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Similar documents
~47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기사스크랩 (160504).hwp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35.PDF


중등2단계(최종)-PDF용.hwp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05.PDF

>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 >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51.PDF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6±Ç¸ñÂ÷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E1-정답및풀이(1~24)ok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untitled

0429bodo.hwp

최우석.hwp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cls46-06(심우영).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19.PDF

Layout 1

사라 진 것 같았다. 시계를 바라보니 어느덧 10시였다. 이때쯤 이면 자신의 강민이 유화를 깨우러올 시간이었다. 강민은 유화 가 일자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일아침 10시만 되면 유화를 깨우러 집으로 찾아 왔다. 10시가 조금 넘어 서 강민이 문을 열고 들어왔다. 누나

그 여자와 그 남자의 사랑 이야기


Microsoft Word - pc07.doc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4D F736F F D B1B9B9AE32C6C7B0E6B7AEC6C7BAA3C5B82E646F63>

인사이트-게임도큐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23.PDF

불국사

KIDI_W_BRIEF(제1호)_본문.hwp

LCD Display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호 (2월) 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640..

<312E20C8F1B8C1BFB1BCAD28BCADBACFB1B8292E687770>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

Issue 두 가지 상대적 관점에서 검토되고 있다. 특히, 게임 중독에 대한 논의는 그 동안 이를 개인의 심리적 차원에서 접근해왔던 것에서 벗어나 청소년에 대한 사회문화 및 정보 리터러시(literacy) 교육의 방향이라든 지 나아가 게임중독과 관련한 사회구조적인 또는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11민락초신문4호

<312E 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652

194

歯 조선일보.PDF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C1DFB1DE2842C7FC292E687770>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 1

호랑이 턱걸이 바위

untitled

Transcription:

본 연구는 게임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요소의 하나인 게임인터페이스에 대한 체 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인터페이스 기술은 최초 정보처리 능력의 한계로 문자위주의 시각 정보 전달에 한정 되었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음성 정보 전달 기능이 추가된 멀티미디어 기술로 발전하였 고, 현재는 가상현실과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오감 전체를 대상으로 그 영 역이 넓어지고 있다. 과거 게임 역사를 보면 타 분야에서 개발된 인터페이스 기술이 게임 분야에 우선적 으로 응용되어온 것을 보았을 때, 과거의 사례와 현재 연구되고 있는 첨단 인터페이스 기술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게임 산업에서 사용되어온 각종 게임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장르 별, 플랫폼별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게임 인터페이스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발전과정과 미래의 게임 인터페이스의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기 회를 전망할 수 있는 최초의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러 첨단 인터페이스 기술 중에서 게임에 응용 가능한 인터페이스 기술을 선 별하고, 어느 기술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한 가를 분석하여 게임인터페이스의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계획하는 일은 한국이 미래 게임 산업 분야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갖게 하는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미래 게임인터페이스 기술에 대한 실제적인 적용사례로 써 모바일 폰 카메라 를 모바일 게임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는 한 가지 실례를 구현하여 가능성을 제시한다. 상명대학교 게임기술문화연구소 소장 이대웅

[그림 1] 사용자와 도구 기계와의 관계 [사에키]

[그림 2]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구분

[그림 3] 게임 인터페이스 역할 [이재현]

[그림 4] 차세대 PC 단계별 발전전망

[그림 5] 제1세대 [그림 6] 제2세대

[그림 7] 제3세대

[그림 8] 컴퓨터의 시대 구분

[그림 9] 멀티모달 입력 기술의 대표적인 예

[그림 10] 음성과 입 모양을 병행하여 인식하는 멀티모달의 예

[그림 11] W3C Basic components of Multimodal Interaction Framework

[그림 12] Gyration의 마우스

[그림 13] Taito Full Swing Golf [그림 14] SEGA The House of The Dead Mobile

[그림 15] I/O Brush 사용 예

[그림 16] CircuiTUI [그림 17] Tangible BPA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화면

[그림 18] World Club Champion Football의 카드를 통한 진행화면

[그림 19] 광 파이버를 이용한 초기의 데이터 글러브(VPL사 제품)

[그림 20] Wishi Washi: 2분 안에 창을 최대한 많이 닦아내는 게임

[그림 21] ーピカチュウげんきでちゅう

[그림 22] 편광 필터식 투사형 입체 디스플레이

[그림 23] 액정 셔터 방식의 3DTV 시스템

[그림 24] 패럴랙스 배리어- 2시점 [그림 25] 패럴랙스 배리어 - 8시점

[그림 26] 렌티큘러 방식 - 2시점 [그림 27] 렌티큘러 방식 - 8시점

[그림 28] IP의 촬영 [그림 29] IP의 재생

[그림 30] 오행 표본화 방식의 원리

[그림 31] 가변 초점 미러 방식의 원리 [그림 32] 이동 스크린 방식의 원리

[그림 33] 회전 스크린 식 3차원 동화상 디스플레이 Ր

[그림 34] 표시면 적층식 3차원 디스플레이

[그림 35] 홀로그램의 기록 [그림 36] 홀로그램의 재생

[그림 37] 백라이트 분할식 3D 디스플레이 구성

[그림 38] 초기형 HMD 착용 장면

[그림 39] BOOM 작동 화면

[그림 40] CAVE System의 개략적 원리

[그림 41] Nuvision 21 MX: 21'' monitor with build-in polarization-shutter screen

[그림 42] Passive Auto [그림 43] Active Auto Display : DTI2018XLC Display : SeeReal D4D [그림 44] VISUREAL Displaysysteme GmbH Holotron C906

[그림 45] Mobile Phone Display: SANYO SH251iS

[그림 46] Real Time Beam Tracing Method

[그림 47] HRTF를 응용한 Binaural synthesis 방식

[그림 48] 초기형 PHANToM

[그림 49] SensAble PHANToM [그림 50] Passive Arm with Dynamic Constraints (PADyC) [그림 51] MS SideWinder Force Feedback Pro Joystick(1997)

[그림 52] PERCRO [그림 53] Pneumatic Haptic Exoskeleton Interface

[그림 54] [그림 55] Cybergrasp force Rutgers Master II feedback glove

[그림 56] Logitech ifeel MouseMan [그림 57] Vibro-tactile feedback option for CyberGlove

[그림 58] Combination Devices

[그림 59] 시물레이터

. 1.. (Platform) (Genre).

.

. (1) (Role Playing) Games (2) (Adventure) Games

(3) (Action) Games (4) (Shooting) Games (5) (Gun Shooting) Games

(6) 1 (First Person Shooter) Games (7) (Racing) Games

(8) (Fighting) Games (9) (Rhythm) Games (10) (Simulation) Games

(11) (Flight Simulation) Games (12) (Sports) Games

(13) (Real Time Strategy) Games (14) (Puzzle) Games

2.. (Arcade Platform) (1) () 1) (Artari)(Pong).. 3 (Space Invader). (Moon Patrol) (PacMan).. 4. 80.

2)..

( ) 1) )..,.. [ 60]

).. [ 61]

[ 62]

[ 63]

2) ).. [ 64]

).. [ 65]

[ 66]

[ 67]

3) ).... [ 68]

).... 2. [ 69] [ 70]

[ 71]

[ 72]

4) ).. [ 73]

). Ballon Gun 60. [ 74] [ 75]

[ 76]

[ 77]

5) ) 0. [ 78]

). 2D 3D 3D. [ 79] [ 80]

[ 81] [ 82] [ 83] [ 84]

[ 85]

6) )... [ 86]

) Road Race. Pole Position..

[ 87]

7) ). [ 88]

) Beat Mania,,. Beat Mania. Beat Mania 2 DX RED 7 Piano Keyboard Turntable, Effecter, VEFT Key.... [ 89] [ 90]

[ 91]

[ 92]

. (Console Platform) (1) () PC PC. PC PC.. 1),. ATARI ATARI2600....

2)..

( ) 1) ) Score. [ 93]

[ 94]

)... Summer Game. Summer Game.

[ 95]

2) ).

)

[ 96]

[ 97]

3) ). [ 98]

)... Backside View,..

[ 99]

[ 100]

4) ) 0., 3. [ 101]

) Karateka 2D 2. 2 6..

[ 102]

5) ).. [ 103]

)... Bubble Bubble..

[ 104]

[ 105]

6) )..,,. [ 106]

).. 3D..

[ 107]

[ 108]

7) ). 2.....,. 2D. 3D. 2D, 3D.. [ 109]

) 2D 3D The Legend of Zelda Silent Hill 3. 2D The Legend of Zelda,,. 3D. The Legend of Zelda Silent Hill 3. [ 110]

[ 111]

[ 112]

8) (Flight Simulation) )...

[ 113]

). F-15 Strike Eagle PC,,,,.. Pilot Wings. 3. [ 114] [ 115]

[ 116] [ 117]

[ 118]

. (Hand-held Platform) (1) () 1989 Lynx Game Boy., 8 2, 8 4 2 L,R. 2004 Nintendo Nintendo DS Touch Screen.. 1). Nintendo DS Touch Screen Sound, S/W.

1)

( ) 1) ).,.,.,... [ 119]

[ 120]

) [ 121]

[ 122]

2) ).,.. [ 123]

[ 124]

) PC., (, )...

[ 125]

3) ).... [ 126]

) [ 127]

[ 128]

[ 129]

4) ). Full,..

[ 130]

).. PS2.. DS NFL.,. [ 131] [ 132]

[ 133]

5) [ 134] [ 135] )..

[ 136]

)...

[ 137]

6) )..,. PC 1/3.. [ 138] [ 139]

[ 140]

)..,.

[ 141]

7) ).,.,....,. [ 142]

[ 143] [ 144]

)., 2 ( ).. XI5 I.Q,.. [ 145] [ 146]

[ 147]

[ 148]

. PC (PC Platform) (1) () PC PC. 1977 4Apple 2 PC. Apple 2 6502 CPU. PC,,,. PC. 1) PC. PC. 1964 1979.

1)

( ) 1) ).,.. [ 149]

).,. 1/4~1/3.,. [ 150]

[ 151]

2) 1 ) 1993 4 1. 1. 1... Z 2D 3. [ 152]

[ 153]

) 1...

[ 154]

3) ).. 1978.. [ 155]

).,.,. [ 156]

[ 157]

[ 158]

4) ) TRPG(Table (Role Playing) Game) TRPG. D&D. TRPG 1974 TSR Dungeon Dragons.,,. D&D, RPG.

[ 159]

). TRPG., PC RPG..

[ 160] [ 161]

[ 162]

,... 5) [ 163] )

[ 164]

), 3D. 1 FPS 1.

[ 165]

6) 80... ) [ 166]

).. 1...

[ 167]

7) ).,.. [ 168]

). 80., (Motion Capture). [ 169]

[ 170]

8) ),, RTS. [ 171]

). ( ).,..

[ 172]

. (Mobile Platform) (1) ().. (Bundle) S/W. WAP CDMA2000. 1),.. [ 173]

2..

1 st Generation < VM > 2nd Generation < > 3rd Generation < > 4th Generation < >

( ) 1) ) Score. 1. 3 4.. 3D. [ 174]

) Backside. [ 175] [ 176] [ 177]

[ 178]

2). [ 179] )

) 1,. 2 3. 3 3D Z. [ 180] [ 181] [ 182]

[ 183]

3) 3. [ 184] )

) [ 185] [ 186]

[ 187]

4) ).. [ 188]

.. 8 4 2. )

[ 189]

5) [ 190] [ 191] )..

)... 4.

[ 192]

.. 6) [ 193] )

). 3D. [ 194] [ 195] [ 196]

[ 197]

.. 7) ) [ 198]

).

[ 199]

8) )... [ 200]

). [ 201] [ 202]

[ 203] [ 204]

[ 205]

[그림 206] 차세대 PC 발전 Trends[ETRI 2004]

[그림 207] 차세대 PC 발전 형태

50,000 45,000 40,000 35,000 30,000 25,000 20,000 착용형 휴대형 15,000 10,000 5,000 0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그림 208] 차세대 PC 세계 시장 추이(단위 US$M, IDC 2004)

[그림 209] 국내 차세대 PC 산업 추진 단계(ITA, IT전략품목보고서)

[표 13] 차세대 PC 기술 범위(차세대 PC 기술기획 보고서 2004, TTA)

" " "" [표 14] 휴대 및 착용형 컴퓨터에서의 게임 인터페이스 관련 기술 중요도

"" """

[표 15] 플랫폼별 게임 인터페이스 관련 기술 중요도

[표 16] 게임 인터페이스의 실용화 시점 예측

[표 17] 국내 기술 경쟁력 현황

[그림 210] 차세대 게임 진흥을 위한 추진체계

"" "" [그림 211] 중기 추진 로드맵

[표 18] 요소 기술 별 중기 추진계획

[그림 212] 장기 추진 로드맵

[표 19] 요소 기술 별 장기 추진계획

Eye Toy는 Sony Play Station 2 platform을 위해 개발된 영상 인식 CCD 카메라 인터페이 스 디바이스의 명칭이다. Eye Toy는 실세계의 영상을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연속적으로 Capture한 후 내장된 DSP를 통해 Image Processing을 하여 필터링 된 정보를 게임기에 전 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게임기는 이 정보를 가지고 사용자 Gesture를 인식하며 이를 명령 으로 변환한다는 측면에서 게임기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키패드의 대치로 생각할 수 있 지만, Eye Toy를 이용하면 자유스러운 포인팅 입력이 연속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키패드 로 할 수 없는 게임의 새로운 유형을 창조하였다. Eye Toy를 이용한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Sony [그림 213] 아이토이 플레이

[그림 214] 아이토이 그루브 Invisible Train은 PDA와 같은 휴대 컴퓨터 장치를 통해 구현된 증강현실 기술을 응용하고 있다. VR(Virtual Reality) 관련 연구가 See Throw HMD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 하고 있는 것에 비해 Invisible Train은 PDA의 카메라를 통해 받아들인 실세계의 영상인 기 차 선로에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 기차를 합성하여 보여주며 사용자는 이 기차를 선로에서 움 직이게 하며 다른 사용자의 기차와 충돌하지 않도록 조작하는 것이 게임의 기본 기능이다 [그림 215] Invisible Train 동작 화면 Invisible Train은 Magic Lens Metaphor라는 논리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단순한 게임이 지만 PDA에 내장된 카메라를 사진 촬영 이외의 용도로 활성화 시켰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는 동일한 수준의 카메라가 내장된 휴대 전화기 에서도 컴퓨팅 성능이 향상될 경우 응용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림 216] 영상의 디지털화

[그림 217] 영상의 픽셀의 밝기 값을 수치화한 그림 [그림 218] 덧셈연산 : OutImg[x][y] = InImg1[x][y] + InImg2[x][y]

[그림 219] 뺄셈연산 : OutImg[x][y] = InImg1[x][y] - InImg2[x][y] [그림 220] 곱하기연산 : OutImg[x][y] = InImg1[x][y] * InImg2[x][y] [그림 221] 나누기연산 :OutImg[x][y] = InImg1[x][y] / InImg2[x][y]

[그림 222] 원 영상의 히스토그램

[그림 223] 영상의 평활화

[그림 224] 스트레칭

[그림 225] 원 영상의 평활화와 스트레칭

[그림 226] 침식연산

[그림 227] 팽창 연산 [그림 228] 제거와 채움 연산

[그림 229] WIPI SDK의 구성요소와 WIPI의 다른 구성 요소와의 관계

[그림 230] WIPI의 COD과정

[표 20] WIPI 플랫폼의 주요특징 [그림 231] 어플리케이션 개발 절차

[그림 232] 카메라 인터페이스 모델 주요 과정

[그림 233]타이틀 화면

[그림 234] 움직임 감지 후 나타나는 에니메이션

[그림235] 시연물 타이틀 [그림 236]preview화면

[그림 237] 인식 화면 [그림 238] 대결 결과

[표 21] 모델별 테스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