에 이름 아이유, 갓세븐, 자이언티, 슈퍼주니어 등 다양한 케이팝 아이돌 및 가수들의 음악을 커버함 이 채널의 댓글들은 소통한다는 느낌을 주며 새로운 비디오에 대한 제안, 채널을 이끄는 소녀들에 대한 평가가 오가기도 함 - M Nadz (https://www.youtube.com/channel/ucmhb9-giitvfhojhpm1dn-q) M Nadz의 구독자수는 (2015년 10월 기준) 2만2365명으로 다른 리엑션 유튜버에 비하면 적지만, 조회수는 399만회에 육박함 또한 2012년에 유튜브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리엑션 비디오의 경우 팬 덤이 근간이 되었기 때문에 다른 팬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콘텐츠에 열광하는 모습이 중요한데, M Nadz의 경우, 비디오를 보는 내내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과 같은 반응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독특함 배너에서 알 수 있듯이 빅뱅의 팬이며 M Nadz의 댓글도 대부분은 간단한 팬심의 표현인데 때로는 가수에 대한 비난 글이 달리는 경우도 있음
5. 정리와 시사점 - 개방형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이라고 설명되는 유튜브는 이용자가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대신에 광고를 시청해야 하고, 유튜브, 유튜버, MCN 은 광고에서 수익을 얻음 - 전통적인 미디어의 비즈니스 구조와 유사하지만, 광고주가 원하는 시점에 다수의 시청자(소비자)에게 광고를 일시에 노출하는 대신 일반 사용자가 원 하는 시점에 콘텐츠를 소비하고 비교적 소수의 인원에게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 누구나 콘텐츠의 제작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미디어와의 차별점이 있음 - 이에 따라 개별 콘텐츠가 일정한 수익에 이르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 하며 광고 단가가 낮다는 점 역시 특징임 - 유튜버는 이러한 유튜브 생태계 안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개별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말하고, 참여도, 콘텐츠 제작 수준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존재함 - 유튜브 사용자가 증가하고,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그동안 한국의 대중문화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중요한 통로가 돼 왔음 - 2009년부터 시작된 유튜브에서의 K-Pop 콘텐츠의 활약은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열풍을 일으키며 일시 현상을 넘어 장르로 자리 잡았음 - K-Pop의 유튜브를 통한 소비, 확산, 전파가 활발해짐에 따라 K-Pop 팬들이 자신들의 생각, 평가, 반응을 표현하고, 의견을 나누는 통로로 유튜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나타남 - 대표적인 예가 K-Pop 뮤직비디오 리액션 유튜버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의 활동이 K-pop을 비롯한 한국 콘텐츠의 전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 향후 패션, 미용, 화장품 등 새로운 한류의 전파에 있어서도 유튜버들을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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