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회지제 20 권, 제 4 호, 2009년 통에서시달리게된다 (Kubler-Ross, 1969). 흔히죽음에이르는질병상태에서는높은영적요구가나 타나며영적지지를받았을때절대자하나님과의관계에서 사랑을느끼며평안과위로를얻게되고남은삶을의미있게 보내고싶어한다 (Y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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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사회간호학회지제20 권, 제4 호, 2009년 12월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Vol. 20, No. 4, , December, 2009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성인의죽음불안, 영적안녕및 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 윤매옥 우석대학교간호학과전임강사 The Effects of a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on Death Anxiety, Spiritual Well-being, and Meaning of Life in Adults Yoon, Me Ok Full-time Lecturer, Department of Nursing, Woosuk Universit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is the effect of death preparing education on death anxiety, spiritual well-being and meaning of life in adults. Methods: This study adopted the one group pre-posttest design. Data collection and intervention were performed from January 19 to 25, The participants were 30 adults (aged 20 or older) in Jeonju City. The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five steps. Data were analyzed through paired t-test with the SPSS/WIN 12.0 program. Result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death anxiety, spiritual well-being and meaning of life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Conclusion: The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for adults was confirmed to be an effective intervention to lower death anxiety and to improve spiritual well-being and the meaning of life. Therefore, we look forward to the broad application of this program to adults. Key Words : Death, Education, Anxiety, Spirituality, Life 1. 연구의필요성 I. 서 론 인간은태어나는순간부터죽음이라는절대적인과제를 부여받게되며죽음이란인류역사와더불어인간모두에게 닥치는필연적사실로인생최대의사건으로인생을결산하 는중요한사건임에도불구하고나자신만큼은죽음과별상 관이없는것처럼막연한기대속에서살아간다. 현대의학과산업의발전으로죽음은의학의실패로간주 되고있으며, 사람들은바쁜일상생활에서여유가없으며삶 을살아가는동안에죽음을떠올리거나죽음을자신의문제 로생각하고준비하는사람은거의없다고볼수있다. 그러 나죽음을다루는방식은곧삶을살아가는방식으로생명에 대한존엄성만큼죽음의존엄성이보존되어야만온전한삶 을살아갈수있다 (Kim, Choi, Lee, & Shin, 2005). 인간이죽음의문제를기피하는이유는죽음은철저히가 려진미지의세계이며고통으로맞이하는가장어렵고힘든 과정, 죽음으로인해모든가시적인것과의단절, 그리고지 금까지살아온삶의잘못된행위에대한벌이올지모른다는 영적두려움때문일것이다. 또한예기치못한죽음에직면했 을때극도의불안과우울, 분노등의심각한심리적, 영적고 주요어 : 죽음, 교육, 불안, 영, 삶 Address reprint requests to : Yoon, Me Ok, Department of Nursing, Woosuk University, 333 Samnye-ro, Samnye-eup, Wanju , Korea. Tel: , Fax: , moyoon@woosuk.ac.kr 투고일 : 2009 년 8월 14 일수정일: 2009 년 12월 13 일게재확정일 : 2009 년 12월 22일 Vol. 20, No. 4,

2 지역사회간호학회지제 20 권, 제 4 호, 2009년 통에서시달리게된다 (Kubler-Ross, 1969). 흔히죽음에이르는질병상태에서는높은영적요구가나 타나며영적지지를받았을때절대자하나님과의관계에서 사랑을느끼며평안과위로를얻게되고남은삶을의미있게 보내고싶어한다 (Yoon, 2005). 그러나죽음에있어서가장 근본적인문제는죽음에대한오해와불안, 그리고불행한죽 음에대한방식으로현실적인삶의문제해결을위해죽음을 해결책이나도피처로선택하며죽음에대한이해와삶의방 식에문제가증가하는것이다 (Jang, 2009). 죽음에대한올 바른이해는죽음교육을통하여가능하며삶을소중하게바 라보는중요한계기가되며, 죽음교육은삶을재조명하면서 의미있고가치있게살아갈수있도록도와주게된다 (Kim et al., 2005). 또한죽음준비교육을통해죽음을이해하고 삶의한과정으로받아들이도록하는일은죽음불안을감소 시키게되며 (Jo, 2004), 더나아가서영적안녕상태에서평 화로운삶을유지하게되고평온한죽음을맞이하게된다 (Yoon, 2005). 그리고죽음준비교육은올바른죽음관의확 립과삶의가치를인식하게하며삶의위기와문제를극복하 고미래에대한신념과긍정적인삶의태도로살아가는데영 향을미친다 (Kim, E. H., 2007). 특별히가정이나시설그리고종교단체에서임종상황에 직면해있는대상자와노인들을위해돌봄을제공하는자에 게는더욱죽음준비교육이요구된다. 이는죽음교육을통해 죽음에대한긍정적인이해와내세의소망을갖게되며불안 과두려움에서벗어나영적안녕감과생의의미를찾는기회 라생각된다. 그러므로죽음준비교육은인간으로하여금죽 음의문제를깊이성찰하며나아가서어떻게삶을살아가야 할것인가에대하여깨닫게되며자신과이웃, 환경, 그리고 절대자와의관계에서조화를이루며온전한삶을살아갈수 있도록하므로반드시필요한교육이라고사료된다. 죽음준비교육이란죽음의의미와죽음의과정및대응방 법그리고사별과관련된모든측면의교육을포함시키며다 학제간의협력을바탕으로정립되어가는학문이다 (Warren, 1989). 죽음교육은 Kubler-Ross (1969) 의 'on death and dying' 을통해활발하게시작되어국외에서는학제간의연구 와생의주기별모든계층을대상으로한죽음준비교육프로 그램을실시해오고있다. 최근국내에서도사회적문제와함 께죽음에대한관심이활발해지고있으며, 삶의의미와목 적, 생명존중사상을고취시키기위해죽음준비교육의필요 성을강조하고있다. 그러나국내에서실시되는죽음준비교 육의대부분은죽음과관련이깊은호스피스와노인을대상 으로하여지식위주의교육이일부단체나대학에서이루어 지고있으며모든연령층을대상으로죽음준비교육프로그 램을적용한효과성검증은미약한실정이다 (Kim et al., 2005). 죽음준비교육을이용한국내연구는주로노인을대 상으로이루어지고있고일부대학생계층소수에서실시되 고있으며성인을위한죽음준비교육을실시하여그효과를 검증한연구는거의찾아보기어려운실정이다. Jang (2009) 은우리나라 20대이상의성인에대한죽음인식과죽음준비 교육의필요성을조사한결과조사대상자의 80% 에서죽음준 비교육의필요성에대해동의하고있지만실제로죽음준비 교육은거의경험해보지못하고있음을밝혔다. 죽음은인생의추수기이며삶의최종과업이므로죽음준비 교육은인간의전생애에걸쳐이루어져야하며죽음준비교 육의효과에대한심층적인연구를통해교육대상자의특성 과요구를반영한포괄적인죽음준비교육의프로그램이개발 되어야할것이다. 그중에서도말기환자와가족, 인생의황 혼기에있는노인의곁에서죽음의과정을총체적으로도와주 어야할성인을대상으로죽음준비교육을실시하고그효과를 검증한연구는미미한실정이다. 이에따라본연구는성인을 대상으로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실시하여죽음불안과 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를파악하고죽음준비 교육프로그램개발의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시도하였다. 2. 연구목적 본연구의목적은성인을대상으로죽음준비교육프로그 램을제공하여죽음불안과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 효과를규명하기위함이며구체적목적은다음과같다.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성인의죽음불안에미치는 효과를규명한다.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성인의영적안녕에미치는 효과를규명한다.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성인의삶의의미에미치는 효과를규명한다. 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와의관계를규명한다. 3. 용어정의 1)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란죽음의과정과관련된정보를 제공함으로써죽음이삶의과정임을인식할수있도록해주 514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3 윤매옥 :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성인의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 는프로그램을의미한다 (Warren, 1989). 본연구에서는죽 음준비교육과정을각단계별 60분씩총 5단계를삶과죽음 의이해, 유서쓰기, 입관체험, 느낌공유, 결단과축복등으로 구성되어있는프로그램을말한다. 2) 죽음불안 죽음불안이란죽음에대해느끼게되는두려움이나공포 를의미한다 (Kubler-Ross, 1969). 본연구에서는 Park (1995) 이개발한죽음불안도구로측정한점수를의미하며 점수가높을수록죽음불안정도가높은것을말한다. 3) 영적안녕 영적안녕이란절대자와개인적이고역동적인관계를설 정하고그관계속에서삶의의미와목적을발견하고사랑과 관심을주고받으며, 용서하고용서받음으로서온전함을성 취하는것을의미한다 (Fish & Shelly, 1983). 본연구에서는 Paloutzian 과 Ellison (1982) 이개발한도구를 Choi (1990) 가번안하고 Kang (1996) 이수정ㆍ보완한도구로하나님과 의관계에서안녕감을갖는종교적안녕과삶의의미와목적 에초점을둔실존적안녕상태를측정한점수를의미하며, 점 수가높을수록영적안녕이높음을말한다. 4) 삶의의미 삶의의미란인간답게존재하기위해인간의참된본질을 실현하는것을의미한다 (Frankl, 1963). 본연구에서는 Crombaugh (1968) 가개발한도구를 Kim (1990) 이수정 보완한 도구로, 점수가높을수록삶의의미정도가높음을의미한 다. 1. 연구설계 II. 연구방법 본연구는성인에게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후 죽음불안과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를검증하 기위한단일군전 후설계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의원시실험연구이다. 2. 연구대상 본연구의대상자는 J시에거주하는일개개신교교회에 소속된자로서, 다음기준에적합한자를선정하였다. 1년이상말기환자와가족및노인을위한봉사활동에 참여한자 18세이상의성인남녀 임신하지않은여성 정신및심장질환이없는자 먼저대상자에게본연구의목적과교육의내용을설명하 였다. 연구에참여하기로동의한 40명을선정하였으나연구 단계별 10명의탈락자가발생하여총 30명을본연구의대상 으로하였다. 탈락자는가사를이유로연구프로그램참여에 불성실한경우자료분석대상자에서제외하였다. 3.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의구성 본연구의실험처치인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은죽음의 긍정적인이해와영적안녕및삶의의미와가치추구를동기 화하기위한교육으로선행연구와문헌 (Jo, 2004; Kim et al., 2005) 을토대로호스피스교육을지도하고있는현장목 회자 2인과간호학교수 1인의검증을거쳐본연구대상자에 게적합한내용으로개발하였다. 선행문헌자료에의하면 Jo (2004) 는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 1회 100분씩총 6회를 실하였으며, Kim 등 (2005) 은매일 6시간씩 5일간을실시하 였다. 본연구는 1회 60분씩총 5회로도입단계 1 시간, 수용 단계 1 시간, 체험단계 1 시간, 나눔단계 1 시간, 마무리단계 1 시간으로구성하여실시하였다 (Table 1). 첫째,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의도입단계는 ' 삶과죽음의 이해' 이다. 먼저자기를소개하는시간을갖고, 죽음준비교 육에참여하게된동기를이야기한후죽음에대한동영상을 시청하게하였다. 그리고잠시눈을감고지나온삶을생각해 보도록하였다. 가족, 친척, 이웃, 직장동료, 교회성도등수 많은개인과그룹과의관계들을떠올리면서삶과죽음을생 각하도록한후눈을뜨게하고죽음에대한개념을교육하 였다. 둘째, 수용단계는죽음에대한간접체험인 ' 유서쓰기 ' 이 다. 1 개월밖에남지않은삶을어떻게보낼것인가? 이순간 가장소중한것은무엇이고가장후회되는것은무엇인가? 용서할대상과용서받아야할것은누구이고무엇인가? 마지 막으로전하고싶은사람들에게남기고싶은이야기들은무 엇인가? 하는내용을글로작성하도록하였다. 셋째, 체험단계는죽음에대한간접체험인 ' 입관체험 ' 이 다. 목관 5개를교회강단위에횡으로나란히 50cm 간격으로 Vol. 20, No. 4,

4 지역사회간호학회지제 20 권, 제 4 호, 2009년 Table 1. Overview of the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Theme Time Contents Step Understanding of life and death 60 min. Self-introduction Seeing a film about death Education about concepts of life (birth) and death Introduction Writing a will to death 60 min. What would you do if you have only a month to live ahead? What is your most important and regretful things (memories or moments)? Writing objects (or people) to forgive and things to be forgiven Writing a letter to beloved ones Into a coffin to death 60 min. Background music: Calm and meaningful music before and after getting into a coffin Into each coffin after lay out coffins 5 pieces An inside-coffin-experiencing person associates himself of herself to actual death silently for about 3 minutes. Having a quiet time after getting out of a coffin Acceptance Experience Feeling co-ownership of sharing 60 min. Sharing feelings caused in the process of death experience (writing a will, experience in a coffin) Offering volunteers a gift, Tuesdays With Morrie by Mitch Albom Sharing Decision & blessing 60 min. Pursuing meaning of life and setting a goal in life Blessing and encouraging each other Ending 위치한후 5 명씩입관하도록하였다. 입관시간은약 3분정 도이며, 입관자는관속에서지그시눈을감고실제적죽음과 같이자신을합일 ( 合一 ) 시키고죽음의의미를되새기며명 상하도록하였다. 출관후에는제자리로돌아가고요히눈을 감고경건의시간을갖도록하였으며특히입관체험을시작 할때부터끝날때까지잔잔하게배경음악을틀어주고경건 한분위기를조성하였다. 음악은장엄하면서도차분하고의 미있는곡으로쇼팽의 3곡소나타중 2번 3 악장에있는 ' 장송 행진곡 ', 모차르트레퀴엠중 'Lacrimosa ( 눈물의날)', 바흐 의칸타타 ' 오라죽음이여 ', 사무엘바버의 ' 현을위한아다지 오' 등을사용하였다. 넷째, 나눔단계는지금까지체험한모든것에대하여 ' 느낌 공유' 이다. 지금까지지나온시간들을무의미하게보내지는 않았는지, 목적의식을분명히하고살아가야할것을다짐하 는시간을갖도록한다. 의미있는삶이란무엇인가를잘표 현해놓은미치앨봄의 모리와함께한화요일 이란책을통 하여삶의진정한의미임을깨닫게해주었다. 다섯째, 정리단계는 ' 결단과축복' 이다. 전단계 ( 나눔) 에 서의삶의의미를다시한번되새기면서삶의목표를설정하 고, 남은시간을의미있게살아갈것을결심한후서로를껴 안아 (touch) 주면서축복의시간을갖도록하였다. 4. 연구도구 1) 죽음불안 (death anxiety) 죽음불안은 Park (1995) 이개발한도구로측정하였다. 문 항의내용은고립 4 문항, 타인에대한염려 4 문항, 사후의불 확실성 5 문항, 능력상실 4 문항, 존재가없어짐 3 문항, 죽음 의장소및방법 3 문항, 죽음의의미 11문항의총 34문항으로 점수가높을수록죽음불안정도가높음을의미한다. 개발당 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85 이었으며, 본연구에서 의도구의신뢰도 Cronbach's =.94 이었다. 2) 영적안녕 (spiritual well-being) 영적안녕은 Paloutzian 과 Ellison (1982) 이개발한도구 로 Choi (1990) 가번안하고 Kang (1996) 이 4점척도로수정 ㆍ보완한것을사용하였다. 이척도는총 20문항으로하위척 도는주관적으로영적안녕상태를측정하기위한것으로하 나님과의관계에서안녕감을갖는종교적영적안녕과, 삶의 의미와목적에초점을둔실존적영적안녕상태를측정하도 록되어있으며, 각 10 개문항들로구성되어있다. 점수가높 을수록영적안녕정도가높음을의미하며개발당시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93 이었으며, 본연구에서의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91 이었다. 516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5 윤매옥 :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성인의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 3) 삶의의미 (Meaning of Life) 삶의의미는 Crombaugh (1968) 가개발한것을 Kim(1990) 이 7 점척도로수정 보완한것을사용하였다. 이척도는총 20문항으로긍정형 12문항과부정형 8문항으로구성되어있 으며, 역문항은역산하였고점수가높을수록삶의의미정도 가높음을의미한다. 개발당시도구의신뢰도 Cronbach's =.85 이었으며, 본연구에서의도구의신뢰도는 Cronbach's =.80 이었다. 5. 자료수집 자료수집은 2009 년 1월 11일부터 25일까지 J시의 1개개신 교교회에있는성인을대상으로하였다. 교회를방문하여담 당목회자에게연구목적을설명한후, 연구대상자에게연구 의목적과내용을소개하였으며연구의목적을이해하고참 여하고자하는자를모집하여연구에대한동의를받았다. 언 제라도연구의참여를중단할수있음을설명하였고설문에 대한응답은익명으로처리됨을알려주었으며. 일반적특성, 죽음불안, 영적안녕, 삶의의미에대한구조화된설문지를 이용하여사전자료를수집하였다. 그리고도입단계인삶과 죽음의이해, 수용단계인유서쓰기, 체험단계인입관체험, 나눔단계인느낌공유, 정리단계인결단과축복등각단계별 60분씩총 5 단계의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실시하였다. 프로그램종료후효과변수인죽음불안, 영적안녕, 삶의의 미를설문지를사용하여자료수집을하였다. 6. 자료분석 수집된자료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이용하여분석 하였다. 대상자의일반적특성은빈도와백분율을구하였으 며,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죽음불안, 영적안녕, 삶의의 미에미치는효과를파악하기위해중재전 후차이를 paired t-test 로분석하였다. 죽음불안, 영적안녕, 삶의의미정도 와의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로분석하였 고, 도구의신뢰도는 Cronbach's 값을산출하였다. III. 1. 대상자의일반적특성 연구결과 본연구대상자의일반적특성은 Table 2 와같다. 연령은 50~59 세가 44.8% 로가장많았으며, 성별은남성 이 18명 (60.0%) 으로여성 12명 (40.0%) 보다많게나타났다. 교육은대졸이 23명 (76.7%) 으로가장많이차지하였으며, 동거가족수는 4명이상 (83.3%) 이가장많았다. 경제상태는 보통이다가 15명 (50.0%) 으로가장많이차지하였다. Table 2.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2.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 미에미치는효과 프로그램중재전과후의대상자의죽음불안, 영적안녕및 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를비교한결과는 Table 3 과같다. 죽음불안점수는프로그램전평균평점이 2.01±0.50 점 에서프로그램후 1.81±0.41 점으로감소하여유의한차이 가있었다 (t=2.775, p=.010). 죽음불안의하위영역에서 보면고립 (t=2.307, p=.028), 타인에대한염려 (t=.902, p=.000), 사후의불확실성 (t=4.129, p=.000), 능력상실 (t= 2.728, p=.011), 존재없어짐 (t=2.538, p=.017), 죽음의장 소및방법 (t=2.919, p=.007) 에서프로그램제공후가전에 비해유의하게감소하였다. 영적안녕점수는프로그램전평균평점이 3.39±0.43 점 에서프로그램후 3.61±0.35 점으로증가하여유의한차이 가있었다 (t=-3.666, p=.001). 영적안녕의하위영역에서 보면, 종교적안녕 (t=-4.047, p=.000), 실존적안녕 (t= , p=.003) 에서프로그램제공후가전에비해유의하 게증가하였다. 대상자의삶의의미점수는프로그램전평균평점이 4.65± 점에서프로그램후 4.84±0.428 점으로증가하여유의 한차이가있었다 (t=-2.588, p=.015). (N=30) Characteristics Categories n (%) Gender Male Female Age 20~29 30~39 40~49 50~59 Education Number of living household 3 4 Economic status High school University High Middle Low 18 (60.0) 12 (40.0) 2 (6.9) 7 (24.1) 7 (24.1) 13 (44.8) 7 (23.3) 23 (76.7) 5 (16.7) 25 (83.3) 3 (10.0) 15 (50.0) 12 (40.0) Vol. 20, No. 4,

6 지역사회간호학회지제 20 권, 제 4 호, 2009년 Table 3. Effect of Death Preparing Education Program on Death Anxiety, Spiritual Well-Being and Meaning of Life (N=30) Variables Pretest M±SD Posttest M±SD t p Death anxiety Isolation Warring for others Uncertainty after death Lose of ability Disappear of existence Place and mode dying Meaning of death 2.01± ± ± ± ± ± ± ± ± ± ± ± ± ± ± ± <.000 < Spiritual well-being Religious well-being Existential well-being 3.39± ± ± ± ± ± < Meaning of life 4.65± ± 대상자의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와의관계 대상자의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간의상관관 계는 Table 4 와같다. 죽음불안과영적안녕은유의한역상관관계가나타났으 며 (r=-.383, p=.003), 영적안녕과삶의의미는중등도의 유의한순상관관계를나타냈다 (r=.572, p=.000). 죽음불 안과영적안녕, 영적안녕과삶의의미간에관련성이높게 나타났다. 즉죽음준비교육후성인의죽음불안이낮을수록 영적안녕은높다는역상관관계를, 영적안녕이높을수록삶 의의미는높다는순상관관계를의미하는것이다. 그러나죽 음불안과삶의의미와의관계는유의하지않은것으로나타 났다 (r=-.243, p=.064). Table 4. Correlation among Death Anxiety, Spiritual Well-Being and Meaning of Life (N=30) Variables Death anxiety Spiritual well-being Spiritual well-being (.003) Meaning of life (.064).572 (.000) IV. 논 의 본연구의결과변수로먼저죽음불안을살펴보면, 대상자 의사전죽음불안정도는 4점만점중평균평점 2.01 점으로 중간수준이었으며이는 Kim (2008) 의호스피스자원봉사자 의죽음불안점수인평균평점 2.12 점과유사하였다. 그러나 Jo (2004) 의연구에서는간호대학생의죽음불안정도가사 전 점으로평균평점 4점만점으로환산했을때 2.59 점 으로나타나본연구결과보다높은점수를보여주었는데그 이유는본연구대상자는종교를가진성인으로서평소봉사 를통한돌봄과정에서삶과죽음의현상을현실적으로접근 해오면서죽음에대한긍정적인이해와가치관의변화가있 었기때문이라고생각한다. 본연구에서죽음교육프로그램제공전과제공후의죽음 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를비교한결과, 죽음불안은프로그램제공전보다제공후가통계적으로유 의하게감소하였다 (t=2.775, p=.010). 이러한결과는 20 명 의간호대학생에게죽음교육프로그램을실시한 Jo (2004) 의 연구에서죽음에대한불안을감소시키는데효과적임을보 고한것과일치하였다. Bonnie (1989) 는간호대학생에게죽 음교육을실시한결과죽음불안감소에긍정적인효과를보 였으며, 일반대학생을대상으로 4회기의죽음교육을실시한 Fischer (1995) 의연구결과와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실시 후죽음에대한두려움과회피가유의하게낮아졌다는 Kim 등 (2005) 의연구결과도본연구결과와일치하였다. 또한일 반인을대상으로한 An (2001) 의연구에서죽음대비교육에 참여한자는죽음의두려움과죽음에직면하는자세, 사후시 신에대해긍정적인반응을보여주었는데, 죽음준비교육은 죽음불안과밀접한관련이있음을시사해주고있다. 본연 구의대상과는달리 Nam (1998) 의연구에서는아동에게죽 음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결과아동의죽음불안이감소되 었음을보여주었고, 노인을대상으로죽음준비교육을실시 했을때에도죽음불안이감소되었다고보고한연구결과 (Ko, Kim, & Kim, 1999) 는본연구결과와모두유사하였다. 즉, 죽음준비교육은모든연령층에있어서죽음불안을감소 시키는데긍정적인효과가있으며모든연령층에필요한교 육임을확인할수있다. 518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7 윤매옥 :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성인의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 이와는반대로, Coleman (1983) 은응급의료인에게죽음 준비교육을제공한후죽음불안을감소시키는데효과가없 었다고보고하였는데이는대상자에게얼마나적합한교육 내용과방법이었는지를검증해볼필요가있으며. 죽음준비 교육의효과는대상자와교육내용및방법에따라다르게나 타날수있으므로개인의특성을고려하여죽음준비교육프 로그램을개발해야한다고생각한다. 본연구에서죽음불안의하위변인인고립, 타인에대한염 려, 사후의불확실성, 능력상실, 존재없어짐, 죽음의장소 및방법은프로그램전 후간에유의한차이가있었으며, 죽 음의의미에서는프로그램후가프로그램전에비해다소감 소는하였으나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는없었다. 이러한결 과는추후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개발시죽음의의미에효 과를줄수있는내용개발과대조군을두고죽음불안의하위 변인에미치는효과를비교하는연구가필요하다. 다음으로영적안녕을살펴보면, 대상자의사전영적안녕 정도는 4점만점에서평균평점 3.39점으로높게나타났으 며, 이는 Kim, J. H. (2007) 의연구에서호스피스자원봉사 자의영적안녕정도가평균평점 3.40 점으로나타난것과비 슷한점수를보여주었다. 본연구에서영적안녕은프로그램 제공전보다제공후가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으며 (t=-3.666, p=.001). 영적안녕의하위영역인종교적안녕 과실존적안녕모두에서제공전보다제공후가유의하게증 가하였다. 죽음준비교육후영적안녕의효과를다룬연구가 없어서비교할수는없지만, Jo (2004) 의연구결과간호대학 생에게죽음교육을제공하였을때임종간호태도가유의하게 증가된것과간호사에게죽음교육을실시한후임종간호태 도에긍정적인변화가있었음을보고한연구 (Miles, 1980; Frommelt & Katherine, 1991) 와는일맥상통한다고생각된 다. 따라서본연구결과는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대상자 의영적안녕에긍정적인효과가있음을확인할수있다. 본연구에서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이삶의의미에미치 는효과를분석한결과, 프로그램제공전보다제공후가통 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다 (t=-2.588, p=.015). 이러한 결과는죽음준비교육에참여한대학생이참여하지않은대학 생보다생의의미점수가유의하게높았다는 Kim 등(2005) 의 연구결과와일치하였다. 또한대학생을대상으로한죽음준 비교육프로그램이대학생의삶의만족도에긍정적영향을 주었다는연구 (Kim, E. H., 2007) 와호스피스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에참여한일반인이비참여군보다삶의의미 점수가유의하게높았다는연구 (Kim, M. S., 2007) 결과는 본연구와유사하였다. 성인은인생발달단계에서가장많은 과업을이루어가는시기이며인생을더욱충만하고풍요롭 게살아가는데있어서생의어느때보다도신체적, 심리사회 적, 영적으로많은개인적자원을소모하는주기이다. 이러 한시기에있는성인에게있어서삶에대한진정한의미와가 치추구는죽음준비교육을통해서가능해진다고본다. 죽음 준비교육은죽어가는과정까지의방법을습득하는것이며 죽음은삶의최종결과이기때문에삶의과정을의미있고가 치있게이루어가는데도움이되며결국보람있는삶을살 아갈수있고의미있는죽음을맞이하는데기여하는것이다. 결과적으로성인에게동영상관람과강의를통한죽음의 이해, 유서쓰기, 입관체험, 삶과죽음에대한느낌나누기, 삶의의미와가치를찾고서로를축복해주는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은죽음의불안을감소시키고영적안녕감을갖게 하며삶과죽음의의미있는성찰을하는데긍정적인영향을 주었음을확인하였다. 본연구에서죽음불안, 영적안녕, 삶의의미의상관관계 를살펴본결과죽음불안과영적안녕과의관계는유의한역 상관관계를나타냈다 (r=-.383, p=.000). 이는죽음불안이 낮을수록영적안녕이높다는것을의미하며노인의영적안 녕과죽음불안과의관계에서부정적상관관계가있는것으 로나타난 Kwon 과 Kim (2003) 의연구결과와일치하였다. 호스피스자원봉사자를대상으로한연구 (Kim, J. H., 2007) 에서는영적안녕정도와죽음에대한태도가유의한순상관 관계가있는것으로보고하였다. 즉영적안녕정도가높을수 록죽음에대한태도가긍정적이었으며죽음에대한태도를 변화시키기위해서는영적안녕을증진시킬수있는간호중 재프로그램이필요함을설명하였는데, 이러한의미에서죽 음준비교육프로그램은죽음불안감소와영적안녕증진에 중요한전략인것으로사료된다. 다음으로영적안녕과삶의 의미와의관계는순상관관계 (r=.572, p=.000) 를나타내었 으며이는청소년을대상으로한 Kang (2003) 의연구에서 영적안녕이높을수록삶의목적이높았으며삶의목적이뚜 렷할수록영적안녕이높았다는결과와일치하였다. 이러한 결과에기초하여영적안녕은심리적안녕과유기적으로관 련되며삶의유지시정신적안정을갖게하는자원으로서영 적고뇌를극복하도록촉진적역할을함과동시에삶의목적 과방향을제시해준다고해석될수있다. 그러나죽음불안 과삶의의미와의관계에서는유의하지않은것 (r=-.243, p=.064) 으로나타났는데, 이는노인을대상으로한 Amenta (1984) 와 Kim (2006) 의생의의미와죽음불안의연구에서 Vol. 20, No. 4,

8 지역사회간호학회지제 20 권, 제 4 호, 2009년 생의의미수준이높은집단이죽음불안이낮았다고보고한 결과는본연구결과와일치하지않았다. 이러한결과는죽음 준비교육프로그램을적용하지않은상태에서죽음불안과 삶의의미와의관계를측정한선행연구들에비해본연구에 서는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후에관계를측정했 기때문에차이가있다고보며, 이러한연구결과에기초하여 죽음불안과삶의의미와의관계는프로그램제공유무에따 라다른결과를보여줄수있으므로추후연구에서는죽음준 비교육프로그램의적용을포함한좀더포괄적이고표준화 된도구로측정할필요가있다고사료된다. 본연구의제한점으로는첫째, 연구대상이특정지역의일 개종교기관의성인에국한된중재연구이며, 단일군전후설 계로서대조군을선정하여비교하지못하였으므로연구결과 를일반화하는데신중을기해야한다. 둘째, 프로그램의내 용에대하여운영시기가너무짧았던한계점이있다. 이러한제한점에도불구하고본연구결과를종합해보면, 죽음준비교육이성인의죽음불안을감소시키고영적안녕 을높이며영적안녕과삶의의미를증가시키는데효과적인 교육이라할수있다. 따라서죽음준비교육은죽음에대한긍 정적이해를통해죽음불안감소뿐만아니라올바른죽음관 의확립과영적인평안상태에서삶의의미와가치를가지도 록하는데긍정적영향을미치게되므로성인을비롯한다양 한대상자에게죽음준비교육의확대적용이필요하다. V. 결론및제언 본연구는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성인에게적용하여 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에미치는효과를파악하 고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개발에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이 루어진단일군전ㆍ후설계의원시실험연구이다. 연구기간 은 2009 년 1월 11일부터 25 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자는 J시 에소재한 1개개신교교회에소속한성인 30명을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일반적특성, 죽음불안, 영적안녕및삶 의의미는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제공전에측정하였고, 죽 음불안, 영적안녕및삶의의미는죽음준비교육을제공한 후에측정하였다. 수집된자료는 SPSS/WIN 12.0 프로그램 을이용하였으며실수와백분율, 평균평점및표준편차, paired t-test, Pearson's correlation, Cronbach's 로분 석하였다. 본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후죽음불안점수 가제공하기전의죽음불안점수보다통계적으로유의하게 감소하였다 (t=2.775, p=.010). 둘째,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을제공한후영적안녕점수 가제공하기전의영적안녕점수보다통계적으로유의하게 증가하였다 (t=-3.666, p=.001). 셋째, 죽음준비교육을제공한후삶의의미점수가제공하 기전의삶의의미점수보다통계적으로유의하게증가하였 다 (t=-2.588, p=.015). 넷째, 죽음불안과영적안녕은역상관관계를보였으며 (r= -.383, p=.003), 영적안녕과삶의의미는순상관관계 를보여주었고 (r=-.572, p=.000), 죽음불안과삶의의미 정도는유의한관계가없었다 (r=-.243, p=.064). 결론적으로본연구에서적용한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은 성인의죽음불안감소와영적안녕및삶의의미증진에효과 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를바탕으로다음과같 은제언을하고자한다. 첫째, 성인을대상으로죽음준비교육을적극활용할것을 권장한다. 둘째,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의효과를규명하기위하여 대조군을두어비교하는후속연구가필요하다. 셋째, 성인의죽음불안감소와영적안녕및삶의의미를 향상시킬수있는효과적인프로그램개발과적용으로반복 연구가필요하다. REFERENCES Amenta, M. M. (1984). Death anxiety, purpose in life and duration of service in hospice volunteer. Psychological Reports, 54(3), An, C. O. (2001). Study on the necessity of death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 Ji University, Seoul. Bonnie, E. L. (1989). Immediate, residual, and long-term effects of a death education instructional unit on the death anxiety level of nursing students. Death Studies, 13(2), Choi, S. S. (1990). A correlational study on spiritual well-being, hope and perceived health status of urban adul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Coleman, W. T. (1983). The effect of an instructional module on death and dying on the death anx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traine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rdue University, Indianapolis, IN, USA. Crombaugh, J. C. (1968). Cross validation of purpose in-life test based on Frankl's concepts.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24, Fischer, M. (1995). The effect of a multimethod death education curricular on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aging.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cansas. Kansas. Fish, S., & Shelly, J. A. (1983). Spiritual care: The nurse's role. 520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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