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esign Thinking
사회변화
C-Society
사고의차이 서울공대 MIT A+B=C A, B
디자인의정의
디자이너의정의
디자인씽킹의정의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은생각하는방식이다.
Design Thinking The Design Process Double Diamond Discover Observation Stakeholder maps Define Personas User Journey Mapping Develop Prototyping Concept Sketch Deliver Presentation Storyboard
Logical Thinking
디자인씽킹 vs 로지컬씽킹 디자인씽킹 로지컬씽킹 근거스토리데이타 탐색인사이트인포메이션 방향혁신개선 출발점공감가설 방법론수정반복베스트 프로세스실행적계획적 핵심가치인간물리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은사고하는방법론이다. 3 I 1. Inspiration 2. Ideation 3.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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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가치에 경제적풍요를 더하며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은경영의새로운패러다임이다.
스탠포드디자인씽킹스쿨 * 핫소플래트너디자인연구소는 2005 년 SAP AG 공동경영자핫소플래트너가 3,500 만달러를기부하면서세워졌다.
디자인씽킹스쿨에는 ON Demand Development
프로그램특징 1 탁월한결과를위한 최적의클래스 창의적인식 자유로운분위기 참여와공유
프로그램특징 2 재미나고흥미진진하며, 인사이트가강한 창의혁신솔루션
프로그램특징 3 과정속에서자연스럽게체득되고펼쳐가는 프로토타이핑의실용학
다이아그램 https://dschool.stanford.edu/groups/k12/wiki/332ff/curriculum_home_page.html
다이아그램
디자인씽킹다이아그램 Empathize( 공감 ) : 이해 / 관찰 (Understand / Observe) Define( 정의 ) : 문제 / 정의 (POV, Problem & Define) Ideate( 아이디어화 ) : 고민과상상 (Imagine Solution) Prototype( 원형 ) : 프로토타이핑 (Prototyping) Test( 테스트 ) : 실험과반복 (Test / Iterate)
공감하기 공감 (Empathy) 은직접만나서보고느끼고이해하기입니다. 직접만나서하나하나이야기를나눠보며공감을하는것이좋긴하지만가상으로라도 Persona 를만들어서고객 / 대상과철저히공감하는데시간을써야합니다. 시간상고객을직접만날수없다면서바로 Ideation 으로들어가는것은디자인씽킹의기본을모르는것이고포기하는것입니다. 공감을소홀히하면똑같은이야기를또하고실패한문제풀기를또하게되는실수를되풀이하게됩니다. Empathize 관찰, 인터뷰, 감정이입을통해사용자의입장에서공감하고영감을얻는것이중요 인간중심의혁신프로세스로해결할문제를올바르게정의하기전에반드시거쳐야할단계 나의생각을검증하는것이아니라상대의경험을있는그대로받아들이는것이중요
문제정의하기 정의 (Define) 은새로운컨셉을디자인하는것입니다. 진짜문제가무엇인지파악을하고정의하는단계입니다. 이부분에대해서는정말고객 / 대상이느끼기에어떤부분이 Real Problem 인지를파악하고한문장으로정의를하는것입니다. 충분한토의와팩트, 근거등을통해서찾아내는과정입니다. Define 현장관찰을통해얻은영감을바탕으로 Real, Valuable, Inspiring 관점에입각한문제정의 문제의대상 (WHO), 원하는니즈 (WHAT), 필요가치 (WHY) 를간결하게문장으로표현 정의된문장을남아있는디자인씽킹과정동안유념하며필요할때마다다시참조
아이디어내기 상상 (Ideate) 으로문제해결을위한모든대안을생각하기입니다. Mild 한생각부터단계별로상상한이야기를풀어냅니다. 그중좋은의견을선택을하여시험제품을만들어냅니다. 모든단계에서도그러하지만경직, 권위, 경계, 쑥스러움, 압박등을내려놓고이야기를할수있는분위기를만들어내야합니다. Ideate 사용자를위한해결책을탐색하기위해아이디어를구성 컨셉과결과물에대해초점을맞추기보다넓게바라보며해결책의범위를탐색 이런방대한아이디어의생성을통하여사용자들과상호작용을할수있음
프로토타입만들기 프로토타입 (Prototype) 은가장좋은아이디어로시험제품을제작하는단계입니다. 자신이상상하였던의견을실제로만들어보는단계라참여하는사람들은대부분재미있어하는단계이기도합니다. 이단계에서는제작은빠르고저비용으로의견을표현할수있으면됩니다. Prototype 단시간내에머리속에있는추상적인아이디어를구체적으로, 시각적으로표현 스토리보드역식, 연극, 모형등표현방식에제한을두지않고자유롭게제작 사용자에게경험을제공하며상호작용할수있는미완의모델
시험하기 테스트 (Test) 입니다. 첫번째단계에서공감하였던고객 / 대상을다시한번찾아가시험제품을보여주며실용가능성을테스트하고정말문제를해결해줄수있는지를파악하는단계입니다. 상상하였던부분에서현실의벽을느끼고다시한번문제를새로운시각으로바라볼수있는단계입니다. Test 사용자에게프로토타입을사용할기회제공하며해결책을정제하고발전시킬수잇는기회 완성도가낮은프로토타입을사용자의삶에적절하게위치시켜보는반복과정 프로토타입을만들때는내가맞다는관점으로테스트과정에서는내가틀렸다는관점으로
K- 디자인씽킹다이어그램 by NHA 가치 VALUE 감각 SENSE 공감 EMPATHIZE 상상 IDEATE 테스트 TEST 정의 DEFINE 포로토타입 PROTOTYPE
View of Management 경영에관한두관점 분석적사고 (Analytical thinking) 직관적사고 (Intuitive thinking) 연역적추리와 (Analytical 귀납적추리로 thinking) 무장한엄밀한분석과정을통한사고 분석에기반을두지않는순간적인영감과창조적인직감을혁신의원천으로중시하는사고 이미시도되고검증된것을철저하게고집 대안 사업체계화역량부족으로성장과지속의문제에봉착 디자인적사고 (Design thinking) 분석적사고에기반을둔완벽한숙련과직관적사고에근거한창조성이역동적으로상호작용하면서균형유지
디자인씽킹컨셉디자인 고객중심 적합성 사회혁신 기술 / 자원 실현가능성 경제성 지속성
Management Toolkit 가나 가나
IDEO Design Thinking Process PEOPLE What is desirable? BRAINSTORMI NG What is possible? PRODUCTS Detailed design & engineering Manufacturing strategy & support BUSINESS What is feasible? STRATEGIC FRAMEWORK FINA L CONCEPT( S) SERVICES Detailed vision or customer journey touchpoints Specifications for service delivery TECHNOLOGY What is possible? PROTOTYPING How would it works? SPACES Architectural design development & review Construction review & space testing U N D E R S T A N D & O B S E R V E V I S U A L I Z E & R E F I N E I M P L E M E N T What do we know? What apportunities exist? What can we learn? What is the right way to do it? What is the right thing to do? How is if working?
Agency <IDEO> 최근서비스디자인으로사업영역확대. 독창적 인방법론의개발로유명한디자인에이전시. < 팀인터페이스 > 자체적인서비스디자인프로세스와다양한프로젝 트경험을가지고있는서비스디자인에이전시. <Engine Service Design Group> 2000 년대영국정부의공공서비스혁신 프로젝트를수행한대표적서비스기업. < 바이널 > UX/ 서비스디자인과디지털마케팅전문업체로다양한영역에서활동중. <PXD> 퍼소나등다양한방법론으로디지털제품에서그래픽디자인까지다양한디자인컨설팅.
디자인씽킹활용사례 1 임브레이스인펀트워머 ( Embrace Infant Warmer) 4 명의스탠포드대학생들의디자인스쿨수업프로젝트로시작 인큐베이터에대한올바른이해도출 : 저가제품이아닌적정제품 기존인큐베이터의 1% 가격에해당하는신생아용워머제작
디자인씽킹활용사례 2 뉴스읽기어플리케이션, 펄스 (Pulse News) 스탠포드에서석사과정중이던 2 명의인도계학생이디자인스쿨참여후개발 UI/UX 를바탕으로어플리케이션개발 스티브잡스가꼭있어야할앱이라고추천한실리콘밸리의성공적창업사례
디자인씽킹활용사례 3 선수관리용스카우팅솔루션 (SAP Scouting) 미국 SAP Apphaus 팀과샌프란시스코미식축구팀의창의적문제해결작품 디자인씽킹을기반으로플랫폼을구축하고선수관리용스카우팅솔루션을공동개발 2014 년 Interaction Awards 에서최고디자인상수상
Design Thinking Challenge
Draw Sketch your idea here
Start by gaining empathy 1 Interview 2 Dig deeper
Reframe the problem 3 Capture findings 4 Define problem statement Needs: Insight: http://rightbrainlab.tistory.com/entry/%ec%82%ac%ec%9a%a9%ec%9e%90-%ea%b2%bd%ed%97%98%ec%9d%98-%eb%8b%88%ec%a6%88-1
Ideate : generate alternatives to test 5 Sketch 3-5 radical ways to meet your user s needs. 6 Share your solution & capture feedback
Iterate based on feedback 7 Reflect & generate a new solution
Build and Test 8 Build your solution 9 Share and get feedback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