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가보여주는권면의표본 ( 히 3:7-4:13 을중심으로 ) 최승락 ( 고려신학대학원신약학교수 ) 1. 들어가는말 데이빗피터슨 (David G. Peterson) 은 권면의사역 이라는글에서히브리서에나타나는권면의특징을다음과같은세가지항목으로정리한바있다. 1) 첫째, 히브리서는상호권면을강조한다 (3:13의 피차권면하라, 10:24의 서로돌아보아, 12:15-16의 너희는 [ 누가 ~ 하지않도록 ] 살피라 등 ). 둘째, 히브리서는 성경의권면 을강조한다 (6:18의성경약속에의거한 큰안위, 12:5-6의잠 3:11-12에근거한 권면하신말씀 등 ). 셋째, 히브리서는구약의신약적해석을통한권면방법을사용한다. 피터슨의결론은히브리서전 체가 권면의말 (13:22, o` lo,goj th/j paraklh,sewj) 이라는것이다. 히브리서는전체적으로선포와권면이교차되는방식으로구성되어있다. 히브리서에대한가장추천할만한주석을쓴윌리엄레인은세밀한구조분석작업에의거하여히브리서전체를다섯뭉치의경고적권면으로나눈다. 첫번째부분은예수그리스도가하나님의아들이시라는선포에이어서 2:1-4에 아들이전달한말씀을무시하는것의위험성 을경고하는권면이이어진다. 두번째는예수그리스도의대제사장되심의선포맥락속에서 3:7-19에 하나님의말씀을믿는것을거부하는것의위험성 을경고한다. 세번째는아들의대제사장직무에관련된선포맥락속에서 5:11-6:12에 영적인미성숙의위험성 에대한경고가따른다. 넷째는연속된선포의맥락속에서 10:19-39의 그리스도에대한불충성의위험성 에대한경고가나타난다. 다섯번째는적대적인세상속에서의그리스도인의삶의구별성에대한선포맥락속에서 12:14-29에서 하나님의은혜로운말씀을거부하는것의위험성 이경고되고있다. 2) 이모든전개속에서선포와권면은분리될수없는유기체로긴밀하게조합되어있다. 그러면서도레인이말하는것처럼 히브리서의지배적인모티브는권면이다. 3) 이글에서는히브리서전체속에서도그권면의모습을가장표본적으로보여주는히 3:7-4:13의말씀을보다상세히분석해보면서히브리서저자의권면의특징이무엇인지를정리해보고, 이를바탕으로이시대의우리의권면의사역이어떠해야할것인지를가늠해보고자한다. 2. 권면의목적 1) David G. Peterson, "The Ministry of Encouragement", in God Who Is Rich in Mercy: Essays Presented to D.B. Knox, eds. P.T. O'Brien and D.G. Peterson (Homebush West: Lancer Books, 1986), 236-53. 2) 윌리암 L. 레인, 히브리서 1-8 (WBC 주석 47 상, 서울 : 솔로몬, 2006), 145-47. 3) 레인, 히브리서 1-8, 145.
권면의목적은말할것도없이믿음이흔들리는교인들을붙들어주고, 그들이배도나퇴행의유혹에떨어지지않게하며, 더큰확신과성숙을향하여나아가도록격려하는데있다. 히브리서는이런위험이실제로그청중들속에있었음을전제로한다. 물론우리는히브리서의청중들이구체적으로누구이며, 어떤상황속에놓여있었는지를좀더확실히알기에는너무제한된정보만을가지고있다. 만일우리가 13:24에서저자와함께수신자들에게 문안을전하는 이달리아에서온자들 (oi` avpo. th/j VItali,aj) 을행 18:2 의동일한문구가 로마를지칭하는것에비추어로마로읽는다면, 우리는이서신이로마의가정교회들을향한다고추정할수있고, 이는 1세기말경로마의클레멘트가자신의서신속에서히브리서서두를반영하는글을쓰고있다는면에서외증의지지를받는다. 히브리서본문안에서우리가청중들의현실을추정할수있는단서는일차적으로 10:32-34에서 전날에 견디어내었던박해에대한언급과 그러므로너희담대함을버리지말라 (10:35) 는현재적권면이다. 만일이런상황을우리가로마그리스도인들에게적용시킨다면 전날에 당하였던박해의경험은 AD 49년의클라우디우스황제의칙령사건으로연결시킬수있을것이다. 브리스길라와아굴라가그실제적피해자였지만 ( 행 18:2), 이들은이미그리스도때문에재산몰수와공개적조롱등의수모를감내해야했다. 클라우디우스황제가죽은후로마의교회는다시재정비가되긴했지만, 네로의치하에서다시금위기의상황을맞고있다. 한면에서는언제불어올지모르는또다른박해의긴장감속에서배교의위험성이도사리고있었고, 또다른한면에서는영적성숙의방향성을잃어버린채 도의초보 (6:1) 에머물러있으려는영적 둔함 (5:11, 6:12) 의현실이자리잡고있다. 히브리서기자는이런현실을넘어그리스도안에서성도들에게주어진최고의특권의자리로그들을안내하려한다. 그들이이미가진 믿는도리 (o`mologi,a, 4:14, 10:23 등 ) 를굳게붙잡을때그안에모든 담대함 (parrhsi,a, 4:16, 10:19 등 ) 의비밀이있다. 히브리서기자의관심은성도들한사람한사람이다. 이는그가반복해서사용하 고있는 너희중에누가 (e;n tini u`mw/n, 3:12, 또는 tij evx u`mw/n, 4:1, 또는그냥 어떤자 tij, 12:15 등 ) 나 너희각사람 (e[kaston u`mw/n, 6:11) 에대한그의관심에서잘표현 된다. 성도들한사람한사람을귀하게여기고, 그들중하나라도잃고싶어하지않는히브리서기자의목회적마인드가이런표현들을통해잘묻어나고있다. 권면은바로이런목적을위해주어지고있다. 그것은집단적이면서도개별적이다. 모든성도들을향하지만, 동시에한사람한사람의성도들을향한다. 권면은각그리스도인들을강하고성숙된하나님의사람으로세워나가는일을그목적으로가진다. 그렇게세워진공동체가세상의수치를넘어 그들의하나님 곧세상나그네떠돌이들의하나님이라일컬음받는것을부끄러워하지않으시는 (11:16) 하나님의참영광에들어갈수있는것이다. 3. 히브리서권면의특징과방법 가. 성경중심적권면히브리서기자는모든권면부마다항상성경을사용하고있다. 그가구약본문을상황에맞게인용하고해설하는방식을볼때우리는그가구약성경에매우능숙한사람임을금방알아차릴수있다. 뿐만아니라히브리서기자는성경의권위를최고로높이인식하고있는사람이다. 우리가선택한본문의권면을시작하면서도그는어김없이성경을인용한다. 시
편 95:7-11이그것이다. 이구절을인용하면서히브리서기자는 성령이이르신바와같이 라고말한다. 뒤에가서그는 다윗의글에... 이같이일렀으되 (4:7) 라고말하면서구체적으로이시편의기록자가누구인지를밝힌다. 인간기록자를통하여기록되었어도히브리서기자에게있어서성경은성령의말씀이다. 어떤경우에는히브리서기자는 누구인가가어디에서증언하여이르되 (2:6) 라는표현을쓰기도한다. 얼핏보면이런표현은마치자신이인용하는본문이누구의글인지조차모르는사람이하는말같다는느낌을준다. 그러나이것은몰라서하는이야기가아니다. 구체적인인간기록자들이누구냐하는것보다이기록된말씀이성령의말씀이라는사실을더부각시키고싶은것이이런표현을사용하는히브리서기자의의도이다. 뿐만아니라이는그가성경의그어떤부분이든지모든부분이다성령의말씀인것으로보고있다는사실을나타내기도한다. 나아가서히브리서기자는구약성경의증거적성격을강조한다. 예를들어히 7:16에서그는예수그리스도의대제사장되심이 불멸의생명의능력을따라 되었다는것을밝히고. 이를입증하기위해이어지는 17절에서 증언하기를 이라고말하면서그의핵 심본문시 110:4 을인용한다. 증언하기를 (marturei/tai ga.r o[ti) 이라는표현은예수그 리스도의대제사장직무의영원성을뒷받침하는구약의증거본문을도입한다. 이를좀더문자적의미를살려서의역한다면, 이는이와같이 [ 구약에서 ] 증거되어졌기때문 이라는것이다. 곧성령님께서이미증거하신그내용이때가되어예수그리스도안에서구체적으로성취되고확인되었다는것이다. 이처럼성령님의말씀은시간을초월하여영구적효력을가지며, 또한하나님의뜻대로성취될수밖에없다. 이런이해를바탕으로히브리서기자는그리스도인의삶을성경을통하여항상현재적으로말씀하시는하나님앞에위치시키고있다. 그리스도인의삶은성경의이야기를자신의것으로삼아그것을자기앞에주어진현실속에늘새롭게구현해가는삶이다. 다시말해서그리스도인은성경에잇대어살기를해야만하는사람들이다. 이것이이루어지지않으면그리스도인이라는이름만가질뿐성경과는단절된비정상적인종교인들이양산될수밖에없다. 성경적권면은이런왜곡현상을바로잡는유일한해법이다. 나. 건전한성경의해석우리가권면을위해성경을사용하다보면당장눈앞에닥친현실문제에성경을끼워맞추기하고싶은유혹을느낄때가많다. 그러다보면성경의본래적문맥이나의미와상관없이성경의의미를곡해시키는경우가많이나타난다. 우리가히브리서기자에게서배우는것은그가권면을위해성경을사용하더라도결코짜깁기식이나왜곡된방식의해석을하지않는다는점이다. 오히려성경의이야기로부터자연스럽게오늘의신자들의삶이이어질수있도록맥을이어주는것이권면을위한성경해석의핵심임을그로부터배운다. 우리가택한본문에있어서히브리서기자가사용하는구약본문은시편 95:7-11이다. 하지만이시편본문이근거를두고있는보다원천적인사건은민수기 14장의가데스사건이다. 히브리서기자는시편 95편속에반영되어있는민 14장을잘따라읽어나가고있다. 이렇게하는목적은히브리서의청중들을시대의벽을뛰어넘어서성경속에기록된하나님백성의삶에그맥을연결하여과거의실패를되풀이하지않고오늘에주신새로운기회를선용하는사람들이되도록세워가고자하는데있다. 따라서우리가민 14장이다윗시대의하나님백성을위한권면으로계승되고, 다시이것이 1세기의히브리서기자의청중
들을위한권면으로이어지는과정을해석학적관심을가지고흥미롭게보지않을수없다. 우리가이를주의깊게살펴보는가운데서히브리서기자가당대의권면적목적을위해성경의어떤포인트들을짚어내고있는지잘파악할수있게된다. 먼저시 95편과민 14장의언어적연관성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4) 시편 95 편민수기 14 장 오늘너희가그의음성을듣거든그들이나의음성을듣지않음 ( 민 14:22) Sh,meron eva.n th/j fwnh/j auvtou/ avkou,shte ouvk eivsh,kousa,n mou th/j fwnh/j 광야에서시험하던날에그들이나를시험했다 ( 민 14:22) kata. th.n h`me,ran tou/ peirasmou/ evn th/ evpei,rasa,n me evrh,mw 나를거역하여일어난이악한회중에게 ( 민거역하던것같이 ( 개역-격동하여 ) 14:35) evn tw/ parapikrasmw/ th/ sunagwgh/ th/ ponhra/ tau,th th/ evpisunestame,nh evpv evme, 그들이항상마음이미혹되어열번이나나를시험하고 ( 민 14:22) VAei. planw/ntai th/ kardi,a evpei,rasa,n me tou/to de,katon 그땅에결단코들어가지못하리라 ( 민그들은내안식에들어오지못하리라 14:30) Eiv eivseleu,sontai eivj th.n kata,pausi,n mou eiv u`mei/j eivseleu,sesqe eivj th.n gh/n 위에서보는것처럼, 두본문속에는그핵심어들이반복되고있다. 하나님의음성을들어야함에대한강조, 시험과거역의부정적예, 안식으로들어가지못함에대한강조등이그것이다. 이를바탕으로히브리서기자는자신의 1세기청중들을향하여서한면에서는부정적방식으로불신앙의위험성을경고하고, 또다른한면에서는안식의주제를긍정적차원으로발전시켜 그들 에게거부되었던안식이예수그리스도안에있는 너희 에게는허락되었다는사실을권면의핵심모티브로도출해내고있다. 히브리서기자가강하게대비시키는것은 그들은안식에들어가지못하였다 는사실과 우리는저안식에들어간다 (4:3) 는사실이다. 들어가는것과들어가지못하는것은명확한경계가그어지는일이다. 들어가는것의영광에비해들어가지못하는것의치욕과낭패스러움이생생하게대비된다. 그리고그원인으로 그들 의경우그들의 믿지아니함 (avpisti,a, 3:19) 이지적되고있는반면, 안식에들어가는 우리 는다름아닌 이미믿 는우리 (oi` pisteu,santej, 4:3) 라는사실을강조하고있다. 히브리서기자는이와같은핵심내용들을그의청중들에게더깊이각인시키기위해당대의수사학에서흔히사용하던수비엑치오 (subiectio) 라는수사적질문형식을사용하고있다 (3:16-18). 여섯개의대구식질문들 ( 엄밀하게말하면 18절하반절은 순종하지아니하던자들에게가아니라면 (eiv mh.) 으로앞부분과연결되어전체가하나의질문을이루므로총 5개의질문 ) 은한번은시 95편의문구를사용하여묻고, 또한번은민 14장의내용을사용하여묻는방식으로서로교차보완적일체를이루고있다. 우리는이를다음과같 4) 참고, 레인, 히브리서 1-8, 349.
이정리해볼수있을것이다. 5) 시편 95 편민수기 14 장 듣고격노하시게 ( 거역 ) 하던자가누구냐? 모세를따라... 나온모든사람이아니냐? ( 시 95:7-8 요약, 거역 을주동사로전환 ) ( 민 14:13, 19, 22에근거 ) ti,nej ga.r avkou,santej parepi,krananè 그들의시체가광야에엎드러진범죄한자하나님이사십년동안누구에게노하셨느들에게가아니냐? 냐? ( 시 95:10) ( 민 14:10, 29, 32에근거 ) 하나님이누구에게맹세하사그의안식에순종하지아니하던자들에게가아니냐? 들어오지못하리라하셨느냐? ( 시 95:11) ( 민 14:30, 33, 43에근거 ) 이와같은집중적인질문의효과는듣는사람들의마음속에 그래, 듣는것만이 중요한것이아니라믿음으로듣고듣는대로순종하는것이중요한것이구나 라는인식을 가지지않을수없도록만든다. 이것이 4:2 에가서 그들과같이우리도복음전함을받은 자이나들은바말씀이그들에게유익하지못한것은듣는자가믿음과결부시키지아니함 이라 6) 는핵심명제를도출하게만든다. 들음의말씀이실제적믿음과순종의행위에의해 뒷받침되지아니할때듣는다는일그자체가자동적으로사람들에게유익을가져다주는것 은아니다. 어떻게믿음으로들을것인가? 어떻게순종함으로들을것인가? 어떻게실제생 활상의구체적도전들속에서도고백에부합된삶의행실을통해고백적삶을구현해낼것 인가? 이것이권면의지향점이요요체이다. 성경의바른해석은성도들을이런방식으로바 르게세우는일속에서그적용점을찾아야한다. 7) 이밖에도히브리서기자는전문적인성경해석의방법들을많이사용하고있다. 그 중에서도가장두드러지는것은게제라샤와 (gezerah shawah) 방법의사용이다. 이는서로 다른문맥에놓여있는성경의두구절속에서공통되는단어를중심으로하나의의미클러 스터를형성하는해석방법이다. 이는전통적인랍비적구약해석방법인데, 히브리서기자 역시이런방법에정통한사람인것을볼수있다. 우리본문속에서는 4:4-5 에한면에서 는창 2:2 의 하나님은제칠일에그의모든일을쉬셨다 (kate,pausen) 는구절과또다른 한면에서는시 95:11 의 그들이내안식에 (eivj th.n kata,pausi,n mou) 들어오지못하리라 는구절속에공통적으로등장하는 안식 개념을중심으로하나의공통적의미층이만들어 지고있는것을본다. 이렇게연결시켜놓고볼때이모든안식의개념은예수그리스도 안에서궁극적으로약속된종말론적안식과연계된차원의의미클러스터안에묶여지게된 다. 여기에서안식의창조적원형 (archtype) 과여호수아를통한가나안안식의모형 (type), 그리고그것이비추어주는진정한종말론적안식의대형 (antitype) 의틀이형성된다. 히브리서기자는이와같은모형론적성경해석의기반위에서 그런즉안식할때 (sabbatismo.j) 가하나님의백성에게남아있다 (4:9) 는핵심진술을도출한다. 만일그약 5) 참고, 레인, 히브리서 1-8, 353. 6) 이본문은사본상의이유때문에 들은바그말씀이그들에게유익하지못한것은그들이믿음으로들은자들에게결부되지못함이라 고번역할수도있다. 현재의헬라어텍스트는이런독법을취하고있으며, 이경우 믿음으로들은자들 은가데스사건에비추어볼때여호수아와갈렙같은사람들을가리킨다. 7) 사도바울도딤전 1:5 에서 이교훈의목적은... 사랑이다 라고밝힌다. 목회적가르침또는권면은성도들의사랑의실천을그구체적목적으로가진다는이야기이다.
속이우리에게확보되어있지않다면그이상의권면행위는무의미한것이되고말것이다. 그러나이런약속이우리의여호수아이신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지리적차원이아닌참된가나안차원의영원한안식축제의약속으로주어지고있는한, 우리는모든노력을경주하여성도들이 저안식에들어가기를힘쓰도록 (4:11) 권면하지않을수없다. 여기에히브리서기자의독특한종말론적관점이작용한다. 흔히약속과성취의방식으로예수그리스도의사건이해석되는신약의다른책들과달리, 히브리서기자는약속과약속 ( 성취를바탕으로재해석되고강화된 ) 의방식으로우리의구원을묘사하고있어서, 구원받은하나님의백성이계속되는긴장속에살아가야할것을부각시키고있다. 다시한번이런해석상의관점이권면의필요성을더욱강화시킨다고볼수있다. 역으로오늘날과같은값싼은혜, 가벼운사랑의남발은권면의필요성을심각하게저하시킨다. 성경적권면은교회의질적성숙을반드시가져오지만, 피상적인성경해석이나가르침은권면자체를필요로하지않는저질교회를반드시불러오게된다. 다. 체계적이고강조점이살아있는짜임새히브리서기자는선포나권면의강조점이잘드러날수있도록하기위해다양한종류의문학적기법들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다. 때로는두운법을사용하기도하고 (1:1), 또저유명한수구반복법 ( 믿음으로 11:3이하 ) 을사용하기도한다. 우리본문의경우에는여러차례수미쌍괄법 (inclusio) 을사용하여단락의범위를정할뿐만아니라, 강조하고자하는핵심개념을부각시키기도한다. 히 3:7-11에서먼저시 95:7-11의구약본문을인용한후에, 출애굽선조들의실패의원인을되풀이하지않도록권면하기위해회중가운데 불신의악심 (kardi,a ponhra. avpisti,aj, 3:12) 을두지말도록경계하고있다. 여기에사용되고있는불신 (avpisti,a) 이라는드문단어는 19절에다시한번안식에들어가지못한이유 (div avpisti,an) 를언급하는데서사용되고있다. 이렇게 12절과 19절은 avpisti,a를통해인클루시오를형성한다. 4 장에서도 1 절과 5 절에공통적으로나타나는 안식으로 (eivj th.n kata,pausin) 라 는용어를중심으로첫번째인클루시오가형성되는것을볼수있다. 6절과 11절에는안식의축복을누리지못하게하는원인으로앞에서언급했던 avpisti,a와더불어이번에는 불순종 (avpei,qeia) 을들고있다. 4:6에서출애굽선조들이안식에들어가지못한이유가 순종하지아니함으로말미암아 (div avpei,qeian) 라고제시되어있고, 4:11에도 저순종하지아니하는 (th/j avpeiqei,aj) 본 을경계한다. 이런의도적인인클루시오구성은안식을향 하여나아가는성도들이피해야할가장위험한요소들이무엇인가를표어적으로제시하는기능을한다. 만일오늘날과같은방식으로한다면빨간펜이나형광펜으로줄을쫙그어서뚜렷하게눈에띄게하는방식으로여기에관심을집중시켰을것이다. 이런구조는의미상더넓게적용시켜볼수도있다. 3:7에서히브리서기자는 성령이이르신바와같이 라고하면서시 95편의말씀을인용하고있다. 여기에의거한권면말씀의끝에가서그는 하나님의말씀은... (4:12-13) 이라고하면서결론적종결을짓는다. 이부분도크게하나의인클루시오를형성한다고볼수있다. 그렇다면 4:12-13절부분도흔히하듯이이를별개로떼어서읽고설교할것이아니라, 우리의본문단락전체의결
론으로볼수있어야한다. 다시말해서히브리서기자는갑자기추상적방식으로이부분에서하나님의말씀의성격을이야기하고있는것이아니다. 이미앞에서 들음의말씀 (4:2) 이왜일부사람들에게는아무런유익을주지못하고오히려그들의악심을드러내고심판하는기능을하였는지를잘예시한바있다. 그런예에서드러나는것처럼하나님의말씀은살아있고... 예리하고관통력이있으며판별력을가지고있다. 그래서모든사람을그말씀의하나님앞에나체로서게만들며가장취약한자들이되게만든다. 그러하기때문에우리가의지할것은우리에게있는대제사장예수그리스도뿐이다. 그에대한신앙고백 (o`mologi,a) 를굳게붙잡을우리는심판의두려움대신오히려가장놀라운 담대함 (parrhsi,a) 을가지고은혜의보좌앞으로나아갈수있다 (4:14-16). 이런결론에이르기까지히브리서기자의권면이체계적인방식으로매우잘구성되어있을뿐만아니라다각적이면서도집요하게문제를파고들고있다는점을잘배워야할것이다. 라. 부정적경고와긍정적격려의병합기독교의권면은단순히도덕적이거나지혜적인데그치는것이아니다. 권면은우리가믿는내용의선포와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 때로그관계를우리는직설법 (indicative) 과명령법 (imperative) 의관계로설명하기도한다. 우리의권면은우리가믿는바를우리의실제적삶속에구현시켜놓고자하는책임있고목적있는행위이다. 따라서이를위한다각도의접근이필요하다. 아이들의권면을위해일방적으로꾸짖기만하는것도효과가없고일방적으로기분만맞추려해서도안되는것과같다. 때로는경고도있어야겠지만, 또때로는격려도있어야한다. 히브리서기자는이양자를잘조화시킨다. 먼저그는시 95편에의거하여실패한자들의선례를경고적목적으로제시하고 있다. 그리고그들의실패의원인이 불신의악심 (kardi,a ponhra. avpisti,aj, 3:12) 이라는 것을강조한다. 이를바탕으로히브리서기자는최대한강력하게그누구라도하나님으로부터떨어지는자리에이르지않도록 조심하라 (Ble,pete, 3:12) 고권면한다. 4:1에오면그가사용하는언어는더강력한것이되고있다. 곧 두려워하자 (Fobhqw/men) 는것이다. 실제로그가제시하는그런경고적예가그누구에게든또다시일어난다면이는두려워할일이아닐수없다. 그러나경고적언어만있는것은아니다. 히브리서기자는성도들을독려하는차원에서 힘쓰자 (spouda,swmen, 4:11) 라는말을쓰기도하며, 그리스도안에서우리에게주어진가장복된특권의자리에 나아가자 (prosercw,meqa, 4:16) 라고권면하기도한다. 또한성도들이과거와현재에곤궁중에있는다른성도들을섬겼고또한섬기고있는일을칭찬하면서, 계속하여그와같은삶을살기를지지하기도한다 (6:10-12). 히브리서기자는그의청중의현재상태를두고볼때는답답한마음이있다. 그들에게서 마땅히선생이되었을 상황을기대하지만 (5:12) 아직도어린아이와같은상태속에머물러있기때문이다. 하지만이런상황속에서도그는 장성한자 의비전을그들앞에제시함으로써그들의목표의식을새롭게일깨우고있는것을본다. 무엇보다장성한자 들은영적차원의훈련된감각들 (ta. aivsqhth,ria gegumnasme,na) 을가진자들이다 (5:14). 이런감각들은계속적인사용을통해 (dia. th.n e[xin) 형성되며, 또그것들을가진자들은선악을분별하는방향으로 (pro.j dia,krisin kalou/ te kai. kakou/) 그기능을잘활용할수
있게된다. 이와같은장성한자의비전이계속적으로제시되어야만성도들은자신들이적극적으로힘써야할것이무엇인지를자각할수있게된다. 이런체계가잘갖추어져야만그위에서권면이적절한효과를발휘할수있게된다. 성경적비전제시가되지않는곳에효과적인권면이자리잡기를바라는것은우물도파지않고물을구하는것과마찬가지다. 거기에는피곤한사역만있지, 성숙된열매의기쁨은없다. 마. 성도들의자의식일깨우기히브리서기자는자신의권면을위하여성경에서그출발점을찾을뿐만아니라, 또한성도의세례적고백과자기정체성이해에서그출발점을찾기도한다. 이런인식은대체로권면부에앞서오는선포속에서그기초가제공된다. 예수그리스도가어떤분이신가, 그리고그분과의관계속에서너희가누구인가하는것이권면으로나아가기위한기초를형성하는것이다. 이런출발점에호소하는것이권면을위해대단히효과적이다. 그리스도인을향한권면은그리스도인의정체성을일깨움으로서가능하게된다. 우리가선택한본문바로앞에나오는 3:1-6절사이에서히브리서기자는간략하지만매우강력한방식으로모세보다질적으로월등하신대제사장예수그리스도에대해논증하고있다. 이를위해히브리서기자는민 12:7절말씀을사용한다. 하나님은아론과미리암의비방을받고있는모세를두고 그는내온집에충성함이라 는말씀으로그를친히변호해주신다. 이구절을바탕으로히브리서기자는 모세가하나님의온집에서충성되었다 고밝히며, 예수그리스도역시 자기를세우신이에게신실하신분 (pisto.n o;nta tw/ poih,santi auvto.n, 히 3:2) 이라고밝힌다. 모세가신실하였다는것의증거는민 12:7에명시적으로나타나지만, 예수메시아의신실하심에대한증거는구약의메시아본문속에암시된상태로나타나고있다. 특히대상 17:14에나단을통하여다윗왕가에주시는예언속에서 나는그를내집에충성스럽게할것 (70인경번역을따를때 : pistw,sw auvto.n evn oi;kw mou, 히브리어본문에의거하면 내가영원히그를내집과내나라에세우리니 ) 이라밝히고있다. 히브리서기자는예수그리스도의아들되심을입증하기위해 1:5b에서이미대상 17:13절 ( 나는그에게아버지가되고그는내게아들이되리라 ) 을 70인경에의거하여인용한바있다. 그아들 ( 역사적으로는다윗의아들솔로몬이지만, 메시아적으로해석되어서예수그리스도에게적용 ) 은하나님의집에충성된분이다. 모세와예수메시아는이처럼충성된제사장이라는면에서공통적이다. 그러나공통점은여기까지가끝이다. 두분사이의본질적차이를살피지않을수없는데, 히브리서기자는이를두가지차원에서대비시키고있다. 하나는 집 과 집지은자 의대비이다. 모세의영광이아무리커도예수그리스도의영광은집이아닌집지은자의영광이므로그영광을이루비교할수없다. 또하나의대비는종 ( 사환 ) 과아들의대비이다. 모세는 장래에말할것을증언하기위하여 ( 문자적으로하면 장차말되어질것들의증언을위하여, 다시말해서하나님께서미래에그아들을통해결정적으로말씀하실것들의증거차원에서 ) 신실한종으로섬긴것이지만,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의집을맡은아들 (uiò.j evpi. to.n oi=kon, 모세가 집안에서 evn tw/ oi;kw 충성한것과대비적으로아들은 집위에서 evpi. to.n oi=kon 충성하신분이다 ) 로충성하셨다. 이런비교할수없는아들의영광을말하는히브리서기자의목적이어디에있겠는
가? 물론일차적으로는그아들의영광을선포하고자하는데있다. 그러나거기에서그치지않는다. 그의또하나의중요한관심은권면이다. 히브리서기자는모든담대함을투입해서 우리가그의집이다 (3:6) 라고선언한다. 예수그리스도와그의집이따로갈수없다. 예수그리스도의충성 ( 신실하심 ) 과그의집의충성역시따로갈수없다. 여기에역대상 17:14절의배경을이루는삼상 2:35의예언이동시에작용한다. 거기에보면하나님은전에엘리에게주셨던약속을거두시면서다른한제사장을약속하신다. 곧 내가나를위하여충실한제사장을일으키리니그사람은내마음, 내뜻대로행할것이라내가그를위하여견고한집을세우리니... 라고말씀하신다. 이약속은이중적이다. 하나는충성된한제사장을세우시겠다는것이며, 또한견고한 ( 충성된 ) 집을세우겠다는것이다. 이약속이대상 17:14을거쳐예수메시아에게적용된다고볼때, 예수그리스도의충성됨과그집, 곧그백성의충성됨은뗄수없는짝의관계이며, 반드시함께가야할요소이다. 그때문에 우리가그집이다 라고담대히주장하는것이다. 이선언속에는그가신실하신것처럼우리또한끝까지신실한자들이되어야한다는권면의기반이포함되어있다. 권면은이처럼성도들의자의식을올바르게일깨우는데서부터시작된다. 자신이누구인지에대한분명한인식이있어야그다음단계의행동이이어질수있기때문이다. 히브리서기자는성도들을가리켜서 그리스도와함께참여한자 (3:14) 라고부른다. 이말은문자적으로 그리스도동참자들 (me,tocoi tou/ Cristou/) 이라표현할수있는데, 그리스도께서이미얻으신모든것을함께나눌자들을가리키는멋진용어이다. 메토코이라는단어는 3:1에도 함께하늘의부르심을받은 이라는표현속에도나타난다. 곧 거룩한형제들 인성도들의또다른이름은 천상적부르심의동참자들 (klh,sewj evpourani,ou me,tocoi) 이다. 히브리서기자가애용하는이용어는천상의주권자되시는하나님께속한무리들을가리키는전문적인종말론용어로사용되던단어이다. 8) 이존귀로운특권이승귀하신예수그리스도의백성에게돌려져서그들이이제는 그리스도동참자들 이된것이다. 이런존귀로운지위는철저히은혜로주어진다. 아무도이것을자신의힘으로쟁취하거나획득할수없다. 오직예수그리스도를믿음만이이놀라운지위에이를수있는유일한길이다. 하지는이것이끝은아니다. 은혜로주어진이놀라운지위는우리가힘써지켜가야할것이기도하다. 그래서여기에단서가첨부되는것이다. 우리가시작할때에확신한것을끝까지견고히잡고있으면 우리가그리스도동참자들이될것 (3:14) 이라고말한다. 우리는끝까지견고히잡고있어야한다. 믿음의줄을놓아버리면아무런유익이없다. 끝까지가야한다. 마지막순간죽음앞에가서부인해버리면모든것이물거품이된다. 처음과끝이동일하게지속되어야만한다. 그런점에서우리가붙들어야할것은 시작할때에확신한것 (th.n avrch.n th/j u`posta,sewj, 3:14) 이다. 여기서휘포스타시스는 1:3에서하나님과관련되어사용될때의 본질 이라는의미보다는신자가가지는바의 본질적확신 의의미를가진다. 이처럼 본질적확신의시초 를언급하는것은신자들이세례적고백을할때그고백에자신을묶어서드릴때의출발점을암시하는것으로볼수있다. 우리가해야할것은그것을끝까지붙잡고나아가는것이다. 바로여기에권면의이유가있다. 성도들자신에게얼마나놀라운특권이주어져있는지모른다. 때로고난과유혹의현실앞에서자신이가진것의가치가희미하고어두워보일때가있다. 그런현실에빠져서자신이달려나아가야할길을바르게붙잡지않으면 8) 참고, 레인, 히브리서 1-8, 352.
크게방황하게되는일이일어날수있기때문에, 교회공동체속에는반드시권면이필요한것이다. 그리고그권면은성도의영광스럽고고귀한자의식을일깨움으로써 믿음과오래참음으로말미암아약속들을기업으로받는자들을본받는자들 (6:12) 이되게세워가는것이되어야한다. 자신이누군지를명확히알고자신에게주어진귀한것들을온전히누리고지키도록독려해야하는것이성경적권면이다. 바. 생생한이미지언어의사용권면을위한언어의선택은대단히중요한요소가운데하나이다. 권면은단순히정보를전달하거나아니면모르던것을가르쳐주려는데목적이있는것이아니다. 권면은현실의사태를자신과최대한결부시켜이해하고그와관련된적절한태도를형성하며나아가선택하고결단하여바른행동으로이어질수있도록인도하는데목적이있다. 이를위해서는적절한언어의사용이대단히중요하다. 이런점에있어서도히브리서기자는우리에게좋은표본을제시해준다. 히브리서기자는생생한이미지언어들을즐겨사용한다. 이는비유적인표현에있어서두드러지게나타난다. 6:7-8에보는것처럼 땅이그위에자주내리는비를흡수하여밭가는자들이쓰기에합당한채소를내면하나님께복을받고만일가시와엉겅퀴를내면버림을당하고저주함에가까워그마지막은불사름이되리라 는표현은매우생생한농작의언어를사용하고있다. 성도들이은혜의비를받아서어떤결실을맺어야할것인지이보다더생생하게묘사하기도어려울것이다. 뿐만아니라히브리서기자는은유성이풍부한단어들을명시적으로나암시적으로다양하게사용하고있다. 예를들어우리가가진확실한소망을 영혼의닻 (6:19) 에비유하고있는것도항해를조금만알고있는사람에게라도얼마나절실하게다가오는표현인지 모른다. 이와관련된말이 2:1 에 흘러떠내려가지않도록 (mh,pote pararuw/men) 이라는표 현에서나타난다. 파라레오 (pararre,w) 동사는고정되어있지못한채물결이나바람에표류하는배의이미지를담고있는반면, 유념하다 라고번역된프로스에케인 (prose,cein) 은항해의맥락에서쓰일때는배를항구에붙들어매거나닻을내린상태를가리키는전문적인용어이다. 이런표현들은우리로하여금표류의아찔한경험과닻을내려서고정된상태의안전함을생생하게그려볼수있도록도와준다. 문제는이런이미지들을사용된단어들이나표현들배후에서일일이찾아내기가쉽지않다는점인데, 이를위해서는세밀한단어연구들이필요할것이다. 대표적으로 4:13에만물이하나님의눈앞에 벌거벗은것같이드러나느니라 라고할때히브리서기자는두가지용어를사용한다. 하나는만물이 벌거벗은것들 (gumna.) 이될것이라는것이고또하나는만물이 목잡힌것들 (tetrachlisme,na) 이되리라는것이다. 이것을우리번역에서는 드러나느니라 고번역했지만, 이렇게하면원래의단어가가지는은유적생생함이전적으로상실되어버린다. 히브리서기자가사용하는테트라켈리스메나 (tetrachlisme,na) 라는단어는 목을잡다 (trachli,zein) 라는동사에서나왔는데, 목이잡히는경우를우리는두가지로생각해볼수있다. 하나는레슬링경기에서상대방선수에게목이잡힌경우를생각해볼수있고, 아니면유대인들이제사를드리는상황에서희생제물의목을잡고그목을따는경우를생각해볼수있다. 어떤상황에서유래되었건이단어의본문에서의의미는 거부할수없이약점이노출된상태 를나타낸다. 우리가이런용어들이가지고있는생생한은유
적의미들을되살려서본문을읽는다면히브리서는우리에게훨씬더강력한의미로다가오게될것이다. 오늘날우리의권면에있어서도마찬가지이다. 생생한은유적언어 ( 그림언어 ) 를효과적으로사용함으로써우리는청자와의사이에훨씬깊은공감을공유할수있게된다. 9) 이런공감이이루어질때권면의효력이훨씬크게나타난다는것은두말할필요가없을것이다. 이른히브리서의권면이우리에게보여주는살아있는표본이기도하다. 4. 현대목회에서의권면 가. 설교를통하여설교는권면을위한가장적합하고보편적인통로이다. 설교속에는선포의원리성과권면의구체성이결합되어야한다. 이것이가장이상적인설교이다. 하지만오늘날에는구체성을잃어버린설교, 선포에접맥되지않은권면의문제심각하다. 설교가선포적원리제시에만치중한나머지적용없이끝나버리는경우가너무많은것을본다. 혹자가말했듯이설교는적용에서부터비로소시작된다는말이있다. 권면으로이어지지않는설교는반밖에익지않은밥과같다. 반면권면이선포의기반을가지지않고하나의훈화정도로표류하는경우가많다. 이또한설교의질을현저하게떨어뜨리는요소가운데하나이다. 성경적권면은도덕적훈화나세상사의부록코멘트가아니다. 성경적권면은반드시선포적기초위에서이루어져야한다. 그렇게할때히브리서가보여주는것처럼권면을통해성경에이어살기를하는성도들의삶이가능하게된다. 곧성경의이야기를자신의삶으로구현해내는올바른성경적그리스도인들을세워갈수있는것이다. 나. 상호권면의증진히브리서기자가강조하는요소가운데하나는 너희가서로권면하라 는것이다. 권면은설교단에서만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교인들상호간에도이루어져야한다. 히브리서기자는성도들을향하여 사랑과선행을격려하는방향으로서로를돌아보자 (10:24) 고호소하고있다. 뿐만아니라교회공동체를향하여그가운데쓴뿌리등이생기지않도록살피면서 (evpiskopou/ntej) 평화와거룩을좇으라 고명한다 (12:14-16). 이런일들은목회자개인의일만이아니라교회공동체모두의일이다. 따라서목회자들은이런일들이교회공동체속에전반적으로증진되는길을찾아야만한다. 이런권면의분위기가증진되면교회안에서어떤가치가존중을받고있는가하는것이자각되고느껴지지않을수없다. 단순히성경지식을많이소유한것이아니라그리스도인삶의능력이탁월한것이존중되도록해야한다. 성도들의영적아이덴티티를위협하는요소들이지천으로깔려있는이시대의상황속에서, 순종과믿음을바르게실행할수있는실제적고민들과권면들이잘나누어질수있도록해야한다. 다. 주의사항 그러나자칫권면을하다보면왜곡된방향으로나아가기가쉽다. 이는어떤것이성경적권 9) 좋은실제적인예들을위해서는게리스멜리, 존트렌트공저, 사랑언어그림언어 ( 서울 : 요단출판사, 1996) 참고.
면이며, 또무슨목적으로권면을해야하는지의인식이분명하지못할때일어날수있는현상이다. 권면은말씀의권위, 성령님의권위, 하나님의뜻에복종토록하기위함이지, 권면자자신의권위나권력도모를위한조작적행위가아니다. 목회자가권면을이런방향으로사용해서도안되겠지만, 교인들의상호권면속에서도이런위험성이끼어들지않도록방향성을잘설정해줄필요가있다. 우리의권면은단순한가르침이나일방적정보전달이아니다. 오늘날사람들이좋아하는 네좋을대로하라 는식의자기주도식학습의권장같은것도아니다. 권면은하나님의말씀과뜻이라는분명한출발점을가진다. 그리고각그리스도인들이처한구체적삶의현장이라는콘텍스트를가진다. 이가운데서성숙한그리스도인으로서의비전을따라하나님의뜻을구체적으로구현해가는일에공동책임을지고나누는일이권면이다. 강압이나자기주장, 조작등의불순한작용들이일어나서권면의이름으로오히려상처들이생기는일이없도록세심하게신경쓸필요가있다. 5. 나가는말 히브리서는우리에게성경적권면의표본을보여준다. 우리가그원리를배우고오늘우리시대속으로들어오게될때우리는과거보다훨씬유익한도구들을많이가지고있음을발견하게된다. 탁월한의사소통의기기들이그것이다. 이런기기들이많은경우아무유익없는공해수준을벗어나지못할지라도, 우리에게는보다나은목적이있다. 그리스도인권면을증진시킬수있는모든수단들을잘찾고활용해야한다. 지금까지교회들이예수믿는것은곧 세상을버리는것, 어떤몇가지사항들을안하는것등의차원에서강조를많이해왔지만, 바울이딤전 4:5에서밝히는것처럼 하나님의말씀과기도로거룩하여짐이라 는차원에서, 다시말해서어떻게세상을거룩하게바꿀것인가의차원에서의권면이약하였던것을반성하지않으면안된다. 특히다음세대의그리스도인들에게소극적거룩성을떠나이런적극적거룩성을주지시키고권면하며훈련시켜야한다. 그들에게말씀으로 IT 세계의기기들을점령하는거룩한꿈을꾸도록권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