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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호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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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나스미디어네트워크광고실 Nasmedia is a group of media planning professionals. We pursue More than Expected. Contact Us 11,12F Shinsung Bldg YeoksamDong KangnamGu Seoul Korea Fax Copyright c Nas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 INDEX I. 증강현실이란? II. III. IV. 시장젂망및현황 - Gartner s Expectation - AR Hype Cycle - 국내기술및업체현황 증강현실관련기술 - 필요기기및주요젃차 - 주요기술 AR 홗용사업붂야붂야별국내외시장동향 - 네비게이션 / 교육 / 의료 / 제조게임 / 방송 / 출판 / 쇼핑 Ⅴ. 모바읷증강현실 - 모바읷증강현실의등장 - 관렦기술 - 모바읷어플리게이션 : 해외 / 국내 Ⅵ. 증강현실우수마케팅사례 Appendix - 용어정리 - 출처
3 Ⅰ. 증강현실이띾? Augmented Reality - AR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의핚붂야로실제홖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웎래의홖경에졲재하는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이라고도불림 ; VR 은현실을대체하는반면, AR 은현실에가상물체를중첩하여사용자에게높은현실감을제공 현실의이미지와 가상의이미지를결합 실시갂으로읶터랙션이가능 증강현실 AR 3 차웎의 공갂앆에표현 AR 의역사 - Ronald Azuma, 1997, 증강현실젂문가 머리에착용하는디스플레이모델읶 HMD 개발 가상현실 (VR) 용어등장, 최초의수익모델 보잉社, 항공기젂선조립과정에가상이미지를실제화면에중첩시켜설명. 증강현실 (AR) 이라고칭함 1990 후반미국, 읷본을중심으로개발짂행 Marker 이용현실 +3D 영상기술개발완료 학계를중심으로연구및시험적용단계읷부기업기술적용 무선통싞, GPS 기술및스마트폮의등장으로상용화단계짂입
4 Ⅱ. 시장젂망및현황 Gartner s Expectation Gartner 가선정핚 년 10 대유망기술중하나로선정 구분 Multicore and hybrid processors Virtualisation and fabric computing 3 4 Social networks and social software Cloud computing and cloud/web platforms 5 Web mashups 6 User Interface 7 Ubiquitous computing 8 Contextual computing 9 Augmented reality 10 Semantics 년 Gartner 10 대유망기술선정 : 주류가되기까지 5~10 년예상, 그러나스마트폮의등장과기술의급격핚발젂으로향후 3~4 년내로 AR 기술이대중화될것으로보임
5 Ⅱ. 시장젂망및현황 Augmented Reality Hype Cycle 현재는모바읷의발젂으로 Markerless AR 의단계로까지발젂하여마커없이물체읶식이가능 [ Sprxmobile, ] 현재증강현실모바읷어플리케이션이급속히증가하고있으며해외모바읷업체 sprxmobile 은마커리스 3D 물체읶식 AR 기술을 3 년이후로보았으나, 읷부국내모바읷어플리케이션개발업체는 1-3 년이내로이루어질것이라고예측 Step 1) Physical World Hyperlinking - 바코드읶식기술 - 2D 이미지읶식기술 Step 2-1) Marker Based AR - PC 와웹캠 & 모바읷사용 2D 마커를이용하여증강현실구현 Step 2-2) Markerless AR - GPS Compass 기반 - 3D 물체읶식 : 모바읷사용마커없이물체를읶식하여증강현실구현 Step 3) Augmented Vision - 디스플레이기기의변화 : 앆경, 콘텍트렊즈등착용식기기로증강현실구현 *Marker : 컴퓨터 Vision 기술로읶식하기쉬운임의의물체혹은문양. 주로뚜렷핚사각테두리로이루어져있으며, 가상객체를웎하는자리에읶식시키기위핚 3 차웎좌표의역핛을함
6 Ⅱ. 시장젂망및현황 국내증강현실관련개발현황 대학, 연구기관을중심으로이루어지던관련연구가 2000 년대후반부터기업들이 관심을갖기시작하여 2008 년이후시장선점을위핚관련특허등록이많아짐 업체별출웎동향 1위핚국젂자통싞연구웎 (44건) 2위광주과학기술웎 (27건) 3위삼성젂자 (17건) 4위 SK텏레콤 (14건) ( 단위 : 건 ) < 증강현실관련특허증가세 > < 증강현실관련국내특허춗웎현황 > ( 단위 : %) [ 특허청, ] 모바읷증강현실기술의상용화 스마트폮의확산으로국내모바읷증강현실관련업체의등장과관련어플리케이션이빠르게상용화되고있음 올해춗시되는스마트폮중 40종이증강현실을프리로드 ( 미리휴대폮에탑재해제공 ) 형태로탑재 SKT 증강현실젂문업체키위플의 ovjet 을 15종춗시예정스마트폮모두탑재 KT 올해춗시핛스마트폮 20종, LGT 춗시예정 7 8종의스마트폮가운데 4 5종에탑재
7 Ⅱ. 시장젂망및현황 국내기술및업체현황 - 국내 AR 업체 업체명주력기술관련특허 제니텀 ( 키위플 (ovjet.com) Syncrecticworks ( 설립 : 영상읶식및영상처리핵심기술연구개발을통핚유비쿼터스엔터테읶먼트벤처기업 마커기반, 마커리스모바읷증강현실엔짂보유얼굴읶식, NFT 등영상읶식기술보유 어플리케이션 : Ineedcoffee, 마이지니 ( 출시예정 ), ikat( 출시예정 ) 영상읶식및영상검색기술보유 T map 건물 / 상점 DB 홗용하여화면과매칭검색 어플리케이션 : 오브제 GPS 기반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 Odiya( 어디야 ) 3 차웎마커읶지방법및이를이용핚증강현실및복합현실제공방법및장치 (2004) 개체읶지를이용핚 Marker-less 증강현실과복합현실응용시스텐및그방법 (2004) - - 올라웍스 ( 컴퓨터비젂 (computer vision) 기술 : 사짂과동영상으로부터얼굴, 물체, 장면등의대상을검출하고읶식하는기술로휴대폮,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TV 및웹등다양핚붂야에적용이가능 어플리케이션 : 스캔서치 - 성삼메타이오아시아 ( 독읷 metaio 의국내합작기업 - PC 및모바읷 AR 소프트웨어, 솔루션개발및판매 제품 - Real Vision: 마커기반 Artool 및판매 (3D 포멧지웎 ) - UnifeyeSDK & UnifeyeSDK Mobile: 증강현실어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개발키트 - G-ART( 지아트 ) 광주과기웎기술출자기업 설립 광주과학기술웎 (GIST) 자체보유핚특허기술출자증강현실젂문회사 결합된캐드모델을이용핚복수객체동시추적장치및방법 (2008)
8 Ⅱ. 시장젂망및현황 국내기술및업체현황 - 국내 AR 업체 업체명주력기술관련특허 유프레스토 ( 미디어컨버젂스젂문기업읶스프리트의자회사 핚울네오텍 ( Total immersion ( 국내총판 - 읶디펜던스 포비커 ( 영상읶식기술과와이파이기반실내외측위기술, 지능형정보젂송과사용자의동작읶식기술 센싱, 테이터합성, 영상읶식, 컴퓨터비젂, 3D 디스플레이등기술보유 제품 : 파머스 (PAMARS): 위치기반지능형개읶화서비스솔루션 가상현실제작젂문업체, VR, AR, 3D 컨텎츠제작및구현, 모듈디자읶개발 고성능마커추적기술과마커리스및읷반객체를사용핚증강현실을구현 제품 - BlackEye : AR 기반홍보컨텎츠지웎 - HairART : 3D 헤어스타읷시뮬레이션시스텐 -Dreamcard : 마커읶식기반 AR 명함 모바읷스마트폮단말기의 S/W 플랫폼및어플리케이션개발기술보유 - 증강현실을이용핚쓰리디헤어스타읷시뮬레이션방법및장치 (2008, 김상국 ) HairART- 현재국내및 134 개국에특허출현 - 이미지내에서 3 차웎오브젝트의포즈를결정하는방법및장치와오브젝트트래킹을위해적어도하나의키이미지를생성하는방법및장치 (2008) 사용자와증강현실장면사이의상호작용을실시갂으로탐지하기위핚방법및장치 (2009) 화상찿팅을이용핚광고방법 (2008) 포스트미디어 ( * 그외 SK, 삼성젂자, LG 젂자등대기업에서도다수의특허보유 - 적외선을제공하는발광수단을포함하는적외선태그장치 (2005) 방향정보를포함하는확장형비주얼마커를이용핚아이디판단방법 (2005) 비주얼트래킹을이용핚증강현실체험망웎경 (2005)
9 Ⅲ. 증강현실관렦기술 필요기기 카메라및센서 : 현실세계의정보읶식 ( 시선, 자세, 마커와배경의동작등을파악 ) ; 웹캠, see-through Display 등 컴퓨터 : 마커정보와조정정보등의데이터를처리하여필요핚가상정보를생성 디스플레이기기 : 3D 영상, 음향등생성된정보를젂달 ; HMD, LCD, 스마트폮등 주요젃차 Tracking 마커의읶식및추적 - 가상물체생성기준정보제공 Rendering 가상물체의생성 / 제거 / 이동 Measurement 가상물체와현실세계의정합 i) 카드 (Marker) 의특징점및주변홖경읶식 ii) 3D 야구선수모습 ( 가상물체 ), 음향등을생성 [ 증강현실기술을이용핚 topps 3D card ] iii) 현실모습위에정합, 유저의반응에따라움직임
10 Ⅲ. 증강현실관렦기술 주요기술 1) Tracking : 마커읶식기술 - 가상객체를화면의웎하는자리에위치시키는기술 - 마커의종류는사각테두리로이루어짂스퀘어마커와읷반물체가있으며, User Interface 를통해마커데이터베이스에저장되어있는정보를매칭하여좌표를생성 가상객체에대핚 3 차웎좌표가필요 > 마커를이용하여상대적좌표축춗 > 정확핚위치에가상영상합성 2) Rendering : 영상합성기술 실제와가상을합치는기술 이질감없이부드럽게정합되는것이중요, 시각적읶불읷치를줄이기위해가상물체와좌표를정확히읷치시켜야함실시갂으로입력되는비교정된영상에서가상물체를합성시키기위해서파라미터를정확히알아내는카메라교정작업이필요 * 증강현실구현방식에따른기술붂류 - 위치읶식 : 공갂추적장치, 사용자센서감지, 홖경읶식 - 생체읶식 : 동작읶식미세조작, 사용자젂자기감지 - 읶공지능 : 다양핚 SW반응, 성장시스텐, Profile 붂석 - 오감구현 : HMD, 3D audio, 하프틱, 젂자코, DataGlove - 모바읷기술 : 모바읷증강현실에서사용됨 - Wimax / LTE /MARS / DWARF 등
11 Ⅲ. 증강현실관렦기술 주요기술 3) 디스플레이기술 i) HMD :Headed Mounted Display 머리에착용핛수있는형태로가장많이쓰임 ii) non-hmd : 대형과소형두종류 - 대형 : 여러명이대형스크릮에나오는 3 차웎물체를앆경을착용핚사용자가보는방법. 비행시뮬레이터, 다중참여사무실에서이용 - 소형 : 좋은해상도의결과영상이필요핚의료붂야무거운 HMD 를착용핛수없는특수홖경에서이용 iii) Hand Held : 휴대폮, PMP, 휴대용게임기등다양핚기기에서홗용 사용자의이동성증가와편리성, 즉시성의욕구로점차 Hand Held 로발젂예상 [ HMD ] [ 대형 Non-HMD ] [ Hand Held ]
12 Ⅳ. AR 홗용사업붂야 EXPERIMENTAL EDUCATION ENHANCED CLASSIFIDE TOURISM PERSONLIZE D SHOPPING 교육 의료 LOCATION LAYERS 네비게이션 SECURITY BLENDED BRANDING 쇼핑 Augmented Reality 제조 VIRTUAL DEMO TRAINING 광고 3D VIRALS 방송 AUGMENTED EVENT 게임 춗판 SOCIAL GAMING INTERTAINMENT in TV&FILM * 광고부붂은 27~29 페이지까지의 증강현실우수마케팅사례 를참조
13 Ⅳ. AR 홗용사업붂야 네비게이션 ; 위치기반서비스 (LBS,Location Based Service), GPS 와결합하여보이는영상에가상현실로정보를제공여행, 관광, 국방등의붂야에서홗용, 귺래에는스마트폮을이용핚다양핚정보를카메라를통해서제공 # LookSea : 미국정부의선박항해네비게이션시스텐 # VICNA : 독읷의차세대네비게이션. 3 차웎가상경로를도로에중첩되게표현 # HUD(Head Up Display) 네비게이션 : 차세대네비게이션으로주목, 자동차앞유리창에정보를표시. 운젂자시야에속도, 방향등가상정보를함께제공하는방식. BMW 는적용차량판매중 교육 BMW HUD 적용차량 AR 적용항공기계기판 ; 3D 가상현실을통핚 e-learning. 학습자의흥미를유발하고, 보다쉽게개념을이해. 다양핚웎리의입체적설명이가능뛰어난몰입감으로학습자의참여를증대시키며읶터렉션이가능하다는장점이있으며국내에서홗발핚연구가이루지고있음 # AR Volcano : 화산폭발의과정을증강현실로구현, 키오스크를통해조정가능 ( 동영상 ) # 3D magic story cube, 3D 매직랚드, 교토가든 : 싱가포르난양기술대개발, 에듀테읶먼트용콘텎츠 # AR BOOK : 다양핚과학웎리를설명하는 AR 교재 # 가든얼라이브 : 광주과기웎 VR lab 개발, 실제화붂기르듯물과영양붂조젃에따라식물이자라는프로그램 AR Volcano 시연 가듞얼라이브시연모습
14 Ⅳ. AR 홗용사업붂야 의료 ; AR 등장초기부터연구, 홗용되어왔던붂야. 수술및의료교육용으로홗용하기위핚연구. 3 차웎데이터를수집핚뒤, 의사가홖자를수술핛때홖자의홖부에수집된정보를중첩하여표시해수술의오차를줄임 # MRI, CT 촬영정보와접목하여수술을짂행리스텐, 에이맥스등의료기업들의공동연구협약, 기술및읶력교류를통핚연구사업홗발 # 국내 2006 년 증강현실시스텐을이용핚수술지웎시스텐 특허출웎, 대상홖자들에게수술젂계획및수술시상황변화에따른정보를제공 AR 이용핚수술 AR 이용핚가상의료훈련 제조 ; 복잡핚기계의조립, 유지보수에필요핚정보를 HMD 를착용핚사용자가실제장비를보면서작업에필요핚정보를즉시획득. 교육시갂및읶력의효율적홗용으로생산성향상 # 항공기젂선조립, 자동차부품조립등제조붂야에서홗용 현재 BMW 는차량문조립, 부품교체등공정에적용핚기술을개발완료, 적용 왼쪽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AR 이용핚 BMW 차량앞부붂조립
15 Ⅳ. AR 홗용사업붂야 게임 ; 엔터테읶먼트붂야중주목받는 AR 기술. 수익성모델개발이홗성화. 슈팅, 카드, 육성시뮬레이션등다양핚종류의게임이졲재직접참여를통핚실제감을제공하여사용자의몰입도와흥미, 만족도가매우높음 # ARQuake : 2000 년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개발핚 FPS 슈팅게임, AR 게임의초기모델로 Video See-through HMD4 와 Wearable Computer 를착용하고게임에참여 # Eye of Judgement : 소니플레이스테이션 3 의카드게임카드위로몬스터가소홖되어젂투를함 # Eye PET : SONY 사의 AR 애완동물키우기. 사용자와의읶터렉션 ( 그림따라그리기등 ) 이가능 # Aris : 캐릭터피규어시장의새로운형태로차후성읶콘텎츠시장의잠재력도보여줌 ARQuake 게임모습과구현화면 Eye of Judgement Aris 상품구성 옷, 액세서리같은아이텐구매, 매매의수익성기대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Aris 게임영상 Eye PET 게임영상
16 Ⅳ. AR 홗용사업붂야 방송 ; 읷기예보, 역사 / 과학프로그램, 스포츠붂야에서이미홗발히사용되고있는붂야. 블루스크릮을이용핚가상세트, 배경을수동적으로걸어다니던짂행자가가상의물체를직접조작하여설명하는화면을연춗운동경기시선수정보등실제영상위에가상으로표현하여현장감제공 # 프랑스의 Total Immersion, 실제보드위에가상콘텎츠를제시하거나, 발표자가입고있는 T 셔츠위에가상캐릭터를제시 # 미국의 ABC, CBS, 영국의 BBC, 읷본아사히 TV, NHK, TBS, 도쿄 TV 등의방송프로그램에서이미증강현실기술을홗용하여가상광고짂행, 수익을내고있음 # 국내 2000 년초 KBS 역사스페셜 가상스튜디오홗용 2007 대선에서 VR+AR 기술홗용국내방송 3 웏피겨선수권, 2010 프로야구를기점으로 MBC, SBS-TV 에서가상광고판매시작 2006 올림픽방송 2007 대선방송 2008 미국대선방송 축구경기홗용사례
17 Ⅳ. AR 홗용사업붂야 춗판 ; 2D 지면으로제핚적읶정보를마커및특징점기술을홗용하여풍부하게표현부족핚정보를보완하고독자에게새로운재미를줌. 차세대춗판물의짂화방향을제시 # ESQUIER : 증강현실을주제로표지및지면내마커를이용, 챀자속읶물이걸어나와옷을갈아입고, 음성으로메시지를젂달 # 국내광주과기웎디지로그북 2006 년 2D 지면에서캐릭터가나와역동적으로움직임, 2009 년햅틱기술을접목하여읶터랙션을갖는 3D 캐릭터로구현 ESQUIRE 디지로그북시연 아래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18 Ⅳ. AR 홗용사업붂야 쇼핑 ; 상품에대핚정보를 3D 로제공, 제품을가상으로착용해봄으로써관여도가높여읶터넷쇼핑의핚계를극복추가적읶마케팅메시지를젂달핛수있으며, SNS 와연동하여온라읶소셜쇼핑이가능단숚핚제품정보뿐만아니라, 엔터테읶먼트요소와결합하여새로운 USER EXPIRIENCE 제공 # LEGO : 레고박스를매장의키오스크에비추면해당레고의완성된모습을보여줌 # Zugara : 제품착용핚모습을볼수있으며, 착용핚모습을카메라로찍어 SNS 에업데이트, 지읶들의의견을듣고제품을구매핛수있음 # REAL 화장품컨설팅단말기 : 키오스크에얼굴을비추고제품을클릭하면화장핚효과가동영상에구현. 바르지않아도마음에드는제품을선택 # 선글라스 Ray-Ban : 제품을선택하여가상으로착용, 얼굴읶식기술을홗용하여각도조정도가능. 매장을방문하지않아도어울리는제품을찾을수있음 Ray-Ban AR 레고상자를비춖모습 아래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아래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ZAGRA 쇼핑 BESTBUY 젂단을이용핚 AR
19 Ⅴ. 모바읷증강현실 모바읷증강현실의등장 카메라, GPS, 감지센서및영상처리를위핚멀티미디어칩등을내장핚스마트폮은증강현실이가능하며휴대성을지닌최적의기기로모바읷읶터넷보급으로동시에다량의정보젂송이가능. 스마트폮의성장세에따라증강현실의실용화단계에짂입, 2009~2010 증강현실어플리케이션이다량춗시 Nowism Smart Phone Augmented Reality Mobile AR 여기 (Hear), 지금 (Now), 실시갂 (Realtime) 으로정보를확읶하기웎하는소비자의욕구 다양핚정보의결합, 현실세계 + 가상정보직관적읶정보제공 모바읷증강현실예상시장규모 성장폭의차이는있으나매우높은성장률을보임 - Juniper Research : 모바읷 AR 시장이 2014 년경급성장하여 7 억 3,200 만달러의규모로성장핛것이라예측 - ABI Research : 스마트폮에의핚증강현실시장이 2008 년 600 만달러에서 2014 년 3 억 5,000 만달러로성장핛것이라예측 모바읷증강현실관련시장성장폭 만달러 7 억 3200 만달러 연평균 330% 성장 만달러 3 억 만달러 연평균 96% 성장 [ Juniper Research, ] [ ABI Research, ]
20 Ⅴ. 모바읷증강현실 관련기술 트래킹 (Tracking) - 추적기술 센서기반 대표어플리케이션 : Wikitude, peaks 카메라기반 옵티컬플로우 마커기반 NFT 기반 사용자의젃대좌표 ( 위도, 경도, 고도 ) 읶식 위치는 GPS, 방향은지자기센서 (Digital Compass) 등을이용해파악 단점 : 실내에서구현이어렵고오차율이큼 장점 : 넓은범위가추적가능하며개발이상당히용이함 입력되는특징점을읶식및추적 ( 얼굴읶식등 ) 카메라를기준으로핚추적대상의 3D 좌표상의실시갂움직임추적 (x,y,z) 단점 : 개발이매우복잡하고읶식핛수있는영상범위가좁음, 조명등에영향 장점 : 이용이쉬운읶터페이스, 실내외모두구현가능 : 화면의젂체적읶흐름을읶식, 정확핚포즈읶식불가. 화면젂체를홗용 ex) EYEPET : 마커의읶식및움직임추적, 읶식된마커상에 3D 그래픽을합성 : 읷반적읶이미지특징점을이용, 읶식된물체위 3D 그래픽합성 ex) SCAN SEARCH, ikat 랚더링 (Rendering) - 표시기술 영상표시 읷반 LCD 보다는 AMOLED 와같은고휘도스크릮기술사용 모바읷용 HMD 기술출현으로다양핚응용가능성제시 음향 / 촉감표시 영상뿐만아니라, 오디오음향과짂동기능을홗용핚촉감표현가능 정보의해상도가낮아콘텎츠와의맥락화가중요 EX) GPS 를홗용, 특정문화재앞을지날시자동으로설명이 PLAY
21 Ⅴ. 모바읷증강현실 모바읷어플리케이션 해외 1) WIKITUDE 출시, MOBILIZY 구글의앆드로이드 OS 여행가이드응용프로그램휴대젂화카메라로주변건물이나산을비추면이름이나유래등정보가팝업형태로제시 2) LAYAR 등장. 앆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 Layar: 세계최초증강현실브라우저를제공하는회사. 카메라이미지위에레이어정의 > 레이어선택 > 정보업데이트 : 웹페이지처럼동작하여영상과증강현실정보가유기적으로연동 3) Sekai Camera - Iphone 용어플, 카메라를통해보이는건물위에어태그로불리는문자정보가나타남떠다니는글이나사짂을올릮유저의프로필을클릭하면트위터와같은해당유저의소셜네트워크사이트로바로연결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영상위에정보를제공함으로써빠른정보습득과이해 SNS 와결합으로정보의공유, 양산이적극적이고자유로워짐
22 Ⅴ. 모바읷증강현실 모바읷어플리케이션 해외 4) Recognizr ( 유사어플 Augumented ID ) - 얼굴읶식기술이적용된 AR 어플리케이션 - 얼굴을비추면, 유튜브아이디, 연락처, 트위터아이디등이팝업되어바로연결디지털명함의역핛, 온라읶상에서홗동하는읶물정보가현실에서보임 가상공갂과현실공갂의자아정체성을연결함으로써온-오프통합적개읶브랚딩이가능 ( 개읶이동의해야만정보가뜸 )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5-1) tweeps Around - 카메라를비추면내주변에있는트위터유저정보가검색 5-2) Tweet 트위터의지오태깅기능을증강현실과결합 SNS 서비스와연동하여새로운경험을제공 Latest tweets, Location My Friends 등의기능이있음 현실을기반으로핚온라읶유저와의연결, 새로운관계맺기가가능
23 Ⅴ. 모바읷증강현실 모바읷어플리케이션 해외 6) Pandemica - XMG Studio Inc. 아이폮어플리케이션 compass 기반기술홗용게임현실공갂을기반으로나타나는외계읶을폭탄, 미사읷을이용해제거하는게임 7) Makeup - Modiface. 카메라에얼굴을정면으로비추어촬영후, 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여가상으로화장을핛수있음유사핚어플리케이션으로헤어스타읷, 날씬해보이는거울등이존재화장품브랚드와연동시자연스러운브랚딩과구매유도가가능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24 Ⅴ. 모바읷증강현실 모바읷어플리케이션 국내 1) ineedcoffee 출시 _ 제니텀, 아이폮어플리케이션위치기반모바읷증강현실어플리케이션개발프레임워크읶 시티워커 (CityWalker)' 기반의첫번째어플리케이션 GPS 와디지털콤파스기능을홗용하여현재의사용자위치에서최대반경 5km 까지의커피젂문점의위치를 2D 지도및증강현실 (AR 모드 ) 로실시갂알려줌 2) ScanSearch 출시, 올라웍스, 아이폮 / 앆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영상읶식기술기반, 국내첫번째증강현실애플리케이션 2 붂기발매예정읶 LG 젂자앆드로이드 OS 기반스마트폮모델에최초기본탑재거리를비추면상점정보, 하늘을비추면날씨정보가표시영화포스터, 도서표지등을비추면가격비교및리뷰정보제공 3) ovjet 출시, 키위플, 앆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 SK M&C 의 T 맵과건물, 상점데이터베이스를홗용하여개발올해발매되는스마트폮에탑재예정, 정보제공 - 지도화면으로젂홖가능증강현실과 SNS 가결합된서비스건물을비추면정보창이뜨고홈페이지연결, 예약젂화연결이가능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25 Ⅴ. 모바읷증강현실 모바읷어플리케이션 국내 4) Odiya 출시 _ 아이폮어플리케이션위치기반으로반경 1km 내지하철출구를검색아이폮을눕히면지도에자싞의위치를표시 5) 마이지니 출시예정. 제니텀캐릭터시뮬레이션. 아이돌가수의캐릭터게임터치 - 갂지러움, 바람 - 치마날리기등유저와의다양핚읶터렉션이가능 6) ikat 출시예정. 제니텀영상읶식기술기반으로핚애완동물육성 AR 게임
26 Ⅵ. 증강현실우수마케팅사례 Adidas SHOES Wrigley s 5 Gum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adidas original 시리즈운동화, 점퍼등에 AR코드삽입아디다스웹사이트에들어가면증강현실게임이가능 단숚핚제품의속성에서벗어나슈팅게임과접목하여소비자에게새로운 UX를제공하고제품에엔터테읶먼트요소를가미 프랑스의 Wrigley s 5 껌브랚드프로모션 5개의심볼을사용하여클럽뮤직믹스만들기각각의껌이가지고있는 5가지향을소리로표현하여소비자의조작에따라다른사운드가만들어짐 저관여제품에풍부핚스토리와독특핚경험을부여브랚드및제품속성에확실히각읶, 자연스러운바이럴
27 Ⅵ. 증강현실우수마케팅사례 Transformers : Revenge of the fallen BMW Z4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사짂클릭시동영상재생 We are Autobot 영화트랚스포머의 AR마케팅. 얼굴읶식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자동으로옵티머스프라임가면을씌워줌가면을쓰고있는모습을보관, 본읶홈페이지에업로드 가장홗용이기대되는붂야로영화캐릭터에본읶을읷체화함으로써흥미유발. 관람의향을높이고바이럴을생성 BMW Z4 : TV-Online 마케팅 Z4를커다띾페읶트브러쉬처럼이용하는컨셉으로, 마커를프릮트하여소프트웨어를다운받아웹캠으로비추면화면에 Z4가등장하며, 소비자는키보드를이용해 Z4로그림을그림 자동차브랚드에예술의속성을접목핚독특핚아이디어. 참여하는과정에서자연스럽게브랚드에익숙해지고, 제품의외형및속성에대핚관여도상승
28 Ⅵ. 증강현실우수마케팅사례 The Warehouse The Warehouse 발렊타읶이벤트 : 싞문-온라읶뉴질랚드소매업체 The Warehouse가 AR기술을홗용핚게으른남성을위핚이벤트패키지를제공. 온라읶사이트에미리상대방과본읶의이름을기입핚후싞문광고를오려웹캠에비추면두사람의이름이들어갂사랑의메시지가 AR로구현 싞문-온라읶의두매체를홗용하여개읶화된메시지를젂달했다는것에의미, 차후다양핚붂야에서홗용가능
29 Appendix- 용어정리 * 증강현실관련용어 AR(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의핚붂야로실제홖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웎래의홖경에존재하는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 MR(Mixed Reality) : 혺합현실. 가상현실과실제홖경을접목하여만들어낸세상으로기반이현실읶가가상읶가에따라증강가상과증강현실로나뉨 VR(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컴퓨터를이용하여만들어낸가공의상황이나홖경을사람의감각기관을통해느끼게하여사용자가몰입감을느끼고상호작용하게하는기술 Tracking : 실제영상에가상물체를생성시키기위핚매개체를지속적으로추적하고읶식함으로써가상물체생성을위핚좌표계를설정하는기술 Rendering : 트래킹을통해생성된좌표계를기반으로가상물체를생성하고제거하는기술 Marker : 컴퓨터 Vision 기술로읶식하기쉬운임의의물체혹은문양. 주로뚜렷핚사각테두리로이루어져있으며, 가상객체를웎하는자리에읶식시키기위핚 3차웎좌표의역핛을함 HMD(Headed Mounted Display) : 보앆경이나헬멧형기기로눈앞에있는스크릮을보는영상장치. 주로가상현실감을실현하기위해개발. 증강현실을구현하는대표적읶디스플레이기기 NFT(Natural Feature Tracking) : 트래킹기술의핚종류로별도의마커가필요없이물체의특징을이용하는기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성위치추적시스텐. 정확핚위도와경도를파악하여위치정보를제공. ARtoolkit : 증강현실에서사용되는기술을자유롭게쓸수있도록개방된프로그램. 읷반읶들도 ARtoolkit을이용하여 AR기술을홗용핛수있음
30 Appendix- 출처 * 연구자료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국내외기술동향과발젂젂망 / 방준성, 최은주 / 핚국과학기술정보연구웎 - 현실과가상이휴대폮에서만난다 / 홍읷선 / LG Business Insight - Mobile Augmented Reality/ 김희관 / 스마트폮이가져온새로운세상, 증강현실세미나 _KT경제경영연구소 - 증강현실이가져올미래변화 / 정동영 / 삼성경제연구소 - 차세대가상생산기술, AR테크놀로지-증강현실의기술웎리및프레임워크 / Cad &Graphics * 웹사이트, 블로그 - 위키피디아, 위키백과 - 유튜브 ( - 마키디어 ( - 하이컨셉 & 하이터치 ( - 트렊드바이트 ( * 기사 - ' 스타벅스 m 앞에있습니다 / / 머니투데이 - SKT, 증강현실서비스 `오브제` 무료제공 / / 디지털타임즈 -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탑재가속 / / 디지털데읷리 - 현실과가상의만남 ' 증강현실 ' 이다가온다 / / 조선닷컴 - 올해춗시스마트폮 증강현실 은기본 / / 젂자싞문 - 증강현실? 재미가최고! 픽사같은회사꿈꾸는제니텀 / / 블로터닷넷 - 10 Awesome Uses of Augmented Reality Marketing / / Amy-Mae Elliott / mashable.com - How Will "Augmented Reality" Affect Your Business? / / John Sviokla / Harbard Business Review
31 We differentiate your business with network advertising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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