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 - 의미- 경 민 ** 1) 례 1. 글 2. 생애와 작품 활동 3. 팔 거리의 아이들 3.1.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3.2. 작품의 영향사 4. 내용 분석 4.1. 성장소설로서의 의미 4.2. 작품의 내용분석 4.3. 등장인물 분석 5. 맺는 글 < 개요> (가) 헝가리 문학사에서 청소년 문학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 바로 팔 거리의 아 이들 이다. 헝가리에서는 청소년 필독서로 선정되었고, 또 대학 입학시험의 국어 문 제에 모리츠 지그몬트(Morics Zsigmond)의 잘 살아라(Legy jó mindhalálig) 와 카 린티 프리제시(Karinthy Frigyes)의 선생님 제발(Tanár úr kérem) 이라는 작품과 이 작품이 지문으로 자주 인용되기 때문에 지금까지 40판이 나올 정도로 꾸준한 인기 를 유지하는 베스트셀러이기도 하다. (나) 작품에서의 시간은 20세기 초반이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 는 언제 어디서나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커가는 인간의 성장을 다룬 소설이기 때문이 다. 즉 성장소설로 분류되는 이 작품은 팔 거리에서 모여 노는 아이들과, 식물원 거리 에서 모여 노는 아이들과의 싸움과, 우정, 의리, 정신적인 고뇌와 성숙을 다루고 있다. (다) 1907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헝가리에서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받았다.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소개된 뒤, 여러 감독이 영화도 만들었으며 그 가운데 파브리 졸탄(Fábry Zoltán) 감독이 1968년에 제작한 것이 가장 뛰어난 영화로 평가 받고 있 다. 영화가 완성된 다음 해 오스카상에 최우수 외국 영화로 인정받기 시작하여 여러 상을 받았다. (라) (마) 주제어 : 몰나르 페렌츠, 팔 거리의 소년들, 성장 소설, 헝가리의 성장 소설, 청소년 필독서 * 논문은 2005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대학 헝가리어과 부교수
2. 1. 시작하는 글 헝가리 현대 문학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으면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작가로 몰나르 페렌 츠를 거명할 수 있다. 그는 헝가리의 문학 작품을 난해하고, 복잡한 이념과 사상에서부터 건져내어, 누구나 쉽게 읽고 또 누구나 무언가를 느끼게 하는 걸작들을 만들어냈다. 현대 헝가리 작가 가운데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졌으며 인기를 얻은 작가로 성장하였다. 작 가의 후기 활동 무대는 미국의 할리우드였고, 그의 작품 가운데 여러 작품이 영화와 뮤지컬 로 인기를 얻었다. 그의 작품 가운데 초기 작품으로 볼 수 있는 팔 거리의 아이들 은 헝 가리의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으로 알려져 있고, 국어 과목의 읽기 책에 일부분이 소개되고 있기도 하다. 헝가리 문학작품 가운데 청소년이 주인공이 되어,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다룬 작품 은 그리 많지 않으며 몰나르의 작품의 첫 모델로 손꼽힐 정도이다.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성 장해 가는 과정은 육체적인 성장과 더불어 정신적인 성장을 필요로 하며, 그런 의미에서 정 신적인 방황과 자아 정체성 발견하기와 같은 필수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런 내용을 담 은 소설을 성장소설이라 부를 수 있다. 딜타이의 정의에 따르면 모든 성장소설은... 젊은이의 인생을 묘사하고 있다. 그가 어떻게 행복한 여명 가운데서 삶으로 들어서게 되며, 자신과 친숙한 영혼을 찾아 우정과 사랑을 체험하게 되고, 어떻게 세상의 거친 현실과 투쟁하게 되며, 삶에 대한 다양한 체험들을 통하여 성숙해가면서 자 아를 발견하고, 세상에서의 자신의 사명을 깨닫게 되는가를 묘사 1) 하는 소설이다. 딜타이의 정의 를 기초로 하여 볼 때, 팔 거리의 아이들 은 주인공 소년들이 자신과 친숙한 동무들과 어울려 우정과 사랑을 체험하며, 그들과 적대적인 반대 패거리와 투쟁을 한다. 그리고 승리를 확신한 순 간 소중한 친구를 잃게 되며, 자신들의 활동무대인 공터를 잃게 되는 커다란 상실을 체험한다. 이 런 다양한 체험들을 통하여 소년들은 성숙해가면서 자아를 발견하는 성장과정을 담고 있는 소설 이다. 2장에서는 몰나르 페렌츠라는 작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의 생애와 작품 활동을 간략하게 개괄하면서 그의 문학관을 살펴보겠다. 그 이후 팔 거리의 아이들 이 완성되기까지의 단 계와, 이 작품이 태어나는데 영향을 미친 다른 작품과, 이 작품에 자극받아 태어난 헝가리 의 성장소설들이 무엇인지를 3 장에서 살펴보겠다. 4장에서는 성장소설에 대한 정의와 작품 의 구성 단계를 살펴보고, 이 작품을 내용과 인물을 중심으로 분석하면서 성장소설로서의 가치와 의미를 찾아보겠다. 3. 2. 생애와 작품 활동 몰나르 페렌츠는 1878년 1월 12일 부다페스트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 노이만 모르 (Neumann Mór)는 의사였고, 어머니 발피시 요젭퍼(Wallfisch Jozefa)는 예술적인 재능이 있었다. 그가 어머니에게서 예술적 감수성과 인간의 약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물려받았다면, 아버지에게서는 근면과 성실한 태도를 배웠다. 세 명의 형제 가운데 동생 엘제베트 (Erzsébet) 이외에 나머지 둘은 어려서 세상을 떠났다. 게다가 어머니도 몰나르가 20세 되 던 해, 38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2). 대도시인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난 그는 1) Wilhelm Dilthey. 1970. 272.
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3 부다페스트의 초, 중등학교를 마치고 대학시절까지 같은 도시에서 보냈다. 대학에서의 전공 은 법률이었지만, 대학생 때 벌써 신문기사를 작성하는 데 몰두하기 시작했다. 졸업 후 가장 먼저 시작한 일은 <부다페스트 신문>에서 기자활동을 한 일이다, 이어 <페스 트 일보>와 <페스트 신문>에서도 일하였다. 이 당시부터 그는 노이만이라는 원래의 성 대 신에 몰나르(Molnár)라는 성을 사용하였다. 1896년에 신문기자가 되기 위해 갑작스레 페 스트 신문 편집국에 서류를 제출하였다. 하지만 당시 편집국 사람들은 사냥을 나간 상태라 만나지 못했고, 나는 그들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다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14 년이 지난 후에야 그곳에서 내 일자리를 얻어 지금까지 일하고 있다. 원하던 직장을 얻기까지의 14 년간 <부다페스트 신문>과 <페스트 일보>에서 일했다. 이 시간 동안 자유시간이 나면 단편소설이나, 소설, 심지어 희곡을 썼다. 3) 이 진술에서 볼 때 당시 모든 작가들처럼 몰나 르 페렌츠에게도 글을 쓰면서, 생계를 해결하는 확실한 수단으로 신문기자가 적합한 직업이 었음을 알 수 있다. 1901년 첫 장편 소설 Egy gazdátlan csónak története(주인 없는 보트의 이야기)가 발표 되고, 다음 해에 그의 첫 번째 희곡 작품 A doktor úr(변호사, 1902) 가 비그씬하즈에서 초연되었다. 성공적인 첫 공연은, 후일 세계적인 성공을 보인 그의 활동을 예보하는 것 같 았다. 초기 작품은 몰나르가 헝가리 문학가 가운데 유일하게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는 쾌 거를 이룬 의미 있는 작품이다. 잘 짜여진 구조와, 기발한 발상, 급박한 반전을 일으키는 행 동과 유려한 대화가 초기 작품들의 특징이다. 1904년 희곡 Józsi(요지)와 더불어 1906년 소설 A Pál utcai fiúk(팔 거리의 아이들), 희곡 Az ördög(악마)가 발표되고, 곧 무대에서 상연되었다. 양차 세계대전 기간동안 산문 작품의 창작은 점점 줄어들고, 점차 초기의 희곡작품으로 승 승장구한다. 1910년에 완성된 Liliom(백합, 1910)는 감성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으며, 뛰어난 구조를 가진 희곡으로 분류된다. 이 작품은 독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는데, 감성적이 면서도 서정적인 정서, 일상적이며 현실적인 세계와 초월적인 세계가 서로서로 넘나드는 독 특한 구조를 가진 작품이다. 작가가 이 작품에 어느 쓸모없는 인간의 삶과 죽음 이라는 부 제를 붙인 것도 이런 특징과 관계가 있다. 4)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 이작품은, 1934년 프리츠 랑(Fritz Rang)에 의해서 영화화 되었다가, 후일 브로드웨이의 뮤지컬 제작자인 리처드 로저스(Richard Rogers)와 오스카 햄머슈타인(Oscar Hammerstein)에 의해 카루셀(Carousel) 이라는 세계적인 뮤지컬로 발전하게 되었다 5). 이 작품으로 몰나르의 희곡은 세계적으로 더욱 유명해졌다. A testőr(경호원,1910) 6) 은 몰나르의 가장 성공적인 희극 가운데 하나이다. 연극배우인 주인 공이 아내의 사랑을 얻기 위하여 자작극을 꾸민다. 그래서 경호원으로 가장하고, 당신이 알지 못하는 사람 이라는 이름을 쓴 쪽지를 붙여 꽃을 보내고, 마침내 청혼까지 한다. 아내 를 유혹하는 데 거의 성공하자, 그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밝힌다. 전쟁이 일어나자 종군기자로 동부 전선에 가게 된 그는 부다페스트로 아주 특별한 보고문 2) Nagy György. 2001. 21. 3) Veres András(Ed). 1994. 3. 4) 책. 4. 5) Magyar Miklós(Ed). 124. 6) Veres András(Ed). 4.
을 보내왔다. 이것이 Egy haditudósító emlékei(종군기자의 기억,1916)이다. 이 책에는 그 가 전쟁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인간이 당하는 고통에 대하여 쓴 글이 담겨 있는데, 이 책이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에서 발간되었다 7) 는 사실은, 헝가리와 적대국이던 미국이 었지만, 전쟁 그 자체와 전쟁으로 인해 고통 받는 인간에 대한 묘사는 아군이나 적군 모두 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기 때문이다. 1920년대에 헝가리의 정치적 환경이 악화되자, 그의 비엔나 체류기간이 점점 늘어다더니 24년에는 아예 비엔나로 이사를 간다. 그러나 파시즘의 물결이 점차로 거세지자 유럽의 전 역을 떠돌다가, 수차례 미국을 왕래하다가 40년 미국의 뉴욕에 정착하여 생을 마칠 때까지 그곳에서 살게 된다. 고향을 떠나 유럽을 방랑하던 시기에 완성된 A Játék a kastélyban(성 안에서의 연극, 1926)은 그 무대가 극장과 연극 무대 주변이다. 여주인공 애니는 젊고 아름다운 여배우이 며, 그의 약혼자인 아담 또한 젊고 능력 있는 작곡가이다. 두 주인공은 희곡 작가인 투러이 와 갈, 또 그들보다 나이가 많지만, 인생의 황금기를 보내고 있는 얼마디라는 유명한 배우 가 아담을 후원하는 사람과 한 성에서 머물고 있다. 문제는 애니와 얼마디가 사랑의 밀어를 나누는 것을 우연히 옆방에 있던 아담과 두 명의 친구가 듣게 되면서 일어난다. 애니의 부 정은 마음이 너그러운 아담의 마음에만 상처를 준 것이 아니라, 함께 오레페타의 시연( 試 演 )을 준비하고 있던 투러이와 갈의 마음까지 상처를 주고 말았다. 투러이는 몇 시간 심사 숙고 한 뒤에, 1 막짜리 사랑의 밀어를 나누는 대화가 담긴 극본을 완성한다. 그 극본의 내 용은 그들이 엿들었던 대화가 고스란히 들어 있는 극본이었다. 애니와 얼마디가 아담을 앞 에 놓고, 마치 극본에 따라 연습을 한 것처럼, 또 한 번 사랑의 밀어를 속삭이는 연기를 하 자 아담은 자신이 옆방에서 들었던 말이 연극 연습이었다고 믿으며 기뻐한다. 경호원 이나 성안에서의 연극 은 현실적인 삶과 연극이 전혀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 며, 우리가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연기를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우리는 곧잘 그것이 연극이 아닌 것처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8). 이런 작품 으로 몰나르는 가벼운 소재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건을 묘사하는 새로운 극 장르 9) 를 헝가리 문학에 소개하였다 10). 현실과 외관의 동일성 위에서 몰나르 페렌츠의 가장 훌륭한 구조를 가진 희극이 탄생하는 데, 그것은 Egy, kettő, három(하나, 둘, 셋, 1929)이라는 일 막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세계 적인 각광을 받았다. 이 작품에서는 사랑이 아니라 사업상의 문제가 이야기의 정점에 위치 하고 이다. 성공한 노리슨 이라는 은행가가 주인공인 이 작품에서는 등장인물 누구나 어떤 모습으로든 변화한다. 돈의 위력이 이 세상에서 얼마나 대단한지 증명이 되는데, 노리슨 스 스로가 인간 위에 군림하여 인간을 굽실거리게 만드는 돈의 무소불위를 표출하는 작가의 생 각을 대변하고 있다. 몰나르는 표피적인 세상을 감각적으로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었 7) Czigány, Loránt. 1986. 276. 8) 책. 4-5. 9) 문학가 쎄르브 언털에 의하면, 익스폴트 드라마(export-drama)라고 명명된 극은 자연주의의 기법으로 연극 을 일상생활과 시민 사회와 더욱 가깝게 만들었다. 이 분야에 경도된 단체는 탈리아-협회 소속의 극작가들이 었고, 그들 이외에 가장 주목을 받은 작가는 몰나르 페렌츠였다. 실험극의 기본 특징은 대상의 가벼움과, 현 학적인 대화, 뛰어난 연출지식을 지닌 연극으로, 내용상 대단한 정신적인 교훈이나 의미를 지니지 않고, 가볍 게 지나갈 만한 사건과 대화를 다룬다. Szerb Antal. 1934. 478. 10) Klaniczay Tibor. 1965. 197.
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5 다, 그러나 세상을 휘두르는 돈의 위력에 갇혀 살기보다는, 오히려 세상의 표피적인 모습을 비웃고 그 모습을 부숴버리려 했다. 고향을 떠나 방랑하는 생활을 담은 Útitárs a száműzetésben(추방된 길을 함께 가는 길동무,1950)에서는 미국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아주 힘겹게 살아가는 작가의 모습이 드러난다. 몰나르는 후기 극에서 잘 짜여진 극 (well-made play) 11) 의 극작술을 선보이면서, 세상의 모든 문제가 일시에 해결되는 대미를 보여줌으로써 관객이 가진 근심걱정이 일시에 해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관객들의 호평과 찬사를 받았다. 4. 3. 팔 거리의 아이들 가. 3.1.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이 작품이 완성된 1906년은 몰나르에게는 개인적으로 중요한 해였다. 그 해에 그는 8 년 알게 되어, 서서히 사랑을 키워 온 마르기트와 결혼을 하게 되었다. 결혼식 전 시간도 없었 고, 경제적으로도 어려운 시기에 그는 단숨에 이 소설을 완성하였다 12). 그 이유는 이미 한 때 자신을 가르쳤던 루프 코르넬이 창간한 <Tanulók lapja(학생들의 신문)>이라는 청 소년 신문에 Gyerekek(아이들,1906), Gitt-egylet(본드 동아리,1906), Két krajcár füge(2 크로이차르짜리 무화과 열매,1906) 같은 단편작품을 발표하였고, 다 심도 높은 팔 거리의 아이들 로 완성해내었기 때문이다. 13) 이런 작품을 엮어서, 보 아이들 이라는 작품 안에는 팔 거리의 아이들 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이 벌써 등장하고 있다. 게다가 본드 동아리 에서 학생들이 야단을 맞는 장면은 소설의 4장에서 아이들이 입을 다물고 라츠 선생님의 추궁을 받는 장면과 너무나 흡사하다. 또 학교 앞에서 군것질거리를 파는 엿장수의 상술과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모습도 2 크로이차르짜리 무화과 열매 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앞서 발표했던 단편들을 토대로 전체적인 편집 을 거쳐 본격적인 성장 소설로 완성하였다고 보는 데는 무리가 없다. 소설은 내 환상의 산물이지만, 그 주인공들은 실재의 인물이다. 그들은 나의 학창시절 친 구들이었다... 소설에서 공터나 식물원 거리 혹은 이런 저런 장소가 등장하는데, 이 장소들 은 실제 작가가 몸담았던 곳일 뿐 아니라, 소설에 등장한 다른 소년들, 도시에서 성장해 가 는 아이들이 함께 뛰어놀며 성장하던 장소를 의미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거리 이름을 비롯하여, 배경이 된 학교와 거리 모습은 실제의 모습이다. 팔 거리와 식물원은 부다페스트에 당시 있었던 실제 거리였다. 그러니까 그 곳에 살거나, 가 보았거나, 그 거리를 아는 사람들이라면 이 작품을 읽을 때 바로 자신의 주위에서 사건 이 진행되는 것 같은 생동감을 느끼게 되는 효과를 발휘한다. 이런 현상은 작가가 글을 썼 던 당시만이 아니라, 지명이 사용되는 한, 계속 그러하다. 특별히 한 지역을 문학적으로나 11) 정의로는 1825 년경에 프랑스의 극작가인 외젠 스크리브가 발전시킨 극작술로, 복잡하며 인위적인 줄 거리를 가지고, 긴장을 극도로 강화 시키면서도 모든 문제가 일시에 해결되는 클라이맥스와 행복한 결말을 만 족시키는 극을 의미한다. 상투적인 주제로는 로맨틱한 갈등(부유하나 파렴치한 구혼자와 가난하지만 성실한 청년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당하는 미모의 아가씨)이 주된 소재였다. 등장인물간의 오해, 사람을 잘못 알아보 기, 비밀스러운 정보와 계략을 사용하여 관객에게 극도의 흥분과 재미를 유발시키는 극작술이다. 12) Nagy György. 27. 13) Nemeskürty István. 1993. 792.
영화로 다룰 경우, 그 곳이 문화적인 명소가 되기도 하는 이유는, 특정 장소에 특별한 이미 지와 상징이 만들어 지기 때문이다. 몰나르는 특정한 지역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이 작품이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어 오래도록 읽혀지도록 만들었다. 그 밖에 작가의 작품이 허구에 의 한 픽션이 아니라, 실제 일어났었던, 일어날 수 있었던 이야기임을 확인해 준다. 나. 3.2. 작품의 영향사 작품이 완성되기 전에 몰나르 페렌츠는 헝가리 문학 작품 가운데에서는 모범으로 삼을만한 작품을 거의 찾지 못했고, 외국의 센티멘털리즘(감상주의) 문학에서 교훈을 목적으로 창조 된 몇 몇 문학작품에서 얼마간의 도움을 받았다. 예를 들면 이태리의 드 아미치스(de Amicis, 1846-1908)가 쓴 심장, 1886, 미국의 프랜시스 엘리사 버넷(Frances Eliza Burnett, 1849-1924) 이 쓴 소공자, 1886 에서 청소년 문학의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이외에 톰 소여의 모험, 1876 과 허클베리 핀의 모험, 1885 를 쓴 마크 트웨인과 올리버 트위스트, 데이비드 커퍼필드 를 쓴 찰스 디킨슨도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작품의 내용에서 볼 때 또 다른 영향사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작품에 등장하는 소년들을 패거리 혹은 깡패 라는 말로 작가가 호칭하는 이유는 당시 헝가리에 제임스 퍼디모그 쿠 퍼(James Petimog Cooper)의 인디언 이야기 모하칸 족의 최후 가 인기 절정에 있었기 때문이다. 쿠퍼는 미국의 원주민이던 인디언들의 생활과 문화를 그의 작품 속 주인공을 통 해 알렸던 작가로 그가 쓴 작품의 주인공은 주로 인디언으로, 멋진 행동과 활약을 보여주며 갱 이라는 호칭을 가지고 있었다. 그랬기 때문에 몰나르도 이 작품에서 소년들이 마치 갱 이라도 된 듯 행동하는 것으로 묘사하였지만, 지금 우리가 생각하듯 깡패 라든가 못된 패 거리 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 작품이 발표되고, 헝가리에서 성장소설의 모범으로 자리를 잡게 되자, 두 명의 걸출한 작가들이 훌륭한 청소년 문학작품을 발표한다. 하나는 카린트 프리제시(Karinthy Frigyes) 의 Tanár úr kérem(선생님 제발, 1916)이며 다른 하나는 모리츠 지그몬트(Morics Zsigmond)의 Légy jó mindhalálig(오래도록 잘 살아라, 1922)이다 14). 이들 두 작품의 모 델로도, 또 헝가리에서 성장 소설의 효시 작으로 손꼽히는 팔 거리의 아이들 이 후대에 미친 가장 큰 영향은 청소년기를 거쳐 어른이 되어 가는 인간 모두에게, 또래끼리 의리와 우정으로 뭉쳐 함께 성장해 나가는 아름답고도 힘겨운 과정을 보여주어, 어른과 어린이가 서로의 마음을 열고 이해할 수 있는 연결의 다리를 놓아준 데 있을 것이다. 몰나르는 당시 헝가리 대중문화의 낙후성에 관해서 자주 이야기하였다. 이런 과정에 완성된 팔 거리의 아이들 은 헝가리뿐만이 아니라, 외국의 독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불러 일으켰 다. 헝가리에서 출판 된 지 3년이 지나자, 1910년 에우겐 하인리히 수미트(Eugen Heinrich Schmitt)가 번역한 책이 베를린에서 출간되었고, 1928년에는 두 번째 독일어 번 역본이 에드문트 알카라이(Edmund Alkalay)에 의해 라이프치히에서 출간되었다. 1927년 에는 최초의 영어 번역본이 루이스 리튼버그(Louis Rittenberg)의 번역으로 뉴욕에서 발간 되었고" 15), 핀란드어, 점차 폴란드, 이태리어로 번역되어 출판이 되었다. 현재까지 헝가리에 서 40판이 나왔고, 이태리에서는 고전작품 단행본 시리즈에 선정되어 지금까지 13 판이 나 14) Nagy György. 50 15) 책. 51.
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7 왔다. 이렇게 하여 대략 스무 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국제적인 청소년 문학 작품이 되었으 며, 여러 종류의 변형과 희곡으로 개작되었다. 그 가운데 영화한 된 것만도 6 번인데 1917년 최초의 헝가리 영화가 선보인 뒤에, 24년에 도 헝가리 영화가 나왔으며 34년에는 <더 큰 영광은 없다(No Greater Glory)>라는 제목으 로 미국에서 영화화되었다. 감독은 프랭크 보르지(Frank Borzage)가 맡았다. 이후 가장 큰 인기를 얻은 영화는 헝가리와 미국이 합작해서 만든 1968년 작품이다. 이 영화는 파브리 졸탄 (Fábry Zoltán)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던 영화는 1969년 오스카 상 수상을 시작으로, 1969년 청소년 영화지에서 2등을, 같은 해에 만화영화지에서 인기상을, 테헤란에서 특별상 을 받았다 16). 5. 4. 내용 분석 가. 4.1. 성장소설로서의 의미 성장소설은 청소년이 주인공이며, 그들이 여러 가지 경험과 사건을 통해서 자기를 발견하고 어른으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담은 소설이다. 독일어의 Bildungsroman 을 어원으로 하고 있는데, 이 때 Bildung은 계몽주의 시대부터 인간의 이성적 능력의 발전 을 의미하였다. 여 기에서 확대된 개념으로 교육(Erziehung) 혹은 발전(Entwicklung) 의 뜻으로도 사용되었 다 17). 독일어의 'Bildung'을 성장 으로 번역하는 데는 약간의 무리가 있으나, 직역하여 교 양소설이나 형성소설이라고 하여도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는 데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일반 적으로 이 소설의 특징을 딴 성장소설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이 때의 성장은 청소년이 육체적으로 완숙해지는 성장보다는 정신적으로 자신의 삶을 통찰 하고, 가꾸어나갈 능력이 함양된다는 정신적인 성장을 의미한다. 성장을 촉진시키는 한 요 소로 교육이 공헌하는 경우, 교육소설이라는 갈래로 세분화되기도 하며, 주인공이 정신적인 성숙과 발전을 해 나가는 경우 발전소설로 세분화될 수도 있다. 또 성을 알게 된다는 의미 에서 입사소설로도 세분된다. 그러나 기본적인 의미규정에 있어서 성장소설은 미성숙한 청 소년이 성숙된 정신의 소유자로 변화해가는 과정을 그린다는 공통점을 가지게 된다. 성장소설의 구성 단계는, 특이한 점을 가지고 있을까? 단계별로 대두되는 특이한 점은 없으 며, 대신 전체적인 특징을 묘사한 칼 모르겐슈테른의 경우는, 처음 단계, 진행 단계, 완성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주인공의 형성과정을 묘사하기 때문에 빌둥스로만 18) 이라는 정의를 내렸다. 이 정의는 구체적인 성장소설의 화두인 주인공의 형성과정 즉 정신적 성장을 강조 하고 있다. 그러므로 주인공은 완성되고 성숙하며,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이라기보다는 그 반대의 경우가 많다. 또한 그는 아직까지 자아정체성을 확고히 가지지 못한, 숱한 방황 과 섣부른 언행을 일삼는 단계에 있다. 등장인물 분석에서도 각각의 인물들이 단점을 소유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성장소설 주인공들이 가지고 있는 불완전함을 의미한 다. 16) mokép. http://www.mokep.hu/product.asp?sku=1066 17) Mi-Suk, Kim. 2000. 13. 18) Lothar Köhn. 1817. 431.
성장소설은 특정 시기에 일어나는 일련의 충격적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하기에 다른 소설과 구분되는 특징적인 서사 유형을 갖고 있다. 성장소설만의 서사적 유형이란 바로 주인공의 변화양상이 미숙에서 성숙으로, 불완전에서 완전으로, 결핍에서 충족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담고 있는 이야기적 특질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장소설은 미숙하고 불완전한 존재가 변화하 게 되는 계기와 과정 그리고 결과로 구조화된 유형적 특질을 갖고 있는 소설 양식이라 할 수 있다. 이 밖에 성장소설에는 작자의 세계관이 반영된 두 가지 요소가 있으니, 하나는 주인공의 개인적 성장사요, 다른 하나는 그 주인공의 교양에 영향을 주는 그 시대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작자의 비판과 통찰이다. 19) 이 작품에서도 주인공인 보커와 팔 거리의 아이들의 개인 적인 성장사가 등장하면서, 동시에 다가오는 1 차 세계대전에 대한 작가의 비판과 통찰이 드러나고 있다. 아이들이 패거리를 이루고, 싸움을 하면서 한 단계 성숙해지기도 하지만, 그 과정에서 폭력과 배신, 또 한 친구의 생명을 앗기게 되는 희생을 통해 전쟁의 처절함과 황 폐화를 예고하고 있다. 나. 4.2. 작품의 구성 분석 작품의 구성을 각 장 별로 분석해 보면, 크게 두 개의 모험이 대두되며, 이 두 모험이 아이 들 패거리 간의 싸움이라는 하나의 연결 고리를 통해 접목됨을 볼 수 있다. 각 장에서 일어 나는 사건과, 시간과 공간, 제시되는 세계, 중심 사건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1장은 학교생활에 대한 묘사와 학생들 사이의 갈등이 폭발하기 전의 어느 날 오후 1시 전 후의 시간적 배경과 교실과 학교 앞 거리라는 공간적 배경을 가진다. 어른과 아이들의 세계 혼재된 상태로 묘사되며, 팔 거리 아이들 가운데 유일한 사병인 네메쳌이 대장 보커에게 상 대 패거리의 아이들에게 봉변을 당한 일을 보고한다. 2장에서는 팔 거리의 아이들이 방과 후 공터에서 모여 대장을 선출한다, 시간은 오후 3시 경이며 장소는 공터이다. 어린이의 세 계만 나타나며, 그 가운데 팔 거리의 아이들 패거리들의 모습만이 그려진다, 3장에서는 보 커와 두 부하가 식물원 거리로 잠입하는 사건을 중심으로 한다. 공간은 식물원 거리 시간은 오후 5시에서 저녁까지이다. 여기에서는 어린이의 세계만 묘사되며, 팔 거리 아이들의 대장 과 두 부하가 붉은 색 패거리의 본거지로 잠입하는 모험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4장에서 는 팔 거리의 아이들 안에 조직된 소규모 패거리인 본드 동아리의 모임을 다룬다. 적진을 다녀온 다음 날 방과 후 오후 1시가 시간적 배경이며, 공간적 배경은 라츠 선생님의 방이 다. 어린이의 세계가 라츠 선생님에 의해서 어른들의 세계에 알려지며, 본드 동아리를 알아 챈 라츠 선생님의 추궁이 이어진다. 이날 공터에는 붉은 색 패거리의 대장 아츠 페리가 잠 입하여 깃발을 가져가면서 소년들 간의 긴장감은 더욱 커진다. 5장에서는 팔 거리의 아이들 가운데 가장 약하고, 가장 계급이 낮은 네메쳌의 모험이 등장한다, 붉은 색 패거리의 대장 아츠 페리가 팔 거리 아이들의 공터에 잠입한 지 이틀이 지난 목요일 저녁, 네메쳌 혼자 식 물원 거리로 잠입하여 붉은 색 패거리의 전투 계획을 엿듣기 위해 나무 위에 매달려 있는 다. 하지만 팔 거리의 아이들이 겁쟁이라는 적들의 말에, 나무에서 내려가 스스로 모습을 드러내 보이고 당당하게 호수에 빠지는 벌을 받는다. 그럼으로 팔 거리 패거리인 게렙이 적 에게 기밀을 누설하고, 배신행위를 했음이 만천하에 드러난다. 6장에서는 전투 계획과 전투 연습이 주된 사건이다. 네메쳌의 용감한 행동이 있고 난 다음 날 오후 3시, 공터에 온 네메 19), 진상범, 문석우. 1999. 15.
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9 쳌이 대장에게 게렙의 배신행위를 몰래 알리기 위해 서두르다가 본드 동아리의 회의에 참석 하지 못해, 겁쟁이로 낙인찍힌다. 그리고 게렙의 아버지가 아들이 배신자라는 누명을 썼다 며 찾아오자, 세 번이나 물에 빠져 독감에 걸려 열이 나기 시작하던 네메쳌이 친구의 허물 을 덮어주고 자신이 거짓말을 했다고 말한다. 7장에서는 붉은 색 패거리들이 선전포고를 하 러 방과 후에 공터로 찾아온다. 적이 가고 난 뒤, 게렙이 배신행위를 기워 갚도록 열심히 싸우겠다고 하자 보커가 그를 받아들이겠다고 하면서도, 리히터에게 게렙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라는 명을 내린다. 붉은 색 패거리 사절단과 전투의 구체적인 방법에 합의한 뒤, 적 들은 병석에 누운 네메쳌을 사과 방문 한다. 8장에서는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된 오후 3 시 의 공터가 무대이다. 팔 거리의 아이들은 미리 계획한 대로 치밀하게 전투를 진행하여 승리 를 확신하게 된다. 승리를 낙관한 그 순간 적의 뜻밖의 역습에 일순간에 전투에서 패배할 위기에 처한다. 그 때 병석을 차고 나온 네메쳌이 아츠 페리와 맞붙어 싸우려고 하자 적들 이 주춤거리는 사이 팔 거리의 아이들이 힘을 모아 적을 몰아낸다. 9장에서는 본드 동아리 의 회의가 다시 열린다. 방과 후 다시 공터에 모인 본드 동아리 회원들은 회의를 통해 겁쟁 이라고 공인했던 네메쳌에 대한 모든 오해를 풀고 그를 영웅으로 기록하며, 새로운 회장 선 출과 관련한 회의를 한다. 이 내용은 작가가 등장인물을 통해 직접 이야기하지 않고, 동아 리의 회의록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독자에게 전달해 준다. 마지막 장인 10장에서 네메쳌은 아깝게 죽게 되며, 팔 거리의 아이들이 그토록 힘들게 지켜낸 공터에 새 건물이 지어진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20), 네메쳌의 집과 공터를 배경으로 하여, 전투가 끝난 뒤 며칠 후에 안타 깝게도 네메쳌이 세상을 떠나 부모와 친구들을 비통하게 만드는데, 아이들은 처음 접하게 된 죽음 앞에서 몹시 당황한다. 작품에는 두 가지의 모험(3장과 5장), 두 가지의 동아리(팔 거리의 아이들과 붉은 색 패거 리, 혹은 팔 거리의 아이들과 그 속에 있는 본드 동아리), 두 종류의 상실(네메쳌의 생명과 공터의 뺏김)이 등장하면서 적당한 긴장감과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이 작품은 두 가지 상 실을 보여준다. 팔 거리의 아이들과 식물원 거리 아이들이 서로 소유하려고 다투던 공터를 빼앗기게 된 것과, 또 하나는 네메쳌의 죽음이다. 즉 소년들이 공동으로 꿈꾸던 소중한 놀 이 공간의 상실과 더불어, 가장 약하면서도, 가장 열심히 공터를 지키려던 네메쳌의 죽음이 라는 개인적인 상실이 함께 나타난다. 네메쳌은 적과 타협하거나 협상을 하지 않고, 함께 파괴되고 만다. 21) 작품에 내포되어 있는 이중성 가운데 가장 큰 효과를 보이는 것은 10장의 상실 부분이다. 이 부분에서 이 작품은 청소년 문학에서 한층 더 높은 정신적 세계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또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 많은 고통과 상실을 겪어야 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성장 을 위한 아픔을 분명하게 확인해 준다. 작품에 소개된 거리와 실제 부다페스트의 당시 거리는 같을까? 이 문제에 대하여 포거러시 미클로시( Fogarassy Miklós)는 여러 글을 발표하였고, 그 핵심적인 내용은 당시 부다페스 트의 실제 모습이 작품에 그려져 있다고 결론지었다. 윌뢰이 거리를 중심으로 5 구역에는 팔 거리와 마리아 거리가 있고, 두 거리가 교차하는 모퉁이에 공터가 있었다. 팔 거리 아이 들과 대치하고 있는 식물원 거리는 오늘날 루도비커 옆에 있으며, 작품에 등장한 호수는 현 재 자연 박물관이 서 있는 곳이다. 20세기 도시미화가 시작되면서, 호수를 메워 여기에 건 20) Veres András(Ed). 9-10. 21) Nemeskürty István. 792.
물을 지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이 호수가 우리의 생각만큼 그렇게 작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네메쳌이 살고 있는 집은 키니지 거리로, 현재는 레히너 외된(Rechner Ödön)이 설계한 화 려한 공예 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당시 이 거리에는 낮은 집들이 죽 늘어서 있었으며, 주 고 가내공업 자나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었다. 20세기 들어서면서, 도시미화에 따라 비위생적인 집들을 모두 없애고 새로운 건물을 건축하여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다 22). 당시 거리와 관련하여 보르베이 샨도르(Borbély Sándor)는 한 발표문에서 몰나르 페렌츠 가족은 페렌츠 쾨르우트에 살았으며, 작가의 아버지 노이만 박사는 의사로서, 집에 있는 진료실에서 환자들을 돌보았다고 한다. 그래서 어린 노이만은 친구들과 놀기 위해 길을 건 너 팔 거리로 갔을 것이다 23). 작가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놀이문화와 학교생활을 생생하게 묘사하였고, 그 나이 또래의 아이들이 모두 느끼는 학교생활의 지루함 과, 친구들과의 패거리 문화를 보여주었다. 이유와 목적이 불분명한 패거리들의 행동은 아 이들의 성장에 꼭 필요한 단계이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체되고 마는데, 바로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저마다의 자아정체성과 삶의 방향을 찾게 되는 정신적인 성장을 경험한다. 다. 4.4. 등장인물 분석 몰나르의 초기작품이 주로 비극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면, 팔 거리의 아이들 은 슬픈 이 야기이긴 하지만 십대 소년들의 우정과 모험심을 다룬 흥미로운 사건을 묘사하고 있다. 이 소설은 두 패거리로 나누어진 소년들이 자신들이 노는 놀이터를 마치 자기 집처럼, 혹은 조 국으로 생각하면서, 평화와 안식을 주는 그 곳을 지키려고 애쓰는 가운데 의리를 쌓아가는 이야기이다.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으로 가는 과정에서 주인공들이 여러 경험과 사건을 통해 성숙해 가는 줄거리를 가지기에 성장소설로 부를 수 있는 이 작품을 각각의 등장인물을 중 심으로 분석해 보자. 인간의 성격은 자신의 인생뿐 아니라 사회적인 활동에서도 상당히 크게 작용하고 있다. 그 래서 인간의 성격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사상의학의 기 초로 사람을 태양, 태음, 소양, 소음의 4 부류로 나는 것에서부터,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활 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에니어그램의 9 가지 인간유형이나 MBTI와 같은 세분화된 유형분석 도 있다. 인간의 성격이 유형화되기 힘들면서도, 유형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이기 때문에 여러 심리학자와 과학자들이 인간 유형 분석에 몰두하고 있다. 이 작품에 등장한 인물은 작가의 세심한 계획 아래 다양한 성격과 경향을 보여준다. 세기 가 바뀌는 시기에 부다페스트에 살고 있는 사춘기 소년들의 대서사시인 이 작품은, 소년들 의 서로 다른 유형을 유모와 풍부한 감수성으로 묘사하고 있다 24). 등장인물은 하나하나 모 두 특별한 인간성을 보여준다. 등장인물을 성격에 따라 세분화하여 분석해 본다면, 인물마 다의 특성과 함께 특별한 행동양식을 발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지 예측해 보는 것도 가능해지는데,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특성을 감추거나 왜곡하지 않고 솔직 22) Fogarassy Miklós. A Pál utcai fiúk. www.opkm.hu/konyvesneveles/2003/3/22fogarassy.html 23) Borbély Sándor. 2003.2. 90 24) Hegedüs Géza. 1992. 501.
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11 하게 피력하기 때문에, 특성이 상대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는 특별한 과학적 이론에 따른 분석보다는 각각의 인물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분석의 기초로 하여 각 각의 인물을 유형화하여 보겠다. (1) 1) 지도자 상 팔 거리의 우두머리인 보커는 타고난 차분함과 넉넉한 마음으로 친구들을 하나로 모아 이 끌어나가는 지도자다. 친구들 하나하나의 생각과 능력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각각의 능력 을 조화롭게 공동체를 위해 쓸 줄 아는 그야말로 인재를 알아보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지 도자형이다. 또한 개인적인 감정이나 사적인 생각을 이성적으로 극복하는 성숙한 인격을 가 지고 있다. 식물원 거리의 대장인 아츠는 용감하고 씩씩한 소년이며, 절도와 의리를 지키는 유형이다. 아츠는 적군이자 그 중 가장 약한 네메쳌의 정신적 용기를 인정하고, 그에게 병문안을 하도 록 부하들을 보내는 멋진 사람이다. 또 공터를 뺏으려고 전투를 하다 패하였지만, 그 패배 를 깨끗하게 인정하는 모습도 투철한 의지를 가진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작품의 마지막 에 아츠는 네메쳌이 위독하다는 말을 듣고 그의 집 앞을 서성이며 진심으로 소년이 건강해 지기를 기원하는데, 내 편, 네 편을 가르지 않고 한 사람의 생명의 불꽃이 되살아나기를 바 라는 모습에서 나이보다 사려 깊은 생각과 깊은 인간미가 나타난다. 두 대장의 모습에서는 감정보다는 이성이, 개인적인 생각보다는 전체를 배려하는 사려심이 돋보인다. 두 대장은 지도자가 가져야 하는 덕목을 고루 갖추고 있다. 전체 구성원을 보듬 고, 격려하면서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며, 이성과 합리성을 기본으로 감정을 다스린다. 결국 사회의 지도자가 되어야 할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도덕성과 합리성, 또 인재 를 등용할 줄 아는 사람 보는 눈 을 가지고 있다. 또 순간적인 상황 판단과 싸움에서 무력 만이 아니라 지혜로 용감히 임하는 사람이다. 결국 사춘기 소년들의 무리에서도 사회에서와 요구하는 지도자와 비슷한 유형의 사람이 대장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2) 2) 약자 - 영웅으로의 변신 보커와 개인적으로 가장 친한 네메쳌은 몸도 작고, 겁도 많은 그래서 늘 친구들의 시달림을 당하는 약자이다. 그런데 가장 약자로 등장했던 인물이, 작품의 중간에서부터 점차 영웅적 인 모습을 보이는데, 상대 진영의 본거지로 잠입했다가 붙잡히지 않기 위해 연못에 몸을 숨 기고 적의 포위망을 뚫는다. 적장이 뺏어간 깃발을 찾기 위해 혼자, 적진으로 들어가 깃발 을 되찾고 또 상대편의 작전을 알아내기 위해 나무에 매달려 염탐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팔 거리의 아이들이 겁이 많다는 적들의 이야기를 듣고는 스스로 나무에서 내려와 자신이 용감하다는 사실을, 자신의 친구들이 용감하다는 사실을 밝힌다. 그 결과 한겨울에 호수에 몸을 담그는 벌을 받게 되지만, 정신적으로 이미 적보다 강하고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줌으 로써 적장의 인정을 받게 된다. 자기편과, 상대 편 모두에게 무시 받던 네메쳌이 영웅으로 확인된 후, 불행하게도 소년은 심한 독감에 걸리고 결국 폐렴으로 목숨을 잃고 만다. 가장 약한 인간의 대변자이던 네메쳌이 영웅으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은 발전적인 과정으로 드러 나기도 하지만, 내면적으로는 시간이 지나면 무가치해질 어린아이들의 패싸움을 위해 고귀한 생 명을 희생한 무모한 행동으로 비추기도 한다. 처음부터 네메쳌이 목숨까지 내걸 작정으로 행동한 것은 아니지만, 그는 전도양양한 젊은 목숨을 무의미하게 희생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결국 그는 자신의 조국인 공터를 위해 진정으로 열심히 싸웠지만,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된다.
쿠퍼 소설에 등장하는 인디언 주인공처럼 네메쳌은 죽음이라는 커다란 희생을 통해 위대한 영웅이 된다. 그러나 네메쳌의 커다란 희생에도 불구하고 공터는 건설업자에게 팔리고 만 다. 작품의 마지막 부분은 그렇게 열심히 싸워 공터를 지켰지만, 결국 건설업자에게 자신들 의 요새를 뺏기고 마는 팔 거리 소년들의 안타까운 상황을 보여준다. 작품의 마지막에 이런 어두운 슬픔의 그림자가 묘사되는 것은 수 백 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게 되는 제 1 차 세계 전쟁이 다가오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사회적인 약자가 비리에 항거하고,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극적이고 근본 적인 것은 생명을 바치는 방법이다.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방법이지만, 그가 가진 것 가운데 가장 소중한 것이기 때문에, 이보다 더 크게 사회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방법 이 없다. 네메쳌은 자신이 아끼는 공터를 뺏기지 않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치기로 결심하며, 결국 목숨을 바치게 된다. 네메쳌이 사회적인 약자이면서도 작품의 영웅이 되는 이유는 자신의 약점을 강인한 정신력으로 극복하였기 때문이다. (3) 3) 배신자 이 작품에서 가장 복잡하고, 또 앞으로 어떤 유형의 어른이 될지 궁금하게 만드는 사람은 게렙이 다. 그는 자기가 대장이 되고 싶은데, 친구들이 보커를 대장으로 선출하자 여기에 불만을 품고 식 물원 거리 아이들 패거리가 되어 정보를 알려주는 배신행위를 한다. 하지만 네메쳌의 출현으로 자신의 배신이 발각 나고, 적장 아츠에게도 버림을 받자, 다시 팔 거리에 합류하려 한다. 하지만 그의 배신을 눈치 챈 친구들이 그를 받아들이지 않자 실의에 빠져 집으로 돌아간다. 고민에 빠진 아들을 보고, 아버지가 추궁하자 그는 사실을 고백하는데, 흥분한 게렙의 아버 지가 팔 거리의 공터로 찾아와 친구들에게 사실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이 때 놀라운 것은 네메쳌의 태도인데, 열이 펄펄 나서 쓰러질 정도로 아픈 그는 게렙이 틀림없는 배신자인데 도 그의 아버지에게 아들은 배신자가 아니고 자신이 거짓말을 했다고 변호해 준다. 이 부분 에서 네메쳌이 가장 영웅적인 인물로 부각되는 점은 분명하다. 네메쳌의 이런 말과 태도가 게렙을 변하게 했다고 볼 수 있다. 게렙이 친구들을 배신한 것을 알게 되었다면 아버지는 게렙을 어떻게 했을까? 부끄러운 아들, 키워봐야 아무 소용이 없는 아들로 생각하고 더 이 상 아들을 사랑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었다. 하지만 네메쳌이 자신이 거짓말을 했다고 함 으로써 게렙은 아버지에게 다시금 인정받는 믿음직스런 아들로 돌아갈 수 있었고, 반면 네 메쳌은 스스로 거짓말쟁이라고 스스로 인정하게 되었다. 네메쳌의 증언이 얼마나 어려웠을 지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네메쳌의 감싸줌이 게렙을 정말 부끄럽게 만들었고 자신의 배신이 얼마나 잘못된 행동이었는지를 깨닫게 해 주었다. 결국 게렙은 팔 거리로 돌 아와 잘못을 빌고, 자신의 모든 힘을 다해 전투연습에 참가하게 된다. 그런데 적군이 보낸 사절단을 적의 침입으로 착각한 보초의 경보 때문에, 팔 거리의 아이들 은 다시 한 번 게렙을 배신자로 낙인찍게 되어, 보커는 게렙을 엄히 꾸짖는다. 그러나 적군 이 사절단을 파견한 것임이 밝혀져 게렙의 혐의가 풀리는데, 그 때 보커는 게렙을 의심한 것을 후회하면서도 그럴만한 일을 했으니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이제 게렙은 친구와의 의 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 의리를 지키기 위해 얼마나 굳건해야하는지를 체험한 것이 다. (4) 4) 집단의식에 사로잡힌 아이들 본드 동아리의 구성원들은 본드를 모으려는 목표를 세우고 있고, 아이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13 위해 유리창의 실리콘, 심지어 자동차 창문에 붙은 실리콘까지 긁어모은다. 언뜻 보기에 너 무나 우습고, 무가치해 보이는 행동에 깊이 빠져있는 아이들이지만, 이 아이들은 집단의 규 칙과 의식에 몰입해 있는 상태이다. 청소년기에는 어른의 세계에 편입될 능력이나 관심이 없으며, 그렇다고 유아기처럼 어른의 세계 밑에 안주하고자 하지 않는다. 즉 그들은 어른의 눈길이 미치지 않는, 그러나 그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놀이와 방법을 찾으며 그 놀이와 방법에 열중할 뿐이다. 즉 그들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것이 미칠 파급효과나 사람들이 자신들을 바라보게 될 시 선을 의식하지 않는다. 그저 함께 하기로 약속한 행동을 하면서 흥미와 재미를 느낀다면 그 만인 것이다. 이것이 청소년기가 가진 가능성이자 동시에 가장 위험한 요소일 것이다. 즉, 그들에게 가치판단은 나중의 일이고, 재미와 즐거움. 친구들과 함께 하면서 약속된 행동을 하면서 느끼는 스릴이 가장 중요한 행동근거이기 때문이다. 본드 동아리에 속한 아이들은 나름대로 회의 구성, 회의록 작성과 같은 의례의 기본을 갖추 고 있지만, 동아리가 사용할 물품을 마련할 경제적 바탕은 없다. 그래서 각자 자신의 집에 서 동아리에서 사용될만한 것들을 가지고 나온다. 그리고 부모가 없어진 물건을 찾다가 추 궁하면, 여러 가지 거짓말을 둘러대면서도 동아리에 관한 것은 함구한다. 선생님의 추궁으로 하나씩 밝혀지는 동아리의 활동은 그야말로 기상천회하다. 그러나 이들의 행동을 하 나로 묶는 것은 동아리이며, 거기서 약속한 규칙과 원칙을 따르는 맹목성이다. 라츠 선생님의 훈계와, 다시는 같은 짓을 반복하지 말라는 충고 또한 당연히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아이들은 또 다시 본드를 모으러 다니는 행동을 함으로써 청소년기의 무료함과 단조로움을 벗어나려 한다. (5) 5) 힘이 무기인 아이들 파스토르 거리에 사는 두 형제는, 유달리 몸집이 좋고 싸움을 잘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붉은 색 패거리의 부대장을 맡고 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들은 지도자 유형에 속하지 못하는 데, 앞서 살펴본 대로 지도자에게 필요한 덕목이 이들에게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힘이 세고 싸움은 잘 하지만, 지도자에게는 이 이외에도 합리성과 이성, 직관적인 판단력이 필요 하다. 파스토르의 형제는 자기보다 몸집이 작은 아이들을 힘으로 위협하고, 그들의 구슬을 뺏는 못된 짓을 한다. 그래서 두 소년 패거리의 전투가 일어나는 계기를 제공한다. 물론 두 패거 리는 공터를 두고 싸움을 하게 되지만, 직접적인 계기는 파스토르 형제들이 저지른 담 판 25) 때문에, 평화로운 보커가 전투를 감행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힘이 무기인 아이들은 단순한 집단적 모임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물리적인 힘을 가지 고 있고 그것을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이나 약한 아이들을 괴롭히기 위한 수단으로 쓰면서, 문제를 일으킨다. 그들이 훌륭한 지도자나 친구를 만나, 물리적인 힘을 올바르게 사용한다 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는 사건을 일으키기 쉽다. 그들 이 가진 문제는 힘이 있다는 점이 아니라, 힘을 어떻게 사용해야 좋을지 모른다는 점이다. 작품에 등장한 소년들은 이렇게 간단하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석된다. 이들은 아직 완성 되지 않은, 아직 변화의 가능성이 있는 사춘기의 소년이다. 앞으로의 경험과 교육에 의해서 어떤 다른 형태로도 변화가 가능하다. 개인적인 존재에서 다른 사람들과 정상적인 사회관계 25) 제시된 아이들의 은어로, 힘 센 아이들이 힘이 약한 아이들의 구슬을 빼앗기 위해 위협하는 것을 의미한다.
를 영위할 수 있는 존재로 변화해 가는 사회화 과정 이 이들에게 일어나고 있다. 프로이드 에 의하면 초자아를 획득하는 과정인 사회화는 인간의 무의식을 극복하고, 이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인도해 나갈 수 있는 초자아가 자리를 잡게 되는 과정이다. 소년들은 사회화를 통 하여 앞으로 변화될 것이며, 또 변화를 통해 성숙한 인간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청소년 기의 경험과 독서, 다양한 취미활동이 그들의 사회화를 도와줄 것이며, 또 정신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 6. 5. 맺는 글 헝가리에서는 현재 이 소설을 청소년 문학의 효시 작품 으로 그 가치를 높이 인정하고 있 다. 지나치게 교훈적이거나 아름답게 포장하지 않은, 감성적이지만, 지나치게 감상적이지 않 은 작품으로 평가하고 있다. 작품을 발표했던 당시 <새 시대>의 편집장은 이 소설을 "우리 문학 작품 가운데 가장 가치 있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며 독자는 작품 속에서 자신의 어린 시절을 인식하게 되며, 동아리 모임이 오늘날 정치적 데모처럼 심각하게 보였던 시절 을 깨 닫게 해준다" 26) 라고 평했다. 소설의 또 다른 큰 가치는 대도시의 삶 을 그려낸 것이다. 자유로운 행동을 규제하는 집과 담, 포장된 도로, 사회와 국가의 위축된 모습 속에서도 아이들은 자기들만의 재미와 즐거 움을 발견한다.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학교와 집은 무미건조하고, 위압적이며 권위적인 모습이고, 도시의 자연은 건조하고 부자연스럽다. 그래도 아이들은 건물과 건물 사이에 놓 은 작은 공터를 끝없는 대평원으로, 그 위에 쌓여 있는 나무 더미를 커다란 성으로, 도시의 골목을 광활한 자연으로 받아들인다. 팔 거리의 아이들은 사춘기 소년들의 문제를 예리하게 파헤친 걸작이다. 학생들의 심리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본능적인 응집력과 의식적인 파격적 행동을 담은 이 작품은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큰 감동을 주고 있다. 작품에 내재한 반전의식은 작품이 발간되고 시 간이 흐른 뒤, 외국에서 먼저 제기되었다. 네메쳌이 자신의 신념에 따라 - 즉 자기 편의 승리를 위하여 - 목숨까지 내던질 정도로 지각없이 자기희생을 한 것은 점점 더 가까이 다 가오고 있던 제 1 차 세계대전의 파고를 경고하면서, 강력한 반전의 메시지를 담고 있 다 27) 는 비평이 나왔다. 본고에서는 헝가리 청소년 문학의 고전인 팔 거리의 아이들을 통하여, 작품의 배경과 가치 와 더불어 작품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헝가리 문학에 청소년 문학 장르를 처음 개척한 몰나르는 성인이 되기 전, 사춘기 소년들의 우정과 패거리 문화를 통해 청소년들의 아름다운 시절을 보여주었다. 이 작품은 주인공들이 청소년이며 그들이 서서히 어른으로 성 장해가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소설로 분류할 수 있다. 주인공은 아동시기의 환상과 낭만을 극복하고, 새로운 환경과 경험을 통해 고통스럽고도 아픈 과정을 통해 성숙 해 나간다. 이 때에 어떤 사람과 우정을 나누었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따라 정체성을 확 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작품에서 주인공들은 네메쳌의 죽음이라는 충격적인 사건을 통하여, 삶과 죽음을 이해하 게 되며 또 자신들이 그렇게 아끼던 공터를 빼앗기게 됨으로써 좌절과 아픔을 경험하게 된 26) Uj Idők, 1907. II. 27) Czigány, Loránt. 276.
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15 다. 성인세계로 가기 위해 아픔과 고통을 당하는 청소년들은 이제 앞으로의 삶에서도 문제 와 갈등에 부딪치게 되더라도, 그것을 극복하고 적응하게 될 힘을 기르게 된다. 그러므로 성장은 아픔과 고통을 기본으로 하여, 그것을 극복해야 가능한 것이며 이는 선택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야 하는 필수 과정이다. 그래서 자칫하면 심각하고 괴로울 수 있는 모습을 가지게 되지만, 몰나르는 이를 유머와 단순화된 사건을 통해서 뛰어 나게 묘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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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렌츠의 팔 거리의 아이들 분석 17 Abstract The Paul Street boys by Molnár Ferenc Han, Kyeng-Min Department of Hungar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Ferenc Molnár (1878-1952) was internationally acknowledged as one of the greatest playwright to come out of Hungary. His fame was all over the world at the height of his fame in the 1920s and 30s. To the his fellow Hungarians, he was regarded as an author of witty and pleasant domestic comedies. However, his novel The Paul Street Boys(1907) was a tragic tale about adolescence, teen-age chivalry, friendship and untimely death. It became one of the best novels in 20th century. For example, the novel was chosen as a book every student must read in Hungary. Then many producers made it movies. The best was probably Fábry Zoltán directed film in 1968. The novel tells a story about a war between two gangs of schoolboys for a piece of ground, an empty plot used as a playground, a derelict building site, where they can enact their teenage daydreams about warfare, solidarity and male bonding. The locations Paul Street, the Botanical Gardens are recognizable even now Paul Street is one of the existing streets of Budapest, and the Botanical Gardens and other places are also easily identifiable. Above all, this paper studied the author and the structure of novel. Especially this paper evaluated the novel as a best Bildungsroman in the 20th century. It is not personal nostalgia that makes the book such an enjoyable read; it is an interest in psychological realism and the author's distinct respect for his young characters that makes the story so eternally valid, regardless of time and place. Key words : The Paul Street boys, Bildungsroman, Molnár Ferenc 28), 헝가리어과, 헝가리 문학, 비교문학. 경기도 용인시 모현면 왕산리 산 89번지, TEL :031)330-4307 / e-mail : katihan@hufs.ac.kr
이 논문은 2005년 8월 27일에 투고되어 9월 27일에 심사를 완료하고 10월 4일에 개재를 확정하였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