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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명 남재원 떠오르고 있다. 배달앱서비스는 소비자가 배달 앱서비스를 이용하여 배달음식점을 찾고 음식 을 주문하며, 대금을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 스를 말한다. 배달앱서비스는 간편한 음식 주문 과 바로결제 서비스를 바탕으로 전 연령층에서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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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 1) (pure bundling), (mixed bundling), (tying),,,, 70%, TV, 09 KISDI 44%, (Lock-In),, (Switching Cost), *,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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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사용자비교분석 하태림연구원 년 9월기준스마트폰가입자는 3,088 만명 1) 으로전체이동전화가입자점유율 58% 를차지하여같은해하반기부터일반휴대폰점유율 (46.5%) 을넘어섬 - LTE 서비스가입자도 1천만명 (SKT 484

02 BRAND REPORT 여기서 내 친구들도 따로 나와는 별도의 가까운 친구들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A와 B가 알 고 B와 C가 서로 알지만 A와 C가 서로 모를 때 B 가 A와 C를 서로 소개시켜줄 수 있고 A가 B를 거 쳐 우연하게 C까지 도달해 친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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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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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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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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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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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 J. Aesthet. Cosmetol., 및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만족 정도 에 따라 전반적인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신체는 갈수록 개 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해지고 있다(안희진, 2010). 따라서 외모만족도는 개인의 신체는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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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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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on Using Pattern of Music and Video Content Application on Smart Phone User Min-Jeong Kim 1, Jonghun Park 2 1 Content & Media Business Unit, KT, Seoul, 431-769 2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1-742 ABSTRACT This research has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using pattern of smart phones music and video content applications, which are making a persistent growth from improving mobile network technology and media environment. This research in depth has established the questions in order to figure out the form of using smart phones music and video content applications and analyzed the differences of the form of using smart phones music and video content application according to age, usage frequency of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 and use of subscription-based TV service. In order to analyze above question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obtained from online survey methods with 700 people between the ages of 20 and 59 using smart phone in Korea. Surveys show that fee-based music and video content applications become popular with reasonable speed in smart phone users and respondents who use other media services such as DMB and subscription-based TV tend to pay for music and video cont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contribute to forecast music and video content market attractiveness and to elicit music and video content application strategies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user groups. Keywords: Smart Phone, Music and Video Content Application, Using Pattern, Online Survey 1. Introduction 우리나라의 스마트 폰 가입자 수는 2012년 8월 3천 만 명을 돌파하여 전국민의 60%이상이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환경(The Kyunghyang Shinmun Home Page, 2012)이 되었다. 초기의 휴대폰은 언제, 어디서나 통화 를 할 수 있는 기능이 가장 큰 목적이었으나 스마트 폰을 통해 본연의 통화 기능 외에 다양한 앱을 설치함 으로써 무선인터넷, 이메일, 생활편의 기능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관리 및 재생하는 기능까지 스마 트 폰 하나만 가지고도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의 주요 이용 기능은 주로 음성 및 영 상통화, 인터넷 접속, 문자메시지, 음악(MP3 등) 듣기, 동영상 보기, GPS(지도, 위치기반 서비스 등), 카메라, 신규 모바일 앱, 이 메일, 문서작업(문서보기, 작성 등) 등이다. 이와 같이 스마트 폰이 보편화되고 4세대 LTE(Long Term Evolution)를 통해 기존 3G 모바일 네트워크의 Bottleneck이 해소됨에 따라 미디어 시청형태가 점점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형태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미디어가 새로운 방송환경을 주도적으로 이끄 는 핵심 수단이 될 것(Lee, 2006)이라는 예측이 벗어나 지 않았으며 오히려 무선 데이터 시장의 핵으로 미디 어 콘텐츠가 부상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스마트 폰의 기능을 모든 사용자들이 익숙하게 사용하지는 못할 지 라도 스마트 폰을 통한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사용은 점점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 폰 전용 음 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음 악 콘텐츠 앱은 통신사업자, 인터넷사업자, 방송사업자 등 다양한 사업자들이 Melon, Bugs, Mnet 등의 음악 콘 텐츠 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미 사용자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최근 KT는 2012년 4월 출시한 Genie를 통해 소비자 혜택을 확대하고 음악 콘텐츠 업계에 새 로운 비즈니스 모델 을 구축하는데 성공했을 뿐만 아 니라 그 동안 제대로 음원 수익을 받지 못했던 음원 권리자들의 수익률을 크게 높임으로써 1석 3조의 효 과 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 영상 콘텐츠 관련해서는 K-player(KBS), pooq(mbc, SBS 계열사), Tving(CJ헬로비 전) 등 기존 방송사업자에서 제공하는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스마트 폰에서 서비스 중이며 olleh TV now(kt), Btv 모바일(SK broadband), U+HDTV(LG U+)등 통신사업자들도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음악 콘텐츠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2000년대 초반까 지만 해도 MP3 플레이어가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MP 플레이어 연간 출하량 증가율이 2005년 233%에서 2006년 31%, 2007년 19%로 감소 추세로 가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 폰의 등 장으로 새로운 MP3 플레이어를 구매할 때 확고한 대 체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2008). 물론 스 마트 폰보다는 MP3플레이어가 훨씬 큰 용량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MP3 플레이어를 선호하는 마니아 층 을 위한 시장이 존재한다는 분석도 있으나 스마트 폰 의 음악 플레이어 기능이 좋아지면서 MP3플레이어의 자리를 차지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다(The Sports Donga, 2012). 또한 미국 청소년(8~18세)의 TV 실시간 이용시 간은 2시간 59분(2009년)으로 5년 전에 비해 25분 감소 하였으나 타 플랫폼을 포함한 TV 콘텐츠 이용시간은 4시간 29분으로 38분 증가하였으며(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1) 2020년 경에는 실시간 TV 콘텐츠 이용시간보다 인터넷, 스마트 단말 등 타 플랫폼을 경 유한 TV 이용시간이 더 커진다는 전망이 나온 것처럼 (Song, 2010)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사용한 영상 콘텐츠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점점 높아질 전망이다. 이와 같이 스마트 폰 이용이 일부 인터넷 동영상 및 지상파 DMB 이용을 대체하는 경향(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1) 이 있으며 태 블릿 PC 이용자의 35.6%, 스마트 폰 이용자의 14.8%가 편리한 시간에 인터넷 다시 보기나 다운로드 방식으로 태블릿 PC 및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TV프로그램을 시 청한다고 응답하여 TV 시청방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실제 연구결과도 있다(Shim & Kim, 2011). 그러나 위와 같이 스마트 폰을 사용한 음악 및 영 상 콘텐츠의 이용률이 높아진다고 해도 국내 이용자들 의 마인드가 인터넷은 공짜이며 유료 콘텐츠에 대한 지불 의향이 없으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활성화되기 가 어렵다. 유료 콘텐츠 시장은 앱스토어를 통해 콘텐 츠를 사고파는 유료화 시장을 아이폰과 패드가 이끌어 주었기 때문에(Maeil Business newspaper, 2010) 현재 모 바일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시장이 살아나고 있으며 2011년 6월18일 이데일리 기사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 폰 사용자가 1,000만대를 넘어서면서 그 동안 침체됐 던 음원시장이 활기를 띄며 고질적인 불법 음원 문제 도 서서히 줄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같이 최근 모 바일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으로 합법적인 소비현상 이 확산되고 있지만 실제 스마트 폰 사용자의 유료 콘 텐츠에 대한 이용행태 및 지불 현황을 통해서 국내 음 악 및 영상 콘텐츠 시장의 전망을 예측하고자 한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이 점점 미디어 콘텐츠 유통과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함에 따라 음악 및 영상 콘텐츠를 스마트 폰에서 이용하는 행태를 연령별, DMB 시청횟수 별, 유선 유료 TV 서비 스 사용유무 별로 나누어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연령별, DMB 시청횟수 별, 유선 유료 TV 서비스 사용유무 별 로 스마트 폰 사용자들의 음악 및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용행태를 통해 응답자 특성 별로 사용강도 와 유무료 콘텐츠 이용현황,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 비스 이용현황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응답자 특성 별 세그먼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음악 및 영상 유료 콘텐츠 시장의 예측에도 좋은 정보로 활용 될 수 있다. 2. Method 우리는 2011년 7월14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은 20세-59세 이하 성인 남 녀 중 스마트 폰 사용자 7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응 답자들의 특성을 보면 연령별로는 20대가 34.5%로 가 장 많으며 30대(32.2%), 40대(21.5%), 50대(11.8%)의 순 이며 성별은 남성(52.2%), 여성(47.8%)으로 구성된다. 응답자들 중 현재 태블릿 PC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사 람은 19.2%이며 이용 태블릿 PC의 브랜드는 삼성 갤 럭시탭이 43.8%, 애플 아이패드가 38.5%, 기타 패드가 17.7%로 구성되었다. 현재 이용하는 이동통신 브랜드 는 SKT가 53.7%, KT가 35.2%, LG U+가 11.1%를 차지 하고 있으며 유선인터넷 브랜드는 olleh 인터넷이 45.2%, SK 브로드밴드가 41.3%, LG U+가 8.6%, 지역 케 이블이 4.3%이고 유선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 답한 비율이 0.6%로 조사되었다. 또한 스마트 폰 사용 자 중 유선 유료 TV 서비스 중 IPTV를 이용한다고 답 한 비율은 25.4%, 케이블TV를 이용한다고 답한 비율은 56.1%이며 사용하는 유선 유료 TV서비스가 없다고 답 한 응답자도 18.5%를 차지했다. 50대 40대 30대 20대 11.8 21.5 32.2 34.5 여성 남성 47.8 LG U+ KT 11.1 35.2 52.2 SKT 53.7 사용안함 지역케이블 LG U+ SKB olleh 인터넷 0.6 4.3 41.3 45.2 (n=700) 8.6 사용안함 18.5 케이블 TV IPTV 56.1 25.4 연령별 성별 이동통신브랜드 유선인터넷브랜드 유선유료TV서비스 (그림 1) 설문 대상자의 특성 본 연구에서는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을 스마트 폰에서 이용하는 행태를 조사하기 위해서 연령별, DMB 시청횟수 별, 유선 유료 TV 서비스 사용유무 별

로 나누어 설문을 진행하였다. DMB 시청횟수 별로 음 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의 이용행태를 조사한 것은 DMB를 사용하는 강도와 콘텐츠 앱의 이용행태가 서 로 관련이 있는지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이고 유선 유 료 TV 서비스 사용유무 별로 조사한 것은 TV 시청 시 방송 콘텐츠에 대해 이미 돈을 지불하고 있는 가입자 의 경우 스마트 폰에서도 음악 및 영상 콘텐츠에 대해 이용행태가 돈을 지불하고 있지 않은 가입자와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다. 음악 콘텐츠 앱의 이용행태는 전체 스마트 폰 사용 자 700명 중 음악 콘텐츠 앱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가 입자를 대상으로 전체 다운로드한 앱의 개수, 사용하 는 음악 콘텐츠 앱의 개수 및 주당 이용 횟수를 조사 하였으며 이 결과를 연령별, DMB 시청횟수 별, 유선 유료 TV 서비스 사용유무 별로 응답자 특성을 분류하 여 분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상 콘텐츠 앱의 이 용행태도 전체 스마트 폰 사용자 중 영상 콘텐츠 앱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의 사용자 중 유무료 콘텐츠 이용 현황 및 유료 사용자의 경우 평균지불액 을 조사하였으며 이 역시 연령별, DMB 시청횟수 별, 유선 유료 TV 서비스 사용유무 별로 응답자 특성을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음악 및 영상 콘텐 츠의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현황도 응답 자 특성별로 조사하였다. DMB 시청횟수의 구분은 일 주일을 기준으로 평균 DMB 시청시간이 1회 미만인 경우 Light, 2~3회인 경우 Medium, 4회 이상인 경우 Heavy 사용자로 구분하였고 스마트 폰에 DMB 기능이 없는 경우까지 포함하여 구분하였다. 3. Results 3.1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의 사용 강도 음악 콘텐츠 앱은 스마트폰 사용자 700명 중 54.3% 가 음악 콘텐츠 앱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음 악 콘텐츠 앱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평균 41 개의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음악 콘텐츠 앱은 평균 2.7개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 콘텐츠 앱의 이용 횟수는 일주일에 5.9회로 거의 매일 사용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45.7 아니오 전체 n=700 예 54.3 100~ 60~99 40~59 20~39 ~ 19 10.8 7.4 10~ 4~9 3.3 13.2 14.7 3 14.5 27.9 2 28.2 39.2 1 40.8 20~ 10~19 5~9 (n=380) 5 10 37.9 47.1 앱갯수 음악앱갯수 음악앱이용횟수 평균 : 40.8 개 평균 : 2.7 개 평균 : 5.9회 ~4 (그림 2) 음악 콘텐츠 앱의 이용 강도 응답자 특성별로 음악 콘텐츠 앱의 사용 강도를 조 사하면 DMB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경우 전체 앱의 보유 개수가 79.8개로 가장 많았다. 이는 영 상 콘텐츠 앱의 결과와도 같으며 DMB 기능 유무에 따라서 전체 앱의 보유개수가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결과를 볼 때 DMB 기능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중요 한 기능임을 알 수 있다. 연령별로는 음악 콘텐츠 앱 을 가장 많이 이용한 응답자는 20대로 일주일에 6.6회 를 사용하였으며 DMB 시청을 많이 하는 Heavy 이용 자일 수록 음악 콘텐츠 앱을 일주일에 7.2회 사용한다 고 응답하였다. 40.8 43.4 38 44.9 47.1 26.5 32.4 33.6 5.9 5.8 6 6.6 5.8 5 4.7 5.4 7.2 6.3 6.2 5.9 5.3 2.7 2.9 2.5 2.4 3.5 2.1 1.8 2.8 3.2 3 3.2 2.5 2.4 전체 남자 여자 20대 30대 40대 이상 Light Medium Heavy No DMB IPTV 케이블TV 사용안함 (그림 3) 응답자 특성별 음악 콘텐츠 앱의 이용 강도 영상 콘텐츠 앱은 스마트폰 사용자 700명 중 67.1% 가 영상 콘텐츠 앱을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영상 콘텐츠 앱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평균 45.4개 의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영상 콘텐츠 앱은 평 균 2.8개로 음악 콘텐츠 앱 평균 보유 개수인 2.7개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영상 콘텐츠 앱의 이 용 횟수는 일주일에 5.7회로 음악 콘텐츠 앱 이용 횟 수인 5.9회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림 4) 영상 콘텐츠 앱의 이용 강도 응답자 특성별로 영상 콘텐츠 앱의 사용 강도를 조 사하면 DMB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경우 전체 앱의 보유 개수가 73.8개로 가장 많았다. 이는 DMB 기능 부재시 이를 대체할 다른 앱을 찾기 때문 으로 해석된다. 연령별로는 영상 콘텐츠 앱을 가장 많 이 보유한 응답자는 40대 이상으로 일주일에 8.8회를 사용하였으며 유선 유료 TV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응답자가 일주일에 8.8회를 사용하였다. 이는 음악 콘 텐츠 앱에 대한 응답자별 이용횟수의 최고치인 7.2회 (DMB Heavy이용자의 음악 콘텐츠 앱 이용횟수)보다 27.2 79.8 43.9 음악앱이용횟수 음악앱갯수 전체앱갯수 (n=380) (n=197) (n=183) (n=156) (n=124) (n=100) (n=102) (n=98) (n=104) (n=76) (n=109) (n=214) (n=57) 32.9 아니오 성별 연령 DMB 시청 횟수(일주일) 유선 유료 TV 서비스 전체 n=700 예 67.1 100~ 60~99 40~59 20~39 ~ 19 13.4 7.6 3 14.5 15.5 31.7 32.8 10~ 4~9 2 1 3.2 15.3 27.1 38.9 20~ 10~19 5~9 36.9 4.5 8 27.7 59.8 전체앱갯수 영상앱갯수 영상앱이용횟수 평균 : 45.4 개 평균 : 2.8 개 평균 : 5.7회 ~4 (n=470) 49.5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응답자 특성 별 영상 콘텐츠 앱 보유개수 분석 결과 30대의 경우에 45.4 영상 콘텐츠 앱을 3.7개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림 5) 응답자 특성별 영상 콘텐츠 앱의 이용 강도 위 결과에서 보듯이 음악 콘텐츠 앱을 사용하고 있 다고 응답한 응답자나 영상 콘텐츠 앱을 사용하고 있 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이 평균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는 앱의 수는 각각 41개, 45.4개로 2011년 진행된 스 마트미디어 이용행태 조사(Lee et al., KOCCA, 2011)에서 나온 결과인 11~20개 28.6%, 21~30개 35%, 31~50개 16.4%보다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을 사용하는 스마트 폰 이용자들이 좀더 많은 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3.2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의 유료 이용 현황 음악 콘텐츠 앱 이용자의 경우는 전체 음악 콘텐츠 앱 이용자 380명 중 유료 콘텐츠 이용자가 54.2%로 과 반수 이상인 206명이 유료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성별 연령별 DMB시청 횟수 유선 유료 48.2 TV 서비스 (표 1) 음악 유료 콘텐츠 이용 현황 구분 42.1 50.1 5.7 5.2 6.4 4.9 5 45 8.8 35.5 무료 32.9 34.1 6.6 5 6 5.2 6 4.5 2.8 2.9 2.6 2.5 3.7 2.1 2.2 2.9 3.3 2.9 3.1 2.7 2.7 유료 평균지불액 (원) 전체 45.8 54.2 4,554 남자 47.2 52.8 4,094 여자 44.3 55.7 5,024 20대 52.6 47.4 4,616 30대 41.9 58.1 3,997 40대 40.0 60.0 5,145 Light 57.8 42.2 3,995 Medium 42.9 57.1 4,488 Heavy 35.6 64.4 4,776 No DMB 47.4 52.6 4,878 IPTV 39.4 60.6 5,232 케이블 TV 44.9 55.1 4,398 사용안함 61.4 38.6 3,358 연령별로는 연령이 높은 40대 이상이 유료 콘텐츠 이용률이 높은 것(60%)을 볼 수 있다. DMB 시청 횟수 31.4 73.8 45.3 영상앱이용횟수 영상앱갯수 전체앱갯수 전체 남자 여자 20대 30대 40대 이상 Light Medium Heavy No DMB IPTV 케이블TV 사용안함 (n=470) (n=259) (n=211) (n=216) (n=159) (n=95) (n=119) (n=96) (n=110) (n=145) (n=131) (n=252) (n=87) 성별 연령 DMB 시청 횟수(일주일) 유선 유료 TV 서비스 43.1 8.8 52.4 별 이용률을 살펴보면 자주 시청한다고 응답한 사람들 이 유료 음악 콘텐츠 이용률도 높으며(64.4%) 유선 유 료 TV 서비스 가입자가 비가입자보다 유료 음악 콘텐 츠 이용률이 높고 그 중에서도 IPTV 가입자가 유료 음악 콘텐츠 이용률이 가장 높음(60.6%)을 알 수 있다. 또한 음악 유료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206 명(380*54.2%)에 대해서 월 평균 지불 금액을 살펴보 면 4,554원이고 연령별로는 40대 이상이 5,145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20대가 4,616원, 30대가 3,997원으로 30 대가 유료 음악 콘텐츠에 대한 월평균 지불 금액이 가 장 적음을 알 수 있다. DMB 시청 횟수별 월 평균 지 불 금액은 DMB가 없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용자 가 4,878원으로 DMB를 시청하는 사용자보다 많고 유 선 유료 TV 서비스별 월 평균 지불 금액은 IPTV 가입 자가 5,232원으로 타 이용자에 비해서 많음을 볼 수 있다. 반면 영상 콘텐츠 앱 이용자의 경우는 전체 영상 콘텐츠 앱 이용자 470명 중 78.9%가 무료 콘텐츠를 이 용하고 있으며 유료 콘텐츠 이용자는 21.1%로 음악 콘 텐츠 앱 이용자 대비 유료 콘텐츠 이용자 비율이 적게 조사되었다. 성별 연령별 DMB시청 횟수 유선 유료 TV 서비스 (표 2) 영상 유료 콘텐츠 이용 현황 구분 무료 유료 평균지불액 (원) 전체 78.9 21.1 3,928 남자 79.9 20.1 3,731 여자 77.7 22.3 4,145 20대 84.3 15.7 2,766 30대 79.9 20.1 3,741 40대 65.3 34.7 5,305 Light 85.7 14.3 2,321 Medium 75.0 25.0 3,117 Heavy 60.9 39.1 4,932 No DMB 89.7 10.3 4,167 IPTV 75.6 24.4 5,013 케이블 TV 76.6 23.4 3,379 사용안함 90.8 9.2 3,632 연령별로는 음악 콘텐츠 앱 이용자의 분석 결과처 럼 연령이 높은 40대 이상이 유료 콘텐츠 이용률이 높 으며(34.7%) DMB 시청을 자주하는 Heavy 사용자들이 유료 영상 콘텐츠를 타 사용자들보다 많이 이용하고 있다(39.1%)고 응답했다. 또한 유선 유료 TV 서비스 가입자가 비가입자 대비 유료 영상 콘텐츠를 많이 이 용하며 유료 음악 콘텐츠 이용률 결과같이 IPTV 가입 자의 유료 영상 콘텐츠 이윤율이 가장 높음(24.4%)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영상 유료 콘텐츠를 사용하는 이 용자 99명(470*21.1%)의 영상 유료 콘텐츠에 대한 월 평균 지불 금액은 3,928원이며 이는 음악 유료 콘텐츠 에 대한 평균 지불 금액(4,554원)보다 약간 적음을 알 수 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남자(3,731원)보다

는 여자(4,145원)가 많이 지불하고 연령이 높은 40대 이상의 경우 월 평균 지불 금액이 5,305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30대가 3,741원, 20대가 2,766원으로 20대가 유료 영상 콘텐츠에 대한 월 평균 지불 금액이 가장 적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음악 유료 콘텐츠의 연령별 월 평균 지불 금액 순서(40대 이상>20대>30대)와는 다 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일주일에 DMB 시청 횟 수가 4회 이상인 Heavy 이용자와 IPTV 가입자의 월 평균 지불 금액이 각각 4,932원과 5,013원으로 타 이용 자에 비해서 많았다. 이와 같이 음악 및 영상 유료 콘텐츠 이용률을 분 석해본 결과 음악 유료 콘텐츠의 이용률이 영상 유료 콘텐츠 이용률 보다는 높았으며 응답자 특성별로 볼 때 연령별로는 경제적 능력이 있는 40대 이상 응답자 의 경우 음악 및 영상 콘텐츠 모두 유료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으나 DMB시청횟수별로는 음악 콘텐츠의 경우 DMB가 없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응답자가 가 장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있으며 영상 콘텐츠의 경우 DMB를 일주일에 4회 이상 보는 Heavy 사용자가 가장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TV 프로그램 시청 시간과 TV 프로그램 관련 인터넷 이용 정도가 정적 상관 관계(Lee et al., KISDI, 2011)를 가지고 있는 것과도 비슷한 결과이며 TV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하게 되면 TV 프로그램에 관련된 정보도 많 이 얻게 되므로 추가적인 영상 콘텐츠의 구매가 많아 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TV 시청시 IPTV나 케 이블TV같이 돈을 지불한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이 스마 트폰에서도 유료 음악 및 영상 콘텐츠를 타 응답자들 보다 더 많이 이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010년 2사 분기부터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유료 방송 가입자 이 탈이 발생하였다고 발표되었다(Lee et al., KISDI, 2011). 유료 방송시장에서 이탈한 고객이 새롭게 옮겨가는 시 장으로 모바일 방송 서비스를 선택하였는지는 확인되 지 않으나 유선 유료 TV 서비스 가입자가 스마트폰 유료 음악 및 영상 콘텐츠를 타 응답자들 대비 더 많 이 이용한다는 위의 결과는 향후 유선 유료 TV 서비 스 가입해지자들이 모바일 방송 서비스로 옮겨갈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3.3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현 황 음악 및 영상 콘텐츠의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드 서 비스의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음악 콘텐츠 서비스 의 경우는 스트리밍(53.9%)과 다운로드(46.1%)의 비율 이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응답자 특성별로 분석해보면 연령별 차이는 구분하기가 어렵고 DMB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을 사용자의 경우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률 (66.2%)이 DMB 기능을 갖고 있는 사용자보다 높게 나 타났다. 그러나 유선 유료 TV 서비스 사용유무는 음악 콘텐츠의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드 서비스의 이용률에 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영상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비중은 70%로 높았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다운로드 대비 스트리밍 서 비스 이용률이 높으며 DMB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 사 용자의 영상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률(76.3%)이 DMB 기능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보다 높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음악 콘텐츠의 경우와 같이 유선 유 료 TV 서비스의 사용유무는 영상 콘텐츠의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률에 눈에 띄는 차이는 보 여주지 않았다. 영상 콘텐츠의 경우 음악 콘텐츠 대비 다운로드보 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률이 높은 이유는 영상 콘 텐츠의 경우 음악 콘텐츠에 비해 용량이 크기 때문에 다운로드시 스마트폰의 저장소를 많이 차지하며 실제 다운로드를 받는다 하더라도 음악 콘텐츠의 경우 반복 청취를 하지만 영상 콘텐츠의 경우는 반복 시청의 경 우가 드물기 때문에 다운로드의 효과가 많지 않기 때 문이다. 또한 이동통신 사업자별로 무제한 데이터 요 금제가 다양하게 제공됨에 따라 영상 콘텐츠의 스트리 밍 서비스에 대한 요금부담이 줄어든 것도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는데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 10,000원이상 10,000원미만 5,000원미만 3,000원미만 25.2 33.7 (n=206) (n=104) (n=102) (n=74) (n=72) (n=60) (n=43) (n=56) (n=67) (n=40) (n=66) (n=118) (n=22) 으로 판단된다. 8.7 7.7 9.8 9.8 5.6 38.3 35.6 27.7 23.1 41.2 41.2 32.4 32.4 16.7 20.3 37.5 26.4 30.6 15 36.7 23.3 25 7 7.1 성별 연령 DMB 시청 횟수(일주일) 유선 유료 TV 서비스 (그림 6) 음악 및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현황 4. Conclusions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서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의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성별, 연령별, DMB 같은 무료 영상 콘텐츠 서비스의 시청횟수 및 유선 유 료 TV 서비스 사용유무에 따라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의 이용실태가 차이가 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응답 자 특성을 성별, 연령별, DMB 시청횟수별, 유료 유선 TV 서비스 사용유무별로 나누어 조사하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론에 도달했다. 우선,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 의 이용률이 과반수를 넘는다는 점이다. 이는 스마트 폰의 주요 이용 기능으로 음악 듣기 및 동영상 보기가 보편화되고 있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영상 콘텐 츠 앱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음악 콘텐츠 앱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 보다 더 높은 결과를 보여주 어 스마트폰을 통한 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많이 사용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응답자들은 평균 3개 정도의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있 27.9 34.9 30.2 23.2 13.4 44.6 31.1 52.5 37.9 26.9 25 28.4 5 27.5 15 12.1 8.5 28.8 21.2 39.8 23.7 28 (n=206) 4,554원 4,094원 5,024원 4,616원 3,997원 5,145원 3,995원 4,488원 4,776원 4,878원 5,232원 4,398원 3,358원 0 31.8 45.5 22.7

는 것으로 보아 앱 특성별로 여러 개의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주일에 평균 6회 정도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사용강도 역시 매우 높은 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음악 및 영상 유료 콘텐츠 이용율의 경우 음 악 콘텐츠의 경우는 과반수 이상이 유료 콘텐츠를 사 용한다고 응답하여 유료 콘텐츠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mind set이 보편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응답자 특성별로 볼 때 연령별로는 경제적 능력이 있 는 40대 이상 응답자의 경우 음악 및 영상 콘텐츠 모 두 유료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DMB 시청횟수 별로는 DMB를 일주일에 4회 이상 보는 Heavy 사용자 가 음악 및 영상 콘텐츠 모두 유료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이는 콘텐츠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가 유료 콘텐츠에 대한 이용도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TV 시청시 돈을 지불한다고 응답한 응답자 들이 스마트폰에서도 유료 음악 및 영상 콘텐츠를 타 응답자들보다 더 많이 이용하고 있음을 볼 때 기존의 TV에서 콘텐츠 지불 경험이 타 스크린에서도 연속됨 을 볼 수 있다. 셋째, 음악 및 영상 콘텐츠의 경우 다운로드와 스트 리밍 서비스의 이용률 분석 결과 음악 콘텐츠 대비 영 상 콘텐츠의 경우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영상 콘텐츠와 음악 콘텐츠의 이용행 태가 차이가 있고 모바일 네트워크가 진화함에 따라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등으로 기존의 데이터 요금체계 대비 데이터 사용시 요금 부담이 줄어든 것도 영상 콘 텐츠의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는데 주요한 요 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해보면 스마트폰을 이용한 음악 및 영상 콘텐츠 앱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 화되고 있으며 콘텐츠는 무료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유 료 콘텐츠를 구매하는 인식이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발 견할 수 있다. 또한 음악서비스의 경우 영상서비스 보 다 유료 서비스의 시작이 빨랐기 때문에 음악 콘텐츠 에 대한 유료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영상 콘 텐츠 앱의 경우 작년부터 방송사, 통신사, 포탈사에서 다양한 앱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점점 유료 콘텐츠 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 다. 또한 DMB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 의 경우 유료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 은 반대로 DMB를 많이 사용하는 Heavy 사용자의 경 우 오히려 음악과 영상 모든 콘텐츠에 대해서 유료 이 용률이 높았다. 이는 많이 감상하는 사람이 관련 콘텐 츠에 대한 검색을 통한 구매로 이어지는 연관 구매의 확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며 IPTV 등 콘텐츠에 대해 이미 지불을 했던 사람일수록 타 스크린에서도 같은 지불연속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스 트리밍 서비스는 모바일 네트워크가 진화하고 player의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점점 더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Acknowledgements This work was supported in part by the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KOSEF) grant funded by the Korea government (MOST) (No. R01-2007-000-11167-0). References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스마트 환경에서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의 대응과 과제, KOCCA, 2011-18(46), 2011.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년 콘텐츠산업 하반기 전망, 2012.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ancy, 美,MP3 플레이어 시대 저무나, 2008. Lee, B.-H., A Study on the Attitude of User and the Content Strategy of Mobile Media,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6(3), pp.415-447, 2006. Lee, M.-J., Bak, S.-H., Lee, Y.-H., 스마트미디어 이용행태 조사 연구, KOCCA, 2011-10, 2011. Lee, W.-T., Kim, Y.-H., Choi, S.-K., N스크린 환경에서 콘텐츠 이용경험과 미래정책이슈, KISDI,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 (III) 시리즈 11-08, 2011. Maeil Business newspaper,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170242 (retrieved July 31, 2012). Shim, M.-S., Kim, E.-M., Research on using pattern of smart media service,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방송통신정책연구 11-진흥-마-04, 2011. Song, M.J., 스마트TV 진화와 미디어시장 전망, 2011 IT산업전망 컨퍼런스 발표문, 2010. The Kyunghyang Shinmun Home Page,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72 71337391&code=920501 (retrieved August 2, 2012). The Sports Donga, http://sports.donga.com/3/all/20120624/47259355/3 (retrieved July 3, 2012). Author listings Min-Jeong Kim : min-jeong.kim@kt.com Highest degree: PhD,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SNU Position title: Director, Content & Media Business Unit, KT Areas of interest: Mobile Media Service, HCI, N-Screen Jonghun Park: jonghun@snu.ac.kr

Highest degree: PhD, Industrial & Systems Engineering,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Position title: Professor,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SNU Areas of interest: Data Analytics, e-business 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