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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SSUE ANALYSIS 비지상파 다큐멘터리의 해외 진출 전략 강명현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1. 서론 방송 장르로서 다큐멘터리는 사회적 이슈를 생산하고 방 송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크다. 또한 다큐는 여타 장르에 비해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시청률은 그리 나쁘지 않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예컨대, 소수의 대작을 제 외하면 대다수의 다큐 제작비는 웬만한 드라마 1회분 제작비 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지만 시청률은 10%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다큐는 방송사에게 효자 종목 으로 간 주되고 있다. 다큐 장르가 지니는 장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방송 상품 으로서 다큐멘터리는 일회성이 아닌 저장성 프로그램으로 시의 성에 구애받지 않고 오랫동안 활용될 수 있어 후속 창구에서 상 당시간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즉, 다큐멘터 SEPTEMBER
2 리는 민감한 정치적, 사회적 현안을 소재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간, 자연, 역사, 과학 등 대부분의 소재가 시의성에 기반 하지 않기 때문에 후속 창구에서 상당기간 재활용이 가능하 다. 그리하여, 다른 장르와 비교했을 때, 인터넷이나 모바일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 맞게 비 용 효율적으로 변환하기가 용이한 장르이기도 하다. 이와 더불어 해외 유통측면에서 다큐멘터리는 자연과 인간 등 보편적 문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특성상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이 적음에 따라 해외시장에 대한 진입장 벽이 낮아 국제적 유통에 적합하다. 즉, 다큐멘터리의 경우 인간이나 자연, 과학 등 보편적 소재를 비교적 사실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지역적 문화적 특성에서 오는 할인 효과가 크게 발생하지 않고 새로움이나 정보, 지식 추구를 목적으로 시청하기 때문에 문화적 이질감이나 해독의 어려움이 다큐멘터리 시청에서 오는 충족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해 외 수출용 전략 상품으로 가능성이 높은 편이며 국제 콘텐츠 유통시장에서 다큐멘터리 프로 그램과 포맷의 활발한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다큐의 해외유통은 최근 들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다큐가 유통의 효자 종목으로 각광받고 있음에도 문제는 수 출되는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지상파에서 제작한 것이라는데 있다. 예컨대, 해외로 수출 되는 대부분의 다큐멘터리는 2010년 MBC가 제작한 <아마존의 눈물>, SBS의 <최후의 툰드라>, KBS의 <누들로드>, EBS의 <신들의 땅, 앙코르> 등 지상파 방송이 제작한 프로 그램들 일색이었다. 영상산업의 저변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이러한 일부 방 송사의 편중현상은 분명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다큐가 지니는 잠재력 에도 불구하고 비 지상파 분야의 다큐 제작 및 해외 유통이 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지, 그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큐멘터리의 해외 유통 활성화 방안 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4 Content + future
3 2. 다큐멘터리 해외수출 현황 먼저,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2011년 한해 프로그램 수출액 은 2억 335만 달러로 전년(1억 7,101만 달러) 대비 18.9%가 증가했고, 수입액은 1억 2,792만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2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수출입 중 해외교포지원방 송, 비디오 판매, 타임블럭이나 포맷 판매분을 제외한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 면, 지상파방송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1억 5,807만 달러로 전년대비 29.8% 증가한 반면 수입액은 42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5%로 감소하였다. 한편, 비 지상파 부문(방송채널사용 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1,087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2배 가량 대폭 증가하였고 수입액도 1억 2,367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26.3% 증가하였다. 구체적으로 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2011년 연간 5,504편의 프로그램을 일본과 미국 등에 수출하여 1,349만 달러의 판매수익을 얻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인 PP의 장르별 프로그 램 수출 현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상파와 마찬가지로 드라마가 42.4%로 가장 높 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오락(55.2%) 비중이 높았던 전년도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 로 나타났다. 드라마 장르 다음으로는 오락 40.2%, 음악 8.2%, 다큐멘터리 1.4%, 교양 0.5% 순이었으 며 장르 구분이 모호하여 기타로 분류한 수출물은 6.8%를 차지하였다. 특히, 다큐 장르에 국한하여 지상파와 비 지상파 부분의 수출현황을 비교해 보면, 지상파의 경우 2008년부터 <표 1> 지상파와 비지상파의 다큐멘터리 수출편수와 비중 구 분 지상파 비지상파 편수 %* 편수 % *%: 전체 다큐 수출편수/ 전체 프로그램 총 수출편수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p.172. SEPTEMBER
4 2010년까지 거의 300편 내외 수출실적을 기록하다가 2011년 600편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반면, 비 지상파의 경우는 2009년 564편을 정점으로 2010년의 경우는 오히려 감소한 것으 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은 비지상파 부문의 다큐 수출의 제작 여건 및 유통 활성화가 지상파 에 비해 미약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 다음으로 비 지상파 다큐의 수출입 현황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주요 수출국은 일본(67.4%) 등 기존의 아시아 지역 편중현상이 두드러졌고, 비 아시아권 중에는 미국(8.9%)에 대한 수출이 가 장 많았다. 수입의 경우 미국에서 수입하는 프로그램이 전체 수입액의 89.3%를 차지하여 특정 국 가의 편중현상은 전년도(미국 89.1%)와 유사했다. 주요 수출입 국가인 미국의 경우 수출액은 97 만 달러인데 반해 수입액은 1억 1,037만 달러로 무역역조 현상이 두드러져 보인다. 일본은 수출액이 733만 달러인데 반해 수입액은 671만 달러로 전년(수출 296만 달러, 수입 548만 달러)에 비해 수출액이 수입액을 초과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특정 국가 편중현상은 다큐멘터리 수출에서도 예외가 아닐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지상파 다큐멘터리의 지역적 수 출 편중화 현상이 최근 완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예컨대, KBS의 <차마고도>는 프랑스, 그리 스, 일본, 대만, 스페인, 태국 등 세계 17개국에 수출되었으며 휴먼다큐 <사랑>의 엄지공주 엄 마가 되고 싶어요 편은 일본에서 방송되면서 호평을 얻었다. 또한, 지난 2005년 MBC에서 제 작한 다큐멘터리 <빙하>와 <스파이스 루트> 등은 유럽에서 관심을 보이는 등 주로 아시아에 국한되었던 판매처가 최근 다양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3. 비지상파 다큐멘터리의 문제점 1) 기획의 부재 그렇다면, 비지상파 다큐멘터리의 해외 유통을 활발히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해외 유통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내 비지상파 다큐멘터리 제작과 유 통측면의 문제점을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 먼저, 기획 단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을 들 수 있다. 좋은 품질, 완성도 높은 다큐멘터리의 제작을 위해서는 소양 있는 기획자 의 훌륭한 기획이 전제가 되어야 하나 현재 국내 다큐멘터리의 기획 역량이 부족하다는 26 Content + future
5 지적이 팽배하다. 예를 들어, 인류의 보편적 정서 및 일반적 시각이 결여된 문화적 특수성과 감수성이 강한 국내판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일쑤이고 비지상파의 경우, 특히 연예인 등 출연자의 훔쳐보기 프로그램의 만연 등 손쉬운 프로그램만을 기획하고 있는 실정이다. 좋은 다큐멘터리의 경 우는 최소 1년 이상의 장기적 기획을 통해서 제작단계에 진입하여야 하지만, 국내에서는 1개 월 미만의 졸속기획이 판을 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제작여건이 열악한 비지상파 채널이나 독립제작사의 경우, 작가 1인의 아이디어와 기획력에 집중돼 있는 편이라 다양성 확보를 못 하고 있다. 기획력 있는 집단의 아이디어와 힘을 모을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이 넉넉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 것이다. 기본적으로 기획 단계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기획을 위한 충분한 비용이 책정되지 않고 있으며, 따라서 지상파와 달리 다큐멘터리를 전담하는 전문 기획자는 극히 드물 뿐만 아니 라, 좋은 기획을 위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다큐멘터리가 실제 현장에 나가기보다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구성 작가들이 주도하다 보니 대작 다큐멘터리가 아닌 경우 뻔한 소재 와 짜깁기 식의 기획안이 남발되고 있어 차별화되고 질 좋은 다큐멘터리의 제작이 불가능하 다는 것이 비지상파 다큐 제작의 현실이다. 또한, 비지상파 제작사들은 대부분 국내 시장만 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진행하다 보니 해외 시장에 적합하지 않아 효용가치가 떨어지는 경 우가 발생하고 있다.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배경 음악이나 나레이션, 중간 광고로 인한 이야기 전개 방식 등에서 선호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기획 단계에서부터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둔 철저한 조사와 준비가 필요하다. 결국, 기획단계에서의 전문기획자 인력부족 및 수출에 대한 장기적인 인 식부족이라는 열악한 현실이 다큐멘터리의 해외수출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2) 제한된 소재 기획단계에서의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해외유통을 겨냥한 소재가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 이다. 소재와 관련하여,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란 말도 있듯이 우리 전통문화(음 SEPTEMBER
6 식 등)나 우리만의 상황(DMZ, 분단국가) 등 세계에서 통할 수 있는 소재를 개발해 내는 것 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물론 다큐멘터리 역시 시청자들에게 초방되어야 하는 현실이다 보니 시청률을 의식하지 않을 수는 없으나, 비 지상파 채널의 경우 소재의 연성화 및 유행을 쫓아가기에 급급하다 보니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통한 진정한 소재의 다양성이 부족한 악순 환이 반복되고 있다. 소재와 관련한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소위 국내용 아이템 과 해외 어필용 아이템 이 다르 다는 데에 있다. 예를 들어 MBC의 <사랑> 시리즈는 국내 시청률은 8%에 육박하는 등 국내용 으로는 성공하였으나, 외국 시청자가 보기에 너무 불행이 겹치는 괴로운 프로그램이어서 해외 유통용으로는 판매가 어려운 아이템이다. 비지상파 채널의 경우 지상파와 달리 상대적으로 시 청률에 연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소재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특히 비지 상파 채널의 경우는 소재뿐 아니라 형식 차원에서도 실험적인 시도를 해볼 만하다. 가령, EBS 가 제작한 <한반도의 공룡>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 다큐는 공룡의 어린 시절부터 어미 에게 독립할 때까지의 일대기를 드라마 형식으로 만드는 일종의 팩션(fact+fiction) 기법을 사 용하였으며, 일반적인 전문가의 인터뷰나 발굴 장면이 아닌 공룡이 살았던 당시의 세계를 시 청자들이 오감을 통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영화 형식을 도입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사실감을 높이고 그동안 국내 다큐멘터리가 지적받았던 스토리의 허술함을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선 보였다. 다양한 소재의 발굴이란 단순히 소재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소재를 표현하는 방식의 다양성과 참신성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보여준 예라 하겠다. 3) 열악한 제작 여건 제작단계에서도 많은 문제점이 산재해 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낮은 제작비와 충분 하지 못한 제작기간을 들 수 있다. 앞서에서도 지적했듯이 기본적으로 다큐멘터리는 여타 장르에 비해 편당 제작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다큐 장르의 제작 영세성은 아 래의 <표 2>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즉, 독립 제작사가 수주하는 장르별 제작비율을 살펴볼 때, 높은 제작비가 요구되는 드라마, 애니메이션, 오락예능과 같은 장르는 제작비율이 낮은 반면 다큐는 전제 제작 장르 중 가장 높은 비율인 32.5%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만 보더라도 다큐 제작이 얼마나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28 Content + future
7 <표 2>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장르별 제작규모 종합 교양 다큐 애니메이션 드라마 오락 예능 기타 계 52 (4.2%) 295 (24.0%) 400 (32.5%) 81 (6.6%) 172 (14.0%) 63 (5.1%) 168 (13.6%) 1,231 (100%)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지상파 방송사에 비해 비지상파 채널이나 독립제작사의 다큐멘터리 제작여건은 더욱 열 악한데, 지상파가 자체 제작하는 다큐멘터리의 경우 인건비를 제외한 직접 제작비가 편당 5 천만 원 수준인데 반해 외주 제작사에 지급되는 제작비는 편당 2천 5백만 원 수준이어서 기 본적으로 낮게 책정된 제작비로 인해 수준 높은 다큐멘터리 제작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구 조로 되어 있다. 다큐멘터리의 제작은 많은 시간이 요구되고, 또한 제작비에 따라서 품질이 좌우된다. 그 러나 비지상파 채널의 경우 제작을 의뢰하는 독립제작사들은 거의 협찬사에 의존하기 때문 에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수 없으며 제작 내용도 협찬사의 홍보 등 한계를 가질 수 밖 에 없는 실정이다. 비지상파 인하우스 제작 다큐멘터리의 경우도 방송(납품) 기한, 제작비 집행 유연성의 한계 등의 제약 요건으로 인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송출 단계에 이르기까지 여 러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기획 및 프리 프로덕션에 대한 투자가 거의 불가능하고, 이러한 프리 프로덕션의 취약은 실제 프로덕션 단계인 촬영에서 임기응변으로 갈 수밖에 없 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열악한 제작 여건은 해외수출을 겨냥한 다큐 제작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제작비가 한정되어 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해외 로케이션이 필요한 경우 빠듯한 제작비는 충분한 사전 조 사를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 한다. 방송 매체의 특성과 제작자의 의도를 충분히 알고 있는 코디네이터의 경우 전문성의 대가로 그에 대한 사례비 또한 만만치 않다. 따라서 결국 비용 이 저렴한 현지 통역 및 가이드 정도의 성격인 코디네이터를 섭외하게 되고, 이는 결국 프로 그램의 질을 보장할 수 없게 만드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SEPTEMBER
8 3. 유통활성화를 위한 전략 1) 해외 유통을 겨냥한 기획 후속시장의 지속적인 활용을 통해 초기 제작비를 손쉽게 회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큐멘 터리는 멀티플랫폼을 고려한 초기 콘텐츠 기획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된다. 그리하여 지상파 방송사가 최근 취하고 있는 해외시장 겨냥전략과 같이 비지상파 채널들도 보다 점진적으로 해외 후속시장에 대한 차별화된 기획까지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세부 장르에 대한 전략적 구상이 필요하다. 다큐멘터리의 제작과 유통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강점을 보이는 다큐멘터리의 세부 장르로는 휴먼 다큐를 꼽고 있 다. 휴먼 다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작비와 연출 스태프의 능력만으로 프로그램의 질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비용 고효율 구조에 가장 적합한 다큐멘터리 장르라고 할 수 있 다. 또한, 기획 단계인 프리 프로덕션 기간이 짧은 비지상파의 열악한 방송 현실을 고려해 봤을 때에도 휴먼다큐가 가장 적합하면서도 해외유통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여기에 최근 6mm 카메라의 등장으로 안방까지 들어가서 개인적인 일상의 디테일을 잡아내는 것이 가 능해지면서 이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웃음을 전달할 수 있으며, UCC의 활성화 등 일반인들이 출연하는 다양한 동영상 환경이 조성된 것 역시 휴먼 다큐가 활성화 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건으로 작용한다. 이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붐을 이루고 있는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역시 국내에서 강점을 보이는 장르이자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게 점쳐지고 있는 분야로 볼 수 있다. 세계적으 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경우 국내에서는 예능 장르를 통해 인기를 끌고 있지만, 향후 다큐멘터리 역시 이러한 흐름을 거스를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향후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다큐멘터리 분야로는 자연 다큐멘터리와 문화 및 문명 다큐멘터리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장르의 다큐는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제작 여건 이 개선된다면 문화적 할인이 낮아 전 세계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충분한 경쟁 력을 확보할 수 있다. 예컨대, <차마고도>나 <누들로드>처럼 기획 단계부터 해외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향후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우선적인 전략일 것 이다. 하지만, 자연이나 문화 다큐멘터리 등은 기획 기간만 최소 1년 이상이 걸리며, 제작 30 Content + future
9 에는 또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고 여타 휴먼 다큐멘터리 등에 비해 높은 노동 강도와 제 작비의 투여가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방송에만 올인하는 홀 드백 방식의 다큐멘터리 제작이나 현재처럼 국내 시청률에 따라 일희일비한 트렌드성 다 큐멘터리 제작의 경우, 생산성도 낮고 생명력도 짧다. 따라서 다큐멘터리를 방송 산업의 핵심으로 인식하고 이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웰메이드 다 큐멘터리의 제작이 필수적일 것이며, 자연 및 문화 다큐멘터리 영역은 글로벌 시장을 타 깃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비지상파 제작사들이 심혈을 기울여야 할 분야임에 틀림 없다. 2) 공동제작 체제의 구축 제작단계에서는 공동제작 체제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상파와 달리 제작 여건이 열악 한 비지상파 제작사들의 경우 이러한 공동제작을 적극 모색하여야 한다. 공동제작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국내 지상파와의 공동제작 체제이고 그 다음으로는 국제 공동 제작 체제이다. 이중 해외진출과 관련하여 적극 고려해야할 전략은 국제 공동제작이다. 일 반적으로 국제공동제작은 서로 다른 국가의 제작사들이 제작비와 제작 업무를 분담하여 영 상제작물을 제작하여 그 권리를 공동제작자가 공유하거나 나누어 갖는 제작방식이라고 정 의할 수 있다. 국내 방송사의 다큐멘터리 국제공동제작은 KBS가 1989년 국제 TV컨소시엄 에서 제안 한 <세계의 마을> 공동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1995년 NHK와 실질적인 의미에서 공동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한 다큐드라마 형태의 <시인 윤동주> 이후 꾸준히 확대되어 왔다. 그동안 국제 공동제작은 주로 지상파 방송사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예를 들어, MBC는 2007년 글로벌 다큐팀을 구성해 해외 공동투자를 통한 대형 다큐멘터리 <갠지즈> 등을 해외 방송사와 공동 제작했다. 또 KBS, EBS를 포함해 중국, 베트남, 필리핀, 몽골, 인도네시아의 11개 방송사가 제작한 <번영의 아시아, 아시아는 하나>라는 주제의 다큐멘터리는 2007년 말 중국 편을 시작으로 베트남, 필리핀, 몽골 편 등이 차례로 방영되었다. 비지상파 채널의 경우도 그 가능성이 전 혀 없는 것은 아니다. 비지상파의 경우, 지난 2006년 한국방송영상산업 진흥원(KBI)과 다 SEPTEMBER
10 큐멘터리 전문채널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 인터내셔널과 함께 공동으로 다큐 공동제작 프 로젝트 <세계로 가는 한국>을 기획해, NGCI의 전세계 163개국 방송망을 통해 한국의 모습 을 널리 소개한 바 있다. 이처럼 대형 다큐멘터리 프로젝트의 국제공동제작은 전 세계적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1990년대 중반까지 전 세계의 국제 공동제작 TV 프로젝트 가운데 24.4%를 차지한 것이 다 큐멘터리 장르였으며, 이는 드라마 장르 다음으로 높은 수치였다. 이후 2001년도 체결된 국 제 공동제작 프로젝트 가운데 다큐멘터리 장르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각 국의 공영방송사는 물론이고 글로벌 다큐 전문채널인 디스커버리,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은 세계적 주목을 끌 만한 대형 다큐멘터리 프로젝트에 자본, 기술력을 공조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에 맞춰 국내 다큐멘터리 전문 채널들도 어떠한 형태로든 공 조체제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국제 공동제작을 통한 다큐멘터리의 제작은 제작비 절감과 해외 시장 진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작사들의 적극적인 추진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 역시 필요한데, 국내의 다큐멘터리 제작수준이 아직까지 해외 에서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각종 해외 다큐멘터리 견본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을 통해 해외 제작사들에게 국내 다큐멘터리제작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써 향후 공동제작의 발판을 만들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2012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은 영국 블링크필름(Blink Film)과 방송프로그램 공동제작 기반 조성 및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협력 시스템을 마 련하고 KCA의 2012년 지원작인 <주디주의 남도음식기행>을 유럽 요리채널 푸드 네트워크 의 방송 프로그램(3 Korean Food Made Simple)으로 공동제작하기로 했다. 이러한 공동제 작 체제 구축은 영국의 제작 노하우를 습득하고, 영국을 비롯한 유럽시장에 국내 다큐멘터 리의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KCA는 <슈퍼피쉬(KBS)>, <남극의 눈물 (MBC)>, <위대한 바빌론(EBS)> 등 지상파의 수출형 작품 외에도 프로그램공급자(PP) 및 지역방송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해 향후 제작지원과 유통시스템을 연결한 일원적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32 Content + future
11 3)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저작권 문제 해결 노력 비지상파 부문의 다큐멘터리들이 대체적으로 자체제작보다는 독립제작사들에게 외주를 주는 현행 제작방식하에서 해외로 수출할 정도의 질높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 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저작권 배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다큐멘터리의 제작을 실제로 담당하고 있는 제작사에게 저작권 배분에 따른 적절한 수익 확보가 이루어지 지 않는다면, 외주 독립제작사들의 다큐멘터리 제작 의지는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 다. 특히, 해외 시장과 같은 2차 유통을 통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독립제작 사들이 프로그램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동기부여가 전혀 되지 않기 때문에 수 준 높은 다큐멘터리의 제작은 요원할 것이다. 더욱이 문제는 드라마나 예능과 같은 여타 장르의 경우 독립제작사에게 저작권을 넘겨주 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다큐멘터리 부분은 그렇지 않다는데 있다. 방송사와 독 립제작사 간에 이루어진 외주제작 계약서의 사례를 살펴보면 드라마의 경우에는 표준계약 서에 없는 특약사항 이 추가되어 판매대행 수수료를 제외하고 해당 프로그램 판매금액의 40% 정도를 독립제작사가 지급받도록 하고 있어 일정 부분 독립제작사의 저작권을 인정하 고 있는 반면,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계약서상의 내용이 다르다. 다큐멘터리는 드라마에 비해 독립제작사가 상대적으로 더 열세적 위치에 있는 장르이기 때문에 공중 송신 권(방송권, 전송권, 디지털음성송신권 등), 복제 배포권, 자료이용권, 2차적 저작물 등의 작 성권, 공연권, 전시권 등 국내외를 막론하고 모든 권리가 방송사에 귀속되도록 하고 있다. 단 음반(OST) 제작사업을 대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독립제작사가 모든 소 요비용을 부담하면서, 수익 분배 등의 사항에 대해서는 방송사와의 별도 약정에 따른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동안 (구)방송위를 중심으로 다양한 외주제작정책 개선방안 및 외주제작 표준계약 가 이드라인 등이 발표되어 독립제작사에 의해 사전에 전부 제작된 드라마 등 프로그램(사전 전작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독립제작사에 있는 것으로 규정하고, 사전 전작 프 로그램을 제외한 외주제작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가 기여도, 계약조건 등에 따라 양자 간 합의로 저작권을 결정하도록 하는 등의 개선안이 도출되었으나 가시적인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SEPTEMBER
12 영국의 경우에는 2003년 커뮤니케이션법에서 Ofcom의 감독 하에 방송사들로 하여금 독 립제작사와의 공정한 거래를 위한 시행규칙(Code of Practice)을 마련하도록 규정했고, 이 에 따라 Ofcom은 저작권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감독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 행하고 있다. Ofcom은 방송사는 독립제작사에게 방송될 프로그램 제작비 전액을 지급해야 하고,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기본적으로 독립제작사가 소유토록 유도함으로써 실질적인 성 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영국에서는 독립제작사의 해외 판권수입이 기존의 30%에서 85%까지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독립제작사의 재정 여건이 개선되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저작권 거래방식의 제도적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거래 메 커니즘은 여전히 구태를 벗어나지 못해왔다. 영국 사례에서 보듯이 보다 실효성 있는 제도 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앞으로는 모든 영역에 걸친 획일적인 논의보다는 다큐멘터리와 같이 전략적 육성이 필요한 장르에 대해서 는 장르별 차이나 제작 유형별 차이를 고려한 차별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할 것이다. 4) 전문제작 인력의 양성 다큐멘터리의 제작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해 역점을 두여야 할 사항으로는 바로 전문성 있 는 인력을 양성하는 일이다. 체계적인 기획 단계를 거쳐 장시간의 촬영과 연출이 필요한 다 큐멘터리는 일반 교양 프로그램과 달리 다큐멘터리를 전문적으로 담당할 인력 양성이 절실 하다. 특히, 해외 수출을 겨냥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기획할 수 있는 인력을 체계적으로 교육 시키고 현장에 배출해 낼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나아가 지상파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지는 비 지상파 채널의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들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또한 꾸준 히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재교육 과정에서는 최근의 세계적인 제작 및 유통 트렌드 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다큐멘터리의 취약 부분이라 일컬어지는 스토리 구성 부분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큐멘터리 전문인력 양성과 관련하여 유럽의 EURODOC 의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 가 있다. EURODOC은 다큐멘터리의 제작 품질을 높이고 창의적인 다큐멘터리의 양산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춘 다큐멘터리 스쿨로 다큐멘터리의 제작 수준을 향상시킴 34 Content + future
13 과 동시에 다큐멘터리의 재정지원 및 매니지먼트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중소 규모의 제작사를 주 교육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어 향후 국내 다큐멘터리 독립제작사들의 인적 시스템을 양성하기 위한 벤치마킹 대상으 로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다큐멘터리의 해외 유통활성화와 관련하여 더욱 중요한 것은 제작인력 외에 전문 마케터의 양산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현재 높은 해외 진출을 보이고 있는 드라마의 경우, 기 존에 구축된 인지도를 바탕으로 스타가 캐스팅 되었는지, 스토리는 어떠한지 등이 알려지면 해외 수출에 큰 어려움이 없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서 전혀 검증되지 않는 비지 상파 다큐멘터리의 경우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각 지역별 로 어떤 다큐멘터리가 인기가 있으며 해외 판매용 다큐멘터리와 국내용 다큐멘터리의 차이 점을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전문 마케터의 육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5) 제작 활성화를 위한 펀드 조성 마지막으로 다큐멘터리의 해외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다 장기적인 차원에서의 지속 적인 공적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대형화되는 다큐멘터리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대 작 다큐멘터리의 제작은 지상파 방송사의 전유물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는 균형된 콘텐츠 산 업 육성 및 다양화 측면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영세한 독립제작사들을 대상으 로 한 펀드를 마련해 지원하는 것이 다큐멘터리의 제작 및 해외 유통 활성화를 위해 무엇보 다 우선되어야 할 문제라 하겠다.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독립제작사 육성 차원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있지만 이는 사 실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지원이라기보다는 단기적인 성과를 내기에 급급한 일회성 지원 정 책인 측면이 많다. 즉, 2월에 제작 지원 공모를 하여 3월에 발표를 하면, 실제 제작은 4월부 터 촬영에 들어가기 마련인데, 지원금이 1년 단위로 지급되기 때문에 11월이면 모든 제작을 마쳐야 하는 상황이 되어 장기적인 안목의 대작 다큐멘터리 기획은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 다. 이렇다 보니 지원금을 받아 제작된 작품 중에 가시적인 성과를 낸 작품이 눈에 띄지 않게 되는 것이다. 해외에서도 다큐멘터리에 대한 잠재력을 인정하고 재정 지원을 증가시키고 있 는데 가령, 호주의 경우 공영방송사를 제외하고도 정부의 다큐멘터리에 대한 펀드의 지원이 SEPTEMBER
14 50%에 육박할 정도이며, 캐나다와 프랑스 역시 정부 지원이 각각 34%, 20%에 달하고 있다. 따라서 다큐멘터리의 제작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펀드 마련을 통해 장 단기 적인 프로젝트를 아우를 수 있는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 다행스럽게 최근 문화체육관광 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창조경제를 선도할 창의적 방송영상콘텐츠의 제작 활 성화와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2013년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실시하기 로 하였다. 지원분야로는 미니시리즈ㆍ단막극ㆍ다큐멘터리 등 크게 3개 부문에서 총 35억 원을 지원하게 된다. 다큐멘터리의 경우, 중소규모 콘텐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국내외 방영이 가능한 우수한 작품과 해외수출, 국제 영상제 수상 등 글로벌 성공 가능성이 높은 작 품을 우선 선정하기로 하였다. 지원 규모는 18억 원으로 작품 규모에 따라 지원금 비율을 차 등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와 같이 영세한 비지상파 다큐멘터리의 제작현실에서 독립제 작사들의 아이디어나 제작의지를 북돋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이와 같은 재정적 지원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5. 결론 최근의 흐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다큐가 차세대 한류를 이끌 새로운 장르로 부상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전체 수출 콘텐츠 중에서 다큐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성장세가 일부 지상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있다. 다큐멘터리는 장르의 특성상 전문인력, 제작비, 그리고 제작여건이 우수해야 그만큼 양 질의 대형 다큐 제작이 가능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 하더라고 이러한 지상파 편중현상 은 장기적인 차원에서 균형된 영상산업 육성 및 콘텐츠의 다양성 차원에서 보면 긍정적이 지 못한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비록 간헐적이긴 하지만 최근에 조선일보 계열 의 경제전문 케이블채널 비즈니스앤(Business&)이 자체 제작한 인물 다큐멘터리 <부자 가 된 괴짜들>이 홍콩과 중국에 수출되기도 하였고, 케이블 교양채널 Q채널이 제작한 < 맛있는 아시아>, <아시아 푸드 스토리> 등과 같은 비지상파 다큐의 수출사례도 있는 만 큼 다양한 각도에서 장기적인 의지를 갖고 전략적 육성방안이 진지하게 모색되어야 할 시 점임은 분명해 보인다. 36 Content + future
15 참고문헌 문화체육관광부 (20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신고현황.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2009). 200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2010). 201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2011). 2011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2012). 201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 방송통신위원회. SEPTEMBER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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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운영 한국콘텐츠공제조합은 중소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개발 및 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자금 대여(융자), 이행보증, 채무보증 등 금융 지원을 위해 설립되어 운영 되고 있다. 한국콘텐츠공제조합은 설립 이후 2014년 12월 31일 기준 조합원 수 314개사의 출자금 92억 800만 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보증서 발급 33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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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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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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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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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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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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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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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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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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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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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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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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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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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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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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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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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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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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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 플러스 ] 특별8호 어디서 봤더라? 영화 드라마 작가가 선택한 전통시장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2면 한국영화의 힘 전통시장도 한 몫 톡톡히 거들었지! 4면 문학에 녹아든 전통시장 속 사람들 6면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 짜장면 가게 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소소한 삶의 이야기부터 숨 막히는 추격전까지 전통시장이면 만사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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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쭦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쭦나는 오늘도 고민한다 쭦언젠가 어쩌면 만약에 쭦내가 아직까지 기자인 이유 쭦 커리어를 길게 보라 그리고 버티는 힘을 길러라 : 권태선 대표 인터뷰 특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박혜민 중앙일보 Saturday팀장
More information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45.0 44.0 44.1 44.0 43.2 43.0 42.4 42.0 41.0 40.0 41.0 41.7 41.7 41.4 42.1 39.0 39.5 38.0 37.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D a t a & Information 방송 시청률 동향 : 2015년 1사분기 김 숙_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나날이 달라지는 방송 시청 환경을 목도하는 사업자들의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방송에서 이탈하는 시청자들의 발목을 어느 플랫폼에 잡아 둘까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방송 사업자들, 특히 지상파 사업자들에게 위기를 체감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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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Busan University Students Value Research 2015 부산지역 대학생 가치관 조사 부산청년정책센터 공동기획 여론조사전문기관 (주)폴리컴 후원 2015 부산지역 대학생 가치관 조사 본 조사는 부산청년정책센터와 KNN, 부산일보와 공동기획 프로젝트이며,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주)폴리컴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조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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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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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on Media 3 윤성옥 경기대학교 언론미디어학과 교수 판결로 본 기사댓글의 법적 책임 1. 인터넷과 악성 댓글 (1) 인터넷의 이중성: 댓글과 악성 댓글 댓글은 인터넷에 오른 원문에 대하여 짤막하게 답하여 올리는 글 을 의미한다. 댓글은 다양한 정보 공급원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1) 활발한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공토론을 유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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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언론보도와 인격권 CCTV 자료화면을 이용한 언론 보도 마정미 한남대학교 정치언론국제학과 교수 우리가 평범한 하루를 보내는 동안 몇 개의 CCTV 카메라에 찍히게 될까? 솔직히 말해서 하루라도 CCTV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날은 있을까? 아마 두문불 출 집안에서만 생활하지 않는 이상 이를 피해 살기는 힘들 것이다. 원한 것은 아니지만 신용카드와 마찬가 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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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Issue 2015 방송영상콘텐츠 결산 지표로 보는 2015년 방송영상 조감도 TV 앞에 앉아 방송을 보는 시청층의 고령화는 전통적인 프로그램 성과 지표인 시청률의 의미를 갈수록 제한하고 있다. 시청률 상위에 포진한 프로 그램들이 인터넷에서의 화제성과는 거리가 있는 TV와 인터넷의 탈동조화 현상 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지상파의 공고한 아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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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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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빛엄마의 부모내공키우기 저자 이남수 1. 영어 열풍에서 중심 잡기 -> 2008년 영어 사교육비 약 12 % 증가 (사교육비 총 20조9천억원 4.3% 증가) -> 사교육 의존도 높은 영어교육 현실 (학습지->학원(원어민)->어학연수->다시 학원) 70년대..사전 씹어먹던 시대---문법, 암기 위주의 교육 80년대...학습지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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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록원 연구용역보고서 6 3항쟁 구술기록 수집 연구 2008. 12. 사)현대사기록연구원 역사를 기록으로,기록을 문화로 연구보고 2008-12 6 3항쟁 구술기록 수집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2008.12 연구 책임자 :김주관(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연구원) 연 구 원 :신동호 (사)현대사기록연구원 연구위원) 연구 보조원 :박재홍 (사)현대사기록연구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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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 의 록 회 의 명 : 제31차 통신심의소위원회 정기회의 일 시 : 2016. 04. 26. (화) 14:00 장 소 : 19층 대회의실 출석위원 : 장낙인 소위원장 김성묵 위 원 조영기 위 원 박신서 위 원 고대석 위 원(5인) 불참위원 : 없 음 제31차 통신심의소위원회 정기회의 심의의결서 1. 성원보고 2. 개회선언 (14:00) 3. 회의공개여부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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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오건환 편집인 김형태 월간 발행처 2011 09 September www.kbjc.ne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5 방송회관 12층 T. 02) 782-0002,1881 F. 02) 761-8283 제150호 PD수첩 '광우병 보도' '제 38회 한국방송대상' 무죄 확정 수상작 선정 Contents
More information<3039313230392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기회의 회의발언내용 16시 05분 개회 1. 성원보고 박희정 사무총장 - 금일 회의에 방청신청이 있습니다. 국민일보 이선희 기자, 아이뉴스24 김도윤 기 자이고, 18층 회의실에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과반이 참석하셔서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2. 개회선언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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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학기 기말고사 대비 EBS 고1 특강 국어-상 강의 교재 EBS 국어( 상) 특강 김유동 강의 전 일러두기 -------------------------------------------------------------------- 학습 범위는 교육부에서 지정한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총 32 시간) '5. 능동적인 의사 소통 ~ 8. 언어와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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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40호 [주간] 2014년 12월 25일(목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구로구 새해 살림살이 4,292억 확정 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폐회 201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등 13건 처리 의원사무실 설치 예산 전액 삭감, 교육 복지 분야에 쓰기로 구로구의회(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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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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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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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il 04 2015년 4월 15일(수요일) 2015년도 1분기 'BJC보도상' 수상후기 193호 물새는수족관, 흔들리는영화관 도시가위험하다 나연수 YTN 사건팀 기자 - 제 2 롯데월드 부실시공 연속보도 "수족관에서 물이 새고 있어요." 취재는 한 통의 제보전화로 시작됐습니다. '이걸 어떻게 확인하지?' 사건팀 취 재의 시작은 언제나 '맨땅에 헤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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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및 활용 연구(Ⅱ) 1. 협동연구총서 시리즈 협동연구총서 일련번호 연구 보고서명 연구 기관 08-10-0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및 활용 연구(Ⅱ)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08-10-02 학교폭력 지표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08-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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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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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드라마 교류의 역사와 전망: 개방과 통제 (History and Prospect of Exchange of TV Drama between Korea and China: Opening and Control) 양 영 균(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1. 들어가는 말 한류 는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의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키워드들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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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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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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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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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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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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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이는 없다 김진호_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실장 지금 이 어느 때인데... 올해 전반기 개신교계를 뜨겁게 달군 하나의 이슈는 교회정관 개정 논란이었다. 몇몇 대형교회들이 정 관을 개정했거나 개정을 시도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 개신교 시민단체들이 강력한 비판과 항의를 표한 것이다. 특히 사랑의교회의 정관 개정안이 그 논란을 더욱 격화시켰다. 이 교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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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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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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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tember 04 방송의 날 특집 2013년 9월 15일(일요일) 174호 방송사료, 이렇게방치해도부끄럽지않은가 김성호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객원교수 아시아CGI애니메이션센터설립추진위원장 나는 요즘 집필과 강의로 부담스러 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집필에 대한 부담이란 방송역사에 관한 저술 프로 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인데, 지난 연초에는 방송문화진흥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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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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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3. 23. 국민 위에 군림하고 권력에 봉사하는 검찰 박근혜정부 3년 검찰보고서(2015) 차례 일러두기 5 1부 박근혜정부 3년, 검찰을 말하다 1. [종합평가] 청와대 하명기구의 본분에 충실하였던 검찰 조직 8 [별첨] 2015 검찰 주요 수사 23건 요약 표 18 2. 검찰 윤리와 검사 징계 현황 23 3.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과의 관계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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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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