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7 디스크 골프
1. 게임의개요 디스크골프는 플라잉디스크경기의 한 종류로서 플라잉디스크를 날려서 몇 번 만에 골에 넣는가를 겨루는 뉴스포츠이다. 기본적인 룰은 골프에 준한다. 골은 바스켓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골의 윗부분에 있는 사슬에 디스크가 부딪히게 되면 바스켓에 떨어지게 된다. 이것 이 골인이 되는 것이다. 던지는 순간에 손목의 스냅을 잘 이용하여야하며 디스크를 수평으 로 제대로 회전시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디스크를 어느 정도 던질 수 있게 되면 바로 코스를 돌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배울 수 있 는 뉴스포츠이다. 운동량도 그다지 과격하지 않으므로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 2. 용구<그림참조> 64
1) 플라잉디스크 플라스틱소재의 원반형 비행물로서 직경 21-40cm, 무게 200g이하이면 디스크를 바꿔 가면서 경기를 해도 무방하다. 2) 골 직경 65cm, 높이 140cm로 되어있다. 던진 디스크가 골의 윗부분에 있는 사슬에 맞게 되 면 아래의 바스켓으로 떨어지게 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3) 마크디스크 던진 디스크를 마크하는 미니디스크이다. 일반적으로는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디스크를 대용한다. 정식게임이 아닌 경우에는 마크디스크를 생략할 수도 있다. 3. 코트 자연지형을 잘 이용하여 자연을 손상하지 않도록 골의 위치를 설정한다. 통상은 쇼트홀, 미들홀, 롱홀의 3가지 홀을 기준으로 한다. 홀의 길이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9홀 파36, 혹은 18홀 파72로 하나의 코스로 설정한다. 스타트라인 라인 마커 디스크 퍼팅에어리어 디스크 65
학교나 공원에 있는 비품(휴지통, 의자 등)을 골로 활용한다. 4. 게임의종류 몇 명이라도 상관없다. 통상적으로는 4인1조로 실시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3인 1조, 혹은 5인 1조도 가능하다. 5. 게임진행방법 1) 게임진행방법 1 스타트(티드로우) 순서를 정한다. 2번째 투구부터는 타수에 관계없이 골에서부터 가 장 멀리 떨어져있는 선수부터 투구한다. 2홀 이후의 스타트순서는 전 홀의 드로우수 가 가장 적은 선수부터 드로우한다. 2 티드로우는 티마크를 연결하는 스타트라인의 뒤편에서 드로우한다. 디스크를 드로우 한 후에는 그 라인을 넘어서도 무방하다. 3 두 번째 드로우이후 디스크가 착지한 곳(골에서 보아 디스크의 끝부분)에 마크를 하 여야 한다. 또한 드로우한 디스크는 마크를 하기 전까지 건드려서는 안된다. 그 마크 가 다음의 드로우라인이 된다. 4 골을 중심으로 반경 10m 이내의 구역을 퍼팅구역이라고 한다. 이 에어리어는 골프의 그린으로 생각하면 된다. 66
5 퍼팅 에어리어에서 드로우한 후, 마크를 손에 쥐기 전까지 라인을 넘어서서는 안된 다. 라인을 넘을 경우에는 1벌타가 가해진다. 6 1홀이 끝날 때마다 스코어를 메긴다(드로우한 횟수). 홀의 전체로 라운딩한 후의 합 계득점을 계산하여 스코어가 낮은 선수가 승리하게 된다. 2) 기타 규정 로스트디스크(드로우한 디스크를 찾지 못한 경우)와 연못, 길가 등의 위험지대, 손이 닿 지 않는 나무 위 등의 아웃오브바운즈(오비)지역(코스이외의 지역 또는 코스안이라도 플 레이할 수 없는 구역)에 있는 경우에는 1벌타로 OB지역에 들어간 지점으로 돌아가서 그 곳에서 던진다. 6. 플라잉디스크를활용한다양한경기 1) 프리스타일 (1) 디스크를 가지고 창조적인 동작을 하는 경기. 프리스타일 경쟁부문은 한명 또는 두세명의 선수가 팀을 이루어 일련의 던지기와 받기, 다양한 곡예 동작(묘기)으로 구성된 루틴을 연기하는 경기이다. 하나 이상의 디스크를 사 용하며, 음악에 맞춰 경기를 진행한다. 심판은 그 일련의 동작을 난이도, 완성도, 표현력 등 을 근거로 다른 선수들의 루틴과 비교해 채점한다. 결국 최고 득점을 한 선수 또는 팀이 우 승자가 된다. 67
프리스타일! 그것은 스포츠를 기술하는 웅대한 용어. 단어 free 와 style 모두 신체의 행동에 라벨을 붙이는 그들의 작업을 초월한다. 그들은 라이프스타일, 철학을 완수 한다. 어떤 사람이 프리스타일 스포츠의 정의를 검색한다면 그 검색결과는 실패할 것이 뻔하 다. 이 게임에 어떤 하나의 정의 또는 방식으로 제한하는 것은 그 본질을 부정하는 것과 같 기 때문이다. - FPA(Freestyle Players Association) FPA는 움직이는 지원자라고 할 수 있다, 평생 레크리에이션과 경쟁적인 스포츠로서 Frisbee 프리스타일 게임이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데는 비영리 조직이 교육하는 것이 큰 힘이 된다. 2) 더블 디스크 코트. 2인 1조의 2팀이 17m 간격을 둔 13m 사각의 코트에 나뉘어져 플레이를 한다. 2 개의 디스크를 상대팀의 코트에 던져 상대코트에 디스크를 던져 넣는 게임. 양팀의 1명이 디스크를 한 개씩 갖고 신호로 동시에 상대 코트에 던져 게임을 시작한다. 상대가 디스크를 잡지 못하여 그 코트 내에 디스크가 머물 경우나 상대가 던진 디스크가 아웃오브바운즈로 나간 경우는 1점. 이 게임의 특색으로 상대가 2개의 디스크를 동시에 가 지고 있는 경우에는 2점을 획득한다고 하는 규칙이 있다. 어떻게 해서 상대가 동시에 2개 의 디스크를 갖게 하는 가가 이 게임의 최대의 즐거움. 각 팀은 서로 상대팀의 공격으로부터 자기 진영 코트를 지킨다. 점수를 따기 위해서는 상대 코트내에 디스크를 정지시키거나 상대팀이 동시에 2개의 디스크에 닿은 상태로 만든 다(더블). 더블의 경우 득점은 2점이 된다. 상대 코트 내 확실히 디스크를 떨어뜨릴 수 있 는 기술을 사용하는 테크닉, 어떤 상태에서도 정확한 던지기가 가능한 보디밸런스. 어떤 디스크라도 잡을 수 있는 캐치력. 파트너와의 조화. 팁핑을 시작으로 하는 디스크 컨트롤. 디스크에 관한 모든 테크닉을 필요로 하는 극한의 게임이다. (1) 코트 코트는 사방 13m의 정방형이 17m 간격을 두고 서로 마주보고 있다. 사방 13m 안쪽이 인바운드, 그 바깥이 아웃오브 바운드로 사우에는 마커콘 등이 놓여있다. 지면은 평평하고 장애물이 없으면 좋지만 가능하면 잘 다듬어진 잔디밭 위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좋다. 68
(2) 디스크 일반적으로는 Wham-O사 제품의 프리즈비 - 110G의 23A 또는 23B 몰드를 사용한다. (3) 장비 특별히 규정된 유니폼이나 신발에 대한 규정은 없다. 단 코트내에서 미끄러지지 않을 정 도의 신발이면 된다. (4) 게임방법 시합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선공팀을 정한다. 선공팀이 결정되면 각각의 코트에 위치하 고(코트내라면 어디라도 좋다), 각팀 한 사람이 디스크를 갖는다. 선공팀의 디스크를 갖 지않은 선수가 준비, 둘, 하나, 던져 소리를 지르고 최후의 던져 소리에 맞춰,각 팀의 디스크를 가진 선수가 상대 코트를 향하여 디스크를 던진다. 자기 코트를 향하여 날아온 디스크를 캐치하거나 되던진다. 기본적으로는 이것의 반복으로 테니스처럼 상대가 받을 수 없을 것 같은 던지기를 상대 코트에 던지면 좋다. 상대가 캐치미스를 하면 1득점. 자신이 던지기 미스를 하면 상대에게 1점이 추가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디스크는 코트내에 정지 해야 하므로 착지한 후에 넘어져서 코트밖으로 나간다면 던지기 미스가 되어 버린다. 물론 상대의 몸에 닿은 후에 코트밖으로 나가면 상대의 캐치미스이다. 그러나 이 게임의 최대매력은 2개의 디스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 그래서 상대에게 2개 동시에 닿게 하면 2 점이 올라간다(더블)는 것이다. 이 더블 을 얻는 것이 이 게임 최대의 묘미이다. 게 임시작시외에 각 팀이 1개씩 디스크를 가지고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선공팀이 먼저 디스크를 던져야 하므로 후공팀은 그것을 가지고 날아온 디스크가 자신의 코트에 도달하 기 직전에 상대코트를 향하여 서서히 던지기를 하고 날아온 디스크를 캐치하여 바로 빠른 던지기를 하여 2개 디스크가 동시에 상대코트에 도달하도록 한다. 이상이 가장 기본적 인 69
더블 을 노리는 방법이다. 3) 거츠(Guts) 각각 2-5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팀이 하는 경기. 목표는 먼저 21점을 득점하는 팀이 되 는 것. 경기를 시작하기 위해 각 팀은 서로 14미터 떨어진 곳에서 마주보고 정렬한다. 경기는 한 선수가 디스크를 상대팀에 던짐으로써 이루어지며 최소한 그 팀의 한 선수의 구역 내에서는 상대팀이 clean catch를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득점은 던지는 팀의 성공이나 실패에 따라 결정된다. 상대팀이 잡지 못한 좋은 공격(던 지기)은 던지는 팀의 1득점이며 잘못 던진 것은 수비팀의 1득점이 된다. (1) 코트 코트는 14m 간격(여자는 13m)을 두고 그어진 평행선이다. 이 평행선 위에 각 팀 5인이 마주보고 늘어선다. 공격팀의 한 사람이 수비팀을 향해 던 지지만 이 때 수비가 손을 뻗쳐 닿는 범위에 디스크를 던져야 한다. 수비의 몸이 크면 존은 넓어지고 작아지면 좁아진다. 야구의 스트라이크존과 같다고 생각하면 좋다. (2) 디스크 일반적으로 Wham-O사제품 프로페셔널 모델 디스크(통칭 프로콘)을 사용한다. (3) 장비 특히 정해진 유니폼과 스파이크 등은 없지만 모든 선수가 글로브를 착용한다. 단 글로브 는 피 1장의 것으로 한다는 규제가 있다. 대회에 따라 인도어였다가 아웃도어였다가 하므 70
로 슈즈는 장소에 맞는 것을 고른다. 의류는 활동하기 편하면 뭐든지 좋지만 일본의 경우 에 적색이 들어간 의류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시합에서 사용하는 디스 크는 적색이기 때문에 수비측의 시각적 장애를 일으키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는게 그 이유 다. (4) 게임방법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선공과 후공을 정한다. 후공팀이 라인상에 5명 늘어서서 선공팀 의 1명이 자기 진영에서 수비팀의 라인을 향하여 던지는(나머지 4명은 수비팀의 시각에 들 어오지 않도록 옆으로 비켜있다) 수비측 팀은 한 손으로 그 던지기를 캐치해야만 한다. 캐 치할 수 없으면 공격팀에 1점, 캐치한 경우에는 어느쪽도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다. 물론 던지는 선수가 정해진 구역내로 던지기를 하지 못했다면 던지기 미스로 수비팀에 1점이다. 정해진 구역이란 수비팀 5명이 양 손을 뻗쳐 닿는 거리이다(점프는 하지 않고). 수비는 1회에 캐치 할 수 없더라도 동시에 양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면 한 손으로 몇번 이든 디스크를 튀게 한 후(포플링) 최종적으로 한 손으로 캐치하면 된다. 단, 한 손이라도 동시에 몸의 다른 부분에 닿아있다면 아웃이다(손과 발로 집는 등). 최종적으로 캐치를 한 사람이 이번에는 상대팀을 향하여 던지기를 한다. 결국 한 번 던질 때 마다 공수가 교체된 다. 4) DISCATHON(디스카손). DISC+MARATHON 디스크에 마라톤을 더했다고 전해지는 이 게임은 마라톤이라고 하기보다는 크로스컨트 리에 가깝다. 약1km의 코스에 20-30 기문(mandatory)설치하고 디스크를 통과시키면서 가능하면 빨리 골을 통과하는 속도경기이다. 선수들이 일련의 test와 mandatory에 규정된 1킬로미터 코스에서 한번에 하나씩(각 선 수는 3개의 디스크를 가지되 두개는 경기에 한개는 여분으로) 자신의 디스크를 던지는 레 이스. mandatory는 전형적으로 막대기(pole), 나무주위나 고리, 기타 골과 같은 물건을 통하 는 지정된 루트를 포함하는 던지기 도전이다. 각 mandatory는 필요한 비행 경로를 기술한 다. 선수들 자신이 지정된 경로를 따라가야 할 필요는 없지만 선수에 의해 던져진 디스크 는 전 코스를 돌아야한다. 목표는 가능한 짧은 시간내에 코스를 끝내는 것이다. 71
필드경기란 개인 디스크 스포츠 경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경기가 있다. ACCURACY : 정해진 7개소의 포인트로부터 각각 4회씩 던져 지상으로부터 1m 높이에 설치된 1변이 1.5m인 정방형 타겟에 얼마나 많은 디스크를 통과시키느냐를 겨룸. DISTANCE : 플라잉디스크를 사용한 멀리던지기 경기, 규정라인으로부터 2분 30초 이 내에 5회 던지기하여, 비행거리를 겨룸. 세계기록남자 211.32m, 여자 136.31m. MTA(Maximum Time Aloft): 선수가 디스크를 던져 체공시간을 측정. TRC(Throw, Run and Catch): 선수가 디스크를 던지고 지면에 닿기 전에 잡기까지의 거리를 측정. SCF(Self-Caught Flight): MTA와 TRC를 혼합한 경기. 필드경기 가운데 일반적인 링 크는 특정기본기의 경기 측정이다.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