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Mind Problem
Body-Mind Problem ( 심신의문제 ) 육체와영혼 물질과정신 몸과마음 뇌와의식 이둘은대체어떤관계일까?
마음, 정신, 영혼, 이성... 정신 육체나물질에대립되는영혼이나마음 사물을느끼며생각하며판단하는능력또는그런작용 철학에서는우주의근원을이루는비물질적실재 지각 기억 고려 평가 결정등을포함하는복합적능력 - 넓은뜻으로는마음이나혼 ( 魂 ) 과같은의미로쓰임 - 철학에서는대개진리인식 도덕 예술에관한고차원의심적능력, 이성 ( 理性 ) 을가리킴 정신, πνεῦμα, νοῦς, spiritus, Geist, mind, esprit 포괄적인인간의인식능력 ( 기억, 판단, 의도, 계획 ) 생명체의비물질적원리로서영혼과같은의미 영혼, ψυχή, anima, mens, Seele, soul, âme 유기체의전반적인의식활동을가능케하는원리 생명활동의원리, 정신의담지자 mind-bearer
문제의발단 - Platon 정신과육체의문제Mind-body problem는 ( 전통적인 ) 형이상학과 ( 근대의 ) 심리철학의연구대상으로육체에의존한것으로보이는정신현상을질적으로그리고실체적으로육체적현상과구별할수있는것인지가논란의핵심 - 근대의비약적인과학의발전에도정신은여전히신비하고미해결의영역 서양에서정신 ( 영혼 ) 에대한본격적인논의는 Platon의이른바 두개의세계이론two- world theory 에서비롯 ( 영원한형상 [ 이데아 ] 의세계와소멸하는물질세계, 영혼은시 공간에구애받지않음 ) - 진정한실재the true reality로서이데아는오직영혼으로만경험 ( 파악 ) 이가능 - <Phaidon> 의영혼불멸성논증 : 영혼과육체는모든면에서상반됨, 육체는합성된것, 가시적인것은사멸, 영혼은합성되지않은것, 비가시적인것이므로불멸, 영혼에는삶의속성이깃들어있어반대되는속성 ( 죽음 ) 을받아들이지않음
영혼과육체 - Aristoteles 영혼과육체는두실체가아닌, 단일한실체의분리될수없는두요소 - 영혼은형상, 즉활동으로서가아닌능력으로서현실태 Entelecheia, 즉, 영혼이란 잠재적으로생명을지닌자연적실체의제 1 현실태 < 영혼론 >, 412a27 f. - 다시말해, ( 영 ) 혼은사물에형식을부여하고, 생명을불러일으키는힘 ( 원리 ) ( 물체가영혼을취하면생명체, 그렇지않으면무생물 ) - 감각적으로지각할수있는모든개별적대상은서로대립하는육체라는가능 태 ( 질료 ) 와영혼이라는현실태 ( 형상 ) 의통일물 - 영혼은육체의형상, 둘중하나가존재하지않으면, 둘다존재할수도, 파악될수도없음 - 따라서육체와분리된영혼은존재할수없으며, 先在 pre-existence of the soul 할수도없음 모든유기체는영혼을소유 - 식물혼 ( 생명 / 섭생 ), 동물혼 ( 감각 ), 인간혼 ( 이성 )
영혼은물질 고대원자론 모든사물과마찬가지로영혼역시원자들의결합으로구성 - 원자들은모양, 배열, 크기, 무게등양적으로만서로구분되는바, 영혼은손과 발과마찬가지로신체의한부분이며가장미세하고매끈한원자들로구성 사유행위는결국아주빠르고정교한원자운동에불과 - 따라서영혼그자체도나눠질수있고, 육신과마찬가지로소멸함 - 원자는영원히존재하며, 전체의양은항상동일 물체는아주작은像들 (eidôla, Εἴδωλα) 을방출하는바, 이것들이우리의감각기관안으로들어와감각적표상을발생시킴으로써인식이성립 ( 모사론 Abbildtheorie ) 영혼은육체와함께생성되고같이성장하며 나란히늙어간다는것을알아야하네. ( ) 마침내시간이흘러육체가망가지는날엔 온몸의감각이무뎌지고정신과생각 그리고말도나락으로떨어지고만다네. 루크레티우스, < 만물의본성에관하여 >
Dualism or Monism - Ontology Platon : 물질세계와정신세계 (idea) Aristoteles : 형상 (eidos) 과질료 (hylê) R. Descartes : 두개의 substance( res ) < 실체이원론 > res extensa res cogitans B. Spinoza : 한 Subs. 의두가지 Attribute < 속성이원론 > 물질 실체 정신 Robert Fludd (1574-1637) < 정신과의식 > 중에서
육체와정신의이원론 - Descartes D. 는세계가정신과물질이라는두개의독립된실체 substantia 로구성된이원 론체계확립 res cogitans 와 res extensa ( 심신병행론 ) D. 는이두가지를근본적으로전혀다른것이라고이해함으로써이들간의 상호작용을불가능한것으로만듦 ( 영혼 - 정신적실체, 육체 물질적실체 ) - 이러한모순, 즉그렇다면정신이어떻게육체에영향을미치는지를해명하기몸과사유를연결해주는기관으로송과선 glans pinealis 을가정 D. 의충실한후계자말브랑슈 (Nicolas de Malebranche, 1638 1715) 와횔링크스 (Arnold Geulincx, 1624-1669) 는이러한이원론을극단으로밀어붙여정신과육체간의 인과적인상호작용은전혀일어나지않는다고주장 그렇다면? 정신과육체간의상호작용은모두신의초자연적인도움 assistentia supernaturalis 의결과 ( occasionalism ) 물리적결과에는물리적원인이있어야하지않을까?
영혼에대한다양한철학적입장 컴퓨터는인간의음성으로얘기할수있고, 사람의얼굴을인식할수있으며, 장애물을피하고제거해나가며목적지에다다를수있다. 또한놀이도하며배우기도하고자신을 reprogram 시킬수있다. 이모든것을영혼이뒷받침된행위라고볼수있을까? 관념론유물론행동주의신비주의 단지인간만이영혼을지니고있다. 컴퓨터는그것이얼마나정교하고복잡하든상관없이항상사람이입력한프로그램에따라서만행동할뿐이다. 충분히정교하고복잡하게제작된하드웨어나소프트웨어는영혼을만들어낼수있다. 인간두뇌에해당되는것이라면컴퓨터에도해당될수있다. 행위만이고찰대상이다. 인간이나컴퓨터나영혼은없다. 삼라만상에영혼이깃들어있다.
이원론과사후의삶 육체와정신의문제는사후의삶에대한사고와밀접한관련이있음 - 만약이원론이맞는다고한다면, 사후의삶이가능할수도있음, 즉영혼이홀로존재할수있다면, 육체의도움없이삶을영위할수있음 ( 영혼이새로운육체와결합하지않는한, 다른영혼과직접교류하는다른방식의내적인삶을영위할수도있지않을까?) - 하지만이원론이옳지않고, 정신활동이뇌에서이뤄지고뇌와그밖의기관의생물학적작용에전적으로의존한다면, 육체가죽은후의삶이란있을수없음, 사후의삶은생물학적, 물리적삶이되살아나야비로소가능한것으로육체의부활을전제 만약우리가죽은후육체가냉동실에보관되어미래의발달된의료기술로다시살아날가능성을배제할수없음 - 이런경우라도, 다시살아난사람이내자신인지아니면다른사람인지의문제는여전히남아있음 - 사후의삶이란우리의낡은육체가없는삶을의미 자료 : Thomas Nagel, <What Does It All Mean?>
죽음과정신 지난일요일아버지를묻고왔다. 매장은죽은생명과의마지막이별의식이다. 맥박이멎고, 숨이끊어지고, 몸이식고정신이사라지면물질과정신으로이루 어진인간은이세상과작별을고한다. 인간은몸이라는물질에기대어사는존재 이기에육신이소멸하면정신도사라진다. 그런데인간은사라져도그의흔적과 자취는도처에남겨진다. 죽은자가남긴흔적은살아남은자의기억과되새김을 낳는다. 그가남긴흔적의반은사람들의기억속에담겨지고, 나머지반은장소와 물질속에새겨진다. 그러나흔적이새겨진물질도 시간이지나면결국이세상에서사라진다. 한시대를살았던사람과그에대한기억은그것이 일어났던사건의장소와그것이묻어있던물질이 사라지면완전한비존재가된다. 지금여기의존재가 비존재가될때, 그래서어떤시공간과생명체의 기억에서조차도사라질때존재는완전히공 ( 空 ) 으로 돌아간다. 자료 : 백욱인, < 뒤집어보는인터넷세상 ](12) 아버지를보내며 물질의기억과디지털저장 > 중에서, 2014 년 3 월 28 일자경향신문
물질의성질로서의식 관념적, 종교적해석에따르면의식 consciousness 은물질, 특히인간의두뇌로부터독립하여살수있다고하는영혼psychê의표현 - 관념론철학은의식, 이성, 이념, 정신이물질에 의존하지않을뿐만아니라, 심지어세계를창조 하고그것의운동과발전을지배하는초자연적인 supernatural 존재로이해 이와달리유물론은의식이인간두뇌의기능이며 그기능의본질은현실의반영이라는사실에서출발, 특히변증법적유물론은 의식이모든물질에공통된성질이아닌, 고도로조직된물질의성질로파악 - 이에따르면의식은객관적세계에대한주관적인심상 image 이며, 객관적세 계의사물은그것의원형 archetype - 사고와물질이모두현실적인것, 즉존재한다는것은옳지만, 사고를물질적인 것으로파악할것인지, 두뇌의한기능으로볼것인지는논란의여지가있음 자료 : F. V. 콘스탄티노프, < 철학의기초이론 >
Is there a solution to this problem? Spinoza 의주장은단지범주변경을통해논의의관점을바꾼것에불과 해결책은두가지가운데한개의 요소 만존재 ( 해야 ) 한다는식으로제시돼야함 둘중한쪽이다른한쪽으로환원될수있을까? 데카르트철학의신봉자 N. de Malebranche는기회원인론 (occasionalism) 을주장 물체, 정신의상호작용은없으며, 어떤것도다른것의원인일수없음 (!) 정신적사건과육체적사건의모든결합은그때그때신의작용을통해이뤄진다는주장은문제를더욱미궁으로몰아넣을뿐진정한해결책이라고볼수없음 20C 이후비약을거듭하고있는자연과학 ( 신경과학, 뇌과학, 생리학 ) 분야의다양한연구성과로말미암아정신문제가과학의영역안에해명될수있다는주장이대두되고있음 물리주의 (physicalism) 에의하면정신현상은뇌속의물리적사건이나과정과실제로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