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 師大論뿔 (56) 그러나최근의 연구에서는요스트헤르만트 (J ost Herrnand) 처럼 인상주의를 문체의 특징적요소 라는 양식 범주를넘어서서 시대 정신과생활감정이 내포되어 있는특정 시기의문학경향으로간주하는것이 일반적이다. 6 ) 특정 시기의 문예사조로간주되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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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소득문답2

Transcription:

서울大學校師大論養第 5 6 集 (1998. 8. 31) 인상주의 ( 印象主義. Impressionismus) 연구 曺昌燮 ( 독어교육과 ) I. 서 론 1890년대초엽자연주의가와해 ( 互解 ) 되고반자연주의운동이등장하기시작하던세기전환기의문학을독일 현대문학 으로의전환기로간주한다.1) 이시기에독일에는동시다발적으로많은문예사조가등장하였으며, 이를가리켜양식다원주의 (Stilpluralismus) 라고하였다.2 ) 이들문예사조중에서인상주의는반자연주의운동의선봉에위치한다. 인상주의 3) 라는용어는회화 ( 績畵 ) 에서문학으로전이된용어로서, 인상주의문학경향은독일에서는세기전환기인 1890년과 1910년사이의문학작품에나타났다. 그러나인상주의가언제부터언제까지지속되었던문학사조인가를단정적으로말하기는어렵다. 왜냐하면, 인상주의가사물을접하는현실감각은자연주의와연관되어있고, 정신세계를추구하고있는점에서는신낭만주의와연관되어있기때문이다. 4 ) 그러므로, 인상주의를특정시기를풍미한문예사조로간주하지않고세기전환기의작품에나타난 문체의특징적요소 ( Stilelement) 로간주하려는시도도있다. 5 ) 1) Vgl. Wolfgang Beutin: Deutsche Literatur Geschichte, Metzler Verlag, Stuttgart 1984. S. 460 2) 참조. 독일문학사조사 : 지명렬 ( 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S. 396. 3) 인상주의 라는용어는 1874 년파리에서개최된한미술전시회에모네 ( Claude Monet) 가출풍한 < 인상, 떠오르는해 ( 일출 ). Impression. Sole levant> 이라는작품의명청에서유래하였다, 이러한미술경향은 이미 1860 년대부터프랑스에서유행하기시작한것으로서모네와마네 (ManeO 가중심인물이었다. 이들은고정된사물의형태를색채를띈얼룩과점들로해체하여사물의확실한윤곽을제거하고일정 한원근법에따라이것들을다시짜맞추어새롭고놀라운인상을불러일으켰다, 이려한그림에서은사 불의표변에대한화가의광학적인상만이제시되고, 사물의윤곽은통요하는광선의매혹적인색채속 에서희미하게드러나고있을뿐이다이러한프랑스의인상주의는독일화가리버만 (L i ebenn ann ), 코런 트 (Cori nth ), 슬레포그트 ( S lev o g t ) 등에의하여독일로도입되었다 4) Vgl. K. Kunze & H. ObHinder: Grundwissen Deutsche LiteratuT, Klett Verlag, 1988. S. 47 5) Vgl. Udo Koster: Die Uberwindung des Naturalismus, Beyer Verlag, 1979. S. 7 자연주의이후에나타난세기전환기의다양한문예사조를은하나같이현실의객관적재현을추구한 자연주의를배격하고, 주관적인상 ( S ubj ek t iver Eindruck) 과기분 ( S t imm u ng ) 을재현하려는공통점을 지니고있기때문에인상주의를특정시기를풍미한문예사조에편입시키기보다는 문체의특징적요

106 師大論뿔 (56) 그러나최근의 연구에서는요스트헤르만트 (J ost Herrnand) 처럼 인상주의를 문체의 특징적요소 라는 양식 범주를넘어서서 시대 정신과생활감정이 내포되어 있는특정 시기의문학경향으로간주하는것이 일반적이다. 6 ) 특정 시기의 문예사조로간주되는인상주의의 개념은사물의 표면에서 얻은감각 적인순간인상과기분을작가의 주관에따라재현하는문학경향이다. 인상주의 작가들은사물을 관찰하여 병렬적으로나열하는수동적 입장을 취하며, 뒤앙스에 충실하기 위하여 적합한단어를모색하고 문장론이나문법을무시한문장 을 사용하여 의미를모호하게 만들면서 표면에서포착되는가상 ( 假象 ) 과본질을이르 고 있는 실재 ( 實在 ) 의 합류를추구하고신 ( 神 ) 이 현현한가운데서 진리의 계시를추 구하고있다 현실의 객관적 재현을추구한자연주의를배격하고사람, 사물, 색채, 음향등에서 받는 인상과삼라만상의 움직임에서 받는주관적 인상을자기 기분에 따라묘사 ( 提 寫 ) 하는 일단의 인상주의 작가들은급변하며 스쳐 지나가는영상이나어느순간의 단 면을서술의 대상으로삼았다. 그러므로, 전체적인묘사대신에 특정 부분에 대한묘 사가자리잡고있다. 7 ) 인상주의자들의 문장은짧으며, 때로는구문론상으로문장이 될 수 없을만큼단 어들을삭제해 버린 경우도 있다. 동사가없이 명사의 나열만으로문장을구성하고, 인과율에 따른문장연결이 없으며, 접속사가없는 경우가대부분이다. 부정 대명사 <es> 와 <man> 의 사용이 빈번하며, 공감각 ( 共感覺 Synasthesi e) 과 당착어법 ( 揮훌語 法 : Oxymoron) 의 사용 역시 빈번하게 나타난다. 8 ) 이러한문장은독자에게 율동감과 박진감을느끼게 한다. 그러나자세한설명이 없는모호하고암시적 ( 暗示的 ) 인 글을 대할때 독자는머리를짜서 작가가서술하여 놓지 않은부분을찾아내야하는부담 을안게 되는것이다. 9 ) 소 로간주하려는경향이있는것이다 6) Vgl. Udo Koster: Die Uberwindung des Naturalismus, a.a.o. S. 8. 인상주의의개념을철학과이데올로기그리고사회학과의연관관계속에서포괄적으로정의하려는경향 으로, 요스트헤르만트는이러한관점에서인상주의의특정으로소여성 ( 所與性 G egebenh e i t ), 무형태성 (Fan 피 o s igkei tl, 집약성 (In ten s i vi eru ng ), 색채성 (Farbigkei t ), 일과성 ( 一過性 Fl iich tigkei t ), 외설성 ( 獨醫 性 : Pikanterie) 그리고뉘앙스숭배 (Nuanc eku lt ) 등을들고있다. 7) Vgl. Werner Kohlschmidt und Wolfgang Mohr: Reallexikon der deutschen Literaturgeschichte, Walter de Gruyter & Co., 2. Bd., 1965. S. 749. 인상주의에서는전체 ( G an z e s ) 를형상화하거나완성된것 ( Fert i g es ) 을형상화하려고하지않으며, 정지되 어있는것 <B efind1 iches in Ruhe) 도형상화하려하지않는다따라서, 소재선택이용이하고, 예술적인 형태부여나예술작품의형상화와같은형식부여가자유로우며, 문장구성과단어구성도역시자유 롭다. 8) Vgl. Kurt Rathmann: Kleine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Reclam, 1981. S. 218f. 9) Vgl. Werner Kohlschmidt und Wolfgang Mohr: Reallexikon der deutschen μi te raturgeschichte, Walter de

인상주의 ( 印象主義 : Impressionismus) 연구 107 본인은본논문에서이러한독일인상주의문학이서정시, 산문, 드라마에서어떻게 전개되었는가를살펴보려고한다. 이에앞서서인상주의의바탕을이루고있는철학 이제시된작품을먼저알아볼것이다. ll. 본론 1. 인상주의의철학 후고폰호프만슈탈10) 의단막극 어제 Gestem, 1891.1J 11) 에는인상주의의세계관이각인되어있어서, 인상주의의철학이무엇인가를추출할수가있다. 이작품의주인공안드레아는르네상스시대에좋은가문에서태어난청년으로, 그의인생관이이작품의사상적핵심을이루고있다. 그는인간의삶에는실제로현재만이존재할뿐이라고주장한다. 과거나미래는오직상상속에서만존재한다는것이다. 특히과거와, 이책의제목으로붙여진어제가오늘에영향을끼쳐서는안되며현실생활에영향을끼쳐서도안되는것이다. 왜냐하면, 비현실적사실이오늘의현실적삶에영향을끼쳐서는안되기때문이다. 어제는거짓된것이고, 단지오늘만이진실된것이다! 순간에몸을던져행동하라. Gruyter & Co., 2. Bd., 1965. S. 749 인상주의의이러한문체는후일표현주의의전보문체 (Telegr 와 nmstij) 에서계승발전된다 10) 후고폰호프만슈탈 (Hu go von Hofmannsth a1, 1874-1929) 은오스트리아인상주의와상징주의를대표하 는오스트리아작가이자 빈현대파 에속한작가이기도하다그는빈의시대정신, 오스트리아인의기 질, 합스부르크왕가의붕괴동을청아한소리에담아완벽한문장으로담아냈다. 가툴릭을선봉하는빈의 종교문화와바로크적문화환경에서자라난그는전통문화를계승하기위한 노력을경주하였다. 그는독일의문화를계승할뿐만아니라고대와서유럽, 동양문화등범세계적인 문화를계승하고자하였기때문에고뇌에찬작가가되었다그는 작가란만물의관찰자이며, 드러나 지않는친구이고, 무언의형제이다. 작가의안색이변하는것은고뇌가있기때문이다. 삼라만상에서 고뇌를얻어가지게되고, 고뇌함으로써삼라만상을향유하게된다 고하여작가는고뇌하는문화계 승자임을강조하였다. 그의작품 기사이야기 Reitergeschichte, 1920J 와 바솜피에르원수의체험 Das Erlebnis des Marscha11s von BassomppierreJ 은인상주의소설의고전이되었다. 11) 호프만슈탈은로리스 ( Lori s) 라는가명으로그의처녀작인이단막극을출판하였다. 이작품에는니체를 연구한후에얻은 마음의세균학 (B akteri o logie der Seele) 을아로새겼으며, 에른스트마하 (Ern s t Mach) 의철학에서공식화된 흐트러진감각의사슬 ( Kette loser Sensationen) 로서의자아를수용하여 자아의분열 을각언하였다. 이러한철학사상에기초하여창작되었기때문에이작품은호프만슈탈의 전 全 ) 작품의창작에대한맹아 {~ 흉흉 ) 와같은역할을하였다. 이작품은기분과순간을강조하는인상 주의의세계관을각인하고있어서, 인상주의의철학을제시하는작품으로평가받는다.

108 師大論盡 ( 56 ) 그것이자신에게성실할수있는방법이다. 기분 ( 氣分 ) 을따르라, 기분은그대를기다리지않는다. 기분에몰두하라... 12) 이 문장에는인상주의 문체가나타나고있는것이 아니라, 세계관으로서의 인상주의 가각인되어 있다. 즉인상주의의철학이논증되고, 추론되고, 설명되고있는것이다. 이 작품의주인공은예술의 대상, 친구, 애인그리고자연처럼자기 주변에 있는모 든 것을그에게 느껴지는인상에 따라감지하며, 자기의 순간적 생활감정을고조시 키는한에 있어서 감지할뿐이다. 이러한현실 인식은인상주의 철학의 본질을이루 고있다. 안드레아는순간의 기분에 따라어떠한행동을할 것인지를결정한다. 심지어 그 는어떤 곳에 머물것인지, 어떤 친구와함께 있을것인지도순간의 기분에 따라결 정한다. 그에게는폭풍이 몰아칠 때 함께 있을친구, 비가올때 함께 있을친구, 햇볕 이 내리쩔 때 함께 할친구, 방에 쳐박혀 있을 때 함께 할친구, 사냥나갈때 함 께 할친구들이 있다.1 3 ) 그에게는... 영원한대자연도우리의 마음속에 내재한기분을나타내는상징이 다.1 4 ) 그러므로, 안드레아에게는진실과거짓의문제가현실을느끼는감각속에자리하 고있지않다. 안드레아는자기의기분을진실이라고생각하기때문에기분의기능에 따라모든현실을체험한다. 그러므로, 인상주의자들의정의에의하면주관적기분상 12) Hugo von Hofmannstahl: Gedichte und Lyrische Draηlen, Berlin 1970, S. 148. Das Gestem IUgt, und nur das Heut ist w삶1r! Laβ dich von jedem Augenblicke treiben, Das ist der Weg, Dir seiber treu zu bleiben; Der Stimmung folgt, die Deiner niema1s h밍rt, Gib dich ihr hin. 13) Ebenda. S. 167.. einen Freund fur Sturmeswehn, FUr Regen den und den fur Sonnenschein, Fiirs Zimmer den und den zur Jagt im Frei n 14) Ebenda. S. 167. Ihm ist. die ganze ewige Natur Nur ein Symbol fur unsere Seele Launen.

인상주의 ( 印象主義 Impres s i o ni smus ) 연구 109 태에부응하여감지된것은진실인것이다. 2. 인상주의의서점시 데트레프폰릴리엔크론 1 5 ) 은 인상주의 회화의 기법을 인상주의 시와소설을도입 한작가였다. 인상주의의 대표적 시로평가받는그의 시 114두마차 Viererzugdl 는 인상주의 회화 의 기법을그대로수용한작품이다. 4 두마차 앞에는네마리의끄덕이는말의 머리 내 옆에는두금발소녀의땅은머리 뒤에는근엄한표정의마부 수레의바퀴엔왕왕거리는소리. 마을에는풍파가일지 않는넉넉한삶 들판에는부지런히웅직이는삽과쟁기 햇빛이 비추이는삼라만상 이토록밝고밝구나.1 6 ) 15) 데트레프렬리엔크론 ( 1 844-1 909 ) 은 40 세가다되어서야그의처녀시집 r 부관의기행 ( 騎行 ) 과다른시 들 Adjutantenritte und andere Gedichte, 1 잃 3 J 을출판하여보 불전쟁이후의창엽시대에나타난 아류적인시민문학과사뭇다른경향의시를제시하여새로운표현가능성인인상주의를구현한작가 로부상하였다. 이시집에수록된서정시들에는순간의기분과순간적으로포착된형상이나열되고, 도 덕적성찰이나상정에의한심오한의미부여가거부되고, 정확한세부묘사와기교가회피되며, 상세 한설명이아닌암시에의한점묘 ( 點據 ) 적이고비약적기법이사용되어있다 f4 두마차 ViererzugJ, r 여름의마을교회 Dorfkirche im SommerJ, r 무도회가끝난후 Nach dem Bal1eJ, f 가을 HerbstJ, r 손 에업맞춤 Der HandkuBJ, r 종종걸음으로 2 마일 Zwei Meilen TrabJ 과같은시에서는자연과사랑, 죽 음과운영, 꿈과비션의테두려속에서생겨난작가자신의체험이있는그대로자연스럽게그리고진 실되게묘사되고있는것이특정이다이러한묘사에렬리엔크론은노래처럼선융이흐르는언어를사 용하려고힘을쏟았다잔잔하게선율이흐르도록배려한그의언어에는야한구어 ( 口語 ) 가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그의언어는문학형식을중시하는그의창작태도와사물을스스럽없이형상화하려는 그의의도를특이한방법으로결합시켜주고있다. 16) Det1ev von Lilienkron: A 없 :gewah!te Werke. Herausgegeben und eingeleitet von Horst Stem. Hamburg 1964. S. 50. Viererzug Vorne vier nickende PferdekOpfe, Neben rnir zwei blonde Madchenz6pfe, Hi nten der Groom mit wichtigen Mienen, An den Radem Gebel! In den D6rfem windstil!en Lebens Geni.ige,

110 師大論靈 (::i)) 그는 이 시에서 대상을하나하나관찰하여 심상을얻어내고, 그다음에 생각과기 분을불어 넣어 직접적인 자기 체험으로농축하고 있다. 관찰된 대상은 병렬적으로 나열되고심상 ( 心像 ) 또한 병렬적으로나열되어 있다. 문장은 대부분 명사의 나열만 으로구성되고, 이 문장이나타내는비유가직접적인진술을대신한다. 미적인수사도 없으며, 자기성찰도없으며, 또한이상적 도덕관의 각인도없는것이 특정이다. 포착 된 현실은 인상주의의 회화에서처럼 가물거리고흔들거린다. 이러한그의 시는종래 의 정형시 형태에 변혁을가져왔다. 이 시는인상주의 회화와유사성을지니고있는 전형적인 인상주의 시다. 인상주의자틀이 언어에 의한의미관계를무시하고시각적으로포착된 형상을 언 어로옮겼듯이 릴리엔크론도다음의 시에서 의성어에 의한현실의 모방을시도하고 있다. 챙그랑, 쩡챙그리고부서지는북소리 멀리에서 여전히들렬듯말듯울려 온다. 아주나지막하게콩콩콩작 ; 저기 알록달록한나비가날고, 째챙, 콩, 모퉁이에서일까? 1 7 ) 렬리엔크론은모든문화유산에등을돌리고현대적현실감각으로자연스러운것, 감각적인것, 독창적인것, 일상적인것등을포착하여미학적수사없이형상화하였 다. 그는사건에집착하지않고항상교체되는현실을형상화하고있다. 이러한그의인상주의적창작기법은 세기전환기에새로운것을모색하는작품경 향 ( die Mademe) 을구현하고있는것이다. 그는 현대적 인것에불을당긴촉매제역 할을한작가로, 릴케와게오르게에게영향을끼쳤다. 아케론강 ( 江 ) 의오싹함 Acherontisches Frostelndl' Ii' 묘지에서 Kirchhafdl, Ii' 죽음과 의대화 Gesprach mit dem Tadedl' Ii' 둔감함 Stupordl 과같은시들에서그는삶에대 한솟구치는감격과특정지방의독특함을있는그대로그리면서그이면에자리하고 Auf den Feldem f1eibige Spaten und Pfliige, Alles von der Sonne beschienen So hell, so hell. 17) Detlev von Lilienkron: a.a.a. S. 105. Klingling, tschingtsching und Paukenkrach, Noch aus der Feme tont es schwach, Ganz leise bumbumbumbum tsching; Zag da ein bunter Schmetterling, Tschintsching, bum, urn die &ke?

인상주의 ( 印象主義 Irnpre s s ioni smu s ) 연구 III 있는갚고도예민한염세적우수 ( 憂愁 ) 의진면목을들추고있다. 이러한우수는모든생명체가죽음에이른다는생각과관련되어있어서때로는격한분노와뒤섞여있다. 이러한경향을담고있는그의시 묘지에서 는다음과같다 : 묘지에서먹구름일고폭풍우가일렁이던낮은지나갔습니다. 난거의잊고있던무텀에갔었지요. 비석과십자가비바람에부서지고화환은오래되어시들어있었습니다. 무성한수풀이름을덮어읽을수없었답니다. 먹구름일고폭풍우가일렁이던낮은지나갔습니다. 무텀들에는이말이얼어붙어있었지요 : 살았었다고. 잔잔해진폭풍우처럼관 ( 植 ) 들은졸고있었습니다. 무덤들엔조용히이슬이내렸습니다 : 살아있으라고.IS) 피더령 Pidder Rung ~, II 반항, 적나라한한스 Trutz, blanke Hans~ 와같은담시 ( 譯詩 ) 들에서릴리엔크론은그의고향의역사에서따온정감어린이야기를형상화하고있다. 이담시들에는남아 ( 男兒 ) 의긍지, 엄격한행동그리고불굴의정신이예찬 되고있다. 리하르트데벨 1 9 ) 은인간의 체험세계와감정세계를감각적으로포착하여추상적 의 18) Ebenda. S. 80. Auf dem Kirchhof Der Tag ging regenschwer und sturmbewegt, Ich war an manch vergess nem Grab gewesen. Verwittert Stein und Kreuz, die Kranze 려 t, Die Namen i.iberwachsen, kaum zu lesen. Der Tag ging sturmbewegt und regenschwer, Auf 외 len Grabem fror das Wort: Gewesen. Wie sturmestot die Sarge schlumrnerten, Auf allen Grabem taute still: Genesen! 19) 리하르트데멜 (R i ch ard Dehmel, 1863-192 0) 은창작초기에자연주의적시를창작하였다. 그는문학잡 지 < 비평적전투 의편집자인베를린의하르트형제와,< 사회 의편집자인뭔헨의콘라트그라고그 들의주변에모여있는자연주의자들과노선을같이하였다. 그의첫번째시집 구원시와격언속에 나타난영혼의도보여행 Erlosungen. Eine Seelenwanderung in Gedichten und Spri.ichen, 1891J 에 수록된시들의일부는자연주의경향을띄고있다인습에젖어있는창업시대의서정시를거부하고, 사회적주제를채택하고, 대도시와기술문명에서생겨난모티브를사용하고있다는점에서그의초기 시의일부는자연주의강령을그대로따르고있는것이다. 데벨은사회문제와노동자문제에깊은관심을보이며 r 노통자 Der ArbeitsmannJ, r 가난한자의꿈 Traum eines ArmenJ, r 제 4 계급 Vierte KlasseJ 등의노동시 ( 詩 ) 를창작하였다. 이러한노동시는자연주의의특성을지니고있다. 그러나여 타의초기시플에서그는인간의체험세계와감정세계를감각적으로포착하여추상적의미를부여하기

112 師大論輩 (56) 미를부여하기보다는시각적으로묘사하는인상주의의시를창작하였다. 그는감각적정취에도취된고백적인시를창작하여생존시에독자들로부터독일최고의서정시인으로추앙받았다. 20 ) 세기말 (Fin de Siξde) 의이전위예술가를흠모하는예술가의폭도넓었다. 음악가아르놀트센베르크 (Arnold SchOnberg) 가데멜에게쓴다음과같은편지가이를증명하여주고있다. 당신의시는나의음악발전에결정적인영향을끼쳤습니다. 당신의시를통하여 저는처음으로서정시속에서새로운음조를발견하게되었습니다. 2 1) 그는예술이란 생명력을지닌유기체 (Lebender Organismus) 이자영혼이깃든형상 (beseelte Erscheinungsform) 이라고주장하여예술이란 자연이고자하는경향 이있다고한아르노홀츠의주장을부정하여반 ( 反 ) 자연주의적경향을나타냈다. 연이어나온그의시집들 그러나사랑은 Aber die Liebe, 1893.Jl, If여자와세계 Weib und Welt, 1896.Jl 에서그는예술은자율의영역을확보하고있어서예술가는신 ( 神 ) 에 버금가는천재적 창조자라는것을분명히 하고있다. 그는이러한서정시들을통하여 동시대사람들로부터니체의 철학에 가장부합되는서정시를창작하였다는평을받았 다. 데벨자신도 나는 니체와릴리엔크론의사이에 뿌리를내리고있다 고 말하여 이 를뒷받침하였다. 데벨과니체의 유사성은빌헬름시대의 규범과타부를뒤흔들어 놓 는격한태도에서 발견된다. 그의 시는그시대의 불안과동요때문에 낭만적 우수와 강렬한격정 사이를진동하고있는데, 그의 시에 나타나는성애 ( 性愛 ) 의 예찬과개인 의 향락 예찬은니체의 철학에서 나온것이다, 데벨의 서정시에 나타나는삶의 의미 는 솟구치는 활력, 관능 그리고성애 ( 性愛 ) 를 통하여 쾌락과 이별의 고통을 맛보는 것으로, 이러한거룩한세계상이장식적인언어로그려져 있다. 데멜은삶을미학화하 였다는점에서는니체와일치하지만사회에 대한태도에 있어서는니체와다른 입장 을보인다. 그의 후기 시에는생철학에 입각한활력주의보다는내적 평정이 그려지고있다. 자 연 현상의 순간인상을섬세한뉘앙스에 따라감각적으로그리면서 내적 평정에 이르 보다는시각적으로묘사하고있어서인상주의의경향을드러내고있다. 그러므로, 그는창작초기에이 미자연주의를넘어섰던것이다, 20) Vgl. Walther Killy (Hrsg.): Literatur Lexikon (Autoren und Werke deutscher Sprache), Bd. 3., Bertelsmann Lexikon Verlag, GilterslohlMilnchen 1989, S. 16f. 프랑크베데킨트 (Frank Wedekind) 는그를 최고의독일시인 이라고불렀고, 데트레프렬리엔크론은 생존한시인들중에서후세에남을유일한시인 이라고칭송하였다 21) Ihre Geclichte haben auf meine musikalische Entwicklung entscheidenden EinfluB ausgeilbt. Durch sie war ich zum erstenmal genbtigt, einen neuen Ton in der Lyrik zu suchen.

인상주의 ( 印象主義 Impressionismus) 연구 113 고있는그의대표적인상주의시 수많은밤 Manche Nacht~ 은다음과같다. 수많은밤 들판에어둠이내리면나의눈망울영롱하게빛난다네 ; 벌써별하나반짝거리니, 귀뚜라미청아하게울음을터뜨리네. 소리마다의미를더해가니무텀덤하던것도진기하여지네숲뒤편하늘은창백한데산봉우리우뚝솟아말기도하네. 그러나거닐고있는그대알아보지못하리빛이수백겹으로갈라져어둠속으로흩어지는것을. 이광경에사로잡혀그대갑자기발걸음을멈추리. 22 ) 1896 년시집 여자와세계 Weib und Welt, 1896~ 에서그는서정적자아를 4 계절의 변화와대비시키고있다. 이때서정적자아는한편으로는자유를갈구하는사나이의 열망에휘말리고또다른한편으로는성애 ( 性愛 ) 에휘말려마음이갈기갈기찢기워져 버린다. 이시집에수록된시의일부는도덕과종교를해친다는거센비판을받았다. 이비판은데멜의명성을더욱높여주었다. 22) 독일시총서 ( 20 세기독얼시 D, 전광진역, 탐구당, 1982. S. 46 Manche Nacht Wenn die Felder sich verdunkeln fuhl ich, wird mein Auge heller; schon versucht ein Stem zu funkeln, und die Grillen wispem schneller. Jeder Laut wird bildeπeicher, das Gewohnte sonderbarer, hinterm Wald der Himmel bleicher, eder Wipfel hebt sich klarer. Und du merkst es nicht im Schreiten, wie das Licht verhunderwiltigt sich entringt den Dunkelheiten Pl6tzlich stehst du UberwaItigt.

114 師大論輩 (56) 막스다우텐다이 23) 는사랑과자연을색채와음조로표현하려고시도한전형적인인상주의작가였다. 비유가가득한그의서정시에는세계축제의분위기가서려있으며, 황홀한사랑과삶의향기가묻어있다. 그의초기시에나타나는색채에관한미사여구 ( 美解麗句 ) 나독자를어리둥절하게만드는화려한언어는자연주의에거리를두려는그의의도에서나온것이다. 모든자연현상에영혼을불어넣고, 고향과먼이국땅을펼쳐보이려고애쓰면서그는독특하게단어를조합하고문장을구성하여전통적인시형식을변혁시켰다. 그의 가요선집 Ausgewahlte Lieder, 1914~ 에수록된풍경시는다음과같다 : 힘차게날으는까마귀떼저녁에이삭위로나지막히지나간다네. 묻어버린비밀처럼소리도없이여명에머리를꽉채우는상념 ( 想念 ) 처럼. 그런데이삭은길옆도랑으로기울어있네. 마치사람을그리워하듯이. 아직도어둠속에풀베는인부토끼풀을뜯고있네풀베는소리들리지않아도, 그대에겐낫의번뜩엄은보일걸세. 한마리의새가시울타리로획날아들고구불구불들판길은보금자리뒷편으로이어져있네순찰하듯맴돌던까마귀들내려앉아서는어디론지자취를감추어버렸다. 24 ) 23) 막스다우텐다이 (Max Dauthendey, 1867-1918) 는서정시에서두각을나타낸작가였지만, 기계의소음 과지나다니는여행자의들뜬소리가가득찬시대에시를쓴다는것은당분간불가능하다 고생각하 여소설부터창작하기시작하였던작가이다. 그다음에그는인상주의시를창작하기시작하였다. 1893 년다우텐다이는게오르게 ( George) 와데멜과사귀게되었다. 이들의서정시를귀감으로삼아그는시 집 r 자외선 Ultra Vi olett, 1 없 3J 과 검은태양 Die Schwarze SonneJ, r 멕시코에서 1897J, r 독일에서 1910 J 를 펴냈다. 날개달린지구 Geflilgelte Erde, 1910J 는소박한민요조의문체로되어있는서사시이다 r 세계축 제행사의노래 Das Lied der Weltfestlichkeit, 1917J 는찬가의장엄한어조로우주속의세계체험과 세계조화를형상화하고있다 그가사용하는언어는이미인상주의를뛰어념고있다. 박진감이넙치며문장에따라서는철저히추상화 된그의언어는독일표현주의를선취하고있다. 그의후기시들에는굴곡없이평평하게다듬은장식적 인무늬와같은모티브가등장하고있어서, 그의시에이미청년양식이나타나고있음올보여준다 24) 재인용 ; 송익화 : 독일문학사, 서린문화사, 1986, S. 481. Es fliegen im Abend tief ilber die Ahren Die Schatten von machtigen Raben Wie Geheirnnisse lautlos, die sich begraben,

인상주의 ( 印象王義 Impres s i o ni smu s ) 연구 115 크리스티안모르겐슈테른 25 ) 은괴기하고익살스러운인상주의시를창작하여당대의모든사고방식과행동규범에대한거부감을표시하였고, 신비하고환상적인시를창작하여자신의종교적세계관을표출하고있다. 그의시 지구라는배 Schiff Erde".!l 는그의시경향을단적으로표현하고있다. 지구 ( 地球 )" 라는배 선장을만나보려합니다 " 부인이외쳐댄다. 선장을요, 내말알아들었죠?" 그럴수없소 대꾸하는소리. 가시오! 자이제가시라니까요! 당신은선장을절대로만나지못할겁니다 I " 이여펀네, 미친듯이사나운태도로 : 그럼선장에게이것하고그리고이것을갖다드려요 ( 그녀가침을뱉어난간이전부축축히젖어있다.) 그녀가타고갔던그배는이름하여 지구 호였다. 26 ) Wie Gedanken die sich im Zwielicht mehren Und es hangen 이 e Ahren zum StraBengraben, Als ob sie Sehnsucht nach Menschen haben. Es steht noch ein Maher im Klee, im Dunkeln; Du hbrst nicht die Sense, du siehst nur ein Funkeln Es huscht noch ein Vogel schnell in die Heeke, Die Feldwege schhingeln sich hinter Verstecke, Die Raben kreisen und machen Runden, Tauchen unter und sind in der Erde verschwunden. 25) 크리스티안모르겐슈테른 ( Chri s t i an Morgenstern, 1871-1914) 은 1895 년출간된그의첫번째시집 r 환 상의성 ( 城 ) 에서 In Phanta s SchloB, 1895 J 를그가흠모하는니체에게헌정하였다. 이들시는시민계층 의도덕볍전과생활법전을파괴하는현세주의를선봉하고있다는점에서프리드리히니체 ( Fri edri c h Nietzsche) 를사표로삼아창작완작품들이다 1905 년그는괴기한서정시를수록한 r 교수대의노래들 Galgenlieder, 1905J 을출판하였다. 이 교수대 의노래 는괴기한코믹을통하여무의미해진세계를한번더별쩍뒤집어놓고그다음에긴장을풀 어주고있다. 현실에대한그의비판은프리츠마우트너 (Fri tz Mauthner) 의경우와유사하게언어비판에 서유발되고있다. 그는계속하여 r 팔름슈트렴 Palmstrbm, 1910J, r 팔마문켈 Palma Kunkel, 1916J, r 깅 간츠 Gingganz, 1919J 등의시집을발표하였다. 모르겐슈테른은이들주인공들의입을통하여괴기한격언틀과세계관이발설되도록하고였다그러 므로, 마우트너는모르젠슈테른을신비스러운개구쟁이라고불렀다, 모르겐슈테른은괴기한시와병행 하여그의생애동안에진지하고우울한명상사를창작하였다이러한시들에그의기독교와의논쟁 과관능추구가표현되어있다. 때때로그는불교에몰두하기도하였다, 26) 독일시총서 ( 20 세기독일시 D, 전광진역, 탐구당, 1982. S. 76 Schiff Erde"

116 師大論뚫 ( 56 ) 괴기하고익살스러운시의 창작은그의 언어 비판과직결된것으로서, 프리츠마우 트너 (Fritz Mauthner) 의 영향과프리드리히 니체 (Friedrich Nietzsche) 의 영향에서 생 겨난것이다. 신비하고환상적인시의 창작은그의 종교관과세계관에 직결된 것으로서, 루돌프 슈타이너 (Rudo l f Steiner) 의 인지학 ( 人智學 ) 의 영향에서 생겨난것이다. 이러한그의 문체 특성과세계관을바탕으로그는시에 단순한표면세계의 인상을 표현하지 않고영혼의 황홀한충동을우주적이며신화적인세계와직결시켜 제시하려 고하였다. 그는 교수대의 노래들 Galgenlieder, 1905.!l 에 수록한몇 편의 시에 의성어를병렬 적으로나열하고구상적인 시 구성을시도하고 있다. 이것은 인상주의의 시 경향을 나타내고 있을뿐만아니라, 이후에 나타난다다이즘적 언어유희의 형식과구체시를 미리 보여주고있는것이다. 환상의 자유로운유희가그려지며, 괴기한착상이 능숙한운율기교에 의하여 빛을 발하는그의 시 이리로 변한사람 Werwolf.!l 은다음과같다 : 이 시는그의 시집 깅 간츠 Gingganz, 1919.!l 에 수록되어 있는작품이다. 이리로변한인간 어느날밤이리로변한한인간이 여자와아이를피해 달아나 시골학교교사의묘지로가 제발, 나를변화시켜주세요 I " 하고청했다. 시골학교교사는함석 방패의 돗쇠손잡이위에올라가 죽은자앞에서작은발로쉽없이 십자가를그어대는이리에게말했다. Ich will den KapiUin sehn", schrie die Frau. den Kapitan, verstehn Sie?" Das ist unmoglich" hieb es. Gehn Sie' So gehn Sie doch! Sie sehn ihn nie!" Das Weib, mit rasender Gebarde: So bringen Sie ihm das - und das (Sie spie die ganze Reling n 왜 ) Das Schiff, auf dem sie fuhr, hieb Erde"

인상주의 ( 印象主義 : Impressionismus) 연구 117 이리가, 하고그착한선생격변화를시킨다. 이리의, 그러니 2 격, 이리에게, 사람들이 말하는 3 격 이리를, 이것으로끝 이라고말했다. 격변화는이리로변한인간에게흡족하였다. 그는두눈망울을굴렸다. 그러긴한데 하면서그는간청하였다. 단수에대한복수를좀짜맞추어주세요!" 라고. 그러나시골학교교사는고백할수밖에없었답니다. 그변화에대해선전혀모른다고. 무리지은이려떼가있지만이리로변한인간의접두사 Wer는단수만있을뿐일세. 이리는눈물이앞을가린채일어섰다. 이리는정말아내와아이가있었으니! 그러나이리는학자가아니므로가르쳐주신것에삼가감사를올리고이별을고하였다. 긴 ) '2:7) 송익화 독일문학사, 서련문화사, 1986. S. 505ff. Werwolf Ein Werwolf eines Nachts entwich Von Weib und Kind und sich begab An eines Dorfschullehrers Grab Dnd bat ihn: Bitte, beuge mich!" Der Dorfschulrneister stieg hinauf Auf seines Blechschilds Messingknauf Dnd sprach zum Wolf, der seine Pfoten Geduldig kreutzte vor dem Toten. Der Werwolf", sprach dcr gute Mann Des Weswolfs, Genitiv sodann, Dem Wemwolf, Dativ, wie mans nennt, den Wenwolf, damit hats ein End". Dem Werwolf schmeichelten 며 e FaIle Er ronte seine Augenballe Indessen", bat er, fiige doch Zur Einzahl auch die Mehrzahl noch Der Dorfschulmeister aber mlibte

118 師大論遊 (56) 모르겐슈테른은차라투스트라처럼익살이정신의자유를극대화시켜준다고믿었다. 그는불합리한것파괴기한것에탐닝함으로써당대의모든사고방식과행동규범을거부하고자하였다. 이시에는언어유희가자리하고있다. 상징적의미고양 ( 高揚 ) 이없는단어들의유희이며, 사실과사실의환상적반전의유희이다. 모르겐슈테른은이시를 어른의놀이욕구 에헌증한것이다. 구스타프팔케 28 ) 는릴리엔크론의인상주의시의전통을그대로계승하고있는작가로서, 주로민요조의시를창작하였다. 그는민요조의시에서흘러나오는낭랑한가락을친숙한자연과연계시키고있어서그의시는독자의마음에더욱와닿는다. 그의이러한민요조의음조는향리의가정에친숙한사람들의일상에대한칭송과조응 ( 照應 ) 되고있다. 그의문학세계에는예술과삶에대한반골기질이나타나고있으며, 이반골기질은작품의주도동기와관련하여작품전체를관류한다. 그는일상생활로부터의도피처를그의반골적문학작품속에서찾고있다. 헤르만흰스 29 ) 는릴리엔크론의영향을받아민요에가까운서정 λ130) 를창작하였다. Gestehn, dab er von ihr nichts wul3te Zwar WOlfe gabs in grol3er Schar, Doch wer" gabs nur im Singular Der Wolf erhob sich tranenblind Er hatte ja doch Weib und Ki nd! Doch da er kein Gelehrter eben, So schied er dankend und ergeben. 28) 구스타프팔케 (Gustav Falke, 1 잃 3-1916) 는 1890 년오토폰라익스너 (Otto von Leixner ) 가발행하는신 문 < 독일소설신문 Deutsche Romanzeitung> 을통하여문단에데뷔하였다. 렬리엔크론은 1890 년칼 에밀프란초스 (Karl Emil Franzos) 가발행하는문예잡지 < 독일문학 Deutsche Dichtung> 과칼블라이 프프로이 (Karl Bleibtreu) 가발행하는문예잡지 사회 Gesellschaft> 에실련팔케의작품을읽고그를 지원하기시작하였다팔케는그의첫번째시집 r 여보시게죽음 Mynherr der Tad, 1891J 을릴리엔 크론에게헌증하였다. 이시집에수록된서정시의색채묘사나정조묘사는럴리엔크론의인상주의시 의전통을그대로이어받고있다, 29) 헤르만펀스 (Hermann Lo ns, 1866-1914) 는생전에서정시집 나의황금색책 Mein goldenes Buch, 1901J 과 r 프리츠폰데어라이네의선집 Ausgewahlte Werke von Fritz von der Leine, 1902J, 당시집 r 나의푸 른책 Mcin blaues Buch, 1907J, 민요집 작은장미의정원 Der kleine Rosengarten, 191b 등 4 권의시집을출판하였다. 1884 년부터 1890 년사이에나옹초기의당시와사를수록한시집 r 새잎 ]unglaub, 1919J 이그의사후에출판되어나왔다. 이시집에수록된시에는자연에대한이야기와사랑이야기가 폭넓게자리하고있는데, 인간의손길이닿지않은황야의세계가행복한사회에서이루어지는질서 있는삶의세계라고서술되고있다. 그의서정시집 나의황금색책 에는시의전통을존중하는성실 성이깃든시플을수록하고있다. 민요접 작은장미의정원 은독자들의반응이좋아 320,000 부의판 매고를기록하였다. 이민요집에수록된시들에서는민요조의감흥이흘러나오며, 간결하고도평범한 어조로우리의껏전을두드린다. 그의향토문학은민중적 민족적농민소설의사표였고 피와땅 문 학의사표였다이러한관점에서그는향토문학과지방문학에몸을담았던강호퍼 ( Ganghofer) 나로 제거와비교되고있다.

인상주의 ( 印象主義 Impre s s ionismus ) 연구 119 이러한서정시에그는풍경 동물 밤낮의 변화와 4 계절의 변화등에 나타나는정조를 순간적으로포착하여 암시적 언어나감각적 언어 및 의성어 ( 擬聲語 ) 로섬세한뉘앙스 를느낄수있게 재현하였다. 그는낮설게느껴지는사냥꾼의 전문언어나농부의 전 문언어를시에 삽입하였고 매력적인동물의 이름과식물의 이름도의도적으로삽입 하였다. 3. 인상주의드라마 아르투어슈니출러 31) 는청년빈파 ( 派 ) 의대표적작가로, 우수 ( 憂愁 ) 와명랑함그리고회의 ( 靈疑 ) 와당흑감 ( 當훨感 ) 과같은빈의특유한생활감정을심리분석적방법으로묘사하였다. 그러므로, 그의작품에는갈등보다는우아한빈의대화체로표현된기분과정서가서술되고있다. 특히그는인간의의사소통을문제삼는사회심리학적극작품을통하여인상주의작가가되었다. 그의인상주의드라마 아나톨 Anatol, 1893 dj 은단막극으로 1893년베를린에서출판되었고, 1910년빈의 민중극장 에서개봉되었다. 세기전환기에즈음하여귀여운처녀인창녀 ( 짧女 ) 에서사교부인들인유부녀에이르기까지의여성편력에나선아나툴의삶을 7 개의장 ( 章 ) 으로나누어묘사하고있다. 그러므로, 이드라마에는특정한줄거리가없으며, 발단과변전그리고파국과같은드라마의구성요소가없다 주인공아나톨은각각의장 ( 章 ) 에등장하여각기다른방법으로헤어지게되는여러여인들과의관계를구현하고있으며, 자신의대화상대자역올맡는친구막스 (Max ) 와함께잠시사랑하다가헤어지는여인들에게진실, 죄, 정절, 빗나간희망등을빈의 30) 그의민요조의시중에서 r 뤼네부르크의황야에서 Auf der Li'meburger HeideJ 를포함하여몇수의시는작곡이되어오늘날까지가곡으로불리워지고있다. 그는자연을정확하게묘사하는재능을지니고있었다, 특히뤼네부르크의황야를소재로한그의시는그를향토작가로서오늘날까지이름을남기게하였다 31) 아르투어슈니출려 (Arthur Schnitzler, 1862-1931) 는오스트리아에동화된유대인작가이자의사로서, 산문작품에 내적독백 이라는서사적기법을적용함으로써독일문학에최초로도입하여유렵문학에영향을끼쳤다 내적독백 은프루스트, 버지니아울프, 제엄스조이스 (J ame s Joyce) 와같은작가들에게계승되어현대유럽소설의주요한표현양식이되었다. 작가로서의그의명성은그의사후에많은변화를겪었다. 사망직후그는독자들에게서잊혀져갔고, 나치의금서조처에따라그것은더욱가속화되었다. 제 2차세계대전후에그는다시관심을끄는작가가되었다. 그는이탈리아와프랑스에서개최되는학술섬포지움의대상이되었고, 독일과이탈리아에서그의작품들이새롭게출판되어나왔다. 최근에는연극계의젊은참여문인들이그의작품에대하여관성을쏟으면서, 그의심리학적관점과그의작품에나타나는회의주의그리고대가다운언어사용등에대한연구가활발하다장아메리 (Jean Amery) 는슈니출러를도덕주의자라고언급하면서, 그의작품을로베르트무질 (Robert MusiD 과캉크라우스 (Karl Kraus ) 를보완해주는작품이라고하였다

120 師大論鎭 ( 56 ) 대화체로들려준다 아나톨이여인비안카 (Bianca) 와의만남을서술하고있는장면을소개하면다음과 같다 : 난피아노앞에앉아있다 '" 밤 그녀를사뀐지세시간이되었다 나의 청 적색신호등이켜진다. 청 적색신호등이라고했겠다. 그녀는 - 나의발치에앉아있어서난피아노의페달을밟을수가없다. 내무릎사이에머리를기대고있는그녀의머리카락은신호등의청 적색빛깔을내뿜고있다. 난오른손으로그녀의입술을만지며왼손으로피아노의건반에즉흥곡을친다 이밤이지나면다시는만나지않게되리라는것을난안다.,. 난이순간사랑을받고있다고느낀다. 이생각이나를휘감는다- 실내공기는도취적이며사랑의향내가풍겨난다 내가그녀의따뜻한입김을내손에느낄때난이사실을이미추억으로간직하게된다. 이제는벌써지난일이기에. 32 ) 이장변에서는반복되지않는단한번의기분이강조되고있어서, 이작품은인상주의의생활감정을표출하고있는전형적인인상주의작품으로평가받는다. 이드라마에서는문법구조가단순하고, 어법은가끔부자연스러우며, 문장이불완전하고삽입구가많아진술이막연하고부정확하다. 이러한언어체계는인상주의의문체요소인것이다. 등장인물들의세련된감수성과내향적인자아성찰은예술성이풍부한대화를이끌어가게하지만줄거리를전개시키는행동에결정적인제약을가져온다 이러한경향은슈니출러가인간의정신연구에관심을기울였다는표시이다. 그는초기작품에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을도입하여개인의처지나사회상황에대한묘사를함으로써문학서술에새로운길을열어주었다. 그의친구후고폰호프만슈탈 (Hug O von HofmannstahD은베르제폰로리스 (Verse von Loris) 라는익명으로 아나톨 의서막을썼다. 부자연스러운미사여구로 꽉차있는서막은주인공아나톨의다정다감한기분을말해주고있다. 아나롤의다정다감한기분은세기말 (Fin de Siecle) 의부서지기쉬운빈의정신세계를반영하고있다. 서막을소개하면다음과같다 : 자연극을공연하도록하죠 우리자신의작품을공연하는것입니다. 우리 마음에서우러난희극을 32) Arthur Schnitzler Gesammelte Werke. Die Dnαnatischen Werke. Frankfu rtlm. 1962. Bd. I, S. 55f.

인상주의 ( 印象또義 Impres s io ni smu s ) 연구 121 오늘과어제에대한우리의느낌을공연해보는것이지요. 사악한일들을묘사한멋진상투어 유려한단어 다채로운영상들 반쯤은은밀한느낌 단말마의고통, 에피소드를 33) 1895년그의드라마 사랑놀이 Liebelei, 1895.!J 가빈에서개봉되어, 그는처음으로연극무대에서대성공을거두었다. 이작품은빈교외에사는한가난한소녀와돈많은젊은신사사이에서벌어지는사랑을그리고있다. 이작품에서는갈등이그려지고있는것이아니라기분과정서가그려지고있는것이특정이다. 이드라마는시민비극의전통을계승하고있다. 그러나, 레싱과쉴러의시민비극에서처럼시민계층에속한주인공의파멸다음에나타나는종말부분의화해적측면이나타나지않고이작품의종말부분에는어찌할바를모르는당황함과회의 ( 懷疑 ) 가나타나고있다. 푸른앵무새 Der griine K 하 adu, 1899.!J 는프랑스시민혁명전야에일어난괴기한 사건을다루는단막극으로, 가상과현실그리고진지성과유희가혼합되어 괴기한사 건을만들어간다. 윤무 Reigen, 1896/97.!J 3 4 ) 는 10 개의대화장변으로이루어진희극으로, 이기적인 성관계와냉혹한인간의마음을묘사하고있다. 10명의등장인물이 107R 의대화장면을이루고있으며, 각대화장변에서상대를바꿔가며정사 ( 情事 ) 를벌인다. 이러한사랑의윤무의첫번째가창녀와군인, 그다음은군인과하녀, 그다음은하녀와젊은신사, 그다음은젊은신사와유부녀, 그다음은젊은신사의부부, 그다음은신랑이된젊은신사와섹시한소녀, 그다음은섹시한소녀와시인, 그다음은시인과여배우, 그다음은여배우와백작, 마지막은백작과첫대화장변에등장하였던창녀가성관계를갖는것으로끝난다. 이작품은애정유희때문에사랑이상실된사회의형돼학적상을제시하는상징주의드라마이다. 1904 년베를린에서출판된드라마 외로운길 Der einsame Weg, 1904.!J 35 J 은슈니 33) Fritz M 앙 tini: Deutsche Geschichte, 황현수역, 을유문화사, 2 권. 1989. S. 171 34) 이드라마는빈에서 1903 년출판되었는데, 독일에서는그직후곧금서 ( 禁書 ) 조처되었다그는이작 품을무대에올리기위하여관계당국여기저기에수없이칠의서를제출하며투쟁을별였다 17 년이 지난 1920 년에서야겨우이드라마는베를린에서개봉될수있었다. 극장에서난투극이별어지고, 베를 련과빈에서조직적인소요가일고, 무대에섰던배우와극장지배인이고발탕하는사태가벌어지자 슈니출러는이작품의공연을포기하게되었다 1981 년이작품은다시연극무대에올려졌다. 그사이 에이드라마는영화화되어관객의눈앞에보여졌으며, 음반에취입되어독자에게전달되었다. 35) 사회섬리학적관점에서서술된이드라마는서로겹쳐지는이중적줄거리를지니고있다. 즉, 미술교 수베그라트 (Wegrat) 를다루는가정비극이기도하고, 시인슈테판폰잘라 ( S teph an von Sala) 와화가 율리안피히트너 (Ju l i an Fichtner) 를다루는 예술가극 (Ku n s tlerclrama ) 이자외톨이극이기도하다.

122 師大論農 ( 56 ) 출러가 정신적긴장감 ( Seelenintensitat) 이라고부른작품으로, 이드라마의빡빡한분위기의묘사는그의문체적변화를드러내준다. 주로대화장면으로구성되어있는이드라마에서는기분, 순간감정, 미세한사이음등이표현되고있을뿐만아니라실존적정체상황이서술되고있어서, 이드라마는오스트리아인상주의의대표적작품의하나로간주되고있다Ii' 넓은땅 Das weite Land, 191b 36) 은희비극으로, 오스트리아의군주정체가끝나가던시절에빈의부르죠아의정신상황을예리하게분석하고있는사회극이다. 이희극의주인공프리드리히호프라이터 (Friedrich Hofreiter) 는살롱을드나드는나이든탕아 ( 覆兒 ) 이자공장주로서단체놀이의사회자처럼사건을진행하고여타의등장인물들은사회적지위나경제적여건때문에그의활동반경속에끼어들게된다. 이작품의줄거리는무대에올리기에부적합하다. 사건이일어나는무대가산과정구장그리고결투장과같이무대설정에부적합한곳이어서이러한곳에서일어나는사건은막간을이용하여관객에게전달될수밖에없다. 그러므로, 사건은이작품의대부분을형성하고있는대화를통하여관객에게전달된다. 이작품을뒤덮고있는모티브는유희이다. 제 1 막에서등장인물들의성격과생활감정에서생겨난유희적주제가펼쳐진다. 제 2막과제 4막에서테니스경기에관객의시선이집중된다. 테니스도일종의유희로서슈니출러는테니스경기에지하에숨어서행해지는유희가반영되게하고있다. 제 4막은유희주제의의역 ( 意譯 ) 이다. 등장인물들은자신의참모습이나영혼의 넓은땅 을알기가무섭기때문에유희와진지함에대하여알지도못하며알려고도하지않는것이다. 4. 인상주의산문 페터알텐베르크 37) 는인상주의산문소품 (Prosaskizze) 38 ) 집 내가보는바 Wie ich 36) 슈니출러의작품가운데가장성공작으로 1911 년베를린을위시하여 9 개도시에서동시개봉되었다 r 외로운 길 에서와마찬가지로이작품에서도복잡한인간관계와이에따른복잡한감정흐름이핵심적으로 다루어지고있다. 37) 페터알텐베르크 ( Pe ter Altenberg, 1859-1919) 는기계문명으로인하여잃어버린인간과사물의미묘 한분위기를캐내어작품화하려고노력하였던세기전환기의빈 (Wi en ) 의주요작가들중의한사람으 로, 빈의보헤미안으로통하였다그는인상주의작가였을뿐만아니라 청년빈파 에속하는작가들과 친분이두터워 청년빈파 에속한작가이기도하였다. 그의작품이세기전환기의흥미롭고진기한문학현상들을답고있다는평가를받아, 1900 년경에그 는유명작가가되었다칼크라우스는그를대표적인생존작가로칭송할정도였다. 그의사후에그의 명성은퇴색하였고, 나치의문학정책으로더욱가속화되었다. 제 2 차세계대전이후에그에대한재 발견의운동이일어났으나성공을거두지못하였다, 38) 그는말없이그러나마음에열정을담아빈에살고있는자기주변의사람들과사물을관찰하여그 인상을산문소품으로기록하였다. 이러한인상주의경향의산문소품들은현대를살아가는신경과민 적인사람들의정신상태를반영하고었다,

인상주의 ( 印象主義 : Irnpressionismus) 연구 123 es sehe, 1앉 ~~ 39 ) 와 낮이나에게가져다주는것은 Was der Tag mir zutrage, lwo~ 을펴내인상주의작가로서의지위를굳혔다. 그의소품들은 처리방법의단축 을통하여길이가짧으며줄거리가없다. 빈약한줄거리이외에도그의소품은진부할정도로평범한이야기를서술하고있으며, 기분을강조하고, 영상을불투명하게묘사하며, 종속절을사용하고, 부자연한언어표현과 전보문체 로사불을스치듯대강대강묘사하고있다. 또한그는서사영역과서정적영역의중간에서자기의산문작품을집필하여, 이러한자기의작품을 산문시 (Pro sagedicht) 라고불렀다. 이러한명칭은프랑스의보들레르와말라르메와같은상정주의작가들이사용한 산문시 ( poeme en prose) 와비교되는명칭으로서, 알텐베르크의 산문시 에는구체성이나타남으로프랑스상정주의에서사용한 산문시 와차이가난다. 그는 단축된처리방법 ( abgektirztes Veri삶lren) 과 영혼을전달하는전보문체 (Telegramrnstil der Seele) 가창작기법의지향점임을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나는한인간을한문장으로, 마음에새겨진체험을한페이지로, 풍경을한마디 말로그려내고싶다. 때 ) 이러한그의의도에따라 내가보는바 의문장은짧아서, 한문장이한줄아니면두줄정도이다. 그는이러한자신의서체 ( 書體 ) 로발훼한삶의일부를서술하려고최대한의노력을경주하였다. 이때작가는화장대의거울처럼세상에서떠낸작은조각을반영하는역할을하게된다. 자연발생적으로감지된인상은마음의윤곽을나타내는것으로간주하여, 감지된상태그대로묘사되었다. 작품블은작품구성에따른계획적인결말을지니고있지않다. 형상을은음향적이고음악적인원리에입각하여나열되고변형되고있다. 영혼을전달하는전보문체 는조각난상태속에서감지되는삶의미메시스이다u' 내가보는바 에수록된 r 열둘 ZW61f~4 1l 은다음과같다 : 39) 이작품집은슈니출러와크라우스가알텐베르크의흩어져있는원고틀을모아피셔출판사로보내세 상을보게된작품이다. 이작품은초판발행이후에몇편의소품을첨가하였는데, 1919 년까지 19 판이 발행될정도로인기를모았다 40) Walter Jens CHrsg.): Kindlers neues Literatur Lexikon, Bd. 1, Kindler Verlag, Mi.inchen 1988. S. 357 Ich mochte einen Menschen in einem Satz schildem, ein Erlebnis der Seele auf einer Seite, eine Landschaft in einem Worte. 41) 헤르만바르 (Hennann B 삶 Ir) 는알텐베르크에대한첫번째논평때 열둘 Zwolf J 이라는소품전체를 인용하여해설하였다.

124 師大論龍 (::6) 열둘 낚시는 틀림없이 매우지루할거야 하고 한소녀가말하였다. 그소녀는대다수의 소녀들처럼 낚시에 관하여 많이 알고있었다. 낚시가 지루한것이라면, 난낚시를하지 않겠어 라고 아이가 말했다. 그아이는갈색 금발머리칼에 구부정한 형의 둥근다리를지니고 있다. 소녀는거기 서 있었다. 전혀 흔들리지 않는진지한태도의 어부처럼. 그녀는낚시 바늘에서 물고기를떼어내 그리고는 그물고기를땅바닥에 팽개쳤다. 물고기는죽었다. 여기 호수가있었다. 햇볕을듬뿔받아빛을발하며. 뱃버들냄새와 증기로피어오르는늪지의썩은풀냄새가났다. 호텔로부터칼, 포크, 쟁반의 덜거덕거리는 소리가들려왔다. 물고기는땅바닥에서 춤을췄다. 야만족의 원시적인춤을잠시 추고. 그리고는죽었다. 아이는계속났시를하였다. 전혀 흔들리지 않는 진지한태도의 어부처럼. 나의 딸이 저런잔인한일을하려고하면 나는허락하지 않을거야 하고 한숙녀가말했다. 그숙녀는바로곁에 앉아있었다. 아이는물고기를낚시 바늘에서떼어내그리고는또다시 땅바닥에팽개쳤다. 숙녀의 바로곁에. 물고기... 뛰어 올랐다가그리고는떨어져 죽었다 평온한죽음이리라! 물고기는심지어 춤추는것도 잊어버렸다. 물고기는당장생사의 방향을바꿔버렸다 '" 오 하고숙녀가말했다. 그런데도갈색금발의잔인한아이의얼굴에는 심오한아름다움이그리고미래의영혼이깃들어있었다 고귀한숙녀의 얼굴에는그러나세파에부서진그러니까 창백함이 깃들어 있었다 숙녀는어떤이에게도기쁨을주지못할것이다. 빛도 따스함도 '" 그러므로숙녀는물고기에서느꼈다. 물고기가왜 죽어야하는가? 몸속에 아직도목숨이

인상주의 ( 印象主義 : Irnpressionismus) 연구 125 붙어있는데.. 그런데도물고기는뛰어올랐다가그리고는떨어져죽는다. 간단하고평옹한죽음. 아이는계속낚시를하였다. 전혀흔들리지않는진지한태도의 어부처럼. 매우아름답다. 응시하는커다란눈과갈색 금발과 구부정한 형의 둥근다리가. 어쩌면아이도언젠가는물고기를동정하며 그리고말하겠지 : 나의 딸이 저런잔인한일을하려고하면 나는허락하지 않을거야...!" 그러나이러한다정다감한마음의 변화는묘지에서나생겨날것이다. 모든꿈을부쇠 버린, 모든희망을질식시킨 묘지에서 그러니 계속낚시를하라, 귀여운소녀여! 아무것도고려하지 않고 훌륭한그대의권리를확실히 그대의마음속에간직할수있기 때문이니라! 물고기를죽여 그리고낚시를해! 42 ) 소품모음집 낮이나에게가져다주는것 Was der Tag rnir zutrage, 1900 Jl 에서알렌베르크는소녀와여인을향한글을적고있다. 나는작가가아니며, 예술가도아 니다. 나는나의마음속에내재한신성한사명을깨달았다. 그것은여인이남자에게마음의문을열때남자의필요에의해서가아니라여자의필요에의해서라는것이다 쟁 ) 라고알텐베르크는고백하고있다. 그의작품에등장하는여인은사실적으로그려진여인이라기보다는남자의이상형을그려놓은양식화된소망상이다. m. 결어 자연주의이후에나타난세기전환기의다양한문예사조들은하나같이현실의객관적재현을추구한자연주의를배격하고, 주관적인상 ( S ubj ektiver Eindruck) 과기분 (Stimmung) 을재현하려는공통점을지니고있다. 인상주의에서도역시부드러운음조와섬세한뉘앙스를이용하여순간적으로포착되는인상과기분을주관적으로재현 42) Peter Altenberg: 찌 lie ich es sehe, Berlin 1904, S. 6ff. 43) Vgl. Walther Killy (Hrsg.): Literatur Lexikon (Autoren und Werke deutscher Sprache), Bd. 1., Bertelsmann Lexikon Verlag, Gutersloh 찌 tllinchen 1988, S. 113.

126 師大論龍 ( 56 ) 하였다. 이러한인상주의표현방식에는프랑스의인상주의화풍이기초가되고있다. 고정된사물의형태를색채를띈얼룩과점들로해체하여사물의확실한윤곽을제거하고일정한원근법에따라이들을다시짜맞추어새롭고놀라운인상을불러일으켰던인상주의화풍은인상주의문학에서형식의해체로이어졌다. 이러한형식의해체는독특한인상주의문체를생성시켰고, 인상주의가문체의특징적요소인가혹은특정시기의문예사조인가라는논란을불러일으켰다. 본논문에서는인상주의의개념과본질을문학사전에서도출하여서문에제시하고, 세기전환기의문학작품을분석하여인상주의가문체의특징적요소인가아니면특정시기를풍미한문예사조인가를가늠해보았다. 인상주의의개념을철학과이데올로기그리고사회학과의연관관계속에서포괄적으로정의하려는최근의경향에따라, 인상주의의철학을후고폰호프만슈탈의작품 어제 Gestem dj 를중심으로추출하여, 요스트헤르만트 (J ost Hennand) 의주장처럼 문체의특징적요소 라는양식범주를넘어서서인상주의를시대정신과생활감정이내포되어있는특정시기의문학경향으로간주하는단초를제시하였다. 인상주의에서는서정시가가장선호된장르였다. 인상주의화풍이직접적으로영향을끼치고있는릴리엔크론의작품을위시하여, 생존시에프랑크베데킨트가 최고의독일시인 이라고불렀으며세기말 (Fin de Siξde) 의전위예술가로흠모받았던데벨의감각적정취에도취된고백적인시, 역동적인순간의삶을감성적으로포착하여영원한삶의편린으로간직하면서색조와음조로가득채운다우텐다이의풍경시, 모르겐슈테른의괴기하고익살스러운시, 팔케의민요조의시그리고감각적언어와의성어가내포된흰스의민요조의시등을분석하여인상주의시의문학사적위치를자리매김하여보았다. 이와함께이들작가들이인상주의라는한사조에머물지않고세기말의다양한사조의작품을창작하였다는것도아울러지적하였다. 인상주의에서는서정시다음으로서정적드라마가선호되었다. 세기말의대표적작가에속하는슈니출러의드라마 아나톨 을분석하여이작품이인상주의 기분예술 (Stimmungskunst) 의고전적작품이라는것을확인하였다. 이작품은전통적인드라마형식을타파하여각장면들이단절되어있다. 외관, 색채효과, 음조등이작품구성에결정적인요소가되고있는이드라마에는 꼭한번 이라는의식이주인공의생각을사로잡고있어서인상주의의철학사상을대변하고있는작품이기도하다. 인상주의의서정적드라마는특정부분을발혜하여서술하는단막극의성격을지녔고, 발단, 변전, 갈등해소라는드라마의형식을외면하고있기때문에삶을모방하기에는부적절한형식이어서단명할수밖에없는약점을지니고있는장르였다. 인상주의에서산문은인기가없는장르였으며, 인상주의의본질을구현하기에적합한소품 ( Skizze) 이산문장르에서선호되었다. 알텐베르크의소품 열둘 을분석하여

인상주의 ( 印象主義 Impres s ioni smu s ) 연구 127 산문소품이지니는특정을나열함으로써, 줄거리가없는산문은시대를초월할수있는예술작품이될수없다는것을확인하였다. 자연주의문학에반발하여생성된인상주의도순간적인인상을통하여표면에드러난외양과본질적인존재를일치시키려는시도에한계가드러나세기말이지나자퇴조해버렸다. 참고문헌 Arthur Schnitzler: Gesammelte Werke. Die Dramatischen Werke. Frankfurt/M. 1962. Bd. I. Detlev von Lilienkron: Ausgewahlte Werke. Herausgegeben und eingeleitet von Horst Stem. Hamburg 1964. Fritz M따ti띠 : Deutsche Geschichte, 황현수역, 을유문화사, 2권. 1989. Hans] 디 rgen Geerdts u.a.: Kurze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Volk und Wissen Volkseigner Verlag, Berlin 1987. Helmuth Ntirnberger: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Bayerischer Schulbuch Verlag, Munchen. 24. Auf. 1992. Hugo von Hofmannstahl: Gedichte und Lyrische Dramen, Berlin 1970. Joachim Bark (Hrsg.): Epochen der deutschen Literatur, Ernst Klett Schulbuchverlag, Stuttgart. 1989. K. Kunze & H. ObI삶lder: Grundwissen Deutsche Literatur, Klett Verlag, 1988. Kurt Rothmann: Kleine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Reclam, 1981. Lerke von Saalfeld u.a.: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Droemer Knauer, Darmstadt 1989. Peter Altenberg: Wie ich es sehe, Berlin 1904. Udo Koster: Die Uberwindung des Naturalismus, Beyer Verlag, 1979. Walter lens (Hrsg.): Kindlers neues Literatur Lexikon, Bd. 1, Kindler Verlag, Munchen 1988. Walther Killy (Hrsg.): Literatur Lexikon (Autoren und Werke deutscher Sprache), Bd. 1., Bertelsmann Lexikon Verlag, Gutersloh/Mi.inchen 1988. Walther Killy (Hrsg.): Literatur Lexikon (Autoren und Werke deutscher Sprache), Bd. 3., Bertelsmann Lexikon Verlag, Gi.itersloh/Mi.inchen 1989.

128 師大論護 (;:B) Werner Kohlschmidt und Wolfgang Mohr: Reallexikon der deutschen Literaturgeschichte, Walter de Gruyter & Co., 2. Bd., 1965 Wolfgang Beutin: Deutsche Literatur Geschichte, Metzler Verlaog, Stuttgart 1984. 송익화 : 독일문학사, 서린문화사, 1986. 전광진 ( 역 ): 독일시총서 ( 20세기독일시 I), 탐구당, 1982. 지명렬 ( 외 ): 독일문학사조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인상주의 ( 印象主義 : Impressionismus ) 연구 129 <Zusammenfassung> Untersuchung tiber den literarischen Impressionismus Cho, Chang-Sub (Deutsche Abteilung) Diese Abhandlung hat zum Ziel, die impressionistische Werke zu analysieren und das Wesen des Impressionismus zu erhel1en. Der 1iterarische Impressionismus stellt keine klar zu umgrenzende Epoche dar, weil Wirk1ichkeitsbewuBtsein ihn mit dem Naturalismus verbindet, Streben nach Verinnerlichung mit der Neuromantik. Der 1iterarische Impressionismus beschrankt sich bewubt darauf, Eindrticke von den Dingen, Farben, Tonen, Menschen, Bewegung stimmungsgem때 nachzugestalten weil eine Erfassung der Dinge, wie sie wirklich sind, unmoglich erscheint. D삶1er neigt der Impressionismus zu Ausschnitten, Kleinbildem und Skizzen mit allen Zuf젊ligkeiten statt zu Gesamtdarstellungen und groben Gemalden. Daraus erklart sich auch die Ungebundenheit in der Stoffwahl und Formgebung, in der Sprachgestaltung und Wortbildung. Der frtihe Hofmannstahl erweckt in seinem Stiick Ii"Gestem.! das ganz Augenblickgebende von EindrUcken und Stimmungen und behauptet, dab im Leben eines Menschen wirklich nur Gegenwart ist. Lilienkron schreibt einige Lyrik, deren StH in Analogie zum malerischen Impressionismus sein kann. Dehmel verdichtet bildhaft erlebte Wirklichkeit zu ekstatisch geschilderten seelischen Prozessen. Dauthendey erlebt Liebe und Natur, eingesponnen in eine Welt von Farben und T6nen. Morgenstems Stimmungslyrik lassen ahnliche Sti1elemente erkennen. Die dem Volkslied nahestehende Lyrik L6ns und Falkes ist von Lilienkron stark beeinflubt. Schnitzlers Buhnenwerk Ii"Anatol.! hat die impressionistischen Qualitaten. Das Stiick hat keine durchgehende Handlung, sondem ein Thema, das in sieben abgeschlossenen Szenen variiert wird. Es sind Episoden, nur durch die Person

130 師大論輩 (f6) Anatols verkni.ipft. Es fehlt der traditioneiie Aufbau eines Sti.ickes mit Exposition, Peripetie und Lasung den zentraien KonfIikts. Vor aiiem die Attiti.iden des HeIden Anatols werden 며 s ein Vorbild impressionistischen Lebensgefi.ihls angesehen. Altenbergs fri.ihe Werke, Ii'Wie ich es sehe.j und Ii'Was der Tag mir zutragt.j, haben die imperssionistische Charakteristika. Eines der bekanntesten Sti.icke Ii'Wie ich es sehe.j heibt i1zwolf.j. Handlungsannut, BanaIitat, Skizzenhaftigkeit, Betonung der Stimmung, die Unscharfe der Bilder, hypotaktische Konstrul tionen und Preziositat im sprachlichen Detail finden sich bei Altenberg. Aus dem Analyse der oben genannten SchriftstelIer erhellt es, dab Iiterarische Impressionismus kein Stilelement ist, sondem eine Epochenbezeichnung ist. Der Impressionismus mit seinen zarten Tanen und feinen Abstufungen ist im Grunde eine sinnenhafte, mithin materi aiistische Kunstrichtung, deren Hang zum Episodischen zerstreuend wirkte. a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