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E2C8A3C7D0BFACB1B85FC1A63336C1FD2E687770>



Similar documents
< 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B1E2C8A3C7D0C8B8C1F620BED5B4EB28C6EDC1FD292E687770>

(095-99)미디어포럼4(법을 알고).indd

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성도

71호 한소리.indd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38BFF93232C0CF28BFF92920C0E7B3ADB0FCB8AE20C1BEC7D5BBF3C8B BDC320C7F6C0E7292E687770>


¿©±âÀÚ-À¥¿ë.PDF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1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등대3강(이남수) - 옆집 엄마 한마디에 무너지지 마세요.hwp


??

COVER STORY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7,560일간의 드라마 여행

공연영상

인 사 청 문 요 청 사 유 서

<C3D6BFECBCF6BBF328BFEBB0ADB5BF29202D20C3D6C1BE2E687770>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untitled

DDCAWEAACYAG.hwp

<4D F736F F 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DBPIA-NURIMEDIA

< B3E220C3DFB0E8C7D0BCFAB4EBC8B82DC6EDC1FD20BCF6C1A4C7DFC0BD2E687770>

DBPIA-NURIMEDIA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0429bodo.hwp


최우석.hwp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E1-정답및풀이(1~24)ok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cls46-06(심우영).hwp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untitled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6±Ç¸ñÂ÷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歯M PDF

11¹Ú´ö±Ô

150

Output file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정치

188 최 영 환 청률을 통한 가치측정을 통한 자기 권리를 주장할 수 있 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즉, 방송사가 주장하는 낮은 중계권료를 주장할때는 프로야구가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을 때만이 정당하다. 하지만, 프로야구의 뜨거운 열기만큼이나 시청률도 급 성장세를

<BCD2B0E6C0FCBCAD20C1A62032B1C72E687770>

발간사 반구대 암각화는 고래잡이 배와 어부, 사냥하는 광경, 다양한 수륙동물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바위면에 새겨져 있는 세계적 암각화입니다. 오랜 기간 새겨진 그림들 가운데 고래를 잡는 배와 어부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중요성과 가치가 큽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13Ç㿱-Ãʱ³


ePapyrus PDF Document

intro

언론중재01-119

Print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C1A632C2F720BAB8B0EDBCAD20BFB5C8AD20C1A4BAB8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BDC7C5C2C1B6BBE72E687770>

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책을읽고(요약)1권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0352DC0CCC7F6C8F 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Çѱ¹¾Æ³ª¿î¼�ȸº¸_3È£_ÃÖÁ¾

<B9CCB5F0BEEEB0E6C1A6BFCDB9AEC8AD5F31322D32C8A3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Transcription:

TV음식프로그램의 포맷구성과 콘텐츠의 의미생성: KBS-TV <한국인의 밥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35). :,.,. (, 2004).,,,., 63% (, 2011). 1979 1980 * TV,. ** / KBS-TV, longrun73@hanmail.net ***, baek99@skku.edu, TV / 69

. 1990 2000.. 2001. < >, < > < > < > < > (, 2010). dnk TV. 2001 MBC <! TV>.. SBS < > < >,. TV? 2008 20-30 253 80% TV, (, 2008). -,.. ', ',,,, (, 2004). 70 36

, (, 2011). TV.,.,...,,, (, 1993).. TV MBC < >. 1981 MBC - 9 35 < >. 1980 MBC < > KBS < > 2000. ( TV / 71

, 2010).. 1990 SBS < > 1997 < >. 2001 MBC < TV>. TV ' '. 1). KBS 6 VJ KBS 1991.5.20.- 2000.5.5.- 2002.2-2009.10.17 2002.11.3.-2005.5.01 2004.11.2.-2010.5.06 2004.11.6.-2005.10.29 2009.04.20.-2011.11.03 2009.10.19.-2011.05.28 2010.01.07.-2010.12.17 2001.11.5.-2002.7.5 2010.10.5.- 2011.5.30.- 2011.1.6.- 2012.9.24.- - 18 21 55-6 30 6-19 10 8-18 10-6 30 20 50-12 - 18 10-6 30 19 30-20 20 MBC TV 1998.1.18.-2008.11.14. 2001-2002.10.12.-2008.6.17. 2005.4.24.- 2009.2.1.- - 18 35 11-17 20 8 50 7 20 1) ( ) KBS MBC, SBS 3 4 1 90. SBS 33 KBS2 23, MBC 18, KBS1 16. ( ) (2005.12.). 72 36

SBS!! 1995.- 1997-2009 2002.1.11.- 2003.5.13.-2007.11.28. 2005.4.25.- 2005.8.29.-2007.6.22. 2009.2.20.-2009.9.7. 2009.4.27.- - 6-11 55 9 50 18 30 20 50-9 18 25-17 35 EBS 2011.2.28.- 2012.8.28.- 2002. 3.1.- 2009.2.23.-2011.2.25 22 45-10 50 22 40,,., GNP 5.,,,. (2006), 44.4%, 24.1%, 68.2% (, 2006).,... 2000 3,, TV / 73

, (, 2002)... 2001 < > < VOCABULA >. 2).,,. TV.,,, (, 1993). (2004).,,,,, 2) <[ TV ] >( 2001.3.12.) 74 36

(, 2004).,,,. TV., MBC < TV> 2001 11 10 540 MC ' ' ' ' 2., SBS < > 2002 3 30.,,, (, 2004).,,,., EBS < > TV / 75

, < >. < > 3., KBS <VJ > VJ 2000 KBS. 2000 15 3, 4. 4. 80 < > 1, 2000 2. 3,. ( )..,. 4,. 76 36

... KBS TV < >,,.. 1. KBS < >? 2. KBS < >,? 3. < >? KBS 1TV < >. 2011 1 6 < >.,. < >,. < > 2011 1 6 2012 11 22 96. 3) TV / 77

. KBS 1TV < > 2011. 1. 6-2012. 11. 22 96 91,,,, -.,. 19 (Semiology) (Semiotics).,. 3) 2012 11 29. 78 36

,.. (format) (content). (, 2010a, 17-18 ). 19,.,,, (, 2007a, 3-5 ).., (, 2007a, 13-15 ).,.,.., ( ),. TV / 79

(, 2001)., (, 1995).,,.,., ( ).,.,...(Stam,R, 1992,, 2003).,,.., (, 2004a).., (, 2005, 23 ). (van Dijk)., 80 36

,.(van Dijk, 1997;, 2005,, p.26). (Fairclough).,,, (Fairclough, 1992,, 2005,, p.27).., (, 2005), (, 2005)., - (Levi-Strauss). - (Jakoson, 1896-1982) TV / 81

. < > < >,,,. - < >.,. < 1. >.. / / (2005, ) -,..,, ( ). ( ) ( ), ( ) 82 36

( ) (, ) (, 2004). ( ) (, ) (, ). < > ENG...,. < > 1 TV / 83

. 2008 12 KBS < ; >., < >. ( ) < > ( )..... < > 1... (narration) 84 36

. ( ) ( ), < > 1. 1. (2010) 3,. (, 2010)... (storytelling) story, tell, ing.., (, 2005). tell. ing (, 2012).,,,,.,, TV / 85

. 3-4,.,,.,. 7 11.,. 3-4 a 3.. 86 36

,, 5,.,,,....,...... TV / 87

. 10.. (2011). (, 2011). < >,,.,,.,. < >.,. 4) 1 4 12 5 21 27 2 16 91 4). 88 36

,,,,,..,. ( ) ( ) 5) 14 20 39 11 7 91,,,.,. 5). TV / 89

< >,.,.,,,,. (4 ), (5 ), ( ) - (7 ), (13 ) (25 ) (26 ) - (27 ) (28 ) (30 ) (38 ) - (50 ) 100 - (51 ), (59 ) 130, (63 ), (64 ) (75 ) (79 ),,,,,,,,,,,,,,,,,,,,,, 6).. 90 36

, (9 ),, (12 ),, (32 ), (36 ),, (45 ),,, (52 ),,... (53 ), (56 ),, (58 ),, (66 ), - (72 ), (73 ),,, (74 ), (83 ), (86 ),, (90 ),, (92 ), 2100km (95 ), 1) ( ) 1), 2), 3) 1)..,,,,.,, TV / 91

.. 2),,.,,,,,.,.,,.. 3).. 6.25,,..,,,. 4),.,,, 92 36

,,,,,.,. - -. - (good to think)'. < > -. ( ) (, ) ( ),,,,,,,,,,,,,,,,,,,,,,,, ( ),,,,,,,,,,,,,,,,,,,,,,, ( ),,,,,,,,,, 7) < >. -.,, -.. < >. TV / 93

(, ) ( ),, ( ),,,,,,,,,,,,,,,,,,,,,,,,,,,,,,,,,,,,,,,,,,,,,,,,,,,,,,,,,,,,,,,,,,,,,,,,,,,,,,,,,,,,,,,,,,,,,,,,,,,,,,,,,,,,,,,,,,,,,,,,,,,,,,,,,,,,,,,,,,,,,,,,,,,,,,, ( ),,,,,,,,,,,,,,,,,,,,,,,,,,,, < > (, )..,,,. ( ) (, ) (, ). 94 36

...,., (, 2000). -,.,.. (2003). (, 2003). < > ( ) ( ) (, ).. TV / 95

(1988). -,.,. < : >.,..,.. /, /. -,. : /,, /,, ( / ) / ) :,, :,,,,,,, 96 36

< >,, ( ), ( ). ( ).,,. ( ). ( ),,.. = > < TV / 97

. < >..... -,, -.,....,.....,..,.,,., < > 98 36

,. - 핞.,...... < >. TV / 99

, TV, Vol 4,, 2001.,,, 2012., -< >,, 2012.,,, 2012., TV,, 2010.,,, 2008.,,, 2005., TV TV,, 2002., 6.15,. 2001., TV, MBC [PD ], Vol.12,, 2002.,,, 2004.,,,, 2007a.,,,, 2007b.,, 2,, 2010a.,,,, 2010b.,, - [ ] [ ],, Vol.4,, 1998.,, < >, Vol.22,, 2007.,, MBC TV [ 100 36

], Vol.7, 2000,, 243-274.,, 30,, 2004.,,, 2004.,,, Vol. 19 No. 2,, 2003, 85-120., -, 16,, 2010.,,. 2000.,,, 2008.,,, 2000., - (SNA) (DSA),, 2010., -KBS2TV < >,. 2002., TV : 3 < >,. 2008., -,,,. 2005., KBS2TV <8 >,. 2010., TV,. 2007. -, 1,,, 2005.,,,, 2000., TV,, 2006. TV / 101

,,, 2011.,,, 2004, 105-136., TV ; SBS-TV,,, 2005. ;., 2012.,, 27,, 2008, 17-23.,, 2011,, 2011, 554-555.,,, 2009. 102 36

Formats and contents of TV food programs and their meanings : A Semiotic study on <Korean Cuisine and Dining> of KBS TV Park, Sin-Ja Baek, Seon-Gi As a matter of fact, food has been a hot topic of TV programs in Korea. Food programs are overflowing in various genres including culture, entertainment and drama. Thus, why did food programs turn up in the media? What is the discourse the food programs have? This study was based on <Korean Cuisine and Dining> of KBS-TV which began from January 2011, It set out to help understand its formats and narrative structures. Results from the analysis of <Korean Cuisine and Dining> showed that the program had constant trends in the plot like grounds to select subjects, ingredients offering information, the introduction of representative food cultures, re-emphasis on the meaning of subjects. It also had its own features like limited narratives, re-interpretation of stories related to food, re-productibility of cooking. The analysis of the narrative structures revealed that the narrative structures varied depending on regions, ingredients and the times, with great differences in methods to unfold story introduction and in ways to draw out subjects. The narrative structures were unfolded focusing on regions, ingredients and the times for story introduction, while the subjects were drawn out in a method to highlight Korean sentiment. The key subjects of <Korean Cuisine and Dining> were divided into the four categories of hometown, nature, time, recollection. Most frequent subject was hometown which includes nostalgia, yearning, memory, warmth TV / 103

and affection. Episodes related to the nature emphasized affluence and vitality, while ones concerning the times put emphasis on joys and sorrows, origin, customs and tradition. When it came to recollection, the program highlighted modesty and sacrifice. And Korean dishes introduced in <Korean Cuisine and Dining> were classified by the type, which resulted in the fact that boiled dishes(spoiled ones and fermented ones) were introduced most frequently. Korean food culture has its own features that a lot of stews and soups, and most dishes are of hot and spicy taste. Finally, its discourses emphasized times and recollection. In conclusion, <Korean Cuisine and Dining> did not simply introduce Korean dishes, but also delivered traditions of Korean food and Korean sentiments such as healing, nostalgia, affection and grudges. : TV, < >,, -, TV Food programs, <Korean Cusine and Dining>, food sign and culture, the culinary triangle of Lévi-Strauss, Korean sentiment 104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