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내표지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라틴아메리카내표지"

Transcription

1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 호세안또니오오깜뽀 * 세계경제위기가라틴아메리카를강타했다 년중남미 GDP 는 2% 2.5% 하락할것이다. 이글은위기의주요효과와각국의대처를검토한뒤에중남미에서위기의감염경로가금융부문이아니라무역부문이라고지적한다. 선진국의제조업수요위축, 원자재가격의급락이중남미무역에강력한영향을미쳤다는것이다. 중남미가겪고있는위기가금융위기라기보다는무역위기이므로수출증대로경기침체에서벗어나는데는제약이많다. 따라서국가의역할은물론이고내수시장 ( 국내시장과중남미시장 ) 의역할을발전동력으로재검토해야한다는것이다. 핵심어 : crisis/ economía/ desarrollo/ América Latina; 위기 / 경제 / 개발 / 라틴아메리카 2003년에서 2007년까지중남미는이례적인호경기를구가했다. 60년대말과 70년대초의호황기이래가장주목할만한것으로근 40년만의일이었다. 이는세계금융시장호황, 국제무역급증, 원자재가격급등, 이민노동자의송금급증등호조건이동시에형성되었기때문이다. 1) 이호황기는중남미대륙전체에혜택을주었다. 특히, 중 소규모경제국들이 2대경제대국브라질과멕시코보다더많은혜택을입었다. 호황의사회적효과도긍정적이었다. 이는외채위기 (80년대초 ) 이래중남미가보여준사회지표의양상과는아주달랐다. 몇몇지표는외채위기이전시대와도다른것이었다. 실업은뚜렷이감소했고, 고용은현저히증가했으며, 일자리의질도개선되었다. 빈곤도두드러지게하락했고, 여러국가에서불평등도약화되었다. 2007년 8월미국에서비우량주택담보대출 (Subprime Mortgage) 채권의 * 전국제연합 (UN) 경제 사회담당사무차장, 전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 (ECLA) 사무총장, 전콜롬비아재무장관, 현미컬럼비아대교수, 정책대화제안 (Initiative for Policy Dialogue) 공동대표. 1) Banco Interamericano de Desarrollo (BID): All That Glitters May Not Be Gold: Assessing Latin America s Recent Macroeconomic Performance, Washington, dc, abril de 2008; Alejandro Izquierdo, Randall Romero y Ernesto Talvi: Booms and Busts in Latin America: The Role of External Factor, Working Paper No. 631, bid, Washington, dc, febrero de 2008; y J.A. Ocampo: La macroeconomía de la bonanza económica latinoamericana en Revista de la Cepal No. 93, 12/2007.

2 라틴아메리카연보 부실화가급속도로이루어지면서국제금융위기가발발했다. 하지만그초기국면에중남미는큰영향을받지않았다. 중남미의외부자본조달이순조롭지못하고규모가다소축소되기는했다. 신용리스크마진도완만한상승세를보여주었지만, 국제금리하락으로 2007년말에는평균적인외부자본조달비용이 8월이전과유사한수준으로감소했다 (< 도표 3> 참조 ). 이민자가본국으로보내는송금의증가세도둔화되었다. 이민자의고용기회가감소하면서발생한일로특히미국건설부문 2) 에서가장뚜렷했다. 하지만원자재가격이다시오름세를타면서 2008년상반기에도여러국가들은호황기를이어갈수있었다. 낙관적인전망이무너진것은 2008년중반원자재가격이하락세로반전했을때였는데, 9월중순리먼브라더스 (Lehman Brothers) 의파산보호신청을시작으로세계경제가재앙을맞게되자, 원자재가격의하락세는더욱뚜렷해졌다. I. 경제적충격글로벌위기가중남미경제에미치는효과는아주크다. 다만, 시간이경과해야명확히파악되고인식된다. 세계은행,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 (ECLAC), IMF, UN 등모든다자간국제기구들이 2009년중남미 GDP가하락할것이라고예측하고있다. ECLAC 3) 은 1.9%, IMF의최근예측은 2.6%, 세계은행은양기관의중간치인 2.2% 의하락을예상한다. 몇몇민간기관의전망치는더욱비관적이다. 글로벌경제위기는중남미전역에영향을주고있다. 대다수국가의경제활동이외축될것으로예상되고있다. 가장큰충격을받은국가인멕시코의 GDP가 7% 가량하락하고, 나머지국가의경제성장전망치의단순평균도 0.5% 가하락할것으로전망한다. 2) el anáisis de los determinantes de las remesas a México en Determinants of Mexico s Remittances from the us en Global Data Watch, 17/10/ ) Cepal: Estudio económico de América Latina y el Caribe, , ONU, Santiago de Chile, julio de 2009.

3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15 가중평균 단순평균 출처 : ECLAC < 도표 1> 라틴아메리카경제성장률 전망치들로판단해보면, 이번경기침체는 1990년과 2002년의경기침체보다도더악화된것이다. 가장비관적인예측이맞아떨어진다면, 이는중남미 GDP 가 2.6% 나하락했던 1983년의경기침체보다도더심각하다. 1983년보다비교적일찍경기침체에서벗어날것이확실하지만말이다 (< 도표 1> 참조 ). 또한, 대다수기관이예측한 2010년전망치를보아도 2009년하락분을겨우회복하거나약간상회하는수준에그칠것으로보인다. 2011년에가서야 1인당 GDP가 2008년수준으로회복될것으로예상된다. 요컨대, 이번위기가발전의기회를 3년간앗아간셈이다. 이는 80년대의 잃어버린 10년 보다나은것은물론, 년의 잃어버린 5년 보다나은것이지만, 몇가지는더비관적이다. 4) 위기감염경로를분석해보면, 몇가지놀랄만한사실들을접하게되고, 과거와판이하게다른점들도발견하게된다. 먼저, 이민노동자의본국송금부터살펴보자. 2007년부터증가세가둔화되기시작하던본국송금은 2008년중반부터하락하기시작했다. 2008년 4/4분기와 4) el escenario de «L» de BID: Policy Trade-Offs for Unprecedented Times: Confronting the Global Crisis in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A. Izquierdo y E. Talvi (coords.), Washington, dc, marzo de 2009.

4 라틴아메리카연보 < 도표 2> 이민자본국송금 : 성장률 (%), 총액 ( 백만달러 ) 출처 : 세계은행, 콜롬비아와에콰도르중앙은행통계. 콜롬비아와에콰도르는물론, 멕시코, 중미 (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 도미니카공화국등총 7개국통계. 2009년 1/4분기의하락세는완만했는데, 전년동기대비각각 5.2%, 6.7% 의하락을기록했다. 하지만 2009년 2/4분기에는전년동기대비 15.8% 로급격한하락세를기록했다. 이는통계자료가있는중남미주요 7개국출신이민자의경우를분석한것으로, 하락세는모든나라에서발생한현상이지만, 도미니카공화국의경우하락폭이상대적으로작았다 (< 도표 2> 참조 ). 하지만글로벌위기가금융부문을통해전파될것이라던예측은초기전망과는달랐다. 1980년대외채위기, 1997년의아시아신흥시장발금융위기 5) 와비교하면, 그강도가아주낮았다. 이는중남미주요국의국채수익률이잘보여준다. 국채수익률은미달러화의장기금리추세와중남미국채리스크마진이결합되어정해진다. 5) Cepal: Capital Flows to Latin America: Recent Developments, Oficina de Washington, 17/6/2009; Alejandro Jara, Ramó Moreno y Camilo E. Tovar: The Global Crisis and Latin America: Financial Impact and Policy Response en bis Quarterly Review, 6/2009; y J.A. Ocampo: "Latin America and the Global Financial Crisis" en Cambridge Journal of Economics, vol. 33, 6/2009.

5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17 라틴아메리카 The JPMorgan Emerging Markets Bond Index Plus (EMBI+) < 도표 3> 국채수익률출처 : J.P. Morgan < 도표 3> 이보여주듯, 중남미국채수익률은 2008년중반부터오르기시작하더니세계적금융경색이발발하던 9월부터급격히상승해 10월말정점에이르렀다. 그때부터수익률은하락세로반전했고, 2009년 2/4분기에는하락세가더욱완연해졌다. 이하락세는몇몇전문가들이 경기회복의새싹 이라명명한세계적인추세가반영된것이었다. 2009년 8월말국채수익률은약 7.5% 수준을보여주었다. 이는최근호황기의일반적인국채수익률과비교해약 1%p, 베이시스포인트로는 100bp를약간상회하는수준이었다. 이는아시아신흥국발금융위기시절인 1998년중반 2003년중반의시기와비교하면아주낮은것이다. 당시국채수익률은일반적으로 12% 17% 수준이었지만, 때로는이를상회하기도했다. 외부자본조달도축소되었다. 2008년중반원자재가격이하락세로반전해외부자본조달이급격히축소되더니 2008년 9월이후에는외부자본조달이사실상불가능해졌다. 하지만 2009년초부터사정이다시개선되었고, 6) 7월전후수개월동안에는채권발행수준이사실상최근호황기와유사한수준에이르렀다. 6) Cepal: Capital Flows to Latin America: Recent Developments

6 라틴아메리카연보 다만, 금융마비가심각했던몇주동안파생상품시장에서큰손실이발생하기는했다. 특히, 브라질과멕시코의경우가심각했는데, 이것이대외지급준비자산을압박했다. 그러나중남미대외지급준비자산전체에미친영향은미미했다. 2008년 9월글로벌금융위기가발발한뒤 2009년 2월까지 5개월동안중남미주요 7개국의대외지급준비자산은 4350억달러 (2008년 9월 ) 에서 4110억달러 (2009년 2월 ) 로감소했다. 2009년 2월이후에는대외지급준비자산이회복세로돌아섰다. 7) 다만,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멕시코, 페루등몇몇국가의대외지급준비자산의축소는주목할만했다. 여기서중남미지역의어느국가에서도현재까지금융마비사태가발생하지않았다는것은특기할만하다. 이것이현재위기와과거위기 ( 년의멕시코위기포함 ) 의명백한차이점이다. 주식시세도과거와달랐다. 2008년중반이후중남미지역에서도주가가폭락하는사태가발생했지만, 다른지역과비교하면주식시세가상대적으로높았다. 2009년의 2/4분기와 3/4분기에세계적인주식붐이일어났을때, 중남미도그혜택을누렸다. 2009년 8월말달러화기준중남미주식시세는 2005년 2007년의세계주가폭등직전이었던 2003년 6월과 2004년 6월사이시세에비해무려세배이상높았다. 요컨대이번경제위기의 태풍의눈 이선진국의금융부문인것은확실하지만, 중남미가겪고있는위기를금융위기로규정하기에는 80년대초의외채위기, 20세기말의아시아신흥국위기에비해그강도가매우낮다. 여기에는외부요인과내부요인이있다. 이번위기가선진국발위기였기때문에중남미각국의경제당국이적극적으로대처할수있었다는점이외부요인이라할수있다. 과거에개발도상국에서위기가발생했을때는 1994년 1995년의멕시코위기를제외하고는경제당국이개입하지않았다. 내부요인으로는중남미거시경제가사상최고의안정기를구가하고있다는것을들수있다. 이주제는다음장에서본격적으로다룰것이다. 7) 몇몇국가의대외지급준비자산의감소는미미했다 ( 특히, 콜롬비아 ). 반면, 몇몇나라들은 2 월이후에도대외지급준비자산이지속적으로감소했다.

7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19 세계수출가치중남미수출가치세계수출규모중남미수출규모 < 도표 4> 중남미및세계무역추이 (2008 년상반기 =100) 하지만세계경제위기가중남미무역에준충격은매우심각하다. 위기발생초기국면에세계무역의하락세는 1930년대대공황의초기국면을능가했다. < 도표 4> 의통계에따르면, 2009년 1/4분기세계무역수출가치의경우 2008년상반기최고치대비 34.8% 하락했고, 수출규모도 17.6% 축소되었다. 중남미무역도수출규모의경우비교적완만한감소세를보여주지만, 수출가치는폭락세를기록했다. 중남미무역에상대적으로큰충격을준것은원자재가격의하락이라는요인이었다. 2009년 2/4분기중남미수출회복세가세계수출회복세를능가하는데, 이는국제원자재가격이다시오름세를탔기때문이었다. 이는중남미수출규모의변화폭이작은데도수출가치의변화폭이크다는점에서도확인된다. 한편, 세계무역규모는 2009년 2/4분기에도침체를기록하다가 7월이후에야회복의조짐이나타났다. 8) 2009년중반국제통화기금 9) 과국제연합 10) 은 2009년한해동안세계무역규모가 11% 12% 수준의감소를보이다가 2010년이되어서야소폭회복할것이라고예측했다. 8) CPB Netherlands Bureau for Economic Policy Analysis: cpb Memo, 25/9/ ) FMI: World Economic Outlook Update, 8/7/2009, < 10) ONU: World Economic Situation and Prospects 2009, Update as of Mid-2009, Nueva York, mayo de 2009, <

8 라틴아메리카연보 최근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 11) 는 2009년상반기의중남미무역추이에대한상세한분석을수행했다. 이에따르면, 전반적인상황은매우비관적이지만, 몇가지긍정적인조짐도보인다. 그가운데네가지사실을주목해보자. 첫째, 수출감소폭이가장작은부문은서비스부문이었다. 둘째, 중남미대륙에서수출감소폭이가장작은소지역은중미였다. 셋째, 중남미역내무역이경기침체의여파로위축되었는데도중미소지역의역내무역감소폭이작았다는사실이다. 넷째, 에너지생산물, 광산물의수출감소폭이가장컸고, 농산물의수출감소폭이가장작았다. 12) 결론적으로현재중남미의심각한경기침체는금융위기의영향으로설명하기는힘들다. 지금중남미가경험하는위기는금융위기라기보다는무역위기이기때문이다. 즉, 그간중남미대륙은금융부문의취약성을줄이는데는성공했지만, 무역부문의취약성은과거보다더욱심화되었다고할수있다. 따라서현상황에서수출확대로경기침체에서탈피하는것에는제약이따른다. 1994년 1995년위기이후의멕시코, 년신흥국위기이후중남미가수출확대로위기에서벗어난전례가있지만, 이번위기는그때와는다른것이다. 작금의현실은중남미가그간유지해온발전전략에중요한의문을던지고있다. 중남미는지난사반세기동안에세계무역과세계투자의흐름에편입되는것을요체로하는발전전략을유지해왔다. 이주제는이글의마지막장에서다시다루겠다. II. 위기대응책 위기대응책으로경기역행적거시경제정책을채택해야한다는것은최근 11) Panorama de la inserción internacional de América Latina y el Caribe , Cepal, Santiago de Chile, agosto de 2009, cap. II. 12) < 라틴아메리카경제호황의거시경제 La macroeconomí de la bonanza econóica latinoamericana > < 라틴아메리카와글로벌금융위기 Latin America and the Global Financial Crisis > 에서지적했듯, 2004 년부터 2008 년중반까지의원자재가격의호황, 그에따른교역조건의개선은농산품수출업자보다에너지생산물과광산물의수출업자에더욱두드러졌다. 따라서원자재가격의폭락은호황의혜택을가장많이받은생산물에더큰영향을끼쳤다.

9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21 몇달동안합의에이른것가운데하나이다. 세계적으로도두루의견일치를보았고, 중남미내에서도합의에이르렀다. 개발도상국이경기역행적정책을추진하는데있어현실적제약이많다는것도인정되고있다. 금융과무역의흐름이개발도상국에경기순행적효과를미치기때문이다. 다자간은행이경기역행적정책을지원하기위해적극적으로발벗고나선것도이것때문이다. 중남미에서는세계은행, 미주개발은행, 안데스개발공사, 중미경제통합은행등이그역할을수행하고있다. 주요 20개국 (G-20 그룹 ) 의제안에따라국제통화기금도전례없는지원을받을예정이다. 국제통화기금은 2009년 3월금융지원전략을개편해몇가지혁신적인조치들을도입했다. 특히, 위기예방을위한탄력대출제도 (Flexible Credit Line) 를채택했는데, 콜롬비아와멕시코가이자금을신청했다. 미연방준비위원회도브라질과멕시코중앙은행과통화스왑협정을체결했다. 중국도유사한방식으로아르헨티나를지원해왔다. 또한, 중남미도경기역행적거시경제정책을채택하는데있어과거에비해더많은여력을갖고있다. 특히, 통화와환율분야에서중요한변화들이발생했다. 과거의경제위기시절에자국통화의무질서한평가절하를막고자채택되곤했던이자율폭등정책을이제는회피할수있게되었다. 반면, 이번에는중앙은행이기준금리를인하할수있었다. 선진국의금리인하조치와비교할때는시기가다소늦은감이있었는데, 이는 2009년상반기동안식료품가격폭등이발생했기때문이었다. 콜롬비아중앙은행은 2008년 12월중순에시장개입금리를인하하기시작했다. 칠레중앙은행은가장공격적으로개입해 2009년초 5개월간 7%p 인하했는데, 사실상 2009년 1/4분기동안대부분인하하였다. 확장적인성격의통화정책도실시되었다. 지급준비율인하, 물가급등시대에도입한통화긴축정책철회, 중앙은행을통한신용공급제도도입등의조치들이이뤄졌다. 여러국가들이신용경색을해소하기위해개발은행을적극적으로이용하기도했다. 하지만위기발생이래로신용공급이급격히축소됐다. 13) 환율전략도과거와는달랐다. 이는중남미통합과정에일정한긴장을야기했는데, 20세기말의위기때도그런일이발생한적이있다. 경제규모가큰국가중에서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멕시코등이외환시세를유동화시켰다. 그결과, 위기초기, 특히 2008년 4/4분기에급격한평가절하가발생했다가 13) Cepal: Estudio económico de América Latina y el Caribe,

10 라틴아메리카연보 2009년 2/4분기에는뚜렷한평가절상이발생했다. 외환시세를유동화했지만일반적으로통화당국이환시장에직접개입해환평형조작이이뤄졌다 ( 더티플로트 ). 이번위기전에는가장강력한환시세방임정책 ( 클린플로트 ) 을고수해오던멕시코도마찬가지였다. 페루누에보솔 (nuevo sol) 의환율도일반적인환율추세 ( 평가절하에서절상으로 ) 를따랐지만, 페루중앙은행의강력한시장개입으로아주완만한흐름을보였다. 아르헨티나는점진적평가절하전략을취했다. 베네수엘라는아주고평가되어있는고정환율을유지하고있는데, 자유시장에서프리미엄도아주높은편이다. 경제규모가가장작은국가들은고정환율을유지하거나완만한평가절하정책을취해왔다. 에콰도르의경우는좀특별했다. 달러공용화 (dolarizacioń) 14), 대외지급준비자산의대규모손실등의이유때문에국제수지조정의유일한방법인보호정책 ( 무역규제 ) 에의존할수밖에없었다. 이는안데스공동체에속한동료회원국특히콜롬비아에중요한영향을끼쳤다. 중남미국가들이통화정책의추진에서일정한여력을갖게된이유는두가지요소가동시에결합되었기때문이다. 첫째, 외채그중에서도정부채무가급격히축소되었다. 둘째, 대외지급준비자산이높은수준을유지하고있다. 두요소의결합으로대외균형계정들이뚜렷하게개선되었고, 그결과위기감염경로로서금융부문의사정이과거에비해상대적으로나아졌다. < 도표 5> 가보여주듯이대외지급준비자산과순외채는이두가지요소의결합을보여주는데 2008년중남미 GDP의 6% 수준을기록했다. 90년대말의경제위기직전에순외채가약 30% 에이르던것을고려해보면현저히개선되었다는것을알수있다. 이는여러가지요인에서비롯된것이다. 첫째, 대내채권시장의발달로많은국가들이국가재정을조달하는역동적인원천을보유하게되었다. 둘째, 다수의중앙은행들이호황기에과도하게조달된외부자본을대외지급준비자산의형태로비축하였다. 외부자본조달이원활하게이뤄지던두시기 (2006년중반과 2007년중반사이의시기, 2008년상반기 ) 가대외지급준비자산을가장많이비축한시기였다는점에서알수있다. 15) 셋째, 중남미대륙전반적으로, 14) [ 역주 ] 달러공용화란자국의고유한통화대신에달러화를공식통화로삼는것으로세계기축통화인달러화를공식사용하여환율안정도모, 경제위기예방, 외국인투자유치등을도모하자는것이지만, 자국의통화주권을포기하는것이라는비판도있음.

11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23 총외채 순외채 < 도표 5> 대외지급준비자산과순외채 (2000 년환율기준 ) 출처 : Cepal 통계를바탕으로한필자의계산. 칠레의경우국가기금 (fondos soberanos) 포함. 그리고몇몇국가들의경상수지가흑자를기록했다. 하지만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베네수엘라등드문예외를제외하고는경상수지흑자는대외지급준비자산증가의가장중요한원천이아니었다. 사실 2004년 2007년호황기의문제가운데하나는경상수지의급격한악화추세였다. 이는경상수지에교역조건추이를적용하면잘알수있다 (< 도표 6> 참조 ).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우루과이 16) 등드문예외를제외하고거의대부분의중남미국가에서이런일이발생했다. 이는호황기동안중남미가기록했던소폭의경상수지흑자는원자재가격상승에전적으로의존하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바꾸어말하면, 국제원자재가격이호조를보이던시대에중남미가저축을한것이아니라소비를했다는것을뜻한다. 2003년교역조건을적용해 2008년교역조건경상수지를추산해보면, 1998년의적자를훨씬상회하는경상수지적자폭을보여준다 (1998년의경상수지적자는이전위기였던 2001년의적자보다도더심각한것이었다 ). 15) J.A. Ocampo: La macroeconomía de la bonanza económica latinoamericana y Latin America and the Global Financial Crisis 16) J.A. Ocampo: Latin America and the Global Financial Crisis, < 도표 6> 을참고할것.

12 라틴아메리카연보 교역조건경상수지일반경상수지 ( 교역조건미적용경상수지 ) < 도표 6> 라틴아메리카 : 교역조건경상수지와일반경상수지 (2003 년기준 ) 출처 :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의자료를바탕으로한필자의추산. 이는 수출마비 에대처하기위해서는수입축소, 즉경기진정책을통해경상수지를조정해야했음을뜻한다. 낙관적인관점에서접근하자면호황기의소비증가는투자율회복에반영되었다고할수있다. 문제는소비증가로발생하는조정 (ajuste) 에동반되는수요위축도투자의급격한위축에반영되었다는점이다. 이는과거경제위기의일반적인특징과는다른것이었다. 이현상은외국인직접투자의급격한위축으로더욱심화될것인데, 여러전문가들은약 40% 의투자축소를예상하고있다. 공공재정정책과관련해서는여러나라정부들이경기역행적정책을구사하겠다고호언장담했다. 공적지출을대규모로늘리겠다는것이었다.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에따르면, 특히아르헨티나와브라질에서재정확장정책에대한언급이잦았는데, GDP의 6% 9% 를투여하겠다고발표했다. 이보다낮은수준이지만, 칠레, 콜롬비아, 멕시코, 페루등도 GDP의 2% 3% 를지출하겠다고밝혔다. 17) 다만, 각국정부가발표하는대책이단순한추가조치에불과한지기존정책의전면적인수정인지판단하는것은쉬운일이아니다. 17) Estudio económico de América Latina y el Caribe,

13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25 최근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와국제노동기구의추산에따르면, 여러나라정부가투자지출을실제로늘리기는했다. 하지만 GDP의약 1% 가량을지출한것으로위기초기에제출한야심찬계획에는훨씬미치지못했다. 18) 사실중남미국가들이재정확장정책을구사할여력이많지않았다. 호황기에재정적자수준이양호했고, 공공부채도대다수국가에서 21세기초반위기이전보다도낮았지만 (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우루과이등은주목할만한예외였고, 브라질도부분적으로예외였다 ), 재정긴축정책을구사하지않았기때문이다. 즉, 호황기재정지표가개선된기본적인이유는재정수입의비약적증가로인한것이지재정지출을긴축했기때문이아니다. 그시기재정지출증가세가장기경제성장추세를앞질렀기때문에대다수국가의재정정책은경기동행적이었다. 19) 칠레가유일하게공공재정의구조적균형 ( 재정건전성 ) 이라는목표에따라재정지출을결정하는규율을지켜왔다 (GDP의 1% 흑자, 호황기에는 0.5% 흑자로축소되었다 ). 이를위해칠레는구리의높은가격에서비롯되는수익을두개의국부펀드인경제사회안정화기금 (Fondo de Estabilizacioń Econoḿica y Social), 연금준비기금 (Fondo de Reserva de Pensiones) 으로이전시켰다. 이두기금은 2006년에구리안정화기금 (Fondo de Estabilizacioń del Cobre) 을개편한것이었다. 이에반해다른나라들은재정지출총액을증가시키기위해 20세기말의경제위기시기에채택했던재정균형법안 (Ley de responsabilidad fiscal) 과재정안정화기금등을개편했다. 20) 호황기의특징이었던재정지출증가세를현재의위기국면에도지속적으로유지하기는어렵다. 이는사실상불가능한일이다. 벌써재정수입이감소할기미를보이기시작했다. 재정수입을원자재 ( 원자재관련공기업, 특히석유기업 21) 에대한세금혹은공공요금이전에의존하는국가들의경우에특히그렇다. 따라서 20세기말의경제위기시절에벌어진일이재발할가능성은있다. 18) Cepal y OIT: Coyuntura laboral en Améica Latina y el Caribe No. 1, 6/ ) BID: All That Glitters May Not Be Gold: Assessing Latin America s Recent Macroeconomic Performance, cit.; J.A. Ocampo: Latin America and the Global Financial Crisis 20) Juan Pablo Jiménez y Varinia Tromben: Política fiscal y bonanza: Impacto del aumento de los precios de los productos no renovables en América Latina y el Caribe en Revista de la Cepal No. 90, 9/ ) Cepal: Estudio econóico de Améica Latina y el Caribe,

14 라틴아메리카연보 즉, 위기초기재정적자의증가현상이발생하면, 그뒤에재정조절정책 ( 재정긴축 ) 을채택하는것이다. 어쨌든단기적으로는민간지출의감소세를막을수는없지만공공지출의축소를피할수있기때문에재정정책이안정화의역할을수행할것이다. 또한, 저소득층에미치는경제위기의충격을경감시키기위한정책들도재정정책의일환으로추진할수있고, 이미여러나라에서이같은정책을추진하고있다. 여기서중남미대륙의경제가튼튼해진것이호황기에있었던거시경제정책의중요한변화, 즉거시경제균형을최우선국정과제로삼은것때문이었다는주장의의미를명확히할필요가있다. 호황기재정정책이나경상수지집계추이 (evolución de saldo) 를살펴보면, 경기동행적인성격을보여준다. 앞에서보았듯이, 드문예외를제외하고, 이지역이두개의전선 ( 환율과통화 ) 에서강세를보여주고있는것은수입 ( 收入 ) 급증 ( 재정수입의급증, 원자재가격급등 ) 때문이지, 거시경제균형을목표로하는경기역행적정책때문이아니었다. 즉, 거시경제정책의측면에서이지역이보유한여력은전례없는외부호황, 그리고대규모대외준비자산과낮은공공부채에서비롯된대외부문계정의개선에서비롯된것이지경기역행적거시경제정책때문이아닌것이다. 22) 실제로몇몇예외를제외하곤 경기역행적 이라는용어는호황기때가아니라최근위기국면에서야경제당국의담론속에서제자리를되찾았다. 대다수중남미국가가인플레이션통제를거시경제정책의핵심목표로삼아추진해온것은사실이다. 하지만거시경제가개선된것이환율유연성과인플레이션타켓팅 ( 물가안정목표제 ) 의결합때문이라고설명할수없다. 오히려그반대로환시세방임정책 ( 클린플로트 ) 은일반적인원칙이라기보다는예외적인일이었다. 사실이것은다행스러운일이었다. 환율시장에대한개입의일환으로비축한대외지급준비자산이경제위기에직면한중남미지역의강세를설명하는요인중하나이기때문이다. 실제로몇몇나라의위기대처와관련해비판할수있는것은환율시장에더욱적극적으로개입하지않았다는점이다. 이개입으로환율과국제분업인센티브 (incentivos a la especialización internacional) 의 22) 이주제와관련해미주개발은행 (BID) 의더욱폭넓은분석은다음을참조할것 : All That Glitters May Not Be Gold: Assessing Latin America s Recent Macroeconomic Performance; y J.A. Ocampo: La macroeconomía de la bonanza económica latinoamericana" y Latin America and the Global Financial Crisis," cit.

15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27 급격한변동성을통제할수있었다. 이는특히브라질과콜롬비아가해당한다. 즉, 중남미지역이통화및환율분야에서이룬진전은정통파서클이수년간예언한처방전을채택했기때문이아니다. 그것은환율조절에대한 아시아적처방 을채택했기때문이었다. 과거중남미에선호황기에과도한외화유입이환율재평가 ( 평가절상 ), 경상수지적자증가를야기했다. 그러다가외부자본의전례없는유입이갑자기중단되면, 국제수지의위기가발생하는일이잦았다. 아시아적처방 이란시장에적극적으로개입해외화의과도한유입이환율재평가와경상수지적자증가를발생시키는것을막는것이다. III. 위기의함의이번위기의가장중요한함의는무엇보다도사회지표의악화일것이다.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와국제노동기구가제공한정보에의하면, 노동부문의상태가심각하다. 고용률은추락했고, 실업률은증가했다. 전년동기와비교해보면, 2009년 1/4분기보다 2/4분기에더욱악화되었다. 공식부문 ( 사회보장제도가입자들 ) 의고용증가폭도줄어들고있다. 몇몇나라에서는공식부문의고용자체가축소되고있으며 ( 멕시코 ), 일자리의질도나빠지고있다. 23) 하지만현재까지노동에미친충격은비교적양호한편이다. 다만, 몇가지중요한예외가있다. 특히, 멕시코의사정이우려스럽다. 이나라는역사상가장심각한노동위기중하나는겪고있다. 이는심각한경기침체와미국이민환경의급격한변동이동시에벌어지고있기때문이다. 한편,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경제위원회와국제노동기구는 2009년중남미실업률이 7.5% 8.5% 로증가할것이라고예상했다. 24) 빈곤문제와관련해서국제연합 (UN) 은중남미지역에서 3백60만명의극빈층이발생할것이라고예상한다. 25) 이는비교적양호한수준으로저소득층을위한다양한대책을결합한다면대응할만하다. 문제는이번위기뒤에저성장 23) Cepal y OIT: ob. 24) Ibíd. 25) World Economic Situation and Prospects 2009, Update as of mid-2009.

16 라틴아메리카연보 시대가이어진경우이다. 그때는고용과빈곤에미친충격이지속적으로커질것이기때문이다. 이지역이그간여러차례경험했듯이, 가장걱정스러운것은공식부문의고용창출이제대로되지않을수록노동의비공식성 ( 비공식부문의고용 ) 이증대되는것이다. 노동과빈곤에미친충격이양호해서인지 2009년 3/4분기까지는현재의위기와관련된중요한정치적저항은없었다. 두번째로이번위기의중요한함의는국가의역할에대한관점이전환되었다는것이다. 이는세계적인차원에서벌어진것인데, 국가의적극적인역할을강조하는관점으로이동하였다. 중남미에서는이미위기이전에국가에대한관점의전환이시작되었다. 비록다양한변종이긴하지만, 좌파정부로서의정체성을분명히내건정부들이잇따라집권했다. 게다가, 중도파와우파정부조차국가의역할과관련해과거에비해더욱실용주의적인입장을취했다. 위기의중요한효과는내수시장과개발은행의역할에대한다시주목하기시작했다는것이다. 이와관련하여브라질이가장선도적인정책을추진하고있다. 경기역행적대책이란외부경제환경이불리한조건에서내수시장을활성화할수있는조치들을의미한다. 따라서산업정책 ( 전체적으론생산진흥정책 ) 에대한관심을다시불러일으키기위해서는개발은행을가장중요한수단으로적극적으로활용할필요가있다. 현재까지는이같은정책이제대로추진되고있지는못하다. 브라질과그보다는낮은수준이지만칠레, 콜롬비아가이같은정책에관심을보이고있다고하더라도말이다. 가장흥미로운경제학적질문은중남미에서미래경제성장의동력은무엇인가일것이다. 사반세기가넘는시간동안중남미는국제무역과국제투자의흐름에편입하는전략에매달려왔다. 하지만세계무역과외국인직접투자의마비상태는이같은전략에거대한의문을던지게한다. 이마비상태가계속연장된다면, 현재로선그럴가능성이있는데, 이같은의문도더욱커질것이다. 그렇게될경우, 대공황의극복과정에서도그랬듯이튼튼한내수시장을보유한국가나지역이이번위기의승자가될것이다. 위기의승자가탄생하는과정도대공황의경우도그랬듯이세계경제통합을일방적으로응원하는이론적관점에입각해이뤄지는것이아니라, 적극적인실천대책에의해서이뤄질것이다. 물론, 다른대안도있다. 여러가지측면에서중국이경제동력을보유하고있다고할수있다. 미국, 유럽과긴밀하게통합된국가들은경제동력을보유하고

17 세계경제위기와중남미 : 충격과함의 129 있지못한게현실이다. 중남미다수국가가바로미국, 유럽과긴밀하게통합된국가들에속한다. 중국과무역관계를더욱강화하는것이중요한것은바로이것때문이다. 문제는아시아의경제대국인중국과의무역관계가수출품을다변화할수있는중남미국가의능력에전적으로달려있다는점이다. 하지만중남미는여전히몇가지안되는원자재 ( 콩, 구리, 원유, 철광석 ) 에전적으로의존하고있는형편이다. 26) 중남미에서 내수시장 은지역적차원의시장을의미한다. 경제규모가작은국가들에게더욱그렇다. 하지만중남미지역의정치적분열은역내시장의활성화의장애가되고있다. 안데스공동체가위기를맞고있고, 여타의통합과정도활성화되지못하고있다. 또한, 경제적요인도작용하고있다. 과거위기처럼역내무역이위축되어위기를제어하기는커녕더욱위기를확산시키고있다. 환율정책의차이도통합의강화를막는중요한장애물이다 ( 앞서언급했듯이, 달러공용화정책때문에에콰도르가선택할수있는유일한위기조절수단은무역규제뿐이었고, 그때문에역내무역파트너들에게영향을끼쳤다 ). 하지만몇가지제안들은진척되고있는데, 에너지통합이대표적이다. 역내무역결제와관련된제안도추진되고있다. 브라질과아르헨티나는자국통화무역결제제도를도입했는데, 이제도는라틴아메리카통합협회 (Aladi) 의상호지급 신용협정을승인한모든회원국들에게로확산될것으로보인다. 지역통화를도입하자는제안도있다. 미주볼리바르대안 (ALBA) 은수끄레 (Sucre) 라는소지역공동통화를제안했다. 수끄레도입제안은 Aladi에서채택될수도있을것이다. 중남미기금 (FLAR) 의협력을얻는것도가능할것이다. 하지만미주볼리바르대안소속국가들은다른방식을선호하는것같다. 이는미주볼리바르대안소속국가들의지역통화정책이일반적인지역통화정책과다르다는것을보여준다. 현재중남미는다른개발도상지역보다도더나은지역금융협력메커니즘을보유하고있다. 안데스개발공사 (CAF), 중미경제통합은행 (BCIE), 라틴아메리 26) Kevin P. Gallagher y Roberto Porzecanski: China and the Latin America Commodities Boom: A Critical Assessment," Working Paper No. 192, Political Economy Research Institute,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febrero de 2009.

18 라틴아메리카연보 카외환협력기금 (FLAR), 중남미통합협회 (Aladi) 지급협정등이그것이다. 위기를거치면서이메커니즘은더욱힘을얻게될것이다. 여기서가장중요한과제지만여전히미완성인과제가 FLAR(Fondo Latinoamericano de Reserv a) 27) 를명실상부한라틴아메리카기금으로전환시키는것임을알수있다. 중남미는현위기가제공하는기회의측면을더욱적극적으로활용하는노력을통해지역협력을강화해야한다. 이로써지역통합의과정을더욱활성화할수있다. 중남미국가간의정치적차이를극복하는것도핵심적인요건이다. 하지만현재진행되고있는일들을보면현실은그반대인것같다. 마지막으로라틴아메리카에서국제금융개혁에대한대규모논쟁이상대적으로부족했다는것을강조해야겠다. 이는개발도상지역에서일반적으로벌어지는일이기는하다 ( 다만, 중국은아주주목할만한예외인데, 중국은세계준비통화를제안하고몇몇다른나라의지지를확보하는데성공했다 ). 하지만이것은문제라고할수있다. 이미중남미대표 3개국이글로벌통치의가장중요한신설기구주요 20개국회의 (G20) 에속해있기때문이다.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3국은공동의의제를창출할수있는아주유리한위치에있다. 이들 3국의합의로제시된의제는라틴아메리카전체를위한진정한대륙적제안의기초가될수있을것이다. ( 박정훈번역 ) 27) FLAR 에는볼리비아,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페루, 우루과이, 베네수엘라가가입되어있다. 주로회원국이국제수지상어려움에처해있을때, 신용을공여하고, 외환관리의조건을개선하며, 아울러환율, 금융, 통화정책의협조를도모한다. [ 역주 ]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지구촌 지구촌 Ⅰ 아시아대양주 Ⅱ 아메리카 지구촌 Ⅲ 유럽 Ⅳ 아프리카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아시아대양주 뉴질랜드 대만(타이뻬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호주 (1) 일반 현황 10 (2) 분야별 현황 11 12 (1)

More information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해외지역정보 중남미 최근 IMF의 대 중남미 금융지원 현황 및 향후 전망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에 대한 IMF 금융지원 사례 발생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중남미 국가들의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대미 수출, FDI, 대외원조 등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대외 유동성 확보를 위해 엘살바도르, 멕시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상당수의 중남미 국가들이 IMF에 금융지원을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지역개황-내지-i-4

지역개황-내지-i-4 지역개황-내지-i-4 2016.9.6 1:47 PM 페이지1 mac1 지역개황-내지-i-4 2016.9.6 1:47 PM 페이지2 mac1 I. 정치분야 1. 남미국가연합(UNASUR) 6 2. 동카리브 국가기구(OECS) 11 3. 라틴아메리카의회(PARLATINO) 17 4.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국가공동체(CELAC) 24 5. 미주기구(OAS/OEA) 28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 FC1F6BFAAC0CCBDB45FC1DFB3B2B9CC5FC6AEB7B3C7C15FC1A4BACEC0C75FB4EB5FC1DFB3B2B9CC5FC1A4C3A55FBAAFC8AD5FB9D75FC0FCB8C15FC3D6C1BE5FBECFC8A3C8ADC7D8C1A62E687770>

< FC1F6BFAAC0CCBDB45FC1DFB3B2B9CC5FC6AEB7B3C7C15FC1A4BACEC0C75FB4EB5FC1DFB3B2B9CC5FC1A4C3A55FBAAFC8AD5FB9D75FC0FCB8C15FC3D6C1BE5FBECFC8A3C8ADC7D8C1A62E687770>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15(2016. 12.) 해외경제연구소 트럼프정부의對중남미정책전망과우리의대응방안. 1. 3. - 8 -,,,,. 14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05) parkdw@koreaexim.go.kr 표 1. 트럼프당선인對중남미주요정책관련입장 주요정책보호무역주의강화쿠바관계개선철회강력한이민정책시행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중국의 라틴아메리카 인프라 투자: 모두가 윈-윈하는 상황인가 라틴아메리카이슈

중국의 라틴아메리카 인프라 투자: 모두가 윈-윈하는 상황인가 라틴아메리카이슈 중국의라틴아메리카인프라투자 : 모두가윈 - 윈하는상황인가? 베를린자유대학교교수 중국전문가 Bettina Gransow, Inversiones chinas en infraestructura: una situación en la que todos ganan?, Nueva Sociedad, No. 259, septiembre-octubre de 2015, pp.93-105.

More information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 i - - ii - - iii - - 1 - 60 50 40 30 20 10 0-10 -20-30 2001 2002 2003 '04.1 2 3 4 5 6 7-2 - - 3 - - 4 - - 5 - 한국 19.3 38.4 (%) 일본 13.2 21.9 중국 34.6 35.7 대만 10.4 25.7 홍콩 11.7 15.0 싱가폴 15.2 22.2 말련 12.5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정책연구 2011-13 www.idp.or.kr IDP 정책연구 2011-13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와 개혁방향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 133번지 민주정책연구원 Tel : 02.2630.0114 Fax : 02.2630.0194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정책연구원 IDP 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1030)사료1112(편집).hwp

(1030)사료1112(편집).hwp 긴급진단 2016년 세계경제 및 환율 전망 김 창 배 한국경제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 연구위원 세계경제, 내년에도 저성장 국면 지속 불가피 세계경제, 국제통화기금(IMF)은 2015년 3.1%, 2016년 3.6%,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2015년 3.0%, 2016년 3.6% 성 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이 2015년보 다 좀 낫다고 보는 셈이다.

More information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경제현황과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이후통상질서변화전망 LG 경제연구원연구위원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Credit Default Swap) bp bp < 그림 1> 라틴아메리카주요국가의환율추이 ( 달러대비 )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16-52( 통권 725 호 ) 2016.12.26 2017 년한국경제수정전망 - 정치리스크의경제리스크화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홍준표연구위원 (2072-6214, jphong@hri.co.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2-78-418) jinho.choi@dwsec.com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L) (IDR/USD) 인도네시아기준금리 % 동결 인도네시아루피아 (R) 14 13 12 11 인도네시아중앙은행은 7 월통화정책회의에서기준금리를현행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흥국 경제 및 신용위험 전망– 부정적 흐름 속에서도 연쇄위기 가능성은매우 낮음

2016년 신흥국 경제 및 신용위험 전망– 부정적 흐름 속에서도 연쇄위기 가능성은매우 낮음 2015.12.18. 2016년 신흥국 경제 및 신용위험 전망 부정적 흐름 속에서도 연쇄위기 가능성은 매우 낮음 Summary 2015년은 1차상품 가격 폭락이 신흥국 경제에 큰 충격을 준 한 해 - 1차상품 가격폭락, 중국의 경기 둔화, 외국인 자금 이탈에 대한 우려가 투자 및 소비심리를 위축시키면서 성장률이 전반적으로 하락 그러나, 큰 폭의 성장률 하락이

More information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hwp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hwp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 1) 윤성학 차 례 Ⅰ. 글로벌 금융위기와 벨라루시의 IMF 구제금융 신청 Ⅱ.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 Ⅲ. IMF 구제금융 이후 벨라루시 경제 전망 I. 글로벌 금융위기와 벨라루시의 IMF 구제금융 신청 글로벌 금융위기가 유럽 최후의 독재 국가 이자 폐쇄적인 경제체제로 악명 높은 벨라 루시 경제를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월 FOMC회의 결과 들어가며 미연준의 유동성 공급 시작 미연준의 유동성 공급축소 준비 9월 FOMC회의 9월 FOMC회의 결과 엘런의장의 기자회견 내용 금융시장 변화 신흥국 시장은? 향후 전망은? 들어가며 미국의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 으로 풀린 유동성을 줄이는 긴축 정책을 위한 시기가 다 가오고 있어 미국의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인 QE1,2,3, OT로

More information

?

? 2015.FEBRUARY VOL.120 Maintenance Transport Lifter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February vol.120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BUSINESS MANUAL 010 012 016 002 004 E ECONOMY LOUNGE 026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2013년 0월 0일

2013년 0월 0일 16년 월 일 I Global Asset Research [화수분전략] G 회담, 환율 그리고 외국인 [G재무장관회담, 정책 터닝포인트 역할] /6일~7일 G 재무장관 및 중앙 은행장 회의가 상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G 회담은 정책 터닝포인트의 역할을 했다. 8년 11월과 1년 11월 Fed의 1차와 차 양적완화정책(QE) 발표 직 전월 G 회담이 있었고,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32303130B3E2494D44BCBCB0E8B0E6C0EFB7C2BAB8B0EDBCAD2E687770>

<32303130B3E2494D44BCBCB0E8B0E6C0EFB7C2BAB8B0EDBCAD2E687770> IMD의 2010년 세계경쟁력 평가 결과 분석 자세한 내용은 첨부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부 대변인 Ⅰ. IMD 세계 경쟁력 평가 결과 IMD의 2010년 세계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97년 조사 이후 최고 수준인 23위를 기록(전년도 대비 4단계 상승) * 2010년에는 전년도 대상국(총 57개국)에 아이슬란드가 추가(총 58개국) ㅇ G20

More information

<3036B3E234BFF9C8AFC0B2B1DEB6F4C0FCB8C12E687770>

<3036B3E234BFF9C8AFC0B2B1DEB6F4C0FCB8C12E687770> 최근 원 / 달러 환율의 속락 원인 및 향후 전망 2006. 4. 18 < 목 차 > 가. 환율 속락 및 원인 나. 향후 전망 1) 국내여건분석 2) 해외여건분석 3) 환율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국 제 경 제 팀 가. 환율 속락 및 원인 올들어 원 / 달러 환율은 큰 폭의 내림세 1월초 및 4월초 두 차례에 걸쳐 크게 하락하며 외환위기 이전 수준 으로 복귀 -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C1DFB3B2B9CCB0E6C1A6C0C7C8B8B0EDBFCD20C0FCB8C12E687770>

<C1DFB3B2B9CCB0E6C1A6C0C7C8B8B0EDBFCD20C0FCB8C12E687770> 글로벌금융위기이후중남미경제의동향분석및전망 최성규 / 국별조사실책임조사역 Ⅰ. 머리말 Ⅱ. 2008 년중남미경제의특징 Ⅲ. 2009 년중남미경제전망및주요국동향 IV. 한 - 중남미경제협력현황 V. 맺음말 < 요약 > 2003년부터 2007년간중남미경제는 1차산품의국제가격상승에힘입은수출증가, 소비와투자를주축으로하는내수호황등으로인해연평균 5% 대의양호한경제성장을시현하였다.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2-768-418) jinho.choi@dwsec.com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 2 2. 1 1.. - -1. 8 월 24 일전일비주가등락률 8 월 24 일 CDS 상승폭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지수가모두큰폭으로하락했음.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차 례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II. III. IV.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V. 시사점 - 참고자료 1

차 례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II. III. IV.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V. 시사점 - 참고자료 1 글로벌금융불안이국내금융시장에미치는영향 2011. 9. 21 유진아 보험연구원 차 례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II. III. IV.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V. 시사점 - 참고자료 1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2 Ⅰ.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글로벌금융위기발생원인과대응 금융기관자산건전성악화에따라금융시장유동성이긴축되었고금융기관위험이실물경제에확산 통화당국과재정정책당국은확장정책으로대응

More information

<3039303432345FB1B9C1B65FC1DFB3B2B9CC5FB1B9B0A1BFA15FB4EBC7D15F494D465FB1DDC0B6C1F6BFF85FC7F6C8B25FB9D75FC0FCB8C128C3D6C1BE295BBCF6C1A45D2E687770>

<3039303432345FB1B9C1B65FC1DFB3B2B9CC5FB1B9B0A1BFA15FB4EBC7D15F494D465FB1DDC0B6C1F6BFF85FC7F6C8B25FB9D75FC0FCB8C128C3D6C1BE295BBCF6C1A45D2E687770> 해외경제 투자정보 2009. 4. 20 해외경제연구소 국별조사실 최근 IMF의 대 중남미 금융지원 현황 및 향후 전망 1. 최근 현황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에 대한 IMF 금융지원 사례 발생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중남미 국가들의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대미 수 출, FDI, 대외원조 등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대외 유동성 확보를 위해 엘살바도르, 멕시코, 과테말라,

More information

≈Î∞Ë∫–ºÆ∏Æ∆˜∆Æ-77»£ºˆ¡§

≈Î∞Ë∫–ºÆ∏Æ∆˜∆Æ-77»£ºˆ¡§ www.khidi.or.kr, www.khiss.go.kr 발행일 _ 2013. 6. 10 발행처 _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발행인 _ 고경화 보건산업브리프 Vol. 77 국내의료기기산업의수출입현황분석 - 對선진국및신흥국중심으로 - 보건산업정보통계센터서건석 Ⅰ 분석배경 우리나라의신흥국에대한무역수지흑자규모는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는반면, 선진국에대한무역수지는적자구조가유지되고있음

More information

2012년 세계경제는 유럽 재정위기

2012년 세계경제는 유럽 재정위기 경제동향자료 2011.12.27 경제기구과 2012년 세계경제 및 우리경제 전망 2012년 세계경제는 유럽 재정위기, 선진국의 성장세 둔화 등으로 금년보다 낮은 3% 중반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바, 세계경제 및 주요국 경제 전망은 아래와 같음. 출처 : 공관보고, IMF, OECD, 한국은행, 기획재정부 자료 종합 1. 2012년 세계경제 전망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019 중남미지역기구개황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

2019 중남미지역기구개황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레,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페루, 볼리비아 ) 이 보고타선언 에근거하여기구 ( 명칭 : CAF(Corporación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Global Market Report 17-023 Global Market Report 중남미주요국화장품시장동향과우리기업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29 3. 콜롬비아 / 46 4.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More information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라틴아메리카이슈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라틴아메리카이슈 새로운교육아젠다의과제 교육학박사. 멕시코고등연구센터교육연구부전임연구원 Inés Dussel, Deudas y desafíos de una nueva agenda en educación, Nueva Sociedad, No. 257, julio-agosto de 2015, pp. 65-76. Iván Illich, The Futility of Schooling

More information

제 호ㅣ ~1.19

제 호ㅣ ~1.19 제 2013-4 호ㅣ 2013.1.13~1.19 글로벌위기이후중국해외직접투자의동향및특징 한재현 강지연 중국의해외직접투자 (ODI) 는 2000 년대외진출전략 ( 走出去 ) 의실시및 2001 년세계무역기구 (WTO) 가입이후본격화되기시작하여글로벌금융위기를계기로이전보다대폭확대 o 특히해외직접투자가외국인직접투자보다더빠르게증가하면서세계시장에서투자국으로서의역할이높아지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2007

2007 2014. 04. 10 Bond Comment [4월 금통위 Review] 비둘기보다는 매 4월 금통위 결과: 동결, 총재는 바뀌었지만 결정은 동일 - 4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는 2.5%로 동결되었다. 만장일치 동결 행진에는 11개월째 변함 이 없다. 이번 결정은 1)물가는 아직 낮지만 저물가의 요인이 점차 해소될 것이라는 과 2) 점차 회복되고 있는 경제상황이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월간 KB 중국금융시장정보 1. 1. 1 이정진 연구위원( 57) 이슈진단 1-1월호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1년 중국 위안화 환율 전망과 한국경제에 대한 시사점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중국팀장 겸 연구위원 최근 위안화 절하폭 확대에 따른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이 증대 지난해 위안화의 대달러화 환율 절하폭이 역대 최대 수준인.%를 기록하였고, 금년들어 증시불안 과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남미인프라통합구상과 대륙의 지정학적 재편성 - 트랜스라틴 18호

남미인프라통합구상과 대륙의 지정학적 재편성 - 트랜스라틴 18호 15 기획특집 Special Reports 남미인프라통합구상과대륙의지정학적재편성 김은중 I. 개관 남미인프라통합구상 (Iniciativa para la Integracioń de la Infraestructura Regional Suramericana, 이하 IIRSA) 은 2000년 8월브라질의수도브라질리아에서열린제1차남미정상회담에서남미 12개국정상이합의함으로써시작된남미인프라구축사업이다.

More information

최근 국부펀드의 금융권 투자 및 전망

최근 국부펀드의 금융권 투자 및 전망 최근경제위기에대한평가및지역별경제전망 1 Summary 최근경제위기에대한평가및전망 전세계적인과도한신용팽창 (Credit Expansion) 및위험선호 (Risk-taking) 경향이위기의핵심원인 위기발생전세계경제는이른바부채주도성장 (Debt-led Growth) 을이어왔으며, 장기적으로이는지속되기어려운성장구조임 위기진앙국가에서의여러정책적실수가사태를더욱악화시킴

More information

경제산업동향_2012_5_1.hwp

경제산업동향_2012_5_1.hwp K I E T 경제 산업동향 2012. 5. 산 업 연 구 원 동 향 분 석 실 < 차 례 > < 요 약 > 1 1. 해외경제 3 2. 실물경제 6 3. 국내금융 8 4. 산업별 동향 10 5. 고용 12 6. 수출입 13 < 부 록 > 1. 향후 세계경제의 주요 리스크 평가 16 2. 중장기 경제 환경 전망 19 < 요 약 > 해외경제 : 주요국 실물지표

More information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경제주평_2016년 한국 경제 전망_151008.hwp

경제주평_2016년 한국 경제 전망_151008.hwp 15-41(통권 662호) 2015.10.08 2016년 한국 경제 전망 - 경제성장률 2.5%, 2016년 2.8% 전망 v 목 차 2016년 한국 경제 전망 Executive Summary ⅰ 1. 국내 경제 특징 1 2. 2016년 대외 경제 여건 및 전망의 전제 4 3. 2016년 국내 경제 전망 11 4. 정책 과제 20 본 보고서에 있는 내용을 인용

More information

(11월)자원시장월간동향_종합최종_final.hwp

(11월)자원시장월간동향_종합최종_final.hwp 자원시장월간동향 2015. 11 ( 제 15-4 호 ) 자원정보센터 목 차 월간가격동향 3 시장주요이슈, 월간개요 4 I. 유연탄 5 II. 우라늄 8 III. 동 11 IV. 아연 15 V. 니켈 18 VI. 철광석 24 부록 1. 세계수급전망 27 부록 2. 가격추이 29 부록 3. 해외주요기관광물가격전망 32-2 - 월간가격동향 ( 금액단위 : $/ 톤,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KOCHI 자료 17-001 2016 년對中수출평가와 2017 년전망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1 8 1.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13 15 19 1.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원자재, 환율 Ⅲ.

More information

남미은행의출범배경과전망 2 1. 남미은행의출범 지난 5월 14일남미 7개국경제장관들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회담을갖 고남미은행 (Banco del Sur) 운영을위한협정에최종합의함에따라남미은행의실 질적인출범이가시화됨. - 이번회담에서는그간남미은행설립의최대걸림돌이었던

남미은행의출범배경과전망 2 1. 남미은행의출범 지난 5월 14일남미 7개국경제장관들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회담을갖 고남미은행 (Banco del Sur) 운영을위한협정에최종합의함에따라남미은행의실 질적인출범이가시화됨. - 이번회담에서는그간남미은행설립의최대걸림돌이었던 09-24 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137-747 서울시서초구양재대로 108 2009년 6월 23일 ISSN 1976-0507 Vol. 3 No. 24 남미은행의출범배경과전망 권기수세계지역연구센터미주팀전문연구원 (kskwon@kiep.go.kr, Tel: 3460-1081) 지난 5월 14일남미 7개국경제장관들이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회담을갖고남미은행

More information

½Å½Å-Áß±¹³»Áö.PDF

½Å½Å-Áß±¹³»Áö.PDF 특 별 연 구 과 제 중 소 기 업 의 중 국 시 장 개 척 방 안 연 구 2 0 1 3 9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Contents v 08 09 09 11 12 12 14 16 22 22 25 30 35 37 41 41 42 49 52 55 55 61 71 76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2013-E01 (2013.07.22)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1 1. 1 2. 2 3. 6 4. 7 II. 8 1. 8 2. 10 3. IT 15 4. 17 5. 20 6. 21 : (3779-6685) (3779-6679) (3779-5327) (3779-6677) (3779-6680)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2015 < > . 2015 12 참여연구진 : ( ) : ( ) 목차 제 Ⅰ 장연구의개요 1 제 Ⅱ 장고령화의의미와원인 6 제 Ⅲ 장고령화사회가경제에미치는영향 11 제 Ⅳ 장고령화사회정책 24 제 Ⅴ 장고령화사회에대응전략 35 제 Ⅵ 장결론 43 Ⅰ. 1.. 25 65 32.4%, 72 65. (aging).,,. UN 65 7%, 14%, 20%, 80%

More information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2002-072-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arranzako@hanmail.net),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l mundo hispánico. .. 5, 4 5, 1, 2.,,,,,.,,, 1).. 9.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TM-call_4Q15_KR.pptx

Microsoft PowerPoint - GTM-call_4Q15_KR.pptx 1 2015년 3분기 조정의 배경 표에서 (우측 셋째열) 올해 연초이후 성과를 보면, 미국 채권이 1.1%, 이머징시장 채 권이 -0.3%, 하이일드 채권이 -2.5%, 그리고 나머지 주식형 자산들 대부분이 큰 폭의 마이너스 성과를 기록 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락 폭이 조금 다르긴 하지만, 그 순서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과 거의 흡사합니다.

More information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 2015-02호_150109.hwp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 2015-02호_150109.hwp 중남미 자원 인프라 주간 동향 Vol. 2015-02 2015.1.12(월) 중남미 자원 인프라 협력센터 주요 국가별 2015년 인프라 플랜트 시장 전망 브라질 o 월드컵에의 초과예산 투입, 강력한 사회보장 정책 시행 및 시장 개입 으로 외국인 투자 감소를 겪었던 Dilma 정부가 재집권에 성공함에 따라 불안정한 국내 정세에도 불구하고 인프라 사업은 지속 추진될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I. 이슈분석 :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요 약 - 1 -

이슈분석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I. 이슈분석 :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요 약 - 1 - IBK 금융경제브리프 (2005-3) 2005. 2. 28 Ⅰ. 이슈분석 :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1 Ⅱ. 동향분석 14 (1) 경제동향 15 (2) 금융시장동향 19 (3) 국내외금융권동향 23 기은경제연구소 - 1 - 이슈분석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I. 이슈분석 :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요 약 - 1 - 이슈분석 주가리레이팅가능성진단 종합주가지수, 1,000p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 이탈리아국채 년금리 한국취업자수전년비증감 ( 천명 )..8 8. 8.7 8.9 8. 7. 7. 7.9 8. 8. 8.9 8. 8. 8.7 8..7........9 미국 9 년예상 GDP 성장률컨센서스 (% YoY).... -. 7 8 (% YoY) PPI 8 CPI Core CPI - - -8 7 8..... CPI Core CPI Core PPI.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Fri 러시아 HSBC PMI 기준선상회 < 오늘의차트 > 러시아, 최근유가상승으로 PMI 개선되며금융시장안정화 ($/bbl)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Fri 러시아 HSBC PMI 기준선상회 < 오늘의차트 > 러시아, 최근유가상승으로 PMI 개선되며금융시장안정화 ($/bbl)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2-7-41) jinho.choi@dwsec.com 러시아 HSBC PMI 기준선상회 < 오늘의차트 > 러시아, 최근유가상승으로 PMI 개선되며금융시장안정화 ($/bbl) (index) 12 러시아 13 HSBC 복합 PMI (L) 14 15 러시아 RTS 지수 (R) 55 45 브렌트유가 (L) 루블환율 (R)

More information

원유와광물가격이다소회복할것으로보여역내전체적으로볼때 성장세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으로전망 1 차산품가격동향및전망 (%) 구분 / 년도 ( 전망 ) 2017( 전망 ) 원유 비원유 자료

원유와광물가격이다소회복할것으로보여역내전체적으로볼때 성장세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으로전망 1 차산품가격동향및전망 (%) 구분 / 년도 ( 전망 ) 2017( 전망 ) 원유 비원유 자료 중남미경제회고와전망 [ 목차 ] 중남미경제 : 2016년마이너스성장후 2017년완만한회복세시작 중국-중남미 : 새로운관계모색 트럼프정부출범 : 중남미국가들불확실성증대 중남미경제 : 2016 년마이너스성장후 2017 년완만 한회복세시작 2016 년 10 월 IMF 세계경제전망자료에의하면 2016 년중남미경제 는 2015 년의 0% 성장보다저조한 0.6% 성장을기록하고

More information

라틴아메리카지역 Issue Paper 2015 년 6 월 30 일제 12 호 ISSN 라틴아메리카진출을위한한국 기업들의전략적방향성 :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페루를중심으로

라틴아메리카지역 Issue Paper 2015 년 6 월 30 일제 12 호 ISSN 라틴아메리카진출을위한한국 기업들의전략적방향성 :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페루를중심으로 라틴아메리카지역 Issue Paper 2015 년 6 월 30 일제 12 호 ISSN 2288-3045 라틴아메리카진출을위한한국 기업들의전략적방향성 :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페루를중심으로 차 례 제목차례 I. 서론 1 II. 라틴아메리카주요국의경제환경 3 1. 라틴아메리카주요국의시장규모 3 2. 라틴아메리카의시장소비규모및시장집약도 4 III. 한국과라틴아메리카주요국의교역현황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N 2008-07-003_revA_ko.doc

Microsoft Word - PN 2008-07-003_revA_ko.doc Product Safety Group 1201 South Second Street Milwaukee, WI USA 53204 productsafety@ra.rockwell.com 제품 관련 통지문 제품의 잠재적 문제 관련 통지 MPL, MPF, MPS 및 F 시리즈 서보 모터 한정 카탈로그 번호, 시리즈 A 조회 번호: PN 2008-07-003 날짜: 2008

More information

Ⅰ. 일반개황 파나마 국가신용도 평가리포트 면 적 75천 km 2 G D P 447억 달러 ( 14) 인 구 24.8백만 명 ( 14) 1 인 당 GDP 11,824 달러 ( 14) 정 치 체 제 대통령중심제 통 화 단 위 Balboa(B), 달러 공용 대 외 정 책

Ⅰ. 일반개황 파나마 국가신용도 평가리포트 면 적 75천 km 2 G D P 447억 달러 ( 14) 인 구 24.8백만 명 ( 14) 1 인 당 GDP 11,824 달러 ( 14) 정 치 체 제 대통령중심제 통 화 단 위 Balboa(B), 달러 공용 대 외 정 책 국별 리포트 국가신용도 평가리포트 2015. 2. Ⅰ. 일반개황... 1 Ⅱ. 경제동향... 2 Ⅲ. 정치 사회동향... 7 Ⅳ. 국제신인도... 9 Ⅴ. 종합의견... 10 Ⅰ. 일반개황 파나마 국가신용도 평가리포트 면 적 75천 km 2 G D P 447억 달러 ( 14) 인 구 24.8백만 명 ( 14) 1 인 당 GDP 11,824 달러 ( 14) 정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Derivatives Issue_0729(최종)

Microsoft Word - Derivatives Issue_0729(최종) Derivatives Analyst 공원배 02-6114-1648 wonbae.kong@hdsrc.com 파생상품이슈 [16-14호] : 현대 D-Wave 8월 1일 거래시간 연장 시행, 과연 증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까? SUMMARY 8월 1일부터 증권과 파생상품 시장의 거래시간이 현행 오전 9시~오후 3시에서 오전 9시~오 후 3시 30분으로

More information

Ÿ 미국금리상승과달러화유동성감소우려는달러화가치및원 / 달러환율에대한추가적인상승압력으로작용 - 모건스탠리등몇몇 IB들이 2017년미금리및달러화상승, 보호무역주의등으로인한무역수지흑자감소에따른아시아신흥국에서의달러화유동성축소가능성을경고하고있는것이환율상승심리를자극할가능성도존재

Ÿ 미국금리상승과달러화유동성감소우려는달러화가치및원 / 달러환율에대한추가적인상승압력으로작용 - 모건스탠리등몇몇 IB들이 2017년미금리및달러화상승, 보호무역주의등으로인한무역수지흑자감소에따른아시아신흥국에서의달러화유동성축소가능성을경고하고있는것이환율상승심리를자극할가능성도존재 미대선결과에대한시장반응진정되며원 / 달러환율하락할가능성 금융연구실송경희수석연구원 constantine@wfri.re.kr 12 월원 / 달러환율은미국의금리인상기대강화등에따른달러화강세의영향에연말 달러환전수요가집중되며 1,210 원선까지상승했다. 미국금리상승세및아시아신흥국 에서의달러화유동성위축우려, 미국신정부출범전후트럼프공약에대한관심이다 시부각될가능성등은원 /

More information

13-34 [ 통권 551 호 ] 일본형디플레이션가능성차단해야한다

13-34 [ 통권 551 호 ] 일본형디플레이션가능성차단해야한다 13-34 [ 통권 551 호 ] 213. 8. 9. - 일본형디플레이션가능성차단해야한다 週間主要經濟指標 (8.2~8.8) Better than the Best! 차례 주요경제현안 1 국내디플레이션발생가능성점검 1 주요국내외경제지표 18 본자료는기업경영인들을위해작성한국내외경제경영주요현안에대한분석자료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원의공식의견이아닌연구자의개인견해임을밝혀두며,

More information

04_11sep_world02.hwp

04_11sep_world02.hwp 글로벌공항운영및 투자주체현황 글로벌공항운영및투자주체현황 현재글로벌공항운영주체들이해외공항에의적극적인지분취득, 운영권입찰, 공동벤쳐투자들을통한공항운영지도가급속하게변동하고있다. 대부분의국가에서공항서비스분야에대한민간참여와민영화가발전단계에있으며, 정부소유로부터민간참여또는민영화의전환을직접적으로주도하고있다. 공항운영은매각, 임대, 이익의분배등을통하여이루어지며호주, 캐나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weekly preview Macro Highlights 미국개인저축률 4% 이상, 소비를지연시킨다는의미 Economist 임동민 02) 월들어미국경제지표가차츰개선되고있어하반기경기회복기대감을갖

weekly preview Macro Highlights 미국개인저축률 4% 이상, 소비를지연시킨다는의미 Economist 임동민 02) 월들어미국경제지표가차츰개선되고있어하반기경기회복기대감을갖 212. 8. 23 Macro Highlights 미국개인저축률 % 이상, 소비를지연시킨다는의미 Economist 임동민 2) 3777-892 dmlim@kbsec.co.kr 7 월들어미국경제지표가차츰개선되고있어하반기경기회복기대감을갖게한다. 다음주발표되는지표중, 7 월개인소득증가율이소비증가율을상회하는것으로나타나는데고용회복에기인한결과로판단된다. 다만소비증가율자체는부진하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7FAB038F.doc

Microsoft Word - 7FAB038F.doc 214. 8. 19 Strategists 김성노 2) 3777-869 ksn99@kbsec.co.kr 조정현 2) 3777-894 Jhcho@kbsec.co.kr 甲 論 乙 駁 2Q14 earnings review Contents 2Q14 earnings review...2 Utilities, 금융 실적개선...2 업종별 earnings 특이사항...4 3Q14

More information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I 10 20005 ' ' II 1 1960 1 1) 19659 ' ' ( ) 2 60 ' ' 60 75 85 (1965-1970) 50% 21% 95 (1971-1975) 43% 13% 10 5 (1976-1980) 24% 9% 11 5 (1981-1985) 20%6% 1960 1970 1970 3 ' ' ' ' ' ' 1965 ' ' 'A N ' (NEP)

More information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000 0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년도 - 2 - 백만 2,500 2,000 전체여객수 국제선여객수 1,500 1,000 500-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e-KIET 628-거시경제 전망-3.indd

e-KIET 628-거시경제 전망-3.indd 산업경제정보 제 62 호 (216-4) 216년 하반기 거시경제 전망 216.6.23 요 약 216년 국내경제는 하반기에 수출 부진이 다소 완화되나, 설비투자가 감소세로 돌아 서고 구조조정 여파 등이 민간소비 증가를 제약하면서 전년과 비슷한 연간 2.6% 내 외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전기비로는 상 하반기 비슷한 성장을 보이겠으나, 전년 패턴의 기저효과로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56 1. 대이란진출전략및유의사항 2. KOTRA 의이란진출지원방안 경제제재완화대비,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거울과 환영:라틴아메리카와 미국 - 구스타보 페르난데스

거울과 환영:라틴아메리카와 미국 - 구스타보 페르난데스 거울과환영 : 라틴아메리카와미국 구스타보페르난데스볼리비아의정치인이자외교관. 브라질주재볼리비아대사 (1983-1984), 칠레주재볼리비아총영사 (2000-2001). 대통령실장관 (1989-1993), 외무부장관 (1979, 1984-1985, 2001-2002), 부통령후보 (1989) 등을역임함. 핵심어 : 제국주의, 자치, 수출다변화, 먼로독트린, 미국,

More information

歯경제.PDF

歯경제.PDF LG 2% 8 6 ( : %) 22 23 149 136 4 2 37 19 68 68 33 76-2 21 22 23 : -4-7 4-7 2 1/3 3% 14 12 ( ) 15 1 4 2 1 98 5 96 94 ( ) 2 21 22 23-5 -2-4 1998 1999 2 21 22 23 2/3 (1) 21, 11, 1, ( ) 1 9 65 6 55 9, 5 8,

More information

1. 상반기국제유가변동의특징 ( 공급증가 ) 2017 년상반기중국제유가는안정적인수요가지속되었으나원 유공급증가에따라하락 Ÿ 월 OPEC과러시아등산유국의감산합의 * 이후국제유가 (WTI 기준 ) 는 분기중 50달러초반대에서안정되는모습을보였으나, 2분

1. 상반기국제유가변동의특징 ( 공급증가 ) 2017 년상반기중국제유가는안정적인수요가지속되었으나원 유공급증가에따라하락 Ÿ 월 OPEC과러시아등산유국의감산합의 * 이후국제유가 (WTI 기준 ) 는 분기중 50달러초반대에서안정되는모습을보였으나, 2분 상반기국제유가변동의특징과시사점 우리금융경영연구소경제연구실 2017. 7. 19. 국제유가는 OPEC 감산합의이후 2017년 1분기중 50달러대에서안정적으로움직였으나, 2분기들어미국셰일오일중심으로공급이증가하면서 40달러초반까지하락상반기국제유가의하락은주로공급요인에의한것으로다른원자재가격과차별적인모습을보였으며, 유가와글로벌경기와의상관관계도약화 2017년하반기중국제유가는미국의셰일오일을중심으로원유의공급증가세가지속되면서소폭하락할전망공급요인에따른유가하락은수요요인에의한유가하락과달리글로벌경기,

More information

차 례 1. 2. 3. 4. 서론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개념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현황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효과 분석 5. 제3차 양적완화정책의 전망과 시사점 주요 내용 2012 년 8월 20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제3 차 양적완화정책 (QE3) 을 발표하였으며, 이에

차 례 1. 2. 3. 4. 서론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개념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현황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효과 분석 5. 제3차 양적완화정책의 전망과 시사점 주요 내용 2012 년 8월 20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제3 차 양적완화정책 (QE3) 을 발표하였으며, 이에 2012 년 9월 28일 Vol. 12 No. 18 ISSN 1976-0515 미국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효과와 제3차 양적완화에 대한 시사점 이동은 국제경제실 국제거시팀장 (derhee@kiep.go.kr, Tel: 3460-1151) http://www.kiep.go.kr 차 례 1. 2. 3. 4. 서론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개념 비전통적 통화정책의 현황

More information

제 호 / < 목차 > 본자료의내용은한국수출입은행의공식견해가아닌집필자개인의견해입니다. 해외경제연구소

제 호 / < 목차 > 본자료의내용은한국수출입은행의공식견해가아닌집필자개인의견해입니다. 해외경제연구소 제 2015-3 호 / < 목차 > 1 7 17 27 37 47 본자료의내용은한국수출입은행의공식견해가아닌집필자개인의견해입니다. 해외경제연구소 - 1 - 아시아 ( 중국 ) 경기부양을위한기준금리 지준율인하및일대일로프로젝트추진 ( 인도 ) 기준금리추가인하및수출확대를위한 5개년대외통상정책발표 ( 인도네시아 ) 거시경제지표악화우려로환율, 주가, CDS 프리미엄악영향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