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CEBBE7C0CCB4F5B8AEC6F7C6AE5F564F4C365F FC3D6C3D6C1BE4A696E2E687770>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3635B1E8C1F8C7D02E485750>

2003report hwp

** ¿ùÈ£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ÆÞ¹÷-Æîħ¸é.PDF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77

CR hwp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È޴ϵåA4±â¼Û

#遺€?됱궗?뚮뱾168?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³À°È°µ¿Áö

OCW_C언어 기초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소식지수정본-1

‘일곱 빛깔 무지개’ 사업은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 89 -

12.5 수정본.hwp

* ** *** ****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ÃѼŁ1-ÃÖÁ¾Ãâ·Â¿ë2

전도정책자료집-1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내지(교사용) 4-6부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내재화평가 결과서

한울101호커뮤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3¿ù.PDF

Vision Mission T F T F T F T

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W7_Business_ 제품설계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A 목차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4-Ç×°ø¿ìÁÖÀ̾߱â¨è(51-74)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ok.

hwp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강의 개요

1. 일반현황 주요업무추진실적 주요업무추진계획 4. 신규 주요투자사업

1

º´¹«Ã»Ã¥-»ç³ªÀÌ·Î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1301(•••).pdf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연합뉴스) 마이더스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B9ABC1A62D31>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연구노트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슬라이드 1

0.筌≪럩??袁ⓓ?紐껋젾 筌

01¸é¼öÁ¤

178È£pdf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AÇ¥Áö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나하나로 5호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2저널(11월호).ok :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쌍백합23호3

Microsoft Word - curriculum_can_k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 !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Transcription:

2011 년 9 월 8 일 Vol 6. 인사이더리포트 꿈오넷포커스 Insider's Report 교수법연구 - 엘시스테마교수법 : 유아기엘시스테마의교수법은전국의뉴클레오가공유하는교수법과함께각뉴클레오의강사주도의개별적교수법을유기적으로결합하여활용되고있습니다. 공통적으로공유하는교수법은주로세대를거치며강사들에게체화된형태로존재하는동시에, 엘시스테마내에체화된교수법을아동청소년의성장단계에따라체계화하고각단계별로정리된 < 단계적레퍼토리체계 > 라는자료집의형태로전국뉴클레오에전달되고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 단계적레퍼토리체계 > 의유아기편을, 다음호에서는아동기와청소년기편을다룰예정입니다. 꿈오넷교육사례 [ 해외교육사례편 ] II. 유럽 - 영국 : 인하모니 (In Harmony Sistema England) 인하모니프로젝트는음악을통해어린이들로하여금삶의변화를체험하도록하며, 지역사회를아우르는긍정적인효과를추구하는영국의대표적엘시스테마교육프로그램입니다. 오케스트라의형태를통해음악적으로나사회적으로어린이들이발전해나갈수있는기회를제공함으로서큰호응을받고있는인하모니프로젝트에대해자세히알아봅니다. 꿈오넷국내외소식 꿈의오케스트라소식 익산 - 익산과함께하는꿈과희망의오케스트라 춘천 - 신나는오케스트라 국외소식 콜롬비아 - 보고타바투타청소년오케스트라의유럽순회공연 스코틀랜드 - 여왕을위해연주하다 - 교실에서배우는음악의가르침 뉴질랜드 - 오타라시스테마의큰포부 - 1 -

[ 꿈오넷포커스 ] 교수법연구엘시스테마교수법 - CEAC 유아기 단계적레퍼토리체계 Sequential Organization of Repertoires 35여년전, 베네수엘라의아브레우박사가 11명의음악가로시작한오케스트라교육은세대에서세대로전수되어이어져왔다. 따라서엘시스테마의교수학습법은세대간음악을전수하며지속적으로발전시켜가는유기적이며암묵적인형태로존재해왔다. 2000년, 베네수엘라전역의지휘자, 앙상블코치및강사들을한자리에모아암묵적으로공유하던교육방식을체계적으로형식화하는컨퍼런스가열렸고, 4일간의집중워크숍을통해유아 (2-6세), 아동 (7-11), 청소년 (12-15) 의성장단계에따른교육목적및세부목표를정리하고이에적합한레퍼토리를제시하였고, 이를 단계적레퍼토리체계 (Sequential Organization of Repertoires)' 로발행하여전국뉴클레오에배포하였다. 이러한교수학습법의체계화시도는몬탈반센터에서파일럿프로젝트로운영해온 CEAC ( 쎄악, Capacitacion Especializada en la Area de Cuerdas) 의체계를기반으로하여, 강사들의경험과지식을더하여구성하는방식을택했다. 현악기를위한특별훈련프로그램 의의미를지닌 CEAC은베네수엘라몬탈반센터의수잔시먼 (Susan Siman, 인사이더리포트 Vol 4&5 참조 ) 이개발한교수법으로, 바이올린교육을위해고안되었으나,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등다른현악기에도적용해볼수있다. CEAC은아동이좌절하지않고성공 CEAC의창시자수잔시먼적으로음악을배울수있도록하는교육과정이자교육철학으로정의할수있다. 따라서, 이교수법은어린이들이오케스트라를통해자신감, 자존감, 인내심, 근면함, 사랑, 지속성을키우며전인적인간으로성장하는데에기본목적을두고있다. 유아기교수법의방법론과목적 엘시스테마교수법에서는조기교육을통해어린이들이일찍부터음악을경험하는것에대해강조한다. 보통 2-4 세연령대의아이들이적극적으로가르침을수용하며뛰어난학습능력을보이기때문에, 이때부터교육을시작하는것이좋다. 또한어린시절에는부모의보호아래안도감을느끼며음악교육에보다많은시간을투자할수있게된다. 어린이들은모방을통해배우려하며, 무엇이든직접해보려는적극적인태도를지니고있으므로, 교육을처음시작할때는시청각교육이효과적일수있다. 음악과관련된것이아닐지라도청지각을우선적으로사용해어린이들의운동신경을개발하고, 리듬감각을키움으로서나중에악기를연주할때필요한다른지적, 감각적영역들의발달에도움을줄수있다. 또한어린이들은모두다른성격을지니고있으므로, 그들의재능을발굴하고개발하기위해서는, 개개인별로귀를기울이며항상세심한주의를기울여야한다. 부모님역시자녀의훈련과정에참여하여일상생활에서도음악활동이지속될수있는터전을만들도록강사와협력해야하며, 애정어린태도로서항상자녀들에게동기를부여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이러한부모들의적극적참여는자녀가반복학습을통해음악적성취도를높일수있도록하는필수요소이다. 교육에참여하는강사들은가능한한가장흥미롭고상상력을자극하는방법으로아이들의관심을끌수있어야한다. 또한각단계마다하위단계를두어어린이들이보다쉽게학습목표를성취할수있도록돕는다. - 2 -

이러한특징을지니는유아기교육의주요목적은다음과같이요약된다. 기본오케스트라레퍼토리와친숙해진다. 오케스트라훈련의가치와에너지를경험한다. 다양한음악을감상하며느낀다. 악기연주에필요한기술을습득한다. 음악적창의성과직관력을높인다. 연령별학습목표단계연령학습목표 놀이의형태로즐길수있는레퍼토리가중심이됨 손뼉치기, 몸흔들기, 움직이기등과같이몸 1단계을사용하거나챈팅, 노래등목소리를이용해 2-4 음악에가까워질수있도록한다. 준비세 음악용어에익숙해질수있도록한다. 과정 선율과리듬에대한감각을키울수있도록한다. 어린이의재능과신체적특징, 흥미에따라악기를선택할수있도록한다. 악기에대한공부를시작한다. 2단계 선율과리듬에대한감각을키울수있도록한다. 3-4 CEAC 일반적인음악이론및악기별이론적지식을세넓힌다. I 오케스트라그룹교육에적응할수있도록한다. 음악활동과팀작업에대한긍정적인태도를발달시킨다. 3단계 연주레퍼토리에적합한개인별연주기법과연 4-5 CEAC 습과정을발전시킨다. 세 선율과리듬에대한감각을키울수있도록한다. II 오케스트라연주와관련된음악용어에대한이해를높인다. 오케스트라활동과음악활동에대한긍정적인태도를강화한다. 4단계 악기연주실력을발달시킨다. 5-6 CEAC 연주레퍼토리에적합한개인별연주기법과연세습과정을발전시킨다. III 선율과리듬에대한감각을키울수있도록한다. 악보읽기를권장한다. 영역별학습목표 유아기단계에서오케스트라연주가가능하도록하기위한영역별학습목표는다음과같다. 1. 악기연주테크닉 1.1. 포지션 - 바이올린과비올라 : 네번째손가락까지확장된제 1 포지션을할수있다. - 첼로와더블베이스 : 두번째손가락까지확장된제 1~3 포지션을할수있다. - 현악기의중간포지션과더불어손가락을조정하여튜닝을하며, 지판위에서유연하고정확하게움직일수있다. 1.2. 보잉 - 보잉의주법익히기 : 데타쉐 (detached), 마르텔로 (martello) 와마르카토 (marcato), 한활로연주할수있고, 무게와속도간의균형을잡으며, 지판과줄받침사이, 활밑으로부터재빨리활의방향을바꿀수있다. - 스피카토 (spiccato), 리코쉐 (ricochet), 레가토 (legato) 에따른활의사용영역 ( 활밑, 중간부분, 활끝 ) 에대해인지할수있다. 1.3. 자세 - 악기를연주하는동안의적절한자세를취할수있다. a) 의자위에앉았을때 : 의자가장자리에앉기, 어깨와목의각도, 등은곧게펴고발을평행하게, 안정되고편안하게균형잡기 b) 서있을때 : 등을곧게펴고발은평행하게, 안정되고편안하게균형잡기 2. 인지적측면 2.1. 악보에서다음과같은다양한기호들을확인하고서로연관시킬수있다. - C, G, D, A 장조와단조의조표 - 연주악기에따른 G, C, F 음자리표 - 셈여림표 : 피아노 (p), 메조포르테 (mf), 포르테 (f). - 악상기호 : 크레센도 (crescendo), 데크레센도 (decrescendo) - 임시표 : 샾과플랫, 제자리표 - 보잉방법 : 활밑 (frog), 활끝 (bow tip) - 명확한음정 - 반복기호 : 달세뇨 (dal segno), 다카포 (da capo), 겹세로줄 - 쉼표 : 일반쉼표및전휴지 (General pause) - 템포조절 : 랄렌탄도 (rallentando), 악셀레란도 (accelerando), 리테누토 (ritenuto) - 기법 : 피치카토 (pizzicato), 트레몰로 (tremolo) 등 - 빠르기말 : 렌토 (Lento), 모데라토 (Moderato), 알레그로 (Allegro), 프레스토 (Presto) 2.2. 집에서도현악기들의각부분구분및위치를구별해낸다. 2.3. 연주곡을외울수있다. 3. 심동적측면 3.1. 템포별, 템포의변화안에서비트가흔들리지않게유지할수있다. 3.2. 몸을사용하여리듬의변화를보여줄수있다. 3.3. 연주에서왼쪽, 오른쪽팔과손을조화롭게사용할수있다. 3.4. 연주중과연주전, 후에악보와지휘자의지시에따라준비자세와휴식자세를능숙하게취할수있다 - 3 -

4. 태도적측면 4.1. 일상적인연습 ( 튜닝, 워밍업, 악보읽기, 연습하기 ) 에대한긍정적인자세와오케스트라연습에관한태도 ( 규율, 체계, 학습습관, 테크닉, 리더십, 독립심 ) 를지닌다. 4.2. 리허설과공연에서주의력과집중력을유지한다. 4.3. 지휘자, 코치또는워크숍지도자의지시에주의깊게따른다. 4.4. 정기적으로모든프로그램에참여하고정시에도착한다. 4.5. 개인및그룹활동의감각을키운다. 4.6. 오케스트라활동과음악감상을즐긴다. 단계별학습목표 기를선택할수있도록연주회와시청각교육자료, 나무악기다루기등을통해악기와익숙해지도록한다. 세부목표 1. 학습할레퍼토리에해당하는악보읽기능력을발달시킨다. 리듬패턴과기호를식별할수있다. 모데라토의템포에서박자를유지하고연속적인리듬패턴을정확하게읽을수있다. 악기의 C1과 C2음을오선안에서찾아낼수있다.( 색상을사용할수있음 ) 음악을들었을때리듬의패턴을인지할수있다. I. 1 단계 - 준비과정 대상 : 2-6세어린이 기간 : 1년 강사 : 1명 공간및준비물 : - 25명의학생들을위한통풍 / 조명이적절한수업장소 - 수업자료를보관할서랍장 - 화이트보드 - 코팅된음악모티프들 - 핑거페인트 / 수용성물감 - 공작용점토 / 크레용 - 노래모음집 - 게임도구 / 비디오 - 각악기의나무모형 - 음악적인모티프를사용한벽장식 ( 수업자료로도활용가능 ) 수업시간 : 주 1회, 1시간수업 권장레퍼토리 - Sol-Luna(Sun-Moon) - Canción de las Notas(Note Song) - Mis Deditos(My Little Fingers) - Estrellita (Little Star) * 준비과정에서는율동과노래를통해학습이이루어진다. 2. 선택한악기와관련된음악용어에대한이해를높인다. 색깔에따라각현의음이름을구별할수있다. 선택한악기에해당하는음자리표를식별할수있다. 현악기의크기를보고종류를구분할수있다. 3. 리듬연주습관을발달시킨다. 연주곡의박자와강세를몸을통해 ( 박수를치거나행진을하는등 ) 표현할수있다. 모데라토의템포에서두손과두발을사용해 4분음표들을표현할수있다. 목소리, 손, 리듬악기들을사용해각종리듬패턴들을연습할수있다. 주요목표 준비과정에서는어린이와학부모 ( 보호자 ) 가함께수업에참여함으로서학부모역시자녀들의교육에관여할수있도록한다. 운동신경의발달을통해현악기연주를준비할수있도록게임과노래부르기, 각종활동등을통해다양한음악적경험을할수있도록한다. 음표와다양한음악기호들에익숙해지기위해, 다양한모델과색상들을사용해어린이들의인식을돕도록한다. 리듬감각을개발한다. 어린이들의재능을강화하고자신에게제일적합한악 4. 노래실력을발달시킨다. 연주곡을노래로부르며동시에발로박자를칠수있다. C에서 G까지정확히노래부를수있다. A에서그위의 C까지의음과그사이의 2, 3, 4, 5도의음정을표현할수있다. 5. 기악연주를위한준비를한다. 활을잡거나긋는것에대한정확한연습을하며동작들을기억할수있다. 준비자세및휴식자세를매일연습한다. - 4 -

6. 음악과관련활동에대한긍정적인태도를발달시킨다. 각종게임과노래들로구성된음악활동에참여한다. 15~20 분의시간동안주의력과집중력을잘발휘할수있다. 훈련의규율과연주의프로토콜을습득한다. II. 2 단계 - CEAC I 대상 : 2세-6세의어린이. 기간 : 1년 - 1단계 (10주) : 개방현연습을통해악기의무게와크기에적응하고, 정확한활의포지션을사용한다. - 2,3단계 : 박자감을높이고각악기마다의특정동작들을습득한다. 공간 : 그룹레슨과리허설이가능한수업장소 5곳 강사 ( 그룹레슨, 개인레슨을위한 ) : 바이올린 2명, 비올라 1명, 첼로 1명, 더블베이스 1명, 음악이론 1명 수업시간 - 개인레슨 : 주1회, 30분수업 - 그룹워크숍 : 주 2회, 각각최대 2시간수업 - 음악이론 : 주 1회, 1시간수업 - 리허설 : 주 2회, 각각 1시간수업 * 단계의마지막에공연을가지는것이중요 : 아이들자신은물론, 학부모와강사들에게학생들이얼마나성장하였는지알릴수있는좋은기회가된다. 권장레퍼토리 - Hola Amiguita (Hello Little Friend) Shinichi Suzuki - El Soldadito (The Little Soldier) Ralph Matewsky - Marcha del Primer Dedo(First Finger March) Ralph Matewsky - Estrellita (Little Star) Shinichi Suzuki 주요목표 본인의적성과이전단계에서배운연주테크닉을바탕으로악기를결정한다. 짧은시간동안주의력과집중력을쏟아야하는그룹활동과오케스트라활동에익숙해지도록한다. 세부목표 1. 연주하는악기와학습하는레퍼토리의악보읽는능력을발달시킨다. 기호를식별하고리듬패턴내에서이들을나타낼수있다. 모데라토의템포에서박자를유지하고연속적인리듬패턴을정확하게읽을수있다. 악기의 C1과 C2음을오선안에서찾아낼수있다.( 컬러를사용할수있음 ) 음악을들었을때리듬의패턴을인지할수있다. 2. 리듬연주습관을발달시킨다. 연주곡의박자와강세를몸을통해 ( 박수를치거나행 진을하는등 ) 표현할수있다. 모데라토의템포에서두손과두발을사용해 4분음표를표현할수있다. 목소리, 손, 리듬악기들을사용해각종리듬패턴들을연습할수있다. 행진부터악기연주의두가지를번갈아하면서도박자를유지할수있다. 3. 노래실력을발달시킨다. 연주곡을노래로부르며동시에발로박자를칠수있다. 온음계를정확히노래할수있다. A에서그위의 C까지의음과그사이의 2, 3, 4, 5도의음정을대략적으로표현할수있다. 4. 학습하는레퍼토리에서연주하는악기와관련된음악용어에대한이해를높인다. 연주하는악기의부분별이름을알고있다. 악기의음색을통해다른악기와구분할수있다. 개방현과첫번째손가락에해당하는악보를볼수있다. 악기의질감과소리, 배치등에따라악기의현을식별할수있다. 5. 레퍼토리연주를위한악기연주기법을습득한다. 활을정확히들고충분히제어할수있다. 공동연주와파트별연주에따른개방현의연주및현을변경할수있다. 모데라토의 4분의 4박자에서 4,8,16분음표를연주할수있다. 모데라토의 4분의 2박자에서긴음표들을연주할수있다. 주어진리듬패턴들을각각의현에서연주할수있다. 악기튜닝을위해제1포지션에서왼손 1번손가락을지판위에서다른손가락들과의거리와굽힘정도를고려하여정확한위치에놓을수있다. 레퍼토리연주에필요한왼쪽, 오른쪽팔을독립적으로그리고조화롭게사용할수있다. 6. 레퍼토리연주를위한필요한테크닉을발달시킨다. 최대 3가지정도의리듬패턴을앙상블에서뿐아니라별도로연주할수있다. 정확하게박자를유지하고몸으로박자를보여주며, 동일음으로오케스트라연주를할수있다. 연주곡의도입부와피날레부분을그룹으로정확히연 - 5 -

주할수있다. 7. 오케스트라연습및관련활동에긍정적인태도를발달시킨다. 악기의유지, 보존및관리에대한중요성을이해한다. 튜닝하기, 워밍업, 리허설연주등리허설에서일어나는활동들을규율에맞게완수할수있다. 오케스트라내부구조를이해하고존중하며, 파트내에서본인의위치와역할을적절히수행해낼수있다. 음표길이, 조용히하기, 집중하기, 악상기호등지휘자의지시를주의깊게듣고따른다. 게임활동과휴식이포함된 1시간수업동안주목할수있고, 특정 15분동안은집중할수있다. 8. 개인적, 음악적차원에서자아존중과개별적인잠재력을발달시킨다. 더어려운레퍼토리연주에관심을가진다. 서로다른템포와성격을지닌레퍼토리들을연주할때창의성과음악적직관력을보인다. 개인과그룹의일원으로서오케스트라활동을즐길수있다. 음악적능력에대한자신감을느낀다. 주요목표 연주자세와악기에대해숙달되었다면, 실력강화와오케스트라활동에중점을둔다. 세부목표 1. 연주하는악기와학습하는레퍼토리의악보읽는능력을발달시킨다. 악보에서강약표시 ( 피아노, 메조포르테, 포르테등 ), 다이나믹 ( 크레센도와데크레센도 ), 활방향 ( 업, 다운 ), 반복기호, 쉼표와템포변화 ( 랄렌탄도, 악셀레란도, 제너럴파우제등 ) 기호를인지할수있다. 렌토, 모데라토, 알레그로의템포에서 2,4,8,16분음표, 셋잇단음표등의리듬과조합된리듬을읽고, 노래하고, 연주할수있다. 연주곡에서임시표들을식별할수있다. 현악기에서각악기를구별하고그이름을알수있다. 악기의음색을통해다른악기와구분할수있다. III. 3 단계 - CEAC II 기간 : 1년 공간 : 그룹레슨을위한 4개의수업공간과 1개의리허설홀 강사 ( 그룹레슨, 개인레슨을위한 ) : 바이올린 2명, 비올라 1명, 첼로 1명, 더블베이스 1명, 음악이론 1명 수업시간 - 개인레슨 : 주1회수업 - 그룹워크숍 : 주 3회 - 리허설 : 주 4회 - 음악이론 : 주 1회 권장레퍼토리 - Tetracorde Perpetuo (Everlasting Tetrachord) Ralph Matesky - Russian Dance, Trepak P. Tchaikovsky/Arr.Robert Frost - Pistachio Pizzicato Kirk Beacher - Christmas, Christmas - El Gallito (The Cock) - Silent Night - Short Waltz - A la Rucha (To La Rucha) Susan Siman - El Batallón (The Batallion) 2. 학습하는레퍼토리에서작품의구성과특징을파악한다. 음표들에대한상대적인길이를인지할수있다. 곡의조성과조표를알수있다. 곡을들었을때작품의일반적인특성 ( 주제등 ) 을인식하고, 동음에서각악기의소리를구분해낼수있다. 곡을외워연주할수있다. 3. 학습하는레퍼토리에서악기연주테크닉 ( 활컨트롤 ) 을익힌다. 개방현을연주할수있다. 각현에서리듬패턴들을연주할수있다. 모데라토의템포에서활을쥐고있다가 4,8,16분음표로분할하여연주할수있다. 활을쓰는정도를모데라토의 4박자정도의긴음에맞추어조정할수있다. 데타쉐와마르텔레등의기법습득을위해활을활밑에서끝으로빠르고부드럽게움직일수있다. - 6 -

4. 학습하는레퍼토리에서악기연주테크닉 ( 왼손주법 ) 을익힌다. 첫번째손가락정확히짚을수있다. 제 1포지션에서다음과같은손가락의위치를익힌다. - 바이올린, 비올라 : 2,3번손가락 - 첼로 : 2,3,4번손가락 ( 확장된포지션에서 ) - 베이스 : 1,2,4번손가락 정확한음을내기위해각포지션을맞추어손가락을조정한다. 모데라토의템포에서다양한리듬패턴으로이뤄진 1,2 옥타브의음계를연주할수있다. - 바이올린 D장조 (1옥타브): 개방현에서시작 G장조 (2옥타브): 개방현에서시작 A장조 (2옥타브): G현에서 1번손가락, 제 1포지션으로시작 C장조 : G현에서 3번손가락으로시작 - 비올라 G,D 장조 (1옥타브): 개방현에서시작 C장조 (2옥타브): 개방현에서시작 D장조 (2옥타브): C현에서 1번손가락, 제1포지션으로시작 - 첼로 G,D 장조 (1옥타브): 개방현에서시작 C장조 (2옥타브): 개방현에서시작 D장조 (2옥타브): C현에서 1번손가락, 제1포지션으로시작 - 베이스 F장조 (1옥타브): 중간포지션에서시작 G장조 (1옥타브): E현에서 2번손가락, 제1포지션으로시작 C장조 (1옥타브): A현에서 2번손가락, 제 1포지션으로시작 D장조 (2옥타브): 개방현에서시작, 2옥타브에서는 E현에서계속함 5. 레퍼토리연주를위해필요한기술을발달시킨다. 다양하고연속적인리듬패턴을그룹내에서연주할수있다. C, G, D, A장조의연주곡을정확한박자로멜로디를표현하며연주할수있다. 셈여림표 ( 포르테, 메조포르테, 피아노와크레센도, 데크레센도등 ) 를연주할수있다. 자신감, 부드러움과정확성을가지고주어진파트를연 주할수있다. 셈여림 ( 피아노에서포르테까지 ), 다이나믹 (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 박자, 템포의변화등지휘자의지시를따를수있다. 정확하게도입부와피날레를그룹으로연주할수있다. 6. 오케스트라연습과관련활동에대한긍정적태도를발달시킨다. 악기의유지, 보존및관리에대한중요성을이해한다. 튜닝하기, 워밍업, 리허설연주등리허설에서일어나는활동들을규율에맞게완수할수있다. 오케스트라의내부구조를파악하고존중하며, 파트내에서본인의위치와역할을적절히수행할수있다. 음표길이, 조용히하기, 집중하기, 악상기호등지휘자의지시를주의깊게듣고따를수있다. 2시간동안수업에주목할수있고, 30-45분간의연습시간동안집중할수있다. 7. 자신의가치와음악적잠재력을발전시킨다. 더높은수준의연주레퍼토리에대한흥미를가진다. 서로다른템포와성격을지닌레퍼토리들을연주할때창의성과음악적직관력을보인다. 개인과그룹의일원으로서오케스트라활동을즐길수있다. 음악적능력에대한자신감을느낀다. IV. 4 단계 - CEAC III 기간 : 1년 공간 : 그룹레슨을위한 4개의수업공간과 1개의리허설홀 강사 ( 그룹레슨, 개인레슨을위한 ) : 바이올린 2명, 비올라 1명, 첼로 1명, 더블베이스 1명, 음악이론 1명 수업시간 - 개인레슨 : 주1회수업 - 그룹워크숍 : 주 3회 - 리허설 : 주 4회 - 음악이론 : 주 1회 권장레퍼토리 - Russian Dance, Trepak P.Tchaikovsky/Arr.Robert Frost - Aria from the Peasant Cantata J.S.Bach/Arr.Edward B. Jurey - Brandenburg No.2. J.S.Bach/Arr.Merle Isaac - Cradle Song F.Schubert/Arr.Simon Foxley - Canon Pachelbell/Arr.Philip Gordon - William Tell G.Rossini/Arr.Merle Isaac - Ode to Joy L.V.Beethoven/Arr.A.W.Benoy *4단계에서는곡의난이도에따라단계와순서를제시한레퍼토리에따라학습이이루어진다. - 7 -

주요목표 오케스트라활동 : 아이들에게어린나이에오케스트라경험을하게함으로서, 상위단계로옮겨가기전과도기의시간을줄이도록한다. 아동오케스트라에들어가는단계로서전문적수준을목표로연주실력을계속적으로향상시킨다. 세부목표 1. 연주하는악기와학습하는레퍼토리의악보읽는능력을발달시킨다. 악보의표시 - 강약표시 ( 피아노, 메조포르테, 포르테등 ), 다이나믹 ( 크레센도와데크레센도 ), 주법 ( 트레몰로, 피치카토 ), 아티큘레이션 ( 스포르찬도, 스타카토, 마르카토, 악센트, 레가토등 ), 활방향 ( 업, 다운 ), 반복기호, 조표와임시표, 쉼표와템포조절 ( 랄렌탄도, 악셀레란도, 제너럴파우제등 ) 기호를인지할수있다. 2,4,8,16분음표와셋잇단음표, 당김음등과그들의조합으로이뤄진리듬패턴을렌토, 알레그로, 모데라토등의템포에서연주할수있다. 연주곡에서임시표들을식별할수있다 금관, 목관, 타악기와함께구성된오케스트라에서현악기군을구별해낼수있다 자신이속해있는파트의음색을듣고악기를구별해낼수있다. 2. 학습하는레퍼토리에서음악주제및형식을파악한다. 4분음표를단위로하여각음표들의상대적길이를인지할수있다. 곡을들었을때작품의일반적인특성 ( 주제등 ) 을인식하고, 호모포니, 폴리포니양식 ( 푸가, 캐논등 ) 에서각성부를독립적으로인지할수있다. 곡을완전히외워연주할수있다 3. 학습하는레퍼토리에서악기연주테크닉 ( 활컨트롤 ) 을익힌다. 그룹별, 개인별로각각의현에서다양한리듬패턴을연주할수있다. 4,8,16분음표를모데라토, 알레그로, 프레스토 (Presto) 의템포에서연주할때속도와무게감등을고려해활의사용을조정할수있다. 활을쓰는정도를조절해 4박자정도동안지속할수있으며모데라 토의템포에서 2~7개의음을한활로연주할수있다. 마르카토, 데타쉐등활쓰기방법을익히고활밑에서위의방향으로빠르고부드럽게그을수있다. 스피카토, 리코쉐, 레가토와활의위치 ( 활끝, 중간, 활밑 ) 등을생각하며연주한다. 피치카토, 악기몸체치기 (tapping) 와활로연주하는부분을번갈아연습함으로서안정적으로악기를연주할수있다. 4. 학습하는레퍼토리에서악기연주테크닉 ( 왼손주법 ) 을익힌다. 첫번째손가락을정확히짚을수있다. 넷째손가락짚기와포지션의변경연습을한다. - 바이올린, 비올라 : 제1,3 포지션과중간포지션 - 첼로, 베이스 : 제1,2,3 포지션과중간포지션 정확한음을내기위해각포지션을조정할수있다. 표현방법 ( 비브라토등 ) 에대한기초지식을습득한다. 2,4,8,16분음표와셋잇단, 여섯잇단음표등이조합된리듬패턴으로이뤄진 1,2,3옥타브의음계를알레그로, 모데라토, 렌토의템포에서연주할수있다. - 바이올린 : D장조 (2옥타브) C장조 (2옥타브): 4번손가락까지연장 A, G장조 (3옥타브): 1번손가락을제3포지션으로이동한뒤 E현에놓인 1번손가락을제6포지션으로이동 - 비올라 : G, D 장조 (2옥타브) C장조 (3옥타브): 1번손가락을제3포지션으로이동한뒤 A현에놓인 1번손가락을제6포지션으로이동 - 첼로 : G, C, D, F, A장조 (2옥타브) - 베이스 : D, G장조 (2옥타브), C, A, B장조 (1옥타브) 5. 레퍼토리연주를위해필요한기술을발달시킨다. 다양한리듬패턴을앙상블안에서연주할수있다. 정확한박자를유지하며 C, G, D, A, F, B, E 플랫장조와단조안에서호모포니, 폴리포니, 대위법 ( 푸가, 캐논등 ) 양식의작품을연주할수있다. 지휘자의셈여림 ( 피아노에서포르테까지 ), 다이나믹 (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 박자, 템포의변화등에따른지시와제스처에반응할수있다. 자신감과정확함, 안정성을가지고주어진파트를연습할수있다. 정확도를가지고도입부와피날레를연주할수있다. 오케스트라안에서정확한자세를유지할수있다. 6. 오케스트라연습과관련활동에대한긍정적태도를발달시킨다. 악기의유지, 보존및관리에대한중요성을이해한다. 튜닝하기, 워밍업, 리허설연주등리허설에서일어나는활동들을규율에맞게완수할수있다. - 8 -

오케스트라의내부구조를파악하고존중하며, 파트내에서본인의위치와역할을적절히수행할수있다. 음표길이, 조용히하기, 집중하기, 악상기호등지휘자의지시를주의깊게듣고따를수있다. 2시간동안수업에주목할수있고, 30-45 분간의연습시간동안집중할수있다. 7. 자신의가치와음악적잠재력을발전시킨다. 더높은수준의연주레퍼토리에대한흥미를가진다. 서로다른템포와성격을지닌레퍼토리들을연주할때창의성과음악적직관력을보인다. 개인과그룹의일원으로서오케스트라활동을즐길수있다. 음악적능력에대한자신감을느낀다. 평가하기 평가는학생들이단계별레퍼토리를배우면서필요한기술, 음악지식, 학습태도를얼마만큼배우고소화해냈는지, 그리고이들의장단점, 태도등을알려줌으로써아이들본인과부모들에게동기를부여시키는역할을한다. 또한평가를통해학습계획과관련과정을최적화하기위해학습목표와전략, 그내용을조정할수있고, 보다큰효율성과지식, 악기연주기술및태도적측면의발달을위해레퍼토리를확장하고재구성할수있도록해준다. 개개인별로발전할수있도록제안사항들이포함되어야한다. 또한학습목표를참고사항으로적어놓아야한다. 이러한자료들은최소 3주마다강사회의를열어함께논의되어야하고, 관련된적절한결정과후속조치가취해져야한다. 이러한자료는어린이, 학부모들과인터뷰시이들에게피드백을제공하고동기를부여하기위해활용할수있다. 2. 누적평가세부단계별로학생들의목표달성정도를평가하고분류함으로써평가는누적된다. 이러한누적평가의주요기능은각과정후의학생들의수준을증명하는것이다. 평가전략 - 그룹별평가 1단계 ( 준비단계 ) 평가어린이들이학습목표를얼마만큼달성했는지보기위해공게수업시간에그룹으로평가를한다. 강사들로구성된심사위원회는학생들의연주를관찰하며기록하고, 평가가끝난뒤토론을통해최종결과를도출한다. 후속단계를위한평가 2,3,4 단계에서는두가지의평가가있을수있다. - 개인별평가 : 개인별학습목표평가 ( 노래하기, 리듬치기와연주하기 ) - 그룹별평가 : 오케스트라학습목표와관련된학생들의성취도평가 역시강사로구성된심사위원회가학생들이연주하는모습을관찰하며기록하고, 심사가끝난뒤토론을통해최종결과를도출한다. 평가도구 각단계에서의평가를통해학습목표에얼마나도달했는지에대한정도를지표로서표기하도록체크리스트를만든다. 평가의종류 1. 형성평가형성평가는평가의효율성을강화하기위해전교육과정에걸쳐시행될수있다. 이러한평가는학생들에게피드백을제공하고, 그들의능력을발달시키는데도움을주며, 단기, 중기, 장기등기간별학습목표를세울수있게끔한다. 평가전략 - 체계적관측 평가수단 - 일지기록 평가절차지휘자, 코치및그룹수업지도자들은각각의어린이와전체그룹의활동에대해관찰하고기록하며, 여기에는학생 성적등급예시여기서제안하는등급별산출기준은다음과같다. 하지만이러한평가도구는특정상황과경우에따라신뢰성과타당성의척도에따라테스트를거쳐조정할수있다. - NA(not achieved) : 학습목표에제시된지식, 기술또는태도를달성하지못함 - PA(partially achieved) : 학습목표에제시된지식, 기술또는태도를부분적으로달성 - AA(adequately achieved) : 학습목표에제시된지식, 기술또는태도를적절하게달성 - TA(totally achieved) : 학습목표에제시된지식, 기술또는태도를완전히달성다음레벨로진급하기위해서학생은목표중 75 % 이상을달성해야한다. - 9 -

체크리스트 ( 견본 ) I 단계 ( 준비과정 ) 학생이름 나이 항목 NA PA AA TA 관찰기록 1. 학습한레퍼토리에해당하는악보읽기능력 1.1. 칠판이나카드에적힌리듬패턴을노래부르거나손뼉친다. ㅤ ㅤ ㅤ ㅤ ㅤ 1.2. 모데라토 (Moderato) 템포에서박을유지하며, 연속적인리듬패턴을 6박까지읽는다. ㅤ ㅤ ㅤ ㅤ ㅤ 1.3. 오선에서그리고선택한악기의음자리표에서음 (C1~C2) 이름을말한다. ㅤ ㅤ ㅤ ㅤ ㅤ 1.4. 칠판에적힌그룹별리듬패턴을설명한다. ㅤ ㅤ ㅤ ㅤ ㅤ 2. 선택한악기와관련된음악용어이해능력 2.1. 선택한악기의각현에해당하는음의이름을적는다. ㅤ ㅤ ㅤ ㅤ ㅤ 2.2. 선택한악기의음자리표를칠판에적는다. ㅤ ㅤ ㅤ ㅤ ㅤ 2.3. 악기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 를보여주고악기의이름을말한다. ㅤ ㅤ ㅤ ㅤ ㅤ 3. 리듬연주능력ㅤ 3.1. 레퍼토리에서비트와악센트를발구르기와손뼉으로표현한다. ㅤ ㅤ ㅤ ㅤ ㅤ 3.2. 모데라토 (Moderato) 템포에서 4분음표로구성된곡을발구르기와손뼉으로동시에표현한다. ㅤ ㅤ ㅤ ㅤ ㅤ 4. 노래실력 4.1. 발로비트를표현하며동시에노래를부른다. ㅤ ㅤ ㅤ ㅤ ㅤ 4.2. C음부터 G음까지정확히부른다. ㅤ ㅤ ㅤ ㅤ ㅤ 4.3. A음부터 C음, 그사이 2, 3, 4, 5도의음정을대략적으로소리낸다. ㅤ ㅤ ㅤ ㅤ ㅤ 5. 악기연주실력 5.1. 활을잡고긋는것에대한연속동작을정확히연습한다. ㅤ ㅤ ㅤ ㅤ ㅤ 5.2. 연습동안바른자세와휴식자세를갖춘다. ㅤ ㅤ ㅤ ㅤ ㅤ 6. 음악과관련활동에대한긍정적태도 6.1. 음악관련게임과노래부르기에활발히참여한다. ㅤ ㅤ ㅤ ㅤ ㅤ 6.2. 15~20분동안의활동에주의깊게듣고집중력을보인다. ㅤ ㅤ ㅤ ㅤ ㅤ 6.3. 강사가요청하면, 질서정연하게강의실에들어오고, 의자에앉고, 바른자세를유지하며, 차례차례로강의실을떠난다. ㅤ ㅤ ㅤ ㅤ ㅤ 특별평가학생이짧은시간에높은수준을보이며목표에도달할때, 다음단계로넘어가기위해특별한테스트를받을수있다. 이러한테스트는교사위원회 ( 혹은동등한수준의학업평가기관 ) 의권한으로만시행될수있으며, 어린이를담당하는교사에의해쓰인보고서와앞에설명한모든학습목표들을기초자료로하여평가될수있다. 유아기교수법은유아들의신체적 ( 구강구조및폐활량등 ) 특징상현악위주로연구되어있으며, 관악교수법에대한내용은아동기와청소년기에다루어질것이다. [ 꿈오넷교육사례 - 해외교육사례편 ] II. 유럽 - 영국 : 인하모니 (In Harmony Sistema England) 인하모니프로젝트소개 영국의인하모니 (In Harmony) 프로그램은엘시스테마에서영감을받아영국의유명첼리스트인줄리안로이드웨버 (Julian Lloyd Webber) 가주도하는프로젝트로서, 음악을통해소외지역어린이들의삶에긍정적변화를가져오 고지역에도영향을미칠수있도록하는사회적프로젝트이다. 정부설립기관인뮤직매니페스토 (Music Manifesto) 를통해영국내총 3개지역 - 리버풀 (Liverpool), 노리치 (Norwich), 램베스 (Lambeth) 에서시범프로젝트가시행중에있다. 인하모니프로그램의목적소외아동들에게무료로음악수업을제공함으로서그들이 - 10 -

삶의변화를체험함과동시에지역사회전반에도이점을가져다줄수있도록하는데중점을두고있다. 어린이들의개인적, 사회적발전을증진시키는도구로서음악을사용하는데그목적을두고있으며, 오케스트라연주를통해아동들의집중력, 창조성, 팀워크, 목표의식향상과자부심등을기를수있도록하고있다. 운영주체및재정관리세개의지역마다지역사회안의다양한기관과파트너십을맺어운영하고있으며, 각지역별운영주체역시다르다. 2007년프로젝트운영계획수립에착수, 공모방식을통해운영주체를선정하였으며 2009년에본격시작되었다. 2007년 11월, 영국정부가음악교육및음악산업분야에예산을지원하면서, 인하모니프로젝트역시 3년간매년일정액의예산을지원받게되었다. 정부지원이외에도기금모금과지방자치단체의음악교육지원금, 파트너십등을통해자원을충당하고있다. 다. 방학중에는여름학교 (In Harmony Summer School) 와집에서하는연주 (In Harmony at Home) 등의프로그램을통해지속적으로음악을공부할수있도록한다. 또한리버풀필하모닉오케스트라단원및시몬볼리바르현악 4중주단단원들과마스터클래스를개최하며정기적인연주회를통해학생들이끊임없이실력을쌓아갈수있도록다양한행사를마련하고있다. 인하모니프로그램이시작된후지난 2년간, 언어능력과수리적지식등어린이들의학업성취도및출석률이눈에띄게향상되었으며, 자존감과자신감을배양함으로서삶의질을스스로높여가는효과를볼수있었다. 어린이들뿐아니라지역주민들역시음악활동과공연관람을통해좀더윤택한삶을추구하게되었으며, 리버풀안에위치한다양한기관들과의파트너십을통해지역사회의유대감을높이는효과도보이고있다. 페이스초등학교의교장인모이라미건 (Moira Meeghan) 은 인하모니프로그램이학교를바꿔놓았으며우리사회에새로운에너지를부여했다 고평가한다. I. 인하모니리버풀 (Liverpool) 2009년 3월리버풀시중심부외곽의웨스트에버튼 (West Everton) 에서인하모니프로젝트가처음으로시작되었다. 웨스트에버튼지역은영국전체 32,482개의커뮤니티중 144번째로극빈한커뮤니티가속해있는지역이다. 웨스트에버튼의모든어린이들에게 4세이후부터악기를배울수있는기회가주어진다. 인하모니리버풀은페이스초등학교 (Faith Primary School) 를중심으로이뤄지고있지만, 웨스트에버튼에거주하는다른모든학생들도참여할수있도록하고있다. 주 2회 ( 월, 목요일아침 ) 현악기그룹레슨과 1회의오케스트라리허설 ( 금요일오후 ) 을중심으로다양한프로그램이운영되고있다. 매일점심시간연습동아리가운영되며, 방과후에는챔버앙상블, 현악4중주단, 타악기연주수업등을통해학생들이다양한음악적경험을할수있도록한 II. 인하모니노리치 (Norwich) 인하모니노리치는빈민층밀집지역인웬썸 (Wensum), 마일크로스 (Mile Cross) 등의학생들을대상으로시행되고있다. 빈곤지역들에위치한세초등학교와파트너십을구축하여, 학교수업및방과후수업을혼합한형태로오케스트라교육을시작하게되었다. 초등학교입학후일반적인음악수업을통해기악수업을접하고기본음악이론을습득한후, 방과후수업을통해본격적인오케스트라교육을받게된다. 주 4회시행되는방과후수업은개인레슨및그룹교육으로구성되어있으며, 학생들은주말에앙상블과오케스트라리허설에참여하게된다. 현악기교육을중심으로타악기, 합창등이함께진행되며, 매학기가끝나는시점에는연주회를개최한다. 현재는 400여명의학생들이교육을받고있다. 인하모니노리치에서는기존의경험과다양한시도들을통해프로젝트의성공을위한여러교수법들을개발하고있 - 11 -

다. 또한지역내음악관련단체들과의파트너십을통해지역사회의참여도역시높이고있다. 특히스즈키,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등과종래의교육방식등다양한교수법을혼용하여효과적인교육방식을만들어내기위해노력하고있다. 교사는유아기교육과코다이교수법, 성악과댄스, 현악기등에각각능통한전문교사들로구성되어학생들의성장을돕는다. III. 인하모니램베스 (Lambeth) 4-6세아동은노래하기와솔페지, 다양한게임과타악기리듬치기등을통해음악을익히며, 7세아동들은드럼과키보드, 리코더등을통해실제악기를연주하기전의감각을익힌다. 8세부터는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등악기를제공받아연주할수있으며, 2010년부터는목관, 금관, 더블베이스등의악기가추가되어현재는 100여명의어린이오케스트라단원이활동하고있다. 인하모니램베스는 2009년 4월 120명의어린이들을대상으로시작되었다. 램베스의빈민밀집지역인랜즈다운그린 (Lansdowne Green) 지역의 4-6세어린이들을대상으로시작된이프로젝트는램베스지방정부와사우스뱅크 (Southbank) 오케스트라와의연계를통해전인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성과를인정받고있다. 현재는 4-11세의 450여명의아동들로구성되어있으며, 일주일에 3시간은학교수업시간동안교육을받고, 주5회방과후수업에출석하는것으로수업이구성되어있다. 9-17세의학생들은방과후수업에만참여하도록되어있으며, 100여명의학생들이방과후에오케스트라를구성해연주한다. 시범사업별로운영주체가다른점은있으나, 세지역모두인하모니프로그램을통해빈곤지역아이들의삶이변화할수있도록하는교육철학을중심으로하고있다. 또한현직에서활동하는음악강사들이악기강습을제공하고, 4세이후부터오케스트라에참여해무대에설수있도록하며, 악기와모든수업이무상제공되는등운영원칙역시각지역에서동일하게유지, 번성해나가며그입지를굳히고있다. 내용및사진출처 : 서울시립교향악단 한국형엘시스테마 사업추진을위한기초조사, 인하모니홈페이지 www.inharmonyengland.org.uk [ 꿈오넷국내외소식 ] 1. 꿈의오케스트라지역소식 익산 - 익산과함께하는꿈과희망의오케스트라지난 8월 8일부터 10일까지 2박 3일간김제금산사에서익산과함께하는꿈과희망의오케스트라가 신나는예술캠프 를열었다. 악기를집중연습하는시간은물론, 다함께레크리에이션활동을통해오케스트라단원들간의친목을도모하는시간을가졌다. 익산문화재단은다가오는 9월 16 일, 40여명의어린이오케스트라단원들이그동안여름캠프와파트별교육을통해연습했던곡들을발표하는연주 회를익산시솜리문화예술회관에서개최할예정이다. - 12 -

춘천 - 신나는오케스트라춘천시문화재단의 신나는오케스트라 가 8월 16-18일여름캠프를진행했다. 춘천시립예술단연습실, 춘천교육대학교예술관, 백령아트센터등에서진행된이번 신나는오케스트라 의여름캠프는본격적인악기교육의시작을기념하며기획된집중음악훈련캠프였다. 여름방학을맞이한단원들에게보다다양한방식의오케스트라교육을위하여준비된여름캠프의프로그램은박기범음악감독 ( 춘천교대음악교육과 ) 의 처음만나는악기, 파트별주강사와의 악기분반교육, 특별초빙강사의 난타와함께리듬을..., 백정현지휘자 ( 춘천시향 ) 의해설로시작하는 리허설로배우는음악회 등으로구성되었다. 지난교육협약을통해 신나는오케스트라 에지원을약속한춘천교육대학교와춘천시립예술단이연습실공간을제공, 성공리에캠프를마쳤다. 엘리자베스여왕과에딘버러공작이스털링성의르네상스궁전재단장을위해방문했을때빅노이즈의어린이단원들이연주를선보였다. 중세스코틀랜드시대의연회홀중가장큰규모의그레이트홀에서여왕과공작을포함해초대장관인알렉스샐먼드, 켈리백작과그부인등 VIP들을관객으로빅노이즈단원들이멋진연주를보여주었다. 원문보기 Lessons can be learned from music in the classroom 교실에서배우는음악의가르침세계는음악교육을통해아이들을범죄와마약, 각종위험에서구해내는베네수엘라엘시스테마의사회적영향력에대해이미잘알고있다. 이는세계적수준의시몬볼리바르오케스트라를통해서도드러나고있다. 스코틀랜드에서도역시엘시스테마시스템이도입된라플록과스털링의사례를통해음악이지역사회와그가치에미치는영향을이미경험하고있다... 전체보기 2. 국외소식콜롬비아 NOTICIAS DE LA GIRA EUROPEA DE LA ORQUESTA SINFÓNICA JUVENIL BATUTA BOGOTÁ 콜롬비아의보고타바투타청소년오케스트라의유럽순회공연유럽투어길에오른콜롬비아의보고타바투타청소년오케스트라는 'La via dei Concerti( 콘서트의길 )' 프로젝트의일환으로이탈리아의트렌토보나파르티콘서바토리오케스트라와함께공연중이다. 이탈리아내크레모나, 베로나, 로마, 피렌체, 트렌토, 파르마, 피아첸차등 7개지역에서순회공연중인두오케스트라는 9월 9일로마의산타마리아델포폴로성당에서콘서트를펼친다. 이탈리아청소년국제페스티벌의총괄감독인카를로데보띠는인터뷰를통해이번행사가이탈리아와콜롬비아의청소년들이함께즐기며자신의개성을표현할수있었던뜻깊은자리였다고밝혔다. 원문보기스코틀랜드 Playing for her majesty the queen 여왕을위해연주하다 뉴질랜드 Big plans for music in Otara 오타라시스테마의큰포부뉴질랜드의엘시스테마인시스테마아오테아로아 (Sistema Aotearoa) 의이사조해롭 (Joe Harrop) 박사는점점늘어나는수요에대처하기위해 90여개의악기가더필요하며, 이를위해 30만달러의추가자금이필요하다고밝혔다. 많은이들이오타라의시범교육프로그램을위해기증을했지만, 더많은지원을필요로함에따라사회적단체및재단의후원을찾고있다. 나날이발전해가는뉴질랜드시스테마를돕기위해스코틀랜드시스테마의강사인조엘 (Joelle Fenna) 과베로니카 (Veronica Urrego) 가뉴질랜드를방문했다. 이들은엘시스테마를위해서는장기적인안목이중요함을강조하며성과를위해서는음악적인실력뿐아니라사회적인뒷받침역시균형을이루어야한다고말했다. 해롭박사는 5년뒤뉴질랜드의시스테마가독립적이고도본격적인오케스트라로활동하고있기를바란다며포부를밝혔다. 원문보기홈페이지 www.orchestrakids.or.kr 이메일 info@orchestrakids.or.kr -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