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ja-slj040321.hwp



Similar documents
???? 1

untitled

ÀϺ»º»¹®1Æí

untitled

untitled

스토리 후 (who) 말 한마디 유덕기 도봉구 의사회장/유덕기내과의원 원장 상계백병원은 989년 유덕기내과의원과 비슷한 시기에 개원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당시, 허허벌판이었던 그곳에 높게 우뚝 솟아, 상계동 일대에서는 꽤 큰 건물이었고 도봉구 인근지역에는 대학병원이 많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BEC6BDC3BEC6322DBAAFC7D8C3B62E687770>

루앙 의 공포 *주민들은 어두운 방 안에서 온갖 지혜와 힘이 도움이 되지 않는 천재지변이나 살인적인 대혼란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기존의 질서가 뒤집 히거나, 더 이상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인간의 법이나 자연의 법칙이 보호해

....

04_인덱스_ _먹1도

±Â¸ð´×-08. 1¿ùb61¹¹®š

이 글에서는 올해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희망적 관측이 실현될 수 있 을 지에 초점을 맞춰 남북정상회담의 성사 가능성을 진단해 보고, 회담이 열 린다면 어떤 의제들이 논의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Ⅱ. 남북정상회담 추진 움직임 1. 북측의 대남유화

ȸº¸11È£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hwp

02 동문회소식 2011년 7월 27일 수요일 제16호 재경동문 소식 목포대 동문들의 단결과 화합 강조 재경동문 관악산 산행 목포대학교총동문회는 지난 4월7일 하당에서 30 여명의 동문 이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4월 4월 정기 이사회 이사회를 열었다. 이번 이

레이아웃 1

<C7FCBBE7B9FDC0C720BDC5B5BFC7E22832BFF9C8A3292DC3D6C1BE2D312E687770>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09.01배화b75탔犢?p8

24호마스터베이커-내지70p :6 PM 페이지10 The Master Baker BAKERY MAGAZINE VOL.24 July 2015 회장 발행인 겸 편집인 편집위원장 편집부위원장 편집위원 사무총장 사무처 차장 유인철 유인철 원강희 김승화 이재

___0718.indd

공대상상8호표지

단국대학교치과대학-소식지

레이아웃 1

T07398 AlstomC.Ethics_Korea_2016.indd

2 대 제 304 호 학 우리대학, 학우들 서산에서 한마음으로 농촌 봉사활동 펼치다 인하대 발명동아리 아이디 어뱅크 학생의 인명 피해 학우들 농촌에서 값진 구슬땀 흘려 폭우로 말미암은 산사태 사망 10명, 지난 6월 27일, 우리대학 학우 약 80여 명이 충청남도 서산

매일 우리 모두는 예 아니면 아니오 라는 대답을 해야하고 예 라고 항상 대답해야 하는지 아니면 아니오 라고 말하지 않으려고 아담과 하와처럼 고개를 숙이고 회피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하느님이 요구하시는 것을 알아듣지 못하더라도 그것을 그냥 해야 합니다. 오

<C1F6C0FBBCB3B0E 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2

?

<BABB34C2F72D352EB0F8B9AB20B1B9BFDCBFACBCF620B0E1B0FA20BAB8B0EDBCAD2E687770>

<B0F8BFB9B9AEC8ADBBEABEF720C0AFC5EB20C8B0BCBAC8ADB8A620C0A7C7D120BFDCB1B920BBE7B7CA20C1B6BBE720BFACB1B828C0CCBFF8C5C2292E687770>

untitled

아주표지1018

untitled

7 1 ( 12 ) 1998.,. 5 ( ) ( ) ( ) ( ) ( ) ( ). 4) ( )..,. 5) ( ).,, ( ) ( ). 6)., 2, ( )., ( ) ( ).

DBPIA-NURIMEDIA

00.앞부분2

untitled

if / if 02,... if.,,,,,,.. :.., 1953 if if if,. if..,. if,,,.

2015_11+12-완

±¹¾î³»Áö

!DVD브로셔

정치 2014년 10월 27일 월요일 2 연말국회 본격화 대통령 시정연설 여야 대표 연설도 새해예산안 법안 심사 돌입 29일 박근혜 대통령 시정연설 여야 대표 12년만에 첫 한날 연설, 31일부터 대정부 질문 올해 국정감사가 27일 마무리되면서 국회 가 새해 예산안과

Prologue 백범 김구 회중시계 윤군은 자기 시계를 꺼내 내 시계와 교환하자고 하였다. 제 시계는 어제 선서식 후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6원을 주고 구입한 것인데, 선생님 시계는 불과 2원짜리입니다. 저는 이제 1시간밖에 더 소용없습니다. 나는 기념품으로 그의 시계

볼리비아-내지-01-1

이 연구는 2013년도 교육부의 전문대학 선진화 및 직업교육 활성화 지원 ( 정책연구 과제) 사업비에 의해 연구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정책 대안이나 의견 등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공식의견이 아니라 연구진의 견해임을 밝혀둡니다.

hwp

<352E34352D312D3620BFC0C3A2BCF6A1DA BFCFB7E12E687770>

10_윤성학_ hwp

SB-600 ( ) Kr SB-600 1

사회에 있어 가치 있는 회사가 되기 위하여 점점 영향력이 커지는 세계 기업 현재 사회에서는 세계적인 기업의 영향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은 국가 보다도 오히려 기업이 되는 사례가 앞으로 더욱 증 가해 갈 것입니다. 사회를 바꾸는 힘을 갖는

브라질의 교육 - 성과와 문제 - 트랜스라틴 23호(2013년 3월)

<30372EC0CCC0AFC1F82E687770>

목차 CONTENTS 컨설팅 지원 내용 4 컨설턴트 소개 5 주요 컨설팅 내용 1. 온라인 컨설팅 :1 컨설팅 그룹 컨설팅 컨설턴트 총평 36 부록 마케팅 체크리스트

<B4EBC1DFB9AEC8AD28C3D6C1BE292E687770>


수탁연구01-09(수요자 중심1).hwp

ePapyrus PDF Document

untitled

208-주간브리프(14-38호).hwp

Main Title

한류스토리 내지 허경회수정 인디파일(10.07).indd

co12-16.hwp

합본.hwp

The Hidden crisis: armed conflict and education; EFA global monitoring report, 2011; summary; 2011

1_수시-최종-면지화보 복사.ps, page Normalize

" " "! $ ' " " $ % & 2

DEC No.233 말씀의 방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 여러분이 교회 마음으로 만나는 이야기 모든 것이 즐겁다 : 김선구 마태오 권두언 Empathy :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 특 집 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1) 여는 기사 당신의 빛으로

고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일 본에서 지진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2010년 1 월에는 아이티 대지진(규모 7.0)이 일어난 바 있고 이어서 같은 해 2월에는 칠레 대지진(규 모 8.8)이 일어나는 등, 상상을 초월하는 대 규모 지진이 세계 곳곳에서 연이어

)

세상을 탐험하는 30가지 방법 2013 SK 해피스쿨 인문예술과정 SK 해피스쿨 인문예술교육과정 은 요리사와 뮤지컬배우를 육성하는 전문직업교육에 있어 필수교양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마련된 과정으로서 미술, 문학, 음악 3가지 부문에서 기초이론 현장학습 프로젝트수행의

CONTENTS 이사장 인사말 한눈에 보는 2013 서울장학재단 서울장학재단 소개 2013 대학생 대상 장학사업 2013 초중고등학교 대상 장학사업 신규사업 회계결산보고 시민과 함께 배움을 선물합니다 서울장학재단 배움의 고른 기회

, Analyst, , Table of contents 2

중국 이야기-6

2 종 합 부활절 무슨 날인가? 질문에 대다수 미국인 모른다 바나그룹 조사, 부활절 의미 아는 이들 더 전도 안해 부활절은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난 터 버니(Easter Bunny)가 떠오름 하는 기독교 절기로 미국의 큰 행 것을 의미한다고

목 차 Ⅰ. 조사개요 1 Ⅱ. 용어해설 13 Ⅲ. 조사결과 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에 관한 거시통계 분석 결과 9 1 가. 과학기술인의 양성 현황 19 나. 과학기술인의 취업 현황 24 다. 과학기술인의 경제활동 현황 27 라. 과학기술인의 고용 현황 28

인하전대300호(1278)

이 보고서는 2015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정책 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방송통신위 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02 중앙회 및 시 도회 소식 병원행정인신문 제 135호 대학병원회 2014년도에 병원행정사 장기연수과정을 훌륭히 치 대전충남도회 서울아산병원 간담회 개최 러낸 저력을 바탕으로 2016년도 병원경영CEO아카 2016년 제1차 운영위원회 개최 데미 경영진단사과정을 진행할

내국인(대한민국 국적)용 Thu Thu

sik_lets_help_homosexuals.hwp

담배인삼공사공청회[1].PDF

E010 CYLINDER BLOCK GROUP (0 01) 76

<30342E20B1E8C7F6BFEC2C20B1E8C8A3C1D82C20B9DABFB5C8B82E687770>

<283129C7CFBCBAB1D92E687770>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해외 캐릭터 라이선스 시장동향 제1절 세계 캐릭터 라이선스 시장개요 세계 캐릭터 라이선스 시장은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유 럽경제위기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201

歯연조99-7.PD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3 * Effects of 9th

신세계상품권 드리는 분의 마음과 받는 분의 취향,넉넉한 쓰임새까지 정성껏 전해 드립니다. 받고 싶은 추석 선물 다양하고 편리한 쓰임새의 신세계상품권 좋은 것만 드리고 싶은 마음을 담았습니다. 법인 및 대량 구매 고객을 위한 특별 혜택, 신세계상품권 패키지 종류 패키지

TOAST vol.20 Jul-Sep 2015 문 화 토 스 트 Magazine of Anyang Foundation for Culture & Arts 08 함께 떠나요! 청동기 탐험대 38 리뷰 뮤지컬 파리넬리 10 김중업박물관 어린이 건축학교 20 INTERVIEW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ÃÖ»óÀ§5³ª-Á¤´ä(01~23)

Getting Started Guide

01.hwp

사에는 25실의 장애우실과 38실의 준 장애우실이 마련되며 장애우실에는 장애우 학생 1명과 도우미 학생 1명이 함께 입사 하게 된다. 국제학사의 완공으로 교환학생 교류나 교수교환 등 서강의 국제화가 탄력을 받게 될 뿐만아니라 영어졸업인증제 도, 영어강의수강의무제 등과

(한마음)

Contents November 1st [결혼성공기] 골키퍼가 있어도 골은 들어가더라 06 [진격인터뷰] 웨딩플래너 김홍미 실장에게 결혼이란? 10 [신혼여행지] 대한민국 신혼 여행지 BEST 5 14 [웨딩노하우] 실속있는 셀프웨딩

<35C1D6B3E2BFEEBFB5BAB8B0EDBCAD2E687770>

Transcription:

베드로는 우리의 거울입니 (막 14:66-72절) 콜레주 드 프랑스(college de france)의 연구원 사빈 멜쉬오르 보네 (Sabine Melchior Bonnet)가 쓴 거울의 역사 (Historicau Miroir)라는 책을 보면 이미 선사시대부터 사람들 은 자신의 모습을 보기 위해 고여 있는 물을 들여다보거나 돌을 갈아서 자기 얼굴을 비춰보 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 인간은 거울을 봄으로써 자기반성이 아닌 자기애를 추구합니 대표적인 예가 그리스 신화 에 등장하는 나르시스트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 거울의 역사 에서 저자는 거울이 바꾸어 놓은 인간의식의 변화를 다루는데 인간이 거울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이며 잃은 것은 무엇 일까를 생각하게 합니 3부로 되어 있는 이 책은 1부에서는 사물로서의 거울의 역사를 기술하면서 독자가 호기심 을 가지고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 2부와 3부에서 거울과 함께 한 인간의 역사를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하며 독자를 자연스레 철학의 세계로 안내합니 철학적이라면 딱딱 하게 느껴지지만 저자는 풍부한 사료를 들어가며 부드럽게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 목사는 일반적으로 거울을 많이 보는 편입니 항상 일상에서 긴장관계에 놓여 있고 많은 시간을 대중 앞에 서기 때문에 거울을 들여다보는 것이 습관화되어 버렸습니 비단 목사만 그런 것은 아닐 것입니 거울 이야기를 하자면 제게 웃기는 경험이 하나 있습니 결혼 초였 는데 한밤중에도 화장실에 다녀와서 침대로 들어가기 전 거울 앞에 서서 습관처럼 빗으로 머리를 빗으며 혼잣말로 중얼거렸습니 야 서임중이, 너 정말 잘생겼 앞으로 훌륭한 목사 될거 그것이 어느새 습관이 되었습니 어느 날 아내가 말합니 여보, 어디가세요? 아니... 왜? 그럼 자다 말고 무슨 머리를 그렇게 정성스럽게 빗어요? 응...? 글쎄 그리고는 웃고 다시 침대로 들어갔습니 나중에는 아내가 아마 내가 약간 돈 게 아닌가 생각할 정도였습니 오늘에 이르러 거울은 남녀노소의 필수품입니 특히 여성의 핸드백 속에 어김없이 들어있는 필수품 가운데 하나가 거울입니 선사시대 사람들이 고인 물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이래 최신 거울에 이르기까지 거울의 용도는 자기 모습을 보기 위해서인 것입니 망원경이나 안경은 남을 보고 다른 것을 보기 위해 필요하지만 거울은 자기 모 습을 보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 다른 것들을 보고 다른 사람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 자신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 그래서 만인의 생활철학을 들라하면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을 합니 그것은 너 자 신을 보고 너 자신을 시험하고 너 자신을 확증하라 는 말입니 보편적으로 우리가 상용하 는 말 가운데 지나간 역사를 거울삼아 라는 말을 합니 그것은 지난 역사를 거울로 삼아 더 나은 역사를 만든다는 뜻입니 요즈음 우리 정치를 보면 그 말은 허구인 듯해서 마음 이 천근만근입니 고린도전서 10:11절 말씀입니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이런 일이 무엇입니까?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동안 광야에서 행한 역사적 사건들입니 하나님 대신 우상숭배 하다가 멸망당하였고,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 물려 죽었고,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 이 죽었고, 원망하다가 멸망당한 사건들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거울이 됨을 바울은 고린 도전서 10장에서 일깨웠던 것입니 그 모든 것들이 선 줄로 생각하다가 넘어지는 것임을 경계했던 것입니 오늘 본문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신앙생활의 큰 거울을 소개하고 있습니 바로 베드로라는 거울입니 베드로를 통해서 오늘 우리의 모습을 반성하고 보 다 나은 내일을 아름답게 엮어가게 하는 말씀입니 그래서 오늘 말씀의 제목을 베드로는 우리의 거울입니다 라고 했습니 멀찍이 주님 따르는 거울 본문 앞서 54절을 보면 베드로가 예수님을 멀찍이 쫓아 라는 말씀이 있습니 그리고 대 제사장의 하속( 下 屬 )들과 함께 앉아 불을 쬐고 있었습니 그 때 진행되는 상황은 예수님 을 거짓 증거하는 무리들이 별별 모함과 야유와 거짓으로 예수님을 고통스럽게 할 때였습니 그리고 자기들 멋대로 판단하고 정죄하면서 광기 어린 군중들은 예수님을 사형에 처할 자로 규정하며 침을 뱉고, 예수님의 얼굴을 가리고 주먹으로 마구 후려치는 상황이었습니 그 런데도 베드로는 예수님을 멀찍이 좇으면서 하속들과 불을 쬐다가 결국 예수님을 부인하는 시험에 빠지게 되었던 것입니 우리는 여기서 베드로의 거울 하나를 먼저 봅니 그것은 예수님을 멀찍이 따를 때 시험에 들게 되는 것입니 멀찍이 라는 말은 안전 보장이 되는 거리 라는 의미입니 즉 자기 자신의 신변의 안전을 보장받는 상황입니 주님을 따르지 않는 것이 아니고 주님을 따르되 자기 자신의 모든 것 이 어려움에 처하지 않는 적당한 거리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입니 신분 위장의 거울 66절 이하에서는 베드로의 자기 신분 위장의 장면이 기록되었습니 예수님은 수난을 당하 시면서 뜰 안으로 끌려가시는데 베드로는 아래 뜰에서 하속들과 불을 쬐고 있다가 대제사장 의 비자( 婢 子, servant-girl)가 베드로를 알아보고 예수님과 함께 있었던 사람이라고 하는 순 간 베드로는 어이없게도 그것을 부인합니 나는 네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겠노라. 이 모습에서 베드로는 우리의 또 하나의 거울이 됩니 오늘날도 그리스도인들이 자기 신 분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 이제 다음 달 4. 15일은 국회의원 선거일입 니 교회마다 후보자들이 인사차 들리고 예배에도 참석하는 사례가 빈번합니 그리고 사돈의 팔촌까지 들먹이면서 자기도 예수님을 믿는 사람임을 은근히 나타내려고 안간힘을 쓰는 경우도 봅니 그러다가 선거가 끝나면 1년 동안 단 한번도 교회에 나타나지 않는 사 람들도 있습니 필요에 따라 자기 신분을 드러내지 않기도 하고 드러내기도 하는 기회주 의 정치인도 없잖아 있습니 옛날이야기입니

다방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모였습니 목사도 있고 장로도 있고 집사도 있었습니 아리따운 여종업원이 다가와 차 주문을 하게 됩니 장로님이 집사님 보고 한 마디 건넵니 김 사장, 커피? 쌍화차? 저는 커피 하겠습니 그리고 집사님이 목사님 보고 주문을 독촉합니 이 박사님은 뭘로 드시겠습니까? 아, 나... 나도 커피... 여종업원이 주문을 받고 돌아가 카운터의 주인 마담에게 한 마디 건넵니 마담 언니, 저분들 예수쟁이들인데 꼭 예수 안 믿는 사람들같이 말하네요. 스님들 중에 돌중이 있듯이 목사님들 중에도 잡사가 있단 그렇습니 그래서 주님은 우리를 보고 세상의 빛 이라 하셨고, 산 위의 동네 라 하셨고, 등경 위의 등불 이라 하셨습니 그것은 감추려 해도 감추어지지 않는 신분을 뜻하는 것입니 에베소서 5:8절입니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 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그렇습니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본분입니 언제 어디서라도 나는 그 리스도인입니다 라는 사실을 삶을 통해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입니 우리는 베드로를 통해 신분위장의 거울을 보며 그렇게 살아서는 안 됨을 깨닫게 됩니 예수님 부인( 否 認 )의 거울 오늘 본문에서 베드로를 통해 보는 또 하나의 거울이 예수님 부인하는 거울 입니 비자가 베드로에게 예수님과 함께 있었다는 말을 하자 베드로는 엉겁결에 아니라 고 부인합니 그리고는 아래 뜰에서 앞뜰로 나갑니 그렇게 세 번이나 주목을 당할 때 베드로는 결국 마지막 부분에서는 맹세하며 저주하여 말하기를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하게 됩니 그것은 베드로의 비겁함입니 그것은 베드로의 목숨에 대한 두려움입니 그것은 베드로의 이율배반( 二 律 背 反 )입니 그것은 베드로의 순간적인 위기모면입니 그것은 베드로의 마비된 양심의 몸부림이었습니 그것은 베드로의 자기 자신의 거짓을 정당화하려고 상대방의 인격을 파괴시키는 파렴치입니 죽기 위하여 진실을 말하는 예수님과 살기 위하여 거짓을 말하는 베드로의 모습에서 오늘의 우리의 모습을 봅니 오늘 우리의 모습이 어떠합니까? 저는 목회 20년 세월 동안 베드로의 부인과 같은 상황을 너무 많이 보았고 경험했습니

자기 뜻대로 안 될 때 교회를 떠나는 사람도 보았습니 항존직분자 피택선거에서 낙선되 자 교회를 떠나는 사람도 보았습니 자기 하는 일은 정말 주님 앞에 부끄럽기 그지없으면 서 다른 사람의 모든 행위에 대하여 사사건건 비판하고 정죄하는 것도 보았습니 이해관 계에 연관될 때는 부끄럽도록 비겁하고 치졸한 행동을 하는 것도 보았습니 자기 유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행동하는 것도 보았습니 오늘 우리가 베드로라는 거울을 통해 무엇을 봅니까? 적어도 그리스도인이라면 비겁하지 않아야 합니 자기 이익을 위해 타인의 인격을 손상해 서는 안 됩니 자기에게 해가 된다고 해서 거짓과 위선으로 이익을 챙기는 졸부( 拙 夫 )가 되어서는 안 됩니 시온 찬양대 대장으로 헌신하시는 도충현 집사님이 종종 저에게 들려주는 말씀이 있습니 우리 목사님은 땡초입니 그리고 그 땡초로서의 모습 또한 변질되지 않기를 바랍니 그것이 목사님의 매력입니 땡초란 영양지방에서 출하되는 아주 매우면서도 단맛이 가미된 고추를 뜻하는 말인데 이를 인격에 대입하면 절개가 곧고 불의에는 서릿발같아서 공의와 공법에는 땡땡(단단함)하고 일 상에서는 단맛을 내는 인격을 갖춘 사람에게 붙여지는 것입니 어찌 그것이 목사에게만 해당되는 말이겠습니까?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에서 땡초가 되어야 할 것입니 우리 모두 예수님을 믿는 일에는 땡초가 되어야 합니 시류에 따라 신앙도 변하고 인격도 허물어지는 것이 아니라 빛의 자녀로서 착 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으로 살아야 합니 통회( 痛 悔 )의 거울 72절은 다시 우리를 감동케 하는 장면이 연출되고 있습니 즉 베드로의 회개입니 그것 은 통회였습니 마태와 누가는 통곡( 痛 哭 )으로 기록하였습니 자기 자신이 위급한 상황 이 되자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횡설수설했던 베드로는 닭 우는 소리에 정신이 번쩍 들었습 니 72절에는 중요한 말씀이 있습니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 곧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나를 세 번 부인하리라 하심 이 기억되어 생각하고 울었더라. 첫째는 예수님이 하신 말씀의 기억 입니 여기의 기억되어 로 번역된?νεμν?σθη (아넴네스데)는 생각나게 하다 는 의미를 지닌 동 사?ναμιμν?σκω (아나밈네스코)의 수동태 3인칭 단수입니 이것이 무슨 말인가 하면 베 드로가 외부의 요인, 즉 닭의 두 번째 울음소리 때문에 비로소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뜻입니 그것은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 주위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또는 자 연환경을 통해서도 말씀하시는 것을 깨닫게 하시는 것입니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우리의 일상을 통해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할 수 있 는 마음이 복 받은 마음입니 그것이 회개의 시작입니 둘째는 생각하고 입니

생각하고 로 번역된 헬라어?πιβαλ?ν (에피발론)은 번역이 다양한 단어인데 주저앉다 부딪치다 그곳에서 달아나다 머리를 싸다 등으로 번역되는데 본문에서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는 베드로가 자신의 허물을 깨닫고 견디지 못해서 자기 머리를 벽에 부딪치면서 자신 을 주체하지 못할 만큼 울게 된 상황을 보여주는 것입니 셋째는 울었더라 입니 울었더라 의 헬라어?κλαιεν (에클라이엔)은 미완료시제로서 울기 시작한 상황에서 끊임없 이 흐느꼈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단어입니 마태와 누가는 통곡으로 기록하고 있습니 베드로의 진정한 회개의 모습입니 그것은 단순한 감정의 후회를 넘어 마음을 뒤집는 참 회를 의미하는 것입니 우리가 여기서 베드로를 거울로 삼는 것은 오늘 우리도 베드로가 처했던 상황에 이르게 되 면 우리 자신도 그렇게 주님을 부인할 수 있기에 그 전철을 밟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 또 하나는 베드로처럼 훌륭한 제자도 주님을 배반했다가 상황에 따라 새롭게 거듭남으로써 위대한 사도의 걸음을 걸었던 것을 기억하면서 비록 오늘 우리가 다양한 시험에 들어 주님 을 배반하고 힘든 시간에 있을지라도 다시 일어서 주님을 위해 헌신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됩 니 그것이 베드로가 오늘 우리의 거울이 되는 메시지입니 잠언 28:13절입니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 라. 말씀을 맺습니 우리의 삶에는 거울이 필수품이 되었습니 거울을 통해 우리의 모습을 보고 고치고 다듬 으면서 아름다움을 가꿉니 베드로는 우리의 거울입니 베드로라는 거울을 통해 우리의 무엇을 봅니까? 멀찍이 주님을 따르는 거울을 보면서 보다 주님을 가까이 해야 하는 교훈 입니 자기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지 않는 베드로의 거울을 보면서 우리는 세상의 빛과 산 위의 동네 같은 삶을 살아야 함을 깨닫게 됩니 주님을 부인하는 거울을 보면서 어떤 상 황에서도 주님을 부인하지 않는 삶을 살아야 하는 교훈입니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지 난날의 죄를 통회하는 거울을 보면서 오늘 우리의 삶의 허물과 죄를 회개함으로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야 함을 깨닫게 됩니 베드로는 우리의 거울입니 우리는 세상 사람들의 거 울입니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