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 19-060 제 17 권제 4 호, 015 eissn 87-574 < 연구논문 > Fashion & Text. Res. J. Vol. 17, No. 4, pp.61-65(015) http://dx.doi.org/10.5805/sfti.015.17.4.61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제작된가상의복의소재물성별실물재현도에관한연구 오송윤 유은주 이화여자대학교의류학과 A Study on Expressivity of Clothing made of D Apparel CAD System according to the Physical Properties of Fabric Song-Yun Oh and Eun-Joo Ryu Dept. of Clothing & Textile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Abstract :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provide basic data to improve expressivity required for virtual clothing to replace actual clothing. For the experiment, 6 materials were selected and 1( kinds of length) actual flared skirts were made. At the same time, simulations were carried out on OptiTex Runway 1.0 for 6(1 kinds of skirts KES, FTU, KES kinds of virtual flared skirts, which were applied with the measured property values (thickness, weight, bending, shear, friction, and stretch). Also, the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wearing images, silhouette overlapping images, and skirt length measurements of the actual and virtual skirts put on a dummy. As a result, the actual skirts showed clear distinction for each material. In contrast, virtual 1 and expressed fabric in the most similar way, but could not recreate the uniform, soft, and natural flare shape of the actual skirts in general. formed natural flares as those of the actual skirts, and expressed fabric 1, 5, and 6 in a similar way. However, virtual had too much volume and barely showed any distinction for each material. All of virtual 1,, and expressed different flare shapes on the front and back sides of the skirt similarly to the actual skirts, and had a good visual expression for the color and texture of the materials. However, they could not effectively express the elasticity and fabric sagging in the bias direction. Key words : D apparel CAD system(d 어패럴캐드시스템 ), physical properties of fabric( 소재물성 ), D garment simulation(d 가상착의 ), flared skirt( 플레어스커트 ), Kawabata evaluation system( 가와바타시스템 ) 1. 서론 D 어패럴캐드시스템 (D apparel CAD system) 은피팅모델생성에서부터제품디자인, 패턴설계, 텍스타일과아트워크 (Artwork) 이미지맵핑, 물성조절, 가상봉제, 가상착의시뮬레이션, 패턴수정등을컴퓨터를이용해수행함으로써의류제품개발에있어서의일련의과정을가상공간에서대체할수있는시스템이다. 이시스템은의류업체의디자인과예비생산단계샘플제작시 차원가상모델및가상봉제시스템으로시뮬레이션함으로써샘플의착의평가가쉽고간편하게이루어질수있으며 (Lee & Lee, 01), 실제샘플제작으로인한시간적, 경제적손실을줄여합리적인생산시스템구축을가능하게한다 (Choi & Cho, 01). 이러한장점을가진 D 어패럴캐드시스템은눈부신과학기술의발달과함께 90년대말부터 D 시뮬레이션기술을연구하는학계와 D 컴퓨터그래픽스기술을기반으로하는어패럴 CAD/CAM 개발업체를중심으로전세계적으로범용화되기시작하였다 (Kim et al., 014). Corresponding author; Eun-Joo Ryu Tel. +8--77-075, Fax. +8--77-079 E-mail: nayaej@hanmail.net 연구분야에서도 D 어패럴캐드시스템의사용비중은높아지고있다. 지금까지국내학회지에발표된 D 어패럴캐드시스템을사용한의복구성분야연구는크게둘로나누어볼수있다. 첫째는 차원스캔을통해얻은바디데이터를활용한인체모델링연구, 가상의복을제작한후프로그램의특성을분석한연구, 가상의복과실제의복을동시에제작하여비교하는연구등 D 가상착의시스템의프로그램특성및효용성확인을목적으로하는연구이다. 둘째는실제제작없이가상착의시스템만을활용하여맞음새를평가하고최적의패턴을제안하는연구로패턴개발을주목적으로실제의복대신가상의복으로착의평가를대체한연구이다. 남성의클래식핏과슬림핏셔츠패턴비교분석 (Kim et al., 014), 산업체패턴을이용한한국연소노인여성바지원형개발 (Cho & Na, 014), 성인여성의길원형비교연구 (Cha & Kang, 01a), 성연여성의팬츠원형비교연구 (Cha & Kang, 01b), 연령대별성인남성작업복점퍼패턴설계 (Park & Lee, 01), 성인남성기본상의원형비교 (Hong & Suh, 01), 원피스드레스원형개발및시각적이미지연구 (Uh, 011), 복부비만중년남성의슬랙스원형개발 (Lim, 011b), 비만여중생의교복원형개발 (Lim, 011c), 남자운동선수의상반신원형설계 (Lim, 010a), 비만중년여성의토 61
61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4 호, 015 년 르소원형설계 (Lim, 010b) 그리고모터사이클재킷의착의평가 (Do, 008) 등의연구는실제의복제작없이가상의복으로만착의평가를실시하였으며, D 시뮬레이션만으로착의평가를대체하는연구논문의비중은점점늘어나고있다. 한편의류산업체에서는국내의류벤더를중심으로의류제품개발과정에서 D 어패럴캐드시스템상용화를시작하여점차적으로그영역이늘어나는추세이다. 014년 7월에가진 OptiTex Korea 대표와의인터뷰내용에따르면 한세실업 ( 주 ) 은미국소재바이어 Target 의요구에따라 01년초부터일년간실제샘플로만진행하던작업을 OptiTex Runway를사용한가상샘플과병행하는파일럿 (pilot) 기간을가졌으며, 015 년까지 50%, 018년까지개발과정의 80% 를가상샘플로대체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다. 현재한세실업, 세아상역, 신성통상, 노브랜드를비롯한 7개의류회사에서 D 어패럴캐드시스템을실무에사용하고있을뿐아니라가방과액세서리, 자동차분야업체에서도 D 프로그램을실무에사용하기시작하였다. 현재의류제품의경우가상샘플로진행한스타일의 0~5% 는실제오더가진행되었고, 프로그램사용인력은최소 명에서최대 1명으로업체별차이가있지만앞으로더많은인력을배치하기위해더많은사원에게교육을하고있다 고한다. 디자인아이디어가실제의복으로완성되기위한구성의과정은매우중요하며, 최적의패턴은디자인디테일의반영뿐아니라, 착용자의체형과체격, 재단되는소재의특성, 사용될봉제법과봉제과정의특성등이모두고려될때얻을수있다. Lee(01) 의연구에따르면, D 어패럴캐드시스템을실무에사용해본업체관련자들이느끼는 D 프로그램의 Artwork과색상표현은활용도가높고비교적만족스러우며, 실제더미에서의핏 (fit) 을 D 프로그램에서 80~90% 까지표현하는수준에이르렀지만일부불일치되는부분은물성에서오는차이라고하였다. 이는 D 가상착의시스템에서의가상의복의표현력이소재의물성과매우깊은관련이있으며, 앞으로소재물성표현과관련하여프로그램의개선이절실한부분임을알수있다. 가상의복을다루는기존의의복구성분야연구에서는 I- designer, DC-suite, Clo D, ivirds, Maya cloth, Optitex 등이사용되고있는데, 각프로그램은자체적으로개발한기본소재리스트를가지고있으나업체실용화를위해서는데이터가턱없이부족한상황으로, 이를보완하기위해실제소재에서측정된물성값을적용하여가상의공간에서개별적소재특성을표현할수있도록하고있다. 하지만학계의연구와의류산업체에서실제의복을가상의복으로대체하는비율이높아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 실제소재에서측정된물성을프로그램에대입하여가상의복을시뮬레이션하였을때실제의복과가상의복의결과물에어떠한차이가있는지에대한연구는아직미비한실정이다. D 가상착의시스템의개발과활용은이제우리의현실로다가왔고, 그기술력과표현력또한하루가다르게발전하고있 다. 수작업패턴에서 CAD 시스템으로바뀔때 CAD상의패턴이실제패턴과 1:1의비율이아니기때문에받아들이는데장벽이있었지만현재는대부분의의류산업에서상용화되고있듯이 (Lee, 01), 이제 D 어패럴캐드시스템은현재가지고있는실제샘플과의차이를차차좁혀가면서의류개발과정의상당부분을대체하게될것이다. 지금까지발표된여러선행연구들 (Choi & Do, 008; Han & Kim, 01; Hong, 01; Ko, 009; Koo, 010; Paek, 009; Yoon, 01) 이실제와가상샘플을동시에비교하고가상샘플의실제샘플대체가능성에대 해상당히긍정적으로평가하고있다. 하지만아직까지 차원가상착의시스템이의류패션분야에서다양하게활용되기위해서소프트웨어의기능향상은필수적이며 (Lee & Lee, 01), 다양한소재및디자인, 아이템에따른실물과가상의복의비교연구를통해가상의복이어느정도실물의복을구현할수있는지에대한검증이필요하다 (Lee et al., 011). 이에본연구에서는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구현된가상샘플이실제샘플을대체하기위하여검증되어야할여러부분중의복구성의결과에큰영향을미치는소재물성에대하여살펴보고, 현단계의 D 어패럴캐드시스템의한계점과개선사항을파악함으로써 D 어패럴캐드시스템의기능향상과실무에서의활용성을높이는데필요한기초자료를마련하고자한다. 본연구의목적은소재물성에따라영향을많이받는기본형플레어스커트를활용하여다양한소재의실제스커트와 D 어패럴캐드시스템에서구현되는가상스커트가어떠한차이를보이는지실험을통하여확인하고, D 가상착의시스템에서구현되는소재물성이가상샘플에미치는영향과실제샘플을대체하는데있어서의적합성을분석하여향후개선방향을제시하는것이다.. 연구방법.1. 실제모델선정및가상모델생성본연구에서는가상의복이실제의복을얼마만큼유사하게재현하는가를확인하기위하여, 실제와가상의실험조건을최대한동일하게하고자하였다. D 어패럴캐드시스템이제공하는기본모델에원하는치수를입력해수정할경우치수만같아질뿐형태가같아지지않아가상착의결과가다르게나타날수있으므로 (Lim, 011a; Uh, 011), 가상모델은실제모델을 D 스캔하는방식을선택하였다. 또한 D 스캔및사진촬영과정중생체의흔들림, 호흡, 긴장등에의한불안정한자세에서발생될수있는문제점 (Koo, 010) 을방지하고, D 스캔의피험자가실제사람일경우실제와가상모델의치수차이가적지않은점 (Istook et al., 011) 을고려하여실제모델은인체가아닌더미를선택하였다. 선정된더미는제 5차사이즈코리아 (004) 의 차원인체형상에기초하여타겟층의체형요소를추출하여개발된 핏앤바디의 0대성인여자더미 (Hani_s_torso) 이다. 그리고이를기술표준원인체표준정보실에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제작된가상의복의소재물성별실물재현도에관한연구 615 Fig. 1. Appearance of real & virtual body model. Table 1. Anthropometric measurements of real & virtual body model (unit: cm) Item Difference (V-R) Waist circumference 65.0 65. 0. Hip circumference 91.0 91.1 0.1 Hip length at right side.5.5 0.0 서 Cyberware 社의 hole body scanner로스캔한후 Rapidform 006으로불러들여구멍메우기, 표면다듬기등의가공을하여 obj 파일형식으로저장하고, OptiTex Runway 1.0 프로그램에서불러들여실제바디와의주요부위치수및오차범위를확인한후본연구의가상모델로사용하였다. 실제및가상모델의이미지는 Fig. 1, 하반신주요부위측정치는 Table 1과같다... 아이템및소재선정스커트는소재에따라실루엣의변화가심하고, 그중플레어스커트는소재의역학적특성에따라외관의입체형상과드 레이프형상이좌우된다 (Ki, 01). 이에소재물성이완성된의류제품의외관에큰영향을미치는기본형플레어스커트를본연구의실험아이템으로선정하였다. 실험소재는시판되는기본형플레어스커트에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고있는폴리에스터, 폴리에스터-폴리우레탄혼방, 폴리에스터 -레이온 -폴리우레탄혼방직물중에서두께와중량, 드레이프특성이상이한다섯가지를선정하고, 여기에연구용소재로많이사용되는 0수광목을추가하여총 6가지직물을실험대상으로하였다. 시판플레어스커트의소재는 014년 1월온라인검색을통하여 Forever1, H&M, ZARA, UNIQLO, MANGO 등 5개브랜드의 US 홈페이지에게시된기본형플레어스커트의혼용율을분석한결과에따랐으며, 최종선정된 6개소재의물리적특성은 Table 와같다... 실물스커트와가상스커트제작및착장..1. 실물스커트제작및착장스커트패턴은 OptiTex D CAD 프로그램인 OptiTex PDS 1.0을사용하여제도하였다. 허리밴드는모델허리치수에 1cm 여유분을추가한길이에 cm 너비의직사각형으로, 스커트는앞뒤동일한 90 ( 전체 180 ) 각도의부채꼴모양으로패턴을디자인하였다. 스커트길이는미니스커트길이인 6cm와무릎길이인 56cm의 가지길이로, 스커트식서방향은앞 뒤중심선으로하였다. 실물스커트제작을위해시접분량은옆선 1.cm, 허리밴드사면과스커트허리선 1cm, 밑단.5cm를주었고, 스커트의양옆선만오버록처리하였다. 허리밴드는두께 0.5mm, 중량 8.7g/m 인평직실크접착심지를부착한상태로윗선을골로접어두겹처리하였고, 오프닝은좌측옆선콘실지퍼부착부위에접착심지를댄후콘실지퍼와원피스용걸고리를연결하였다. 밑단처리방법이소재물성표현에미치는영향을배제하기위하여밑단시접은처리하지않고펼쳐진상태로스커트를완성하였다. 실험소재 6종에 가지길이, 총 Table. Physical properties of the test material Items Fabric 1 Fabric Fabric Fabric 4 Fabric 5 Fabric 6 Fiber contents rayon 7% spandex % rayon 5% spandex 5% Structure / twill / twill derivative weave derivative weave plain (double plain Thickness (mm) 0.46 0.50 0.9 0.9 1.09 0.8 Weight (g/m ) 144.41 6.46 117.1 170.06 85. 148.68 Bending * (gf cm /cm) Warp 0.174 0.145 0.0115 0.075 0.048 0.161 Weft 0.067 0.050 0.0044 0.044 0.65 0.097 Shear * (gf/cm degree) 0.60 0.99 0.45 0.55 0.66.0 Surface friction * 0.6 0.6 0.6 0.5 0.7 0. Tensile * Warp.86 1.15.8 4.56 6.64.07 (Stretch) (%) Weft 6.49 9.8 4.7 4.07 8.7.15 * Bending, Shear, Surface friction, Tensile: measured by Kawabata Evaluation System ) cotton
61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4 호, 015 년 1개의실물스커트를위와같은방법으로제작하고, 이를 Hani_s_torso 바디에착장시켰다.... 가상스커트제작및착장가상스커트시뮬레이션에사용된패턴은실물스커트패턴과동일하나, 가상봉제의편의성을고려하여허리밴드패턴을앞과뒤의두조각으로나누어사용하였다. 실제소재에서측정한물성값을 OptiTex fabric editor에입력하여가상소재를만들고이를 D 패턴에적용하였다. 본연구에서사용한 OptiTex Runway 1.0는소재물성표현을위해인장, 전단, 굽힘, 마찰 ( 이면 ), 중량, 두께의 6개물성값을요구하며, 적용가능한소재물성측정방법으로는 KES, FTU, FAST 세가지가있다. 본연구에서는소재물성측정방법별차이도함께확인하고자 KES 와 FTU 두방식을선택하였다. KES 방식은기존의관련연구에서보편적으로많이사용되는방식으로국내에서직접측정하였고, FTU 방식은현재 Target 등의업체에서 D 가상샘플작업에사용하는방식으로 OptiTex에서자체적으로고안한기계를사용하여측정되므로 OptiTex 본사에검사를의뢰하였다. 선택한두방법으로측정된물성값을각각 OptiTex fabric editor에입력하여변환되어진가상공간에서의물성값은 Table 과같다. 실물과가상스커트간시각적인유사도를높이고자실제소재의스캔이미지를프로그램내텍스타일이미지로삽입하였고, 허리밴드는실제스커트와유사한조건으로만들기위해두께와무게값을접착심지를포함한원단의두배의값으로적용하였다. 기본적인시뮬레이션조건은 OptiTex Runway 1.0 기본설정값을그대로사용하되 Resolution은기본값 0.8/cm에서 0.6/cm로 Frame은기본값 10에서 0사이로조정하여시뮬레이션시간은다소길어지지만더욱자연스러운소재표현이되 도록하였다. 패턴배치곡률은다양한곡률테스트후허리밴드 cylinder 50%, 스커트 cylinder 0% 로설정하였다. 또한반복된시뮬레이션실험과정에서중량이작아지면여러가지장점이나타나는것을발견하여 KES로측정된소재의물성값에중량만 1/10로줄여시뮬레이션하여보았다. 따라서 6가지소재별로각 종류의길이, 각 종류의가상소재물성값, FTU, KES 소재물성값에서중량만 1/10로줄인경우 ) 을적용하여총 6종의가상스커트를착장시뮬레이션하였다..4. 실제와가상스커트의착장비교제작된 1종의실제스커트와 6종의가상스커트착장결과분석을위하여스커트착장이미지, 실루엣중합도, 치수를비교분석하였다. 이미지비교는착장스커트정면, 우측면, 후면이미지를동일한길이와소재별로나누어 실제-가상1)-가상 -가상 으로묶어, 전체적인플레어분량과퍼짐정도, 플레어의균일도및개수와크기, 전ㆍ후면의플레어차이, 스커트밑단의모양, 소재의색상과재질표현등에대하여살펴보았다. 실루엣비교는착장스커트정면과우측면실루엣외곽선을중합하여 소재별비교 와 실제-가상비교 로나누어실시하였다. 소재별실루엣비교는실제, 가상1, 가상, 가상으로나누어 6개스커트실루엣을중첩하여소재별차이를확인하였고, 실제-가상실루엣비교는동일한길이와소재별로실제-가상1, 실제-가상, 실제-가상으로각각실루엣을중합하여실제스커트와가상스커트의실루엣에어떠한차이가있는지확인하였다. 치수비교는스커트앞중심선과오른쪽옆선솔기의수직길이를측정하여, 원단재단방향에따른실제와가상스커트의길이차이를분석하였다. 측정시허리밴드는제외하였으며, 실물스커트의경우스커트를제작하고행거에걸어둔상태로최소이틀이상을방치하여직물의특성 Table. Converted physical properties of the test material by OptiTex fabric editor - KES FTU Items Fabric 1 Fabric Fabric Fabric 4 Fabric 5 Fabric 6 Thickness (cm) 0.05 0.05 0.0 0.04 0.11 0.04 Weight (gr/m ) 144.41 6.46 117.1 170.06 85. 148.68 Bending (dyn cm) Warp 14.98 14.44 11. 7.77 99.01 1.7 Weft 61.51 49.4 4..75.01 90.94 Shear (grf/cm) 4 56 5 1 7 16 Friction 0.6 0.6 0.0 0.5 0.7 0. Stretch (grf/cm) Warp 78.70.45 78.80 9.97 15.7 4.0 Weft 1.1 00.41 89.09 8.98 170.64 4.8 Bending (dyn cm) Warp 119.9 51.8 1.77 4.94 78 197.57 Weft 18.1 01.5 4.89 40. 99.41 8.14 Shear (grf/cm) 60 87 51 6 6 Friction 0.0 0.0 0.10 0.0 0.0 0.0 Stretch (grf/cm) Warp 7.18 140.47 90.41 4.94 1.98 55.7 Weft 44.0 6.14 88.9 55.8 9.68 4.6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제작된가상의복의소재물성별실물재현도에관한연구 617 에따른변화가충분히이루어진후측정하였다.. 결과및논의.1. 실제와가상스커트착장이미지비교결과.1.1. 실제스커트착장결과동일한더미, 패턴, 소재를사용한실제와가상스커트착장시뮬레이션이미지는 Table 4와 Table 5에나타내었다. 먼저실제스커트의소재별착장이미지특성은다음과같다. 소재 은가장얇고가벼우며굽힘과전단값이작은소재로실제스커트의외관은더미에가장밀착되면서유연하게바디곡선을잘나타내었고, 전체적인플레어의굴곡수가많아플레어하나의크기는작았으며, 옆선의처짐이매우큰특징을나타내었다. 소재5는두께, 무게, 굽힘에서가장큰값을나타내지만전단값이비교적작은소재로실제스커트의외관은크고, 높고, 부드러운플레어형상에웅장한느낌을주는볼륨감있는실루엣을형성하였다. 소재6은두께, 중량, 굽힘은중간이하에속하지만다른소재들에비해전단값이매우큰특징을가지고있어, 플레어의굴곡수가비교적적고전체적으로뻗치는실루엣에큰볼륨감을나타내며, 옆선솔기가수직으로떨어지지 않고허리밴드에직각방향으로기울어진특성을보였다. 두께, 무게, 굽힘, 전단이중간또는그이하의값을나타내는소재1 과소재4로제작된스커트는전체적볼륨감과실루엣, 플레어의모양과개수모두에서중간정도의유사한느낌을주었다. 소재는두께, 무게, 굽힘, 전단값은중간정도이나두께대비중량값이가장큰특성을갖는소재로차분한볼륨감에작은크기의깊고뚜렷한플레어형상을균일하게만들어냈다. 이상과같이실제스커트에서는소재차이에의한플레어스커트외관의차이를뚜렷하게확인할수있었는데, 동일한소재일경우짧은스커트와긴스커트에서유사한경향을나타내었고짧은스커트보다는긴스커트가각소재의특성을더두드러지게나타내주었다. 그리고모든소재에서스커트전ㆍ후면의차이가현저하였는데, 이는더미앞ㆍ뒤형상의차이에도불구하고앞ㆍ뒤판동일한패턴을사용한데기인한다. 6가지소재모두에서전면에비하여후면의전체적인플레어분량과플레어의굴곡수가적었고, 전면은대체적으로허리밴드바로아래에서부터플레어가형성되는반면후면은소재에따라미들힙또는힙선부근에서부터플레어가시작되었는데, 전단값이작을수록바디를따라밀착되는부위가길어지다가일정위치아래에서플레어가생성되기시작하였다. Table 4. Appearance of real & virtual skirts-short skirt Fabric no. 1 rayon 7% spandex % (derivative 4 (derivative rayon 5% 5 spandex 5% (plain-double cotton 6 (plain) 1 ) Front Right side Back 1 ) 1 )
61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4 호, 015 년 Table 5. Appearance of real & virtual skirts-long skirt Fabric no. 1 1 ) Front Right side Back 1 ) 1 ) 4 5 6 rayon 7% spandex % (derivative (derivative rayon 5% spandex 5% (plain-double cotton (plain).1.. 가상스커트착장시뮬레이션과정특성본연구에서사용한 OptiTex Runway ver. 1.0은플레어스커트시뮬레이션실험과정에서다음과같은특성이확인되었다. 첫째, Table 의측정된물성값을 OptiTex fabric editor에입력한후이를 D 가상착의프로그램에서불러오면 Table 의변환된물성값으로표시되는데, 두께, 중량, 마찰값에는변화가없으나굽힘, 전단, 인장값은단위변화와함께가상공간에서의수치로변환된다. 그리고동일한소재라할지라도물성측정방법 와 FTU) 에따라변환된물성값은다소차이를보였다 (Table ). 이는실제소재가동일하다할지라도측정방법의차이에따라서가상공간에서의물성변화와함께시뮬레이션결과에영향을미칠수있음을의미한다. 둘째, 실제재단과봉제에서까다로운특성을보이는소재일경우 D 시뮬레이션에서도동일한어려움을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소재과같이매우얇고부드러우며흐들흐들한원단은재단시결방향이흐트러지기쉽고봉제시변형이심해작업이매우까다로웠는데, 시뮬레이션과정에서도옆선꼬임현상이심하여수차례의시뮬레이션을반복해야했다. 이러한어려움은소재4와소재5의실제및가상제작에서도정도는덜하지만유사하게 나타났다. 반면가볍고얇으며전단값이커재단과봉제가가장용이했던소재6( 광목 ) 의경우가상착의과정도가장수월하였다. 셋째, 가상1과가상처럼실제물성값을적용할경우시뮬레이션과정에서소재의과도한흔들림, 출렁임, 무게감을나타내었다. 이는 OptiTex 에서기본으로제공하는소재들을적용한시뮬레이션에서는찾아볼수없는현상으로, 실제와유사한가상의복을얻기위해중량값을조정하는추가실험을실행하였다. 중량을실제의 1/, 1/, 1/5, 1/10로순차적으로조정하면서시뮬레이션한결과, KES 물성값에서중량만 1/10로수정한가상의경우시뮬레이션과정에서보이던과도한출렁임과무게감및옆선연결부위원단꼬임현상이해결되고시뮬레이션시간이단축되었으며, 완료후플레어의균일도, 방향, 개수, 크기, 외곽선실루엣모양등에서실제에보다유사하게표현됨을발견하였다..1.. 가상스커트착장시뮬레이션결과가상1ㆍ 의이미지를실제와비교한결과는다음과같다. 실제는소재가바뀜에따라서로다른느낌을주는스커트로표현되었으나, 가상1ㆍ 는약간의소재별차이를보일뿐실제스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제작된가상의복의소재물성별실물재현도에관한연구 619 커트에서나타나는차이그대로를표현하지는못하였다. 특히후면은볼륨감에서만작은차이를보이고플레어형상에서의소재간차이가거의없었으며, 측면은모두유사하게나타났다. 가상1ㆍ 의가장큰특징은전면플레어의생성위치가균일하지못하고중심부에몰려있으며, 플레어의방향이스커트의실루엣방향으로점진적으로펼쳐지는것이아니라수직방향으로떨어지는것이었다. 짧은스커트의경우플레어의균일도가비교적높지만긴스커트의경우균일도가매우낮았고, 정면실루엣은옆선이자연스럽게휘지않고골반에서현저하게굽거나사선방향으로곧게뻗어있는두경우로나뉘었다. 가상1ㆍ 의착장이미지를종합적으로살펴보았을때, 짧은스커트소재이실제스커트와비교적유사한느낌으로표현되었지만, 나머지가상스커트들은실제스커트의자연스럽고부드러우며균일한형상의플레어이미지를유사하게재현하지는못하였다. 가상의이미지를실제및가상1ㆍ 와비교한결과가상1ㆍ 와는매우다른결과를나타내었다. 가상은전체적으로균일도가높고자연스러우며아름다운굴곡의플레어를형성했고, 시뮬레이션과정에서도출렁임이나꼬임현상없이매우빠르고안정적으로진행되었다. 소재간중량의차이가실제차이의 1/ 10에불과하므로여섯개스커트모두유사한느낌으로표현되어, 실제스커트에서보이는뚜렷한소재별차이를찾아볼수없었다. 소재의중량이매우낮아스커트전체의볼륨감이여섯소재모두크며, 특히측면에서의볼륨감이실제에비해매우큰특징을보였다. 앞ㆍ뒤차없는패턴을사용한결과는가상스커트 1,, 모두에서실제스커트와유사하게표현되었다. 전 후면의플레어분량, 굴곡수, 형상의차이가매우컸는데, 이러한문제에있어가상스커트는실제스커트의착장결과를거의흡사하게표현하고있었다. 이는스커트전체에서균일하고아름다운플레어를얻기위해요구되는패턴수정방법이실제와가상샘플의피팅결과에서동일하게나타남을의미한다. 소재의색상과질감에대한시각적표현에있어서는실제소재가가지고있는느낌을가상스커트에서도유사하게표현하였고, 특히화면상에서스커트를확대할경우직물의조직감까지뚜렷하게확인할수있었다... 실제와가상스커트착장실루엣비교결과..1. 소재별실루엣비교소재별스커트실루엣의차이를확인하고자착장방법별로나누어실루엣중합도를살펴보았다 (Table 6). 실제스커트는길이와무관하게정면에비해측면의소재별실루엣차이가더크게나타났다. 정면에서는짧은스커트보다는긴스커트의소재별차이가더컸고, 측면에서는유사하게큰차이를나타내었다. 두께, 전단, 굽힘값이가장작은소재은정면과측면에서모두바디에밀착되면서볼륨감이가장작게나타났고, 무게가가벼우면서전단값이가장큰소재6은정면과측면에서 모두볼륨감이가장컸다. 또한소재6은정면보다는측면의볼륨감이다른스커트보다훨씬더커서, 바디가가지고있는편평율을그대로유지하기보다는원형에가까운형태의실루엣을나타내었다. 나머지소재들은소재과 6 사이에서차이를보이며다양한볼륨감과외곽선실루엣을나타내었다. 짧은스커트는정면 <5<1<ㆍ4<6, 측면 <5<<1<4<6 순으로볼륨감이컸고, 긴스커트는정면 <5<4<1<<6, 측면 <1<5<<4<6 순으로볼륨감이컸다. 실제스커트의소재별실루엣중합도의가장특징적인면중의하나는스커트옆선바이어스방향원단늘어짐에의한스커트길이의차이가뚜렷하다는것으로, 짧은스커트에비해긴스커트에서더큰차이를나타내었다. 가상1과가상는착장이미지로보았을때는서로유사하게보였으나실루엣에서는차이를나타내었다. 가상1은긴스커트정면에서만소재별차이를나타냈을뿐짧은스커트전면과측면, 긴스커트측면에서는소재별차이를거의나타내지않았다. 짧은스커트의전면은전체적으로볼륨감이큰경향을, 측면은전체적으로볼륨감이작은경향을보이며소재간차이가미비하게나타났다. 긴스커트의정면은소재6과소재1의볼륨감이다른소재에비해컸고, 측면은모든소재에서매우슬림한경향을보이며소재간차이가작게나타났다. 가상는모든길이에서정면의소재별실루엣에는매우큰차이를, 측면에서는작은차이를보였는데, 이는실제스커트에서나타나는특성과는정반대의결과이다. 정면은짧은스커트소재1,, 4, 6과긴스커트소재1, 6의옆선이사선으로뻗치는모양을하며볼륨감이컸고, 측면은모든소재에서슬림한실루엣을나타내었다. 가상은모든길이에서정면과측면모두소재간미비한차이를보이면서볼륨감이큰실루엣을나타냈다. 가상1이나가상는볼륨감이클경우옆선실루엣이직선적으로뻗치는느낌을나타내는데반해, 가상은전면과측면모두실제스커트와유사한자연스러운곡선의외곽선을나타내었다.... 실제와가상스커트실루엣비교실제와가상의실루엣특성을비교하기위하여정면과우측면의실루엣을실제-가상1, 실제-가상, 실제-가상으로중합한결과는 Table 7, Table 8과같다. 전체적으로가상1과가상가가상에비해실제와더유사한볼륨감을표현하였다. 가상 1 는짧은스커트소재번, 긴스커트소재과소재4번을실제와가장유사하게표현하였고, 나머지소재에서는대체적으로정면은실제에비해볼륨감있게, 측면은실제보다슬림하게표현하였다. 특히양옆선이사선으로뻗치면서정면의볼륨이커지는경우측면은실제보다슬림하게나타나, 입체적으로보았을때실제스커트보다편평률이큰납작한형태로표현됨을알수있다. 가상은짧은스커트와긴스커트모두에서볼륨감이큰소재6번을실제와가장유사하게표현하였고, 나머지소재에있어서는스커트길이별차이를보였다. 바디의영향을많이받는짧은스커트는실제와비교적유사한볼륨감으
6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4 호, 015 년 Table 6. Silhouette overlap image of 6 different material skirts Short skirt Long skirt Items Front Right side Front Right side 1 ) rayon 7% spandex % rayon 5% spandex 5% cotton (derivative (derivative (plain-double (plain)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제작된가상의복의소재물성별실물재현도에관한연구 61 Table 7. Silhouette overlap image of real & virtual skirts-short skirt Fabric. no. & virtual 1 ) & virtual & virtual Front Right side Front Right side Front Right side 1 rayon 7% spandex % (derivative 4 (derivative 5 rayon 5% spandex 5% (plain-double 6 cotton (plain) * Similar volume pair 로표현되었지만긴스커트는실제와큰차이를나타내었는데, 실제보다볼륨감이더클경우정면에서큰정도와측면에서큰정도가거의유사하게나타났다. 이는가상은전체적으로실제보다볼륨감을더크게표현하고있으나, 실제와유사한편평률을보이며 60 전체적으로볼륨감을크게표현하는것으로가상1, 의옆선에서만사선으로뻗치면서납작한실루엣을보이는경향과는서로다른특징을나타낸다... 실제와가상스커트치수비교결과외관이미지와실루엣중합도에서확인한플레어스커트재단방향에따른직물처짐정도를수치로확인하고자착장상태 의스커트앞중심선과오른쪽옆선수직길이를측정하였다 (Table 9). 패턴의치수는밑단의시접분량.5cm를포함하여짧은스커트 8.5cm, 긴스커트 58.5cm로앞중심과옆선에서동일하다. 실제스커트의경우식서방향으로재단된앞중심선은패턴치수와동일하거나최대 0.5cm 패턴길이보다길어져큰변화가없었고, 정바이어스방향으로재단된옆선은짧은스커트 0.1cm~.1cm, 긴스커트 0cm~5.5cm로늘어나소재별차이가크게나타났다. 반면가상의스커트는스커트간차이가크지않았는데패턴길이보다길어지는경우는드물었고, 특히옆선길이는대부분패턴길이보다짧게측정되어실제스커트와정반대의결과를보였다. 이는가상1과가상의경우옆선꼬임
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4 호, 015 년 Table 8. Silhouette overlap image of real & virtual skirts-long skirt Fabric. no. & virtual 1 ) & virtual & virtual Front Right side Front Right side Front Right side 1 rayon 7% spandex % (derivative 4 (derivative 5 rayon 5% spandex 5% (plain-double 6 cotton (plain) * Similar volume pair 현상또는옆선사선방향자리잡음으로인한것으로보인다. 가상1은짧은스커트와긴스커트소재의앞중심선 (1.1cm/.6cm) 과긴스커트소재의옆선 (.4cm) 이, 가상는짧은스커트와긴스커트소재5의앞중심선 (1.4cm/.cm) 과긴스커트소재, 5의옆선 (.7cm/.9cm) 이패턴길이보다가장많이늘어 났는데, 실제스커트는소재과 5의옆선이각 5.5cm와 1.8cm 늘어나고소재와 5의앞중심선이 0.~0.5cm 늘어나실제와가상에서비교적큰차이를보였다. 그리고가상은원단처짐현상이거의나타나지않아패턴길이에비해 -0.4cm~0.1cm 사이의미비한차이를보였고, 모든길이에서앞중심선과옆선길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제작된가상의복의소재물성별실물재현도에관한연구 6 Table 9. Comparison of measurement between real & virtual skirts (unit: cm) Short skirt Long skirt Item & fabric no. CF length SS length CF length Measurements l (%) Differences between pattern & skirt (Skirt - pattern) l Differences between real & virtual ( - real) Dif.1 Dif. Dif. Fabric 1 8.9 8.7 9.0 8.5 0.4 (1.0) 0. 0.5 0.0-0. 0.1-0.4 Fabric 8.8 9.6 8.7 8.5 0. (0.8) 1.1 0. 0.0 0.8-0.1-0. Fabric 8.6 8.6 8.5 8. 0.1 (0.) 0.1 0.0-0. 0.0-0.1-0.4 Fabric 4 8.9 8.5 8.9 8. 0.4 (1.0) 0.0 0.4-0. -0.4 0.0-0.7 Fabric 5 8.9 8.7 9.9 8.6 0.4 (1.0) 0. 1.4 0.1-0. 1.0-0. Fabric 6 8.5 8.8 8.8 8. 0.0 (0.0) 0. 0. -0. 0. 0. -0. Fabric 1 9.7 8.4 8.4 8.4 1. (.1) -0.1-0.1-0.1-1. -1. -1. Fabric 9.0 8.4 8.4 8.5 0.5 (1.) -0.1-0.1 0.0-0.6-0.6-0.5 Fabric 41.6 8. 7.6 8.4.1 (8.1) -0. -0.9-0.1 -. -4.0 -. Fabric 4 41.0 8. 8.4 8.4.5 (6.5) -0. -0.1-0.1 -.8 -.6 -.6 Fabric 5 9.5 8.4 7.6 8. 1.0 (.6) -0.1-0.9-0. -1.1-1.9-1. Fabric 6 8.6 8. 8.4 8. 0.1 (0.) -0. -0.1-0. -0. -0. -0. Fabric 1 58.5 59.1 59.1 58.1 0.0 (0.0) 0.6 0.6-0.4 0.6 0.6-0.4 Fabric 58.9 61.1 59.0 58.5 0.4 (0.7).6 0.5 0.0. 0.1-0.4 Fabric 58.7 59.0 59.0 58. 0. (0.) 0.5 0.5-0. 0. 0. -0.5 Fabric 4 58.5 58.8 59.5 58. 0.0 (0.0) 0. 1.0-0. 0. 1.0-0. Fabric 5 59.0 59. 61.8 58.5 0.5 (0.9) 0.7. 0.0 0..8-0.5 Fabric 6 58.5 59. 59. 58.4 0.0 (0.0) 0.8 0.8-0.1 0.8 0.8-0.1 Fabric 1 60.6 58. 58.1 58.1.1 (.6) -0. -0.4-0.4 -.4 -.5 -.5 Fabric 59.6 58. 58. 58.4 1.1 (1.9) -0. -0. -0.1-1. -1.4-1. SS Fabric 64.0 60.9 6. 58. 5.5 (9.4).4.7-0. -.1-1.9-5.8 length Fabric 4 61.4 58. 59.8 58..9 (5.0) -0. 1. -0. -. -1.6 -. Fabric 5 60. 58. 61.4 58. 1.8 (.1) -0..9-0. -.0 1.1 -.1 Fabric 6 58.5 58. 58. 58. 0.0 (0.0) -0. -0. -0. -0. -0. -0. : Maximum difference for each section 이가실제스커트의길이보다짧게나타났다. 이는현단계의가상착의시스템은소재의스트레치성과바이어스방향원단처짐으로인한소재별치수변화특성및치수의변화량을실제와같이표현하는데한계가있음을나타낸다. 플레어스커트와같이의복의일정부분이바이어스방향으로재단되어완성된상태에서길어지는경우늘어지는부분과늘어지는분량을정확히확인하여양산전에패턴이수정되어야한다. 따라서 D 가상착의시스템을제품개발에사용할경우타이트스커트나개더스커트와같이식서방향으로재단되어지는스타일에있어서는현재프로그램의구현성에큰문제가없겠지만, 플레어스커트와같이의복의일부가바이어스방향으로재단되는스타일에서는반드시제원단의실제샘플제작을통한확인이필요할것으로사료된다. 4. 결론본연구에서는 Optitex Runway 1.0을사용하여다양한소재물성을적용한가상플레어스커트가실제스커트와어떠한차이를보이는지확인하고, D 가상착의시스템에서구현되는소재물성이가상의복에미치는영향과실제샘플을대체하는데있어서의적합성을분석하였으며그결과는다음과같다. 1. 6종의소재를사용하여미니스커트길이와무릎길이의 180 플레어스커트를실제제작하여바디에착장시킨결과, 직물물성 ( 두께, 중량, 굽힘, 전단, 마찰, 인장 ) 에따른뚜렷한외관의차이를확인할수있었다. 가장얇고, 가벼우며, 굽힘과전단값이작은소재은많은개수의작고잔잔한플레어를만들었으며, 슬림한실루엣에바이어스방향으로재단된옆선의처
6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4 호, 015 년 짐현상이크게나타났다. 두께, 무게, 굽힘에서가장큰값을나타낸소재5는크고, 높고, 부드러운플레어형상에웅장한느낌을주는볼륨감있는실루엣을형성하였다. 두께, 중량, 굽힘은중간이하이나전단값이매우큰소재6은플레어의굴곡수가비교적적고가장볼륨감이컸으며, 옆선처짐현상이나타나지않았다. 중간정도의물성특성을나타내는소재1과소재4는스커트의전체적볼륨감, 실루엣, 플레어의모양과개수모두에서중간정도의느낌을주었고, 두께대비중량이큰소재 는얇고뚜렷한플레어를만들었다. 스커트전 후면의플레어형상차이는모든소재에서유사하게나타났으며, 전단과굽힘값이작을수록후면바디를따라밀착되는부위의길이가길고, 옆선의원단처짐현상이심하게나타났다. 소재별특성은짧은길이와긴길이에서유사하게나타났으나, 짧은길이보다는무릎길이스커트에서각소재의특성을더두드러지게나타내었다.. 실제와가상스커트착장이미지비교결과, 가상1) 과가상 는얇고부드러우며자중에의한변형이심한소재 을유사하게표현하였나, 나머지소재에있어서는실제스커트의균일하고부드러우며자연스러운형상의플레어와실루엣을재현하지못하였다. 전면플레어는수직방향으로떨어지는경향을나타내었고, 특히긴스커트는플레어생성위치가중심부에몰려있었다. 또한긴스커트의정면실루엣은옆선이현저하게굽거나일직선으로뻗치는두경우로나뉘면서자연스러운실제실루엣과차이를보였다. 반면가상 weight/ 10) 은전반적으로자연스럽고아름다우며균일도가매우높은플레어를형성하였고, 볼륨감이큰소재6을가장유사하게표현하였으나, 소재간차이를거의나타내지못하였다.. 착장실루엣비교결과, 실제스커트는정면과측면모두에서가장슬림한소재과가장볼륨감있는소재6번사이에서소재별차이를보였으며, 정면에비해측면의볼륨감에더큰차이를나타내었다. 가상1은긴스커트정면에서만소재별차이를나타내었고나머지에서는소재별차이를거의나타내지않았다. 가상는정면에서는소재별차이가크게, 측면에서는소재별차이가작게나타나실제와는정반대로표현되었다. 가상1 모두슬림한소재의실루엣을가장유사하게표현하였고, 나머지소재에대해서는대체적으로정면은실제에비해볼륨감있게, 측면은슬림하게표현하였다. 가상은볼륨감있는소재6의실루엣을가장유사하게표현하였고, 정면과측면모두자연스럽고아름다운외곽선모양을나타냈으나, 대체적으로실제보다볼륨감이크게나타났다. 4. 스커트길이치수비교결과, 실제스커트는식서방향으로재단된앞중심선은패턴치수와동일하거나큰차이가없었고, 정바이어스방향으로재단된옆선은패턴치수와동일한경우 ( 소재6) 에서최대 9.4% 까지늘어난경우 ( 소재) 까지소재별차이가크게나타났다. 반면가상1과 는소재간차이가크지않았으며, 특히옆선은패턴치수와동일하거나옆선꼬임현상, 사선방향자리잡음으로인해오히려짧아졌고, 앞중심길이는 패턴길이보다오히려길게측정된경우가많았다. 가상은앞중심선과옆선모두에서실제스커트의길이보다같거나짧게나타났다. 현단계의프로그램은소재의스트레치성과바이어스방향원단처짐으로인한치수의변화를실질적으로표현하지못하는것으로나타났다. 5. 측정된소재물성값을적용하여플레어스커트를가상착의한경우, 실제소재의색상과조직감, 허리밴드의맞음새, 전체적인플레어의분량, 앞 뒤판플레어양상의차이, 스커트의가로 세로비율등이실제스커트와유사하게표현되었다. 하지만시뮬레이션과정에서발생하는소재의과도한출렁임과무게감, 봉제시옆선의꼬임현상, 그리고플레어의낮은균일도, 플레어의수직방향성, 부자연스러운실루엣, 실제와다른볼륨감, 바이어스방향원단의처짐표현등에서는앞으로개선이필요한것으로분석되었다. 실제측정된물성값에서중량만 1/10로수정하여적용한경우, 시뮬레이션과정중에발생하는문제들이대부분해소되었고, 프로그램자체에서제공하는물성과유사한특성을보였으며, 시뮬레이션시간이상당히단축되었다. 또한완성된스커트에서의플레어의방향, 개수, 크기, 균일도, 아름다운곡선실루엣표현등은실제중량값을대입한결과보다실제스커트와더욱유사하게표현되었다. 하지만중량을줄여적용할경우소재간중량값의차이가미비하므로소재간차이를거의나타내지못했고, 볼륨감이전반적으로실제보다크게표현되는문제가발생하였다. 차후프로그램의소재표현성을개선하기위하여본연구의실험에서나타난사항들을고려하여현재버전에서나타나는문제점들을하나씩풀어나가야할것으로사료된다. 본연구의결과는선택된프로그램의특성이나소재의특성, 그리고플레어스커트의재단각도, 플레어의분량등이달라질경우상이한결과를보일수있으므로결과의해석에주의가요구된다. 또한실제와가상스커트의플레어굴곡, 개수, 형상등이미지비교에있어서 차원형상으로부터의유사성판정을위한객관적인측정방법이사용되지않았으며, 실제와가상스커트의관능적비교에있어다수전문가들의객관적평가없이연구자들의주관적평가에의존한한계점이있으므로, 실제와가상의복을비교하는데있어보다객관적이고과학적인방법을보완할필요가있다. 하지만본연구의결과가후속으로이어질다양한프로그램과소재를사용한실제샘플과가상샘플과의비교연구와더불어 D 어패럴캐드시스템의기능향상과대중적인상용화에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References Cha, S. J., & Kang, Y. K. (01a). Comparison of basic bodice block for adults women by D simulation -Focus of the DC suite program-.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 6-81. doi: 10.1940/jfb.01.17..6 Cha, S. J., & Kang, Y. K. (01b). Comparison of pants for adults women by D simulation -Focus of the DC suite program-.
D 어패럴캐드시스템으로제작된가상의복의소재물성별실물재현도에관한연구 65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4), 1-1. doi: 10.1940/ jfb.01.17.4.1 Choi, J., & Do, W. H. (008). Analysis on lower body type and D virtual appearance evaluation of boots cut jeans for wom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 7-8. Choi, R., & Cho, C. S. (01). A virtual fitting system using the top and bottom image of garment.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5(7), 941-950. Cho, Y. J., & Na, H. S. (014). Development of women's slacks pattern for Korean young-old generation based on industrial pattern-fit analysis by D body scanner-.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7(1), 145-16. Do, W. H. (008). Evaluation of motorcycle jacket for men using D clothes model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4(1), 105-115. Han, M. R., & Kim, E. S. (01). The relevances of the ease and the appearance by changing the sleeve cap height using virtual garment system. Korean Journal Community Ling Science, (), 189-198. Hong, E. H. (01). Development of tight-fit torso patterns according to adult men's somatotype using surface flattening of D body scan data: using a D virtual garment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Hong, E. H., & Suh, M. A. (01). A comparison study on men's bodice slopers -Using a D virtual garment system-.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0(), 40-415. Istook, C. L., Lim, H. S., & Chun, J. S. (011). Comparative analysis of body measurement and fit evaluation between D direct body measuring and D body scan measuring.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6), 147-158. Ki, H. S. (01). A study on knit flare skirts of hem for D virtual clothing system -Focused on the angel of flare skirt-.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5(), 77-89. Kim, M. J., Kim, M. O., & Park, S. K. (014). Comparison and analysis of men s classic-fit and slim-fit shirt patterns -Utilizing the D virtual try-on system-.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09-4. Ko, Y. A. (009).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digital clothing as clothing sample making in apparel produ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ck Women's University, Seoul. Koo, M. R. (010). A study on the shape of hem-line of semi-flare skirts by P/W blended fabric's -Ba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real clothing and D virtual clothing-.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 145-155. Lee, E. Y. (01). Development of job training program for technical design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J. S., & Lee, J. R. (01). Comparison on the pants fitting for obese women between D virtual garment and real garment.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 -45. doi: 10.1940/ jfb.01.17.. Lee, S. K., Lee, S. Y., Kim, H. S., & Kang, I. A. (011). The comparative analysis of shapes of D apparel CAD virtual clothing and actual clothing. Korean Design Forum, 0(), 55-64. Lim, H. S. (011a). Comparative assessment of virtual garments using direct and manual avata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6), 159-171. Lim, J. Y. (011b). A development of slacks patterns for the abdomenobese middle-aged males from a virtual garment simul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5), 1009-1018. Lim, J. Y. (011c). A development of the uniform pattern for obese junior-high school girls from a virtual garment simul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 45-54. Lim, J. Y. (010a). A development of the bodice pattern for male sports athletes using by D virtual twin & virtual garment simula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 47-5. Lim, J. Y. (010b). A development of the torso pattern for obese middle-aged women from D virtual garment simula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1), 86-9. Park, J. A., & Lee, W. K. (01). Men's wok clothes jumper patternmaking and its appearance evaluation through -D clothing simula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1), 10-10. Paek, K. J. (009). Fit analysis for men s bodice pattern using D scans - Compared to traditional fit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 19-148. Uh, M. K. (011). Development of a pattern and visual image for a one-piece dress using D virtual clothing system.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 597-611. Yoon, J. W. (01). The development of tight fit torso patterns with body type of women by D body scan data: using the virtual appearance evalu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Received 9 April 015; 1st Revised 0 May 015; nd Revised 1 July 015; rd Revised August 015; Accepted 7 August 015) 015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