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15 Vol. 26 글로벌 시장 보고서 Newsletter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테크노 밸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 1, A-405)
비트코인 소동...원점은 20년 전에 ( 註 ) Nikkei, 2014년 3월 6일자 必 然 だったビットコイン 騒 動 原 点 は20 年 前 に 기사를 발췌 정리한 자료임 인터넷상의 가상 통화 '비트코인'의 최대거래소 마운트곡스가 도쿄 지방 법원에 민사 재생법 적용 (회생절차)을 신청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고객들의 동요는 사그러지지 않고 있다. 전자화폐 라고 불리는 전자 결제 수단이 등장한 지 올해로 20년. 대부분이 구상단계에서 끝나든가 특정 국가에만 보급되는 정도였는데 비트코인은 국경을 넘어 널리 보급될 수 있었다. 왜 비트코인은 전 세계 고객들에게 지지를 얻을 수 있었을까? 美 택시회사 결제 서비스 Uber "스마트폰 하나 있으면 어디서든 콜 택시를 부르고, 신용카드를 내지 않아도 결제까지 가능합니다." 마운트곡스 파탄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3일. 도쿄 토라노몬 미국 대사관에서 새 전자결제 서비스 피로연이 화려하게 열렸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콜 택시 서비스 Uber 의 기자 회견이다. 회장에는 전 소니 회장 이데이 노부유키 퀀텀리프 사장도 참석해 "모바일 기술이 또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려 하고 있다"며 일본 시장 진출을 축하했다. 택시 배차 서비스인 영국의 헤일로 네트워크도 오사카를 원점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전자화폐 및 전자결제를 둘러싼 움직임이 최근 끊이지 않는다. 2월 13일에는 KDDI가 자사의 포인트 서비스를 통합하여 전자지갑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 전용 결제서비스 au 월렛 을 발표했다. 소니는 전자화폐인 에디 와 Suica 에 사용된 비접촉식 IC 카드 기술 펠리카 를 해외로 확장하는 전략을 밝혔다. 또한 후지쯔와 소프트뱅크도 스마트폰으로 포인트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결제 서비스를 연내에 시작한다. 대기업들이 전자화폐 시장에 다시 주목하기 시작한 것은 비트코인의 인기 때문인 것 같다. 마운트곡스 소동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락 한 것을 가지고 미디어가 일제히 전자화폐에 대한 기대와 과제를 이야기한 것도 크게 작용했다. 전자화폐와 전자결제 거래액, 그리고 유통량으로 말하면 비트코인은 다른 결제 수단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 시세가 높은 시기의 환율로 환산하면 일본 엔으로 1조엔 가까운 돈이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셈인 것이다. 미연방 준비이사회 (FRB) 벤 버냉키 전 의장이 지난해 비트코인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 중국 돈이 몰리면서 단번에 시장이 확대되었다. 비트코인 거래가격 추이 Sorce : Coinbase
왜 비트코인에 사람들이 몰리는가? 전자화폐로서의 비트코인 매력에 대해서 "결제비용이 저렴하다(수수료가 싸다), 거래 속도가 빠르다", "익명성이 높다, 시세 상승이 기대된다, "스마트폰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예금의 도피처로도 이용할 수 있다 등의 의견들이 주를 이룬다. 반대로 말하면 현재 금융기관의 결제서비스는 비싸고 절차도 귀찮고 사용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벤처기업 경영자와 같은 젊은이들이 비트코인으로 몰려 들었다는 것은 융통성이 없는 권위주의적인 기존의 금융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비트코인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많다. 이번 마운트곡스의 소동이 말해주듯 금융기관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발행주체가 없고, 현금의 근거도 없다. 익명성이 높은 것은 고객들에게 장점이 되지만, 금융 시스템의 입장에서 보면 무기나 마약거래 그리고 자금세탁에 이용되기 쉬운 위험한 면이 있다. 그래도 비트코인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과거 PC나 인터넷이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기술 혁신과 융합되는 설레임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 전자화폐 및 전자결제 수단은 설레임으로 맞이 했지만, 대다수는 사라지거나 다른 결제 서비스에 포함되었다. 전자화폐 붐' 이라고 할 수 있는 시기는 지금까지 세 번 있었다. 제 1기는 인터넷이 널리 침투하기 시작한 1990년대 중반. 제 2기는 휴대전화가 보급되기 시작한 2000년대 초반. 그리고 제 3기는 클라우드 기술과 함께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보급된 지금이다. 비트코인도 스마트폰과 고속 통신 서비스가 없으면 지금과 같은 인기는 없었을 것이다. 제 1기에 주목을 받은 것은 네덜란드의 e캐쉬 (디지털 캐쉬) 와 미국의 사이버 캐쉬, 그리고 영국의 몬덱스(mondex) 등이다. 모두 일본에 진출해 금융기관과 IT 대기업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실패로 끝났다. 사이버 캐쉬는 인터넷 소액결제를 노리고 있었지만, 당시의 수요는 매우 작았다. 신용카드회사가 인터넷에서 소액 결제를 허용하게 되면 미국의 본사는 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몬덱스도 히타치제작소가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인프라 정비에 비용이 들어 보급에 이르지 못했다. 제 2기에 활발하게 이용된 전자화폐는 소니가 개발한 비접촉 IC 카드 기술 펠리카 를 이용한 에디 와 Suica 이다. 현금의 가치를 IC카드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전자화폐로, JR 동일본과 같은 대형 철도회사와 유통 체인 등이 채택해 이용이 확대되었다. NTT 도코모가 휴대폰용으로 이 기술을 어레인지한 지갑 휴대폰 에 의해 일본 내에서는 성공했지만 반대로 휴대폰 시장의 갈라파고스화를 촉진하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제 3기인 지금 가장 기대되는 것이 '스마트폰 결제'. 개인 혹은 중소기업용 신용카드 결제서비스이다. 트위터의 창업자로 알려진 잭 도시 씨가 2009년에 시작한 '스퀘어'가 그 대표격이다. 이용자는 신용카드 회사의 엄격한 심사를 받을 필요가 없고, 저렴한 수수료로 누구라도 곧바로 이용할 수 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주요 금융 기관이 아니라 벤처 기업이기에 만들어낼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처음 소개한 우버와 헤일로 등의 택시 배차 결제 서비스도 제 3기의 뉴페이스에 포함된다. 비트코인의 보급은 1기도 아니고 2기도 아닌 인터넷 전성 시대에 등장한 것이 컸다. 또한 처음부터 국제적인 결제에 사용된 것이 이용을 확대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지금까지 등장한 주요 전자화폐 및 전자결제 수단 연도 국가 명칭 방식 특징 1981 미국 체크프리 서버 수표 지불 대행 서비스 1989 네덜란드 e캐쉬 가상통화 네덜란드의 디지털캐쉬사 개발 1992 프랑스 컬트블루 IC카드 프랑스 은행 직불 결제 1994 미국 First virtual 서버 인터넷 소액결제 서비스 1994 미국 사이버 캐쉬 서버 인터넷 결제서비스 경영 파탄 1995 벨기에 Proton IC카드 벨기에 은행 IC카드 결제 1995 영국 Mondex IC카드 영국은행 IC카드 결제수단 1996 미국 VISA 캐쉬 IC카드 미국 카드회사에 의한 IC카드 결제 1997 일본 비트캐쉬 서버 인터넷 소액결제 서비스 1997 미국 millicent 가상통화 美 DEC가 개발한 전자결제 서비스 1998 일본 웹머니 서버 벤처가 개발한 인터넷 결제 수단 1998 미국 페이팔 서버 인터넷 소액결제 서비스 1999 일본 슈퍼캐쉬 IC카드 일본은행과 NTT가 개발한 소액결제 수단 1999 일본 C체크 서버 일본 디지털 체크사가 개발 2000 일본 에디 IC카드 소니가 개발한 비접촉형 IC카드 2000 일본 J-Debit 서버 일본에서 개발된 직불카드 2001 일본 Suica IC카드 JR 동일본의 교통카드 및 소액결제 수단 2004 일본 지갑휴대폰 IC카드 핸드폰에 탑재된 비접촉형 IC카드 2007 케냐 M페사 서버 핸드폰 숍 네트워크를 이용한 송금서비스 2009 일본 비트코인 가상통화 인터넷 상 국제적인 가상통화 2009 미국 스퀘어 서버 스마트폰을 이용한 신용결제 서비스 2009 미국 Uber 서버 스마트폰을 이용한 택시 결제 서비스 2010 영국 헤일로 서버 스마트폰을 이용한 택시 결제 서비스 2014 일본 au월렛 서버 스마트폰을 통한 포인트 이용 결제수단
벤처가 일으키는 금융혁명 전자화폐 및 전자결제는 크게 나누면 3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먼저 에디와 Suica 등의 IC카드형. 현금의 가치를 IC칩에 기록하고 그것을 판독기를 통해 이용하는 타입이다. 미국 VISA 인터내셔널이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때 제공한 VISA 캐쉬'와 영국의 몬덱스 등도 이와 같다. 마찬가지로 IC 카드를 이용하지만 금융기관에 예치되어 있는 예금 계좌에서 현금을 인출하여 사용하는 '직불 카드'로 구분된다. 또 다른 지불 지시형'은 인터넷 초창기에 등장한 미국의 First virtual 과 사이버 캐쉬. 현금의 가치를 꺼내기 보다는 특정 계좌에서 다른 계좌에 이체하는 타입이다. 서버 결제형 이라고도 불린다. 아프리카의 휴대전화 대기업 사파리컴이 시작한 전자결제 서비스 'M페사 도 이 형태로 이용자를 빠르게 늘렸다. M페사는 휴대전화 숍이 창구가 되어, 문자 메시지의 지시에 따라 현금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구조. 아날로그적이기는 하지만 전자결제의 일종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세 번째 유형은 네트워크형 이라고 불리는 전자화폐이다. 현금의 가치가 전자 데이터로 인터넷을 통해 유통해 나가는 구조로 그 원조에 해당하는 것이 e캐쉬이다. 네덜란드에서 디지털 캐쉬를 창업한 데이비드 차움 박사가 1989년에 고안해 냈다. 비트코인도 이 흐름을 타고 있다. 인터넷상에서 현금 가치가 유통되고 익명성이 높기 때문에 진정한 가상 통화'라고 할 수 있다. 비트코인 논문에 결여된 것 일본은행이 1999년 NTT와 협력해 IC카드형 전자화폐 슈퍼캐쉬'의 실증실험을 실시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상용에는 이르지 않았지만 프로젝트에 참여한 일본은행 출신 이와무라 와세다대학 교수는 비트코인의 등장은 전자화폐에 대한 수요가 지금도 뿌리 깊게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무라 교수는 비트코인의 이론적 배경이 된 사토시 나카모토 라고 자칭하는 인물의 논문에 대해 "안타깝게도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이론적으로 2,100만 비트코인이 발행 한도액으로 그것이 화폐로서의 희소성을 담보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실물 경제의 결제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수요에 맞게 채굴 비용을 올리지 않고 공급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이와무라 교수는 지적한다. 비트코인이 원래 투기를 목적으로 한 것인지, 전자 화폐의 수요를 타고 우연히 퍼진 것인지 실상은 잘 모른다. 마운트곡스에 대한 경찰과 금융 당국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혁신에 브레이크를 거는 것만은 바람직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기술의 미비를 법률과 규칙으로 보충하는 것이다.
모바일 결제 솔루션 : 유저인터페이스, 월렛, 뱅킹 (2014-2019) Market for Mobile Payment Solutions: User Interfaces, Wallets, and Banking 2014-2019 Mind Commerce 2014-01-01 USD 2,995 모바일 결제는 무선과 커머스와의 융합에 있어서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 결제 솔루션은 즉시결제(instant-paid), 후불(postpaid), 선불(prepaid) 또는 이들의 혼합 결제 방식 등으로 분류 되며 결제 방법은 월렛 타입, 특정 솔루션, 결제에 이용되는 기기, 백오피스 시스템 등을 포함한 많은 요 인에 따라 다양함. 본 보고서는 NFC, 모바일 월렛과 같은 결제 인터페이스 시스템과 금융기관과의 협력 등을 포함해 모바일 결제 시스템, 기술, 주요기업들을 평가. 또한, 각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바이스 및 방 법을 분석하며 각 벤더의 모바일 월렛 솔루션을 비교. 모바일 결제 시장의 가능성과 과제를 제시 모바일 결제 기술 모바일 결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모바일 월렛 전세계 지역별 시장 전망 글로벌 모바일 뱅킹 시장 총람 (2012-2016) Global M-Banking Market 2012-2016 Infiniti Research 2013-11-01 USD 1,500 모바일폰은 이제 없어서는 안되는 생활 필수품이 되고 있음. 이와 함께 모바일 뱅킹 시장도 급성장 중. 글로벌 모바일 뱅킹 시장은 2012-2016년 동안 연평균 22.7%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스 마트폰의 보급은 이러한 성장의 주요 동인이 되고 있음. 하지만 인프라 정비와 높은 도입비용은 시장성 장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상황. 본 보고서는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지역별 관 련 시장과 주요 벤더들의 현황을 분석 제공함 모바일뱅킹 채널 : SMS, USSD, IVR, 브라우저, WAP서비스 미국과 유럽의 도입사례 은행의 문제 : 수요부족, 보안, 접속성, 디바이스, 규제 주요 벤더들의 현황 모바일 결제 시장 총람 (2013-2023) Mobile Payment (mpayment) Market Report 2013-2023 Visiongain 2013-10-30 GBP 1,549 모바일결제는 네트워크, 디바이스 그리고 전용 애플리케이션의 결합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아직은 어디에서든지 이용할 수 있는 단계의 인프라가 정비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Visiongain사는 글로 벌 모바일결제 네트워크에서의 거래액이 2013년 2,510억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본 보고서는 모바 일 결제시장의 거래액과 매출 그리고 이용자들을 예측하며 주요국과 주요 기업의 현황을 살펴봄. 또한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수록하며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공 요인을 비롯해 발전을 위한 제안을 제시 전세계 모바일결제 현황 분석 전세계 지역별 모바일결제 거래액 및 매출 예측 주요기업 분석 SWOT 분석과 향후 5년간 모바일결제 시장 전망
모바일 및 온라인 지불결제 Mobile and online payment IDATE 2013-06-17 EUR 2,000 전세계 주요 OTT 사업자와 이통사의 모바일 및 온라인 지불결제 서비스 기술 방식과 현황에 대해 분석 하고 2017년까지의 관련 시장 규모를 예측함. 또한 모바일 및 온라인 결제 시장에서 OTT 사업자와 이통 사 등 주요 이해당사자의 역할, 포지셔닝, 그리고 BM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모바일 결제 시장 분석 온라인 결제 시장 분석 주요 이통사 및 OTT 사업자 현황 및 BM 분석 모바일 월렛 서비스 Mobile Wallet Services Berg Insight 2013-06-01 EUR 1,500 본 보고서는 유럽 및 북미 모바일 결제 시장의 최신 동향에 대해 포괄적으로 분석함. 또한 아직은 초기 단계인 모바일 월렛 서비스의 경쟁구도, 주요 업체별 전략, 관련 부가서비스와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 NFC 기반 월렛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방법, 非 NFC 월렛 서비스의 이점과 과제 등을 제공. 또한 상 세한 지역별 예측을 포함한 전문가의 시장 분석도 포함됨 모바일 월렛과 부가서비스 POS 단말 시장 개요 TSM과 모바일 월렛 플랫폼 모바일 월렛 사업자 현황과 주요 부가서비스의 수익 가능성 LTE 기반 실시간 BSS, OSS 및 시장기회 LTE Real-time Billing Support Systems (BSS) Operational Issues and Market Opportunities Mind Commerce 2013-06-01 USD 1,995 본 보고서는 LTE 기반 실시간 BBS 시장, BBS/OSS 시장 전반에 대한 분석, LTE 환경에서의 실시간 과금 기 능 이용에 대한 사례 연구 및 전망을 제공함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 LTE 전망 LTE 과금 트렌드 분석 IMS 등 차세대 인프라 분석 및 시장 현황
가상화 :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인프라에 영향 Virtualization: Impact on Enterprise Networks and Cloud Infrastructure 최근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가 네트워크 요소, 즉 라우터, 스위치, 전용서버 등의 가상화 트렌드로 언급되고 있음. NFV는 오퍼레이터의 인프라 최적화와 빠 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며 문제를 해결함. 즉 가상화 기 능은 오퍼레이터가 새로운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적은 비 Mind Commerce 2013-12-01 USD 1,995 용으로 소개할 수 있게 함. 본 보고서는 NFV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하며 가상화가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와 클라우드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을 전함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NFV와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NFV, SDN+NFV, TCO 글로벌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 (NFV) 시장 (2014-2018) 국내 인터넷뱅킹 중 모바일뱅킹 비중 추이 (2010-2013) 45.0% 39.2% 40.0% 35.0% 28.0% 30.0% 25.0% 20.0% 15.1% 15.0% 10.0% 4.1% 2.7% 2.6% 5.0% 1.2% 0.2% 0.0% 2010 2011 2012 2013 이용건수 이용금액 <출처> 한국은행 Global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Market 2014-2018 글로벌 NFV 시장은 2013-2018년 동안 연평균 51.57%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이 같은 시장 성장은 대역 폭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천문학적으로 증가했 국내 모바일뱅킹 기술방식별 등록 고객수 추이 (2010~2013) 기 때문. 그러나 도입지연은 시장성장의 걸림돌이 될 전망. 40,000 (천명) 37,185 Infiniti Research 2014-02-07 USD 2,500 본 보고서는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NFV 시장 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면 전반적인 시장 전망과 더불어 Intel Corp., Juniper Networks Inc., NEC Corp. 등 주 요 벤더들의 현황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음 NFV 시장의 트렌드 및 전망 35,000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23,966 10,358 8,561 8,946 8,749 8,421 주요 성장동인과 장애요인 5,000 4,579 4,434 4,376 4,328 2,609 주요 벤더들의 현황과 SWOT 분석 0 2010 2011 2012 2013 IC칩 방식 VM 방식 스마트폰 기반 <출처> 한국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