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트렌드 제4호 제3세대 가전 : Ubiquitous TV (2006. 7. 4) 작성 : u-전략팀 심정훈, 김정미 문의 : 심정훈 (02-2131-0268, junghoonsim@nca.or.kr)
< 요 약 > 가전기기와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기술 발전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진화 o TV VCR의 발명으로 문화 확산이 용이해짐에 따라 대중문화가 탄생 o 영상기기 및 대중문화의 발전을 통해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도 장기적 성장세가 기대 TiVo와 Slingbox로 대표되는 3세대 가전인 유비쿼터스 TV는 방송사와 시청자간의 관계를 재설정 o TiVo의 자동 광고 편집 및 저장 기능을 통해 시청자들은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 o Slingbox는 인터넷 망을 통해 디지털 영상 신호를 전송해줌으로써 외부에서도 자신의 집 거실에 있는 것처럼 공중파 및 사설 방송의 시청이 가능케 해 줌 < 기존 TV와 유비쿼터스 TV의 특징> 아날로그 TV (1세대) 디지털 TV (2세대) 유비쿼터스 TV (3세대) 유 무선으로 전송받은 방 MPEG(Moving Picture Expert 기존 TV의 시간적 공간 송전파를 재생 Group)-2 형태로 압축 전송 적 제약을 극복케 해주 채널 변경 시 화면이 안정적 된 데이터를 풀어서 재생 는 보조 장치 난시청 지역이 존재, 저화질 채널변경 시, 순간적인 화면 다른 멀티미디어기기와 함 시청자는 일방적인 방송사의 정지 상태가 발생 께 사용 방송 일정에 맞추어야 함 고화질 능동적 시청이 가능 제3세대 TV는 다른 정보통신기술 및 기기와 융합해서 사용되므로 시장에 대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o 제3세대 TV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멀티미디어기기와 네트워크 산업이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 o 기술이나 기기 자체보다 콘텐츠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적절하게 보호할 수 있는 법과 제도적인 장치의 마련이 필요
가전기기의 발달과 홈 엔터테인먼트 전성시대 o 텔레비전 발명으로 인한 문화확산이 대중문화 출현을 야기 - 1925년 영국의 존 바이어드(John Baird)와 찰스 얀킨스(Charles Jankins)의 텔레비전 발명은 영상의 전송이라는 신기원을 개척 -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문화공유가 가능해짐에 따라 탄생한 개념이 대중문화 는 지속적으로 확산 진화 < 대중문화의 기원 > 기존에 존재하던 문화의 Category는 소수 엘리트만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문화와 토착적인 성격의 민속 문화로 정의가 가능 대중문화는 이들의 중간 성격으로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커뮤니케이션 발달로 인한 고급문화가 확산되어 대중문화로 발전했다고 보는 것이 통설 o VCR의 등장으로 시청자들은 방송사들이 정한 일방적인 편성표로부터 해방 - 1956년 미국 암펙스(Ampex)사가 VCR를 발명함으로써 일반 시청자들도 영상물을 기록 보관하는 것이 가능 - 녹화된 테이프와 VCR을 이용해 개인들은 원하는 시간에 영상물을 시청 - VCR의 발전을 통해 탄생한 DVD는 보다 우수한 화질과 휴대성 보존성을 보유 o 가정용 영상기기의 발전은 홈 엔터테인먼트산업 전반으로 확산 - 홈 엔터테인먼트산업은 가정용 네트워크 게임(콘솔 게임기+ 네트워크), Home Theater(디지털 TV+오디오) 등 정보통신 기기와 기술의 융합을 통해 영역이 확대 - 1 -
시간을 극복한 유비쿼터스 TV : TiVo o TiVo는 카세트 등의 소모품 없이 하드에 영상물을 기록해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시간에 시청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 디지털 TV의 등장으로 디지털 신호를 별도의 변환과정 없이 손쉽게 저장할 수 있게 됨에 따라 DVR 1) 이 등장 초기 DVR은 적은 저장 용량으로 인해 불편함이 있었지만 최신모델은 180시간까지 녹화 및 재생할 수 있고 DVD로도 저장이 가능 - 가장 성공적인 DVR로 평가받는 TiVo는 단순 저장 외에도 광고 편집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보유 미국에서 방영되는 1시간짜리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 되는 광고 시간이 평균 10분 정도 < TiVo의 다양한 기능 > Live TV Control (정지, 재생 등) EPG 2) 를 통한 예약녹화 광고 제거 및 편집 기능 시청 스타일 분석에 따른 선호 프로그램 자동녹화 기능 o TiVo도 다른 많은 유비쿼터스 신기술과 같이 라이센스 및 보안과 관계된 문제를 내재 - 미국 내, TiVo 확산으로 시청자들의 광고 노출이 어려워짐에 따라 광고주들은 시청자 수로 광고료를 부과하는 요금체계에 이의를 제기 1) Digital Video Recorder : 방송국을 통해 전달받는 비디오와 오디오 디지털 신호를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해 주는 디지털 녹화기기 2) Electronic Program Guide : 특정 코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시간과 채널을 인식해 저장해 주는 기능 - 2 -
- 대부분의 TiVo는 임대계약을 통해 보급되므로 TiVo에 저장된 영상물을 다른 장치에 다시 저장할 경우, 해킹으로 간주되어서 처벌받을 개연성이 존재 공간을 극복한 유비쿼터스 TV : Slingbox o Slingbox는 TV 등 연결된 디지털 기기의 영상을 인터넷을 통해서 사용자의 멀티미디어기기 3) 에 전송해 주는 장치 < Slingbox의 모습(좌)과 작동원리 개념도(우) > - TiVo가 125,000명의 가입자 모집에 21개월이 소요된 반면, Slingbox는 6개월 만에 동수( 同 數 )의 가입자 모집에 성공 4) Fortune지( 志 )는 Slingbox의 독창성을 인정해 제조사인 Slingmedia를 2005년도에 창조적인 25개 기업(25 breakout companies of 2005)'의 하나로 선정 - 디지털 신호를 IP(Internet Protocol)기반의 패킷신호로 바꾸어 전송해 주는 것이 Slingbox의 작동 원리 - 영상기기가 아닌 카메라 등에 연결할 경우, 외부에서 집안을 확인할 수 있는 CCTV로도 사용이 가능 3) 동영상 재생 기능을 갖추고 있는 PDA, 노트북, PC 등의 기기가 대상 4) TiVo와 달리 매월 서비스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것이 쉽게 확산된 한 요인으로 분석 - 3 -
o Slingbox는 시장의 기회 위기 요소를 함께 내재 - Slingmedia의 창업자인 Krikorian은 Dolby가 음향기술 및 기기에 필수적인 것처럼 Slingbox도 셋탑 박스나 일반 TV에서 필수적인 기술이 되도록 할 것 이라고 주장 (Economist, 2006. 3. 9.) - Slingbox가 지역방송사나 케이블 사업자들에게는 위기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며, 저작권과 관련된 법적 공방도 예상 < Slingbox와 방송 관련 법 > 방송사업자와 시청권역, 지상파 TV의 재송신 등은 법과 기타 정책에 의해서 제한을 받고 있음 Slingbox 이용자의 경우,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 집 거실에 있는 것처럼 TV 시청을 가능하므로 각종 방송법 저촉 상황이 발생할 개 연성이 존재 Slingbox 이용자 증가에 따라 지역방송사나 케이블 DMB 사업자들은 가입자 감소를 우려 TV의 발전과 유비쿼터스 TV의 출현 o 기존 TV가 보여 준다 는 기능에 충실한 반면, 유비쿼터스 TV는 시청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 - 디지털 TV는 아날로그 TV의 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고 유비쿼터스 TV는 다른 멀티미디어기기와 Co-Use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증진 < 기존 TV와 유비쿼터스 TV의 특징> 아날로그 TV (1세대) 디지털 TV (2세대) 유비쿼터스 TV (3세대) 유 무선으로 전송받은 방 MPEG(Moving Picture Expert 기존 TV의 시간적 공간 송전파를 재생 Group)-2 형태로 압축 전송 적 제약을 극복케 해주 채널 변경 시 화면이 안정적 된 데이터를 풀어서 재생 는 보조 장치 난시청 지역이 존재, 저화질 채널변경 시, 순간적인 화면 다른 멀티미디어기기와 함 시청자는 일방적인 방송사의 정지 상태가 발생 께 사용 방송 일정에 맞추어야 함 고화질 능동적 시청이 가능 - 4 -
제3세대 TV의 등장에 따른 향후 변화 전망 o 유비쿼터스 TV는 멀티미디어기기와 유 무선 네트워크 등 관련 산업을 동반 성장시키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 - Slingbox를 이용한 원거리 시청 시, 단말기 역할을 할 수 있는 노트북, PDA, 핸드폰 등 개인멀티미디어기기가 필요함으로 이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 - 유비쿼터스 TV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 필수적인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의 가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o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에 따라 콘텐츠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부각 - 기술뿐 아니라, 홈 엔터테인먼트를 보다 풍성하게 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요구가 증가 성공적인 콘텐츠가 다양하게 쓰이는 One-Source-Multi-Use가 일반 화됨에 따라 기술과 함께 콘텐츠가 산업의 키워드로 등장 - 무형자산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및 소유권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 o 기술 발전에 발맞추는 장기적 관점의 법 제도를 만들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 - 유비쿼터스 TV의 보급 전파 시, 현재 정통부와 방송위의 입장 차이로 도입이 보류되고 있는 IP-TV(인터넷 TV) 이상의 논란의 소지가 존재 KT, 하나로텔레콤 등이 추진하는 IP=TV는 실제 전파를 사용하지 않지만 기존 방송사업자의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방송법의 적용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방송위 주장의 핵심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