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노동법연구 상반기제 3 6 호서울대노동법연구회 1)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1누45612 판결 * 정진경 ** 국문초록 법원은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처분에관하여이는침익적처분이고, 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이나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에해당하지않으므로행정절차법이적용된다고판단하였다. 공무원에게있어직위해제처분이인사상불이익한처분인점은부인할수없다. 하지만행정절차법과그시행령에서는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징계와그밖의처분을행정절차법의적용대상에서명문으로제외하고있다. 이러한우리법제하에서법원이해석론으로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처분을함에있어행정절차법의적용을긍정할수는없다. 직위해제처분절차에서당해공무원에게행정절차법의절차에준하는자기에게유리한사실을진술하거나필요한증거를제출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여야한다는주장은입법론으로서가능할뿐이며해석론으로서는무리라는비난을면하기어렵다. 주제어 : 공무원, 직위해제, 침익적처분, 불이익처분, 행정절차법, 입법론, 해석론 * 현재이사건은상고하여대법원 2012 두 호로상고심에계속중이다. ** : 변호사 (jc3289@naver.com)

2 244 노동법연구제 호 목차. 사안의개요. 법원의판단. 문제의제기. 본사안의검토. 맺는말. 사안의개요 1. 사실관계 (1) 원고는고용노동부의사무관으로근무하다가직위해제된사람이고 피고는고용노동부장관이다. (2) 원고는 고용노동부수당직으로입사하여 정 식으로임용되었고 사무관으로승진하였다. (3) 피고는 원고에대하여다면평가결과등을기초로선정하여 부터 까지실시한직무역량및리더십부족자대상역량강화교육및현장지원활동결과등을종합적으로고려할때직무수행능력이현저히부족하다는이유로국가공무원법제73조의 3 제1항제2호에따라직위해제처분 ( 이하 이사건처분 이라한다 ) 을하였고, 중앙징계위원회의의결을거쳐 원고에대하여직권면직처분 1) 을하였다. (4) 원고는 소청심사위원회에이사건처분에대하여소청 1) 원고는직권면직처분에대하여는서울행정법원 2012 구합 8885 호로직권면직처분취 소소송을별도로제기하였다.

3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45 심사를청구하였다가 기각되자이사건처분의취소를구하는 행정소송을제기하였다. 2. 원고의주장 원고는이사건처분전에원고에게처분사유를통지하고소명이나의견진술의기회를부여하는등행정절차법소정의절차를거치지않았고, 이사건처분서에처분사유설명서가첨부되어있지않았을뿐만아니라뒤늦게교부받은처분사유설명서에구체적이고명확한사실이적시되어있지아니한절차적위법이있으므로이사건처분은취소되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원고는그외에실체적사유로서역량강화교육및현장지원활동대상자선정에위법이있었고이사건처분에는재량권을일탈하거나남용한위법이있다는주장도하였으나쟁점을단순화하기위하여절차적위법이외의주장에대한논의는생략한다.. 법원의판단 1. 서울행정법원의판단 2) (1) 행정절차법제3조제2항제9호, 같은법시행령제2조제3호가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징계기타처분에관한사항에대하여는위법을적용하지아니한다고규정하고있으므로, 국가공무원법제73조의3 에따른직위해제를함에있어서는국가공무원법제75조가규정한처분사유설명서의교부외에행정절차법이규정한절차를거칠필요가없다. 2) 서울행정법원 선고 2011 구합 판결 ( 직위해제처분취소사건 ).

4 246 노동법연구제 호 (2) 국가공무원법제75조에의하면공무원에대하여직위해제처분을할때피처분자인공무원에게처분의사유를기재한설명서를교부하도록하고있는바, 이는공무원에대하여행한처분이정당한이유에의하여한것임을분명히하고공무원으로하여금불복이있는경우에제소의기회를부여하고자하는것일뿐처분사유설명서의교부가그처분의효력발생요건이라고할수는없다. 직위해제가인사권자의직권에의하여행해지는공무원에대한불이익처분이라는점에비추어보면, 처분사유설명서의교부에관한위규정의취지는본인에게직위해제를당하게된경위를알리도록하여그에대한불복의기회를보장함과아울러인사권자로하여금직위해제사유의존부를신중하고합리적으로판단하게하여그자의를배제하도록함으로써직위해제에관한권한행사의적정을기하려는데있다. 따라서처분사유설명서에는직위해제처분의전후사정에의하여공무원이직위해제사유의동일성을판별할수있을정도로기재되어있으면된다. 3) (3) 피고는이사건처분전날인 원고에게이사건처분이유서를교부한점, 이사건처분이유서에는 원고는이사건다면평가결과역량강화대상자로선정되어 부터 까지역량강화교육및연장지원활동을수행하였는바, 개최된 4-5급공무원현장지원활동등결과평가위원회에서직무수행능력이현저히부족하다고판단되었으므로국가공무원법제73조의3 제1항제2호에따라이사건처분을한다 는내용이기재되어있는점, 원고는 소청심사위원회에서이사건처분에대한소청심사를청구하였으나 기각결정을받고같은해 행정소송을제기한점등에비추어보면, 이사건처분이유서에는원고가이사건처분에대하여불복을하는데지장이없을정도로처분사유가기재되어있다고봄이상당하다. 3) 대법원 선고 90 누 1007 판결참조.

5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서울고등법원의판단 ( 이하 원심판결 이라한다 ) 4) (1) 행정절차법제21조제1항, 제4항, 제22조제1항내지제4항은, 행정청이당사자에게의무를과하거나권익을제한하는처분을하는경우에는미리처분하고자하는원인이되는사실과처분내용및법적근거, 이에대하여의견을제출할수있다는뜻과의견을제출하지아니하는경우처리방법등의사항을당사자등에게통지하여야하고, 다른법령등에서필요적으로청문을실시하거나공청회를개최하도록규정하고있지아니한경우에도당사자등에게의견제출기회를주어야하되, 당해처분성질상의견청취가현저히곤란하거나명백히불필요하다고인정될만한상당한이유가있는경우 등에는처분에관한사전통지나의견청취를하지아니할수있도록규정하고있다. 행정청이의무를과하거나권익을제한하는처분을하면서당사자에게행정절차법상사전통지를하거나의견제출기회를주지아니하였다면사전통지를하지않거나의견제출기회를주지아니하여도되는예외에해당하지아니하는한처분은위법하다. (2) 행정과정에대한국민참여와행정에관한공정성 투명성및신뢰성을확보하고국민권익을보호함을목적으로하는행정절차법의입법목적과행정절차법제3조제2항제9호의규정내용등에비추어보면,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처분에관한사항전부에대하여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되는것이아니라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이나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인경우에만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된다. 5) (3) 이사건처분과같은직위해제처분을받은공무원은자신의직무에 4)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1 누 직위해제처분취소사건. 5) 대법원 선고 2006 두 판결.

6 248 노동법연구제 호 종사하지못할뿐만아니라, 봉급및각종수당이감액지급되고실비변상을받지못하며, 승진및승급제한, 3개월범위내의대기명령과필요한조치, 대기명령을받은자가그기간에능력또는근무향상의성적을기대하기어렵다고인정된때에는직권면직처분이가능하므로, 직위해제처분은공무원에대하여의무를과하거나권익을제한하는인사상불이익한처분에해당한다. (4) 이사건에서피고는국가공무원법제73조의 3 제1항제2호에따라원고에대하여이사건처분을하였는바, 국가공무원법제73조의 3 제1항제2호는 직무수행능력이부족하거나근무성적이극히나쁜자 에게는직위를부여하지아니할수있다고규정하고있다. 여기에서직무수행능력이부족하거나근무성적이극히나쁜자라고함은공무원징계사유에관하여정한국가공무원법제78조제1항각호의규정에비추어정신적 육체적으로직무를적절하게처리할수있는능력이현저히부족하거나근무성적이극히불량한자를의미하고, 징계사유에해당하는명령위반, 직무상의의무위반또는직무태만및공무원으로서의체면이나위신을손상하는행위를한자등은이에해당하지않는다. 이러한직위해제사유는징계사유에비하여그기준이일반적 포괄적 상대적인형식으로규정되어있으므로, 그해당여부를판단하기위해서는처분의대상이되는공무원에게그구체적인사유를통지하고그에게의견제출의기회를부여한후그결과를반영하여야할필요성이크다. 이사건처분의경위및내용에비추어이사건처분은성질상처분의사전통지나의견청취등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에해당한다고보기어렵고, 오히려앞서본처분사유및판단기준의일반적 포괄적 상대적성질에비추어행정절차가매우필요한처분에해당함에도직위해제처분에관하여는국가공무원법상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는규정이없다.

7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49 (5) 이사건처분은원고에게의무를과하거나원고의권익을제한하는처분이고, 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이나행정절차에분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에해당하지않으므로행정절차법이배제되는처분이라고할수없다. 따라서이사건처분을하기위해서는행정절차법의규정에따라사전통지및의견청취절차를거쳐야함에도그러한절차를거쳐이사건처분을하였다는증거가없다.. 문제의제기 1. 직위해제의의의 직위해제는공무원으로서의신분은유지하되직무담당을강제적으로해 제하는조치이다. 6) 국가공무원법제 73 조의 3 은임용권자는직무수행능력 에부족하거나근무성적이극히나쁜자 (2 호 ), 파면 해임 강등또는정 직에해당하는징계의결이요구중인자 (3 호 ), 형사사건으로기소된자 ( 약식명령이청구된자는제외 )(4 호 ) 등 7) 에대하여직위해제조치를취할 수있다고규정하고있다. 직무수행능력이부족하거나근무성적이극히불 량한자가계속하여공직을수행한다면업무상의장애가발생할수있고, 중징계의결이요구되거나형사사건으로기소되어금고이상의형의선고 또는파면 해임의징계의결을받아당연퇴직하게될개연성이높은경우 에판결또는징계가확정되지않았다는이유로계속하여직무를수행하 6) 김중양 김명식, 공무원법, 박영사, 2000, 429 면 ; 김향기, 공무원법상의직위해제, 고시연구 29 권 7 호 (340 호 ), , 14 면. 7) 그외고위공무원단에속하는일반직공무원으로서최하위등급의평정을 2 년이상받거나정당한사유없이직위를부여받지못한기간이총 2 년에이르러적격심사를요구받은자에대하여도직위해제가가능하다 ( 국가공무원법제 73 조의 3 제 5 호 ).

8 250 노동법연구제 호 는것은공무집행및행정의공정성과그에대한국민의신뢰를저해할 위험이있다. 8) 이와같이당해공무원이장래에있어서계속직무를담당 하게될경우예상되는업무상의장애등을예방하기위하여일시적으로 당해공무원에게직위를부여하지아니함으로써직무에종사하지못하도록 하는잠정적인조치로서의보직의해제가직위해제이다. 9) 직위해제처분을받는자는어떠한직무에도종사하지못하게될뿐만 아니라승급, 승호, 보수지급등에있어서불이익한처우를받게되고나 아가일정한경우에는직위해제를기초로하여직권면직처분을받을가능 성까지있으므로직위해제는인사상불이익한처분에속한다. 10) 하지만직위해제는장래의업무상장애등을예방하기위하여특별한 사전절차를거침이없이일시적으로직위를부여하지아니하여직무에종 사하지못하도록하는잠정적인보직의해제라는점에서, 과거의비위행위 에대하여소정의징계절차를거쳐과하여지는징벌인징계와는차이가 있다. 11) 또한직위해제는공무원의신분은유지하면서직무수행의의무를 해제한다는점에서휴직과외형적효과는같지만그법적기초와절차, 복 직보장등에있어서구별된다. 12) 8) 김방호, 인사소청법, 진원사, 2011, 189 면 ; 김향기, 앞의글, 면 ; 조성혜, 공기업근로자에대한직위해제와직권면직의문제점, 노동법학 23 호, 한국노동법학회, , 307 면. 9) 김방호, 위의책, 184 면 ; 박수근, 직위해제의노동법상쟁점과해석, 노동법학 26 호, 한국노동법학회, , 392 면 ; 도재형, 직위해제에이은당연퇴직의정당성, 강원법학 18 권 , 76 면 ; 조성혜, 위의글, 303 면 ; 대법원 선고 2007 두 1460 판결, 대법원 선고 다 판결 대법원 선고 누 판결 10) 도재형, 위의글, 면 ; 대법원 선고 다 판결 11) 김방호, 앞의책, 186 면 ; 이순철, 사립학교법상형사기소로인한직위해제, 교육법학연구 22 권 2 호, 대학교육법학회, 2010, 175 면 ; 도재형, 위의글, 77 면 ; 조성혜, 앞의글, 면 ; 대법원 선고 2007 두 1460 판결, 대법원 선고 2006 두 5151 판결, 대법원 선고 2003 두 8210 판결, 대법원 선고 2003 두 6665 판결, 대법원 선고 2003 두 5945 판결, 대법원 선고 95 누 판결, 대법원 선고 다 판결 대법원 선고 누 판결등

9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51 이와같이직위해제는불이익처분이기는하나징계및휴직과구별되며, 원칙적으로임사권자의고유권한으로서상당한재량이인정되어근로기준법등에위반되거나권리남용에해당하는등의특별한사정이없는한위법하다고할수없다. 13) 2. 직위해제와절차 이와같이공무원에게있어직위해제처분이인사상불이익한처분인점은부인할수없는사실이다. 하지만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에관하여는국가공무원법제73조의 3과제75조에서그요건과절차를규정하고있는데, 행정절차법제3조제1항에다른법률에행정절차에관하여특별한규정을두고있는경우에는행정절차법을적용하지아니하도록규정하고있다. 특히행정절차법제3조제2항 9호와행정절차법시행령제2조제3 호를통하여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징계와그밖의처분을행정절차법의적용대상에서명문으로제외하고있다. 이러한우리법제하에서입법론으로국가공무원법에서직위해제와관련한절차규정을더욱상세화하거나행정절차법의적용제외규정을삭제함은별론으로하고과연법원이해석론으로서위와같은규정에도불구하고원심판결과같이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처분을함에있어행정절차법의적용을긍정할수있을것인가? 나아가원심판결이중요한선례로든대법원 선고 2006두20631 판결이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처분에있어서도적용될수있을것인가에관하여차례로검토하기로한다. 12) 김중양등, 앞의책, 면 ; 김향기, 앞의글, 15 면. 13) 김향기, 앞의글, 15 면 ; 대법원 선고 2007 두 1460 판결, 대법원 선고 2006 두 5151 판결.

10 252 노동법연구제 호. 본사안의검토 1. 행정절차법령의해석 (1) 행정절차법제21조제1항, 제4항, 제22조제1항내지제4항에의하면, 행정청이당사자에게의무를과하거나권익을제한하는처분을하는경우에는미리처분하고자하는원인이되는사실과처분의내용및법적근거, 이에대하여의견을제출할수있다는뜻과의견을제출하지아니하는경우의처리방법등의사항을당사자등에게통지하여야하고, 다른법령등에서필요적으로청문을실시하거나공청회를개최하도록규정하고있지아니한경우에도당사자등에게의견제출의기회를주어야하되, 당해처분의성질상의견청취가현저히곤란하거나명백히불필요하다고인정될만한상당한이유가있는경우등에는처분의사전통지나의견청취를하지아니할수있도록규정하고있다. 따라서행정청이침해적행정처분을함에있어서당사자에게위와같은사전통지를하거나의견제출의기회를주지아니하였다면사전통지를하지않거나의견제출의기회를주지아니하여도되는예외적인경우에해당하지아니하는한그처분은위법하여취소를면할수없다고함이확립된판례이다. 14) (2) 그런데행정절차법제3조제2항은 이법은다음각호중 1에해당하는사항에대하여는적용하지아니한다. 고규정하면서제9호에서 병역법에따른징집 소집, 외국인에대한출입국 난민인정 귀화,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징계기타처분또는이해조정을목적으로하는법령에의한알선 조정 중재 재정기타처분등당해행정작용의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사항과행정절차 14) 대법원 선고 2011 두 판결, 대법원 선고 2006 두 판결, 대법원 선고 2004 두 1254 판결, 대법원 선고 99 두 5870 판결등.

11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53 에준하는절차를거친사항으로서대통령령으로정하는사항 을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되는경우로들고있다. 이에따라행정절차법시행령제 2조는 법제3조제2항제9호에서 대통령령으로정하는사항 이란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사항을말한다 라고규정하면서제3호에서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징계기타처분에관한사항 을규정하고있다. 이사건처분은국가공무원법제73조의 3에근거한직위해제처분이므로이러한직위해제처분이위행정절차법령이규정하고있는행정절차법의적용제외대상인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처분 에해당되어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되는처분인지가문제된다. 이와관련하여위행정절차법령은두가지해석이가능하다. (3) 먼저행정절차법의적용제외대상과관련하여대통령령에위임한범위를 병역법에따른징집 소집, 외국인의출입국 난민인정 귀화,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따른징계와그밖의처분, 이해조정을목적으로하는법령에따른알선 조정 중재 재정또는그밖의처분등 은해당행정작용의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거칠필요가없다고인정되는사항과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친사항의전형적인예로서법률이직접명시한것으로보는해석이다. 위해석에따르면위와같이직접규정된사항이외의사항에관해서만해당행정작용의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거칠필요가없다고인정되는사항과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친사항인지의여부를가려대통령령으로정할수있다. 이와같이보면,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따른징계와그밖의처분 전부를행정절차법의적용제외대상으로한행정절차법시행령제2조제3호는행정절차법의위임의취지에따른정당한것이고, 이사건처분은공무원인사관계법령인국가공무원법에따른처분임이명백하므로비록침해적행정처분이기는하나행정절차법의적용은배제된다. 원심은이사건처분에행정절차법이적용되어야한다고판단하였는바,

12 254 노동법연구제 호 이는결국행정절차법제3조제2항제9호가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따른구체적인징계나처분이그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거칠필요가없다고인정되거나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는것인지를묻지않고이를인정한부분이잘못되었다고판단한것이고, 이러한판단은행정절차법제3조제2항제9호가적법절차의원칙에위반하여무효임을전제로가능하다. 그런데이사건의경우원심법원이이에대한위헌제청절차를거치지않은것으로보아원심법원이이러한해석에따른것으로는보이지않는다. (4) 다음으로가능한해석은 병역법에따른징집 소집, 외국인의출입국 난민인정 귀화,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따른징계와그밖의처분, 이해조정을목적으로하는법령에따른알선 조정 중재 재정또는그밖의처분등 을해당행정작용의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거칠필요가없다고인정되는사항과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친사항의예로서행정절차법이명시하기는하였으나그구체적범위는대통령령에위임되었다고보는해석이다. 이와같이본다면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따른징계와그밖의처분 모두를행정절차법의적용대상에서명문으로배제한행정절차법시행령제 2조제3호는위와같은행정절차법의위임취지와행정청이침해적행정처분을함에있어서당사자에게사전통지를하거나의견제출의기회를주지아니하였다면예외적인경우에해당하지아니하는한그처분은위법하여취소를면할수없다는확립된판례의취지에따라제한해석이가능하다. 즉원심과같이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처분에관한사항전부에대하여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되는것이아니라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이나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인경우에만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된다고볼수있다. 15)

13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행정절차법적용가부 (1) 행정절차법시행령제2조제3호의규정을제한해석하는경우에는국가공무원법제73조의 3에따른직위해제처분이위와같은행정처분의적용이배제되는경우에해당한다고볼수있는지가문제된다. 이사건처분은공무원인사관계법령인국가공무원법에근거한직위해제처분으로서위행정절차법령에의하여행정절차법적용제외대상임이명백하며, 그럼에도원심은이사건처분이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이나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에해당하지도아니하여행정절차법의규정이적용되어야한다고판단하였다. 이사건처분이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이나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에해당하지도아니한다고한원심의판단은옳은가? (2) 직위해제에있어국가공무원법제75조는처분사유를적은설명서를교부하도록규정하고있을뿐행정절차법이규정하고있는사전통지나의견제출의기회에관하여는규정하고있지않다. 따라서직위해제처분이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에해당한다고보기는어렵고결국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에해당할수있는지가문제된다. 그런데행정처분에있어적법절차가중요하다고하더라도모든행정처분에있어동일한절차가필요한것은아니다. 행정청은행정처분의성격이나처분대상에게주어지는불이익등을고려하여그에상응하는절차규정을둘수있다. 또한행정절차법은원칙적으로사인과행정기관사이의법률관계를규율하는법이고, 공무원에대하여는국가공무원법이우선적용되어야한다. 국가공무원법은이러한점을고려하여징계와직위해제를 15) 이승택,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처분에관한사항에대하여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되는범위, 대법원판례해설 73 호, , 면.

14 256 노동법연구제 호 구별하고, 직위해제절차에관하여는처분의사유를기재한설명서를교부하는것으로충분하다고규정하고있다. 이는직위해제의잠정적특성을고려한규정으로서, 이에대하여대법원판례는일관되게그적법성을인정하여왔다. 16) 원심의판단은위와같은일관된대법원판례를합리적이유없이배제하였다. (3) 직위해제처분은일시적으로당해근로자에게직위를부여하지아니함으로써직무에종사하지못하도록하는잠정적인조치로서보직을해제하는것이므로, 근로자의과거의비위행위에대하여국가질서유지를목적으로행하여지는징벌적제재로서의징계와는성질이근본적으로다르다. 17) 즉, 취업규칙등에직위해제에관한특별한절차규정이있는경우가아닌한직위해제를함에있어서징계에관한절차등을거쳐야하는것은아니다. 18) 직위해제의성질및근로자의비위행위에대하여여러종류의징계처분을할수있도록되어있는징계의경우와는달리사용자로하여금직위해제사유가존재하는근로자에대하여직위해제처분외의다른처분을하도록강제할수있는것이아닌점등에비추어, 근로자에대한직위해제처분의정당성은근로자에게당해직위해제사유가존재하는지여부나직위해제에관한절차규정을위반한것이당해직위해제처분을무효로할만한것이냐에의하여판단할것이고, 단지당해직위해제처분이근로자에게가혹하고다른근로자에대한유사한비위행위에대한징계처분등에비추어형평에어긋난다는사정만으로그정당성이없는것이라고단정할수없다는것이기존의일관된판례이다. 19) 인사규정에 직위해제를명령하였을때에는그사유를본인에게통보하여야한다 고규정되어있는경우에그취지는본인에게직위해제를당하게된경위를알리도록 16) 대법원 선고 2003 두 6665 판결등. 17) 대법원 선고 2003 두 5945 판결등. 18) 박수근, 앞의글, 403 면 ; 도재형, 앞의글, 79 면. 19) 대법원 선고 2003 두 8210 판결, 대법원 선고 2003 두 6665 판결, 대법원 선고 95 누 판결등.

15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57 하여그에대한불복의기회를보장함과아울러인사권자로하여금직위해제사유의존부를신중하고합리적으로판단하게하여그자의를배제하도록함으로써직위해제에관한권한행사의적정을기하려는데있지만, 위인사규정자체내에직위해제사유통보의시기와방법에관하여아무런정함이없다면, 그직위해제사유통보는직위해제와동시에또는직위해제후지체없이서면이나구두등의적당한방법에의하여행하되특별한사정이없는한그사유는사실관계의동일성을판별할수있을정도로통보되면족하고그이상의절차가요구되는것은아니다. 20) 이와같은직위해제의잠정적성격으로인하여직위해제는국가공무원법제75조가규정하고있는처분사유를적은설명서를교부하기만하면임용권자가일방적으로할수있는것으로보고있다. 21) 즉직위해제에관하여절차에관한별다른규정이없음을당연시하면서, 이를직위해제가그목적에맞게즉시효력을발하도록절차를생략한것이라고설명하고있다. 22) (4) 직위해제가대상자에게인사상불이익한처분인점은부인할수없다. 하지만직위해제와관련하여행정절차가문제되는것은이사건과같이직무수행능력의부족등으로인한직위해제일터인데, 그로인한대기발령이 3개월의범위내로한정되며 ( 국가공무원법제73조의3 제3항 ), 그전이라도직위해제사유가소멸하면임용권자는즉시직위를부여하여야하는잠정성 ( 국가공무원법제73조의3 제2항 ) 과직위해제가직권면직으로연결되는경우에는다른직권면직의경우와는달리징계위원회의동의를얻어야하는등엄격한절차규정이마련되어있는점 ( 국가공무원법제70조제2항단서 ) 등을고려하면그절차적합리성을인정할수있다. 20) 대법원 선고 91 다 판결. 21) 김향기, 앞의글, 20 면. 22) 조성혜, 앞의글, 315 면.

16 258 노동법연구제 호 (5) 또한국가공무원법직위해제관련규정의적법절차원칙위반여부가문제된사안에서헌법재판소도그합헌성을인정하였다헌법재판소는헌법제12조제1항의적법절차원칙은형사소송절차에국한되지않고모든국가작용전반에대하여적용되고적법절차원칙에서도출할수있는가장중요한절차적요청중의하나로서, 당사자에게적절한고지를행할것, 당사자에게의견및자료제출의기회를부여할것을들수있다고하면서도, 이원칙이구체적으로어떠한절차를어느정도로요구하는지는일률적으로말하기어렵고, 규율되는사항의성질, 관련당사자의사익 ( ), 절차의이행으로제고될가치, 국가작용의효율성, 절차에소요되는비용, 불복의기회등다양한요소들을형량하여개별적으로판단하여야함을전제로합헌이라고판단하였다. 23) 헌법재판소는직위해제처분의절차에대해서는법률에특별한정함이없고, 다만임용권자는직위해제처분을행함에있어서해당공무원에게직위해제처분의사유를기재한설명서를교부하여야하는데, 이와같이직위해제처분사유서를교부하도록한입법취지는해당공무원에게그처분을받게된경위를알림으로써그에대한방어의준비및불복의기회를보장함과아울러임용권자가직위해제사유의존부를신중하고합리적으로판단하게하여그자의를배제하도록함으로써직위해제처분의적정을기하려는데있으며, 직위해제처분을받은공무원은소청심사위원회에소청을청구하여불복할수있고행정소송을제기할수도있다고하였다. 결국헌법재판소는직위해제처분을함에있어서처분사유고지서를교부하도록하는것이외에사전에청문이나의견및자료제출의기회등을부여한다면당해공무원에게좀더확실한권리보장이될수있을것이지만직위해제처분은업무상의장애등을예방하기위하여일시적으로당해공무원의직위를해제하는잠정적인조치라는점에서과거공무원의비위행위에대한공직질서유지를목적으로행하여지는징벌적제재로서의징계등에서요구되는것과같은동일한절차적보장을요구할수는없는것이고, 비록 23) 헌법재판소 선고 2004 헌바 12 결정.

17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59 이사건법률조항의사전절차가그에이르지못하였더라도구체적이고도명확한사실의적시가요구되는처분사유고지서를반드시교부하도록함으로써해당공무원에게방어의준비및불복의기회를보장하고임용권자의판단에신중함과합리성을담보하게하고, 사후적으로소청이나행정소송을통하여충분한의견진술및자료제출의기회를보장하고있다는점에서이사건법률조항이적법절차원칙에위배된다고볼수없다고판단하였다. 24) (6) 결국행정절차법을제정한입법부나그시행령을마련한행정부모두가이사건처분과같은직위해제의경우그상한이 3개월에불과하여성질상 3개월이상이소요될것으로판단되는행정절차법에따른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국가공무원법에따른절차를거친것으로충분하여별도의행정절차법에따른절차가불필요하다고판단하였으며, 헌법재판소도그합헌성을인정한것이다. 이와같은입법부나행정부, 그리고헌법재판소의판단은충분히그합리성이인정되며, 그렇다면 3권분립의원칙상법원으로서는마땅히그러한입법부나행정부의판단을존중할의무가있다. 3. 대법원 선고 2006 두 판결의사안과의차이 (1) 원심이인용한대법원 선고 2006두20631 판결은군인의진급낙천취소에관한것이다. 즉, 위사례는군인사법에의하여진급예정자명단에포함된자에대한진급선발을취소한사안이고, 이는군인에게사실상강등과유사한효과가있는치명적인불이익처분임에도, 군인사법과그시행령에이에관한아무런절차규정이없었던사안이다. 25) 이와같이진급선발을취소하는처분은침해적행정처분일뿐아니라종국 24) 위헌법재판소의결정은형사사건으로기소된국가공무원의직위해제에관한것이 나직위해제일반에적용될수있을것이다. 25) 이승택, 앞의글, 77 면.

18 260 노동법연구제 호 적인처분으로서그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 인정되는처분이라고보기도어렵다. 26) (2) 위판결을선례로하여인용한사례로는, 정규공무원으로임용된사람에게시보임용처분당시지방공무원법제31조제4호에정한공무원임용결격사유가있어시보임용처분을취소하고그에따라정규임용처분까지취소한사안에서정규임용처분을취소하는처분은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는것이불필요하여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되는경우에해당하지않는다고한것 27) 과대통령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에서 5년임기의별정직공무원으로규정한대통령기록관장으로임용된원고를직권면직한사안에서구공무원징계령이별정직공무원에대한직권면직의경우에는징계처분과달리징계절차에관한구공무원징계령의규정도적용되지않는등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는규정이없지만그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에도해당하지아니한다고한것이있다. 28) 위사례들은모두가침해적행정행위일뿐아니라직위해제와같이일시적 잠정적인처분이아니라종국적인처분인점에서동일하다. (3) 결국원심이들고있는위판례는종국적인불이익처분이고그성질상행정절차를거치기곤란하거나불필요하다고인정되는처분이나행정절차에준하는절차를거치도록하고있는처분이아님에도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된다는것은헌법상적법절차의원칙과행정절차법의입법취지에반하므로이를구제하기위한것이다. 29) 직위해제처분은잠정적처분으로서그목적에맞게즉시효력을발하도록절차를생략한것이며, 이에 26) 이승택, 위의글, 80 면. 27) 대법원 선고 2008 두 판결. 28) 대법원 선고 2011 두 판결. 29) 이승택, 앞의논문, 77 면.

19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61 대하여헌법재판소도그합헌성을인정한바있으므로위판례를직위해제처분에까지적용할수는없다. 위판례는이와같이예외적인경우에한하는적용할수있는것이고, 위판결을하면서도직위해제등과관련한기존의어떠한판례도변경하지않은점에서그한계를알수있다.. 맺는말 결국원심판결은직위해제처분이당해공무원에게불이익한처분이라는사실에만착목하여기존의대법원 선고 2006두20631 판결의취지를확대하여해석함으로써법령의명문의규정에반하는해석을하였을뿐만아니라기존의헌법재판소의결정이나대법원판례에어긋나는판단을하였다. 직위해제가잠정적처분이기는하나징계처분의일종인정직과유사한법적효과가있음에도 30) 징계절차나이와유사한절차에의하지아니하고직위해제사유의발생사실만으로임면권자가일방적인처분으로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를할수있다는점에서적법절차가존중되고있지못하다는비판은가능하며, 직위해제처분절차에서당해공무원에게행정절차법의절차에준하는자기에게유리한사실을진술하거나필요한증거를제출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여야한다는주장은필요하고도적절하다. 31) 하지만당해공무원에대한법적보호가필요하다고하더라도이는 3권분립국가에서입법을통하여해결하여야하며, 법원이나름대로합리적인이유에기하여입법부와행정부가만든법령을정식의위헌이나위법에기한무효판단조차없이기존의헌법재판소의합헌판정마저무시하고 30) 이회창, 직위해제처분에관한쟁송, 법과정의 : 경사이회창선생화갑기념논문 집, 박영사, 1995, 885 면. 31) 김향기, 앞의글, 27 면.

20 262 노동법연구제 호 그효력을배제하려는것은 3 권분립의원칙에어긋한무리한법해석이라 는비난을면하기어렵다. ( 논문발표 논문접수 심사의뢰 게재확정 ) 참고문헌 김방호, 인사소청법, 진원사, 김중양 김명식, 공무원법, 박영사, 김향기, 공무원법상의직위해제, 고시연구 29권 7호 (340호), 도재형, 직위해제에이은당연퇴직의정당성, 강원법학 18권 박수근, 직위해제의노동법상쟁점과해석, 노동법학 26호, 한국노동법학회, 이순철, 사립학교법상형사기소로인한직위해제, 교육법학연구 22권 2호, 대학교육법학회, 이승택, 공무원인사관계법령에의한처분에관한사항에대하여행정절차법의적용이배제되는범위, 대법원판례해설 73호, 이회창, 직위해제처분에관한쟁송, 법과정의 : 경사이회창선생화갑기념논문집, 박영사, 조성혜, 공기업근로자에대한직위해제와직권면직의문제점, 노동법학 23호, 한국노동법학회,

21 공무원에대한직위해제와행정절차법의적용 263 <Abstract> Removal from Positions of Civil Servants and Application of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Act 32) Cheong, Jin-Gyeong * A court said that a removal disposition of civil servants is an intrusive disposal and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Act shall be applied to because it is not so difficult or unnecessary to apply administrative procedures to the disposal or it is not the disposal to which similar administrative procedures apply. One can not deny that removal from position is a disadvantage disposition to civil servants. However,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Act and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Order clearly exclude application of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Act to the disciplinary action and other disposals by the civil servant personnel relation laws. Under this legal system, It is impossible for courts to apply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Act to a removal disposition of civil servants. It is not interpretation theory but legislation theory to assert that we have to provide the removed civil servants with the chance to say beneficial facts to them or to submit the required evidence like in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Act Key Words: civil servant, removal disposition, intrusive disposal, disadvantage disposition, the Administrative Procedure Act, legislation theory, interpretation theory * Lawyer, Ph.D.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판결선고 주 문 1. 피고가 원고들에대하여한각영업시간제한및의무휴업일지정처분을취소한다. 2. 소송비용은피고가부담한다. 3. 제1항기재처분은이판결확정시까지그집행을정지한다. 주문과같다. 청구취지 이 유 1. 처분의경위가. 원고들

판결선고 주 문 1. 피고가 원고들에대하여한각영업시간제한및의무휴업일지정처분을취소한다. 2. 소송비용은피고가부담한다. 3. 제1항기재처분은이판결확정시까지그집행을정지한다. 주문과같다. 청구취지 이 유 1. 처분의경위가. 원고들 부산지방법원 제 1 행정부 판 결 사 건 2012구합3492 영업시간제한및의무휴업일지정처분취소 원 고 1. 주식회사 서울성동구 동대표이사최 2. 주식회사서울강남구 동공동대표이사이, 설 3. 주식회사서울중구 동대표이사신 4. 주식회사 부산북구 동대표이사김 원고들소송대리인변호사허이훈 피 고 부산광역시연제구청장소송수행자문, 김 변론종결 2012. 9. 27. -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 : - 2017. 11. Ⅰ 임용 - 1 - - 2 - - 3 - Ⅱ 사무직원신규임용 - 4 - - 5 - - 6 - - 7 - - 8 - Ⅲ 특별채용 사무직원 - 9 - - 10 - Ⅳ 사무직원승진 - 11 - - 12 - * 근속기간에수습기간포함, 단, 정직 직위해제, 인사규정제 45 조제 1 항제 1 호, 제 3 호, 제 4 호, 제 6 호단서,

More information

1. 지방공무원법 ( 이하 " 법 " 이라한다 ) 제 27 조제 5 항및 지방공무원임용령 ( 이하 " 영 " 이라한다 ) 제 27 조제 4 항에따라전보또는전출이제한된사람 2. 영제 28 조제 3 항에따라전직이제한된사람 3. 지방연구직및지도직공무원의임용등에관한규정 제 1

1. 지방공무원법 ( 이하  법  이라한다 ) 제 27 조제 5 항및 지방공무원임용령 ( 이하  영  이라한다 ) 제 27 조제 4 항에따라전보또는전출이제한된사람 2. 영제 28 조제 3 항에따라전직이제한된사람 3. 지방연구직및지도직공무원의임용등에관한규정 제 1 지방공무원인사기록 ᆞ 통계및인사사무처리규칙 [ 시행 2014.11.19.] [ 행정자치부령제 1 호, 2014.11.19., 타법개정 ] 행정자치부 ( 지방인사제도과 ) 02-2100-3874 제 1 장총칙 < 개정 2009.7.13.> 제 1 조 ( 목적 ) 이규칙은 지방공무원법 제 6 조제 3 항과 지방공무원임용령 제 10 조제 2 항및제 10 조의 2

More information

<32312D312E20C7E0C1A4C0FDC2F7B9FD2D34B1B32E687770>

<32312D312E20C7E0C1A4C0FDC2F7B9FD2D34B1B32E687770> 행정절차법 시 도공무원교육원 공무원윤리헌장 우리는영광스러운대한민국의공무원이다. 오늘도민족중흥의최일선에서서겨레와함께일하며산다. 이생명은오직나라를위하여있고, 이몸은영원히겨레위해봉사한다. 충성과성실은삶의보람이요, 공명과정대는우리의길이다. 이에우리는국민앞에다하여야할숭고한사명을민족의양심으로다지며, 우리가나가야할바지표를밝힌다. 우리는민족사적정통성앞에온신명을바침으로써통일새시대를창조하는역사의주체가된다.

More information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 규정 감사위원회규정 (DIMS-S003-000)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두산인프라코어주식회사 ( 이하 " 회사 라한다 ) 의감사위원회 ( 이하 " 위원회 " 라고한다 ) 의효율적인운영을위하여필요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적용범위 ) 위원회에관한사항은법령 정관또는이사회규정에정하여진것이외에는이규정이정하는바에의한다. 제 3 조 ( 직무와권한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1. 처분의경위 가. 원고는 지방행정서기보(9 급) 로임용되어 주사보(7 급) 로 승진한후현재까지같은직급을유지하고있는자로서 부터피고구주민생 활지원국지역경제과에서근무하였다. 나. 피고는

1. 처분의경위 가. 원고는 지방행정서기보(9 급) 로임용되어 주사보(7 급) 로 승진한후현재까지같은직급을유지하고있는자로서 부터피고구주민생 활지원국지역경제과에서근무하였다. 나. 피고는 사건 2008구합1321 직권면직처분취소 원고 P (58 년생, 남) 소송대리인변호사김욱태 피고부산광역시 XX구청장 소송대리인법무법인삼양 담당변호사김성훈 변론종결 2008. 8. 21. 판결선고 2008. 9. 25. 1. 원고의청구를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원고가부담한다. 피고가 2007. 9. 10. 원고에대하여한직권면직처분을취소한다. - 1 - 1. 처분의경위

More information

대법원심리 :00 전원합의체공개변론 ( 생방송중계 ) :00 전원합의체판결선고 파기환송 ( 처분적법 ) 2. 주된쟁점및원심 (= 항소심 ) 의판단 쟁점이사건조항의처분대상을오인한위법이있는지임대매장의업주에대한의견청취등

대법원심리 :00 전원합의체공개변론 ( 생방송중계 ) :00 전원합의체판결선고 파기환송 ( 처분적법 ) 2. 주된쟁점및원심 (= 항소심 ) 의판단 쟁점이사건조항의처분대상을오인한위법이있는지임대매장의업주에대한의견청취등 대형마트영업규제에관한전원합의체판결에대한보도자료 대법원공보관실 (02-3480-1451) 대법원 ( 재판장대법원장양승태, 주심대법관김창석 ) 은 2015. 11. 19. 영업시간제한등처분취소 (2015 두 295) 사건에서피고들의상고를받아들 여파기환송하는내용의전원합의체판결을선고하였음 1. 사안의내용및경과 당사자 원고 1. 롯데쇼핑주식회사 2. 주식회사에브리데이리테일

More information

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할수있다 다만 제 호또는제 호에해당하는때에는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하여야한다 제 조의규정에의한준수사항을위반한때 제 항및제 항의규정에의한행정처분의세부기준은그위반행위의유형과위반의정도등을고려하여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정한다 게임산업법시행령 제 조의

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할수있다 다만 제 호또는제 호에해당하는때에는허가 등록취소또는영업폐쇄를명하여야한다 제 조의규정에의한준수사항을위반한때 제 항및제 항의규정에의한행정처분의세부기준은그위반행위의유형과위반의정도등을고려하여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정한다 게임산업법시행령 제 조의 이 유 사건개요 청구인은 부터 시 동 프라자 호 에서 이라는상호의청소년게임제공업 이하 이사건업소 라한다 을운영하는자로 이사건업소에서소비자판매가격 원상당의 포켓몬스터파이리봉 제인형 이하 이사건인형 이라한다 을경품으로제공한행위가 경찰서에적 발되어 지방법원으로부터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이하 게임산업법 이라한다 위반 만원의약식명령판결을받은후정식재판을제기하여 혐의없음판결을받았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03 본문.hwp

03 본문.hwp 219 [논 문] 軍인사법상 기소휴직제도에 대한 비판적 고찰 52) 박 정 훈* 차 례 Ⅰ. 문제의 제기 Ⅳ. 기소휴직제도의 실제상 문제점 Ⅱ. 기소휴직제도의 도입취지 및 운영실태 Ⅴ. 개선방안 Ⅲ. 기소휴직제도의 법리상 문제점 Ⅵ. 맺는 말 Ⅰ. 문제의 제기 군인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독립을 보전하고 국토를 방위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신성한 의무를

More information

2) 사법부내부의복무지침이나업무처리의통일성을기하기위하여마련된대법원예규가있는데, 이는소송관계인의권리와의무에영향을미쳐서형사절차를규율하는효과가없기때문에형사소송법의직접적인법원으로파악할수는없다. 또한수사기관내부의업무처리지침을규정한법무부령인사법경찰관리집무규칙, 검찰사건사무규칙,

2) 사법부내부의복무지침이나업무처리의통일성을기하기위하여마련된대법원예규가있는데, 이는소송관계인의권리와의무에영향을미쳐서형사절차를규율하는효과가없기때문에형사소송법의직접적인법원으로파악할수는없다. 또한수사기관내부의업무처리지침을규정한법무부령인사법경찰관리집무규칙, 검찰사건사무규칙, 1) 예를들면제 241 조 (2 전항의죄는배우자의고소가있어야논한다. 단, 배우자가간통을종용또는유서한때에는고소할수없다.), 제 312 조 (1 제 308 조와제 311 조의죄는고소가있어야공소를제기할수있다. 2 제 307 조와제 309 조의죄는피해자의명시한의사에반하여공소를제기할수없다.), 제 318 조 ( 본장의죄는고소가있어야공소를제기할수있다.), 제 328 조

More information

<C0B1B8AEC0A7BFF8C8B8B1D4C1A45B315D2E687770>

<C0B1B8AEC0A7BFF8C8B8B1D4C1A45B315D2E687770> 윤리위원회규정 제정 1965. 10. 23 개정 1984. 10. 28 개정 1973. 3. 23 개정 1988. 1. 1 개정 1976. 3. 26 개정 1991. 1. 1 개정 1976. 11. 2 개정 1995. 9. 19 개정 1977. 8. 30 개정 1999. 9. 14 개정 1977. 10. 31 개정 2001. 3. 29 개정 1978. 10.

More information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46 2016 8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6, August 2016 1) 공정거래법상자진신고자등에대한제재및감면처분의행정소송상취급 대법원 선고 두 판결에대한비판적검토 이승민 * 대상판결에서는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제19조제1항에따라금지되는부당한공동행위를하였음을이유로공정거래위원회

More information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 울 고 등 법 원 제 1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4누64157 행정처분 취소 원고, 항소인 1. 2. 피고, 피항소인 제 1 심 판 결 수원지방법원 2014. 9. 3. 선고 2013구합15645 판결 변 론 종 결 2015. 3. 3. 판 결 선 고 2015. 3. 17. 주 문 1. 제1심 판결을 취소한다. 2. 피고가 (1) 2013. 8.

More information

15. 추서 라함은사망한자를사망당시의직급보다상위의직급으로임용하는것을 말한다. 제 4 조 ( 임용권자 ) 1 사장은이규정이정하는바에의하여그소속직원에대한임용 권과징계권을갖는다. 2 사장은제 1 항의규정에의한권한의일부를그소속보조기관에위임할수있다. 제 5 조 ( 인사관리의전자

15. 추서 라함은사망한자를사망당시의직급보다상위의직급으로임용하는것을 말한다. 제 4 조 ( 임용권자 ) 1 사장은이규정이정하는바에의하여그소속직원에대한임용 권과징계권을갖는다. 2 사장은제 1 항의규정에의한권한의일부를그소속보조기관에위임할수있다. 제 5 조 ( 인사관리의전자 제정 2014.01.27 규정제 5호개정 2014.04.29 규정제33호개정 2015.07.07 규정제56호개정 2015.11.11 규정제62호개정 2016.01.11 규정제70,79호개정 2017.04.07 규정제109호개정 2017.09.13 규정제114호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김해시도시개발공사 ( 이하 공사 라한다 ) 일반직직원 ( 이하 직 원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28C0DABFAC29BDC0C1F6BAB8C8A3B9FDC0D4B9FDBFB9B0ED2E687770>

<28C0DABFAC29BDC0C1F6BAB8C8A3B9FDC0D4B9FDBFB9B0ED2E687770> < 붙임 1> 환경부공고제2005-191호 습지보전법시행령 을개정함에있어국민에게미리알려의견을듣고자그취지와주요내용을 행정절차법 제41조의규정에의하여다음과같이공고합니다. 2005년 8월일환경부장관습지보전법시행령일부개정령 ( 안 ) 입법예고 1. 개정이유국가가수행하고있는습지보전에관한기능을국가와시 도가공동으로수행할수있도록 습지보전법 이일부개정 ( 법률제 7461호,

More information

1. 제5조 고용자격 기준의 제한 규정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자 2. 신원조회 결과 적합한 자로 판명된 자 2기간제근로자의 고용은 예산이 성립된 범위 내에서 제4조에 따라 각 분 야에서 고용할 수 있으며, 최종합격자 결정 시 임용취소, 결격사유, 임용 포기 등을 감안하여

1. 제5조 고용자격 기준의 제한 규정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자 2. 신원조회 결과 적합한 자로 판명된 자 2기간제근로자의 고용은 예산이 성립된 범위 내에서 제4조에 따라 각 분 야에서 고용할 수 있으며, 최종합격자 결정 시 임용취소, 결격사유, 임용 포기 등을 감안하여 인천광역시계양구시설관리공단기간제근로자관리 내규 제정 2016.05.11 내규 제 80 호 제1조 ( 목적 ) 이 내규는 인천광역시계양구시설관리공단 ( 이하 공단 이라 한 다 ) 의 기간제근로자를 고용 및 관리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 적으로 한다. 제2조 ( 적용범위 ) 공단의 모든 사업장에 근무하는 기간제근로자에 관하여는 근로기준법, 기타 법령

More information

피고가 2013. 8. 5. 원고에게 한 징계 해임처분을 취소한다. 2. 항소취지 주문과 같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원고는 1987. 11. 10. 부산광역시교육청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2013. 1. 1.부터 삼 락중학교 행정실장으로 근무하였다. 나. 부산지방검

피고가 2013. 8. 5. 원고에게 한 징계 해임처분을 취소한다. 2. 항소취지 주문과 같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원고는 1987. 11. 10. 부산광역시교육청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2013. 1. 1.부터 삼 락중학교 행정실장으로 근무하였다. 나. 부산지방검 부 산 고 등 법 원 제 2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5누20695 해임처분취소 원고, 피항소인 A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B 피고, 항소인 부산광역시교육감 소송대리인 변호사 C 제 1 심 판 결 부산지방법원 2015. 2. 6. 선고 2014구합15 판결 변 론 종 결 2015. 6. 24. 판 결 선 고 2015. 8. 19. 주 문 1. 제1심판결을

More information

<A1DAC7E0C1A4C0FDC2F7B9FD2DBFCF2E687770>

<A1DAC7E0C1A4C0FDC2F7B9FD2DBFCF2E687770> 2017 공통교재 행정절차법 공무원헌장 우리는자랑스러운대한민국의공무원이다. 우리는헌법이지향하는가치를실현하며국가에헌신하고국민에게봉사한다. 우리는국민의안녕과행복을추구하고조국의평화통일과지속가능한발전에기여한다. 이에굳은각오와다짐으로다음을실천한다. 하나. 공익을우선시하며투명하고공정하게맡은바책임을다한다. 하나. 창의성과전문성을바탕으로업무를적극적으로수행한다. 하나. 우리사회의다양성을존중하고국민과함께하는민주행정을구현한다.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아동

아동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황성기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내용 o 현행 아동 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아청법 )은 아동 청소년이용 음란물, 즉 child pornography를 규제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음. - 아청법

More information

보수규정 제 1 장총 칙

보수규정 제 1 장총 칙 제 1 장총 3300-1 3300-2 제 2 장연 봉 3300-3 제 3 장연봉외급여 성과급 3300-4 제 4 장보수의산정방법및기준 3300-5 3300-6 3300-7 제 5 장성과연봉제 3300-8 상근임원및학장의월봉표 ( 단위 : 원 ) 3300-9 책정기준 전임교원및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월봉표 전임교원 교수교수조교수전임강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 1,358,200

More information

<30372E B3E220B0F8C5EBB1B3C0E728C7E0C1A4C0FDC2F7B9FD E687770>

<30372E B3E220B0F8C5EBB1B3C0E728C7E0C1A4C0FDC2F7B9FD E687770> 공무원윤리헌장 우리는영광스러운대한민국의공무원이다. 오늘도민족중흥의최일선에서서겨레와함께일하며산다. 이생명은오직나라를위하여있고, 이몸은영원히겨레위해봉사한다. 충성과성실은삶의보람이요공명과정대는우리의길이다. 이에우리는국민앞에다하여야할숭고한사명을민족의양심으로다지며, 우리가나가야할바지표를밝힌다. 우리는민족사적정통성앞에온신명을바침으로써통일새시대를창조하는역사의주체가된다.

More information

2001 .10. .

2001 .10.   . 인용 2011-625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영업정지처분 취소청구 시 구청장 이 유 1. 사건개요 청구인은 2011. 7. 4.자로 시 구 동 번지 소재 이발관 (이하 이 사건 업소 라 한다)을 청구외 이 로부터 영업승계 받은 사람인데, 청구외 이 은 같은 해 7. 1. 00:50경 이 사건 업소에 밀실 6개를 설치하고 여성접대부를 고용하 여 손님으로부터 7만원을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1

1 - 1 - - 2 - - 3 - - 4 - - 5 - - 6 - - 7 - ᄀ징발권자인국가와피징발자와의관계ᄂ국가나지방자치단체에근무하는청원경찰의근무관계ᄃ농지개량조합직원의근무관계ᄅ한국조폐공사직원의근무관계ᄆ잡종재산인국유림의대부행위 - 8 - - 9 - - 10 - - 11 - ( 가 ) 국세징수권 ( 나 ) 금품수수 공금횡령 ( 다 ) 국가배상청구권 ( 라 ) 공무원보수청구권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Ⅰ 일반직경력직원 1. 모집분야및인원 ~ 2. 수행직무주요내용 NEXT Energy, With KOGAS - 1 -

Ⅰ 일반직경력직원 1. 모집분야및인원 ~ 2. 수행직무주요내용 NEXT Energy, With KOGAS - 1 - 2018 년한국가스공사하반기채용공고문 ( 일반직경력 (4 5 급 ) 및일반직신입 (6 7 급 )) 한국가스공사는산업통상자원부산하시장형공기업으로대한민국 가스산업의새로운가치를창조할우수한인재를모집합니다. 2018년하반기 1차채용 * 은일반직경력직 (4 5급) 및신입직원 (6 7급) 으로모집합니다. 특히, 공공기관채용비리후속조치 관련채용비리입사자 ( 부정청탁으로입사한자포함

More information

³ëµ¿¸®ºä_2018³â 5¿ùÈ£.pdf

³ëµ¿¸®ºä_2018³â 5¿ùÈ£.pdf 근로계약취소와그법적효과 - 대법원 2017. 12. 22. 선고 2013 다 25194, 25200 판결 - 판결요지 근로계약은근로자가사용자에게근로를제공하고사용자는이에대하여임금을지급하는것을목적으로체결된계약으로서 ( 근로기준법 제 2조제1항제4호 ) 기본적으로그법적성질이사법상계약이므로계약체결에관한당사자들의의사표시에무효또는취소의사유가있으면상대방은이를이유로근로계약의무효또는취소를주장하여그에따른법률효과의발생을부정하거나소멸시킬수있다.

More information

3. 지방연구직및지도직공무원의임용등에관한규정 제11조제2항에따라승진이제한된사 5 임용권자는공무원에대한인사기록카드가정상적으로기록되었는지를정기적으로확인ㆍ점검하여야한다제7조 ( 징계등처분기록의말소 ) 1 임용권자는징계처분을받은공무원이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제8조 ( 개인별인사

3. 지방연구직및지도직공무원의임용등에관한규정 제11조제2항에따라승진이제한된사 5 임용권자는공무원에대한인사기록카드가정상적으로기록되었는지를정기적으로확인ㆍ점검하여야한다제7조 ( 징계등처분기록의말소 ) 1 임용권자는징계처분을받은공무원이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제8조 ( 개인별인사 지방공무원인사기록ㆍ통계및인사사무처리규칙 [ 시행 2014.11.19.] [ 행정자치부령제1호, 2014.11.19., 타법개 행정자치부 ( 지방인사제도과 ) 02-2100-3 제1장총칙 < 개정 2009.7.13.> 제1조 ( 목적 ) 이규칙은 지방공무원법 제6조제3항과 지방공무원임용령 제10조제2항및제10조방자치단체소속지방공무원의인사기록과인사통계보고및인사사무처리에관한통일적인서식과절차여인사관리를합리화함을목적으로한다.

More information

류를첨부하여징계의결요구서에중징계또는경징계로구분하여요구하여야한다. 제 4 조 ( 징계의종류및효력 ) 징계는중징계, 경징계로구분한다. 1. 중징계라함은파면, 해임, 정직을말한다. 2. 경징계라함은감봉, 견책 ( 근신 ) 을말한다. ( 개정 ) 징계의효력은

류를첨부하여징계의결요구서에중징계또는경징계로구분하여요구하여야한다. 제 4 조 ( 징계의종류및효력 ) 징계는중징계, 경징계로구분한다. 1. 중징계라함은파면, 해임, 정직을말한다. 2. 경징계라함은감봉, 견책 ( 근신 ) 을말한다. ( 개정 ) 징계의효력은 교원징계규정 제정일 1993. 3.15 개정일 2016.10. 1 개정차수 6차 담당부서 행정지원과 제 1 장총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동서울대학교 ( 이하 본교 라한다 ) 교원에대한징계사항의공정한심의의 결로교원의근무기강확립과엄정한질서유지를위하여교원징계위원회 ( 이하 위원회 라한 다 ) 에관한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적용범위 ) 이규정은법인정관이정하는교원에게적용한다.

More information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지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상고이유를판단한다. 1. 법령위반에관한상고이유에대하여 ( 상고이유제2점 ) 가. 이사건사업계획변경이변경인가대상이아니라는주장에관하여 (1) 원심은, 이사건사업계획변경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지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상고이유를판단한다. 1. 법령위반에관한상고이유에대하여 ( 상고이유제2점 ) 가. 이사건사업계획변경이변경인가대상이아니라는주장에관하여 (1) 원심은, 이사건사업계획변경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건 2017 두 33176 여객자동차운송사업계획변경인가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주식회사대한관광리무진 소송대리인법무법인 ( 유한 ) 태평양 담당변호사김응수외 4 인 피고, 피상고인 피고보조참가인 전라북도지사 1. 주식회사전북고속 2. 유한회사호남고속 피고보조참가인들소송대리인법무법인 ( 유한 ) 바른 담당변호사김관중외 3 인 원심판결 광주고등법원

More information

제 5 조 ( 인사관리서류 ) 1 인사관리서류의종류는다음각호와같다. 1. 인사관계법령및예규 2. 발령대장 3. 채용시험에관한서류 4. 채용에관한서류 5. 임용후보자명부 6. 전보에관한서류및전보제한자대장 7. 겸임및파견근무에관한서류 8. 전직및전직시험에관한서류 9. 근무

제 5 조 ( 인사관리서류 ) 1 인사관리서류의종류는다음각호와같다. 1. 인사관계법령및예규 2. 발령대장 3. 채용시험에관한서류 4. 채용에관한서류 5. 임용후보자명부 6. 전보에관한서류및전보제한자대장 7. 겸임및파견근무에관한서류 8. 전직및전직시험에관한서류 9. 근무 공무원인사기록 ᆞ 통계및인사사무처리규정 [ 시행 2016.11.30.] [ 대통령령제 27620 호, 2016.11.29., 타법개정 ] 인사혁신처 ( 창조법무담당관 ) 044-201-8139 인사혁신처 ( 인사정책과 ) 044-201-8373 제 1 장총칙 < 개정 2009.3.12.>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 국가공무원법 제 18 조, 제 19 조및제

More information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부 산 지 방 법 원 제 7 민 사 부 판 결 사 건 2012가합13326 회장직위해제결의 등 무효확인 원 고 A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A' 피 고 B 대표자 회장 B'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B'' 변 론 종 결 2013. 3. 8. 판 결 선 고 2013. 3. 29. 주 문 1. 피고의 2012. 5. 24.자 원고에 대한 회장직위해제 결의 및 2012. 6.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 ( ). 4. ( ) ( ) ( ). 7..( ) (, ). 12.,.( ) 13..( ) 14.

. ( ). 4. ( ) ( ) ( ). 7..( ) (, ). 12.,.( ) 13..( ) 14. ( ) (, 042-481-3270) 2001-49 (2001. 9.20 ) 2003-43 (2003.12. 8 ) 2006-31 (2006. 7. 4 ) 2007-39 (2007.12. 5 ) 2009-89 (2009. 8.20 ) 2010-98 (2010. 6.10 ) 2012-43 (2013. 1. 1 ) 2014-48 (2014. 5.20 ) 2014-81

More information

전자거래기본법 2010. 1. 본법령집은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www.kisa@kisa.or.kr ) 법제분석팀에서제작하였습니다. 문의사항은 118 로연락바랍니다.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More information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 김순례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7086 발의연월일 : 2017. 5. 30. 발 의 자 : 김순례ㆍ이우현ㆍ함진규원유철ㆍ홍문종ㆍ김명연이종명ㆍ권석창ㆍ박명재신보라의원 (10인) 제안이유 2016년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을맞아영국경제전문지이코노미스트가공개한 OECD국가들의유리천장지수 (Glass-Ceiling Index) 를살펴보면,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인터넷법제동향 제 호 인터넷법제동향제 60 호 2012 년 9 월호

인터넷법제동향 제 호 인터넷법제동향제 60 호 2012 년 9 월호 제 2012-9 호 제 60 호 2012 년 9 월호 목차 I 국내입법동향 II 해외입법동향 소비자보호문제와관련하여기존미국의법집행기관과의정보공유만허용하였으나외국의법집행기관과의정보공유를허용함 소비자보호와관련하여연방통상위원회는자국민보호에도움이되더라도외국법집행기관의수사에도움을줄수는없었으나이법으로인하여국제소송및수사에협력이가능해짐 외국정부기관또는정보원이정보제공의단서로서기밀성을요구하는경우연방통상위원회는정보의기밀성을유지할권한이있음

More information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More information

<3135303731335FB1B8B8AEB3F3BCF6BBEAB9B0B0F8BBE75FB0F8B0EDB9AE2E687770>

<3135303731335FB1B8B8AEB3F3BCF6BBEAB9B0B0F8BBE75FB0F8B0EDB9AE2E687770> 구리농수산물공사 공고 제 호 구리농수산물공사 일반직 6급 공고 구리농수산물공사 일반직 급 직원을 다음과 같이 공개모집을 하오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1. 채용분야 등 가 채용예정직급 일반직 정규직 나 채용예정인원 급 구 분 합 계 지역인재우선채용 일반행정 건축 소방 일반행정 선발예정인원 2. 응시자격 가 공통사항 구분 응시자격 비고 성별 학력 및 병역 경력요건

More information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3:30-14:00 등록 14:00-14:20 개회식 - 개회사 : 박영식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 - 격려사 : 황우여 ( 국회교육위원회위원장 ) 14:20-15:00 주제발표 Ⅰ : 사립학교법개정과대학법인의역할 15:00-15:40 주제발표 Ⅱ : 구성원의대학운영참여와사립학교법개정

More information

2015 굒팛 9긛 íŒ›ì€Łë²Ł íŁ´ì—¤ ìš´íŸŁì°¬ (0gichul).hwp

2015 굒팛 9긛 íŒ›ì€Łë²Ł íŁ´ì—¤ ìš´íŸŁì°¬ (0gichul).hwp 2015년교육행정직 9 급행정법총론기출해설(A 책형) 해설자 : 이형찬 1. 다음판례의내용중괄호안에알맞은원칙은? 오늘날 ( ) 은단순히행정작용이법률에근거를두기만하면충분한것이아니라, 국가공동체와 그구성원에게기본적이고도중요한의미를갖는영역, 특히국민의기본권실현과관련된영역에있어 서는국민의대표자인입법자가그본질적사항에대해서스스로결정하여야한다는요구까지내포하 고있다. 1

More information

총장의결정에따라특별채용을할수있다. 제7조 ( 전형절차 ) 채용기준에해당하는자에대하여서류전형및면접에의하여적격자를채용하여야한다. 다만, 필요한경우서류전형과면접중하나를생략할수있다. 제8조 ( 채용결격사유 ) 직원인사규정제9조 ( 자격 ) 을준용한다. 제9조 ( 채용구비서류

총장의결정에따라특별채용을할수있다. 제7조 ( 전형절차 ) 채용기준에해당하는자에대하여서류전형및면접에의하여적격자를채용하여야한다. 다만, 필요한경우서류전형과면접중하나를생략할수있다. 제8조 ( 채용결격사유 ) 직원인사규정제9조 ( 자격 ) 을준용한다. 제9조 ( 채용구비서류 계약직원인사규정 문서번호 MSU- 제정일자 2016. 3. 1. 최종개정일자 담당부서 행정지원처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목포과학대학교 ( 이하 본교 이라한다.) 에근무하는계약직원 ( 이하 직원 이라한다.) 에대한인사및복무, 보수등에관한인력관리의원칙을정하여합리적이며공정한인사운영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직원의구분및정의 ) 이규정에서사용하는용어의정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의승인을얻어야한다. ( 개정 ) 제 2 장교원 제 6 조 ( 자격 ) 1 중학교교원은초 중등교육법제21조제4항의규정에의한자및대학은고등교육법제16조의규정에의한대학교원자격기준등에해당하는자로한다. 2 대학의시간강사는대학의전공과목과같은학사학위이상취득자를원으로

의승인을얻어야한다. ( 개정 ) 제 2 장교원 제 6 조 ( 자격 ) 1 중학교교원은초 중등교육법제21조제4항의규정에의한자및대학은고등교육법제16조의규정에의한대학교원자격기준등에해당하는자로한다. 2 대학의시간강사는대학의전공과목과같은학사학위이상취득자를원으로 학교법인분진학원교직원인사규정 제 1 장총 제 1 조 ( 명칭 ) 본규정은학교법인분진학원 ( 분진중, 강원관광대학 ) 교직원인사규정이 라칭한다. 제 2 조 ( 목적 ) 고등교육법, 교육공무원법, 사립학교법및동법시행령, 학교법인분진학 원정관에준하여교직원의공정한인사관리의기준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3 조 ( 적용범위 ) 1 교직원의인사에관하여법령및특별한다른규정에정해진것을제외하고는이규정에따른다.

More information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2016. 3. 1. 부 산 광 역 시 교 육 청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내역 부산광역시교육청 전보 신규임용 기타 전출입 수석교사 1 5 3 5 3 17 17 초등교사 324 405 395 380

More information

대외무역법 제33조 ( 수출입물품등의원산지의표시 )

대외무역법 제33조 ( 수출입물품등의원산지의표시 ) 대외무역법 과태료 과징금규정 대외무역법제 33 조 ( 수출입물품등의원산지표시 ), 제 33 조의 2( 원산지표시위반에대한시정명령등 ), 제 59 조 ( 과태료 ) 대외무역법시행령제59조 ( 과징금의부과및납부 ), 제59조의2( 과징금납부기한의연장및분할납부 ), 제60조 ( 과징금을부과할위반행위의종류와과징금의금액 ), 제60조의2( 원산지표시의무위반자의공표 ),

More information

1. 피고의항소를기각한다. 2. 피고보조참가인들의보조참가를허가한다. 3. 항소비용중보조참가로인한부분은피고보조참가인들이, 나머지부분은피고가각부담한다. 1. 청구취지피고가 원고에게한조합설립변경인가거부처분을취소한다. 2. 항소취지제1심판결을취소한다.

1. 피고의항소를기각한다. 2. 피고보조참가인들의보조참가를허가한다. 3. 항소비용중보조참가로인한부분은피고보조참가인들이, 나머지부분은피고가각부담한다. 1. 청구취지피고가 원고에게한조합설립변경인가거부처분을취소한다. 2. 항소취지제1심판결을취소한다. 사건 2011 누 23865 조합설립변경인가거부처분취소 원고, 피항소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 서울 송달장소서울 대표자조합장 피고, 항소인 서울특별시 구청장 피고보조참가인 1. 최00 서울 2. 백00 서울 3. 김00 서울 제 1 심판결 서울행정법원 2011. 6. 24. 선고 2011 구합 8222 판결 변론종결 2011. 9. 22. 판결선고 2011.

More information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법원의 판단에 대한 평가 [대상판례]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도3359

More information

인사사무처리세칙 제정 세칙제 21 호 제1조 ( 목적 ) 이세칙은인사규정제13조의규정에의하여인사기록및인사사무처리에관한서식과절차를규정하여인사관리의적정을기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적용범위 ) 인사기록과인사사무처리에관하여는다른규정에있는것을제외하고는이

인사사무처리세칙 제정 세칙제 21 호 제1조 ( 목적 ) 이세칙은인사규정제13조의규정에의하여인사기록및인사사무처리에관한서식과절차를규정하여인사관리의적정을기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적용범위 ) 인사기록과인사사무처리에관하여는다른규정에있는것을제외하고는이 인사사무처리세칙 - 361 - 인사사무처리세칙 제정 2002. 10. 5 세칙제 21 호 제1조 ( 목적 ) 이세칙은인사규정제13조의규정에의하여인사기록및인사사무처리에관한서식과절차를규정하여인사관리의적정을기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적용범위 ) 인사기록과인사사무처리에관하여는다른규정에있는것을제외하고는이세칙에의한다. 제3조 ( 인사사무의전산관리서식등 ) 인사사무를전산관리하는데필요한서식및사무절차는원장이따로정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11. 면직 이라함은직원의신분을해제하는것을말한다. 12. 전직 이라함은직렬을달리하는것을말한다. 13. 추서 란사망한자를사망당시의직급보다상위의직급으로임용하는것을말한다. 14. 연수생 이란직원으로임용되기이전양성교육을받고있는교육생을말한다. 제4조 ( 직원의구분 ) 1직원은직

11. 면직 이라함은직원의신분을해제하는것을말한다. 12. 전직 이라함은직렬을달리하는것을말한다. 13. 추서 란사망한자를사망당시의직급보다상위의직급으로임용하는것을말한다. 14. 연수생 이란직원으로임용되기이전양성교육을받고있는교육생을말한다. 제4조 ( 직원의구분 ) 1직원은직 인사규정 제정 2006. 1. 1. 규정제 2 호개정 2006. 12. 5. 규정제 85 호개정 2007. 4. 12. 규정제 98 호개정 2007. 10. 18. 규정제 131 호개정 2008. 12. 30. 규정제 202 호개정 2009. 6. 8. 규정제 213 호개정 2010. 4. 19. 규정제 246 호 ( 직제규정 ) 개정 2010. 9. 13.

More information

<B9E6BCDBB4EB20C7E0C1A4B9FD20C3E2BCAEBCF6BEF7C0DAB7E128BCADBFEF292D D312E687770>

<B9E6BCDBB4EB20C7E0C1A4B9FD20C3E2BCAEBCF6BEF7C0DAB7E128BCADBFEF292D D312E687770>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법학과 ( 서울 ) 출석수업자료 일반행정법 ( 一般行政法 ) 2014 년 6 월 1 2 4 일 * 참고문헌 * 행정법 (2011), 김철용, 박영사 일반행정법 (2012), 김성수, 홍문사 기본행정법 (2013), 홍정선, 박영사위의도서외다수의행정법도서참조! 박주석 2 2014 년 6 월 1 일 ( 일 ) 313 호 Am9:00~Pm6:50/

More information

제 코스닥상장법인내부정보관리규정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법 이라한 다 ) 및제반법규에따른신속 정확한공시및임원 직원의내부자거래방지 를위하여회사내부정보의종합관리및적절한공개등에관한사항을정함 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용어의정의 ) 1 이규정에서 내부정보 라함은코스닥시장공시규정 ( 이하 공시규정 이라한다

More information

GWOQWUNMTYRR.hwp

GWOQWUNMTYRR.hwp 학교법인분진학원교직원인사규정 제 1 장총 제 1 조 ( 명칭) 본규정은학교법인분진학원( 분진중, 강원관광대학) 교직원인사규정이라 칭한다. 제 조 ( 목적) 고등교육법, 교육공무원법, 사립학교법및동법시행령, 학교법인분진학원 정관에준하여교직원의공정한인사관리의기준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조 ( 적용범위) 교직원의인사에관하여법령및특별한다른규정에정해진것을제 외하고는이규정에따른다.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후518 권리범위확인(특) 원고, 상고인 코오롱인더스트리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리사 경진영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토요보 가부시키가이샤(변경 전: 토요 보세키 가부시키가이샤)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성수 외 4인 원 심 판 결 특허법원 2013. 1. 25. 선고 2012허6700 판결 판 결 선 고 2015. 9.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의정보공개에관한법률 공공기관의정보공개에관한법률 [ 시행 ] [ 법률제12844호, , 타법 행정자치부 ( 공공정보정책과 ) 제1장총칙 < 개정 > 제1조 ( 목적 ) 이법은공공기관이보유ㆍ관

공공기관의정보공개에관한법률 공공기관의정보공개에관한법률 [ 시행 ] [ 법률제12844호, , 타법 행정자치부 ( 공공정보정책과 ) 제1장총칙 < 개정 > 제1조 ( 목적 ) 이법은공공기관이보유ㆍ관 [ 시행 2014.11.19.] [ 법률제12844호, 2014.11.19., 타법 행정자치부 ( 공공정보정책과 ) 02-2100-1 제1장총칙 < 개정 2013.8.6.> 제1조 ( 목적 ) 이법은공공기관이보유ㆍ관리하는정보에대한국민의공개청구및공공기관의공개의무요한사항을정함으로써국민의알권리를보장하고국정 ( 國政 ) 에대한국민의참여와국정운영의투명을목적으로한다.

More information

나. 세부전공및담당예정업무

나. 세부전공및담당예정업무 연구직공무원경력경쟁채용시험계획공고 1. 채용개요 가. 채용예정직급ㆍ직류ㆍ전공학과및채용인원 : 농업연구사 14 명 나. 세부전공및담당예정업무 2. 응시자격 : 면접시험 최종일 기준 가. 국가공무원법 제33조 각 호의 결격사유 및 동법 제74조 정년(60세)에 해당 하지 않으며 공무원임용시험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을 정지당하지 아니한 자 나. 응시연령

More information

보고순서 Ⅰ. 점검개요 1 Ⅱ. 자체감사기운영실태점검결과 7 자체감사기조직및인력운영 7 자체감사기감사활동 11 Ⅲ. 투자 출연기관감사관련규정점검결과 15 징계기준등제정및운용불합리 15 비위행위자에대한벌칙규정허술 20 실효적인감사를위한규정미비 24 징계의결및신규자채용시,

보고순서 Ⅰ. 점검개요 1 Ⅱ. 자체감사기운영실태점검결과 7 자체감사기조직및인력운영 7 자체감사기감사활동 11 Ⅲ. 투자 출연기관감사관련규정점검결과 15 징계기준등제정및운용불합리 15 비위행위자에대한벌칙규정허술 20 실효적인감사를위한규정미비 24 징계의결및신규자채용시, 17 자체감사기운영실태및감사규정점검보고 감사관 보고순서 Ⅰ. 점검개요 1 Ⅱ. 자체감사기운영실태점검결과 7 자체감사기조직및인력운영 7 자체감사기감사활동 11 Ⅲ. 투자 출연기관감사관련규정점검결과 15 징계기준등제정및운용불합리 15 비위행위자에대한벌칙규정허술 20 실효적인감사를위한규정미비 24 징계의결및신규자채용시, 객관성확보규정미비 27 비위행위에대한고발및내부고발자보호규정미비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법원 제 3 부 판 결 사건 2004 다 50747 반론보도심판청구 신청인, 피상고인 피신청인, 상고인 신청인 피신청인 1 주식회사외 1 인 소송대리인법무법인세경 담당변호사이춘원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2004. 8. 31. 선고 2002 나 14114 판결 판결선고 2006. 11. 23. 주 문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판단한다.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 서울특별시강서구누리소통망서비스 (SNS) 관리및 운영에관한조례제정안 검토보고서 1. 회부경위 가. 의안번호 : 나. 제출자 : 서울특별시강서구청장다. 제출일 : 2017 년 5월 2일라. 회부일자 : 2017 년 5월 8일 2. 제안이유 인터넷,

1 - 서울특별시강서구누리소통망서비스 (SNS) 관리및 운영에관한조례제정안 검토보고서 1. 회부경위 가. 의안번호 : 나. 제출자 : 서울특별시강서구청장다. 제출일 : 2017 년 5월 2일라. 회부일자 : 2017 년 5월 8일 2. 제안이유 인터넷, 제 248 회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임시회행정재무위원회제 1 차회의 서울특별시강서구누리소통망서비스 (SNS) 관리및 운영에관한조례제정안 검토보고서 2017. 05. 서울특별시강서구의회행정재무위원회 1 - 서울특별시강서구누리소통망서비스 (SNS) 관리및 운영에관한조례제정안 검토보고서 1. 회부경위 가. 의안번호 : 2017-15 나. 제출자 : 서울특별시강서구청장다.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예훼손 심의규정 개정 문제점과 대안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예훼손 심의규정 개정 문제점과 대안 명예훼손정보의심의절차에관한심의규정개정안의문제점과대안 2015. 7. 20. 국회황창근 ( 홍익대법대 ) 논의배경 최근보도에의하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정보통신에관한심의규정 중명예훼손등권리침해정보의심의신청자격을당사자로제한하는현행규정에대하여, 제 3 자등의신청도가능하도록하는내용으로개정하는것을논의중에있다고함 개정논의의핵심이유는, 현행심의규정은권리침해정보에대하여피해자또는대리인에한정하여심의신청자격을부여하고있으나,

More information

<B1B3BFF8C0CEBBE7B1D4C1A D30362D32352DB0B3C1A4292E687770>

<B1B3BFF8C0CEBBE7B1D4C1A D30362D32352DB0B3C1A4292E687770> 교원인사규정 제정 2008년 02월 25일제27호 개정 2008년 11월 21일제48호 개정 2009년 05월 08일제79호 개정 2009년 12월 02일제107호 개정 2010년 06월 25일제122호 제 1 장총칙 제1 조( 목적) 이규정은가천의과학대학교( 이하 본교 라한다) 교원의신규임용, 승진임용및재 임용등에관하여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 조( 적용범위)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第二十九輯 警察大學治安定策硏究所 2013. 9. 치안정책연구소장 총목차 소년범처리시 즉결심판청구 활성화방안 국민이체감할수있는수사권조정의효과에관한연구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硏究陣 연구위원 : 김태명 ( 전북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법학과교수 ) 목차 머리말 255 1. 연구의목적 255 2. 연구의내용과방법 257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법 제 5 조에서 과태료의부과 징수, 재판및집행등의절차에관한다 른법률의규정중이법의규정에저촉되는것은이법으로정하는바에 따른다. 고규정하고있으므로조례에서따로규정할필요성이없음. 나. 주요내용 1) 서울특별시강남구지역보건법위반과태료부과 징수조례제2조, 제4조내지제9조삭제 2)

법 제 5 조에서 과태료의부과 징수, 재판및집행등의절차에관한다 른법률의규정중이법의규정에저촉되는것은이법으로정하는바에 따른다. 고규정하고있으므로조례에서따로규정할필요성이없음. 나. 주요내용 1) 서울특별시강남구지역보건법위반과태료부과 징수조례제2조, 제4조내지제9조삭제 2) 강남구지역보건법위반과태료부과 징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 2016. 3. 21. 행정재경위원회 1. 심사경과가. 제안일자및제안자 : 2015. 5.29. 강남구청장제출나. 회부일자 : 2015. 5.29. 나. 상정의결 - 제242회강남구의회임시회행정재경위원회제2차회의 (2015.09.07.) 미상정 - 제246회강남구의회임시회행정재경위원회제2차회의 (2016.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1 장 징계제도개요 또한, 징계요구된사건이형사입건되어재판이계속중인때와수사기관에의하여수사가진행중인경우유죄여부또는기소여부가판명될때까지기다려야하는형사소추선행의원칙을인정하지아니하고, 예외적으로징계절차를중지할수있도록임의적조항을두고있습니다.( 국가공무원법제83조제2항 ) 따라서,

1 장 징계제도개요 또한, 징계요구된사건이형사입건되어재판이계속중인때와수사기관에의하여수사가진행중인경우유죄여부또는기소여부가판명될때까지기다려야하는형사소추선행의원칙을인정하지아니하고, 예외적으로징계절차를중지할수있도록임의적조항을두고있습니다.( 국가공무원법제83조제2항 ) 따라서, 1PART 공무원징계제도안내 공공분야개혁을위해서는무엇보다공직기강확립이선행되어야합니다. 정부는그동안 공정하고투명한행정 을위해공무원징계제도개선을지속적으로추진해왔습니다. 1부에서는징계의절차, 종류, 효력등현행공무원징계제도의전반적인내용을소개합니다. 1 장 2 장 징계제도개요 징계관련 Q & A 1 장 징계제도개요 또한, 징계요구된사건이형사입건되어재판이계속중인때와수사기관에의하여수사가진행중인경우유죄여부또는기소여부가판명될때까지기다려야하는형사소추선행의원칙을인정하지아니하고,

More information

토론문

토론문 토 론 문 법무법인 이공 양홍석 변호사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 )의 아동 청소년 이용음란물 정의규 정 개정은 성인교복물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등 가상표현물이 아동 청소년 이용음란 물에 포함될 수도 있는 해석이 형식적으로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과잉처벌 논란이 일고 있습니 이런 점에 대해서는 발제자께서 적절히 지적해 주셨고, 저는 아청법 상

More information

170523_(주)ë°±ê¸‹í‰°ìŁ¤ìŠ’ìš´ ë‡´ë¶•ì€Łë³´ê´•ë¦¬ê·œì€Ł( ê°œì€Ł)⟖

170523_(주)ë°±ê¸‹í‰°ìŁ¤ìŠ’ìš´ ë‡´ë¶•ì€Łë³´ê´•ë¦¬ê·œì€Ł( ê°œì€Ł)⟖ 내부정보관리규정 주식회사백금티앤에이 내부정보관리규정 제정 2009. 09. 01 개정 2017. 05. 23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이규정은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법 이라한다 ) 및 제반법규에따른신속 정확한공시및임원 직원의내부자거래방지를위하여회사내 부정보의종합관리및적절한공개등에관한사항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용어의정의 )

More information

그리고구도시정비법제8조제1항은주택재개발사업을시행할수있는시행자로서위조항이하에서말하는 조합 이란 제13조의규정에의한조합 을의미한다고하면서, 제13조에서정비사업을시행하기위하여토지등소유자로구성되는조합의설립요건및절차등에관하여정하고있다. 또한, 구도시정비법제20조제1항제5호는위조

그리고구도시정비법제8조제1항은주택재개발사업을시행할수있는시행자로서위조항이하에서말하는 조합 이란 제13조의규정에의한조합 을의미한다고하면서, 제13조에서정비사업을시행하기위하여토지등소유자로구성되는조합의설립요건및절차등에관하여정하고있다. 또한, 구도시정비법제20조제1항제5호는위조 사건 2012 도 7190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위반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1 외 1 인 피고인들 변호인변호사윤영현외 1 인 ( 피고인들을위하여 ) 원심판결 서울북부지방법원 2012. 5. 23. 선고 2011 노 1618 판결 판결선고 2014. 5. 22.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서울북부지방법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가. 구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2012.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로부터 31일째인 2013 년 5월 2일이사건심결취소의소를제기하였는데, 원심이제소기간인 2013 년 5월 1일 ( 평일인수요일이었음 ) 을도과하여제기된것이어서부적법하다는이유로이사건심결취소의소를각하하였던사안인바, 과연심결취소소송도특허법제14조제4호의 특허에관한절차 로전제

로부터 31일째인 2013 년 5월 2일이사건심결취소의소를제기하였는데, 원심이제소기간인 2013 년 5월 1일 ( 평일인수요일이었음 ) 을도과하여제기된것이어서부적법하다는이유로이사건심결취소의소를각하하였던사안인바, 과연심결취소소송도특허법제14조제4호의 특허에관한절차 로전제 이슈와동향 국내외판례분석 근로자의날 을공휴일로보는특허법제 14 조제 4 호소정의 특허에관한절차 에심결취소소송도포함되는지여부 근로자의날 을공휴일로보는특허법제 14 조제 4 호소정의 특허에관한절차 에심결취소소송도포함되는지여부대법원 2014. 2. 13. 선고 2013 후 1573 판결 정태호 _ 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교수 May May 1 2 Patent Ⅰ.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제 4 조 ( 직원의구분 ) 제5조 ( 직급의구분 ) 제 2 장인사위원회 제 6 조 ( 설치 ) - 2 -

제 4 조 ( 직원의구분 ) 제5조 ( 직급의구분 ) 제 2 장인사위원회 제 6 조 ( 설치 ) - 2 -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적용범위 ) 제 3 조 ( 용어의정의 ) - 1 - 제 4 조 ( 직원의구분 ) 제5조 ( 직급의구분 ) 제 2 장인사위원회 제 6 조 ( 설치 ) - 2 - 제 7 조 ( 적용범위 ) 제 8 조 ( 구성 ) 제 9 조 ( 위원장의직무 ) 제10조 ( 심의사항 ) 제11조 ( 회의 ) - 3 - 제12조 (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제8 조( 징계기간의 보수감액) 위원장은 보수를 지급받는 자가 정직을 받을 경우에는 연봉월액의 50%, 감봉을 받 을 경우 연봉월액의 10% 를 감하여 지급한다. 제9 조( 결근기간의 보수감액) 결근일수는 연차휴가일수에서 공제하되, 연차휴가일수를 초과하는 결근일수는 일

제8 조( 징계기간의 보수감액) 위원장은 보수를 지급받는 자가 정직을 받을 경우에는 연봉월액의 50%, 감봉을 받 을 경우 연봉월액의 10% 를 감하여 지급한다. 제9 조( 결근기간의 보수감액) 결근일수는 연차휴가일수에서 공제하되, 연차휴가일수를 초과하는 결근일수는 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사무처 보수규칙 [ 시행 2016.1.1] [ 방송통신심의위원회규칙 제117 호, 2015.12.16, 일부개정]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법무팀), 02-3219-5071-5 제1장 총칙 제1 조( 목적) 이 규칙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26조제3항에 따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이하 " 위원회 라 한다) 사무총장 및 일반직

More inform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