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포커스 작성 박석환 / 만화평론가, 한국영상대학교교수 (comicspam@naver.com) 박현아 / 정책연구실산업정책팀주임연구원 (hapark@kocca.kr) 2014. 06. 30. 2014-02 호 ( 통권 79 호 ) 웹툰산업의구조적문제점과개선방안 - 웹툰대형포털플랫폼유통구조를중심으로 - Ⅰ. 웹툰산업현황 Ⅱ. 웹툰산업의구조적특징 Ⅲ. 유통구조측면의문제점 Ⅳ. 관련지원정책 Ⅴ. 향후개선방안
요약 I. 웹툰산업현황 1990년대중후반인터넷과인터넷PC의대중화, 아날로그콘텐츠의디지털화, 오프라인콘텐츠의온라인화과정을거치면서다양한유형의디지털만화등장 초기형태의웹툰은간략한칸만화의형식으로무명의네티즌들에의해창작되어개인홈페이지, 인터넷카페, 유명사이트게시판등을통해전파 현재인터넷에게재되어있는웹툰은약 1천 2백편이상 (2014년 5월 24일기준 ) 양대포털로대표되는네이버와다음의웹툰사용자수는월 630만명, 페이지뷰는 9억회 ( 코리안클릭 2014년 2월기준 ) II. 웹툰산업의구조적특징 만화의가치사슬에서만화콘텐츠가제작되어가장먼저유통되는 1차시장인출판시장이디지털플랫폼으로대체됨 웹툰은포털의플랫폼전략을중심으로유통되며콘텐츠제공자와사용자, 광고주, 라이센시등그룹의상호작용을통해상호이익을강화 포털웹툰의생산량과사용자기반은웹툰산업을 2차콘텐츠생산을중심으로한라이센스산업으로발전시키고있고다양한연관산업효과로이어지고있음 III. 유통구조측면의문제점 포털의플랫폼전략은모든것이포털플랫폼을중심으로작동되도록만드는부정적측면내포 웹툰의원고료가하향평준화되고인큐베이팅코너에연재하는창작자들에게 무임금희망노동 을유도 웹툰이사용자에게무료로제공됨에따라전통적인만화시장의경쟁요인을와해시키고포털이만화콘텐츠를독점 실시간으로연재되는특성상유해콘텐츠가여과없이업로드되고인터넷상에서주간단위로구독할수있는정식연재웹툰 600편이상으로 과도생산체제 의도래를검토해야하는상황 02
IV. 관련지원정책 문화체육관광부는웹툰의인기와한국만화수출액의급성장에도불구하고만화산업규모는정체기에머물러있는등한국만화의호황이만화생태계의구석구석까지미치지못한다는문제의식에서만화창작생태계활성화대책발표 (2013.6) 문화체육관광부는대형포털로일원화되고있는만화유통망을다원화하고만화산업을위축시키고있는불법만화유통을근절하여좋은일자리를창출하고적법소비시장을활성화하기위해만화유통공정환경조성계획수립 (2014.5) Ⅴ. 향후개선방안 웹툰산업의지속가능한발전과경쟁력제고등을위해제3의포털형웹툰플랫폼및전문형웹툰플랫폼등장필요성대두 웹툰인큐베이팅시스템의보완체제및웹툰자율심의기반마련및운영지원 한국형디지털만화웹툰의세계화및현지화및점진적유료화촉진 기술융합형웹툰및포스트웹툰개발지원 창의적인웹툰을생산하는웹툰작가를지원하는한편기술력을갖춘전문인력으로성장할수있는스탭양성필요 03
I. 웹툰산업현황 웹툰등장배경 1990년대중후반인터넷과인터넷PC의대중화, 아날로그콘텐츠의디지털화, 오프라인콘텐츠의온라인화과정을거치면서다양한유형의디지털만화등장 초기 IT벤처기업을중심으로진행됐던출판만화의디지털화는 2000년출판만화 3사의인터넷만화시장참여와포털사이트의무료만화서비스전략에의해대중화 - 기존출판만화의 1저장매체변화 ( 종이 CD롬 ) 2이용행태변화 ( 열람 접속 ) 3이용환경변화 (PC통신 초고속인터넷 ) 4제작형식변화 ( 이미지 동영상 ) 5이용매체변화 (PC 휴대전화) 를거치며디지털만화가대중화되었고이를기반으로한국형웹툰탄생 초기형태의웹툰은간략한칸만화의형식으로무명의네티즌들에의해창작되어개인홈페이지, 인터넷카페, 유명사이트게시판등을통해전파 그림 1 초창기웹툰의특징 일상성 ( 스노우캣 ) 특이성 ( 엽기 ) ( 엽기토끼마시마로 ) 서정성 ( 감성 ) ( 파페포포메모리즈 ) 서사성 ( 순정만화 ) 현재적의미의웹툰탄생신예작가, 신규작화형식, 소비환경에맞는연출방문자가많은매체 ( 포털사이트 ), 무료공개, 연관상품을통한수익창출 * 출처 : 박석환 (2009). 웹툰산업의실태와문제점. 디지털콘텐츠와문화정책, 제 4 호, 123-158 04
- < 스노우캣 >(1999년 ), < 마시마로 >(2000년 ), < 파페포포 >(2000년 ), < 순정만화 >(2003) 등이인기를얻으면서일상성 ( 일기 ), 특이성 ( 엽기 ), 서정성 ( 감성 ) 을지닌인터넷콘텐츠로인식 - 2003년다음만화속세상이인기를얻으면서개인홈페이지를중심으로활동하던웹툰작가들이스포츠서울, 스포츠투데이등스포츠신문인터넷사이트를중심으로등용 - 2005년네이버가기존의유료만화채널내에웹툰코너를개설하면서여타사이트가 20대전후를목표사용자로했던것과달리목표사용자의연령대를낮추는전략으로시장진입에성공 - 2009년아이폰출시와함께스마트폰과모바일인터넷이대중화되며스마트폰과태블릿기반의웹툰서비스시작 - 사용자환경이 PC기반에서스마트폰기반으로이전되면서광고중심의무료유통전략이웹툰콘텐츠의부분유료화, 웹툰콘텐츠기반광고상품다양화등으로변화 - 2014년현네이버와다음의양강구조를중심으로포털사이트네이트가웹툰서비스를강화. 모바일웹을기반으로한올레웹툰, 카카오페이지. 신문사중심웹툰서비스는스포츠투데이, 머니투데이등에이어헤럴드경제, 일요신문, 헌팅턴포스트등이신규로참여. 중소규모의독립형웹툰서비스로는레진닷컴, 판툰, 티테일, 웹툰스타등 웹툰의특징으로는 1 창작과소비과정전반의디지털화, 2 인터넷브라우저와휠마우스의스크롤기능에최적화된사용자환경, 3 고객성향에입각한작품편성정책, 4 사용자유입확대및플랫폼전략에따른무료서비스, 5 콘텐츠의인지도상승을기반으로한 2차콘텐츠상품화등 1) 산업규모 현재인터넷에게재되어있는웹툰은약 1 천 2 백편이상 (2014 년 5 월 24 일기준 ) 표 1 웹툰게재현황 (2014 년 5 월 24 일기준 ) 포털사이트모바일웹신문사포털중소전문사이트 구분 연재작품수 완결작포함 네이버 159 405 다음 87 434 네이트 52 78 올레웹툰 52 67 카카오페이지 31 스포츠투데이 15 34 머니투데이 15 42 레진코믹스 129 212 판툰 37 티테일 27 계 604 1,272 * 출처 : 개별사이트참조 1) 박석환 (2009). 웹툰산업의실태와문제점. 디지털콘텐츠와문화정책, 제 4 호, 123-158 05
양대포털로대표되는네이버와다음의웹툰사용자수는월 630만명, 페이지뷰는 9억회 ( 코리안클릭 2014년 2월기준 ) - 2012년월 1,000 만명을넘어섰던포털웹툰의사용자수는 2013년월 800만명선으로감소했다가최근 600만명선으로감소 2) - 이같은현상은모바일웹사용자의증가에따른것으로업계에서는웹툰의모바일웹사용자수가 PC웹사용자수를넘어선것으로추정 - 코리안클릭에따르면네이버의웹방문자 (UV) 는 2012년 5월 3,103만명에서올해 4월 3,090만명으로준반면모바일방문자수는같은기간 1,116만명에서 1,690만명으로 51% 증가했고다음도같은기간웹방문자수가 2,817만명에서 2,651만명으로줄었지만모바일방문자는 921만명에서 1,358만명으로 30% 이상증가하여웹툰에도이같은현상이반영된것으로판단 3) 웹툰산업은공짜경제 (Freeconomics) 를기반으로하고있다는측면에서시장규모측정의어려움이있으나, 다양한층위에서포털웹툰에대한연구가진행되어산업규모에대한추정액발표 - 2009년부천만화정보센터 119.6억원, 2012년세종대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 390.9억원, 2013년 KT경제경영연구소 1,000억원, 2014년한국콘텐츠진흥원 1,500.6억원으로추산 4) 표 2 웹툰산업참여자별비용발생항목에따른시장규모추정현황 구분 산업참여자 비용발생항목 발생규모 ( 억원 ) 원고료 272 제작시장 매체사서비스운영비용 272 콘텐츠제공료 27.2 창작자그룹 콘텐츠제작비 136 사용자그룹 콘텐츠이용료 16 광고료 324 소비시장 수익쉐어광고료 84 광고주그룹광고웹툰원고료 102.9 PPL사용료 51.45 매체게재료 51.45 활용시장 라이센시그룹저작권사용료 27.2 에이전시그룹저작권관리수수료 136.4 계 1,500.6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포털웹툰산업의규모추정. 2013 만화산업백서 2) 아주경제 (2014.04.14). 포털웹툰의진화어디까지. 3) 이재은 (2014.05.13), 모바일콘텐츠로눈돌리는 IT 공룡들. 조선경제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포털웹툰산업의규모추정, 2013 만화산업백서. 06
Ⅱ. 웹툰산업의구조적특징 디지털플랫폼의기존 1 차시장대체 만화의디지털플랫폼은만화의제작-유통-소비를망라하는영향력을가짐 - 디지털만화라는개념에서는통상만화의창작과유통을혼용하지만창작보다유통에상대적으로더욱집중함. 유통은곧소비와연결되기때문에디지털플랫폼만화에서플랫폼은만화를제작-유통-소비하는구조를의미 - 플랫폼의참여자가늘어날수록직 간접적인네트워크효과에의해가치가커지게됨. 플랫폼참여자는작가, 독자, 제작자를통칭 만화의가치사슬에서만화콘텐츠가제작되어가장먼저유통되는 1차시장인출판시장이디지털플랫폼으로대체됨. 웹툰은디지털만화나모바일만화를기존의만화 1차유통시장인출판만화와동시에제공하며오히려만화콘텐츠의새로운 1차유통시장으로도여겨짐 그림 2 한국만화생태계에서웹툰의영역 창작제작유통소비 개인창작 공동창작 ( 프로덕션시스템 ) 온라인만화전문출판사일반출판사대여점용출판사신문 스크롤뷰어잡지연재단행본출간전집출간단행본출간월간지, 스포츠지무가지 포털전문사이트기타사이트개업미디어서점대여점홈쇼핑방문판매신문유통무료유통 온라인소비 오프라인소비 라이센스 ( 해외 ) 동인지모바일 단행본모바일만화스마트만화 e잉크기반 e북 판매점콘텐츠마켓앱스토어 E북마켓 모바일소비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14. 5). 만화산업육성중장기계획 포털중심의웹툰유통및소비 웹툰은포털의플랫폼전략을중심으로유통되며콘텐츠제공자와사용자, 광고주, 라이센시등그룹의상호작용을통해상호이익을강화 - 포털사이트는인터넷사용자의관문으로, 사용자가다른사이트나서비스로빠져나가지않고자체사이트에서모든서비스를제공받도록하는허브 (Hub) 개념 07
- 플랫폼비즈니스는복수그룹의요구를중개해그룹간상호작용으로네트워크효과를발생시켜새로운가치를창출 - 포털사이트는자사사이트를플랫폼화하여인터넷사용자생태계를구축하는방식으로시장을주도해왔으며웹툰서비스에있어서도이같은플랫폼의기능성에바탕을둔운영전략으로시장지배력강화 - 초기포털은다양한형식의만화콘텐츠를유입시켜콘텐츠제공자와사용자를연결시키는역할 - 이후포털은웹툰플랫폼에참여하는정식연재작가와인큐베이팅작가의콘텐츠로포털의사용자를분산시켜주고작가들이자사플랫폼을기반으로한개인블로그나팬카페등을이용하도록함으로서상호이익강화 - 사용자가덧글, 퍼나르기등의방식으로입소문을내고사용자가또다른사용자그룹을자발적으로유인하도록함으로써사용자확산효과창출 - 창작자와사용자를매개했던포털은광고주, 라이센시등의제3의그룹을신규로참여시켜창작자와사용자의상호이익을증진시키고상호작용을더욱촉진시킴으로서궁극적으로는매체사 ( 포털 ) 의이익강화 그림 3 포털웹툰플랫폼의참여그룹과포털웹툰생태계 에이전시 광고주 웹툰광고주 창작자 매체사 ( 포털 ) 사용자 신예창작자 라이센시 창조적사용자 연관산업효과활성화 포털웹툰의생산량과사용자기반은웹툰산업을 2차콘텐츠생산을중심으로한라이센스산업으로발전시키고있고다양한연관산업효과로이어지고있음 - 웹툰의인기는웹툰을원작으로한영화, 드라마, 연극, 게임등의재창작으로이어짐 - 웹툰을원작으로한영화 (< 은밀하게위대하게 > 외 ), 드라마 (< 여자만화구두 > 외 ), 모바일드라마 (< 미생프리퀄 >), 게임 (< 극지고2> 외 ), 캐릭터상품 ( 각종봉제, 문구, 악세사리외 ), 디지털아이템 ( 메시징서비스아이콘, 스티커외 ) 등의판권이성공리에판매 - 또한, 웹툰이단행본만화로출판되어베스트셀러가되고 (< 미생 > 50만부이상판매 ) 해외수출도활발하게전개됨. 일부웹툰의경우는부분유료화를진행하고있고유료웹툰플랫폼이등장 ( 레진코믹스첫해누적매출 30억원달성 ) 해서좋은성과를내기도함 08
그림 4 웹툰을원작으로제작된영화, 드라마, 게임사례 * 출처 : 웹툰 < 은밀하게위대하게 >, 영화 < 은밀하게위대하게 >( 좌상 ), 게임 < 극지고 2>, 드라마 < 여자만화구두 >( 좌하 ), 모바일드라마 < 미생프리퀄 >( 우 ) 中 - 웹툰원작영화의인기는포털웹툰의신규사용자유입을증가시키는한편이를기반으로한다양한캐릭터상품과출판물의판매에도기여 - 웹툰의신작효과는일본만화에집중되어있는수입만화를대체하고 (2008년이후연2.9% 감소 ) 한국만화의해외수출을신장시키고있음 (2008년이후연42.6% 증가 ) - 이와함께한국형웹툰서비스플랫폼이북미시장에오픈하며좋은반응을얻고있음. 타파스미디어가 2012년오픈한영어웹툰사이트타파스틱은다양한국적의웹툰작가 1,200여명이참여하고있고 52편의한국웹툰이영문서비스되고있음 - 또한, 포털웹툰은점진적유료화와광고상품의다양화등을통해미비했던수익모델을재정비하고있음 09
Ⅲ. 유통구조측면의문제점 포털의지배력으로인한배타적구조 포털의플랫폼전략은개방, 공유, 참여라는인터넷철학에따라창작자와사용자, 광고주와사용자, 라이센시와사용자등을매개하고플랫폼에참여하는각주체들간에이익을증진시키는긍정적효과가있으나모든것이포털플랫폼을중심으로작동되도록만드는부정적측면도내포 - 시장지배력을지니게된플랫폼은그특성상타플랫폼에대해배타성을지님 - 독과점상태의플랫폼은작은규칙의변경만으로도시장의혼란초래 그림 5 포털웹툰플랫폼의기본운영구조 웹툰등록 무료공개 콘텐츠제공자 ( 정식연재작가 ) 웹툰전송권사용료지금 ( 원고료 ) 포털웹툰플랫폼 무료열람 ( 상업적광고노출동의 ) 콘텐츠제공자 ( 일반사용자 ) 웹툰전송권사용료지급 ( 원고료 ) 고객대상광고 ( 집행효과제공 ) 광고주 포털이서비스하는웹툰이만화의대중화를이끌고신인작가들이데뷔할수있는문턱을낮췄지만포털업체가웹툰사업에뛰어들면서웹툰산업이포털업체를중심으로재편되었으며, 특히유통구조가급격히변화 - 과거에작가가만화를출판하거나개인홈페이지에작품을연재하던방식과달리포털사이트가유통을독점함으로써웹툰생산이포털사이트의영향력아래놓이게됨 웹툰은 신예창작자대거등용, 사용자반응에따른창작자원고료책정, 사용자무료제공 등의포털의정책을통해성장했으나동시에사회문화적문제를양산 - 대표적인포털웹툰에대한부정적담론은 작품의질적하락론, 원고료의하향평준화론, 유료만화의소비욕구대체론 등으로구체화됐고이는각각 유해콘텐츠론, 무임금노동론, 콘텐츠독점론 등으로확대재생산 10
웹툰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방안 2014-02호(통권 79호) 인큐베이팅 시스템에 의한 무임금 희망 노동 웹툰의 원고료 하향평준화론 은 사용자 반응(조회수, 추천, 덧글 등)에 따른 정식 연재 작품 선정과 원고료 책 정으로 인해 특정 작가에게 원고료가 집중되고 인기 있는 유사 장르 웹툰이 범람함에 따라 사용자 반응이 분산 되면서 사실상 원고료가 하향평준화되고 인큐베이팅 코너에 연재하는 창작자들에게 무임금 희망노동 을 유도 한다는 주장 - 인큐베이팅 코너에 연재하는 작가의 경우는 사실상 원고료가 없고, 정식 연재로 승격한 신예 작가의 경우 월 4회 연재 기준 80~100만원 선 의 고료를 지급받는 것으로 알려짐 - 사용자 반응에 따라 3~6개월 단위로 원고료 갱신, 인기작가의 고료는 지속 상승하며 다수의 억대 연봉 웹 툰작가 를 등장시킴. 특정 작가의 원고료 상승은 곧 사용자 반응이 집중됐다는 것을 의미하고 일반적인 작가 의 원고료 상승을 제어하거나 하향 조정 - 특히, 사용자 반응이 높은 웹툰과 유사한 장르의 웹툰이 정식연재코너/ 인큐베이팅 코너에 범람하게 되면서 인큐베이팅 작가의 승격 지연 그림 6 포털웹툰의 성장 기반이자 다양한 부정론을 양산하고 있는 인큐베이팅 시스템 * 출처 : http://comic.naver.com, http://webtoon.daum.net 무료 서비스에 의한 수익 확장성 제한 웹툰의 유료 만화 소비욕구 대체론 은 웹툰이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됨에 따라 전통적인 만화시장의 경쟁 요 인을 와해시켰다는 주장으로 포털의 만화 콘텐츠 독점론으로 발전 - 시장 진입 단계에서 웹툰의 무료 서비스는 이용자 확대, 콘텐츠 생산량 증가 등 긍정적 요인이 많았음 - 그러나 웹툰이 시장 성숙기에 접어서면서 무료 서비스 정책이 정착되고 만화=무료 라는 소비자 인식이 강화 되면서 소비자의 유료 만화 소비욕구가 대체되고 만화콘텐츠 생산자의 투자와 개발의지 약화 11
- 웹툰이용자의 71.1% 가포털사이트에서연재되는웹툰은무료로제공되어야한다는인식을갖고있으며, 실제웹툰유료이용경험은불과 8% 에그침. 향후웹툰유료의향역시 15% 로매우낮은수준 5) * 허영만화백은조선일보와의인터뷰에서 인터넷에서돈몇푼받고만화를무제한볼수있도록했더니사람들이인터넷에선만화가공짜라고생각한다 면서무료서비스를비판 - 이에따라산업계의도전적시도가위축되고결과적으로전통적만화와만화산업전반이포털웹툰플랫폼에의존하게됨 웹툰의무료서비스는소비자의유료만화이용감소, 만화산업계의웹툰외투자감소를초래 - 다수의웹툰이무료서비스됨에따라해당웹툰의단행본출판기회감소 - 콘텐츠유통시별다른보호장치가없어무단번역본이퍼지며해외수출시기피요소로작용. 타분야 2차콘텐츠생산및소비활력에기여하고있으나해당웹툰의수익확장으로연계되는효과미비 * 주호민작가의 < 신과함께 > 의경우불법유통으로인해저작권수입이 15만원에그쳤으며, < 마음의소리 >, < 노블레스 > 등은중국어, 영어로불법번역되어해외에서유통되고있는실정 그림 7 중국어, 영어로불법번역되어서비스되고있는웹툰 (< 마음의소리 >, < 노블레스 >) * 출처 : http://baozou.com, http://beta.mangafox.com 5) 트렌드모니터 (2013.5). 2013 웹툰이용관련조사 12
유해콘텐츠노출및과도생산체제도래 웹툰의 질적하락론 은검증되지않은신예작가의대거등용으로인해작품의질적하락이이루어진다는주장으로 유해콘텐츠론 으로발전 - 실시간으로연재된다는측면에서자극적이고선정적인유해콘텐츠가여과없이등장하기도하여사회적논란을야기 * 최다조회수를기록하는어느웹툰에는인육을먹고흉기로배를가르는잔인한장면이적나라하게나오지만성인인증절차없이볼수있어문제가되고있음 * 학교폭력을조장할수있다는이유로연재가중단된웹툰도있음 - 정식연재되는웹툰의경우는운영진의사전필터링을거치지만인큐베이팅코너에게재되는작품의경우운영진및사용자의사후필터링을거치고있음 현재인터넷상에서주간단위로구독할수있는정식연재웹툰은 600편이상으로인큐베이팅시스템을통해연재되는웹툰을포함하면 과도생산체제 의도래를검토해야하는상황 - 웹툰의과도생산으로인해잉여노동인구가발생하고 가난한유명작가 가양산되는부작용초래 - 국내만화관련학과를졸업한학생들이포털의인큐베이팅시스템으로몰리고있는실정 13
Ⅳ. 관련지원정책 만화창작생태계활성화대책 문화체육관광부는웹툰의인기와한국만화수출액의급성장에도불구하고만화산업규모는정체기에머물러 있는등한국만화의호황이만화생태계의구석구석까지미치지못한다는문제의식에서만화창작생태계활성 화대책발표 (2013.6) 표 3 만화창작생태계활성화과제목록 구분세부과제주관 창작 유통 해외진출 예술인창작디딤돌사업 신인작가발굴매니지먼트지원 연재만화창작지원 글로벌장편제작지원 종단편만화창작지원 정부지원시계약공정성검토 콘텐츠종합지원센터, 헬프데스크운영 만화심의제도합리화정책협의 중소미디어 글로벌플랫폼지원 만화디렉토리구축 창작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만화영상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 방심위, 여가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원작징검다리콘텐츠제작지원한국콘텐츠진흥원 ( 14 년 ~) 국내외불법만화저작물단속 만화저작권보호활동지원 디지털만화의해외불법유통양성화 오픈마켓용만화콘텐츠제작 서비스지원 만화번역정책연구및포럼개최 만화해외마켓참가및전략프로모션 글로벌코믹프로듀싱지원 ( 공동제작, 기획원고, 글로벌스튜디오등 )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13.6). 만화창작생태계활성화대책 저작권위원회 한국출판만화협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중소미디어글로벌플랫폼지원 - 만화유통구조다변화를위하여중소웹툰플랫폼전략적발굴을통해매체및장르다양화지원 - 13년레진코믹스, 코믹플러스등 2개웹툰플랫폼을선정지원 - 해외웹툰서비스시장개척을위해 13년 1개웹툰플랫폼타파스틱 / 툰부리선정 지원 불법만화저작물유통단속강화 - 국내커뮤니티사이트등의불법만화시정권고 14
- 해외디지털불법유통모니터링및합법이용계약체결지원 공정한창작생태계조성을위한상생과제추진 - 정부지원사업심사시출판유통사와작가간의계약공정성검토 - 다음, 네이버등과의정책협의를통하여상생과제발굴및확산 * 다음 만화속세상 웹툰작가건강검진및프로필사진촬영지원, 웹툰마켓 을통해연재완결작유료화 ( 매출액 90% 를작가에배분 ) * 네이버광고, 완결작다시보기유료화등으로 13년 5월부가수익 5.8억원 ( 작가한명당 255만원의고료외부가수익배분 ) 만화전문번역지원시스템구축 - 4개의주요만화시장 ( 북미, 유럽, 일본, 중국 ) 의우수작품소개를위한번역지원 - 만화번역전문가를위한정책연구및포럼개최 만화산업육성중장기계획 문화체육관광부는대형포털로일원화되고있는만화유통망을다원화하고만화산업을위축시키고있는불법 만화유통을근절하여좋은일자리를창출하고적법소비시장을활성화하기위해만화유통공정환경조성계 획수립 (2014.5) 표 4 만화유통공정환경조성전략 정책사업사업내용 만화유통공정환경조성 만화콘텐츠대안유통망활성화 만화콘텐츠불법유통근절지원 만화콘텐츠공정유통기반강화 만화콘텐츠공정유통기반강화 만화콘텐츠협동조합설립지원 만화콘텐츠공동유통센터구축및마케팅지원 중소만화포털활성화지원 국내외불법만화저작물단속지원 디지털만화해외불법유통양성화지원 만화콘텐츠저작권보호활동지원 만화콘텐츠등록번호센터운영 만화콘텐츠제작공정및서비스파일형식표준지원 오픈마켓용만화콘텐츠제작서비스지원 디지털만화수장고구축 *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14.5). 만화산업육성중장기계획 디지털만화규장각정보서비스고도화 한국만화자료원및디지털화센터설립운영 만화콘텐츠대안유통망활성화 - 주요과제로만화창작분야협동조합을지원하고공동유통망과중소만화포털을지원하여만화콘텐츠생산과유통기반을다원화 - 만화관련협동조합등자생적만화생산그룹을육성하고대안적만화창작을지원 15
- 만화유통플랫폼다원화를위해중소 / 신규만화포털운영지원 만화콘텐츠불법유통근절지원 - 국내외불법디지털만화저작물유통차단과저작권보호활동을지원하고해외불법유통망을양성화하여적법소비환경조성 - 불법온라인만화근절을위한국내외단속활동지원 - 번역 / 편집물무단제작자및해외사이트의적법만화유통유도 - 만화콘텐츠유료소비촉진및불법이용근절을위한캠페인지원 Ⅴ. 향후개선방안 전문형웹툰플랫폼의운영을통한우수콘텐츠발굴 포털형웹툰플랫폼신설및운영활성지원 - 웹툰산업에있어서양대포털중심의유통체제가견고화됨에따라웹툰산업의지속가능한발전과경쟁력제고등을위해제3의포털형웹툰플랫폼등장필요성대두 - 포털형웹툰플랫폼의신설및기업주도형운영활성화지원을통해신 ( 新 ) 포털웹툰경쟁체제지원필요 전문형웹툰플랫폼신설및운영활성지원 - 웹툰서비스의다양성을목표로추진된 중소온라인플랫폼지원 사업은목적의명확성에비해명칭의명확성이다소부족 - 규모지향적명칭보다는성격규정형명칭으로개선하고다수의전문형웹툰플랫폼의신설및기업주도형운영활성화지원을통해웹툰산업의다양성확대필요 - 웹툰 1세대및이전세대의중견작가를중심으로한웹툰주도형우수콘텐츠프로젝트 (OSMU 연계형웹툰기획개발지원 ) 지원을통해전문형웹툰플랫폼의경쟁력을강화하고기획개발에이전시의활동을지원 ( 기웹툰플랫폼의경쟁력이무료서비스에서비롯되었다는점을감안하여한시적무료화인정 ) 웹툰안심유통시스템구축 웹툰인큐베이팅시스템의보완체제마련 - 포털웹툰의지속가능한발전은예비창작자그룹을중심으로한인큐베이팅시스템과정식연재를위한승급제도가뒷받침되어야가능 - 그러나, 포털웹툰플랫폼에대한부정적이슈역시 가난한유명인 을양산하고 원고료없는연재 를지속하게하는인큐베이팅시스템에서비롯됨 16
- 웹툰산업의미래세대를발굴하고육성시킬수있는합리적보완체제에대한면밀한연구조사및시장조정노력필요 웹툰자율심의기반마련및운영지원 - 현재웹툰은명확한심의주체가존재하지않고웹툰의특성을고려한심의기준도마련되어있지않음 - 웹툰산업의안정성을강화하고법적방어력을지닌심의기준및기구운영필요 포털웹툰플랫폼의글로벌경쟁력및수익확장성강화 한국형디지털만화웹툰의세계화및현지화지원 - 웹툰과포털웹툰플랫폼은한국만화가개발한고유장르이자시스템으로이미상당량의웹툰이무단으로번역되어전세계적으로유통되고있는상황 - 세계시장진출형웹툰의개발및해외진출지원, 경쟁력있는웹툰의조속한현지화 ( 정식번역판출시 ) 를통해권리보호강화필요 웹툰서비스의점진적유료화촉진지원 - 현재포털은스마트폰을통한웹툰사용자가급증함에따라광고노출수익이감소되어자연스럽게웹툰의유료화와함께신규광고상품개발에집중하는상황 - 인터넷소액결제시스템의간소화를중심으로사용자유입을확장시킬수있는프로모션콘텐츠 ( 모션코믹형식을활용한웹툰예고편유튜브홍보등 ) 의제작지원과유료화전환에따른대국민의식개선캠페인추진 - 스타콘텐츠를중심으로웹툰원작을기반으로한 2차콘텐츠제작지원등을통해웹툰의저작권리활용사례를확대하고원작콘텐츠에대한자발적유료화유도 기술융합형만화콘텐츠및포스트웹툰지원을통한종다양성강화 기술융합형웹툰제작지원 - 웹툰에멀티미디어적요소를가미한형태의콘텐츠는다수등장했지만포털웹툰의서비스환경에서는창의성과자유도측면에서제한적요소존재 - 웹툰원작을바탕으로웹툰플랫폼의한계를탈피한신개념웹툰제작지원필요 ( 무빙툰, 스마트툰등 ) 포스트웹툰개발지원 - 웹툰은 PC인터넷환경이만들어낸디지털만화의한형식으로디스플레이장치의다양화에따라전통적형식의변화와도전적시도가요구됨 - 인터랙툰등색다른미디어장치나사용자환경에따른포스트웹툰개발지원필요 17
기술전문인력육성을통한과도생산체제완화 창의적인웹툰을생산하는웹툰작가를지원하는한편기술력을갖춘전문인력으로성장할수있는스탭양성 - 미국만화산업의경우헤드디렉터, 크리에이터 ( 시나리오작가 ), 에디터등으로전문성에따라역할이분산되어있는구조 - 무임금희망노동을하는웹툰작가지망생들이전문형플랫폼으로분산되거나기술력을갖춘전문인력으로방향을전환함으로써과도생산체제를극복하고웹툰산업이균형있게발전할수있음 참고문헌 문화체육관광부 (2013.6). 만화창작생태계활성화대책 문화체육관광부 (2014.5). 만화산업육성중장기계획 박석환 (2001). 잘가라종이만화-디지털만화비즈니스, 시공사. 박석환 (2009). 웹툰산업의실태와문제점. 디지털콘텐츠와문화정책, 가톨릭대학교문화정책연구소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웹툰, 2010 만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오픈마켓열풍과만화 1인창조기업의활성화, 2011 만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만화산업글로벌화를위한기존성과와후속방향, 2012 만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만화산업중장기정책방안수립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포털웹툰산업의규모추정, 2013 만화산업백서. 히라노아쓰시칼외 (2011). 플랫폼전략, 천채정역, 더숲. ( 사 ) 한국만화가협회 (2006). 온라인만화콘텐츠가공공정표준및유통표준모델에관한연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