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화경 만들기 59 2. 물 속에서의 마술 71 3. 비누 탐험 84 4. 꽃보다 아름다운 결정 97 5. 거꾸로 올라가는 물 110 6. 내가 만든 기압계 123 7. 저녁 노을은 맑은 날씨? 136 8. 못생겨도 나는 꽃! 150 9. 단풍잎 색깔 추리 162 10. 고마워요! 지렁이 174 1. 날아라 열기구 188 2. 나 누구게? 198 3. 또 다른 눈 210 4. 호버크래프트 운동 223 5. 바닷속 이층배 쌓기 237 6. 물도 피부가 있을까? 249 7. 나도 우주인 263 8. 버섯돌이 대작전 275 9. 새로운 스니치를 잡아라! 287 이카로스의 꿈(꿈을 실어 날리는 종이비행기) 300 1) 1단계 : 계획하기 활동 1 : 사람이 하늘을 난 역사 304 2) 2단계 : 지식 및 기능 습득하기 활동 2 : 비행기가 뜨는 원리 334 활동 3 : 풍선 비행기 날리기 345
활동 4 : 돌아오는 비행기 만들기 351 3) 3단계 : 수행 및 발표하기 활동 5 : 빨대 비행기 만들기 366 활동 6 : 겨루기 한마당 372
암기된 지식이나 전략을 그대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보다는 지 식이나 전략을 변형하거나 창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평가하 려고 한다. 자료를 조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려고 한다. 일회적인 판별 절차보다는 다단계적 판별 절차를 사용한다. 한가지 준거와 방법보다는 다양한 준거와 방법을 활용하는 경향이 증가하 였다. 제한된 상황에서의 지필 검사보다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 고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영재성을 평가하려고 한다.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성격적인 특성까지 평가하려고 한다.
1영역
2영역
거울사이의 각도
H 2 C O C O OR CH C OR O H 2 C O P O O- H 2 C C N CH 3 H 2 H 3 C CH 3
о
지도교사는 학생의 활동 시간 및 여건을 고려하여 아래 보너스 실험을 선택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о
о
참고 자료 о
a b c d e f g h i j k 0 1 2 3 4 5 6 7 8 9 10
0 a b c d e f g h i j k 10 1 9 2 8 3 4 6 5 7 a b c d e f g h i j k 0 1 2 3 4 5 6 7 8 9 10 a b c d e f g h i j k 0 1 2 3 4 5 6 7 8 9 10
a b c d e f g h i j k 10 1 9 2 8 3 7 4 6 5 a b c d e f g h i j k a b c d e f g h i j k 0 1 2 3 4 5 6 7 8 9 10 0 1 2 3 4 5 6 7 8 9 10 a b c d e f g h i j k a b c d e f g h i j k 0 1 2 3 4 5 6 7 8 9 10 0 1 2 3 4 5 6 7 8 9 10
참고 자료 о
비행기의 뒤쪽으로 편대비행의 특징이 발견된다. 모양으로 날고 있는 새
)
# 비행기의 날아간 거리는 변수에 따라 크게 바뀐다. 그래서 여러 번 날려서 그 중 2개의 결과를 측정하였고, 날아간 거리는 정확한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 생각하여 걸음 수로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