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콘텐츠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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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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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국 콘텐츠 공동 제작 활성화 기대 한국과 중국 간의 콘텐츠 공동 제작 확대에 따른 해외 매출 증가 및 수익 개선을 전망한다. ATF 215 에서는 중국의 산업 성장에 따른 한국 콘텐츠 수출 및 공동 제작에 큰 관심이 모아 졌다. 행사 둘째 날에 개최된 한국 콘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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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콘텐츠산업동향

베트남산업콘텐츠동향 CO NTENT INDUSTRY TREND OF VIETN AM 2020 년 05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테마리포트 심층리포트 베트남 OTT 시장의발전현황베트남 OTT 시장의발전 / 베트남 OTT 구분 베트남 OTT 생태계베트남 OTT 사업모형 / 베트남주요 OTT 콘텐츠 / 베트남 OTT Key Players/ 베트남 OTT 관련법률 베트남 OTT 시장의장벽및투자기회베트남 OTT 시장의장벽 / 베트남 OTT 의투자기회 베트남 OTT / 온라인비디오 / 유료방송 / OTT 서비스구분 / FPT Play/ Netflix 베트남 OTT Key Players / OTT 가치사슬 / OTT 플랫폼 / OTT 출시허가증발급 베트남 OTT 전망 / 저작권침해 / 베트남 OTT 출시기회 작성 한국콘텐츠진흥원베트남마케터 배포 2020.05.27

테마리포트 I. 베트남 OTT 시장의발전현황 작성순서 1. 베트남 OTT 시장의발전 1) 온라인비디오시장규모 2) 유료방송시장규모 3) OTT 방송시장규모 2. 베트남 OTT 서비스구분 1) 방송국의 OTT 서비스 2) 통신사 (Telco & Internet Provider) 의 OTT 서비스 3) 콘텐츠제작사의 OTT 서비스 4) 글로벌 OTT 서비스 1 베트남 OTT 시장의발전 1. 온라인비디오시장규모 2019 년유튜브 (youtube) 사용자의이용시간조사결과, 베트남이유튜브큰시장중하나라는결과가나타남. 구글 (Google) 아태지역책임자인아자이비디아사가 (Ajay Vidyasagar) 는유튜브시장의 Top5 국가로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베트남을언급하면서매년이시장들은높은성장률을계속이어가고있다고함 베트남페이스북 (Facebook) 의 Watch 플랫폼조회수는아태지역국가는물론전세계적으로도거의항상월등하게높게나타나고있는데, 예를들면 2019 년 3 월베트남페이스북상의 Confetti 라는퀴즈쇼의조회수는 22 만 1 천회를기록, 태국, 필리핀등이 20 만조회수를넘기지않은것과비교될정도의높은수치를기록함 짧은동영상을제작, 공유할수있는틱톡 (TikTok) 의경우베트남에서 2019 년 4 월부터정식서비스를시작했는데, 1 년간의시범서비스기간동안 1,200 만명의가입자를기록함. 특히최근코로나 19 예방을위한 손씻기노래 동영상의경우, 베트남유명댄서꽝당 (Quang Dang) 이노래를부르면서손을꼼꼼하게씻는코믹안무를만들어유튜브에올렸는데, 베트남뿐만아니라전세계적으로틱톡에 '#ghencovychallenge' 라는해시태그 (#) 로패러디영상이잇달아등장하며많은관심을받음

베트남미디어조사기업인 Kantar Media Vietnam 은하노이 (Hanoi), 호치민 (Ho Chi Minh), 다낭 (Da Nang), 껀터 (Can Tho) 등베트남광역시거주인터넷사용자에대한조사결과를발표, 응답자의 84% 가매일인터넷을사용하고텔레비전을보는시간보다인터넷을사용하는시간이훨씬더많다고응답함. 예를들면하노이거주자에대한조사결과를보면, 하루평균인터넷사용이 3 시간 49 분, 하루평균텔레비전시청시간이 2 시간 25 분으로나타남 같은조사결과에따르면 15 54 세사이베트남인구의 54% 가방송콘텐츠와주문형비디오 ( VOD ㆍ Video on demand) 를보고있다고하며, 그중유튜브 (youtube) 가가장큰시장점유율 (87.3%) 로수위를차지함. 그외베트남플랫폼인 Phimmoi.net(28.9%), Zing TV(26.4%) 등의플랫폼들도높은시장점유율을달성 Kantar Media Vietnam 의쩐티타인마이 (Tran Thi Thanh Mai) 회장은스마트폰, 스마트 TV 등과같은기술장비, 광대역인터넷, 이동통신기술 3G, 4G 등의출현이소비자의 TV 방송보는습관을달라지게했다고함 [ 표 1] 베트남플랫폼시장점유율 플랫폼하노이다낭호치민껀터 4 개도시 Youtube 86.5% 98.4% 86% 97.2% 87.4% Phimmoi.net 30.7% 37% 29.1% 14.8% 28.9% Zing TV 23.6% 14.5% 26.5% 45.5% 26.4% FPT Play 8% 4.2% 7.3% 18.1% 8.2% Phim Bat Hu 10.9% 23.5% 3.9% 2.8% 7% HD Viet 4.4% 8% 5.5% 4.8% 5.1% 2. 유료방송시장규모 출처 : Vnepress.net 2019 년베트남유료방송시장은 1,650 만가입자, 매출액 9 조동 (VND) 으로 2016 년 1,000 만가입자, 매출액이 12 조동 (VND) 에비해가입자는증가했으나매출은감소하는등최근베트남유료방송시장규모는점점줄어들고있는것으로나타남 현재베트남유료방송의가입자당평균매출 (ARPU ㆍ Average Revenue Per User) 은낮은수준이라는평가를받음. 베트남정보통신부산하방송 전자통신국자료에의하면한달기준으로아세안지역의 ARPU 가 10~30 달러수준, 그중싱가포르가 32 달러로가장큰 ARPU 를갖는나라인반면, 베트남의 ARPU 는 18,333 동 ( 약 0.78$) 으로 1 달러를넘지못하는결과가보더라도베트남의유료방송가입자당평균매출이전반적으로매우낮은수준이라고볼수있음

[ 표 2] 베트남유료방송가입자및매출 (15 년 19 년 ), 출처 : Dautuonline ARPU 가최저수준으로내려가는것만이베트남유료방송시장의유일한문제가아니라, 최근외국유료방송서비스의베트남진출도베트남유료방송시장을어렵게만드는요인이됨. 베트남유료방송협회에따르면외국유료방송서비스이용자의경우 2018 년 110 만명에서 2019 년 270 만명으로약 2.5 배증가했다고발표 한편, 2019 년베트남최대국영통신기업인 VNPT 의유료방송 IPTV 1) <MyTV> 의재서비스와더불어 VTVCab, SVTC, K+ 등과같은인기있는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수가상당히증가. 특히, 2019 년기준으로 MyTV 의신규가입자는 75 만명을달성, 총 160 만명가입자를달성 Kantar Media Vietnam 의 2018 년가구별베트남광역시의방송서비스사용조사결과에따르면, 유료방송 IPTV 를가장많이사용한지역은다낭 (20.3%) 으로나타났으며, 이어서하노이 (15.6%), 호치민 (15.2%), 껀터 (8%) 등의순서로나타났음 [ 표 3] 베트남광역시방송서비스사용현황, 출처 : Kantar Media Vietnam 1)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 광대역상에서인터넷프로토콜을사용, 소비자에게디지털 TV 서비스를제공하는시스템

3. OTT 방송시장규모 전통적인유료방송이곤두박질치는상황에서인터넷을통해방송프로그램 영화 교육등각종미디어콘텐츠를제공하는 OTT(Over The Top) 서비스의출현은신선한바람을불러일으키고있으며, 머지않아크게성장할것이라고전망. 이는 OTT 이용시인터넷에접속하고기기에어플을설치하면 TV 시리즈, 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뉴스등연령과취향에따른개인화된다양한장르의콘텐츠를즐길수있으며, 소비자관점에서 OTT 의가장큰장점으로언급되는언제어디서나서비스이용이가능하다는점에주목 시장조사업체닐슨 (Nielsen) 이최근발표한조사결과에따르면, 베트남이온라인비디오를보는트렌드선두주자중의하나이며, 설문응답자의 90% 는매주온라인비디오를보고있다고응답. 베트남 7 개주요대도시지역에거주하는 17 59 세응답자 400 명을대상으로한조사에서응답자의 66.5% 가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 (OTT) 를이용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주로이용하는 OTT 는 YouTube, FPT Play, Netflix 등인것으로파악됨. 2019 년기준베트남정보통신부발표에따르면베트남현지 OTT 전체매출규모는연간약 1 천만달러수준으로이는 1 년간약 58% 이상성장한수치이고, 5 년내 5 배증가할것으로전망 현재, 베트남국내 OTT 시장에는 36 개의기업이있는데, 그중 VTVcab ON, VTC Now, FPT Play, ONME, MyK+ NOW, SCTV VOD 등이유명한 OTT 서비스. 특히지난 2 월호치민시장조사업체인 Q&Me 의조사결과에따르면, 테크놀러지대기업 FPT 의 FPT Play 서비스가시장점유율 39% 로선두였고, 미국넷플릭스 (Netflix) 23%, 전국네트워크 VTV 의 VTVcab ON 21% 로그뒤를이었음. 그외민간기업인베트남위성디지털 TV 산하 K+ 19%, 온라인게임대기업 VNG 가운영하는 ZingTV 18% 등으로나타남 유럽 OTT 서비스의경우지난 4 년동안베트남에불법적으로들어오고있는것으로판단됨. 한달에 180,000 동 ( 약 9,400 원 )~260,000 동 ( 약 13,500 원 ) 정도의가격으로다른 OTT 서비스보다는비싸지만베트남사용자들의관심을많이끌고있음. 베트남의주요유럽 OTT 서비스사업자로는 Netflix, Apple TV+, Disney+ 등이있는데, 이중넷플릭스 (Netflix) 는베트남 Top5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중유일한외국업체임. 2016 년부터베트남에서방영중인넷플릭스는베트남콘텐츠와한국드라마서비스로많은시청자를보유하고있으며, 현재까지약 30 만명이가입자를확보하고있음 한편, 2017 년 2 월말레이시아에서창업한아이플릭스 (iflix) 는베트남 OTT 시장에대한잠재력을보고공식서비스를시작했으며, 기존여타서비스보다는낮은가격으로콘텐츠를제공함으로써경쟁력을확보하고있음 그외베트남방송 OTT 시장에중국 OTT 라는새로운서비스플레이어가등장했음. 다만, 중국의위티비 (WeTv) 와아이치이 (iqiyi) 는불법적으로시장에진출한것으로평가받고있으나, 베트남 OTT 시장의강자로떠오르고있는상태. 25,000 동 ( 약 1,300 원 )~50,000 동 ( 약 2,660 원 ) 정도의싼가격과베트남사람들의선호도, 취향등을연구하여베트남어버전을출시하는등베트남시장공략에집중하고있음

2 베트남 OTT 서비스구분 1. 베트남방송국의 OTT 서비스 OTT 시장이나날이급속하게발전하고시청자취향도많이달라지는상황에서시청자의욕구와취향을충족시키려는노력을기울이며 VTV, VTC, K+, SCTV 등베트남기존방송국들도 OTT 시장에진출하려고함 베트남대표지상파방송국 VTC 는 2013 년부터현재까지베트남에서 OTT 방송서비스 (VTC Play) 를최초로시도한기업임. 한편또다른지상파방송국 VTV 는베트남국영방송국으로, 4 개지상파채널과그외다양한케이블위성채널을운영하는베트남에서가장인기있는방송국으로 2019 년 OTT 서비스 <VTVcab ON> 을출시했음 대부분의베트남방송국은 OTT 서비스를위해기술인프라, 콘텐츠뿐만아니라사용자에게색다른체험을주기위해집중하고있음. 주로안드로이드기반의셋톱박스를통해서서비스를제공하며거의유사한형태의콘텐츠서비스를제공하고있어동종업계내고객유치를위해치열하게경쟁하고있음 2. 통신사 (Telco&Internet Provider) 의 OTT 서비스 베트남인터넷시장의빠른성장을기반으로인터넷망을이용한다양한서비스가생겨났으며, 특히 IPTV 서비스는인터넷인프라성장과함께빠른속도로발전함. 베트남 IPTV 서비스는 2006 년에프피티 (FPT) 소속텔레콤 (FPT Telecom) 이최초로상용화했으며, 베트남통신공기업 VNPT 역시같은기간시범서비스를개시함. 통신사들은인터넷인프라를보유한강점을토대로 OTT 시장진출시이를적극활용하여잠재고객을끌어들임. 주된가격전략으로는 OTT 서비스를이용하는고객들에게통신사의 3G, 4G 데이터를서비스로주거나할인패키지를주는방식의프로모션을진행함 베트남주요 IPTV 서비스로는 FPT <itv 와 FPT Play>, VNPT <MyTV>, Viettel <Next TV> 등이있으며, 주로영화나외국드라마, 스포츠, 음악등의콘텐츠를제공중임 한편통신사들은안드로이드기반의셋톱박스 (Android box) 서비스에많은어려움을겪고있음. 2015 년기준 VNPT <MyTV> 가시장에진출할때백만가입자목표를세웠지만달성에실패. 심지어는 2016 년 9 개월동안가입자증가정도가당초계획의 40% 정도에그침. 베트남군용통신그룹비에텔 (Viettel) 의경우에도 VNPT <MyTV> 와마찬가지로 IPTV <Next TV> 서비스를출시하였지만, 출시 5 년이경과한후가입자는 10 만명에불과한것으로나타남 베트남 OTT 시장점유율 1 위는베트남최대통신사에프피티 (FPT) 산하에프피티텔레콤 (FPT Telecom) 의에프피티플레이 (FPT Play) 서비스로 2013 년시장에진출. 지난 2 월서비스이용자수는전달에비해 40% 증가했으며, 3 월에는 60% 이상증가했다고밝힘 2018 년 6 월에는비에텔 <Keeng Movies> OTT 서비스가출시됐는데, 20 세기폭스 (20 th Century Fox), 엔비씨유니버셜 (NBC Universal), 워너브라더스 (Warner Bros) 등의할리우드 (Hollywood) 영화제작사및 KBS, SBS 등의한국방송국과협력하여콘텐츠를

공급하고있음. 특히저작권보호기술이적용된콘텐츠구매를위해 1 백만달러이상의비용을집행하기도함 3. 콘텐츠제작사의 OTT 서비스 BHD, Galaxy, Cat Tien Sa, Dien Quan, Dong Tay Promotion 등베트남유명한콘텐츠제작사들은국내외다양한장르의예능프로그램포맷을통해시청자를끌어들이고있음. 동시에한제작사가 5~6 개의예능프로그램을제작할수있으며제작된프로그램들이 VTV, HTV 등베트남대형방송국뿐만아니라제작사가직접개발한 OTT 플랫폼에서도서비스됨 콘텐츠제작사의 OTT 서비스는연예인, 외국으로부터의수입된독점프로그램등을통해시장에서의경쟁력을갖고유리하게비즈니스를전개하는비결이됨. 베트남콘텐츠제작사의유명 OTT 서비스를소개하면, BHD <Danet>, Galaxy <Fim+>, DatVietVes <VieON>, Cat Tien Sa <Cattiensa Play> 등이있음. BHD 대표에의하면, 전세계영화산업의매출은영화관개봉이 30~50%, 50~70% 가주문형비디오, 유료방송, 텔레비전등으로구성되지만베트남에서영화관개봉으로얻는수익은거의없다고함. BHD(Danet), Galaxy(Fim+) 등영화관체인이있는콘텐츠제작사의경우합법적인영화유통을통해수익을증가시키려는목적으로 OTT 서비스를하고있다고함 4. 글로벌 OTT 서비스 국내 OTT 서비스공급자외에외국 OTT 사업자들은앱스토어 (App Store), 구글플레이 (Google Play), 웹사이트등을통해베트남 OTT 시장에진출. 베트남에서인기있는글로벌 OTT 서비스는미국의넷플릭스 (Netflix) 와에이치비오고 (HBO Go), 말레이시아의아이플릭스 (iflix), 중국의위티비 (WeTv) 와아이치이 (iqiyi) 등임 특히넷플릭스는지난해 4 분기에전세계유료가입자가 876 만명증가했고이중베트남가입자는 30 만명이라고밝힘. 2016 년넷플릭스는베트남에서구독기반의 OTT 서비스를개시. 다른서비스보다가격이비싼월 180,000 동 ( 약 9,400 원 )~260,000 동 ( 약 13,500 원 ) 의구독료를부과하며, 기기 5 대까지동시시청이가능하게하고있음. 넷플릭스의 2020 년 2 월기준점유율은 23% 이며 2022 년까지압도적인점유율을달성할것으로예측됨. 작년하노이에서열린응웬만흥 (Nguyen Manh Hung) 정보통신부장관과의면담에서넷플릭스아시아태평양담당쿠엑유추앙 (Kuek Yu-Chuang) 대표는넷플릭스와정보통신부사이에베트남영화의구매, 인력양성협력, 해외수출에관한양해각서 (MOU) 체결을제안함 한편, 중국의텐센트 (Tencent) 와바이두 (Baidu) 가보유한 OTT 방송서비스플랫폼인위티비 (WeTv) 와아이치이 (iqiyi) 는베트남에서서비스를개시하면서많은사람의이목을끌고있음. 위티비및아이치이의사용료는넷플릭스나아이플릭스의사용료보다훨씬저렴한베트남국내서비스가격과비슷한수준임. 위티비의경우월이용료 25,000 동 ( 약 1,300 원 ), 아이치이의이용료는서비스의종류에따라월 49,000 동 ( 약 2,500 원 ) 부터책정되어있음 한편에이치비오고 (HBO Go) 와아이플릭스 (iflix) 외에다른글로벌 OTT 서비스들의불법적인베트남시장진출이감지되는가운데새로운 OTT 서비스사업자가베트남시장에계속해서

진출함에따라베트남정보통신부는라디오및 TV 방송서비스관리에관한관련법규의개정을 준비하고있음 그림 1 넷플릿 (Netflix) 베트남어화면 출처 : 베트남넷플릿 (Netflix)

심층리포트 I. 베트남 OTT 의생태계 작성순서 1. 베트남 OTT 사업모형 1) 베트남 OTT 가치사슬 2) 베트남 OTT 사업모형 2. 베트남주요 OTT 콘텐츠 1) 베트남영화 2) 외국영화 3) 예능프로그램 4) 스포츠 3. Key Players (OTT 플랫폼 ) 1) 베트남진출 OTT 플랫폼경쟁우위 2) 베트남국내대표적인 OTT 서비스제공회사경쟁우위 3) OTT 방송콘텐츠제작능력비교 4. 베트남 OTT 서비스관련법률 1 베트남 OTT 사업모형 1. 베트남 OTT 가치사슬 OTT 서비스공급사업자들은대부분다수의콘텐츠를다수의단말기에서보여주며무료광고혹은월정액스트리밍을제공하는유사한형태의서비스모델을갖고있음. 따라서사업자들은자사의핵심비즈니스부문을강화하기위하여 OTT 서비스의가치사슬이 콘텐츠 플랫폼 단말기 의조합으로보일수있도록차별화전략을내세우고있음. 이는 OTT 서비스사업자의사업특성을가치사슬분석프레임의하나인 CPNT 2) (Contents-Platform-Network-Terminal) 의계층으로구분 베트남 OTT 시장의가치사슬을살펴보면콘텐츠공급업체, OTT 서비스공급업체, OTT 광고공급업체, OTT 트래픽개발업체, OTT 서비스를위한기술공급업체등으로구성됨 2) CPNT: Contents-Platform-Network-Terminal 의약자로인터넷과모바일및이동통신산업에서주로사용되는가치사슬을의 미함. Contents 는영화, 음악, 책과같은정보미디어, Platform 은콘텐츠를구현할수있는프로그램인 OS, Network 는통신망, Terminal 은 PC, 스마트폰및 TV 같은전자기기 ( 단말기 ) 의미

[ 표 4] 베트남 OTT 가치사슬 출처 : Appota; 베트남 OTT 시장보고서콘텐츠공급업체 콘텐츠제작사 : 영화및예능프로그램등방송콘텐츠제작사로방송국과국내외 OTT 서비스사업자에게콘텐츠를공급 저작권구매사 : 중국, 한국등동아시아와유럽시장으로부터콘텐츠저작권을구매해서국내방송국과 OTT 서비스사업자에게공급 저작권유통사 : 각플랫폼에출시된저작권이있는콘텐츠들을편집해서시장에유통 OTT 서비스공급업체 방송국의 OTT 서비스 : 인터넷콘텐츠서비스방향과같이변화하려는방송국의 OTT 서비스 제작사의 OTT 서비스 : 자체제작된콘텐츠와수입된콘텐츠를이용하는제작사의 OTT 서비스 통신사의 OTT 서비스 : 매력적인데이터패키지를통해고객의관심을끄는통신사의서비스 글로벌 OTT 서비스 : 넷플릭스 (Netflix), 아이플릿 (iflix) 등유명글로벌 OTT 서비스 OTT 광고공급업체 이업체들은전통적인광고, 사용자들이많이보는콘텐츠광고등다양한형태의광고를제공함. 최근에는콘텐츠와브랜드를홍보하기위한실시간상호작용인터넷방송은가장핫 (Hot) 한 OTT 광고해법으로인식 OTT 트래픽개발업체 (Agency) 독점형이나비독점형 OTT 트래픽 ( 접속량 ) 을판매하는업체 OTT 서비스를위한기술공급업체 장비제작및유통사 : 베트남대도시의스마트 TV 시장은 Samsung, LG, Sony 등장비제작회사들의시장점유율의 80% 를차지. 스마트폰의경우 Samsung, Apple, Oppo 등의회사가시장을독점. 베트남대표적모바일기기전문유통기업인테져이지동 (The gioi di

dong) 은 2019 년 1 월기준으로전국모바일기기판매점수가 2,214 점포에달함 기술해법공급사 : 애플리케이션개발인프라, 데이터스트림 (data stream) - CDN 3), 디지털권리관리 - DRM 4) 등기술해법을제공하는업체들은자체적인기술해법을갖고있는방송국과통신사들이외기업들에게다각적인도움을제공함. 특히베트남에서인기있는기술해법공급사는 Thu do Multimedia, Kdata 등이있음 인터넷공급사 : 현재베트남인터넷시장은최대국영통신기업 VNPT, 군용통신그룹 Viettel, 베트남기술대기업 FPT 등 3 개회사가 90% 이상의시장을분할해점유하고있음. 나머지 10% 는 CMC Telecom, VTVcab, SCTV 등기타기업이차지. 현재는베트남내통신사들간의치열한경쟁이있으며, 각사의요금차이는거의없는상태 2. 베트남 OTT 사업모형 SVOD(Subscription VOD) : 월정액으로콘텐츠무제한시청 일반적으로베트남에서는이사업유형사업자가가장많으며, 이런사업자는다양한고객의취향에대응하기위하여여러패키지상품을제공하고있음. 대부분패키지안에는 VTV, HTV, Cinemax, HBO, Star Movies, Disney 등베트남사람들이좋아하는채널들이포함 베트남에서 SVOD 유형을제공하는국내사업자로는 FPT Play, ClipTV, MyK+ 등이있음. ClipTV 의유일한 가족 이라는패키지상품은 50,000 동 ( 약 1,240 원 ) 으로, 다양한패키지상품을제공하고있는 FPT Play 의 140,000 동 ( 약 7,462 원 ), MyK+ 의 MyK+Now 125,000 동 ( 약 6,662 원 ) 패키지상품에비해저렴한상품으로인기 [ 표 5] 국내대표적인 OTT 서비스 FPT Play 의요금 구분 VOD 패키지 Premium HD 패키지 콘텐츠 149 개 SD 채널 / 영화, 드라마, 음악, 스포츠등다양한콘텐츠공급 132 개 SD 채널, 22 개 HD 채널 / 영화, 드라마, 음악, 스포츠등 다양한콘텐츠공급 요금 50,000 동 ( 약 1,240 원 )/ 월 140,000 동 ( 약 7,462 원 )/ 월 기타방송패키지추가 K+(4 개 SD 채널 ) : 125,000 동 / 월 HBO Go : 79,000 동 / 월 VIP : 100,000 동 / 월 K+(4 개 SD 채널 ) : 125,000 동 / 월 HBO Go : 79,000 동 / 월 VIP : 100,000 동 / 월 출처 : FPT Play 3) CDN: 콘텐츠전송네트워크 (Content Delivery Network 또는 Content Distribution Network) 는콘텐츠를효율적으로전달 하기위해여러노드를가진네트워크에데이터를저장하여제공하는시스템을말함 4) DRM: 디지털권리관리 (Digital rights management) 는출판자또는저작권자가그들이배포한디지털자료나하드웨어의사 용을제어하고그용도로만사용하도록제한하는데사용되는모든기술을지칭하는용어

AVOD(Advertising VOD) : 동영상에삽입된광고를통해무료로시청 베트남 OTT 서비스의 85~90% 가무료로시청할수있으며시청자들이돈을내서방송을보는것이드물정도임. 따라서 OTT 서비스에무료콘텐츠이외광고를삽입하는것이일반적임 다만적은가입자수로인해 OTT 서비스에광고가강매되는것이현실이며, 광고요금도높지않은데, 1 천뷰당약 1.3 달러 ( 약 1,612 원 ) 정도에그침 사용자의연령및취향을쉽게파악할수있기때문에최근몇년간 OTT 방송에광고가매우인기가많음. 앞으로 OTT 방송을통한광고사업은더욱증가할전망 TVOD(Transactional VOD) : 콘텐츠별요금지불, 시청방식 SVOD, AVOD 외에 OTT 서비스공급자가콘텐츠건당요금을지불하고동영상을시청하는서비스방식 대표적인베트남 OTT 서비스로는 Danet 와 Fim+ 등이있음. Fim+ 의경우 1,000 여의아시아및베트남영화, 드라마를서비스하고있는데, 한회의가격이 12,000 동 (~639 원 )~20,000 동 ( 약 1,066 원 ) 정도 [ 표 6] 베트남대표 TVOD OTT 서비스비교 구분 Netflix HDViet FPT Play 무료패키지없음있음있음 유료패키지 있음 (180,000~260,000 동 / 월 ) 있음 (100,000 동 /80 일 ) 있음 (50,000~140,000 동 / 월 ) 광고 있음 있음 있음 방송채널 없음 있음 있음 영화 있음 있음 있음 드라마 있음 있음 있음 한국, 일본, 중국영화및드라마 있음있음있음 웹사이트보기있음있음있음 예능프로그램없음있음있음 애플리케이션 IOS, Android, Box 5), WP 6), Console 7) IOS, Android, Box, IOS, Android, WP 출처 : Appota; 베트남 OTT 시장보고서 5) BOX: OTT 셋톱박스 (Set Top Box) 6) WP: 윈도우폰 (Windows Phone) 은마이크로소프트의스마트폰을위한임베디드모바일운영체제 7) Console: 비디오게임콘솔 (video game console) 약자. TV 나모니터와같은디스플레이장치의컴포지트비디오, 고선명멀 티미디어인터페이스등의영상디스플레이신호를이용하여 1 인이상이게임을플레이할수있는컴퓨터장치를말함

2 베트남주요 OTT 콘텐츠 1. 베트남영화 그림 2 베트남인기 OTT 콘텐츠 출처 : Appota; 베트남 OTT 시장보고서 베트남영화시장은관객수기준과거 5 년간평균성장률이 30% 로, 2020 년연간 15~20% 성장할것으로예상. 6 년전에는 1 년에 9~10 개의영화가제작된반면, 최근 3 년간에는 1 년에 30~40 개를제작하면서시장점유율도 10% 에서 25% 까지상승함. VieOn, VTVGo, FPT Play 등과같은국내 OTT 서비스의발전으로베트남영화의성장을이루게된것임 대표사례로 2019 년제작된영화 < 임신한아내다시꼬시기 (Cua Lai Vo Bau)> 와 < 퓨리 (Hai Phuong)> 는엄청난관심을끔. 전자는 13 일간의공식개봉과 3 일간의사전시연기간을걸쳐 1,765 억동 ( 약 88 억원 ) 이라는획기적인수입을올렸으며, 2019 년 3 월개봉된액션영화 < 퓨리 (Hai Phuong)> 는 1 달동안베트남에서만 1,600 억동 (80 억원 ) 이넘는매출을기록함 베트남영화제작사이외에한국등외국제작사들도베트남제작사와협력해영화를제작함. 엑시트 (CJ E&M) 나 82 년생김지영 ( 롯데엔터테인먼트 ) 처럼관련배급사가한국에서투자했던영화를베트남으로수입하기도하고, 과거투자영화를현지에서리메이크하기도함. CJ E&M 은 2015 년 수상한그녀 (Em La Ba Noi Cua Anh), 2017 년 미녀는괴로워 (Sac Dep Ngan Can), 2018 년 써니 (Thang Nam Ruc Ro), 2019 년 형 (Anh Trai Quai Vat) 의리메이크영화제작에투자 지난 1~2 년사이 Father and Son(Cha Cong Con), 세번째부인 (Nguoi Vo Ba), 퓨리 (Hai Phuong) 등의베트남영화들은한국, 미국, 홍콩, 스페인등국제유명영화제에서초청 수상을하면서대외에이름을알린바있음. 특히작년넷플릭스가 5 백만달러로퓨리 (Hai Phuong) 를구매하기로함. 그외현재는귀신의아파트 (Chung Cu Ma), Jackpot(Trung So) 등유명베트남영화를넷플릭스에서볼수있음

[ 표 7] 2019 년가장많이본베트남영화 NO 영화제목 출시 장르 1 Win My Baby Back (Cua Lai Vo Bau) Galaxy 로맨스, 코미디 2 Furie (Hai Phuong) Lotte Cinema Vietnam 액션 3 Face Off 4 : The Walking Guests (Lat Mat 4: Nha Co Khach) Galaxy, CJ CGV 코미디, 공포 4 Dreamy Eyes (Mat Biec) Galaxy 연애소설 5 Trang Quynh (Trang Quynh) TP Entertainment 코미디 6 My Female Partner MT Entertainment, (Chi Tro Ly Cua Anh) Galaxy 로맨스, 코미디 7 Blind Shaman (Phap Su Mu) CJ CGV 코미디, 공포 8 13rd Sister (Phan Ket Thap Tam Muoi) Galaxy 코미디, 액션 9 Kumanthong (That Son Tam Linh) Galaxy 공포 10 Older Sister-Younger Sister (Chi Chi Em Em) CJ CGV 로맨스 출처 : Appota; 베트남 OTT 시장보고서 2. 외국영화 그림 3 퓨리 (Hai Phuong) - 넷플릭베트남영화 출처 : 베트남넷플릭 (Netflix) 한국영화 - 드라마 베트남에서한국영화기업이베트남영화배급의 65% 정도를점유하고있으며, 이를기반으로 한국영화는베트남에서오랫동안인기를끌고있음. 특히 기생충 의오스카석권으로베트남

시장에서한국영화에대한인지도와인기는더욱상승함. 이는여타동남아시아국가가운데베트남이정서적, 문화적으로한국과유사한점이많은것도한국영화선전의요인으로꼽힘 지난 2 월넷플릭스베트남이 ' 오늘의톱 10' 리스트를발표한이래한국드라마 7 편이꾸준히톱 10 에들어감. TBC 드라마 ' 이태원클라쓰 ' 가가장많이본드라마 1 위를차지했고, tvn ' 사랑의불시착 ' 과 ' 하이바이, 마마!' 가각각 2 3 위를기록. 또한 tvn 의 ' 응답하라 1988', ' 호텔델루나 ', ' 알함브라궁전의추억 ' 이각각 5, 6, 9 위를기록. SBS 드라마 ' 배가본드 ' 는 10 위. 중국영화 드라마 베트남에서는연애소설을기반으로만들어진중국영화들이엄청난인기를끌고있음. 소설을뿌리로한영화가만들어지는과정에서책속의활자가화면의영상언어로재해석됐고, 원작과다른느낌과묘미가영화를통해구현됨. 또한소설원작의영화가개봉되면소설팬뿐만아니라배우팬들도동시에끌어들일수있는장점도있음. 한편중국영화의저작권가격이다른외국영화보다저렴해서 OTT 서비스에풍성한콘텐츠를제공할수있기에영화유통사들은중국영화수입에열을올리고있는실정임 베트남사람이좋아하는중국영화로는영원한사랑 (Tam Sinh Tam The), 아직더운여름에닿지않았다 (Ha Chi Chua Toi), 여의전 (Hau Cung Nhu Y Truyen), 안개속포위작전 (Nhan Sinh Neu Nhu Lan Dan Gap Go), 연희공략 (Dien Hy Cong Luoc) 등이있음미국영화 드라마 베트남사람은대부분공포, 액션, 슈퍼히어로등의미국영화에관심이많음. 넷플릭스는베트남의 OTT 시장에진출할때유럽과북미영화위주공급전략을펼쳐성공했다고함. 통상적으로보면베트남사람들이영화관에가면자국베트남영화보다특히미국영화를많이선택하는것은일반적인현상 대표적인미국영화로는마블스튜디오 (Marvel Studios) 의인기슈퍼히어로영화시리즈인 ' 어벤져스 : 엔드게임 (Avengers: Endgame)' 로베트남에서도매진사례를이어갔음. 공포영화애나벨 (Annabelle) 의경우베트남첫개봉주간에 2 백만달러 ( 약 25 억원 ) 매출을기록. 그외다른나라에서는크게흥행되지못했던분노의질주 (Fast and Furious), 고질라 (Godzlia) 등의영화들도베트남에서는 매표소의왕 ( 대히트 ) 이되었음 3. 예능프로그램한국영화 드라마 베트남예능프로그램시장은수년간의폭발적인성장이후점차둔화경향을보이고있는데, 이는새로운예능프로그램제작 2~3 년쯤될때부터후속으로새로운콘텐츠제작능력이줄어들기때문. 따라서투자자들은비용이많이드는프로그램에대한투자금회수가쉽지않다고판단하여운영비및제작비절감을위해 OTT 플랫폼을통한예능프로그램방영을모색하게되었음 특히베트남에서는핸드폰사용에친숙한시청자가인구의 80% 이상을차지하며, 노트북, 핸드폰, SNS 등인터넷을통해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을시청하는시간이텔레비전보다많다는

점도고려. 이에따라방송국들은시청률유지를위해시청자의취향을고려하는방법으로사업방향을전환할수밖에없었음. Bua Trua Vui Ve( 재미있는점심 ), Cat Canh( 날아간다 ), Khong Gioi Han Sasuke Vietnam( 무제한베트남사스케 ) 등베트남방송프로그램은 SNS 의미니게임, 라이브스트림 (Live-stream) 등과같이시청자들이직접참여할수있는방송프로그램으로제작하여시청자와방송사간의상호작용을높이도록제작방향을전환함 또하나시청률이높은해외프로그램판권을인수하고이를현지화하여베트남버전을만들어내려는경향도있음. 예를들면, Vietnam Idol( 현지화된미국 America Idol), Vietnam s Got Talent( 현지화된 Britain s Got Talent), Cap Doi Hoan Hao( 현지화된영국 BBC 방송국 Just the Two of Us), Buoc Nhay Hoan Vu( 현지화영국 BBC Worldwide Dancing with the Stars) 등의프로그램들은베트남시청자들의엄청난사랑을받음 베트남에서한국예능프로그램은이미많은팬들을보유하고있어런닝맨 ( Chay Di Cho Chi 베트남버전 ), 아빠! 어디가?(Bo Oi! Minh Di Dau The? 베트남버전 ), 너의목소리가보여 ( Giong Ai Giong Ai 베트남버전 ) 등의한국예능프로그램이현지화되었으며, 한국의오리지널이상으로베트남버전프로그램은많은시청자를확보함 [ 표 8] 2019 년상반기 SNS 상인기 Top 5 예능프로그램 NO 예능프로그램장르원작페이스북추천 Chay Di Cho Chi 1 리얼버라이어티 한국 런닝맨 337,240 추천 2 Nguoi Ay La Ai 리얼버라이어티 태국 Who Is Single 328,785 추천 Giong Ai Giong Ai 3 음악방송 한국 너의목소리가보여 125,300 추천 4 Giong Hat Viet 음악방송 네덜란드 The Voice 84,439 추천 5 Quy Ong Dai Chien 리얼버라이어티 호주 Man O Man 48,042 추천 출처 : YouNet Media; Gameshow s Social Listening; 2019 년 5 월

4. 스포츠 축구를좋아하는베트남에서는지난 2018 년월드컵경기에대한국민적관심이높아서이를중계하던베트남국영방송국 VTV Go 앱이과부하가걸릴정도였으며, FPT Play 모바일앱을통해동시에시청하는축구경기동영상은 160 만회조회수를기록하기도함. 이사례를통해보듯베트남에서모바일기기를통해스포츠대회나경기등프로그램을언제어디서나볼수있는수요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는것을보여줌 또하나의사례로베트남과퀴라소킹스컵결승전의유튜브실시간스트리밍은 1,872,492 명의시청자를기록, 스포츠뿐만아니라모든분야에서동남아지역의이전유튜브스트리밍기록을깼음. 특히, 이실시간스트리밍은베트남에서만국한되어있음에도불구하고유튜브 TOP10 기록을달성했다는점에주목 현재 OTT 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중스포츠콘텐츠중계를통해경쟁우위를확보하는기업도있음. 그중 K+ 채널은프리미어리그 (Premier League), 프리메라리가 (La Liga) 등세계최고의축구리그중계서비스를, FPT Play 는코파아메리카 (Copa America) 라는남아메리카축구대회를독점적으로중계, 그리고베트남방송국 VTV Go 는베트남축구국가팀의경기나베트남국내축구대회를주로중계하는서비스를하면서인기를얻고있음 5. 음악 2019 년 Youtube 에서베트남사람이가장많이본 TOP10 음악은해외음악이아닌 100% 베트남아티스트노래였음. 특히 Jack 과 K-ICM 은가장많이본뮤직비디오의 40% 를차지할정도로인기가많았던반면에, Son Tung M-TP 와유명 American Snoop Dogg 이공동제작한 "Hãy trao cho anh" 라는노래는 4 위에그침 하지만 2019 년유튜브에서가장많이본 TOP10 동영상조회수는지난해의 TOP10 동영상보다는크게감소한것으로나타났음. 이는베트남사람들이유튜브를유일한엔터테인먼트콘텐츠플랫폼으로활용한것이아닌 Facebook 등다른 OTT 플랫폼등을다양하게이용한결과임 [ 표 9] 2019 년유튜브에서가장많이본 TOP10 동영상 NO 노래제목출시사유튜브조회수 1 Bac Phan K-ICM & Jack 2.6 억 2 Song Gio K-ICM & Jack 2.33 억 3 Hong Nhan K-ICM & Jack 1.85 억 4 Hay Trao Cho Anh Son Tung MTP & Snoop Dogg 1.8 억 5 Em Gi Oi K-ICM & Jack 1.4 억 6 Muon Ruou To Tinh Emily & Bigdaddy 1.33 억 7 Ex s Hate Me Bray & Amee (ft Masew) 1.04 억 8 Do Ta Khong Do Nang Thien An 1.03 억 9 Dung Yeu Nua Em Met Roi Min 0.97 억 10 Anh Nha O Dau The Amee 0.9 억 출처 : Appota; 베트남 OTT 시장보고서

3 베트남 OTT Key Players (OTT 플랫폼 ) 1. 베트남진출 OTT 플랫폼경쟁우위 OTT 플랫폼 시스템비용 / 월장점단점 미국 (Netflix) 예약주문형비디오 (SVOD -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180,000 ~ 260,000 VND 전폭적인투자콘텐츠및우수한작품제공 직접제작하여독점방영 글로벌마케팅전략 베트남지사가없어시청자와의상호작용미비및불편 Visa, Mastercard 등국제카드로반드시결제해야하는점 높은가격대 말레이시아 (Iflix) 예약주문형비디오 (SVOD -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59,000+ VND 현지화된한국산, 중국산 등동남아지역에서인기 있는콘텐츠제공 늦은콘텐츠업데이트 콘텐츠장르는다양한반면절대적인작품의수가적음 중국 (WeTV, IQYI) 예약주문형비디오 (SVOD -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25,000 ~ 50,000 VND 낮은가격대로시청자의 부감감소 베트남지사가없어시청자와의상호작용미비및불편 중국콘텐츠위주로다양한작품종류부족 베트남 (VTV Go, FPT Play) 예약주문형비디오 (SVOD -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광고주문형비디오 (AVOD Advertising Video On Demand) 50,000 ~ 150,000 VND 베트남국내시청자의취향이나트렌드를빠르게파악가능 독특, 다양하고인기있는현지콘텐츠제공 글로벌 OTT 플랫폼회사에비해자국세금을부담해야해서운영비와제작비가높음

2. 베트남현지대표 OTT 서비스제공회사경쟁우위 구분 OTT 서비스제공회사 OTT 서비스 경쟁우위 베트남 국영방송국 VTV VTV Go 베트남대표방송국으로 OTT 서비스를핵심프로젝트로판단, 막대한방송콘텐츠와베트남최고방송인프라를활용해서비스집중제공 현재다운로드수가가장많은 2 천만건에도달 했으며, OTT TOP 앱중하나 방송국 OTT 서비스 디지털텔레비전방송국 VTC VTV NOW 리얼버라이어티, 토크쇼등을직접제작하는등다양한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제공 인기있는교수등과협력해서라이프스타일에맞는다양한프로그램제작 프리미어리그 (Premier League), 프리메라리가 위성 텔레비전 방송국 K+ (La Liga) 등세계최고의축구경기 ( 대회 ) 를독점적으로방영 K+ 방송수신기를제공하기도해서시청자대부분이기기를설치하고시청 플랫폼회사 OTT 서비스 FPT FPT Play Big Data, 음성인식등새로운기술적용 할인상품과 FPT 인터넷서비스를콤보상품으로제공 베트남에서 HBO Go 서비스를독점적으로제공 통신사 OTT 서비스 Viettel Viettel OnMe 3G/4G Viettel 통신서비스로무료접속 Viettel 방송인프라및현재성공적으로운영중인채널 VTV Live 운영인력참여 현재다운로드수가가장많은 2 백만정도도달 Viettel 많은이용자를보유하고있으며, 도심이외시외지역에서도시청자의긍정적인피드백을받음 전화카드로이용요금결제가가능해서편리

구분 OTT 서비스제공회사 OTT 서비스 경쟁우위 콘텐츠제작사 OTT 서비스글로벌 OTT 서비스 Galaxy BHD POPSWW Netflix Iflix Tencent Baidu Galaxy Play 베트남최고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제작사중 하나로자체콘텐츠제작능력보유 베트남드라마, 한국드라마, 중국드라마등인 기가많은장르콘텐츠제공으로경쟁우위 Danet 베트남최고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제작사중 POPS Netflix iflix WeTV 하나로자체콘텐츠제작능력보유 베트남예능프로그램, 베트남드라마, 한국드라 마, 중국드라마등경쟁우위있는장르제공 전세계 POPS 의 MCN(Multi Channel Network) 시스템으로부터상당한트래픽소스 를갖고있다는점이이점 Doraemon, Pokémon, Tom and Jerry 등어 린이용애니메이션제공이특색 베트남에서가장인기있는 SVOD OTT 서비스 미국, 영국, 한국등전세계블록버스터를보유 하고있으며, 발빠른서비스정책 / 전략으로베트 남젊은이층을집중공략, 쉽게접근 베트남, 중국등현지어자막제공 별도의베트남영업허가증없음 베트남에지점있는유일한글로벌 OTT 서비스 베트남콘텐츠제작사의작품개발이경쟁우위 현지어자막이있는한국, 중국콘텐츠제공으로 베트남시청자의취향을맞춤 국제신용카드, 국내현금카드, 전화카드등여러 가지결제방법보유 글로벌 OTT 서비스중베트남시청자의마음을 가장끄는서비스라는평가를받음 중국드라마, 중국예능프로그램등현지어있는 중국콘텐츠제공. 특히아이디등록없이도무료 시청이가능한작품이많음 기간별로 25,000 VND/ 월, 55,000 VND/ 분 기, 259,000 VND/ 년등저렴한가격으로서비 스제공 별도의베트남영업허가증없음 iqiyi 현지어자막이없어서 WeTV 보다낮은평가 49,000~59,000 VND/ 월, 130,000~160,000 VND/ 분기, 499,000~599,000 VND/ 년등저 렴한가격으로서비스제공 별도의베트남영업허가증없음

3. OTT 방송콘텐츠제작능력비교 현재 Netflix, WeTV, IQIYI, ClipTV, Iflix 등은영화와드라마, 예능프로그램에만중심을두고콘텐츠를개발하고있는 OTT 플랫폼. 그중 Netflix 는한달이용료 180,000~260,000 동의가장비싼가격으로서비스를제공하는있는플랫폼이지만, 대신에사용자에게고품질의콘텐츠를제공하고있음. 이와같이 Netflix 가고품질의콘텐츠에대한수요를갖고있는고소득층을겨냥하고있는반면에, WeTV, IQIYI 등의중국플랫폼들과 ClipTV, Danet 등의베트남국내플랫폼들은 25,000~50,0000 동의저렴한요금을부과함으로써일반고객, 나아가저소득층의고객 ( 특히고객층이젊고트렌드에민감 ) 에더집중하고있음 FPT Play, VTV Cab, K+ 와같은국내방송사들이운영하는 OTT 플랫폼들은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 스포츠, 뉴스등다양한콘텐츠를제공하고있으며, 또한시청자들에게인기가많은다수의방송콘텐츠를보유하고있다는장점이있음 가격면에서보면, 이플랫폼들은글로벌 OTT 서비스보다더저렴한이용료로서비스를제공. VTVcabON, MyK+Now 는평균한달에 12 만동정도의요금이고, FPT Play 는콘텐츠패키지를기반으로요금을부과하는데특히방송프로그램패키지, K+ 패키지, HBO Go 패키등인기있는 FPT Play 의콘텐츠패키지는고품질의콘텐츠를월단 88,000 동으로제공함으로써 Netflix 와치열한경쟁을하고있음 그림 4 OTT 방송콘텐츠제작능력비교 출처 : Appota; 베트남 OTT 시장보고서

4 베트남 OTT 서비스관련법률 법적근거 2016 년 1 월 18 일베트남총리가발표한 방송서비스제공, 사용, 관리에관한의정안 (06/2016/NĐ-CP) 에의함 2013 년 11 월 12 일베트남정부가발표한 언론및출판활동에서의위반행위를처벌하는의정안 (159/2013/NĐ-CP) 에의함허가증유형 OTT 나 VOD 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는베트남내서비스제공허가증을갖고있어야함. 방송 OTT 분야각서비스에대한허가증유형은다음과같음 유료방송서비스제공허가증 외국프로그램등록증 ( 필요시제출 ) 외국채널편집허가증 ( 필요시제출 ) 제언 : 외국기업이베트남에서 OTT 시장에투자, 서비스하기위해서는리스크를줄이기위하여베트남법률사무소를통해사전상담을받는것이좋음

II. 베트남 OTT 시장의장벽및투자기회 1 베트남 OTT 사장의장벽 작성순서 1. 베트남 OTT 시장의장벽 1) 저작권침해 2) OTT 시장발전을위한법적기반미흡 3) 불공정경쟁 2. 베트남 OTT 시장의투자기회 1) 소비자행동의변화 2) 새로운사업기회 저작권침해 베트남에는 Phimmoi, Hdviet 등콘텐츠저작권법을반하는 OTT 웹사이트가많이있음. FPT Telecom 은콘텐츠저작권법위반웹사이트에자주들어가는베트남시청자들이 50~60% 정도를차지한다고함. 최근 ZingTV 는저작권침해고소로 9 천만동의벌금을내기도함 콘텐츠저작권을보호하기위해현재베트남 OTT 플랫폼회사들은디지털저작권관리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시스템을적용하고있으나, 비용이많이들고외국서버에서보안코드를걸쳐상당히복잡한절차로접속하는것에어려움을겪음. 그럼에도화면을직접촬영하거나 Live-stream 하는경우에는즉각적으로차단할수도없는실정 [ 표 10] 저작권보유플랫폼 FPT Play 및다른저작권법위반플랫폼의조회수비교 출처 : Kantar Media Vietnam

OTT 시장발전을위한법적기반미흡 현재베트남에서 OTT 서비스에대해서는유료텔레비전방송관련법률의적용을받음. 그러나 OTT 서비스의경우예를들면, Netflix 등 OTT 플랫폼회사는방송채널이없고 VOD 상품만있는등특수한상황이많아현행법적용이어렵다는의견이다수 한편 Netflix, Apple TV 등글로벌 OTT 서비스사업자에게는세금을부과하지않는반면, 베트남국내 OTT 서비스사업자에게는세금부과는물론엄격한콘텐츠검열을받아야해서글로벌 OTT 서비스와베트남국내 OTT 서비스사업자간의불공정경쟁문제가야기됨불공정경쟁 고객을유치하기위한 VTVcab, VNPT, Viettel, K+ 등 OTT 서비스제공기업들의경쟁이갈수록치열해지고있음. 또한, OTT 서비스제공업체일부는유료방송과인터넷서비스패키지등 2~3 개의종합패키지를구성하여 OTT 서비스를이용하면인터넷서비스를무료로제공해주는사례도있음 하지만 OTT 방송과유료텔레비전방송서비스가입자의수는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그리높지않음. 현재베트남유료텔레비전방송서비스의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는한달 4 달러수준. 이숫자는 10~30 달러인동남아국가유료텔레비전방송서비스의 ARPU 와비교하면많이낮은수준임 이와같은치열한경쟁으로인해새로운문제가발생함. 예를들면어떤 OTT 애플리케이션도사용자수가이익을낼정도로충분치않기때문에광고단가를낮추게 ( 현재광고 CPM 8) 값은 1.3 달러 ) 되는데, 이광고료수준으로 OTT 서비스를운영할경우콘텐츠전송네트워크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기기를임대하는비용이충분하지않을뿐만아니라새로운콘텐츠에대한투자비용도부족하게됨 2 베트남 OTT 시장의투자기회 소비자의행동변화 인터넷및모바일을통한여가 ( 餘暇 ) 증가 2020 년 1 월시장조사기관인 We Are Social 과 Hootsuite 에따르면, 2019 년베트남인터넷사용자는약 68 백만명으로전체인구의 70% 를차지한다고발표. 그중스마트폰을보유한사람대부분 (93%) 은도시에거주. 인터넷요금은한달약 8 달러로저렴하고, 인터넷연결속도는 67.15Mpbs 로빨라져베트남이동남아최고의디지털성장국가중하나로평가받는이유이기도함. 4G 가빠르게보편화되고싼가격으로상품제공이가능해져서이점이베트남 OTT 콘텐츠개발에좋은기회이자인프라가된다고평가 8) CPM(Cost Per Mille, impression) : 광고매체를이용해 1,000명또는 1,000가구에광고메시지를전달하는데소요되는비용을의미하며, 대중매체에노출되는광고의상대적인가격을말함 (Thousand는라틴어 Mille을어원으로함 ).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등주요매체뿐만아니라, 온라인광고에서도활용되는측정도구로, 인터넷온라인광고에서는웹페이지를 1,000뷰 (view) 하는데소요되는비용을말함

베트남은아시아최고온라인및라이브스트림 (live-stream) 시청률보유. 2016 년 Nielsen 설문조사결과에따르면, 베트남시청자대부분 (91%) 이텔레비전, 모바일등다양한매체에서다양한 VOD 프로그램을시청한다고응답. 응답자의 70% 는하루에한번이상방송프로그램을시청하며, VOD 서비스중영화를본다는응답이 90%, 드라마를본다는응답은 56% 로나타남 2014 년부터 2017 년까지 3 년동안디지털기기사용비율은 1 대에서 1.7 대로증가했고, 2 개화면이상을자주사용하는사람도 41% 를차지. 이는여러기기에서동기화된서비스수요창출과여러기기의동시접속가능서비스를증가시킬것으로예상 OTT 콘텐츠의소비습관변화 OTT 콘텐츠서비스를통해소비습관은무료저품질의서비스이용에서유료고품질의서비스로변경되고있음. Statista 에따르면베트남 OTT 시장의총액은 2019 년 0.86 억달러를기록했고연평균성장률이 14% 로 2024 말까지 1.5 억달러에이를것으로기대 베트남정보통신부는 2016 년부터 Netflix OTT 서비스가제공되면서 30 만명의가입자를확보, 매년한가입자에게 120 달러이상이용료를부과해 Netflix 베트남연매출은 3 천만달러를달성했다고발표함. 하지만 Netflix 는이발표에대해서베트남가입자들이무료서비스를받기위한규제를피하거나, 가족패키지를판매하고있기때문에정보통신부의발표수치가틀렸다고반박. 그럼에도고품질의서비스를사용하기위해베트남사람들이이용료를지불하고있다는사실은부정할수없는현실 한편소비자의결제습관은현금결제에서인터넷뱅킹등은행서비스를통한결제로전환되고있음. 은행전자거래시스템을통해 2019 년총거래량은 7 억건의거래 (Transaction), 총거래가치약 4,800 조동을달성하면서전년동기간에비해각각 102% 와 107% 증가 OTT 플랫폼광고를긍정적으로받아들임 Nielsen 조사결과에따르면무료 VOD 서비스를받기위해서는광고를봐도된다는응답은 55% 로나타났으며, VOD 서비스를이용하면서광고로인해불편하지않다는응답과새로운콘텐츠에대해만족한다는의견은각각 54%, 53% 로응답새로운사업기회 OTT 외국제작사와의협력 Netflix 는영화, 드라마를제작하는베트남기업들과협력하려고함. 베트남시청자들의콘텐츠트렌드에대한연구를수행할뿐만아니라 Yeu, De Mai Tinh, Trang Quynh, Me Chong, Sieu Sao Sieu Ngo, Sai Gon Anh Yeu Em, Hanh Phuc Cua Me, Ngoi Nha Buom Buom 등베트남영화의판권을인수하여방영함 한편, 한국영화제작사들도베트남에서영화제작에직접참여하면서깊은인상을남기고있음. CJ 그룹계열사인 CJ E&M 과베트남 Chanh Phuong 영화사는상호협력을통해 Để mai tính2 라는영화를공동제작했는데, 25 만달러이상의매출을올리면서베트남모든영화관에서인기와열풍을일으킴. 최근에는 Em La Ba Noi Cua Anh 와 Thang

Nam Ruc Ro 는한국영화 수상한그녀 와 써니 의판권을인수, 현지화함으로써대단한흥행성과를이룸 인터액티브미디어마케팅시장의잠재력 Programmatic TV 는디지털광고모델을효과적으로활용하는새로운방송광고해결책. 시청자들이어떤방송프로그램을보는가에대한연구를통해시청자의취향을자동적으로파악하고해당광고를전송하는방식으로, 기업들은시청자평가와소비자가원하는상품을적기연결함으로써매출극대화를도모. 여기에는웹사이트, 핸드폰기기, 연결텔레비전등의방송디지털광고와셋톱박스의유선방송광고가포함 Programmatic TV 의대표프로그램으로는 2016 년 Tet( 설날 ) 특별프로그램에서 VTVGo 와잘로 (Zalo) 가공동제작했던 Loc Tao Quan 프로그램으로, 방송프로그램을보는동시에시청자들이 Zalo 로새해스티커, 쿠폰등의새해선물을받게되면서많은시청자의인기와사람을받기도함. 이때웹사이트와모바일을통해이프로그램에관심있는사람은각각 48 만명, 26 만명정도였고, Zalo 의 VTV Go 아이디에접속한사람은 1.5 억명, VTV 방송국유튜브는조회수는천만건을넘었음 OTT 플랫폼관련서비스 디지털저작권관리시스템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 방송콘텐츠, 동영상, 음악, 전자책등디지털콘텐츠저작권을보호하는것은중요. 저작권침해문제는매출에큰피해를가져올가능성이있을뿐아니라제작된콘텐츠의저작권보호가되지않음으로써제작사와의협력에도지장이생기기도함. 현재기업들이적용하고있는저작권관리시스템은비용이많이들기때문에적당한가격수준으로저작권관리시스템을제공할수있는국내외기업에게는좋은사업기회로보임 콘텐츠전송네트워크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 조회수가급성장할상황에적절하게대처하기위한시스템및전송범위확보, 핸드폰, 텔레비전, 노트북등여러기기에의전송, Android, ios, Windows 등운영체제에서의전송, 저작권관리시스템등은고객들에게좋은경험및체험의기회를주는기술적요소로이또한베트남에서새로운사업기회로보임

베트남콘텐츠산업동향 2020 년 5 호 주관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감수홍정용부장 ( 베트남마케터 ) 발행인김영준 (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발행일 발행처 2020 년 05 월 27 일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소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홈페이지 www.kocca.kr 본보고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의 < 콘텐츠지식 > 에게재되는보고서로, 인용하실 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 문의 )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1566-1114 베트남마케터담당자연락처 홍정용부장 +84-39-226-4093 hongjy@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