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방송 방송영상 분야의 제작지원 사업은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포맷 제작지원 사업, 방송 창작기반 구축 사업으로 구성된다.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을 지원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실험적인 미니시리즈, 단막극, 다큐멘터리 등 장르 중심의 지원 사업으로 확대되면서 지난 5개년간 245억 원 규모의 지원이 이루어졌다. 포맷 제작지원 사업은 새로운 형태의 신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종 포맷 파일럿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업이다. 또한, 방송콘텐츠 창작 기반을 위한 사업으로 방송대본 DB 구축과 방송작가국제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가.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년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미니시리즈 지원과 방송산업의 근간인 연출, 작가, 신인배우 등 신규 인력 공급과 창의적인 소재와 기법을 시험할 수 있는 단막극, 그리고 중소 독립제작사의 제작 역량 강화와 우리 사회의 다양한 시선을 담는 다큐멘터리 장르를 지원하였다.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공모를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며, 선정된 방송영상 콘텐츠에 대해서는 제작비를 지원하고, 완성된 작품에 대해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BCWW를 비롯한 국내 견본시 및 해외 방송마켓 참가 지원, 완성작 상영회와 공개 피칭 행사 개최 등 국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협약 종료 후 2년간 판매 실적이 없는 작품에 대해서는 비독점 판권 확보를 협약 사항에 명시하여, 지원작의 상용화율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지원금의 50%를 제작 인력(연출자, 작가, 주연배우 등을 제외한 스태프와 보조출연자)의 인건비로 우선 집행하도록 하여 방송제작 종사자의 체불임금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년에는 연속물(시리즈) 분야 2편, 단막극 분야 9편, 다큐멘터리 분야 17편 등 총 28편의 작품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졌다. 236 콘텐츠산업백서
표 3-3-45 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작 현황 부문 작품명 제작사명 편성 연속물 닥터이방인 아우라미디어 SBS (시리즈) 골든크로스 팬엔터테인먼트 KBS2 수상한7병동 디디션엔터 KBS2 낡은기억의 잔해 아이박스미디어 대전MBC 전설의 고향 아피아스튜디오 울랄라 노래방 아이엠티브이 단막극 그 여름의 끝 뉴데이픽쳐스 KBS2 간서치 열전 티모엔터테인먼트 TV캐스트 아빠가 돌아왔다 지텔레비젼 이태원 레인보우 미디어파크 마지막 춤은 당신과 함께 케이엠에이치 빛으로 바람으로 백두산을 담다 2부작 이큐브미디어 KBS1 우리아이의 인생성공, 미래 교육을 논하다 유로티브이 기적의 공간 작은도서관 미라클픽쳐스 KTV <위대한 유산>_해외 소재 우리문화재를 지킨 숨은 인물 발굴 프로젝트 (2부작) 이노스토리 EBS 당신의 인생을 바꿀 세 가지 혁명 김진혁공작소 대장정!(대한민국 장애인, 정정당당 납세자되다) 와이드프로 바따욘 콜롬비아, 4058인의 잊혀진 용사들 톱프로덕션 KBS1 다큐 <GATE - 회색무역> 미디어천지인 멘터리 감성투어, 옛집에 살아보다 아프리카미디어 한국의 헤이온와이 보수동, 책마을을 꿈꾸다 바오밥 나의 린포체 프로섬 패권의 비밀 인디유니온 EBS 나는 연필이다 주식회사 시트리 SBS 다큐 3부작 오래된 3권의 요리책 마블 한반도의 흙, 예술이 되다 주식회사 이야기차 나무의 기억, 서울 600년 미디어소풍 영상포엠 보이스 오브 아시아 TV유니온 나.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 지원 방송영상콘텐츠 포맷제작 지원 사업은 신규 포맷 파일럿 제작 및 포맷 바이블 제작 지원을 통해 포맷제작 활성화와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및 방송 프로그램 권리를 보유한 제작사이다. 포맷 파일럿 제작지원 사업을 통해 년 9편의 파일럿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이 중 6편이 방송사에서 방영되고 2편이 정규 편성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년 발굴된 9편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제작사와 방송사의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237
포맷 전문가들이 협업 시스템으로 개발하였으며, 국제표준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포맷 전문가를 국내에 초청, 컨설팅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되었다. 포맷 바이블(Format Bible) 제작지원 사업은 이미 제작된 한국의 우수 프로그램을 포맷화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사업으로 년에는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MBC <우리집 막둥이>, CJ E&M <식샤를 합시다> 등 6개의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 표 3-3-46 년 방송콘텐츠 포맷 제작지원 현황 구분 제작사 작품명 편성 및 방영 현황 씨제이이앤엠 주식회사 식샤를 합시다 중국원예문화 판매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중국 사천 위성 TV 판매 포맷 제이티비씨 대단한 시집 - 바이블 제작 한국방송공사 슈퍼맨이 돌아왔다 네덜란드 프레멘탈미디어 판매 문화방송 우리집 막둥이 중국 후난TV 판매 주식회사 케이비에스앤 보이프렌드의 헬로 베이비 나무와 숲 인류교감 서바이벌 바벨 - 박스미디어 나르는 쇼퍼맨 KBS W 방영( 14.11) 정규편성 델미디어 SNS 천사단(소원을 말해요) MBC 방영( 14.9) 신규 인터즈 주식회사 도서관이 살아있다 KBS2 방영( 14.11) 포맷 파일럿 앤미디어 러브데이터 - 제작 MBN 방영( 14.12) 에이피미디어 주식회사 지혜왕(지혜의 한 수, 회초리) 정규편성 비전마스타 3 + 킹 - 주식회사 브라보픽쳐스 열창클럽 썸sing SBS 방영( 14.9) 코엔미디어 러브싱크로 jtbc 방영( 14.10) 또한, 국내 방송콘텐츠 포맷을 해외에 진출시키기 위하여 해외 포맷 마켓에서 쇼케이스를 2회 개최하였다. 년 4월에 개최된 세계 최대 방송콘텐츠마켓 MIPTV의 자매 행사인 MIPFormats에서 The Next Big Hits From Korea 라는 제목으로 한국 포맷 쇼케이스를 개최하였다. 이 행사에는 MIPTV, MIPCOM에서 전 세계 최신 인기 콘텐츠를 선별해 소개 하는 Fresh TV세션을 담당하는 포맷 컨설팅 회사 WIT의 대표 버지니아 모셀러(Virginia Mouselor)가 한국의 우수 포맷을 소개하였고, 엔데몰(Endemol), 프리멘틀미디어 (Fremantle Media), 워너브라더스(Warner Bros) 등 유수의 포맷 바이어를 포함해 바이어 200여 명이 참가하였다. 이번 밉포맷에서는 <별에서 온 그대>, <투윅스>, <식샤를 합시다> 등 한국 드라마 포맷을 선보였으며 일부 포맷의 계약이 체결되었다. 년 12월에 개최된 아시아 최대 방송콘텐츠마켓 아시아 TV포럼(ATF)에서는 한국 238 콘텐츠산업백서
포맷 쇼케이스인 Approach on Korea s Format 을 개최하여, 아시아의 주요 방송콘텐츠 업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국 포맷을 소개하였다.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SBS <짝>, CJE&M <식샤를 합시다>, EBS <모여라 딩동댕> 등 4개 방송사 총 7편의 포맷을 제작 PD 및 마케터가 직접 소개하였으며, 비즈니스 상담도 진행하였다. 더불어 년부터 글로벌 포맷 컨설팅 전문가 그룹 더포맷피플(The Format People)과 협력하여 글로벌 포맷 워크숍 을 3회(5월, 7월, 9월)에 걸쳐 개최하였다. 국내 방송사뿐 아니라 중소 제작사의 포맷 비즈니스 역량 제고를 위해 글로벌 포맷 전문가의 해외 트렌드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여 전문 지식을 전달하고 최신 포맷 동향의 공유가 이루어졌다. 그 밖에 포맷 개발, 쇼케이스 지원과 함께 국내 포맷 분야의 기반이 취약한 점을 감안 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다. 포맷 해외 연수 프로그램인 EMC(Entertainment Master Class)의 경우 4개의 모듈(module)로 구성되어 일주일간 집중 연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데, 전 세계 포맷 비즈니스에서 활동하거나 포맷산업에 관심이 많은 제작자, 마케터 등을 포함해 30여 명이 이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2009년부터 총 16명에 대해 EMC 포맷 연수를 지원하였으며 년에는 6명의 PD, 마케터의 연수 참가를 지원했다. 그림 3-3-17 포맷 쇼케이스 및 글로벌 포맷 워크숍 밉포맷 쇼케이스 글로벌 포맷 워크숍 ATF 쇼케이스 다. 방송 창작기반 구축 강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신진 작가에게 새로운 창작의 근간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료 ( 史 料 )로서 높은 가치를 지닌 방송 대본을 DB화하여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와 연계 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6만 3,182권의 방송 대본에 대한 방영 정보 메타데이터를 구축하는 한편, 방송영상물 연대표와 방송 대본 DB를 연계한 검색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년 지상파 방송 3사 총목록(연대표 구축) 구축 내용은 1954년부터 2011년까지의 제3절 킬러 콘텐츠 육성 239
KBS 프로그램, 1961년부터 2011년까지의 MBC 프로그램, 1991년부터 2005년까지의 SBS 프로그램이다. 표 3-3-47 년 방송 대본 DB 구축 현황 (단위: 권) DB 구축 현황(권) 대본 대본 종류 2007년 2009년 29)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년 수집량(권) 인쇄 대본 5,469 928 6,991 6,568 6,500 5,344 563 32,363 육필 원고 3,055 1,562 614 150 - - - 5,381 파일 대본 4,830 988 366 867 3,726 4,656 10,005 25,438 합 계 13,354 3,478 7,971 7,585 10,226 10,000 10,568 63,182 또한, 방송창작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예능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성 및 노하우 공유 라는 주제로 방송작가 국제포럼을 9월 4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였다. 중국 방송 콘텐츠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중국과 일본 제작자를 초청하여 강연을 듣고, 방송작가 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방송작가들에게 창작 모티프를 제공하였다. 또한, 문화 자원을 활용한 소재를 발굴하기 위해 국내 기성 작가, 신인 작가, 예비 작가 대상의 국내외 프로 젝트 워크숍을 개최하여 방송콘텐츠 소재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노하우를 공유 하였다. 그림 3-3-18 방송창작자 역량 강화 방송작가 국제 포럼 워크숍 방송 포상 29) 2008년에는 이관 관계로 실적이 없음. 240 콘텐츠산업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