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폴더 서버 가 입 자 1 가 입 자 2 가 입 자 n 서버 소유, 유지관리 운영자 사용료 지불 하드 공간 할당 자료 다운로드 자료 업로드 비 가 입 자 ID/PSWD 임시 제공 가 입 자 1 가 입 자 2 가 입 자 n
<그림 2> 웹하드 비즈니스 모델(유형 II) 웹폴더 서버 공유폴더 서버 소유, 유지관리 운영자 (C) 직접 운영 제휴 등 소핑몰 자 료 업 로 드 패킷용량에 따른 인센티브 (포인트/사이버머니 등) 무제한 다운로드 패킷용량에 따른 사용료(현금)지급 사용자 A 사용자 B 포인트/사이버머니로 상품 구매
리 스 크 영화 현재위치 영 화 개선후 위치 주식 부동산투자상품 회사채 예금 국채 수익률 (그림 1-1)
(그림 1-2) 수익률 기울기 0.6 흥행율(상승율) 현재의 수익구조 기울기 1.6 수익구조 개선방향
소프트 이코노미 경제규모 Soft economy Analog economy Digital economy IT산업 콘텐츠산업 산업의 소프트화 융합화 제조업 기기 정 보 창조 20세기 중반 20세기 말 21세기 시기
겨울연가 효과 1차 효과 2차 효과 서적 한글 배우기 열풍 겨울연가 DVD 광고 한국에 대한 이미지 제고 韓 流 OST 한국에 대한 관광
문화산업과 제조업과의 부가가치 비교 1400 1200 1000 800 600 400 200 억 원 손익 분기점 이익 25 50 75 100 125 150 매 출 비 용 판매량 (천대) 40000 백만원 억 35000 원 매 출 30000 1 비 14 용 25000 20 8 손 0 6 익 이 이익 20000 0 4 분 익 2 0 15000 기 0 손익 판 0 2점 분기점 5 7 1 1 1 10000 매 5 0 5 0 2 5 량 5000 0 5 0 (천 0 대) 0 10만장 50만장 100만장 120만장 수익곡선 비용곡선
문화콘텐츠 공적 수요 5가지 영역 Culture & Art Chain 수요 I (공급: 창작자) 수요 II (공급: 제작사) Public Chain 콘텐츠 사업자의 가치 흐름 (Value Stream) 수요 III (공급:배급사) Production Chain Supply Chain Service Chain 수요 IV (공급: 서비스 업체) User Chain Technology Chain 수요 V (공급: 기술)
유통시스템 원형 모델 콘텐츠 저작권자 제작업체 콘텐츠 저작권료,로열티, 수익 등 콘텐츠 저작권료, 로열티, 수 익등 CP (콘텐츠 공급 업체) 콘텐츠, 수익 등 MCP, 수익 :정보 퍼블리셔 이용료(저 작권료 등), 로열티 등 콘텐츠 과금 대행 업체 수익 :정보 이용료(저 작권료 등), 로열티 등 콘텐츠 수익 :정보 이용료(저 작권료 등), 로열티 등 신디케이터 콘텐츠 수익 :정보 이용료(저 작권료 등), 로열티 등 콘텐츠 수익 :정보 이용료(저 작권료 등), 로열티 등 유무선 통신업체 (ISP) 포털업체 User 파트너 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