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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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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되었다. 이러한역사적배경이현대우크라이나가안고있는우크라이나정교회와그리스-가톨릭교회의양대교회의갈등적특징을제공하고동서우크라이나인들의종교적정체성을규정짓는동시에동서우크라이나의차별화된민족적특성을결정지었다. 이러한양분법은 1990년대초에사무엘헌팅턴의 ' 문명충돌론 ' 에서더힘을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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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23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최정현 ( 한양대 ) I. 들어가며 오, 러시아땅이여, 넌저언덕너머보이지않는구나 (О, Руская землѣ! Уже за шеломян емъ еси!) 라는구절이후렴구처럼반복되는 이고리원정기 (Слово о полку Игорове) 는, 루시땅 에대한애국적파토스하나만으로도이미중세동슬라브문학전체의테마를꿰뚫고있다고수있다. 일찍이칼마르크스 (Karl Marx) 가이기념비적작품의주제를 러시아땅의단결에대한호소 (призыв к единству Русской земли) 라고규정했을때그는어떤연구가보다도간결하면서도적확하게작품의핵심을짚은것이었다. 12세기후반, 키예프루시각공국의내분이격화되어가면서 12세기초반까지키예프가중심이되어유지되어오던내부의질서가급격히무너지며키예프루시는혼란을맞이하게된다. 그틈을타키예프루시와접경하던남부초원지대의유목민들은루시를침입해오기시작했고, 그들중이교도유목민인폴로베츠인들을토벌코자소수의군대로원정에나선사람이바로노브고로드-세베르스크 (Новгород-Северск) 의공후이고리 (Игорь; 1150?~1202) 이다. 그는그러나폴로베츠인 (половцы) 들의계략에말려초원깊숙이유인당해큰패배를당하게되었고, 이실패한원정을다루고있는것이위에첫구절을인용한 이고리원정기 이다. 잠깐내용을소개했지만, 키예프루시시대 12세기후반기, 보다정확하게는 1170년이후부터몽고-타타르의침략이본격화되기시작한 13세기초반까지, 키예프루시내부의혼란은극에달했다. 그다름아닌이유는바로각공국의공후자리를노린공후들의내분 (междусобица) 이었다. 처음에는공후의수가많지않았으나공후의수가자연증가하게되고, 또한공후계승을둘러싼일정한원칙이세워지지않아서열분쟁과갈등이무력충돌로까지이어졌기때문이다. 물론세력이강한공후의불법적인도발과침략또한있어왔다. 이런역사적상황에서 이고리원정기 의이름모를저자는루시땅에기독교를받아들인블라디미르대공때의찬란했던루시의영광을위해루시땅모든공후들의단합과결속을주장했고이는그당시상황에서는충분히설득력있는주장이었다. 이와같은작품창작당시의역사적배경에서비롯한루시땅의단합이란메시지는 이고리원정기 가발견된당시부터오늘날까지거의모든연구가들이, 위마르크스의표현인 러시아땅의단결에대한호소 라는시대적, 정치적표어의함의와중요성에대해생각하도록해왔다. 이글에서는이처럼키예프루시시대중세동슬라브문헌과당시사회에서줄곧등장, 언급되었던이른바 루시땅의단결 (единство) 이란테마에대해, 키예프루시의단결즉, 통일성 (единство) 을당대의현실과가상속의이념, 또는당위론적으로존재해야하는가정태로상정하여 통일성 의의미와내용, 평가에대해알아보도록하겠다. II. 키예프루시의통일성에대해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24 먼저,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이란개념은일종의공리와도같다고말할수있다. 사실상중 세시기동슬라브 부족연맹체 (союз племен) 43) 의성격을띠는키예프루시는그명칭에서도 알수있듯이키예프가어떠한식으로든 중심 이었다는점은이견이없어보인다. [ 그림 1] 동슬라브인들의 9~12 세기정주상황 44) 위의지도는중세중동부유럽평원의동슬라브인들의군거지를부족 (племя) 별로표시한것이다. 논의의여지는있으나, 통상 루시땅 (руская земля) 라고했을때두가지개념으로설명된다. 좁은 의미의루시땅과 넓은 의미의루시땅이그것이다. 좁은의미의루시땅은지도에서보듯이, 지금의키에프근처의폴랴네인들 (поляне) 과세베랴네들 (северяне), 그리고울리치인들 (уличи) 의일부가사는지역을말하는것으로, 이후키예프공국, 체르니고프공국, 그리 43) Седов, В. Древнерусская народность. М., 1999, С. 59. 44) Восточные славяне. Антропология и этническая история. Сб. ст. под ред. Т. Г. Алексеевой. М., 1999. С. 161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25 고페레야슬라브공국으로발전해나갔다. 이들지역은이미 10세기초부터비잔틴과대외교역에나서는등다른북부지역의동슬라브부족보다빠른경제, 정치, 문화적발전을이루었다고간주된다. 한편, 넓은 의미의루시땅은이들부족이외에빗금친부분으로표시된다른동슬라브부족들이사는모든땅을가리킨다. 즉, 드레고비치인들, 라디미치인들, 뱌티치인들, 볼랴네인들, 크리비치인들, 슬로뱌네인들등이거주하는사실상의모든지역을지칭한다. 45) 그러나통상중세동슬라브문헌에등장하는루시땅으로서의개념은후자인넓은의미의루시땅을지칭하는경우가좀더많다고할수있다. 좁은의미의루시땅은구체적인맥락에서한정적으로주로연대기에서쓰여지는반면, 일반적인맥락, 또는연대기를벗어난보다예술적인장르에선넓은의미의 루시 땅의개념이자주쓰였다. 예를들어, 12세기전반기무렵까지자신들을슬로베닌словенин 이라고도칭했던노브고로드인들은끼예프를중심으로한남부지역을루시, 루시인들의땅이라고불렀으며 ( 스뱌또슬라프는노브로고드에서도망해루시땅의자신의형제에게로갔다 (ПСРЛ-1 2001: 308-309, под 1141 год), 크리비치кривич인으로분류될수있는스몰롄스크공국역시루시땅을자신들과명백히분리해생각했다 ( 모든루시인들의군대와, 자신들의부대인스몰롄스크의병사들과함께 (ПСРЛ-2 2001: 370, под 1148 год). 남부지역으로끼예프와상당한정서적친연성을유지하는갈리치공국역시때때로끼예프를중심으로한지역을자신들과다른루시인들의땅으로생각했다 ( ( 헝가리왕은 ) 우그르로갔으며, 이쟈슬라프는루시인들의땅에남았다 (ПСРЛ-2 2001: 388, под 1152 год). 이처럼 12세기중반무렵까지도우리가흔히접하는루시인들의땅이란표현은지금의동슬라브전체에대한지칭이라기보다끼예프, 쳬르니고프그리고뻬례야슬라블등끼예프-루시의남부공국에대한주변부의명명이었다. 1175년블라디미르-수즈달의공후안드례이보고륩스끼의죽음이후에도여전히끼예프를루시인들의땅이라별칭하고있음은주목할만하다 ( 우리공후가죽었다, 그의자식은없는데, 아들하나는노브고로드에있고, 다른형제들은다들루시땅에있다 (ПСРЛ-1 2001: 352, под 1175 год). 그러나 12세기말엽에접어들며보다광범위한차원에서거의모든동슬라브인들이거주하는곳을루시땅이라부르기시작했다. 가장시적인예로서는유명한 이고리원정기 의작가에의해, 북서부의뽈로쯔크공국, 남서부의갈리치공국, 북동부의블라디미르-수즈달공국, 남동부의뼤례야슬라블공국, 노브고로드등모든동슬라브인들의땅을망라한개념으로루시인들의땅의이교도에의한처참한짓밟힘이애처로이노래되고있다. 13세기몽고-따따르침략을전후해서는 1216년리뻬쯔Липец 강가에서의북동부공후들의대규모내전과 루시땅의패망에관한이야기 Слово о погибели Русской земли에서도루시땅으로표현되어각부족별, 공국별구분없이전체동슬라브인들의땅에서벌어진비극이노래되고있다. 언급할만한사실로는, 11세기전반기, 쳬르니고프의사제로팔레스타인참배여행을한 수도원장다닐의순례기 Хождение Даниила игумена에언급되는루시땅과루시공후는자신의고향인쳬르니고프와그공후만을지칭하는것은아닌데, 이는확연한타민족과의구별에서, 동슬라브인의땅을완전히벗어난상태에서지칭한것으로당연히국가의개념으로전체루시땅을상정한것이라봐야한다. 요컨대, 루시, 루시땅이란말이생겨난초기 9세기부터 12세기중반무렵까지루시땅이란개념은끼예프, 쳬르니고프, 뼤례야슬라블등끼예프- 루시의중심세력을형성했던공국주변을지칭하는개념으로도쓰였으며, 특히 12세기말엽부터는차츰전체동슬라브부족의정주지를일컫는말로그개념이확장되어나갔다고할수있다. 45) 시기상으로좁은의미의루시땅에서넓은의미의루시땅으로개념이확장되어갔는지, 또는그반대인지, 아니면특별한시대적발전단게를나눌수있는것인지하는문제는아직도진행중이다.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26 그러나키예프라는도시가키예프루시의통일성을말할수있도록해줄정도로과연키예프루시의 수도 격이었는지, 그리고키예프루시가어떤통일된정치, 사회적체제로대내외적으로기능했는지하는점에대해서는, 적어도 12세기후반기부터서는특히연대기문헌을접하면서꽤의문을가질수밖에없게된다. 예를들어, 1174년블라디미르-수즈달 (Владимир Сузда ль) 공국의안드례이보고륩스키 (Андрей Боголюбский) 가키예프를함락시키고난뒤, 그는키예프를지배하지않고북쪽으로돌아갔으며, 그의뒤를이은프세볼로드, 일명 큰둥지프세볼로드 (Всеволод Большое гнездо) 역시키예프지배또는점령에관심을기울였다기보다블라디미르에서자신의공국경영에더욱힘을쏟았다. 12세기후반부로접어들며키예프를차지하기위한암투를주도한세력은키예프의가장강력한정치적경쟁자였던체르니고프공국의공후들이었다는사실은키예프가 전루시땅 의수도라기보다남부루시, 즉앞서말한좁은의미의루시땅인키예프, 체르니고프, 페레야슬라블세공국의지역적중심도시정도의의미를지니지않는것이라말할수있게도해준다. 그런의미에서앞서인용한 이고리원정기 에서 전러시아의공후들은 러시아땅을위해 (За руськую землю) 단합하라 라는익명의작가의메시지는오히려공허하게도들린다. 폴로베츠와접경한루시땅남부로부터북부까지아무도그메시지에화답하지않기때문이다. 키예프는러시아땅전역에대한영향력을일찌감치상실했음을방증하는것이라고밖에생각할수없다. 훨씬뒤인 1212년, 지금의서부우크라이나갈리치-볼르인 (Галич Волынь) 공국의공후다닐 (Даниил) 은무주공산으로남겨진키예프를버리듯이내팽겨치고 (?) 다시자신의공국으로돌아가기까지했다. 이런한상황에서과연키예프루시의중심이나구심체로키예프를언급할수있게하고, 또한그러한키예프루시가통일성을지녔다고말할수있을지는많은의문이남는다. 46) 어쩌면, 키예프루시의통일성은우리가지금접하고있는중세동슬라브문헌의창조자이자전달자인서가 (книжник) 들의이념과염원에서비롯한것은아닐까하는질문을품을수있게한다. 쥐보프와플로히가지적하고있듯이. 키예프루시의통일성에대한개념, 또는엷은집착은어쩌면연대기기록자 ( 편찬자 ) 의정치적통일에대한상상의산물일수있을것이다 (Живов 2002: 184, Plokhy 2006: 37). 아래에서는정치적프로파간다로주장되었던루시땅의통일성에대해, 실제루시땅을어느정도통일적으로결속시켜준요인들을짚어보며새로운내용들을살펴볼수있도록하겠다. 46) 이때좁은의미이든, 넓은의미이든키예프가일종의구심점처럼작용하게되었는데, 이런키예프중심성, 그리고키예프루시전체의통일성에대한강조는아마 19 세기관제학파에서보다구체적으로형성화된다. 블라디미르솔로비요프 (В С Соловьев) 는키예프루시의정치체제를 형제중최고연장자가키예프를순환통치한다 는이른바 사다리환승 ( 環昇 ) (лествичное восхождение) 이론으로설명하고있다 (Соловьев 1993: 68-69). 키예프를정점으로키예프 - 루시가, 마치모두가혈연관계를가지는하나의커다란공동체로서, 지배계층인공후는 수좌도시 인끼예프의지배권을연장자순으로대대로순순히물려주었으며, 모든동슬라브인들은거대한공동체를이루고산평화롭고도이상적인시대로다소목가적으로파악하고있다. 1) 솔로비요프의이러한주장은클류쳅스키 (В Ключевский) 등에의해논박당했으며, 심지어세르게예비치 (И Сергеевич) 등은솔로비요프가주장한장자상속의내용등을실제역사적사례를들며곧바로부정하면서, 키예프루시시대는작은국가형태의공국이병립했었던시기에불과하다 라며국가개념으로서키예프루시의정치적단일성을명백히부정했다. 소비에트시기사회주의이론의일정한영향을받은역사학의분야에선, 키예프를중심으로한 루시땅 의단합과결속이유난히강조되었다. 1) 많은역사학자들은키예프의정치적구조를당대중세의정치제도였던봉건제에비견하며, 키예르루시를 봉건연맹체 (феодальная федерация) 로규정하고있다 (Б. Греков, В. Черепн ин, В. Пашуто и др.). 80 년대후반일부극우사학자들은키예프루시가광활한중동부유럽평원을지배한세력으로키예프제국 (Киевская Империя) 이라고까지언급하며, 키예프루시의정치적중요성과이념적연결성을확대해석하고있다 (Б. Рыбоаков).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27 III. 키예프루시에서키예프탈중심성에대한논의 1. 통일성을지탱한연성요소들 - 의사민족주의, 언어, 종교 모두에밝히는것은, 종전까지생각되었듯이키예프루시의내부적결속을이끈원동력을수좌도시로서키예프의정치적, 역사적위상에서라기보다, 글쓴이는 루시땅 이라는이상적토포스에편재한당시의사회, 종교, 문화적공통성에서찾고자한다. 키예프루시를느슨하지만, 그래도하나의어떤공동체적삶의운명으로가두리한외연은 1) 슬라브이교에서유래했다고여겨지는 종의숭배 (культ рода) 사상을차용한의사민족주의와, 2) 언어적통일성, 3) 종교적균질성이라고주장할수있을것이다. 원초연대기 는물론, 12세기키예프연대기까지도수좌도시로서키예프의정통성을강조할때자주언급되는구절로, 루시의형제들이여, 우리는모두한할아버지 ( 류릭 ; Рюрик) 의손자이다 라는문장이반복된다. 다소뜨거운가슴설레임 ( 물론, 그이상의실효는없었지만 ) 을전해주는이말은 20세기초들어서면서 종의숭배 라는말로개념화되었다. 키예프를중심으로키예프루시를아주느슨하나마단일한정치적외연으로묶어준것은쟁취의대상으로서키예프라는옥좌 (престол) 가아니라많은러시아학자들에의해상대적으로간과되고있는, 슬라브이교성이짙게깔린 종의숭배 사상과그이면에배여있는다름아닌 의사민족주의 라는점이다. 그것은부족단위의군거에서비롯한키예프루시의역사시대의시작에서이들각기다른부족을하나로묶어주는것은다름아닌 루시땅 이란같은공간에서한할아버지에서비롯한자손으로함께살아가는것이란이데올로기였다. 또한헛된권력욕에서비롯한무의미하고희생적인투쟁을방지하고, 정치적, 사회적안정과대외적인대비태세를위해서는이러한평화적내부공존의이데올로기를통치계급의열독서인연대기에서충실히반복, 모든공후들에게각인시킬필요가있었던것이다. [ 그림 3] 12 세기후반기키예프루시주요공국의교회양식 47)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28 에트노스 (этнос) 로서민족의개념이생겨나기도훨씬전이었지만내부의분열을지양하고통합을위해, 같은공간에같은시대를살아가는같은조상의자손이다는원시적형태의민족주의 (!) 가키예프루시를적어도, 대외적으로는통합된정치적체제로보이게했다고여겨진다. 또한이를가능케했던두가지다른중요한요소는언어와종교였을것이다. 동일한슬라브구어를사용하고정교를함께신봉한여러다른부족은큰어려움없이한할아버지의자손이다는생각을받아들였을것으로추정된다. 또한, 종교문화적통일성을생각할수있을것이다. 키예프, 체르니고프,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볼르인스크네도시에서 12세기후반기에축조된것으로추정되는단일돔양식의성당이존재했었다는것은당시장인과예술가들의자유로운이동, 통일된양식이성행했다는것을증명한다 (Толочко 1987: 189). 이처럼키예프루시의동서남북의네끝과정치적라이벌의도시에서까지같은예술형식이중요시되었다는것은키예프루시가하나의동일한문화적심미안을지녔다고말할수있게해주며, 이것은또한키예프루시가내적으로결집된문화공동체였음을밝혀주는것이다. 언어와종교가결합된경우로, 다닐레프스키같은경우는, 동일한슬라브구어뿐아니라교회슬라브어를함께사용하며소통한루시인들이비기독교인과의차별성을언어와종교모두로느꼈다고주장하면서, 심지어, 루시의 (русский) 라는한정어는정교의 (православный) 와동일한맥락에서쓰였다라고까지주장한다 (Данилевскйи 2001: 174). 니키타톨스토이의경우, 원초연대기 의저자라추정되는네스토르의연대기텍스트편집을추적하며, 네스토르의자의식을총 4 가지층위, 종교적, 언어적, 민족적 (этнографическое), 그리고국가적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е) 층위로분류한다 (Толстой 2000: 441). 마지막층위는비잔틴과의대외무역등을다룬 10세기경몇몇조약문 (Договор) 텍스트에서두드러진다고설명하는바, 앞의세층위는우리가제시한통일성의요소와일치함을볼수있다. 그러나, 키예프루시의통일성을구성하는이러한세가지요소만큼이나글쓴이는다른한가지요소를말하고싶었다. 그것은통일성이란것을바라보는시각자체에대한의문이었다. 키예프가중심에서야하고, 정점에서지배하는것을당위라받아들이는한, 아마키예프루시의통일성을설명하고이해하는데있어항상한계와모순에부딪힐수밖에없을것이다. 키예프루시의사회구조와통일성을인식하고간파하는데있어어쩌면아래의논의가가장중요하다고도할수있을것이다. 2. 중심과주변의치환 이고리원정기 만큼이나잘알려진또다른걸작으로 루시땅의패망에관한이야기 역시루시땅의예술적이미지와루시땅자체의개념에대해빠뜨릴수없다. 몽고-따따르의본격적인블라디미르-수즈달공국의침입때부터공후야로슬라프프세볼로도비치 (Ярослав Все володович) 사망에즈음하여작성 (1237~1246) 된것으로추정되는이작품은그시적구성으로발견때부터많은연구가의관심을끌어왔다. 아! 찬란히빛나고가장아름다운너루시땅이여! 너는더할수없는아름다움으로찬양될것이다. 수많은호수와강과깊은샘, 험준한산과높은언덕, 키큰참나무숲과정갈한들판, 수많은들짐승, 헤아릴수없이많은새들, 큰도시들과훌륭한마을, 수도원의정원과신의사원, 준엄한공후, 명예로운귀족과수많은뛰어난무리들, 이모든것이바로너루시땅위에! 루시땅이여, 너는정교회의유일한믿음이다! 47) Толочко, П. П. Древняя Русь. Киев. 1987. С. 189.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29 이기나긴작가의영탄은그것이하나과장없이진솔한감정임을느끼게해주며또한그땅에발붙이고살았으나, 이제낯선외적의침입에멸망의순간만을기다리는그들에겐더할나위없는애절한슬픔을자아냈을것이다. 오늘 의슬픔에대비되는것은또한 과거 의영광이었을것이다. 이곳으로부터우그르 ( 헝가리 ) 와랴히 ( 폴란드 ) 와체히 ( 체코 ) 까지, 체코에서야뜨바그까지, 야뜨바그로부터리투아니아와독일까지, 그리고독일에서까렐리아까지, 까렐리아로부터이교도인또이미치족이살고있는우스뜌그까지, 그리고숨쉬는바다 ( 백해 ) 를넘어를넘어, 이바다에서볼가강유역의불가르까지, 불가르부터부르따스까지, 부르따스로부터떼레미스까지, 떼레미스로부터모르다비아까지이르는이모든광대한지역에사는민족들은하느님의도움으로기독교인인루시인에게정복되었다 [ 그림 3] 12 세기키예프루시의공국과주변민족 48) 48) Б А Рыбаков Киевская Русь и русские княжества вв М С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30 지금의우랄산맥이서유럽부러시아와우크라이나, 벨라루시, 모르도바, 폴란드, 헝가리접경지역까지뻗는이곳이바로최전성기동슬라브인들의삶의터전으로서루시땅이었던것이다. 이루시땅이이제는신도믿지않는악마와같은야만인들의손에넘어가게되었을때, 모든루시인이여, 단결하라 는절박한마음은저절로토로되었을것이다. 그러한애국적파토스와더불어, 한번더생각해봐야할것은, 13세기중엽무렵에쓰여진것으로추정되는이텍스트에서도시로서키예프가언급되지않는다는것이다! 물론, 짧은서문의형태로 300단어도채안되는일부분만현존하는이작품의나머지일실된부분에서얼마든지키예프가언급되고또다른도시들도언급되었을수있을것이다. 또한우그르 ( 헝가리 ), 랴히 ( 폴란드 ), 야트바그, 볼가르, 부르따스등등부족또는민족의이름이거론된것과균형을맞춘다면, 찬란히빛나고가장아름다운너루시땅이여! 라는표현에서처럼구체적인도시명이나올것이아니라 루시 라는표현이올바른짝패가될것이긴하다. 그리고, 이작품이당시북동부의블라디미르에서창작된것이니남부의키예프를굳이거론할필요를못느꼈을것이기도하다. 글쓴이가주목하고자하는점은바로이지점이다. 북동부블라디미르에서만들어진이작품에는더이상도시로서, 즉키예프를키예프루시, 루시땅의중심으로전면에내세울필요가없었던것이다. 같은슬라브인들이지만라틴이단에젖어든랴히와체히와의구별은물론, 야트바그, 리투아니아, 게르만인등의이민족의문화와의구별을위해서라도, 심지어는키예프루시시대내내남부국경을위협했던불가르, 부르따스와떼레미스등남동초원지대의유목민들의이교도와는명명백백한질적차이를드러내는기독교정신문화, 찬란한물질문화의중심으로서키예프를언급할필요를느끼지못했던것이다. 이미키예프를더이상안중에두지않고멀리서바라보는것만으로만족하던북동부블라디미르출신의이름모를작가는 루시땅 의중심을 수천의황금빛돔으로뒤덮힌교회가즐비한키예프 로 49) 생각하지않고, 작품에나와있듯이 수많은호수와강과깊은샘, 험준한산과높은언덕, 키큰참나무숲과정갈한들판 이라는제유의기법으로루시땅을나타내고있다. 환언하자면, 이제북동부의블라디미르와수즈달공국은루시땅을이야기할때남쪽의키예프를언급하는것이아니라자신들의주변, 블라디미르와수즈달공국주변의들판과구릉, 호수와강을둘러보고있는것이다. 앞에서언급했듯이, 루시땅 이라는지칭은키예프, 체르니고프와페레야슬라블의이른바남부지역을언급하던개념이라고생각할수있을것이다. 즉, 키예프가쇠약해져더이상북부의다른도시들이키예프에게매력을느끼지도, 위협을느끼지도않게된것만큼, 키예프말고도다른공국과도시-이경우는블라디르수즈달공국-가키예프와대등할정도로문화적으로, 정치적그리고경제적으로도번성한것이다. 50) 수즈달의드미트리사원과블라디미르에주교구의설립, 그리고 큰둥지프세볼로드 (Всеволод Большое гне здо) 의막강한정치적영향력등이이를증명하고있다. 키예프루시를키예프의황금옥좌에서바라보지않고블라디미르-수즈달공국의테렘 (терем) 에서바라보았을때, 몽고-타타르의침략을목전에둔키예프루시는키예프를정점으로한내적통일성이와해되어가던것이 51) 아니라 49) James H. Billington, Icon and the Axe, A Cultural Interpretive History of Russian Culture. 1960., p. 50) 특히북동부의블라디미르 - 수즈달공국은북부러시아지역의원주민거주지역을개척, 교역과식민지화등을통해모피, 광물, 꿀등을얻어경제적으로큰이익을보았다고한다. 자세한것은, Janet Martin, Medieval Russia 980-1584.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pp. 77-78 을보라. 51) 소비에트시기 루시땅의패망에관한이야기 연구의최고권위자중의한명인유리베구노프역시작품의주제는 현제야로슬라프의죽음이후점차쇠약해진 ( 강조 - 필자 ) 루시국가의패망 이라고규정하고있다 (Бегунов 1960: 160). 즉, 키예프를중심으로한루시국가의쇠망은키예프중심체제의약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31 블라디미르 - 수즈달공국이성장해키예프의역할과위상을일정정도떠맡았던것이었다. 52) IV. 맺으며 이상에서논의한바와같이, 키예프를정점으로하는키예프루시의통일성은정치적프로그램이나, 루시땅 으로환유되는러시아민족전체라는개념과의역사적결부로유지되었다고는받아들이기힘들다. 키예프루시를그이름에걸맞게키예프를중요한하나의중심으로 200 년이넘는시간동안유럽의중동부평원지대에서동슬라브인들의최초의역사시대로이끌어간것은, 동슬라브인들의공통의언어와종교, 그리고혈족개념에기대파생되어나온의사민족주의적의식이었다. 이러한연성적자질에의해키예프루시는그통일성을부여받을수있었고부여받은통일성으로인해역으로키예프루시를번성하게할수있었다. 53) 글쓴이가본문마지막에서제시한중심과주변의치환이란시각은키예프루시의통일성을이해하는데있어조금다른각도에서접근할수있게해줄계기가될것이다. 키예프루시의통일성은시간이지나면서와해되어갔다기보다는, 키예프와어깨를나란히할정도로 주변 이성장함에따라키예프가독점했던중심성, 대표성을공유하게되었다. 그결과생겨난자연스런중심축의분산현상이라고보는것이더적절할것이다. 917년그리스인들과의교역에서루시땅을대표하는도시로키예프와체르니고프, 그리고페레야슬라블정도가언급되던것이고작 (?) 이던상황에서 12세기후반부터무섭게성장하기시작한수즈달과블라디미르의북동부를비롯해, 북서부의스몰렌스크지역, 또한여전히번성하고있던노브고로드, 그리고오늘날서부우크라이나지역의갈리치공국, 마지막으로글의모두에언급했던 이고리원정기 의알려지지않은저자의출신일것이라추정되는체르니고프까지여전히, 키예프이외의도시들이키예프만큼 (!) 모든면에서성장하고번영해키예프가독점했던중심의위치를위의도시중그어떤도시라도나누어또는모조리떠맡을수있을정도로키예프루시전체 (!) 가성숙해진것이라고생각할수있을것이다. 즉, 9세기부터 13세기몽고의침입이전까지를흔히러시아, 소비에트학자들이아쉬움가득한정서로말하는봉건시대 분열 (раздрабленность) 이아니라, 키예프루시공국의 루시화 (обрусение) 라고생각하는것이이시기를보다생산적으로이해할수있는시각을갖추는것이라고생각할수있을것이다. 한편, 키예프루시의통일성은정치, 행정, 무역, 외교등의차원에서라기보다사회, 종교, 문화등의차원에서, 보다연화되고비강제적인외연이키예프루시의통일성을유지해왔다고간주할수있을것이다. 그리고, 키예프루시의통일성은외부적팽창의토대로요청된것이라기보다, 결과론적으로내부적통합에기여한것으로이해할수있을것이다. 다만아쉬운것은, 단극적키예프중심의초기키예프루시가다극적키예프루시로변모해가는과정에서하필공 화가결정적이었다고생각하는것이다. 52) 몽고 - 타타르의침략이후키예프루시를무자비하게정벌, 복속시킨몽고는야를릑 (ярлык) 이라는것을발행해러시아땅의공후들통제하는하나의방편으로삼았다. 러시아공후를모두대표해몽고황제를접견할수있는일종의초대장인이증표를처음발급받은사람은블라디미르수즈달공국의공후인프세볼로드의아들인야로슬라브이다. 키예프에서모스크바로중세동슬라브인들의정체성과적통성을넘겨준것은다름아닌블라디미르 - 수즈달공국이다. 53) 키예프루시가통일된하나의국가였는가하는질문은이글에서는상정하지않았다. 좀더다른차원의문제라고여겼기때문이다. 이문제를연구하는학자들은공통의사법, 징세체제, 국경등의존재유무와작동여부정도에집중한다. 또한키예프루시의지배계층의교체와선발매커니즘, 그리고통치기구또한연구의대상으로삼고있다.

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32 교롭게도몽고-타타르라는너무나강력한외부의세력이급작스레다가왔다는것이다. 다극적이해의상충을조절할매커니즘을미처찾기전에밀어닥친외부의적대적세력은미처키예르루시가공동대응을하기전에그들을역사의장에서밀어냈던것이다. 마지막으로, 여러균질하지못한요인과분열로이해될수있는제현상을극복하려했던키예프루시의통합에대한노력은이후모스크바공국의확대시기, 그리고 18세기절대황정시기팽창기와소비에트체제의완성기의단일성의양상과비교해볼수있는단초를제공할수있을것이다. 또한이점에서우리의연구는이제본격적인시작을알린다고감히말할수있을것이다. 54) 54) 네스토르의자기인식매커니즘을말하면서톨스토이는여러복합적인자기인식층위를탐구하는것은러시아의유라시아적자기인식규명에대한연구의연장일것이라고말하고있다 (Толстой 2000: 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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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예프루시의 통일성 에대하여 34 Мавродин В В Древняя и средневековая Русь переизд СПб Наука Майоров А В Галицко волынская Русь СПб Назаренко А В Территориально политическая организация государства и епархиальная стру ктура церкви в Древней Руси конец век Дреняя Русь и славяне историко филологические исследования М СС Новороссия Великороссия и вся Русь в веке церковные истоки э тнополитической терминологии Дреняя Русь и славяне историко филологические и сследования М СС Пиккио Р Слово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как памятник религиозной литерат уры Древей Руси ТОДРЛ Т СПб СС Петрухин В Я Дреняя Русь в г М Письменные источники истории Древней Руси Под ред Я Н Шапова СПб Повесть временныех лет. Подготовка текста, перевод, статьи и комментарии Д. С. Лихачева. Под редакцией В. П. Адриановой-Перетц. Изд. 2-е. СПб. 1999.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Русских Летописей. Т. 1. Лаврен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Т. 2. Ипа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Т. 3. Новгородская первая летопись.. Т. 4. Новгородская четвертая летопись. Приселков, М. П. Слово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как исторический памятник // Историк-Марксист. М., 1938. кн. 6. (70). СС. 112-133. Пушкарев, Л. Н. Основные периоды развития общественной мысли феодальной России X-XVII вв. // Древнейшие государства на территории СССР за 1987 г. М., 1988. СС. 152-166. Робинсон, А. Н. Слово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и героический эпос средневековья // Вестник А кадемии Наук СССР. М., 1976. 4. СС. 104-112. "Русская земля" в Слове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 ТОДРЛ. Т. XXXI. Л., 1971. С С. 123-136. Рыбаков, Б. А. Политическое и военное значение южной Русской земли в эпоху Слова о п олку Игорове // Вопросы географии. Сб. 83. М., 1970. СС. 69-82. Слово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и его современники М Киевская Русь и русские княжества вв М Седов В Древнерусская народность М Соколова Л В Политическое и дидактичекое осмысление событий г в летописях и в Слове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ТОДРЛ Т СПб СС Тихомиров М Н Происхождение названий Русь и Русская земля Советская этнография Сб ст ТТ М Л СС Соловьев, А. В. Политический кругозор автора Слова о полку Игореве // Исторические запи ски. 25. М., 1948. СС. 71-103. Соловьев, В. С. Об истории древней России. М., 1993. История России. М., Тихомиров, М. Н. Происхождение названий Русь и Русская земля // Советская этнографи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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