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씨는누구일까? 마가복음 4장 14~20절 최원준 ( 장로회신학대학교신약학겸임교수) 마가복음의등장인물들과 씨뿌리는자의비유 씨뿌리는자의비유 ( 막 4:3-8, 14-20) 는교회를다니는성도들에게가장많이알려진성경말씀가운데하나일것이다. 어릴적주일학교에서전도사님이정성껏그려온그림을보면서설교를들었던기억이아련하다. 사실 씨뿌리는자의비유 는 씨를뿌리는자 에관한비유가아니라뿌려진씨가각기다른네곳에떨어져어떻게되었는가에관한 씨와땅 에관한비유다. 또 씨뿌리는자의비유해설에따르면 네가지종류의씨가뿌려진네종류의땅은네가지종류의사람을가리킨다. 씨는중성이지만, 씨뿌리는자의해설에서는네종류의씨모두남성복수명사로나온다. 즉비유해설부분은씨가말씀을지칭하면서도동시에열매를맺어야하는사람을가리키도록되어있고, 또한땅도씨를받아열매를맺어야할사람을가리킨다. 그래서 씨뿌리는자의비유 에대한설교를들어보면설교자들은대개씨가뿌려진네곳을각각오늘날믿는우리성도들의모습에적용한다.
76 포룸비블리쿰 그러나필자는 씨뿌리는자의비유해설 ( 막 4:14-20) 에나오는씨혹은그씨가뿌려진네곳이어떤사람들을유형화한것이사실이지만, 이시대를살아가는우리이전에마가복음에등장하는인물들중에서찾아보려고한다. 이러한해석은필자가전공한서사비평 (narrative criticism) 의관점에서보면자연스러운것이다. 서사비평은내재적해석을우선시하기때문이다. 이글의성격상, 그리고분량상이비유에대한여러다양한해석들은언급하지않고, 마가복음의등장인물들가운데서각씨에해당하는사람들이누구인지에만집중해보도록하겠다. 씨를뿌리는자 14 뿌리는자는말씀을뿌리는것이라 1 (o` spei,rwn to.n lo,gon spei,rei) 네종류의씨를살펴보기에앞서씨를뿌리는자가누구를가리키는지생각해보자. 성도들은당연히예수님이라고말해야겠지만, 사실비유해설은씨가 말씀 (lo,goj) 을의미한다는것은말하면서도, 씨뿌리는자가누구인지를분명히언급하고있지않다. 우리는씨뿌리는자가예수님이라고보아야할이유를말할수있어야한다. 먼저당시유대교문헌에서씨뿌리는자는하나님이나선생님을가리켰다. 2 마가복음안에서도예수님은가르치는선생님으로자주나타난다. 가르치다 에해당하는헬라어 dida,skw는마가복음에서 17 회(1:21, 22; 2:13; 4:1, 2; 6:2, 6, 30, 34; 7:7; 8:31; 9:31; 10:1; 11:17; 1. 이글에사용된성경본문은개역개정판임을밝혀둔다. 2. 2 Esdras 8:38-41 참조. 이본문과씨뿌리는자의비유와의병행에대해서는 B. B Scott, Hear Then the Parable. A Commenatary on the Parables of Jesus(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9), 360-1 을보라.
그씨는누구일까? 77 12:14, 35; 14:49) 사용되고있다. 흔히마태복음의예수가교사로서의예수상을잘보여주고있다고하지만, 마가복음에서도교사로서의예수상이마태복음못지않게부각되어있다. 마가복음에따르면예수님이제자를부르신후행하신첫번째일은가르치시는일이었다. 예수님은안식일에가버나움회당에들어가셔서사람들을가르치셨다. 이에사람들은예수님의가르침에놀라면서그분의가르침이권위가있음을인정한다 (1:21-22). 특히 2장 2 절은더욱주목할만하다. 예수님이가버나움의어떤집에계실때사람들이몰려들었고, 예수님은그들에게 道를말씀 하셨다 (evla,lei auvtoi/j to.n lo,gon). 개역개정성경이나개역한글성경이 道 로번역한헬라어는씨뿌리는자가뿌린 말씀 과동일한 헬라어 로고스 다. 로고스를말씀하신예수님은곧말씀인씨를뿌리는농부라고말할수있다. 씨뿌리는자의비유를말씀하실때도저자는예수님이가르치는모습을부각시키고있다(4:1, 2). 그렇다면씨뿌리는자의비유는예수님이전하는말씀혹은가르침에대한다양한반응이나결과를보여주는비유라고해야할것이다. 이땅에 로고스 로오신예수님( 요 1:1) 은당신을뿌리셨다. 그리고오늘날에도우리의마음밭에뿌리고계시다. 길가에뿌려진씨 15 말씀이길가에뿌려졌다는것은이들을가리킴이니곧말씀을들었을때에사탄이즉시와서그들에게뿌려진말씀을빼앗는것이요 (ou-toi de, eivsin oi` para. th.n o`do.n\ o[pou spei,retai o` lo,goj( kai. o[tan avkou,swsin( euvqu.j e;rcetai o` Satana/j kai. ai;rei to.n lo,gon to.n evsparme,non eivj auvtou,j).
78 포룸비블리쿰 첫번째유형은길가에뿌리워진씨이다. 이씨는씨가땅에들어가기도전에새에의해먹힌다. 즉말씀에대해어떤반응을일으키기도전에그말씀이제거된것이다. 땅은씨를받아들일수도있는데, 그러기도전에새가날아와먹어치운것일수있지만, 그보다는땅표면자체가워낙딱딱해서씨가들어갈수없는채로있다가곧새에의해먹힌것으로보는것이더개연성높은추측일것이다. 이것은길가에떨어진씨가지시하는사람들이완악한마음을가지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라고하겠다. 이와는반대로돌밭과가시떨기, 그리고좋은땅에뿌려진씨는그결과에있어서차이가있을지언정, 말씀을듣고수용한점에있어서는일치한다. 다만가시떨기에뿌려진씨와돌밭에떨어진씨의차이점은돌밭에떨어진씨는 말씀을듣고받아들였던 반면에가시떨기에뿌려진씨는 말씀을듣기만 하였다고표현된점이다. 그러나 19절이말씀을막아결실치못하게하였다고언급한것으로보아, 받아들인것으로보아야한다. 그렇다면길가에뿌려진씨에해당하는인물은과연누구일까? 여기에해당하는인물은 처음부터 말씀에대해대적하는인물로보아야한다. 필자는 4장 13-20절앞에나오는인물 3 중서기관들, 헤롯당원들, 바리새인들이여기에해당하는인물이라고본다. 이들 3. 씨뿌리는자의비유해석에서길가에뿌리워진씨와돌밭에뿌리워진씨는 ou-toi(these) 로가시떨기에, 뿌리운씨는 a;lloi(others) 로, 좋은땅에뿌리워진씨는 evkei/noi, (those) 로표현하고있다. 이러한표현의차이가청중들의느낌에끼칠수있는영향을추측컨대, ou-toi는가까운곳에있는 ( 이비유및해석바로앞에서언급된) 사람들을, a;lloi와 evkei/noi, 는아직설명이되지않은사람들을연상케할것이다. Mary Ann Tolbert, Sowing the Gospel: Mark's World in Literary-Historical Perspective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9), 153 쪽을참조하라.
그씨는누구일까? 79 은처음부터마음이굳어져있었다. 먼저서기관들은중풍병자의죄를사하고그를고친예수님을대적하였다(2:6,7). 또바리새인의서기관들은예수님이죄인들및세리들과식탁교제를나누는것을보고그를비판하였다(2:16). 그리고바리새인들과헤롯당원들은안식일에손마른사람을고치신예수님을송사하려고하였을뿐만아니라, 예수를죽일음모까지꾸몄다(3:6). 예수님은 저희마음의완악함을 (evpi. th/ pwrw,sei th/j kardi,aj auvtw/n) 4 근심하사노하 시기까지하였다 (3:5). 또예수님은길가에뿌리워진씨가사탄에의해말씀이즉시제거된자들이라고설명하신다. 사탄은예수의말씀사역( 복음전파, 가르침등) 을방해하는자다. 이것은예수님이역사안에하나님의통치를이루는사역이사탄과의투쟁임을말한다. 사탄은영적존재다. 어떤사람이예수의말씀을듣지만받아들이지못하는이유가사탄의방해때문이라는것은인간의의지가초자연적세력의영향력아래있음을의미한다. 예수님이선포하신하나님의나라는바로사탄의지배하에있던사람들을해방시켜하나님의다스림을받게하는것이다. 예수님이공생애를시작하시면서선포하셨던말씀, 곧 때가찼고하나님나라가가까이왔다 ( 막 1:15) 는것은악의세력이이세상을지배하던 때 (o` kairo,j) 는끝이나고, 하나님이통치하는구원의새시대가열렸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러면마가복음에나오는인물들가운데사단의세력하에있는자들은누구인가? 마가복음에서 사탄 (Satana/j) 이란말은총 6회사용되고있는데(1:13; 3:23[2 회], 26; 4:15; 8:33), 3장 20-30절에서 예수님은성령에힘입어사역하시는자신에게 더러운귀신이들 4. 10:5에서도예수님은바리새인들의마음이완악한것을지적하고있다(10:5에서는 sklhrokardi,a가사용되고있다 ).
80 포룸비블리쿰 렸다, 성령이아니라귀신의왕을힘입어귀신을쫓아낸다 고모욕하는서기관들을사탄의세력으로규정하셨다. 또 7장 1-23절에따르면바리새인들과서기관들은외식하는자요, 특히 하나님의말씀을폐하는자 (7:13) 로언급된다. 말씀을받아들여결실하는것은고사하고, 이들은말씀을폐하는자들이었다. 이들은 장로들의유전 (7:5), 너희유전 (7:9) 은잘지키면서도 하나님의계명 은잘저버리는자들이었다(7:9). 이들은자신들이만든전통과관습으로하나님의말씀을폐하는자들이었다(7:13). 또한바리새인들과서기관들은모든악한것을속에간직하여실상은더러운자로묘사된다 (7:20-23). 마음에모든악한것을가지고있는그들, 그래서말씀이들어갈틈조차있지않은것이다. 결국이들은자신들의생각과전통을완강하게고집하여, 예수님을통해선포되는하나님의말씀, 또예수님을통해실현되는하나님의구원시대의여러징표들을받아들일수없었다. 또한길가에뿌리워진씨가가리키는인물로대제사장들과장로들을생각할수있다. 이들은예수님살해의주동자들이기때문이다. 이들은예수님의말씀을받아들이기는커녕, 오히려 예수의말씀을책잡으려하여 (auvto.n avgreu,swsin lo,gw, 12:13) 사람을보내기도하였다. 이들은 예수를궤계로잡아죽일방책을구하며 (14:1), 가룟유다를매수하여그들의살해음모를진행시켰고 (14:12), 드디어는무장한자들을보내어(14:43) 예수님을체포하여심문하고(14:53-65), 빌라도에게넘겨십자가사형을관철시켰다. 마지막으로길가에뿌리워진씨에해당하는사람들로예수님의고향사람들이있다. 그들은예수님이회당에서 가르치시는것 을본후 이사람의받은지혜와그손으로이루어지는이런권능이어찌됨이뇨 (6:2) 라고반응한다. 예수님의가르침에지혜가있음을
그씨는누구일까? 81 보고, 그분의손으로이루어지는이적을보았지만, 그러나그들은예수님의가족배경을생각해볼때예수님의이런지혜와권능이하늘에서온것이라고인정할수없었다. 결국그들은 예수를배척 (evskandali,zonto evnauvtw / 6:3) 한다. 5 앞서 3장에서서기관들이예수님의귀신축출능력의근원을곡해하고예수님을불신한것처럼, 나사렛고향사람들도예수님의이적과가르침의근원이하늘로부터온것임을거부하고예수님을배척한것이다. 이들은사탄에의해예수님이뿌린말씀이제거된자들이다. 또한 믿음이없는세대 (genea. a;pistoj, 9:19) 에속한자들이다. 돌밭에뿌려진씨 16 또이와같이돌밭에뿌려졌다는것은이들을가리킴이니곧말씀을들을때에즉시기쁨으로받으나 (kai. ou-toi, eivsin oi` evpi. ta. pet& rw,dh speiro,menoi( oi] o[tan avkou,swsin to.n lo,gon euvqu.j meta. ca& ra/j lamba,nousin auvto,n) 17 그속에뿌리가없어잠깐견디다가말씀으로인하여환난이나박해가일어나는때에는곧넘어지는자요 (kai. ouvk e;cousin rì,zan evn eàutoi/j avlla. pro,skairoi, eivsin( ei=ta geno& me,nhj qli,yewj h' diwgmou/ dia. to.n lo,gon euvqu.j skandali,zontai). 네종류의씨중에서그설명이가장긴 돌밭에뿌리워진씨의 특징은두가지다. 첫째, 말씀을들을때 즉시 기쁨으로받아들인다. 둘째, 말씀을인하여박해가올때 곧 넘어진다. 여기에해당하는인물로예수님의제자들을생각할수있다.4장17절에사용된 넘어지다 (skandali,zw) 는단어가 14장 27, 29절에서제자들이예 5. 4:17에사용된 skandali,zw가 6:3에서도사용되었기때문에나사렛사람들을돌밭에뿌리운씨에속한다고보는것은무리다. 왜냐하면돌밭에뿌리운씨는처음에는기쁨으로말씀을받아들이기때문이다.
82 포룸비블리쿰 수님을버릴것이라는예수님의예언에서다시사용되고있음에주목하자 : 27 예수께서제자들에게이르시되너희가다나를버리리라 (skanda& lisqh,sesqe) 이는기록된바내가목자를치리니양들이흩어지리라하였음이니라... 29 베드로가여짜오되다버릴지라도 (skandalisqh,& sontai) 나는그리하지않겠나이다 이예언이있은지얼마안있어 제자들이다예수를버리고도망 (14:50) 한다. 심지어그가운데한사람은 베홑이불을버리고벗은몸으로도망 (14:52) 하기까지한다. 특히베드로는다른모든사람들은다예수님을버릴지라도자신은그렇지않겠다고호언장담했지만(14:29) 나중에세번씩이나예수님을부인한다. 이런점에서돌밭에떨어진씨 (oi` evpi. ta. petrw,dh speiro,menoi) 의대표적인물은베드로이다. 또한 베드로 (Pe,troj) 라는이름이 바위 혹은 돌 (pe,tra) 이라는뜻의단어에서온것이란점을상기할때, 베드로는돌밭에떨어진씨를대표한다. 마태복음에서베드로는교회의 반석 으로높여졌지만, 마가복음에서는뿌리를내리지못해환란이올때말씀을저버리는 돌밭 으로격하되고있다. 마가복음에서제자들은처음에긍정적으로묘사된다. 시몬과안드레그리고야고보와요한은 나를따라오라 (1:17) 는예수님의부름에즉각순종하여그를따랐다(1:18, 20). 이런모습은돌밭에뿌려진씨가말씀을들을때, 즉시 그말씀을기쁨으로받아들였다는것과상응한다. 예수님은 12제자들을택하시고그들에게귀신을내쫓는권능을 주셨고, 나가서전도도하게하셨다(3:14-15; 6:7). 실제로제자들은나가서회개하라전파하였고, 많은귀신들을쫓아냈으며, 병자들을치유하였다(6:12-13). 그러나마가복음에서제자들은매우부정적
그씨는누구일까? 83 으로묘사된다. 먼저 4장비유해설이끝난직후 35-41절에서제자들은예수님이함께배에타고있었지만, 광풍이일자무서워하였다. 예수님에게 우리가죽게된것을돌보지아니하시나이까 (4:38) 라고볼멘소리를해댔다. 광풍이오자넘어진것이다. 이에예수님은이들을 어찌믿음이없느냐 며꾸중하신다. 또제자들은오병이어의기적을체험하고나서도바다위를걸어오신예수님을유령으로착각한다. 이러한제자들의모습에대해마가복음저자는 이는그들이그떡떼시던일을깨닫지못하고도리어그마음이둔하여졌음이러라 (6:52) 라고질책한다. 여기서 그마음이둔하여졌음이러라 (h=n auvtw/n h` kardi,a pepwrwme,nh) 는표현은바리새인들과헤롯당원들를묘사하는표현과일치한다: 저희마음의완악함을 (evpi. th/ pwrw,sei th/j kardi,aj auvtw/n) 근심하사(3:5). 예수님을감시하고, 트집잡으며, 심지어죽이려는음모를꾸민바리새인들과헤롯당원들과제자들이한통속으로취급되고있는것이다! 제자들의몰이해와마음의완악함에대한예수님의질책은 8 장 17-21 절에서절정을이룬다. 제자들의어리석음은여기에그치지않았다. 예수님이세번에걸쳐수난을예언하실때마다(8:31; 9:31; 10:33-34) 그말씀을깨닫지못하고, 누가더큰지를놓고다투기만하였다. 결국이들은예수님을체포하러온자들앞에서자신들의선생님을버리고도망가기에이른다. 가시떨기에뿌려진씨 18 또어떤이는가시떨기에뿌려진자니이들은말씀을듣기는하되 (kai. a;lloi eivsi.n oi` eivj ta.j avka,nqaj speiro,menoi\ ou-toi, eivsin oi` to.n lo,gon avkou,santej) 19 세상의염려와재물의유혹과기타욕심이들어와말씀을막아결실하지못하게되는자요 (kai. ai` me,rimnai tou/
84 포룸비블리쿰 aivw/noj kai. h` avpa,th tou/ plou,tou kai. ai` peri. ta. loipa. evpiqumi,ai eivsporeuo,menai sumpni,gousin to.n lo,gon kai. a;karpoj gi,netai) 가시떨기에뿌려진씨는 세상의염려와재리의유혹과기타욕심이들어와말씀을막아결실치못하게되는자 이다. 여기에해당하는대표적인사람은영생의길을찾아예수님께왔다가재물에대한욕심과염려때문에예수를따르지못한부자청년을들수있다( 막 10:17-22). 먼저부자청년은예수님의말씀을들을준비가되어있었다. 그는 달려와서꿇어앉아 (17) 예수님을 선한선생님이여 (17) 라고존칭을써가며예수님께영생에대해묻는다. 배우는사람의자세로더할나위없는준비를갖추고있다고하겠다. 또한이청년은이미십계명을 어려서부터다지키었나이다 (20) 라고말할만큼계명에충실한삶을살았다. 이러한청년이었기에예수님도 그를보시고사랑하셨다 (21). 그러나예수님이그에게한가지부족한것, 곧재산을다팔아가난한자들에게주고, 와서나를따르라 (deu/ro avkolou,qei moi) 6 라고요구하셨을때, 그는순종하지못했다 : 그사람은재물이많은고로이말씀으로인하여슬픈기색을띠고근심하며가니라 (o` de. stugna,saj evpi. tw/ lo,gw avph/lqen lupou,menoj\ h=n ga.r e;cwn kth,mata polla, 10:22) 부자청년은재물에대한욕심과염려때문에 나를좇으라 는예수님의말씀을받아들일수없었던것이며, 이사람은가시떨기에떨어진씨에해당하는대표적인인물이다. 6. 이말씀은시몬과안드레, 그리고야고보와요한을제자로부르실때하신말씀이기도하다. 즉예수님은이청년을제자로부르신것이라고할수있다.
그씨는누구일까? 85 두번째인물은빌라도이다. 빌라도는처음에예수님을옹호하는듯한태도를취하지만, 7 민란을우려하여군중들의요구에따라예수님을십자가에넘겨주고만다. 자신의지위에대한집착, 또그것을위협하는것에대한두려움때문에예수님을내어준것이다. 헤롯안티파스역시여기에해당하는인물로볼수있다. 헤롯안티파스는세례자요한의말을 달게듣는다 (h`de,wj auvtou/ h;kouen 6:20). 그러나그는그와헤로디아사이에서난딸의요청에못이겨, 또자신의체면을지키느라세례자요한처형을허락한다. 8 좋은땅에뿌려진씨 20 좋은땅에뿌려졌다는것은곧말씀을듣고받아삼십배나육십배나백배의결실을하는자니라 (kai. evkei/noi, eivsin oi` evpi. th.n gh/n th.n kalh.n spare,ntej( oi[tinej avkou,ousin to.n lo,gon kai. parade,& contai kai. karpoforou/sin e]n tria,konta kai. e]n e`xh,konta kai. e]n e`kato,n). 좋은땅에뿌려진씨의특징은말씀을듣고받아결실한점이다. 어찌보면매우단순하다. 단지말씀을 듣고 받아들여 결실하였다는설명외에 다른언급이없다. 과연좋은땅에뿌려진씨에해 7. 요한복음에서는빌라도가얼마나예수님을놓아주려고했는지보다확실히알수있다: 38나는그에게서아무죄도찾지못하노라 4내가그에게서아무죄도찾지못한것을너희로알게하려함이로라 6 너희가친히데려다가십자가에못박으라나는그에게서죄를찾지못하노라 12 이러하므로빌라도가예수를놓으려고힘썼으나 ( 요 18:38; 19:4,6,12). 8. 씨뿌리는자의비유에서말하는말씀은예수님의말씀이고, 헤롯이달게들은것은세례자요한의말이다. 그렇지만마가복음에서요한은예수님의선구자로서하나님의뜻을전하는자라고볼때이런적용은가능하다.
86 포룸비블리쿰 당하는사람들로누구를생각할수있을까? 우선이땅이이미 좋은 땅이라고언급되어있는사실에주목해야한다. 이땅이결실할수있었던것은먼저이땅이 좋은 땅이기때문이다. 결실의일차원인이그땅자체에있는것이다. 말씀을받아들인것외에결실을위해그땅이행한어떤것도없다. 9 이두가지사실을근거로마가복음내에서좋은땅에해당하는자들을살펴본다면, 그들은예수님의말씀혹은능력을 믿고 받아들여 치유의이적을경험한자들이다. 마가복음에나오는이적이야기들이보여주는특징은예수님의이적행사가사람들에게믿음을불러일으키는것이아니라, 그반대로어떤사람에게믿음이있을때에, 예수님은비로소이적을행사하실수있었다는점이다. 즉치유를경험한자는믿음이라는좋은땅의소유자인것이다. 이런점에서마가복음에서 믿음은좋은땅의인간적표현이다 (Faith is the human manifestation of the good earth). 10 좋은땅에떨어진씨에해당하는대표적인인물이열두해혈루증앓은여인이다(5:25-34). 야이로의딸을고치러가던중에나타난이여인은 예수의소문을듣고 (avkou,sasa peri. tou/ VIhsou/, 25절 ), 과감히 무리가운데섞여 (25 절) 예수님에게접근한다. 이같이정 9. 마가와는달리누가복음의경우, 착하고좋은마음으로 ( 눅 8:15) 말씀을들었다고말함으로써, 말씀을듣는자세를부각시키고있다. 또한그말씀을 지키어인내로결실 (15 절) 하였다고첨언함으로써, 좋은땅이가리키는사람은말씀을행동으로옮기고, 또있을수있는박해를잘견디어마침내결실하였음을강조하고있다. 마태의경우 듣고 깨달아 결실하였다 고언급하고있는데, 마가와거의똑같다. 다만 받아들이다 라는단어대신에 깨닫다 라는단어를사용하고있다. 이 깨닫다 라는단어는제자도와관련하여마태가자주사용하는단어이다(13:51; 16:12; 17:13 등). 10. Tolbert, Sowing the Gospel, 170.
그씨는누구일까? 87 결법을깨뜨리는대담한행동은 내가그의옷에만손을대어도구원을받으리라 는강한믿음때문에가능한것이었다. 이믿음은어디서왔는가? 예수님에대한소문을들음에서왔다. 그렇다면이여인이야말로예수님에대해믿음으로응답한사람이다. 그결과 그의혈루근원이곧마르매병이나은줄을몸에깨닫게되었다 (29 절). 이놀라운치유는어떻게가능했는가? 예수님은이렇게말씀하신다: 딸아네믿음이너를구원하였으니평안히가라네병에서놓여건강할지어다 (34 절). 여인의치유는여인의믿음으로인해가능했다. 그여인의믿음은예수님의치유능력을이끌어낸것이다. 믿음이이적을낳은것이다. 혈루증을앓던여인만이아니라야이로역시믿음으로자기딸의병을고침받은사람이라고볼수있다. 예수님에게가서 발아래엎드리어많이간구 (22, 23 절) 한것이나, 자기딸이이미죽은사실을전해듣고도, 예수님의격려를받고서, 이미죽어버린 자기딸에게예수님을데리고간것등은예수님에대한믿음이없이는불가능하다. 소경바디매오도마찬가지였다. 그가길가에앉아있을때지나가는사람이 나사렛예수란말을듣고(avkou,saj) 소리질렀기 (10:47) 때문에, 또예수님이그를부를때에 겉옷을내버리고뛰어일어나예수께나아왔기 (10:50) 때문에, 한마디로그에게믿음이있었기때문에눈을뜰수있었던것이다. 그래서예수님은 가라네믿음이너를구원하였느니라 (10:52) 라고말씀하셨다. 이러한또다른예로서수로보니게여인을첨가할수있다. 예수의소문을듣고곧와서그발아래엎드렸을 (7:25) 때자기딸이낫는기적을체험하였다. 예수의소문을 듣고 (avkou,sasa) 곧왔다는말은예수의말씀을듣고그가자신의딸을고칠수있을것이라고
88 포룸비블리쿰 믿었다는말이므로, 결국그녀의믿음이자신의딸을치유하는결실을거둔것이라고하겠다. 예수님도이점을인정하였다: 이말을하였으니돌아가라귀신이네딸에게서나갔느니라 (29 절). 이처럼마가복음에서이적은믿음의 원인 이아니라믿음의 결실 이다. 또한예수님에대한믿음을가지고있었던이들은그들의치유, 곧결실을위한행동을먼저취한다. 치유에있어서주도권은예수님이아니라이들이가지고있었다. 즉좋은땅에뿌려진씨가가리키는인물들은예수님에대한믿음과치유를위해적극적으로, 주도적으로행동하였다. 맺는말 씨뿌리는자의비유와그해설에따르면사람은땅으로비유될수있다. 그땅은하나님의아들이요씨(= 말씀) 를뿌리는분이신예수그리스도의말씀, 또그분의능력에대해믿음으로받아들이느냐의여부에따라결실이결정된다. 마가가말하는하나님의나라란개간된땅, 풍성한열매를내는땅이다. 아무리좋은땅이라고해도그땅에말씀이뿌려지지않으면개간되지않은땅에머물수밖에없다. 일단말씀이뿌려져야한다. 그러나말씀이뿌려져도믿음으로응답하지않으면열매를맺을수없다. 말씀이뿌려지고, 그말씀을믿음으로받아들여간직할때만이놀라운삶의열매를맺을수있는것이다. 그열매는마가복음에서치유로나타났다. 당시에는사람이병에걸리는것이악의세력에매였기때문이라고생각한점을고려할때치유는곧사탄의지배로부터벗어나, 건강함과참자유를누리는하나님의통치안으로들어오는일이라고하겠다.
그씨는누구일까? 89 우리는좋은땅에뿌려진씨에해당하는인물들, 즉예수님의치유능력을믿고나아가치유받은자들의대부분이사회적신분면에서매우낮은자들, 소외된자들이란사실에주목할필요가있다. 이들은당시유대교정결법에따라부정한자들로취급받던자들이었다. 그러나예수님은당시의정결법을어기면서이들과접촉하셨고, 이들을치유해주셨다. 마가는예수님이가까이하시고치유해주셨던자들, 당시종교지도자들이부정하게여겼던자들을하나님의백성으로규정하였다. 예수님의가족이란예수님에대한믿음이있는자, 예수님을통해선포된하나님의뜻대로사는자이다 (3:35). 마가복음에서믿음으로써치유받은자들은다름아닌마가복음의독자이다. 다시말해마가는믿음으로써예수님으로부터치유받은자들이, 비록당시에는부정한자들로취급되었지만, 이들이바로좋은땅에뿌려진씨이며, 또한마가복음의이야기세계에나오는이들은곧마가공동체의독자들과일치하는것이다. 반대로종교지도자들은길가에뿌리워진씨에해당하는자들로서, 사탄의무리들로나타난다. 예수님을따랐던제자들은돌밭에떨어진씨이며, 부자 청년은자신이소유한재물때문에예수님을끝내따르지못했던가시떨기에떨어진씨이다. 이같은분명한 대조 는마가복음독자들에게삶의희망과기대를불어넣었을것이며, 이같은역전의드라마때문에마가복음이그독자들에게 복음 (good news) 이될수있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