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를위한성지가이드 I -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장흥길 <<< 한국성서학연구소 소장 /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 신약학 I. 들어가는 말 필자는 지난 일 년 동안 성서 마당 성지( 聖 地 )연구 기획연재물 로 할애된 성경과 성지 지면( 紙 面 )에 네 차례에 걸쳐서 성경의 배 경이 되는 성지를 개괄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성경의 지리적 배 경, 역사적 배경 I II, 성서 고 고학 을 차례로 소개하였다. 이번 호부터는 설교와 성경공부를 통해 서 말씀을 전하는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를 나라별로 연재하려 한다. 이것이 설교자나 목회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 각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성지답사 인솔자로 지난 십 년 동안 스무 번 성지를 다녀왔 다. 때로는 목회자들이나 신학생들 과함께, 때로는 성도들과 같이 성 지를 답사하였다. 한 번에 짧게는 열흘, 길게는 17일 동안 성지를 다 녀왔고, 연구학기 때는 예루살렘에 4개월 동안 머물면서 성지를 둘러 보기도 하였다. 필자가 방문한 나 라들은 이집트, 이스라엘,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터키, 그리스, 이탈 리아였는데, 이번 호에서는 이스라 엘의 성지를 안내하려 한다. 특히 이스라엘은 2005년 2학기 연구학기 기간 동안 필자가 몸담고 있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소속 예루 살렘 성지연구소에 머물러 있으면 서 차를 빌려 직접 운전하며 구석 142 2008년 가을 성서마당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 I 구석 성지를 둘러본 나라이다. 그 래서 다른 나라에 비해 성지를 비 교적 속속들이 알고 있는 편이다. 먼저, 이스라엘의 지형적 개관을 안내하고, 그러고 나서 지역별로 성지를 안내함으로써 설교자나 목 회자가 성지를 순례하거나 답사할 때 필요한 성지 여행정보를 제공하 고자 한다. 제한된 지면( 紙 面 )으로 인해 두 번에 나누어 이스라엘의 성지에 대한 안내를 연재하려 한다. II. 이스라엘의 지형적 개관 이스라엘의 고고학자 요하난 아 하로니(Yohanan Aharoni)가 저술한 성서 지리 연구서인 성경의 땅 (The Land of the Bible, 1979)에의하 면, 이스라엘은 대조 가많은땅 이다. 그러니까 이 땅에 호수가 있 는가 하면 사해가 있고, 울창한 숲 이 있는가 하면 황량한 광야도 있 다. 해안 지대가 있는가 하면 산악 지대도 있고, 평야가 있는가 하면 고원도 있다. 골짜기가 있는가 하 면 세상에서 제일 긴 지구대( 地 溝 帶 )가 지나가기도 한다. 또 특별한 지형으로 쉐펠라 (Shephelah)와 사해 도있다. 쉐펠라 는고대블 레셋이 살았던 해안 평야와 유다 산지 사이에 있는 언덕 지대로, 유 다 산지에서 볼 때는 낮은 곳이기 에 성경에서는 평지 (신 1:7; 수 9:1; 왕상 10:27 등)로도 불렸다. 사해 는 지구상 가장 낮은 곳(해 발 -410m)에 위치해 있는, 세상에 서 하나밖에 없는, 다양한 광물질 이 풍부하게 용해되어 있는 염해 ( 鹽 海 )이다. 현재 이스라엘이 있는 팔레스타 인지역의경계( 境 界 )에 대해분명 하게 언급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 이있다. 왜냐하면, 이곳에 유대인 과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함께 살고 있고, 지역에따라함께사는정치 적, 군사적, 종교적, 사회적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구약성경에 의하 면 사사 시대에 이스라엘의 경계는 남북 길이로 말하면, 단에서 브엘 성경과 성지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143
사진 : 장흥길 교수 사해 서안 쿰란 사본이 발견된 동굴 세바까지 (삿 20:1; 삼상 3:20)였다. 동서로 보면 동편으로는 요단강, 서 편으로는 지중해가 그 경계가 된다. 현재 이스라엘은 전체 면적이 27,000km 2 으로, 요단강 서안( 西 岸 ) 과가자(Gaza) 지구를 제외하면, 우 리나라 강원도 크기(20,569km 2 )만 한 20,770km 2 인데, 동서 폭이 좁아 남북 길이가 길쭉한 고구마 모양으 로 생겼다. 남북 길이를 보면, 레바 논, 시리아, 이스라엘 세 나라에 걸 쳐있는북쪽헬몬산(2814m)에서 남쪽 홍해 아카바 만에 이르기까지 483km이며, 지중해 해안 지대는 북 쪽 로쉬 하 니크라 (Rosh Ha Nikra) 에서 남쪽 이집트와의 국경도시 라 파(Rafah)에 이르기까지 240km에 이 른다. 동서 폭으로는, 가장 긴 너비 가 동쪽의 사해 북단( 北 端 )에서 서 편의 지중해 해안까지 직선거리로 136km이며, 가장 짧은 폭은 갈릴리 북단에서 지중해까지 40-48km정도 이다. 그리고 팔레스타인 남단의 역 ( 逆 ) 삼각형 모양으로 생긴 네게 144 2008년 가을 성서마당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 I 브 (구약에서는 남방, 창 12:9; 시 126:4 등) 지역은 왼쪽 밑변이 이집 트의 시내(Sinai) 반도와 접해 있는 데, 가자 지구에서 홍해 아카바 만 의 항구도시 에일랏(Eilat)에 이르기 까지 그 길이는 150km에 이른다. 팔레스타인의 지형을 개관적으 로 살펴보면, 서에서 동으로 가장 서쪽의 지중해 해안 평야 지대에서 시작하여, 차례로 쉐펠라, 중앙 산 악지대, 유대 광야, 요단 계곡으로 구분되고, 그밖에 북쪽의 상 하 갈릴리 지역과 골란 고원, 그리고 남쪽의 네게브 지역으로 구분된다. 먼저, 지중해 해안 평야 지대는, 북에서 남으로 살펴보면, 북쪽이 32km 길이의 악고 (Acco) 평야, 가 운데가 80km 길이의 샤론 (Sharon) 평야, 남쪽이 112km 길이의 블레 셋 (Philistia) 평야로 구분된다. 하 부 갈릴리와 에브라임 산지 사이에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이어지는 갈멜 산(546m)에서 길보아 산 (492m)까지 길이 39km의 에스드 렐론 (Esdraelon) 평야가 펼쳐져 있 는데, 이 평야의 동편은 이스르 엘 (Jezreel) 평야로도 불린다. 쉐펠라 는 동쪽으로 해안 평야 와 서쪽으로 유대 산지를 두고 그 사이에 평균 고도 150-300m(높은 곳은 650m), 남북 길이 64km, 동서 폭이 12.8km의 구릉지대이다. 이지 역을 세 개의 골짜기가 유대 산지 에서 해안 평야 쪽으로 가로지르는 데, 예루살렘 북서쪽 8km 지점에서 시작되어 쉐펠라의 북쪽 경계가 되 는 아얄론 골짜기, 예루살렘 남 쪽 16km 지점에서 서쪽으로 내려 가는 소렉 골짜기, 여기서 남쪽 으로 12km 지점에서 시작되어 아 세가에 이르는 엘라 골짜기가 그 것이다. 이 세 골짜기들은 고대에 는 유대 산지로 올라가는 접근로 ( 接 近 路 ) 역할을 하였다. 중앙 산악 지대는 북쪽의 사마 리아 산지 와 남쪽의 유대 산지 로 구분된다. 사마리아 산지 는 북쪽의 이스르엘 골짜기로써 갈릴 리 지역과 구분되고, 남쪽으로는 공장( 工 匠 ) 골짜기 (느 11:35)와 성경과 성지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145
아얄론 골짜기로써 유대 산지와 구 분된다. 가나안 정복 당시 동으로 는 요단 계곡을, 서로는 샤론 평야 를 두고 있는 사마리아 산지에 에 브라임과 므낫세 반( 半 ) 지파가 정 착하였다. 또 유대 산지 는 북쪽 벧엘에서 남쪽 브엘세바까지 96km 길이로 뻗어 있는 평균 고도 600-900m의 산지이다. 서쪽으로는 쉐 펠라와 연결되고, 동쪽으로는 요단 계곡과 이어지는 이곳은 남북 간 간선 도로가 발달되어 고대에는 족장들의 길 로 알려진 길이 이곳 을 통과하고 있다. 특히 예루살렘 동편으로 유대 광야가 펼쳐져 사해 지역에까지 이른다. 또 요단 지구대를 따라 지나가 는 계곡 지대는, 북에서 남으로, 갈 릴리 호수 북쪽 16km 지점에서 시 작되는 훌라 (Hula) 계곡, 갈릴리 호수, 갈릴리 호수에서 사해까지 직선거리 104km(실제 거리 320km) 를 흘러내리는 요단강이 통과하는 요단 계곡, 남북 길이 85km의 사해 (최대 너비 17.6km), 사해 남단에서 아카바 만의 에일랏에 이르는 184 km의 아라바(Arava) 계곡으로 이어 지는데, 세상에서 제일 긴 이 지구 대는 아카바 만을 지나 북 아프리 카 지역으로까지 이어진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팔레스 타인은 그 크기가 작지만, 여러 지 형들이 있으며, 그것도 대조적인 지형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땅이다. 이제 성경의 무대가 되는, 이스라 엘 전역에 흩어져 있는 성지들을 각 지역 별로 살펴보기로 하자. III. 이스라엘 성지의 지역별 안내 이스라엘의 성지를, 이스라엘 자연과 국립공원 보호청 (Israel Nature and National Parks Protection Authority)의 구분을 따라 분류해 보면, 크게 여섯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곧 골란 고원과 갈릴리 호 수주변지역, 하부 갈릴리 지 역, 지중해 해안과 중앙 이스라 엘지역, 유대광야와 사해 지역, 146 2008년 가을 성서마당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 I 사진 : 장흥길 교수 가이사랴 (로마시대 원형극장) 네게브 지역, 에일랏과 아라바 계곡 지역 이 그것이다. 필자는 편 의상 이 구분을 따라 지역별로 구 분된 지역의 국립공원이나 그 근처 에 있는 이스라엘 성지들을 소개하 고자 한다. 왜냐하면, 성지를 순례 하거나 답사할 때 일차적으로는 교 통이 편리하고 유적지가 발굴되어 잘 전시되어 있는 국립공원을 중심 으로 방문할 것이기 때문이다. 1. 골란 고원과 갈릴리 호수 주변 지역 먼저, 헬몬(Hermon) 산남쪽기 슭에 자리 잡은 바니아스 (Banias) 를들수있다. 요단강의 한 수원지 ( 水 源 池 )인헬몬샘이있는, 주전 3 세기경헬라시대에세워진이도 시는 판(Pan) 신전이 있어 파니아 스 (Panias)로 불렸는데, 로마 시대 에헤롯대왕(주전 37-4년재임)의 아들, 헤롯 빌립(주전 4년-주후 34 성경과 성지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147
년)이 로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와 자신을 위해 재명명하여 신약에서 는 가이사랴 빌립보 (Caesarea Philipi)로 불린다(마 16:13). 바울을 심문했던 적이 있는 헤롯 아그립바 (Agrippa) II세(주후 53-66년재임)가 이 도시를 확장하였는데, 현재 발굴 된 그의 궁전 유적지를 방문할 수 있다. 7세기 아랍이 이곳을 점령한 후, 파니아스 는아랍식으로발음 하여 바니아스 로 불리게 되었다. 바니아스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 은곳에 텔 단 (Tel Dan) 유적지가 있다. 여기에 헬몬 샘, 세닐 샘과 함께 요단강의 3대 수원지 중 최대 수원지인 단 샘이 있다. 초기 가나 안시대(주전 2600-2400년)에이곳 에 도시가 세워진 이래로 사람들이 거주하기 시작했는데, 구약성경에 서 단 은 이전에 라이스 로 불렸 던 곳이다(삿 18:29). 중기 가나안 시대인 주전 18세기에 이 도시 주 변에 세워진 토성( 土 城 )과 아브라 함성문 (창 14:14)이있다. 또이곳 에 여로보암 왕 때부터 약 250년 동안 금송아지 제단에서 제사를 드 렸던 산당의 터가 있으며, 주전 9 세기 말 다메섹 왕 하사엘의 비문 ( 碑 文 )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지중해 해안과 메소포타미아 지 역을 잇는 국제 해안 도로 (via maris) 상에 위치해 있는 하솔 (Hazor)은 5천 년 전부터 사람들이 거주했던 오래된 정착지였는데, 주 전 18세기 건설되었던 상 하부 도 시가 발굴되었다. 구약성경에 이 성의 왕 야빈과 그와 함께 한 가나 안 왕들의 연합군에 맞서 여호수아 군대가 이 근처 물가에서 싸운 메 롬 전투가 언급되어 있다(수 11:1-12). 이 도시는 솔로몬 왕에 의해 므깃도 및 게셀과 함께 요새화되었 고(왕상 9:15), 주전 732년 갈릴리 를 정복한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 셋 III세에 의해 파괴되었는데(왕하 15:29), 주전 7-2세기 상부도시 서 쪽 끝에서 사람들이 정착했던 유적 이 발견되었다. 갈릴리 호수 북쪽에 자리 잡은 고라신 (Korazin)은 신약성경에서 148 2008년 가을 성서마당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 I 벳새다와 가버나움과 함께 예수에 의해 저주를 받은 도시인데(마 11:21//눅 10:13), 주후 1-2세기에 이곳에 사람들이 처음으로 거주하 기 시작하여, 미쉬나(Mishna)와 탈 무드(Talmud) 시대인 3-4세기에 도 시가 남쪽으로 확대되어 성장하였 다. 바벨론 탈무드(Menahot 85/A) 에 의하면, 고라신은 질 좋은 밀이 자랐던 유대인 마을이었으며, 유세 비우스(Eusebius)의지명( 地 名 ) 대조 서인 오노마스티콘 (Onomasticon) 에서는 황폐한 도시로 소개되었다. 현재 발굴된 유적의 대부분은 3-4 세기 때의 것으로, 그중 현무암으 로 지어진, 4세기 당시 유대인의 회 당 유적이 유명하다. 여기서 회당 의 상석인 모세의 자리 (마 23:2) 와, 그리스 신화가 유대 회당 건축 에 문화적으로 유입된 흔적인 메두 사진 : 장흥길 교수 고라신(유대인 회당) 성경과 성지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149
사진 : 장흥길 교수 고라신(유대인 회당의 메두사 모양) 사문양을볼수있다. 헬몬 샘, 단샘, 세닐 샘에서 나 온물을수원( 水 源 )으로 한 상부 요 단강물을 받아 이루어져 있으며, 해 발고도-206m에 위치해 있는 갈 릴리 호수 는 지진으로 인해 생긴 틈에 물이 채워진 남북 길이 25km, 동서 길이 14km, 호수 표면적 165km2 에 이르는 담수호인데, 비파 모양과 같다고 해서 킨네렛 (Kinneret)으로 도 불린다. 예수께서 3년의 공생애 동안 주로 이 호수를 중심으로 사역 하셨는데, 1986년 길이8.2m, 폭 2.3m, 높이 1.2m 크기의 당시 어선 ( 漁 船 ) 한 척이 발견되어 기노살 (Ginosar)의 이갈 알론 센터 (Yigal Allon Center)에 전시되어 있다. 갈릴리 호수 북안( 北 岸 )에서 1.5km 지점에 위치해 있는, 베드로 와 빌립의 고향인 벳새다 (Bethsaida)는 어부의 집 이란 뜻으 로, 주전 586년 이후의 제2성전 시 기에 자주 언급되었는데, 예수께서 맹인을 고치는 이적(막 8:22) 등많 은 이적을 행하셨으나 회개치 않음 으로 인해 저주를 내리신 마을이다 150 2008년 가을 성서마당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 I (마 11:21-22). 제1성전 시대(주전 1000-586년)의망대, 성문, 산당, 석 비 등의 유적과 제2성전 시대의 어부의 집, 포도주 제조창, 청 동제 방향삽 등의 유적과 유물이 발견되었다. 갈릴리 호수 동편 에인 게브 (Ein Gev)에서 북쪽으로 7km 떨어 진 지점에 신약성경에서 돼지 2천 마리 몰사 이적 사건 장소인 거 라사 (Gergesa)로 알려진 쿠르시 (Kursi)가 위치해 있다(막 5:1-20). 돼지 이적 장소로 요르단 지역의 제라쉬 (Jerash)나 움케이스 (가다 라)가 후보지로 거론되기도 하나, 제라쉬는 지형이나 지리적으로 부 합되지 않고 가다라 (Gadara)를지 방 명으로 보고, 거라사 를 도시 명으로 보면, 거라사 는 쿠르시 로 추정된다. 여기서 주후 5세기 비잔틴 시대의 수도원과 교회 유 적, 그리고 올리브 짜는 곳이 발견 되었다. 신약 시대에 로마의 행정 지역인 갈릴리와 골란(Golan) 사이의 경계 지역에 위치해 있었던, 갈릴리 호수 북서쪽의 가버나움 (Capernaum) 은 예수께서 공생애 때 나사렛을 떠나 사신 곳(마 4:13)이며, 갈릴리 사역의 중심지였다. 이곳에서 회당 에 있던 더러운 귀신 들린 자의 귀 신을 쫓아내셨으며(막 1:21-28), 베 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셨고(막 1:31), 중풍병자를 고치셨으며(막 2:1-12), 병들어 죽게 된 백부장의 종을 고치셨고(눅 7:1-10),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셨다(마 9:18-26). 요세푸스에 의하면, 가버나움 에 물이 아주 많았던 샘이 있었으 며( 유대전쟁사 3:19-20), 예수 당 시의 유대교 회당 터 위에 세워진 5 세기 회당과 베드로 집터, 국제 해안 도로 이정표 등의 유적이 남 아있다. 가버나움 주변에 여러 성 지순례지가 있는데, 예수께서 무리 를 이적으로 먹이신 것을 기념하여 세워져 있는, 타브가 (Tabgha)로 불리는 오병이어 기념교회 (마 14:13-21), 산상에서 제자들과 무리 들에게 복을 선포하신 것을 기념하 성경과 성지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151
여 세운 팔복교회 (마 5:3-12), 부 활 후 베드로에게 사랑을 확인하셨 던 곳을 기념하여 세운 베드로 수 위권( 首 位 權 ) 교회 (요 21:15-17) 등 이 그것이다. 하맛 테베랴 (Hamat Teverya)는 갈릴리 호수 서안( 西 岸 )에 위치해 있으며, 17개의 치료 효험이 있는 온천들이 있던 휴양 도시로, 여호수 아가 가나안을 정복할 당시 납달리 지파가 요새화한 도시이다. 로마, 비 잔틴, 아랍 옴마야드(Omayyad) 시 대에 사람들이 거주하였는데, 인접 해있던 티베리아스 (Tiberias)는헤 롯 안티파스(주전 4년-주후 39년갈 릴리와 베뢰아 지역을 다스린 분봉 왕)가 주후 20년경에 건설한 도시이 다. 하맛 테베랴 에 3-5세기 당시 바닥에 모자이크가 깔린 유대인 회 당 유적이 남아 있다. 시리아, 이스라엘, 요르단 3국의 국경을 이루는 야르묵(Yarmuk) 강 변에 고대로부터 치료의 효험이 있 던 온천지 하맛 가델 (Hamat Gader)이 있는데, 전설에 의하면, 사 도 바울이 이 물로 온천을 했다고 한다. 이곳에 1700년전의로마시 대 목욕탕과 극장이 유적으로 남아 있고, 현재는 악어 사육장이 있는 온천 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2. 하부 갈릴리 지역 예수께서 공생애 초기에 한 혼 인잔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첫 번째 기적을 베푸신 곳(요 2:1-11)인 가나 는 여러 추정지가 있 다. 나사렛에서 동북쪽 티베리아로 가는 길의 약 6.4km 지점에 있는 케프르 케나 (Kefr Kenna)와 나사 렛에서 북쪽으로 약 14.4km 떨어진 고대의 폐허 키르벳 카나 (Khirbet Qana) 두 곳이 추정지로 거론되나, 대부분 학자들은 후자를 지지한다. 이곳은 예수께서 말씀으로 왕의 신 하의 아들을 고쳐 주신 곳이며(요 4:46-54), 예수의 제자 나다나엘의 고향이기도 하다(요 21:2). 일반적 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케프르 케나 에 1881년 프란체스코 사람 152 2008년 가을 성서마당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 I 들이 기념 교회를 건축한 가나 혼 인교회 와 1566년 그리스 정교회 가 건립한 그리스 정교 교회 등 이있다. 기독교 순례자들에게 많은 사랑 을받고있는 나사렛 (Nazareth)은 가버나움에서 남서쪽으로 약 31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해 있는 도시 로, 구약성경이나 탈무드에서 언급 되지 않은 무명의 동네이다. 예수 의 가족이 이집트에 피신하기 전후 로 머물렀던 곳이며(눅 1:26; 2:4-5; 마 2:23), 예수께서 유년 시절을 보 내신 곳이기도 하고(눅 2:39, 51), 공생애를 시작하는 설교를 하셨으 나 배척당하신 곳이기도 하다(막 6:1-6; 눅 4:16-30). 주후 326년 콘 스탄티누스(Constantinus) 황제가 어머니 헬레나(Helena)의 부탁으로 예수의 모친 마리아의 집터 위에 교회를 세웠으며, 7세기에는 회교 도가, 11세기에는 십자군이 점령하 였고, 그 후 오스만 터키의 지배를 받다가 17세기부터 거주 허락을 받 은 프란체스코 수도사들이 교회를 건립하였다. 방문할 만한 곳으로는 수태고지 교회, 성 요셉 교회, 가브리엘 교회, 회당 교회 등 이있다. 나사렛에서 몇 km 떨어지지 않 은 곳에 그리스어 이름으로 세포 리스 (Sepporis)로 알려진 찌포리 (Zippori)가 있다. 주전 37년 이도 시를 취한 대( 大 ) 헤롯이 죽은 주전 4년, 이곳 주민들이 일으킨 폭동이 로마 집권자 바루스(Varus)에 의해 진압되고, 헤롯 안티파스에 의해 다시 이 도시가 복구되었는데, 요 세푸스는 이 도시를 가리켜 전체 갈릴리의 영광 으로 부르기도 했 던 명성 있는 도시였다. 주후 220 년 미쉬나에 마지막으로 가필( 加 筆 )했던 유명한 랍비 유다 하나 시 (Judah Hanasi)가 벧샨에서 이곳 으로 이주할 때 산헤드린(입법뿐 아니라 최고 법정 역할을 한 71명 의 임명된 학자들의 모임)도 함께 옮겨 왔으며, 이 도시에 살던 많은 유대인 학자들이 주후 4세기 때 완성되었던 예루살렘 탈무드 저작 성경과 성지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153
사진 : 장흥길 교수 텔 므깃도(가나안 제단) 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곳에 미 쉬나 시대의 많은 모자이크가 남 아있다. 이스르엘 계곡 서남쪽 국제해 안도로 가 지나가는 길목에 위치 한 텔 므깃도 (Tel Meggiddo)는 군사적 교통 요충지로서 북쪽의 앗 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등의 강대 국과 남쪽의 이집트가 조우( 遭 遇 ) 하곤 했던 중요한 전쟁터였다. 이 곳은 다윗이 점령한 후 솔로몬이 병거성을 구축했던 곳이며(왕상 9:15), 분열왕국 당시 유다의 아하 시야 왕이 이스라엘의 예후 왕에 의해 죽임을 당한 곳이자(왕하 9:27), 유다의 요시아 왕이 앗수르 를 치고자 북진하던 이집트의 파라 오 느고에 대항하다 죽임을 당한 곳이기도 하다(왕하 23:29). 신약성 경에서는 히브리어로 므깃도 언덕 을 뜻하는 하르 므깃도 의 그리스 어음역( 音 譯 )인 아마겟돈 은마 지막 때의 전쟁터로 예시되기도 하 였다(계 16:16). 이곳에 가나안 제 154 2008년 가을 성서마당
설교자를 위한 성지 가이드 I 단, 솔로몬 당시 성문, 주전 8세 기의 곡물 저장소, 솔로몬의 마 구간, 아합 시대의 수로 등의 유 적이 남아 있으며,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의 이름이 새겨진 사자( 獅 子 ) 인장이 발견되었다. 이스르엘 골짜기에 해발 588m 높이로 우뚝 솟아 있는 다볼 (Tabor) 산은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 스라엘의 사사가 되었을 때 바락이 이끈 일만 명의 군대가 머물러 있 던 곳으로, 이 산에서 내려온 바락 군대가 가나안 철병거 900대를 지 휘하던 야빈 왕의 군대장관 시스라 군대를 멸하였다(삿 4:4-24). 주후 4 세기 순례자 에게리아(Egeria)에 의 해 처음으로 이 산은 예수께서 변 모( 變 貌 )하신 산으로 여겨졌다(마 17:2-3). 이 산 건너편에 예수께서 과부의 죽은 독자( 獨 子 )를 살리셨 던 나인 (Nain) 성이 있다(눅 7:11-15). 또 주변에 모레 산과 수넴 도있다. 아주 오래전 사람들이 정착한 고대 도시인 벧샨 (Bet Shean)은 후기 가나안 시대(주전 16-12세기) 에 이집트의 통치를 받았는데, 사 울이 블레셋에 대항하여 길보아 산 에서 싸워 패한 후 그 아들들과 함 께 이곳 성벽에 그 시체가 걸리기 도 했던 도시이다(삼상 31:8-10). 사 울의 사후 다윗이 므깃도, 다아낙 과 함께 이 도시를 점령하였고, 솔 로몬은 이 도시를 이곳 행정의 중 심지로 삼았다. 이 도시는 주전 732 년 앗수르의 디글랏 빌레셋 Ⅲ세에 의해 점령되었다가, 헬라 시대에는 니사- 스키토폴리스 (Nysa- Scythopolis)로 불렸는데, 주전 2세 기 말 유대인의 하스모니안 왕조에 의해 멸망당하였으나, 주전 63년 로마에 점령당함으로써 다시 이방 인의 손 안으로 들어갔다. 예수 당 시 이 도시는 데가볼리(Decapolis) 의 한 도시로서 북 이스라엘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였다. 이 곳에 주후 1세기에 지어진, 7천명 을 수용할 수 있는 극장, 비잔틴 시 대의 목욕탕과 시장, 로마 시대의 신전과 분수대, 주전 5천년기의 텔 성경과 성지 이스라엘의 성지( 聖 地 ) Ⅰ 155
(Tel) 등의 유적이 발굴되어 있다. IV. 나가는 말 제한된 지면( 紙 面 )으로 인해, 이번 호에서는 이스라엘의 지형적 개관 을 살펴보고, 이스라엘 성지의 지역별 안내 중 골란 고원과 갈릴리 호 수주변지역 의 성지와 하부 갈릴리 지역 의 성지들을 소개하였다. 다 음 호에 게재될 성지 연재물에서 이번 호에 이어서 이스라엘의 성지들을 지중해 해안과 중앙 이스라엘 지역 의성지, 유대광야와 사해 지역 의 성지, 네게브 지역 의성지, 에일랏과 아라바 계곡 지역 의 성지로 나누 어서 차례로 안내할 것이다. 참고문헌 Aharoni, Yohanan. The Land of the Bible. Philadelphia: Westminster, 1979. Vos, Howard F. An Introduction to Bible Geography. 한정건 신득일 공역. 성경 지리개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이스라엘 자연과 국립공원 보호청(Israel Nature and National Parks Protection Authority)이 발행한 안내 소책자. :: 장흥길 성균관대학교(B.C.)와 장로회신학대학교(M.Div., Th.M.)를나와독일에어 랑겐대학교(Dr.theol.)에서 공부했다. 지금은 장로회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 이며 본 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156 2008년 가을 성서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