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서성과를보였다. 4) 하지만일상생활을수행하는과정에서여성이직면하는사회적장애물과한계는젠더불평등이라는현상으로나타나게된다. 젠더불평등은사회적, 경제적, 문화적구조로인해형성되는여성과남성간의불합리한격차이다. 즉, 젠더불평등은단순한생물학적차이를넘어불합리한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86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서성과를보였다. 4) 하지만일상생활을수행하는과정에서여성이직면하는사회적장애물과한계는젠더불평등이라는현상으로나타나게된다. 젠더불평등은사회적, 경제적, 문화적구조로인해형성되는여성과남성간의불합리한격차이다. 즉, 젠더불평등은단순한생물학적차이를넘어불합리한사"

Transcription

1 젠더형평성지수의국제적동향과시사점 - 건강부문지표중심으로 - 85 젠더형평성지수의국제적동향과시사점 - 건강부문지표중심으로 - Gender Equality Indicators in Health Domain for Selected Countries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for Korea 박금령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전문연구원 1. 들어가며정책수립과정에서근거자료로활용되는다양한지표는여러기능 1) 을수행한다는점에서중요성과의의가크다. 특히보건의료분야에서남성과여성의사회경제적격차로인해발생하는건강불평등 (Health Inequality) 을해소하기위해객관적사실을파악하는도구로서의지표산출은반드시필요하다. 2) 세계보건기구 (WHO, 2002) 3) 는다양한보건의료지표들이 ⑴ 특정인 구집단의 ( 양적, 질적측면에서의 ) 건강수준과변화양상을파악하고 ⑵ 보건의료서비스전달및계획, 연구영역의우선순위설정을위한정보를제공하며 ⑶ 다양한보건의료체계의성과를평가, 비교하는데도구로서의역할을수행하므로중요성이크다고강조한바있다. 한편, 한국은급속한경제성장과함께삶의질도개선되었다. 2014년기준여성의기대여명은 85.5세 ( 남성 79.0세 ) 로, 2001년기준 80.0세 (72.8세) 에비해 5세이상증가하여일부지표에 1) 구체적으로살펴보면첫번째로정책영역을평가하고진단하는도구로서사회정책적기능이있으며두번째로향후문제의발생가능성을예측할수있는사회정보적기능이있다. 마지막으로기존에생성되고있는다양한경제지표를보완함으로써인간의삶의질에관한정보를마련하는사회변동적기능을가지고있다.( 자료 : 문유경외 (2005). 국가균형발전모델의성주류화전략개발 (I): 양성평등지표의개발, 한국여성개발원 ). 2) 천희란, 정진주 (2008). 젠더와건강 : 성인지적보건정책을위한시론, 보건행정학회지, 18(2) : ) Christopher, J.L. Murray, Joshua A Salomon, Colin Mathers(2000), Bulletin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78(8):

2 86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서성과를보였다. 4) 하지만일상생활을수행하는과정에서여성이직면하는사회적장애물과한계는젠더불평등이라는현상으로나타나게된다. 젠더불평등은사회적, 경제적, 문화적구조로인해형성되는여성과남성간의불합리한격차이다. 즉, 젠더불평등은단순한생물학적차이를넘어불합리한사회적구조로인해여성의권리와형평성에위험이가해지는경우로볼수있을것이다. 5)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국가중에서도한국은젠더불평등의정도가높은편에속한다. 6) OECD 보고서에따르면한국은국회에서여성이차지한의석의비율이 OECD 회원국중에서도낮은편에속하며, 거주하는도시나밤거리를홀로걸을때안전하다고느낀여성의비율이 OECD 평균에비해낮은편이다. 7) 일상생활을수행하는가운데여성이여러지점에서겪게되는사회적장벽과위험은건강, 그리고삶의질과직결된다는점에서해결의시급성을강조할수있다. 젠더불평등을보다객관적으로측정하고진단하기위해서는이해하기쉽고타당성이검증된지표의선정이중요하다. 또한사회여러부문 에서젠더불평등이발생하는과정과이로인한결과로서의지표산출을위해서는심도있는고려가선행되어야한다. 세계여러국가와국제기구들은이러한흐름에부응하여젠더불평등을파악하기위한지표를개발, 공개하는노력을확대하고있으며해당지표를반영해젠더형평성을증진시키는정책도수행하고있다. 본고에서는그간개발, 공개되어온다양한젠더형평성지수 8) 의동향을고찰하는데목적을두고젠더형평성지수에포함된건강관련지표를구체적으로탐색하고시사점을논의하고자한다. 2. 국가간젠더형평성비교를위한지수 2000년대초반부터국제기구에서는여러국가의젠더형평성을비교하기위해지수를생성하고있으며대표적인예가세계경제포럼의젠더격차지수와유엔개발계획의젠더불평등지수이다. 또한유럽국가들간의비교를위해젠더평등지수를자체적으로개발하여정기적으로공개하고있다. 4) 통계청국가지표체계 (2016 년 6 월 7 일인출 ). 5) 송미연, 임우연, 김증임 (2015). 성별에따른건강불평등및관련요인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지, 21(2): ) 주재선, 문유경, 임연규 (2014)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7) How s Life? 2013 Measuring Well-being. OECD 국가들의웰빙성과, OECD, OECD Better Life Initiative, OECD Korea Policy Centre. 8) 본글에서는젠더불평등을측정하기위한도구로서의지수를젠더형평성지수로정의내리고자한다. 즉, 젠더형평성정도가높을수록불평등의정도와수준이상대적으로낮음을의미함. 보건복지포럼 ( )

3 젠더형평성지수의국제적동향과시사점 - 건강부문지표중심으로 - 87 가. 세계경제포럼의젠더격차지수 2006년부터세계경제포럼 (World Economic Forum) 에서매년발표하는젠더격차지수 (GGI: Gender Gap Index) 로가장대표적인젠더형평성지수이다. 구체적으로는 ⑴ 경제참여및기회 ⑵ 교육적성취 ⑶ 건강과생존 ⑷ 정치적권한총 4분야의 16개지표를선정하였다. 9) 건강부문에서는출생성비와남녀의기대수명을, 타분야에서는노동시장참여율, 고위직및전문직구성비, 초 중 대학교진학률등을비교지표로선정하였다. 한국은 2013년기준 136개국가중 111위로최하위수준이었으며, 2014년과 2015년에는새로운국가가추가되면서 117위, 115위로순위가다소하락했다. 10) 한국은건강과생존분야로한정지었을때, 단계적으로순위가상승 (2006년 94위, 2015년 79위 ) 하고있으므로성과를긍정적으로평가할수있을것이다. 반면, 경제참여및기회영역의형평성수준이낮고다른영역에비해하위수준에머무르고있어, 개선속도가상당히느림을알수있다. 11) 젠더격차지수는앞서서론에서설명한지수로서의기능을수행한다는점에서그의미를찾을수있다. 특히참여하는국가의수가타지수에참여하는국가수에비해많고, 이에따라국가간비교를통해현위치를파악하기가용이하다는점에서활용가치를찾을수있다. 하지만건강과생존분야의지표는일부국가의젠더격차를보여주는데에일정부분의한계점을가지고있다. 먼저, 선진국은이미보건의료의접근성측면에서사회경제적수준이낮은국가에비해사회구성원이더많은기회를가지고있다. 12) 이는이미일정수준의보건의료 사회복지제도가발전한국가에서는저소득국가와는또다른경로와요인에의해젠더불평등이발생할가능성이존재함을뜻한다. 예를들어출생성비불균형의개선은사회적, 문화적규범의긍정적변화에따라나타난현상이다. 또한기대수명의증가역시의료기술이급속도로발전하고경제성장을이룬선진국에서두드러진다. 9) World Economic Forum. The Global Gender Gap Report ) World Economic Forum. The Global Gender Gap Report ) 주재선외 (2013) 2013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12) 주재선외 (2014)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4 88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표 1. 젠더격차지수의한국순위와영역별지수 연도 순위 / 전체국가 점수 경제참여및기회 교육적성취 건강과생존 정치적권한 / (125위 ) 0.965(102위 ) 0.973(79위 ) 0.107(101위 ) / (124위 ) 0.965(103위 ) 0.973(74위 ) 0.112(93위 ) / (118위 ) 0.959(100위 ) 0.973(75위 ) 0.105(86위 ) / (116위 ) 0.959(99위 ) 0.973(78위 ) 0.102(86위 ) / (117위 ) 0.948(97위 ) 0.974(78위 ) 0.097(90위 ) / (111위 ) 0.947(100위 ) 0.973(79위 ) 0.097(86위 ) / (113위 ) 0.894(109위 ) 0.973(80위 ) 0.071(104위 ) / (110위 ) 0.937(99위 ) 0.967(107위 ) 0.071(102위 ) / (90위 ) 0.949(94위 ) 0.967(106위 ) 0.067(95위 ) / (96위 ) 0.948(82위 ) 0.967(94위 ) 0.067(84위 ) 주 : 여성가족부보도자료 ( ) 의내용에서 2014~15년내용을업데이트하였음. 나. 유엔개발계획의젠더불평등지수 (GII: Gender Inequality Index) 유엔개발계획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이 2010년부터발표하는젠더불평등지수 (GII: Gender Inequality Index) 는불평등으로나타나는인간개발의손실을측정하고자만든지수이다. 13) 건강부문에서는재생산건강지표의일환으로모성사망률 (10만명당 ) 과청소년출산율 (15~19세여성청소년의 1,000명당출산율 ) 을선정하였다. 역량강화와노동시장 측면에서젠더격차지수와동일하게 2차교육이수율과국회의원여성구성비, 경제활동참가율등을선정하였다. 14) 2014년기준한국은전체 152개중 17위로, 전년도 27위와비교했을때 10위상승하였다. 15) 타젠더지표에비해젠더불평등지수의건강영역은남녀비교보다는여성이가진특징, 대표적으로재생산건강을중심으로살펴보고자했다. 해당지표를선정한것은출산기산모의건강이여성의사회적지위를나타내는신호라는점에서이유를찾을수있다. 16) 사회의관습과문화 13) hdr.undp.org/en/content/gender-inequality-index-gii. 14)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2014) Human Development 2014, Sustaining Human Progress: Reducing Vulnerabilities and Building Resilience. 15) 주재선, 문유경, 임연규 (2014)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16) 주재선, 문유경, 임연규 (2014)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보건복지포럼 ( )

5 젠더형평성지수의국제적동향과시사점 - 건강부문지표중심으로 - 89 에따라여성이출산을할수있는환경과조건 ( 예 : 전통적문화에서남아선호사상, 의료이용접근성, 산후조리 ) 은달라질수있기때문이다. 하지만재생산건강만이여성의건강을나타낼수있는유일한지표는아니다. 그간젠더형평성지수에서건강부문의지표가재생산건강에만국한되어측정된점은비판받아왔다. WHO의 보건의료제도성과평가와관련한개념적틀에서도건강영역은보는관점에따라지표 ( 접근성, 의료비지출, 건강수명및기대수명등 ) 가다양하다. 17) 또한청소년출산율은개발도상국의문화적관습 ( 예 : 조혼 ) 에대한심각성을반영하였으나출산율이국가별로다양한형태로나타날수있는점을간과하였다. 18) 그림 1. 젠더불평등지수의세부영역과지표 Gender Lnequality Index(GII) Health Empowerment Haternal mortality ratio Addolescent birth rate Famale and male population with at least secondary education Famale and male shares of perliamentary seats Labour market Famale and male labour force participation rates Famale reproductive health index Famale empowerment index Famale labour market index Male empowerment index Male bour market index Famale gender index Male gender index Gender Inequality Index(Gll) 주 : hdr.undp.org/en/content/gender-inequality-index-gii 에서 인출함. 다. 유럽연합의젠더평등지수 이미여러국가에서는그들의사회경제적맥 락과상황에맞는젠더지표를산출할뿐만아니 라국가간협력체를구성하는노력을확대하고있다. 대표적인예시가유럽연합의젠더평등지수 (GEI: Gender Equality Index) 이다. 19) 2005 년부터매년다양한지표를바탕으로종합지수 17) Kelley E, J.Hurst(2006) 의 Health Quality Indicators Project: Conceptual Framework, OECD Health Working Paper, No.23. OECD Publishing. 18) 일반적으로소득수준이낮은국가에서는젠더불평등수준이높을수록출산율이높게나타나나, 경제성장을이룬선진국에서는성평등수준이높을수록출산율이높은것으로알려져있음. 원자료 : 정형옥 (2015), OECD 주요국가성평등수준과출산율. 19) Gender Equality Index 2015: Measuring gender equality in the European Union , European Institute for gender equality.

6 90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composite index) 20) 를산출하며, 세부영역으로 ⑴ 노동 ⑵ 경제 ⑶ 지식 ⑷ 시간 ⑸ 권력 ⑹ 건강이구성되어있다. 주목할만한특징중첫번째는, 타젠더관련지수에비해노동시간, 노동의질등노동의다양한특징을비롯해, 여가활동을포함한사회적활동을세부지표로측정한점, 두번째로한국에서도해결의시급성이부각되고있는여성대상의폭력과고용에서의차별을중요영역으로선정하였다는점이다. 먼저, 여성을대상으로이루어지는폭력은신체적폭력뿐만아니라원치않는성관계를통한성폭력, 그리고배우자또는동거자로부터의폭언을통한심리적폭력등다양한유형이존재한다. 이와관련해정기적으로보고되는여성대상폭력통계조사 21) 를이용해다양한유형의폭력을지표로측정하고자하고있 다. 또한이주자와노년층이라는특정집단안에서남녀간고용률격차를측정했다. 이는일반인구집단에비해특정집단에서의젠더격차가어떠한형태로이루어지는지를분석하기위한하는목적에서비롯되었다. 마지막으로유럽연합의젠더평등지수는기대수명외에도미충족의료수요와자가측정건강을건강부문지표로포함시켰다. 미충족의료수요는좋지않은건강결과를피하기위해제공받아야하는서비스임에도여러장애로인해여성이남성에비해상대적으로서비스를받고있지못하는현상을나타낸다. 자가측정건강은생애과정에서발생한여러사건과현재의상황에의해나타난총체적결과물이자상태이다. 기존의젠더형평성지수에포함되었던재생산건강을넘어서여러지표를포함시켰다는점에서의의를찾을수있다. 표 2. 유럽연합의젠더평등지수 노동 (Work) 영역개념적프레임워크측정지표 노동시장의참여와노동의질, 차별 경제 (Money) 재정적자원과경제적상황소득, 수입등 노동강도와시간, 시간관리의유연성, 풀타임근로자의고용률등 지식 (Knowledge) 교육적성과와차별 3 차교육이수율과평생교육등 시간 (Time) 사회적활동과케어 (care) 가사, 육아와스포츠, 레저, 사회봉사활동등 권력 (Power)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권력국회, 지역의회, 중앙은행의여성비율등 건강 (Health) 건강수준과건강행동, 접근성자가측정건강, 기대수명, 미충족의료수요등 노동시장에서의차별 (Intersecting inequalities) 고용에있어서의차별과기타사회적기반 노년층, 이주민, 한부모의고용률등 폭력 (Violence) 여성대상직간접폭력신체적, 성적, 심리적폭력등 주 : Gender Equality Index 2015, Measuring gender equality in the European Union , European Institute for gender equality p.18 table 2.2 를번역하여재정리하였음. 20) 다양한지표의추세를총괄적으로살펴보기위해각각지표의움직임을가공하여단일한지수형태로파악할수있도록함. 대부분의젠더형평성지수는종합지수로이루어져있음. 21) European Union Agency for Fundamental Rights- EU-Wide Survey on Violence against. 보건복지포럼 ( )

7 젠더형평성지수의국제적동향과시사점 - 건강부문지표중심으로 젠더격차를형성하는사회제도와환경을비교하는지수가. 사회제도와젠더지수 22) 사회제도와젠더지수 (SIGI: Social Institutions and Gender Index) 는젠더간격차를형성하는전통적사회규범, 문화적관습, 제도를측정하는데목적을두고 2009년부터발표하기시작했다. 사회에서겪는여성의차별을비교하기위한지표로크게다섯가지영역 ⑴ 가족내차별적문화 (Discriminatory family code) 의 6개지표 ⑵ 제한된신체순결성 (Restricted physical integrity) 의 7개지표 ⑶ 남아선호문화 (Son bias) 의 2개지표 ⑷ 제한된자원과자산 (Restricted resources and assets) 의 3개지표 ⑸ 제한된시민자유 (Restricted civil liberties) 의세가지지표를측정하고있다. 건강부문이별도로선정되지않았으나, 젠더불평등을형성하는데에큰영향을미치는사회적, 경제적, 문화적관습과제도를측정하여비교한다는점에서활용가능성을찾을수있다. 또한개발도상국에서지속적으로제기되어온조혼과할례등을세부지표로선정해문제의심각성을드러낸다는점에서의의가있다. 한국은 SIGI를측정하기위한일부지표들이없어타국가와비교하기힘든한계가존재한다. 일부 SIGI 보고서에서한국의여성이보상받지못하는가사노동을남성에비해평균적으로 2배이상많이하는점을문제로지적한점은주목할필요가있다. 표 3. 사회제도와젠더지수의영역과세부지표 영역내용세부지표 가족내차별적문화 (Discriminatory family code) 가정생활, 법률구조에서여성의의사결정권한 여성과남성의법적혼인연령 조혼의비율 (%) 이혼또는혼인시여성과남성의평등한권리법명시여부 여성 ( 남편사망시배우자와여성자녀 ) 의상속권법명시여부 제한된신체순결성 (Restricted physical integrity) 여성이자신의몸을관리하는데에있어서제약하는사회적제도들 ( 성폭력등 ) 가족폭력, 강간, 성폭력으로부터여성을보호해주는제도적장치유무 배우자의폭력시본인도폭력을할동의가있는여성의비율 (%) 여성할례경험률 (%) 15~49 세여성중가족계획에대한미충족수요비율 (%) 22) Social Institutions & Gender Index 2014 Synthesis Report, OECD development centre.

8 92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 표계속 ) 영역내용세부지표 남아선호문화 (Son bias) 자녀를양육할시사회문화적관습으로여성자녀가교육, 영양등에서남성자녀에비해손해를보는것 0~4 세, 5~9 세, 10~14 세, 15~64 세, 65 세이상성비중여성의부족한수 (shortfall) 더이상자녀를출산하지않기를희망하는여성의마지막자녀중남성의비율 제한된자원과자산 (Restricted resources and assets) 자연, 경제자원에대해의사결정을할시여성의권리가차별받는경우 토지의소유및사용에대한여성과남성의권리법명시여부 토지외자산의소유및사용에대한여성과남성의권리법명시여부 재정 ( 은행, 대출등 ) 서비스사용에대한여성과남성의권리법명시여부 제한된시민자유 (Restricted civil liberties) 정치적의사결정등공공의영역에서여성의권리를가로막는차별제도와관습 공공장소접근, 이동의자유, 거주의자유등 여성의정치적참여법명시여부 국회의원중여성의비율 (%) 주 : Social Institutions & Gender Index 2014 Synthesis Report, OECD development centre, pp 의내용을정리하였음. 나. 유리천장지수이외에도 2016년세계여성의날을기념하여디이코노미스트 (The Economist) 가발표한유리천장 23) 지수 (Glass Ceiling index) 가있다. 24) 그간젠더형평성지수에서주로포함되었던경제활동참여비율, 고등교육이수율, 고위직여성비율과더불어최근국내에서도보건복지의중요어젠다로부각되는보육비, 남녀육아휴직 비율을종합해산출했다. 그결과, 아이슬란드가 82.6점으로 1위를, 노르웨이 (79.3점) 와스웨덴 (79점) 이 2, 3위를이었다. 반면한국은 25.0점으로 OECD 회원국 29개중최하위를기록했다. 유리천장지수는건강부문의지표가별도로포함되지않았으나, 일과양육에대한부담이동시에증가하면서도사회적진출이상대적으로어려운여성의현실을파악할수있게해준다. 23) 여성이나소수인종이상위관리직으로올라가지못하도록하는무형의장벽을의미함. 24) The Best- and Worst, places to be a working women, The Economist, 2016 년 3 월 3 일. 보건복지포럼 ( )

9 젠더형평성지수의국제적동향과시사점 - 건강부문지표중심으로 - 93 표 4. 국제젠더형평성지수비교 젠더격차지수 (Gender Gap Index) 젠더불평등지수 (Gender Inequality Index) 젠더평등지수 (Gender Quality Index) 사회제도와젠더지수 (Social Institutions and Gender Index) 유리천장지수 (Glass Ceiling index) 기관세계경제포럼유엔개발계획유럽젠더평등연구소 25) OECD 개발센터이코노미스트지 목적 전문가 ( 학계, 고위직등 ) 가되는데있어서의젠더격차비교 불평등으로나타나는인간개발의손실측정 유럽국가의젠더평등과사회적유대측정 사회제도내젠더격차와여성의차별측정 사회참여, 직장내승진을가로막는유리천장정도비교 공개주기매년공개매년공개 2 년마다공개 2009 년 2016 년 참여국가 142 개국가 (2014 년기준 ) 152 개국가 (2014 년기준 ) 유럽연합 28 개국가 (2015 년기준 ) 160 여개국가 OECD 회원국 29 개 주요영역 경제참여및기회, 교육적성취, 건강과생존, 정치적권한 건강, 역량강화노동시장 노동, 경제, 지식, 시간, 권력, 건강, 특정영역에대한노동시장차별, 폭력 가족문화에서의차별, 신체적순결성, 남아선호문화, 제한된자원, 제한된자유 경제활동, 보육 / 양육, 고위직 / 전문직진출등 지표개수 주 : 본내용과출처를바탕으로표를작성하였음. 4. 국내젠더형평성추이를파악하는국가성평등지수 26) 국가성평등지수는 2009년한국형성평등지수로개발되었다. 우리나라남녀격차의성과 (outcome) 를측정하는것이주목적이다. 양성평등기본법에서제시된정책영역별로분야를구분 ( 가족, 복지, 보건, 경제활동, 의사결정, 교육 직업훈련, 문화 정보, 안전부문 ) 27) 해지표를관리하고있다. 구체적으로보건지표는 ⑴ 건강관련삶의질 (EQ-5D) 28) 의성별격차, ⑵ 건강보험요양급여수급자의성비 ⑶ 건강검진수검률성비를측정하였다. 아울러부문별모니터링과정책관리의목적을지닌관리지표로는 ⑴ 성별스트레스인지율 ⑵ 성별 5대암환자발생률 ⑶ 성별만성질환유병률 ⑷ 성별활동제한일수 ⑸ 성별 25) European Institute for Gender Equality. 26) 2013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주재선, 송치연, 동제연, 여성가족부, 여성정책연구원. 27) 가족부문 : 2 개, 복지부문 : 3 개, 보건부문 : 3 개, 경제활동 : 3 개, 의사결정 : 3 개, 교육및직업훈련 : 3 개, 문화및정보 : 2 개, 안전 : 2 개 28) 본래건강수명지표를선정하였으나생산주기의불규칙, 지표값의완전평균수준도달, 동지표의책임관리행정부처의요청에따라주관적인평가지표중하나인 EQ-5D( 운동능력, 자기관리, 일상활등, 통증 / 불편감, 불안과우울 ) 로변경하였음.

10 94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자살생각률을선정, 측정하였다. 국가성평등지수의범주는 0.0( 완전불평등 )~ 완전평등 (100.0) 이있으며수치가증가할수록평등수준이높음을의미한다. 2005년 58.1이었던수준이 2012 년기준 63.9로개선되고있다. 국가성평등지수를발표하는한국의성평등보고서에서는보건부문이 2005년이후성장세를보였고미미하지만개선되는추세라고설명하고있다. 그림 2. 국가성평등지수의추이 ( 단위 : 완전성평등 =100)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2011 년 2012 년 주 : 주재선외 (2013) 2013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가족부. 보건부문지표는모두의료이용과관련된것으로 ( 남성에비해양적으로 ) 여성의많은의료이용에대해다양한해석이이루어져왔다. 남성에비해여성이여러질병에서유병률이높고건강에더많은관심을가지고출산, 임신등을이유로의료이용에더적극적일수있다는점이다. 29) 즉, 이는단순한의료이용만으로사회구조적으로발생하는남녀간불합리한격차를설명할수없는한계를시사한다. 아울러국가성평등지수는한국여성의건강과삶의질에위험요소로작용할수있는요인을고려하지못했다. 40대이후여성의비정규직비율이해당남성에비해상대적으로높은불안정한노동시장의구조, 30) 일 가족양립으로인한스트레스, 여성대상범죄는젠더불평등을양산하는중요한문제들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국가성평등지수는한국의사회경제적맥락을고려해개발한지수라는점에서의의를찾을수있 29) 전경숙외 (2010). 의료이용의남녀차이와영향요인에관한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4(2):182~ ) 정규직규모와실태 : 2016 년 3 월경제활동부가조사결과, 노동사회연구소. 보건복지포럼 ( )

11 젠더형평성지수의국제적동향과시사점 - 건강부문지표중심으로 - 95 다. 건강보험의보장성강화와의료기술의발전이의료이용의접근성을개선시키고사회발전이노동시장에대한여성의참여기회를증가시키는일련의현상은젠더불평등수준의개선을일정부분설명할수있을것이다. 5. 나가며지금까지살펴보았듯국제기구와여러국가들이젠더형평성수준을비교하거나국내젠더형평성의추이를파악하기위한목적으로지수를산출하는노력을확대하고있다. 아울러이러한결과를바탕으로젠더형평성에대한국민의인식을확대하는데에주력하고있다. 국내에서자체적으로개발한지수와그리고국가간비교를위해산출되는지수를보아도한국의젠더형평성수준이일부개선되고있으나미미한수준이며해결과제가여전히남아있음을알수있다. 젠더형평성제고의일환으로지수산출을하기위해서는여러과제가해결되어야할것이다. 첫번째로젠더불평등문제를인식할수있는지표를산출하기위한전략의수립이필요하다. 한국의맥락에맞는젠더형평성지수를만들때에도지수를통해무엇을파악하고무엇을해결할것인지에대한방향과전략을사전에수립해야한다. 나아가이러한지수와지표들을정책과연계하고모니터링했을때에문제의원인을제거할수있다. 그랬을때에비로소개선정도가나 아지지않는영역에대한중재와개입이가능하기때문이다. 두번째로, 젠더불평등을야기하는다양한환경을포착할수있는지표의선정이필요하다. 건강의결정요인은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맥락과환경의여러수준과지점에위치하고있다. 일례로일 가족양립의부담, 고용시장에서의차별, 폭력등은여성의스트레스, 트라우마와같은 ( 정신적 신체적 ) 건강을위협하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앞서살펴본젠더평등지수, 유리천장지수는여성의노동과건강, 폭력등다양한영역에서발생하고있는문제를파악할수있는근거를제공한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덧붙여, 국가별로지수를비교할시에도맥락이다를수있으므로신중을기해야한다. 세번째로, 건강부문에한정지었을때에도, 심도있는이해를바탕으로지표를선정해야할것이다. 앞서언급하였듯, 건강부문의지표는의료이용, 재생산건강과같은일부영역에만편중해온한편, 국제적비교를위해일반적으로사용되는건강지표가국내남녀간건강격차를설명하는데에부적절할수있다. 이를극복하기위해다양한요인에의해발생하는결과로서의건강지표들을포괄적으로탐색하고선정해변화와추이를살펴보아야한다. 향후에도젠더관점에서남녀간건강격차를줄이기위한노력과더불어포괄적접근에서지표와지수를바탕으로젠더불평등을해소하기위한다양한부문의협력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32303133303430325FBBF5BBE7BFAC5FC0CCBDB4C1F8B4DC5FBCBAC6F2B5EEC1F6BCF6B7CEBABBC1A8B4F5BAD2C6F2B5EE2E687770>

<32303133303430325FBBF5BBE7BFAC5FC0CCBDB4C1F8B4DC5FBCBAC6F2B5EEC1F6BCF6B7CEBABBC1A8B4F5BAD2C6F2B5EE2E687770> 성평등지수로 본 젠더불평등 2013.04.02 최정은_ 새사연 연구원 jechoi@saesayon.org 국내외 성평등지수로 보더라도 한국 사회 안에서 경제활동과 의사결정 부문에서의 젠 더불평등은 심각하다. 교육영역에서 남녀 격차는 크게 줄어들었으나 경제활동은 여성 에게 불리하며, 여성이 의사결정의 대표성을 발휘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 다. 성평등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이슈브리프 국제 성평등지수 특징과 한국여성의 지위 주재선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다문화 수용성과 젠더 안상수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 김동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슈브리프 UNDP가 1995년 인간개발에서의 성평등성을 측정하는 지수로써 남녀개발지수(Genderrelated Development Index, 이하 GDI)와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16 호 (15-08)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5년 11월 10일발행처 ( 재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신관2층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80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16 호 (15-08)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5년 11월 10일발행처 ( 재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신관2층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80 2015. 11. 제 16 호 (15-08) 우리나라와아이슬란드의성평등현황과정책적시사점 안태윤정책연구실연구위원 전민경정책연구실연구위원 1. 개요 2. 우리나라와아이슬란드의성격차지수비교 3. 우리나라와아이슬란드의성불평등지수비교 4. 아이슬란드의주요성평등정책과시사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16 호 (15-08)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5년 11월 10일발행처

More information

13.12 ①초점

13.12 ①초점 12 2013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 3 4 5 Income Distribution of the Elderly and Desirable Income Support Directions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A Poverty Solution of Low-lncome Elderly Women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2. 경기도사회통합부문의 OECD 내위상 q 경기도는사회복지수준과성평등수준이 OECD 34 개국중에서거의최하위수준 경기도는 인당복지비용 위 대비사회복지지출비중 위 경기도는성평등지표에서여성고용률 위 여성취업자비중 위 여성의경제활동참가율 위 q 경기도는건강증진수준은비교적양

2. 경기도사회통합부문의 OECD 내위상 q 경기도는사회복지수준과성평등수준이 OECD 34 개국중에서거의최하위수준 경기도는 인당복지비용 위 대비사회복지지출비중 위 경기도는성평등지표에서여성고용률 위 여성취업자비중 위 여성의경제활동참가율 위 q 경기도는건강증진수준은비교적양 GRI 정책이슈 2012.11.1 지표로본경기도의글로벌위상과시사점 1. 경기도경제부문의 OECD 내위상 q 경기도경제규모 : OECD 34 개국중에서 27 위로작은국가수준 경기도는경제규모 총생산액규모 위 인구규모 위 무역규모 위 그러나 인당소득 은 위로 국가에비해상대적으로낮은수준 q 경기도는기술혁신과자본형성이최고수준으로잠재적생산성이높음 경기도는 지출비중과연구인력비중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유럽연합의 양성평등지수와 세계경제포럼에서 측정하는 양성격차지수 등을 통해 스웨덴 사회의 양성평등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은 예상할 수 있으나 그동안 스웨덴 노동시장의 양 성평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별 임금, 근로형태, 고용률, 실업률 등의 통계는 자세히 소 개되지

유럽연합의 양성평등지수와 세계경제포럼에서 측정하는 양성격차지수 등을 통해 스웨덴 사회의 양성평등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은 예상할 수 있으나 그동안 스웨덴 노동시장의 양 성평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별 임금, 근로형태, 고용률, 실업률 등의 통계는 자세히 소 개되지 216년 4월호 pp.6~72 한국노동연구원 스웨덴 성별 노동시장 격차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2 - 스웨덴 송지원 (스웨덴 스톡홀름대학교 경영학 박사과정) 들어가는 말 스웨덴의 유럽연합(EU) 양성평등지수(EU Gender Equality Index, 212년 기준)는 74.2로 유럽연합 국가들의 평균인 2.9보다 상당히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C0D4B9FD20B9D720BBE7B9FD20BAD0BEDF20BFA9BCBAC2F7BAB0C3B6C6F3C7F9BEE020B1C7B0ED20C0CCC7E020B0FAC1A620B9D720C0CCC7E020B9E6BEC820C5E4B7D0C8B82E687770>

<5BC6EDC1FD5DC0D4B9FD20B9D720BBE7B9FD20BAD0BEDF20BFA9BCBAC2F7BAB0C3B6C6F3C7F9BEE020B1C7B0ED20C0CCC7E020B0FAC1A620B9D720C0CCC7E020B9E6BEC820C5E4B7D0C8B82E687770>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김영혜입니다. 먼저 바쁘신 중에도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 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 는 1984년에 여성인권에 관한 권리 장전인 유엔여성차별 철폐협약(CEDAW협약) 에 가입하였고, 지난해 7월 19일 제49차 회기에서 제7차 보고서에 대한 심의를 받았습니다. 여기에서 CEDAW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3136365FB4EBB1B8BDC320BAB8B0C7BAB9C1F6C5EBB0E8BFACBAB820B9DFB0A320BFACB1B85FBEF6B1E2BAB92E687770>

<3136365FB4EBB1B8BDC320BAB8B0C7BAB9C1F6C5EBB0E8BFACBAB820B9DFB0A320BFACB1B85FBEF6B1E2BAB92E687770> 연구보고서 2007 DAEGU-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대구시 보건복지통계연보 발간 연구 엄 기 복 대구경북연구원 차 례 차 례 요 약 ⅰ~ⅴ 제1장 서 론 3 1.연구의 목적 및 범위 3 가. 연구배경 3 나. 연구의 목적 4 2. 연구방법 및 내용 4 가. 연구방법 4 나. 연구내용 5 제2장 보건복지통계관리현황 9 1.

More information

<BAB8C7E8BFACB1B8BFF82DB0EDB7C9C8ADB8AEBAE4202832C8A3292DB3BBC1F62E687770>

<BAB8C7E8BFACB1B8BFF82DB0EDB7C9C8ADB8AEBAE4202832C8A3292DB3BBC1F62E687770> Ⅰ. 특집 고령화시대 출산정책 현황과 평가 오승연 연구위원 1. 검토 배경 1990년대 이후 선진국들 사이에서 출산율이 1인당 GDP 및 인간개발지수(Human Development Index, HDI) 1) 등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음(참고). 과거에 출산율은 경제발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감소하였고, 지금도 소득 수준이 낮 은 국가들 사이에서는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2015 < > . 2015 12 참여연구진 : ( ) : ( ) 목차 제 Ⅰ 장연구의개요 1 제 Ⅱ 장고령화의의미와원인 6 제 Ⅲ 장고령화사회가경제에미치는영향 11 제 Ⅳ 장고령화사회정책 24 제 Ⅴ 장고령화사회에대응전략 35 제 Ⅵ 장결론 43 Ⅰ. 1.. 25 65 32.4%, 72 65. (aging).,,. UN 65 7%, 14%, 20%, 80%

More information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신윤정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More information

투입요소대신결과 성평등정책, 수단등의투입요소가아닌결과적으로나타난실제적성과만을평가했다. 여성의권한강화수준이아닌평등수준에초점 여성의영향력이나활동수준이아니라남녀간의격차에초점을두었다. 예를들어 여성의경제활동이남성의경제활동보다큰나라의점수와경제활동에서남녀간격차가 없는나라의점수에는

투입요소대신결과 성평등정책, 수단등의투입요소가아닌결과적으로나타난실제적성과만을평가했다. 여성의권한강화수준이아닌평등수준에초점 여성의영향력이나활동수준이아니라남녀간의격차에초점을두었다. 예를들어 여성의경제활동이남성의경제활동보다큰나라의점수와경제활동에서남녀간격차가 없는나라의점수에는 July 2016 Vol.2 GLOBAL SOCIAL POLICY BRIEF 글로벌사회정책브리프 세계경제포럼이세계성격차지수를처음발표한 2006 년, 여성은정치 경제 교육 건강영역에서전체적으로남성의 64% 수준의대우를받는것으로조사되었으며, 10 년이지난 2015 년에는그격차가줄어여성이남성의 6% 수준의대우를받는것으로나타났다. 영역별남녀격차는교육영역에서 96%,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2040 2010 6 11 - - - - - - 03 - -,,, - 08 8 15 < > - - -,, - / 04 2040 100,, -, 05 - -- - - KOREA 2040, 06 - - - - - - - 69(2010) 88(2040) - 2.56 2.10, 65 7.6% 14.2% 18% 15%, 65 16% 25% - -,, 56.7(2010)

More information

스리랑카국가협력전략 Country Partnership Strategy for the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관계부처합동 동전략은수원국정부와의긴밀한협의하에작성되었으며, 국내및수원국현지의상황에따라변경

스리랑카국가협력전략 Country Partnership Strategy for the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관계부처합동 동전략은수원국정부와의긴밀한협의하에작성되었으며, 국내및수원국현지의상황에따라변경 스리랑카국가협력전략 Country Partnership Strategy for the 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2016. 12. 관계부처합동 동전략은수원국정부와의긴밀한협의하에작성되었으며, 국내및수원국현지의상황에따라변경가능함 목 차 I. 원조성과평가 1 II. 수원국분석 4 1. 수원국개발현황 4 2. 수원국의국가개발전략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2004.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lity)..,,. (WHO) 2001 ICF. ICF,.,.,,. (disability)

More information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82-103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의일상생활이사회적으로구성되면서수면도더이상생물학적현상만으로는이해되지않는다. 가족생활서성에따른역할이다르고노동시장에서의성별노동시간,

More information

歯표지.PDF

歯표지.PDF 2003 12 LG < > 2002 534%,, OECD 596%, 566%OECD (GDI; Gender-related Development Index) 14629, (GEM; Gender Employ-ment Measure) 66 61 (, ),, (, ),, 1999 4 531% 350% 461% 269% (M), 10 6 10% 10300 300 53%p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13.11 ①초점

13.11 ①초점 11 2013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 3 4 The Roles and Fiscal Responsibility on Social Security between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in Korea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Structure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hwp

hwp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ⅰ 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ⅲ ⅳ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ⅴ ⅵ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ⅶ ⅷ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ⅸ ⅹ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ⅰ ⅹ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제 1 장서론 3 가정에만전념해야결혼전까지만출산전까지만자녀양육기이후재취업남편경제력이충분치않을때만평생직업가져야기타

More information

로진행되는법집행과정에분노한다. 동일범죄, 동일처벌 [1] 을요구하는시위참여자들은젠더화된법제도 (gendered judicial system) 의근본적변화를촉구한다. 이사건은남성규범이체계화된사법제도안에서과연공정성 (fairness) 은무엇이며젠더정의 (justice) 는

로진행되는법집행과정에분노한다. 동일범죄, 동일처벌 [1] 을요구하는시위참여자들은젠더화된법제도 (gendered judicial system) 의근본적변화를촉구한다. 이사건은남성규범이체계화된사법제도안에서과연공정성 (fairness) 은무엇이며젠더정의 (justice) 는 02 기획특집 우리사회속의공정성 젠더간의공정성과성평등 (gender equality) 이재경이화여대명예교수 1. 젠더공정성과평등에대한인식 기회는평등하고과정은공정하며결과는정의로워야한다. 는정치슬로건은많은사람들에게공감을얻고있다. 그러나우리사회여성들은여기에동의하는것같지않다. 올해여성계의가장큰이슈는 미투운동 과 홍대누드몰카사건 이다. 홍대몰카사건으로촉발된혜화역시위는지금도계속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 ,, 2 3,,,,,,,,,,,,,,,, (2001) 2

,,,,,,, ,, 2 3,,,,,,,,,,,,,,,, (2001) 2 2004- - : 2004 5 11 :?,,,,,? Sen (human capability) 1?,, I 1 2 1 Sen A Why health equity? Health Econ 2002:11;659-666 2 1991 p 17 1 ,,,,,,, 20 1 2,, 2 3,,,,,,,,,,,,,,,, 3 3 1 (2001) 2 1),, 2), 2),, 3),,,

More information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15 호 (15-07)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5년 10월 30일발행처 ( 재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신관2층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80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15 호 (15-07)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5년 10월 30일발행처 ( 재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신관2층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80 2015. 10. 제 15 호 (15-07) 북유럽국가의성평등수준과성평등정책 전민경정책연구실연구위원 안태윤정책연구실연구위원 1. 성격차지수 (Gender Gap Index) 2. 성불평등지수 (Gender Inequality Index) 3. 북유럽 3개국 (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 의성평등정책현황 4. 정책적시사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15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장애인통계-0110-최종.hwp

장애인통계-0110-최종.hwp 작성기준일 : 2013년 12월 19일 문 의 처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조사통계부 Tel:031-728-7108 Fax:031-728-7143 머 리말 우리나라 등록장애인 수는 2012년 12월 말 현재 251만 1천명으로, 2000년 12월 말 95만 8천명에서 약 162% 증가하였습니다. 장애인 인구가 이처럼 급격히 증가함에 따 라 장애인 정책에

More information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 >, 2(2012~2013) 8,474( , , ,781). 3,846( , ,615)., (2012 9, ,628) 149 ( 109, 40 ), ( ,99 이슈페이퍼 2014-13 지방자치단체비정규직실태와개선과제 - 2012~2013 년무기계약전환및임금실태를중심으로 - 2014 년 5 월 김종진 (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연구위원 ) 서울시마포구백범로 169-9, 502( 공덕동 257-3 국민서관빌딩 502 호 ) 전화 : 02-393-1457 팩스 : 02-393-4449 www.klsi.org www.facebook.com/klsiedit

More information

<5BBFEBBFAA5D B3E220C7D1B1B9C0C720BCBAC6F2B5EEBAB8B0EDBCAD202D20BFA9BCBAB0A1C1B7BACE28C1D6C0E7BCB1292E687770>

<5BBFEBBFAA5D B3E220C7D1B1B9C0C720BCBAC6F2B5EEBAB8B0EDBCAD202D20BFA9BCBAB0A1C1B7BACE28C1D6C0E7BCB1292E687770> 연구보고 2017-31 2017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2017. 12. 연구기관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책임자 : 주재선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위원 ) 공동연구자 : 김태홍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선임연구위원 ) 배호중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전문연구원 ) 여성가족부 본보고서는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여성가족부의연구용역의뢰를받아수행한연구의결과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의견이며,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21 호(15-13) 발행인 한옥자 발행일 2015년 12월 30일 발행처 ( 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21 호(15-13) 발행인 한옥자 발행일 2015년 12월 30일 발행처 ( 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 2015. 12. 제 21 호 (15-13) 우리나라와아시아 3국의 성평등현안과정책적시사점 전민경정책연구실연구위원 안태윤정책연구실연구위원 1. 개요 2. 우리나라와아시아 3국의성격차지수비교 3. 우리나라와아시아 3국의성불평등지수비교 4. 아시아 3국의주요성평등정책과시사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21 호(15-13) 발행인 한옥자 발행일 2015년 12월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歯4차학술대회원고(황수경이상호).PDF

歯4차학술대회원고(황수경이상호).PDF 1) 2).. 1-4.,,,, k?,,,. -, 4.... (norm alization ) (social inclusion ),..,. 1990.. 2000 145 100 3.1% 1, 1* *** 4. ( ). 3) 133 15 64, 56. 47.8% 71.6% 28.4%. 4.1% 7 ( 1). 4) < 1> 1 2 (2000) 47.8 71.6 28.4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 2003-17 젠더에 대한 한국인간개발보고서 2003. 11 연구책임자: 문 유 경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박 수 미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강 민 정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원) 여 성 부

연구보고 2003-17 젠더에 대한 한국인간개발보고서 2003. 11 연구책임자: 문 유 경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박 수 미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강 민 정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원) 여 성 부 연구보고 2003-17 젠더에 대한 한국인간개발보고서 2003 여 성 부 연구보고 2003-17 젠더에 대한 한국인간개발보고서 2003. 11 연구책임자: 문 유 경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박 수 미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위원) 강 민 정 (한국여성개발원 연구원) 여 성 부 이 연구는 한국여성개발원이 여성부의 연구용역을 의뢰받아 수행한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10071珥덉젏11?섏젙

10071珥덉젏11?섏젙 7 2010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 3 >>>>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Their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in a Policy Perspective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Findings from the Marriage

More information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정책협력망 정례토론 제1주제 고령화사회의 고령자 인적자원관리 발표자: 유성기(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서문 2 한국에게 사회통합이 최우선 과제인 이유는? 3 첫째, 지속 가능한 성장은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필수이다. 3 사회화 (go social) 정책도 그만큼 중요하다. 5 사회지출 증대 6 증가하는 사회지출의 재원을 마련할 방법은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서문 2 한국에게 사회통합이 최우선 과제인 이유는? 3 첫째, 지속 가능한 성장은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필수이다. 3 사회화 (go social) 정책도 그만큼 중요하다. 5 사회지출 증대 6 증가하는 사회지출의 재원을 마련할 방법은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Framework) 211년 6월 한국의 성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틀 서문 2 한국에게 사회통합이 최우선 과제인 이유는? 3 첫째, 지속 가능한 성장은 사회통합을 달성하는 데 필수이다. 3 사회화 (go social) 정책도 그만큼 중요하다. 5 사회지출 증대 6 증가하는 사회지출의 재원을 마련할 방법은? 7 고용 1 한국의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DAEJEON DEVELOPMENT FORUM DAEJEON DEVELOPMENT FORUM http://www.djdi.re.kr Daejeon Development Institute DAEJEON DEVELOPMENT FORUM CONTENTS 4 27 41 54 77 90 131 148 173 186 191 213 221 04 Daejeon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5£00̽ÅÈ�

*5£00̽ÅÈ� . 2001.. 2. 1998... 21 :. 1998... 21 :. 2002. :.. :. :. 37, 2003. (: 2003-08-10) Annan, Kofi. We the People,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in the st Century, Secretary General

More information

학교폭력표지

학교폭력표지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content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 II III IV I Germany United Kingdom Belgium France Finland United States Norway Hungary Greece Luxembourg Iceland Mexico Korea Russian Fed. Slovak Republic Estonia Czech Republic Norway United States

More information

<BFACB1B8BAB8B0ED2031332D313120B9CEB0A3BACEB9AE20C1F6C0DAC3BCC0C720BACFC7D120BBEAB8B2BAB9B1B8C1F6BFF820C8B0BCBAC8AD20B9E6BEC820BFACB1B85FB3BBC1F62E687770>

<BFACB1B8BAB8B0ED2031332D313120B9CEB0A3BACEB9AE20C1F6C0DAC3BCC0C720BACFC7D120BBEAB8B2BAB9B1B8C1F6BFF820C8B0BCBAC8AD20B9E6BEC820BFACB1B85FB3BBC1F6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400377-000619-01 연구보고 13-11 민간부문 지자체의 북한 산림복구지원 활성화 방안 연구 박 경 석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이 성 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유 병 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박 소 영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발간사 2010년을 전후로 경색되었던 남북관계가 올해 초 개성공단

More information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4) 수 있다. 과거 서구에서 전염병, 기근, 전쟁 등으로 인하여 대량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였던 시기 직후 에 사망을 조절하는 정책도 인구조정정책의 중요 한 영역을 차지하였으나 최근 보건의료발달 등에 따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4) 수 있다. 과거 서구에서 전염병, 기근, 전쟁 등으로 인하여 대량으로 사망자가 발생하였던 시기 직후 에 사망을 조절하는 정책도 인구조정정책의 중요 한 영역을 차지하였으나 최근 보건의료발달 등에 따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 인구정책의 현황과 과제 Population Policy and Its Challenges 이삼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부는 2005년 1.08 충격 직후인 2006년부터 출산율 회복을 위하여 10여년간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10년의 대책이 아직 초보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출산율의 본격적인 회복을 기대하기는 곤란하나, 그 노력은 결코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영향 프로젝트 고용노동사회국(ELS)의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소득 불평등 심화는 경제 성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며, 소득 재분배 정책이 경제성장률 하락으 로 연계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소득 상ㆍ하위 계 층 간 격차가 지난 30년간 최고 수준으로 소득 불 평등을 완화

영향 프로젝트 고용노동사회국(ELS)의 발표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소득 불평등 심화는 경제 성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며, 소득 재분배 정책이 경제성장률 하락으 로 연계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소득 상ㆍ하위 계 층 간 격차가 지난 30년간 최고 수준으로 소득 불 평등을 완화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2 OECD의 소득 불평등 동향과 사회정책 OECD의 소득 불평등 동향과 사회정책 Income Inequality and Social Policy in Selected OECD Countries 홍석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OECD는 2012년에 경제적 도전과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New Approaches to

More information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41 호 (16-08)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6년 10월 12일발행처 ( 재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 파장동 )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41 호 (16-08)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6년 10월 12일발행처 ( 재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 파장동 ) Tel. 031) Fax. 031) 인쇄지원디자인 (031- 2016. 10. 제 41 호 (16-08) 지역성평등지수관리방안 정형옥여성동행정책부선임연구위원 1. 지역성평등지수관리, 왜중요한가? 2. 경기도성평등지수현황 3. 경기도성평등지수관리방안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이슈분석 제 41 호 (16-08) 발행인한옥자발행일 2016년 10월 12일발행처 ( 재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경기도수원시장안구경수대로 1150 ( 파장동

More information

2012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태홍 전기택 주재선 여성가족부

2012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태홍 전기택 주재선 여성가족부 2012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2012. 12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태홍 전기택 주재선 여성가족부 연구요약 국가성평등지수산정배경과목적 성평등과관련된선행연구에의하면성평등은직간접적으로경제성장및국가경쟁력과밀접한관련이있다 세계은행에의하면경제성장률은성평등과통계적으로유의미한정 의상관관계 상관계수 를갖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남아시아와동아시아간의경제성장률격차 중에서 사하라남부아프리카와동아시아간의격차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5BBFEBBFAA5D20B1B9B9CEB0C7B0ADC1F5C1F8C1BEC7D5B0E8C8B9BFA120B4EBC7D120C6AFC1A4BCBABAB0BFB5C7E2BAD0BCAEC6F2B0A120BFACB1B8202D20BFA9BCBAB0A1C1B7BACE28B1E8B5BFBDC4292E687770>

<5BBFEBBFAA5D20B1B9B9CEB0C7B0ADC1F5C1F8C1BEC7D5B0E8C8B9BFA120B4EBC7D120C6AFC1A4BCBABAB0BFB5C7E2BAD0BCAEC6F2B0A120BFACB1B8202D20BFA9BCBAB0A1C1B7BACE28B1E8B5BFBDC4292E687770> 연구보고 2017-22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에대한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연구 2017. 11. 연구기관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책임자 : 김동식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위원 ) 공동연구자 : 김영택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위원 ) 전혜상 ( 한국여성정책연구원부연구위원 ) 동제연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원 ) 장숙랑 ( 중앙대학교간호대학부교수 ) 연구보조원 : 정다은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Global Market Report 17-023 Global Market Report 중남미주요국화장품시장동향과우리기업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29 3. 콜롬비아 / 46 4.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최종)UN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hwp

(최종)UN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hwp 2010 국가핵융합연구소 유엔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 UN Global Compact Communication On Progress 2010. 10. CONTENTS 05 CEO 인사말 07 보고서 소개 08 UN 글로벌 콤팩트 09 국가핵융합연구소 개요 11 기후변화 및 국제사회의 대응과 핵융합에너지 14 국가핵융합연구소 연구 소개 20 환경 22 인권 25

More information

2016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태홍 주재선 박건표 여성가족부

2016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태홍 주재선 박건표 여성가족부 2016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2016. 12.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태홍 주재선 박건표 여성가족부 연구요약 연구목적 국가성평등지수는 년한국형성평등지수로개발되어매년성평등수준과추이를측정하여공표하고있음 이지수는성평등수준변화분석과더불어분야별성불평등원인을분석하고관련분야의불평등해소를목적으로작성됨 년연구는한국의성평등수준에대해최근 년간의변화추이를영역 분야 지표별로분석하고

More information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 김순례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7086 발의연월일 : 2017. 5. 30. 발 의 자 : 김순례ㆍ이우현ㆍ함진규원유철ㆍ홍문종ㆍ김명연이종명ㆍ권석창ㆍ박명재신보라의원 (10인) 제안이유 2016년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을맞아영국경제전문지이코노미스트가공개한 OECD국가들의유리천장지수 (Glass-Ceiling Index) 를살펴보면,

More information

<323030383132323520B1B9C1A6B1E2B1B82D594ABFCFB7E12E687770>

<323030383132323520B1B9C1A6B1E2B1B82D594ABFCFB7E12E687770> [ 해외 평생교육 정책동향 시리즈 5 ] 국제기구 평생교육 정책동향 - 유럽연합(EU), 유네스코(UNESCO)를 중심으로 - Contents 1. 유럽연합(EU) 평생교육 정책동향 1 가. EU 평생교육 관련 정책연구 동향 개요 1 1) 분석 목적 1 2) 분석 대상 1 3) 분석 내용 2 4) 해외 연구보고서 목록 2 나. 유럽지역 평생교육 관련 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B1E8BCF6BFAC20BFACB1B8BFF828BFA9BCBAC1A4C3A5292E687770>

<B1E8BCF6BFAC20BFACB1B8BFF828BFA9BCBAC1A4C3A5292E687770> 연구보고서 2015-6 Gyeongbuk Woman s Policy Development Institute 높女라! 누女라! 그女라! 경상북도남성의양성평등의식및정책수용성조사 연구요약 연구요약 연구요약 1 연구개요 가.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945년 UN 헌장을통해여성인권에관한문제가국제사회에수면으로떠오르기시작하였음. 우리나라는 1948년헌법에성차별금지를명시하였으나현실과는동떨어진소극적인문구에불과하였음.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5BBCF6BDC35D20C1D6C0E7BCB12E687770>

<5BBCF6BDC35D20C1D6C0E7BCB12E687770> 2015 년여성의사회적지위향상점검 * 1) 수행과제명과제책임자 2015년여성의사회적지위향상점검지표분석주재선연구위원 Tel: 02-3156-7192 e-mail: jjs2000@kwdimail.re.kr 요약여성의사회적지위향상점검지표분석연구는박근혜정부의여성지위변화를측정하기위해개발된경제활동, 의사결정, 안전, 일 가정양립, 건강과교육분야 46개지표를분석함. 분석결과는국정과제로추진되고있는여성정책을진단하고국무회의와부처협의자료로활용함.

More information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BACFC7D1C0CEB1C7B9E9BCAD203230313528B1B9B9AE295FB3BBC1F65FC3D6C1BE5FC0A5BFEB283039323120BCF6C1A4292E687770> 북한인권백서 2015 인 쇄: 2015년 6월 발 행: 2015년 6월 발 행 처: 통일연구원 발 행 인: 최진욱 편 집 인: 북한인권연구센터 등 록: 제2-02361호 (97.4.23) 주 소: (137-756)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17 통일연구원 전 화: (대표) 2023-8000 (직통) 2023-8030 (팩시밀리) 2023-8297 홈 페 이

More information

vol 28

vol 28 성평등의식에대한현실과개선방안 우리나라의성인지통계발전방안문유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선임연구위원 우리나라의성평등지수와국제성평등지수비교주재선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위원 여성의시각으로시작하는성평등한정책개선주혜진 대전발전연구원책임연구위원 정부주도형성인지예산제도운영현황및정책시사점 : 선진 4개국과국제원조형 6개국을중심으로정가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위원 서론 집안에서남녀가평등하다는것이무엇일까?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A Study on the Actual Analysis of Introducing Marine Special Economic Zone in Inche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요약 및 정책건의 Ⅰ. 연구개요 정부에서는 유휴화된 항만공간을 고부가가치화와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현시킴 으로써

More information

별지 제4

별지 제4 - 233 - 대분류중분류소분류산출지표 단면분석변수 연령교육수준소득수준직업결혼상태거주지역 - 연령특수율 : 19-24, 25-44, 45-64, 65 세이상 - 비노인인구 (19~64 세 ): 1) 중졸이하 2) 고졸 3) 대졸이상 - 노인인구 (65 세이상 ): 1) 초졸이하 2) 중졸이상 - 월별가구균등소득 4 분위 : 1) 하 2) 중하 3) 중상 4)

More information

<5BBFEBBFAA5D B3E220C7D1B1B9C0C720BCBAC6F2B5EEBAB8B0EDBCAD202D20BFA9BCBAB0A1C1B7BACE28C1D6C0E7BCB1292E687770>

<5BBFEBBFAA5D B3E220C7D1B1B9C0C720BCBAC6F2B5EEBAB8B0EDBCAD202D20BFA9BCBAB0A1C1B7BACE28C1D6C0E7BCB1292E687770> 연구보고 2014-27 2014 년한국의성평등보고서 2014. 12. 연구기관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책임자 : 주재선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위원 ) 공동연구자 : 문유경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임연규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연구원 ) 여성가족부 본보고서는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여성가족부의연구용역의뢰를받아수행한연구의결과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의견이며,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5BC0AFBEC6B1E2C7E0BAB9B0A85D20C0CEBCE2BFEB20C3D6C1BEBABB5F3135303231335F312E687770>

<5BC0AFBEC6B1E2C7E0BAB9B0A85D20C0CEBCE2BFEB20C3D6C1BEBABB5F3135303231335F312E687770> 연구보고 2014-21 유아기 행복감 증진 방안 도남희 배윤진 김지예 머 리 말 행복은 전 세계적으로 연구의 주요 주제가 되어왔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이슈로 발전해 오고 있으며 인간의 물질적 수준뿐만 아니라 정신적 수준을 높 이려는 노력으로서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UN은 2013년에 세계 행복 보고 서(World happiness report)를 발표했고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HI Report 시민건강이슈 Ⅱ 모두가건강한사회를만들어가는시민건강증진연구소 People's Health Institute

PHI Report 시민건강이슈 Ⅱ 모두가건강한사회를만들어가는시민건강증진연구소 People's Health Institute PHI Report 2011-01 모두가건강한사회를만들어가는 People's Health Institute i 차례 1. 1 1.1. 1 1.2. 5 2. 7 2.1.? 7 2.1.1. OECD 7 2.1.2. 8 2.1.3. 9 2.1.4. 10 2.1.5. 12 2.2.? 13 2.2.1. 13 2.2.2. 13 2.2.3. 14 2.2.4. 14 2.2.5.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03-배화옥

03-배화옥 29(2), 2009, 55-76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 (2007).,,,,, 5..,..,,. * (hobae@gsnu.ac.kr) 55 29(2), 2009, 55-76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90 (, 2005). (, 2008;, 2007)... (, 2000: 34)....,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정책연구 2011-13 www.idp.or.kr IDP 정책연구 2011-13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와 개혁방향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 133번지 민주정책연구원 Tel : 02.2630.0114 Fax : 02.2630.0194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정책연구원 IDP 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사회동향-내지간지수정

사회동향-내지간지수정 Korean Social Trends 2013 http://sri.kostat.go.kr 2013 Korean Social Trends 2013 Population 01 02 03 04 2 15 24 31 Family & Household 01 02 03 38 48 52 Health 01 02 03 04 62 73 79 87 Education 01 02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2011-42 Europe 2020 Strategy 2011. 04. 14.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49 6927 4015 221, bryan100@kiat.or.kr) < > Europe 2020 Strategy ㅇ,,,, ㅇ 2020 3 - (Smart

More information

歯여성정책포럼.PDF

歯여성정책포럼.PDF 4 (),,..,, (need).. 4. 4 -,,, -. 4... OECD. 20,,,.,. ,. (. ) ( 1) 70 2000 2. < 1> 70 1985 1990 1995 2000 (70 ) 681 827 1042 1302 (70 ) 345 435 554 693 ( : ),,,,. 1980 5.9%, 1995 17.1%, 1998 31.1%, 2000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