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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April (2016), pp. 439-448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38 매체발달과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Co-evolutionary) 연구 방기정 1) A Study on the Co-evolutionary Appeared in the Music Video and Media Development Kee-Jung Barng 1) 요 약 본 연구는 뮤직비디오를 통해 공진화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연구이다. 연구의 목적 은 매체발달을 통해 가수 '싸이' 뮤직 비디오에서 보여지는 사례를 통해 공진화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전 세계 수십억 시청자에게 인증된 가수 싸이는 빌보드 어워드 정상과 유 튜브 조회 결과를 참 고하여 선정하였다. 공진화 특성과 현상을 확실히 잘 분석하기 위해 작가의 자기조직화가 잘되어 있 고 예술적 성향과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매체발달에 따른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 특성을 유 형별로 분류하고 요약하였다. 첫째, 상호작용 참여는 마당놀이의 한 형태로 보여 지고, 둘째, 건강한 유희를 통한 키치와 한국문화에 보여 졌으며, 셋째 디지털 컨버젼스 환경과 국가별 브랜드 특성이 보 여 졌다. 이와 같은 뮤직비디오의 특성은 공진화 이론을 설명해주는 자기조직화과정, 붉은 여왕 효과, 내부조직 체계의 공진화, 미시계와 거시계 적합도 지형 등 4가지의 원리로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 강남스타일 의 공진화 사례를 설명할 수 있었다. 핵심어 : 뮤직비디오, 공진화, 가수 싸이, 싸이 뮤직비디오, 강남스타일 Abstract In this paper on the co-evolutionary theory development through music videos, broadcast media for the basis that it can present the guidelines of the singers ' Psy ' music video appeared in transition through co-evolutionary phenomena is confirmed practices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Singer psy was the Billboard Awards Top ten winners, on Now album listing, YouTube 5 month views performance based on the results refer to as billions viewers around the world have been attested, certainly well reveal the artistic inclinations and works that conform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performance artists, the artist's self-organizing point selected reasons. As shown in the case of the evolution of the music video, the music video of singer Psy co-evolution characteristics are as follows. First, the interaction participation was seen as a form of communication such as Madang Nol-e. Second, it was the popularity of Korean culture kitschy fun and playful sentiments and emotions through healthy deviation. Third, the branded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and their culture evolved through various forms of music video to the expansion of the system are reproduced again showed characteristics. The Music Video Transition to the principles of Received (February 21, 2016), Review Result (March 7, 2016) Accepted (March 14, 2016), Published (April 30, 2016) 1 (Corresponding author) Barng Keejung, Tel.+82-42-280-2916 Fax.+82-42-280-2389 HP. 010-3775-7575 34520 Dept. of Beauty & Healthcare, Daejeon Univ., 62 Daehak-Ro Dong-Gu, Dejeon, Korea E-mail: wp2848@nate.com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c 2016 HSST 439

A Study on the Co-evolutionary Appeared in the Music Video and Media Development the co-evolution theory that explains Self-Organization, Red Queen Effect, Co-evolution of System Conformity relief map in four cases can be described, since present study, these characteristics of the music video were able to determine the possibility of co-evolution. Keywords : Music Video Co-evolution, The Singers ' Psy ', ' Psy ' Music Video, Gangnam Style 1. 서론 디지털의 발전된 기술로 인해 가장 많은 변화는 미디어라는 부분에서의 변화를 예로 들 수 있 으며 시각은 문화를 이끌어가는 주체라고 할 수 있다. 보는 것(seeing)은 아는 것(knowing)이고, 추 상적인 개념은 시각적인 외양이나 이미지와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다. 기술과 융, 복합으로 단순음 악과 동영상 기능만 있던 뮤직비디오는 다양한 기능이 융합되면서 다기능 복합화 경향을 보이고, 디자인도 큰 변화를 했다. 복잡하고 예측이 힘들 정도로 빠르고 다양하게 발전하는 환경 속에서 방송미디어 중에서 뮤직비디오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1]. 이러한 과정에서 뮤직비디오의 폼팩터 (Form Factor)가 다른 영역의 요소와 결합이 되거나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독창적 영상 표현 에 뮤직비디오의 공진화(Co-evolution)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공진화는 생물 유기체들이 서 로 자극을 교류하고, 소통함으로써 상호 간에 새로운 발전과 진화를 이루게 된다는 의미로 뮤직비 디오 발전에서 공진화 과정을 검증한다면 공진화론을 통해 향후 방송미디어의 가이드 라인을 제시 할 수 있다[5]. 본 연구의 목적은 뮤직비디오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공진화 사례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필요성이 여기에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우리시대 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 중음악 가수 중 싸이의 뮤직비디오 정규 6집 PSY 6 甲 (갑) Part 1'의 강남스타일 을 통해 공진화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수 싸이는 빌보드 어워드 수상과 Now 앨범수록과 조회실적 결과를 토 대로 세계적으로 공증되었을 뿐 아니라, 아티스트의 자기조직화가 확실하여 작가적 성향을 잘 드 러내 주고 있고 표현된 실질적인 특성이 분석에 부합되는 작품이라는 점이 그 선정의 이유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인터넷 탐색, 사례연구의 방법으로 구성되었다. 공진화와 뮤직비디오 에 대한 개괄적인 정의를 문헌연구를 통해 살피면서 공진화와 뮤직비디오를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웹 환경을 전제로 한 공진화 과정의 뮤직비디오의 사례를 소개하고 영상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 문화적 특성을 유형별로 나누어 연구대상으로 삼고 뮤직비디오의 특성과 개념들 그 리고 공진화와 관련된 분석과정의 용어들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뮤직비디오는 노래의 시각적, 개념화와 퍼포먼스 등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창조적이고 미학적으로 음악을 영상화시키는 것으로 정의한다. 공진화는 상호의존적인 종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함께 진화하는 것으로 개체가 전체를 진화시키고 전체가 개체를 진화시켜 나가는 상호진화의 과정을 보여 보여주는 것으로 정의 한다.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유형별 사회 문화적 요인을 공진화에 관련된 선행연구 분류의 근거를 토대로, 뮤직비디오에서 함께 나타날 수 있는 21세기의 유행 현상을 공진화 특성으로 한정하였다. 440 Copyright c 2016 HSS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April (2016) 2. 이론적 배경 2.1 뮤직비디오의 개념과 특성 뮤직비디오는 전통적인 개별매체의 특성을 융합한 디지털 다매체 시대의 대표적인 대중문화 상 품으로 매체미학적인 복합성으로 상호매체성의 미학적 분석의 중요한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대 중문화 상품으로서 문화 사회학적인 분석 대상이 된다. 급격한 영상매체의 발달은 원근법에 토대 를 둔 시각 중심주의 위주로 테크놀로지에 의해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리얼리즘은 더욱 강조 되었 다. 액자라는 프레임은 사진과 영화, 텔레비전으로 변화하면서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시각적 경험 을 제공 하였고, 인간의 시각을 확장하는 미디어로 등장하여 인간이 가시적 세계 중심이라는 전통 적인 시각주의를 무너뜨렸다[15]. 가장 중요한 변화는 대형 스크린을 통한 스팩터클(Spectacle)이 바깥에서 실내로 이동하여 왔다는 사실이다[14]. 자연과 기차를 통한 파노라마는 건물 안의 세워진 파노라마관(Panorama)과 디오라마관(Diorama)으로 가까이 왔고, 다시 영화관으로 다가왔다[14]. 영 화의 탄생과 텔레비전은 인간의 시각에 의존하였던 사실주의로부터 이탈하려는 인간중심의 세계관 으로부터 대상중심의 세계관으로 이동을 촉진시켰다[11]. 영상매체에서 뮤직비디오는 전통적인 개 별매체의 특성을 융합한 다매체 시대의 대표적인 대중문화 상품으로 매체 미학적인 복합성으로 상 호매체성의 미학적 분석의 중요한 대상이며[17], 대중문화 상품으로서 사회학적인 분석 대상이 된 다[12]. 뮤직비디오는 다른 영상물들과는 구별되는 장르로 발전하였고, 영상은 시대의 특성, 장소, 문화, 기계들을 따라 발전하고 있으며, 이것은 창조적이고 미학적으로 음악을 영상화시키는 것으로 다양한 예술 형식을 그 내부에 통합시킨다[3]. 뮤직비디오는 기술과 기술의 융, 복합으로 단순음악 과 동영상 기능만 있던 기능이 융합되면서 디자인 변화와 다기능 복합화 경향을 보인다. 2.2 공진화의 개념 공진화 개념은 미국의 생물학자인 폴 에얼리크(P. Ehrlich)와 피터 레이븐(P. Raven)이 창안했으 며, 생물 유기체들이 서로 자극을 교류 및 소통함으로써 상호 간에 새로운 발전과 진화를 이루게 된다는 의미이다. 공진화는 상호의존적인 종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함께 진화하는 것을 말 한다. 공진화는 상호의존적인 종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함께 진화하는 것을 말한다. 공진화 는 개체의 돌연변이가 환경에 의해 선택된다는 적자생존의 논리를 벗어나서 실제의 진화는 개체가 전체를 진화시키고 전체가 개체를 진화시켜 나가는 상호진화의 과정이었음을 보여준다[2]. 3.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Co-evolution)의 특성 3.1 자기조직화과정(Self-Organization)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c 2016 HSST 441

A Study on the Co-evolutionary Appeared in the Music Video and Media Development 공진화는 결국 자기조직화의 방식이며, 하위체계의 구성요소들이 만들어 내는 질서는 상위체제 의 자기조직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2]. 체제 내의 한 요소가 다른 요소에게 미치는 영향이 자신 에게 돌아오는 특성은 결국 자기인과성 (Self-causality), 자기조직화 라고도 불리며 공진화의 발단 단 계로서 개체 상호작용의 첫 단계이다[9][16]. 진화의 개념은 종(Species)이 살아남기 위해서 자연선 택에 의해서 환경에 적응하는데[6], 공진화가 뮤직비디오라는 매체에서는 다른 영역의 요소와 결합 이 되거나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나타나기 시작했다[7]. 뮤직비디오에서는 최첨단 기술이 동 원되는 텔레비전 미학으로 다양한 매체가 결합되는 현실의 영상적 재현도 아니고, 예술을 원용하 지만, 예술적 전통을 지향하지도 않는다[4]. 오히려 일상과 예술이 서로 녹아 융합되어서 작용하는 양극적인 문화적 패러다임이 호의적 혹은 절대적으로 반응하면서 긴장관계를 만들어가는 시대를 반영하는 새로운 장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5]. 장르가 다른 장르와의 교류를 통해 진화하기도 하지만 사회문학적 맥락과 수용자 정서 등과도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진화하고 있으며, 해 체와 사회적 맥락을 적극 투영하는 방식으로 공진화가 이루어진다[8]. 3.2 붉은 여왕 효과(Red Queen Effect)와 내부체계 공진화 영국의 동화작가 루이스 캐롤(1832-1898)의 작품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에 나오는 여왕인 붉은 여왕(Red Queen Effect)은 엘리스의 손을 끌어당기며 빠른 속도로 내달린다. 엘리스에게 붉은 여왕 은 이렇게 말한다. 네가 같은 곳에 머물려면 지금처럼 전력을 다해서 달려야 한다. 그러나 만일 다 른 곳으로 가려 한다면 너는 적어도 두 배는 더 빨리 달리지 않으면 안 된다. 함축적 이 의미는 포식자 관계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용어로 자주 사용된다. 종의 진화적 성공은 그 종 자체가 행 한 만큼 다른 종의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시장경제 속에 제품은 경쟁사의 제품보다 앞서나가 기 위해서 경쟁제품과 함께 서로 계속적으로 진화한다[7]. 뮤직비디오에서는 강력한 몰입대상을 통 한 복제, 이중 중첩을 통해 공진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사운드의 주체가 연속성을 유지하 면서, 영상 화면은 극단적으로 불연속적인 편집과 복제, 이중 중첩 등을 시도한다. 또한 방송 프로 그램이나 라이브 공연 이미지 차용과 복제의 과정을 통해 양산된다. 명확한 스토리와 기승전결이 없는 이미지의 복제와 차용을 통해 모호한 전개방식이 생성된다. 뮤직비디오들은 최첨단 영상과 음향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시도들을 많이 해왔고, 영상은 다른 영상 매체의 영상과 차별화를 두 고 있다. 렌즈의 왜곡, 다중 이미지 사용, 비정상적인 앵글 사용, 탈 중심적 구도의 일반화 음화이 미지, 색사의 왜곡 등의 영상을 사용함으로서 뮤직비디오는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영상문법으 로부터 분명히 이탈하고 있다.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영상과 소리 사이의 미 학적, 기호적 관계가 뮤직비디오에서는 역전된다[8]. 442 Copyright c 2016 HSS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April (2016) 3.3 자기 조직화된 임계상태의 내부체계 공진화(Co-evolution of System) 임계상태(Critical State)에 도달했던 계는 매우 특징적인 성질을 나타내고, 시각적인 예는 퇴적되 어 있는 모래를 들 수 있다. 둥근 판에 모래를 뿌리면 그 더미는 서서히 쌓이고, 처음에는 작은 더 미지만 점점 높아져서 작은 사태를 일으키게 되며, 더 이상 쌓이지 않는 상태, 바로 임계상태가 된 다[6]. 이 상태는 적합성이 최적의 상태이며 그것은 카오스의 가장자리에 있는 것이다.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할수록 경쟁업체 제품에 대응을 빠르게 새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와 맥을 같이 한다 [18]. 복잡한 상황에서 종 내부, 또는 종들 간의 상호 작용이 조심스럽게 조정된 상태에서 어떤 섭 동은 조그마한 변화를 일으키며 다른 섭동은 대량소멸에 상당하는 엄청난 사태를 일으키는 공진화 의 과정이다[7]. 뮤직비디오 같은 경우에 영상은 단순한 보조적인 영상의 흐름이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드라마를 연출하고 있고 이야기의 영화적 재현 그리고 가사가 있는 노래를 통 한 집중적인 청각에 대한 호소가 이러한 새로운 장르인 뮤직비디오 상호매체성의 요소이다[8]. 뮤 직비디오는 음악의 흐름 과 화면의 흠름 이 동시에 진행되는데, 음악의 흐름 은 작품의 존재 의의 를 결정하고 화면의 흐름 은 작품의 종류와 분위기를 결정한다. 음악을 하는 동시에 각각 진행되 지만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부조화와 우연성의 법칙을 가지고 있다. 3.4 미시계와 거시계의 적합도 지형(Confirmity relief map) 아우토포이에시스(Autopoiesis)는 공진화 상보성 개념으로 움베르트 마투라나(H. Maturana)에 의하여 소개되었고, 끊임없이 자기갱신을 하고 그 구조의 통합성이 유지되는 방향으로 이 과정을 규제하는 생물체계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총체적인 구조의 차원에서는 안정되어 있지만 끊임 없는 자기갱신(Self-renewal)을 하여 절대로 정지 상태에 머물러 있지 않은 생물체의 특성을 표현 하기 위하여 제안된 개념이다[6]. 미시적인 자기조직화를 통해 일어난 진화가 다른 계와 상호작용 을 해서 진화를 하면서 거시적인 영역으로 공진화를 하는 것이다[7]. 이런 진화에 있어서는 상호교 환 관계에 들어가는 과정들이 대단히 중요하며, 모든 자기 조직적 무산계들에게 있어 환경과의 교 환은 필요한 요소이다[10]. 이와 같은 뮤직비디오의 공진화 특성은 공진화를 설명하는 자기조직화 과정, 붉은여왕 효과, 내부조직 체계, 미시계와 거시계 적합도 지형 등 공진화 사례를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수싸이 뮤직비디오 공진화 특성을 4가지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4.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 특성 4.1 다른 장르의 요소와 매체간의 연관성 뮤직비디오는 우리나라 전통마당극의 소통형식인 참여성이 확대된 형식으로 서로 다양한 방법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c 2016 HSST 443

A Study on the Co-evolutionary Appeared in the Music Video and Media Development 으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한 사례로 패러디, 플래시몹, 리액션 동영상, 커버댄 스 등 관련된 일련의 동영상들을 모두 포함하며, 패러디(Parody) 동영상은 기존 가사와 음악은 그 대로 사용하고, 후렴을 반복하여 각각의 장소나 주제에 맞춰 바꾼다. 이것은 일반인 및 유명인들 사이에도 퍼져 <Figure. 2>에서 보여지는 미국 인기토크쇼 NBC방송프로인 제이레노 투나잇쇼(The Tonight Show with Jay Leno)의 데님 스타일(Denim Style)' 에 패러디한 영상을 공개했다. [그림 1] 강남스타일 플레시몹, 방송화면 캡쳐, 자료출처: cbfm TV [Fig. 1] France Paris 'Gangnam Style'' Flash Mob [그림 2] 투나잇쇼 제이 레너쇼 방송화면 캡쳐, 자료출처: 머니투데이 윤성열 기자 [Fig. 2] The Tonight Show with Jay Leno 플래시몹(Flash Mob)은 미국 캘리포니아 의류매장과 한국의 전문 춤꾼들이 리드하는 서현역 스 타일 등이 있다. <Figure 1>은 프랑스 파리에서 플래시몹을 즐기는 모습으로 세계 곳곳에서 진행 된 대규모 단체 말춤을 말한다. 커버댄스(Cover Dance)는 엘렌 드제너레스 쇼에 소개되어 강남스 타일 Mom&Son' 으로 진지하고 담담한 표정의 엄마가 아들에게 뒤처지지 않은 춤 솜씨를 보인다. 리액션 동영상(Reaction Video)은 공연이나 뮤직비디오를 보는 자신모습을 촬영해 인터넷에 올리 는 것을 유튜브에서 리액션 동영상 이라고 한다. 뮤직비디오를 보며 폭소하는 자신들의 모습을 담 은 영상이나 사진이 붙여진 문 앞에서 뮤직비디오를 즐기기도 했다. 가수싸이 뮤직비디오의 타매 체간의 연관성은 상호작용적인 참여형의 마당놀이 형태의 다양한 형태의 패러디, 플래시몹, 커버댄 스, 리액션 동영상 등 다양한 소통으로 자기조직화의 공진화가 이루어졌다. 4.2 내부 조직체계에 따른 유희적 키치와 반복성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은 창작자이지만 만들어진 콘텐츠를 상품화시키는 건 제작과 유통 시스템 이다. 이전의 한류 가수들은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그들이 속한 시스템에 의지했지만, 싸이 는 창의적이고 과감하면서 열린 사고를 통해 상품화시킨 연예인이며 뮤지션이다. 미국의 TV프로그 램 엘렌드 제너러스쇼, 투데이쇼, 등에 출연한 후, 강남스타일 의 인기비결은 웃음 과 B급 이라고 444 Copyright c 2016 HSS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April (2016) 하였다. 싸이(Psy)라는 이름은 첫번째 음반제목 싸이코(Psycho)'에서 가져왔고, 자신의 음악정신 (Music Spirit)은 웃음 이라고 공공연하게 말한다[13]. 코믹하고 유희적인 분위기의 말춤 을 본 사 람들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뮤직비디오에서 가수 싸이는 키치적 스타일을 이용하 여 과거의 이미지를 복제하거나 무한 반복하고, 패러디로 구성하여 고급화의 이미지 보다는 대중 적이고 향수적인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다. 다양한 장르가 복합적으로 혼합되어 융합된 곡으로 특 정한 장르에 존속되지 않는 음악적 성향으로 표현자체도 매우 키치적인 반복과 복제, 행위묘사에 의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Figure 3>은 미국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진행된 ABC '2013이벤트'에 서 함께 말춤을 추며, 뮤직비디오에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했다. 출연했던 출연자들은 뮤직비디오 의 의상을 그대로 입고 건강한 일탈과 키치적 하위문화를 보여 주였다. [그림 3] 뉴욕 타입스퀘어 카운트다운 이벤트, 방송화면 캡쳐, 자료출처: AFP=News1 [Fig. 3] New York Times Square countdown event <Figure 4>는 다른 영상매체와 차별화를 두고 있는데,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영상 문법으로 부터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였다. 영상에서는 지하주차장, 한강둔치, 유람선 위, 엘리베이터, 목 욕탕, 지하철, 경마장, 요가현장, 횡단보도 등 일관성이 없는 다양한 장소와 괴이한 설정 속에서 비 정상적인 퍼포먼스가 이어진다. 화면에서 주인공은 한참 거드름을 피우고 있으며, 멋진 휴양지에서 의 모습을 보여주지만, 실제 전체화면은 동네아이들 놀이터가 보여 지는 미장센(Mise-en-Scene)을 활용하여 웃음을 주고, 코믹한 탈 중심적 구도가 보여 진다. 또는 관광버스 안에서의 현란한 의상 색상의 왜곡과 동네 운동하는 아줌마와 뒤편에서 장기를 두며 옥신각신하는 노인들, 화장실 변기 에 앉아 있는 싸이의 모습 둥 비정상적인 앵글 사용을 통해 B급 정서와 키치적 하위문화를 보여 주고 있다. 내부조직체계 공진화 특성은 외부의 영향으로 체계가 형성되면 주요 요소를 중심으로 상호작용하며, 내부적으로 재미있고 유희적인 건강한 일탈 정서를 통한 키치적 하류문화의 대중화 로 내부조직계 공진화가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c 2016 HSST 445

A Study on the Co-evolutionary Appeared in the Music Video and Media Development [그림 4]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유튜브 비디오 화면 캡쳐, 검색일 2016. 2. 8 [Fig. 4] Psy 'Gangnam Style' music video YouTube video 4.3 외부 환경에 따른 다원적 융합성 싸이의 뮤직비디오는 먼저 유튜브라고 하는 인터넷 매체를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유튜브에 올라 오는 동영상들은 매우 개별적 자기 주관적이며, 주류문화 산업에서 다루지 못하는 기이하고 실험 적인 소재와 내용의 동영상들이 저렴하고 빠르게 제작된 영상들이다. 유튜브는 인터넷을 매개로 한 소통의 플랫폼의 역할을 넘어 문화의 유통시스템 역학을 하며 문화 현상의 커다란 축으로서 역 할을 하고 있으며 철저하게 대중적이고 클릭 횟수로 호감도를 즉시에 파악할 수 있다. 미국을 비 롯한 세계인들에게 강남스타일 은 자신들이 경험하고 가지고 있던 전형적인 일상에서 벗어난 이질 적이고 이색적인 문화충격 같은 것 이었다. 싸이의 뮤직비디오는 그러한 문화 충격과 신선한 체험 이 유튜브의 B급 문화 정서와 부합하여 빠른 시간에 전 세계적인 화제를 불러일으킨 것이다. 코믹 한 분위기의 말춤 을 본 사람들은 SNS를 통해 유튜브 조회 수가 급증하면서 미국 인기 TV프로그 램에 출연하게 되고, 시청한 국가는 2전 세계에서 본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음원사이트 아이튠즈 에서 60만번 이상 다운로드 됐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사례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열린 시, 공간을 유튜브, SNS 등 디지털 네트워킹을 통해 다원적 융합코드로의 공진화 사례를 보여주었다. 이것은 유쾌한 태도와 소탈하고 진실된 이미지의 싸이는 낯선 동양인이지만, 많은 시청자들은 편 안함을 느끼고, 억지스럽지 않고, 독창적이다. 음악전문가들은 싸이만을 위한 노래처럼 느껴지고, 그래서 더 열광한다고 했고,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자국문화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가 장 잘 말해주었다. 창작자의 진정성과 가장 나답고, 한국적, 세계적인 것은 세계모두의 공용어이며, 모든 문화예술 장르에 적용되는 평범하고 일반적인 진리이다. 외부환경을 통한 공진화 과정은 디 지털컨버전스 환경과 자국문화의 브랜드화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면서 뮤직비디오 체계의 확대와 재생산 되는 특성을 보여주었다.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는 <Table 1>다음과 같다. 446 Copyright c 2016 HSST

[표 1] 가수 싸이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 특성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April (2016) [Table. 1] The singer appeared in the music video as a co-evolutionary attributes of psy 공진화(Co-evolutio n)의 특성 자기조직화 (Self-organization) 뮤직 비디오의 특성 - 음악+영상 결합 - 불연속적 기법 - 감각자극, 편집, 부조화 - 강력한 몰입대상 붉은 여왕 효과 - 음악 들려주는 주체 (Red Queen effect) 주인공 만듬 자기 조직화된 임계 상태 미시계와 거시계 - 주체 연속성 유지 - 복제, 이중 중첩 - 홍보+광고역학 - 내러티브의 속성 - 우연성의 법칙 다른 장르 요소 (매체간 연관성) 내부조직 체계 외부환경 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공진화(Co-evolution)의 특성 상호 작용성 참여성 유희성 반복성 키치성 다원성 융합성 - 상호 작용성, 다양한 패러디 - 플래시몹, 커버댄스, 리액션동영상 - 참여성확대, 전통마당극 형식 소통 - 창의적 과감한 열린 사고 - 유희적 퍼놀로지 - 반복, 따라하기 좋은 맬로디 - 건강한 일탈, 일탈 정서 - 키치적 하위문화 - B급 정서,삼류문화 - 열린 시, 공간 - 디지털 네트워킹, 디지털 유목민 - 유투브, SNS 등, 다원적 융합코드 - 자국 문화의 글로벌 브랜드화 5. 결론 뮤직비디오는 창조적이고 미학적으로 음악을 영상화 시키는 것으로 그 시대의 특성, 장소, 문화, 기계들을 따라 지금까지 발전하였다. 첫째, 타매체간의 연관성은 상호 작용적인 참여형 마당놀이 형태의 다양한 패러디, 플래시몹, 커버댄스, 리액션 동영상 등 다양한 소통으로 자기조직화가 이루 어졌다. 둘째, 내부조직 체계의 특성은 외부의 영향으로 체계가 형성되어 요소 중심으로 상호작용 하며, 내부적으로 재미있고 유희적인 정서와 건강한 일탈의 정서를 통한 키치적 하류문화의 대중 화로 내부 조직계의 공진화가 진행되었다. 셋째, 외부환경을 통한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과 자국문 화의 브랜드화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면서 뮤직비디오 체계의 확대로 다시 재생산 되는 특 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대중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를 통한 뮤직비디오 발전에서 공진화 과 정을 검증하여, 공진화론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객관적인 자료에 보탬이 되고자 행하여졌 다. 하지만, 대중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공진화 과정을 추적하는데 하나의 뮤직비디 오만을 분석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어느정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충실한 문헌연구를 통해 그 변화의 추이를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멀티플랫폼 시대에도 여전히 시장경쟁력이 있는 장 르인 만큼, 향후 제작시스템이나 산업적 측면의 시장성과 등에 대한 후속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 져 이러한 변화 유형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기 위한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겠다. References [1] E. Y. Koh, A Study on Music Video based on Logic of Sensation of Gilles Deleuze -Analysis of the work ISSN: 2383-5281 AJMAHS Copyright c 2016 HSST 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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