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2 Logo 프로그래밍기초 - 터틀그래픽명령어 ( 기본, 고급 ) 학습목표 터틀의이동과선그리기에대해살펴본다. 터틀의회전에대해살펴본다. 터틀펜과화면제어에대해살펴본다. 2012. 5. 박남제 namjepark@jejunu.ac.kr
< 이동하기 > - 앞으로이동하기 forward 100 터틀이 100 픽셀만큼앞으로이동 2
< 이동하기 > forward(fd) 사용법 < 입력 > Forward 이동거리 ( 또는 ) FD 이동거리 < 결과 > 이동거리만큼터틀이앞으로이동 3
< 이동하기 > - 뒤로이동하기 back 50 터틀이 50 픽셀만큼뒤로이동 4
< 이동하기 > back(bk) 사용법 < 입력 > back 이동거리 ( 또는 ) BK 이동거리 < 결과 > 이동거리만큼터틀이뒤로이동 5
< 이동하기 > - 처음위치로이동하기 forward 100 home 터틀이 forward 100 을실행하기이전 ( 즉, 프로그램시작 ) 위치로이동 6
< 회전하기 > - 오른쪽으로회전하기 right 90 터틀이오른쪽으로 90 도회전 7
< 회전하기 > right 사용법 < 입력 > right 각도 ( 또는 ) RT 각도 < 결과 > 터틀이오른쪽방향으로 각도 만큼회전 8
< 회전하기 > - 회전하며이동하기 forward 100 right 90 forward 100 right 270 forward 100 9
< 실습문제 > - 다음을그리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라 10
< 회전하기 > 왼쪽으로회전하기 - left 사용법 < 입력 > left 각도 ( 또는 ) LT 각도 < 결과 > 터틀이왼쪽방향으로 각도 만큼회전 11
< 도형그리기 > 내각외각개념이해하기 12
< 도형그리기 > - 정삼각형그리기 forward 100 right 120 forward 100 right 120 forward 100 13
< 연습문제 > - 도형그리기, 정오각형그리기 forward 100 right 72 forward 100 right 72 forward 100 right 72 forward 100 right 72 forward 100 14
< 도형그리기 > 정 N 각형그리기 도형정삼각형정사각형정오각형 내각의합 180도 360도 540도 정 N 각형의내각의합 : 180 (n 2) 정 N 각형의외각 : 360 / N 15
< 연습문제 > 정N각형그리기 (1) (2) (1) (2) 16
< 도형그리기 > 이등변직각삼각형그리기 1( 제곱을구하는명령어사용 ) 2 forward 100 right 135 forward (sqrt 2) * 100 right 135 forward 100 17
< 도형그리기 > 이등변직각삼각형그리기 2( 명령어 home 사용 ) < 입력 > home < 결과 > 터틀이처음위치로이동하며선을그림 forward 100 right 90 forward 100 home 18
< 터틀펜제어하기 > < 입력 > < 결과 > penup PU pendown PD 펜을든다. 이동을하여도그림이그려지지않는다. 펜을내린다이동을하면그림이그려진다. forward 20 penup forward 10 pendown forward 20 penup forward 10 pendown forward 20 19
< 실습문제 > - 다음을그리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라 20
< 터틀펜제어하기 > - 펜모드변경하기 모드 설명 paint 모드터틀이이동하면서그림을그린다. erase 모드터틀이이동하면서그림을지운다. reverse 모드 터틀이이동하면서상태를변경한다. 그림이있는부분 은지우고, 그림이없는부분은그림을그린다. penpaint PPT penerase PE penreverse PX paint 모드로변경한다 erase 모드 reverse 모드 21
< 터틀펜제어하기 > - penerase 와 penpaint 사용하기 forward 100 right 90 forward 100 penerase right 180 forward 50 penpaint right 90 forward 100 22
< 화면제어하기 > < 입력 > < 결과 > hideturtle HT 터틀을숨긴다 showturtle ST 터틀을보이게한다. clearscreen CS 화면의모든내용을지우고터틀이처음위치로이동한다. 23
< 화면제어하기 > - 터틀숨기기 forward 100 right 120 forward 100 right 120 forward 100 hideturtle 24
Chap.2 Logo 프로그래밍기초 - 터틀그래픽고급기능 학습목표 펜, 배경등의색상설정에대해살펴본다. 터틀위치와좌표에대해살펴본다. 'Screen' 창의텍스트출력하기에대해살펴본다. 2012. 5. 박남제 namjepark@jejunu.ac.kr 25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 터틀펜의색상설정하기 > - setpencolor 색상 - setpencolour 색상 - setpc 색상 < 로고에서의색상표현 > [0 0 0] black [255 255 255] white [255 0 0] red < 배경의색상설정하기 > - setscreencolor 색상 - setscreencolour 색상 - setsc 색상 [0 255 0] green [0 0 255] blue [255 255 0] yellow * RGB 색상체계 26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 배경색상을 yellow 로, 펜색상을 red 로설정해서직사각형을그리는예 > 01 02 03 04 setscreencolor [255 255 0] setpencolor [255 0 0] fd 50 rt 90 fd 100 rt 90 fd 50 rt 90 fd 100 27
1) 2) 배경색상은 Black, 펜색상은 White로설정하고, 정삼각형을그려보시오. 28
<MSWlogo 에서의수형식의색상 > <MSWLogo 에서의수형식색상표현 > 예제 ) setscreencolor 6 setpencolor 4 fd 50 rt 90 fd 100 rt 90 fd 50 rt 90 fd 100 0 Black 8 Brown 1 Blue 9 light brown 2 Green 10 pea green 3 Aqua 11 grayish blue 4 Red 12 salmon 5 Magenta 13 light purple 6 Yellow 14 orange 7 white 15 gray 29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 펜의굵기설정하기 > - setpensize [ 너비높이 ] Ex) setpensize [ 15 15 ] 펜의굵기설정 < 펜의너비를 15 픽셀로, 높이를 15 픽셀로설정해서선을그리는예 > 01 02 setpensize [15 15] fd 50 30
setpensize [80 80] setpencolor 1 rt 30 fd 100 rt 120 fd 100 rt 120 fd 100 rt 120 setpensize [50 50] setpencolor 10 rt 40 fd 100 rt 120 fd 120 rt 120 fd 100 rt 120 setpensize [20 20] setpencolor 5 rt 40 fd 100 rt 120 fd 100 rt 120 fd 100 rt 120 setpensize [5 5] setpencolor 6 rt 40 fd 100 rt 120 fd 100 rt 120 fd 100 rt 120 31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 색상채우기 > - setfloodcolor 색상 - setfloodcolour 색상 - setfc 색상 - fill 터틀이위치한영역의색상지정 터틀이위치한영역에색을채운다 < 정사각형을파란색으로설정 > 01 02 03 04 fd 100 rt 90 fd 100 rt 90 fd 100 rt 90 fd 100 pu rt 135 fd 10 pd setfloodcolor 1 fill pu back 10 lt 135 pd 32
< 색있는사각형그리기 > -bitblock 너비높이 색있는사각형을그린다 < 너비가 100 픽셀, 높이가 50 픽셀인빨간색상의사각형 > 01 02 setfloodcolor 4 bitblock 100 50 33
setfloodcolor [0 0 0] bitblock 100 100 pu rt 45 fd 20 lt 45 pd setfloodcolor [50 50 50] bitblock 100 100 pu rt 45 fd 20 lt 45 pd setfloodcolor [100 100 100] bitblock 100 100 pu rt 45 fd 20 lt 45 pd setfloodcolor [150 150 150] bitblock 100 100 pu rt 45 fd 20 lt 45 pd setfloodcolor [200 200 200] bitblock 100 100 34
< 원그리기 > - 5 장제어문, 2. 반복문중학습예정 제어문 repeat 문 repeat :n [fd 100 rt 360/:n] repeat 360 [fd 1 rt 1] 35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 터틀의위치와좌표 > - setheading 각도 - seth 각도 터틀이지정한각도로회전 * 각도 : 시계 12 시방향은 0 도, 3 시방향은 90 도의미 01 02 03 fd 50 rt 85 fd 60 rt 35 fd 70 rt 25 setheading 0 fd 80 36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 데이터출력 > - show 데이터 데이터를출력 01 02 setheading 120 show heading 37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XY 좌표 > -xcor -ycor -pos 터틀의 x 좌표값을의미 터틀의 y 좌표값을의미 터틀의 x 와 y 좌표값을의미 <XY 좌표값알기 > 01 02 03 fd 50 rt 90 fd 100 show xcor show ycor 01 02 fd 50 rt 90 fd 100 show pos 38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XY 좌표 > - setx x좌표 - sety y좌표 - setxy x좌표 y좌표 - setpos [ x좌표 y좌표 ] 터틀이 x좌표 의위치로이동터틀이 y좌표 의위치로이동터틀이 x좌표 y좌표 의위치로이동터틀이 x좌표 y좌표 의위치로이동 <serxy 를이용하여이등변삼각형그리기 > 01 02 03 setxy 0 100 setxy 100 100 setxy 0 0 39
setxy 명령어를이용해서다음을그리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라 [ 실행결과 ] 40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towards 를이용한각도알기 > - towards [ x 좌표 y 좌표 ] 터틀이 x 좌표 y 좌표 로향하는각 < 터틀을 [0 0] 좌표방향으로회전 > 01 02 fd 100 rt 135 fd 50 setheading towards [0 0] 41
Chap.2 터틀그래픽고급기능 < 텍스트출력하기 > - label 텍스트텍스트를스크린창에출력 <label 명령어를이용하여터틀의방향으로텍스트출력하기 > 01 02 03 label "Hello label [abc] label [I like you] 42
다음과같은내용을출력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라. [ 실행결과 ] 43
http://infosec.jejunu.ac.kr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