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8C7E8BBEABEF75FB9CCB7A12D DC3D6C1BE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AB8C7E8BBEABEF75FB9CCB7A12D DC3D6C1BE2E687770>"

Transcription

1 Ⅵ. 보험산업미래 인류가만든발명품중가장위대한것중하나는보험이라는말이있다. 76) 보험으로인해우리는다양한일상생활을유지할수있다. 자동차사고발생가능성에도불구하고우리는자동차를운전하고다닐수있고, 대형선박들이항해도중침몰할수있음에도불구하고대양을누비고다닐수있는것은모두보험이있기때문에가능한것이다. 보험은일찍이여러나라에서발전해왔다. 우리나라에서도보험산업은지난수십년동안금융산업의한축으로서발전을거듭하여왔다. 계약자들은저축성보험상품을통해미래를대비하여목돈을준비할수있었고, 보장성보험상품을통해향후발생할수있는우연한사고또는사건으로인한경제적피해를최소화할수있었다. 그리고최근에는다양한투자연계형보험상품이개발되어계약자들에게단순한위험보장을넘어자산운용수단으로활용되고있다. 보험회사는기대수명이늘어남에따라여러종류의연금상품들도판매하고있어고령화시대에중요한역할을수행하고있다. 최근보험산업을둘러싼환경이급변하고있다. 특히보험산업성장에큰영향을주는환경요인들이변화하고있음을앞장에서살펴보았다. 인구및가구구조변화, 경제환경변화, 보험제도변화, 그리고기술변화는보험산업미래모습을지금까지와는전혀다른모습으로바꿀것이다. 각각의변화그자체만으로도보험산업에큰영향을줄것인데이변화들이앞으로짧게는 5년, 길게는 10~20년에걸쳐서동시다발적으로영향을줄것으로예상되고있어인류최고의발명품인보험이어떠한모습으로변화할지쉽게예단하기어렵다. 분명한사실은보험은지금과는다른모습으로변화할것이므로, 이에따라보험회사의구성과기능들도변화할것이다. 76) 퍼터 L. 번스타인, 신을거역한사람들.

2 보험산업미래 99 본장에서는이러한의문들에대한답을찾고자한다. 주요환경들의변화에따른보험산업변화과정과이에대응하는보험의역할을살펴보고자한다. 먼저환경변화에가장직접적으로영향을받는보험공급자인보험회사가어떻게진화하는지자세히설명할것이다. 그리고환경변화와보험회사의진화에따라소비자인계약자들이어떻게보험을구매할것인지를간단히살펴볼것이다. 마지막으로환경변화로새로운모습으로등장하는보험회사와소비자들의새로운상품구매행태속에서보험산업이합리적이고효율적으로발전할수있도록감독자는어떻게변화해야하는지를언급하고자한다. 1. 보험회사변화 최근보험산업은우리나라경제성장률이하락함에따라어려움을겪고있다 년영업이익률은직전연도보다개선되어 3.28% 를기록하였으나그이전에비해서는낮은수치를나타내고있다. 보험회사영업이익률은보험산업에영향을미치는주요환경들의변화로인해서당분간개선되기어려울것으로보인다. 그이유는먼저재무건전성강화, IFRS17 도입등규제가강화됨에따라보험회사의규제부담이증가하고있기때문이다. 둘째, 경제성장률이하락함에따라소비자들의보험구매여력이떨어지고시장은이미포화상태에이르러보험시장이큰폭으로성장하기어렵기때문이다. 셋째, 저금리로인해보험료가상승하고이차역마진리스크가확대되어보험회사의부담이가중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환경속에서보험회사는수익성개선을위해다양한방안을강구해야한다. 그중에서도보험회사는먼저구조변화를통해효율성을추구하여생산성을높여야한다. 그리고이를위한작업으로조직을슬림화할필요가있다. 실제로생명보험회사들은최근몇년동안직원수를지속적으로줄여나가고있다. 2013년말생명보험업계전체직원수는 29,700여명이었으나 2015년말에는 26,600여명으로 2013 년대비 10% 이상감소하였다. 77) 전속설계사도비슷한상황이다. 그리고마지막으로

3 100 연구보고서 보험회사는선택과집중을통한전문보험회사로나아가야한다. 특히 2015년발표된보험산업경쟁력강화로드맵으로인해회사간경쟁이본격화됨에따라백화점식상품판매로서는더이상생존하기어렵다는판단하에회사들은나름대로의특색을가지려고노력할것이다. 환경변화에대한보험회사들의다양한대응은보험회사의구조를변화시킬것이며, 보험회사에서가장중요한판매채널, 상품개발등에도영향을미칠것이다. 이러한변화들은결국보험산업의변화로이어질것으로예상되며이에대해서자세히살펴보도록하겠다. < 그림 Ⅵ-1> 보험산업의미래 가. 업무위탁 보험회사는변화하는환경에대응하기위해서보험회사의구조변화를통해보험회사의효율성을높이려하고있다. 최근관찰되는현상은일부보험회사들이먼저단순 반복적인업무와외부업체가전문성이뛰어나다고판단되는업무들을외부로위탁함으로써회사의효율성을높이고있다. 그리고매년인력구조조정 78) 을실시하 77)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4 보험산업미래 101 여전체인력을감축하고슬림한조직으로전환하고있다. 먼저몇몇보험회사는회사의효율성제고를위해자회사를설립하여업무를위탁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예를들어 A생명보험회사는보험심사, 고객지원등의업무를전담하는자회사를설립하여운영중이다. 동자회사에서는보험회사의신계약인수업무중현장인터뷰를주업무로하는계약심사업무, 보험금청구시적정성을검토하는지급심사업무, 보험가입단계에서부터보험금지급, 만기에이르는모든과정에서고객이필요로하는정보와서비스를제공하는업무를수행하고있다. 이러한업무위탁의특징은보험회사의본질적인업무보다는단순 반복적인업무를중심으로위탁을하는것이다. 회사의입장에서는단순 반복적인업무를위한인력에게다른본사직원들과같은수준의급여와여러가지복지를제공하는것이비효율적이라고판단하고자회사로업무를위탁하는것이다. 자산운용측면에서도대다수의보험회사들이자산운용전문회사에업무를위탁하고있다. 국내보험회사들의경우대부분이은행계열또는국내그룹계열사이므로은행지주또는그룹에서운영하는자산운용전문회사에업무의일부를위탁하고있다. 은행지주또는그룹의입장에서는경제흐름을분석하고자산운용전략수립등자산운용관련유사한업무를각각의회사에서따로수행하는것은비효율적이라고판단한것같다. 일부보험회사들은상품개발과관련된업무들도외부에위탁하고있다. 그배경을살펴보면, 2000년대초반까지는생명보험재보험사는재보험고유의업무인리스크인수만을취급하였다. 그러나 2002년삼성생명이 CI 상품을개발할때 RGA가상품개발을지원하면서재보험사의상품개발지원이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79) RGA는이것을계기로한국에지점을설치하여본격적으로한국에서의영업을시작하였으며이는한국생명보험재보험시장의경쟁을가속화시키는계기가되었다. 마침 2000년대중반이지나면서보험회사들의위험률차익이감소하고보험회사 78) 인력구조조정은모든회사에서일어나고있는것은아니지만 명예퇴직 이라는이름하에많은회사에서일어나고있는현상을지칭하는것임. 79) 이것이재보험사가상품개발을지원한최초의사례는아니라고판단되지만, 이것을계기로재보험사의상품개발지원이본격화되었음.

5 102 연구보고서 전체적으로수익성이악화되자생명보험회사들은재보험출재를줄이기시작하였다. 따라서재보험사는기존의재보험방식으로는더이상성장하기어렵다고판단하게되었고이에대한해결책으로보유계약위험을인수하던기존의전통적인방식에서벗어나새로운상품을공동개발한후이에대한보상의형식으로재보험을인수하는전략을수립하고경쟁하기시작하였다. 이러한재보험회사들의경쟁은자연스럽게보험회사들이재보험회사에게상품개발아이디어를제공받는결과를가져오게되었다. 생명보험회사들이먼저상품아이디어를요구하여재보험회사들이제공하기도하지만재보험회사들이먼저새로운상품아이디어를생명보험회사에제안하고상품공동개발을추진하기도하였다. RGA가 CI 상품을공동개발한이후실버암보험, 이차암보험, 치아보험, 당뇨보험등다양한보험상품들이여러재보험사와의협력을통해개발되면서신상품개발에있어서재보험사의협력은상품개발인력이부족한중 소형사뿐만아니라대형사도선호하는하나의추세가되었다. 이러한추세는앞으로도계속확대되거나유지될것이다. 그이유는재보험사가기존의전통적인재보험으로기대만큼의수익을창출하지않는한계속적으로상품공동개발전략을구사할것이고보험회사들도손쉽게신상품아이디어를구할수있기때문이다. 서로에게윈윈 (Win-Win) 인공동상품개발은지속될것으로예상된다. 일부보험회사상품팀은기초서류 ( 약관, 사업방법서, 산출방법서 ) 및엑셀 checklist( 보험료 / 준비금산출파일 ) 작성등도외부에위탁하고있다. 그리고상품판매준비를위한가입설계서, 상품설명서에대한 UAT(User Acceptance Test) 등도위탁하고있으며그외에도제지급금시스템검증, 준비금시스템검증, 변액특별계정적립금검증등을외부계리법인에위탁하고있다. 이러한외부위탁은주로중 소형사 80) 를중심으로이루어지고있으며써미트, 우리, 프라임, 피앤씨, 서울계리법인등에서이러한위탁업무를수행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이러한상품 계리업무위탁이보다활성화될조짐이나타나고있는데그이유를 80) 2016 년현재알리안츠생명, 미래에셋생명, 라이나생명등에서외부위탁을하는것으로파악되었음.

6 보험산업미래 103 살펴보면다음과같다. 최근 50대전후의보험회사인력들이인력구조조정또는정년으로인해몇년전부터회사를떠나고있다. 이들중일부는과거 2000년대초반이전에회사를떠났던사람들과는다른특성을가지고있다. 이들은경력이보통 20년이상으로 90년대중반이전에회사에입사하여젊은직원시절에 IMF 금융위기를겪었고, 그이후보험산업이본격적으로성장할때함께성장한사람들이다. 특히보험회사들이영업판매위주에서계리업무, 리스크관리업무, 상품개발업무등이중요시될때그업무들을직접수행한사람들이다. 보험회사들이독자적인상품개발을본격적으로시행할때사원또는대리로상품개발업무를수행하였고계리사자격증을가지고준비금산출등계리업무를수행하였으며, 특히계리소프트웨어가소개되었을때가장먼저익히고업무에활용한사람들이다. 또한단순히이익중심의수익성분석이아니라리스크를고려한가치중심의 EV( 내재가치 ) 를처음으로산출해서회사경영에반영한사람들이기도하다. 그러므로과거영업위주로회사가성장할때실무자와관리자로성장한세대와다르게지금은퇴하는세대는보험계리, 상품개발, 리스크관리실무경험이풍부한전문가로서은퇴하는것이다. 그런데최근경제상황이악화되고기대수명연장으로노후준비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전문가들이보험산업을완전히떠나지않고새롭게활동을시작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과거에는은퇴후설계사나대리점과같은보험상품판매관련업종에서다시일을시작하였다면요즘에는계리법인또는컨설팅회사에서일하는경향이두드러지고있다. 1인또는소수몇명의계리법인또는계리컨설팅회사를세워서활동하기도하고그렇지않으면프리랜서형태로활동하는사람들 81) 이생기고있다. 회사를떠난전문가들이보험산업에서새롭게활동하는것은최근회사들이인력 81) 한사례를살펴보면생명보험회사에서임원으로있다가물러난 A 는특정계리소프트웨어에대해업계에서손꼽히는전문가로알려져있음. A 는소프트웨어를사용하는몇몇보험회사에계리소프트웨어관련한일에대해서조언해주면서프리랜서로활동하였으며현재는모계리컨설팅회사에서활동중인것으로알려져있음. 또다른사례를살펴보면생명보험회사에서전문가로있다가나온 B 는새로운기회로부각되고있는 IFRS4 Phase Ⅱ 단계 consulting 을위한회사를직접창업하여소프트웨어업체와제휴하여회사가필요한 IT system 을구현하는컨설팅을제공하고있음.

7 104 연구보고서 을줄여나가면서발생할수있는업무공백을외부에위탁하는것과이해관계가맞아떨어지면서보다활성화되고있다. 이러한변화는금감원연차보고서에서도나타나고있다. 매년발행되는연차보고서에나오는보험계리업자수를살펴보면이업체숫자가꾸준히증가함을알수있다. < 그림 Ⅵ-2> 보험계리업자수 주 : 금감원검사대상기관으로써의보험계리업자임. 자료 : 금감원연차보고서. 생명보험회사의입장에서살펴보면상품팀에서신상품기획및개발업무, 기존상품갱신업무등을하기위해서는일정수의직원들을가지고있어야한다. 가령이러한업무를수행하기위해서상품팀에모두 10명의직원이있다고가정하고 10명의평균연봉이 5천만원이라고가정하자. 82) 이상품팀을운영하기위해서다른사무적인비용을제외하고임금만계산하면 5억원이된다. 보험회사가 5억원을벌기위해서는영업보험료가약 145억원이필요하다. 83) 영업보험료 145억원을벌기위해서는 82) 회사별로상품팀운영에있어서일부회사는기획팀과개발팀으로구분하기도하고또는저축성, 보장성상품팀으로구분하기도하지만에이스생명과같은작은회사를제외하고는대체적으로전체 10명이상으로구성되어있음. 금감원전자공시시스템에따르면 2015년기준국내주요생보 손보사직원 1년평균연봉이 7,630만원으로나와있어 5 천만원은보수적인가정임. 83) 생명보험회사들의 2015년영업이익률은 3.44% 이며이를단순히영업보험료에반영해서계산하였음. 영업이익률은당기순이익을총수익에서투자영업비용을차감한금액으로나눈것이며총수익의대부분은보험료임 (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

8 보험산업미래 105 초회보험료 84) 10만원인상품을 1년동안 14만 5천건을팔아야한다. 회사별로차이가있을수있겠지만판매조직이큰회사는 1년동안이정도의계약건수를달성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판매조직이작은회사는이만큼의계약건수를달성하는데어려움이있을수있다. 이는곧상품팀이비용대비성과를달성하지못한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러므로일정규모이상의상품을판매하는데어려움이있는회사는상품팀업무의일부를외부에위탁하는것이바람직하고때마침새로운계리법인들이많이등장함에따라계리법인들간의가격경쟁으로인하여이러한위탁이점점활성화될것으로예측된다. 그렇지만보험의업무위탁을보험의모든기능으로확대하는데있어규정상문제점이존재하고있다. 금융기관의업무위탁등에관한규정 에따라보험회사는본질적업무의위탁이금지되고있다. 동규정에서는보험모집및계약체결, 보험회사공시, 보험계약인수여부에대한심사 결정, 보험계약의유지및관리, 재보험출 수재, 보험금지급여부심사및결정을보험의본질적업무로규정하고있다. 앞서살펴본상품계리관련업무위탁들은본질적업무에해당되지않는업무들이다. 금융당국이본질적업무에대해제3자에게업무위탁을금지하는이유는금융업은진입시규제당국의인 허가가필요한업종인데제3자에게위탁을허용하는것은금융업의인 허가취지가훼손되어인 허가행정행위가무의미해질수있기때문이다. 외부위탁은해외에서는이미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미국, 영국, 일본등은업무위탁을제한하지않고원칙적으로허용하기때문이다. 미국은업무위탁에제한을두지않고, 업무위탁에따른운영리스크관리에초점을두고있다. 영국은세부절차규정보다는금융회사에재량과자율을부여하고있어계약인수, 보험금지급관리, 소비자민원처리등을위탁하고있다. 일본은업무를제3자에게위탁하는경우해당업무의정확한수행등건전하고적절한운영을확보하기위한조치를강구하도록하고있다. 84) 상품팀의업무는기본적으로상품을만드는것이므로완전히새로운상품이든아니면개정상품이든이러한상품이판매됨으로써들어오는최초보험료가상품팀의업적이고 2 회이상납입보험료는유지보수팀등다른부서의노력으로이루어진것으로가정함.

9 106 연구보고서 전세계보험산업업무위탁시장규모는 130억달러수준 (2012년기준 ) 에이르고있으며계속증가할것으로예측되고있다. 업무위탁시장규모는생명보험보다는손해보험이큰것으로나타나고있다. 보험회사의업무위탁사례는생명보험계약서비스, 보험업무프로세스, 고객관리, 보험금지급, IT 지원등다양하다. 대표적인사례로미국의보험업무관리대행사 (TPA: Third Party Administrator) 를들수있다. TPA는생명보험, 연금, 건강보험등과관련하여보험사를대신하여언더라이팅, 보험료징수, 보험금지급관리등의업무를수행한다. < 그림 Ⅵ-3> 보험산업의업무위탁시장규모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자료 : Elix-IRR(2013). 최근에는핀테크와인공지능발달로인해자동언더라이팅이가능해지고지급심사업무도인공지능이할날이곧도래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이럴경우인공지능을보유한전문제3자수탁자가언더라이팅과지급심사업무를수행하면서규모의경제를이룬다면효율성을극대화할수있을것이다. 시장이변화함에따라금융당국도규제의방향을변화시킬것으로예상된다. 자산운용을외부에위탁하는것처럼본질적업무조차도외부위탁이허용될것으로예상된다. 85) 효율성향상을위한보험회사의슬림화전략, 보험전문가들의퇴직과재취업, 인공지능과핀테크등신기술의보험산업도입으로기존의상품개발, 계리업무뿐만아니라언더라이팅, 지급심사업무등도미래에는외부위탁이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85) 김석영 이승준 (2016), 핀테크활성화에따른본질적업무위탁필요성, Kiri 리포트, 보험연구원.

10 보험산업미래 107 < 그림 Ⅵ-4> 향후업무위탁전망 나. 판매채널변화 86) 1) 판매채널현황 우리나라보험산업이세계 10위권내로성장하는데있어최고의일등공신은설계사채널이라고말할수있다. 설계사수가많을때에는수십만명에달했으며이들이소비자들을찾아다니면서보험상품을설명하고니즈를환기하여상품을판매하여왔다. 그러나최근우리나라전체인구감소와인구구조변화, 그리고새로운판매채널의성장으로인하여설계사채널특히전속설계사채널에변화가생기고있다. 현재판매채널에서일어나고있는변화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현재우리나라보험회사판매채널에는설계사채널, 대리점, 방카슈랑스, T/M, C/M, 그리고홈쇼핑등이있다. 과거주력채널이었던설계사채널과다른방카슈랑스, 홈쇼핑, 온라인채널등의판매채널이계속등장하여성장하고있다. 방카슈랑스채널은 2003년도입된이후빠르게성장하여이제는저축성보험시장의주요채널로자리잡았다. 그리고홈쇼핑채널도보험판매를위한새로운채널로등장하였으며최근에는휴대폰과태블릿PC 등모바일기기로보험에가입하는모바일슈랑스 ( 모바일 86) 김석영외 (2016), 전속설계사채널의향후전망과시사점, 참조및인용.

11 108 연구보고서 인슈어런스 ) 가새로운판매채널로등장하고있다. 그러나대면채널이절대적인비 중을차지하고비대면채널 (T/M, C/M, 홈쇼핑 ) 은미미한수준에그치고있다. < 그림 Ⅵ-5> 생명보험판매채널비중추이 자료 : 생명보험협회. < 표 Ⅵ-1> 모집방법별 ( 초회 ) 비중 ( 단위 : %) T/M 구분 대면모집 홈쇼핑 C/M FY FY FY FY FY FY FY FY 자료 : 생명보험협회. 판매채널의성공여부는보험의특징인 Push Marketing 의성공여부에달려있다. 고객의니즈를환기하여복잡한보험상품을설명할수있느냐가성공의관건이며이

12 보험산업미래 109 를위해서는고객과의양방향소통이매우중요하다. 그러나신규채널중에서비대면채널, 특히온라인채널은보험산업의특징인 Push Marketing 의한계를극복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온라인채널이처음등장하였을때저렴한판매비용으로인해보험산업의주요판매채널로성장할것이기대되었으나실질적으로는기대만큼성장하지못하였다. 보험상품의특징은복잡성과고객이자발적으로구매하지않는다는것이다. 온라인채널은고객들이쉽게보험상품을인터넷으로접하면서끊임없이광고에노출되어보험상품에대한니즈환기에는일정부분성공하였으나복잡성부분을극복하지못하였다. 설계사채널의장점은니즈발굴뿐만이아니라고객이궁금해하는것에대해서답변을줄수있다는것이다. 그러나온라인채널은그것이제대로이루어지지못했다. 즉설계사채널은양방향으로정보가전달되는반면온라인채널은한방향으로만정보가전달되는것이었다. 실제로조사에따르면고객들은온라인채널에서주요한정보를획득한후설계사채널을찾아가서궁금한점을질문하고최종적으로설계사채널에서상품을구매하는것으로나타났다. 87)88) < 표 Ⅵ-2> 채널별특징비교 구분니즈환기복잡성설명채널비용상품가격 설계사채널우수우수높음높음 비대면채널보통낮음보통 1) 낮음 2) 주 : 1) 비대면채널의비용도지속적인인터넷광고, 홈쇼핑광고등으로인해비용이높을수도있으나일반적으로설계사채널에비해상대적으로낮음. 2) 비대면채널은상대적으로저렴한사업비로인해서상품가격이낮을수있음을말하는것이며실제로현재우리나라에서판매되고있는비대면채널상품의가격이낮음을의미하는것은아님. 그리고전속설계사채널과다른채널들사이에는근본적인차이점이하나존재한 다. 전속설계사채널은보험회사가설계사인력을확보하여양성해야하고, 계속유지 관리하여야한다. 따라서일정수준의전속설계사규모를확보하고운영하는것이쉽 87) Mary M. Art(2015), Purchasing Insurance in the U.S, LIMRA. 88) 일부고객들은설계사채널에서궁금증을해소한후다시온라인채널에서상품을구매하기도하는것으로알려짐.

13 110 연구보고서 지가않다. 특히중 소형사의경우회사의인지도가낮아설계사들이상품을판매하는데어려움이있어설계사들은동일한노력으로보다쉽게상품을판매할수있는대형사를선호한다. 따라서중 소형사들이전속설계사조직을양성하여운영하는데많은어려움이따른다. 그러나나머지채널들은보험회사가필요시언제든지확보가가능하다는것이다. 방카슈랑스채널, 홈쇼핑채널, 온라인채널, 독립대리점 (GA) 등은은행과의제휴, 투자또는계약등을통해서언제든지확보가가능하다. 비용적인측면에서전속설계사채널보다우위에있다고장담할수없지만쉽게확보하여운영할수있다는측면에서는전속설계사조직보다우수하다. 이러한이유로인해서보험회사들특히중 소형보험회사들은비전속채널에보다의존하게되었으며이러한비전속채널등장은보험시장의점유율에영향을미치게되었다. 실제로방카슈랑스채널이등장함으로써보험시장점유율에영향을주었다. 생명보험대형3사시장점유율은 2015년기준 38.6% 이지만, 방카슈랑스채널기준으로는 31.2% 로이보다낮다. 상대적으로전속설계사조직이취약한중 소형사방카슈랑스채널기준시장점유율은높은것으로나타난다. 예를들어, 현대라이프생명시장점유율은 2015년기준 4.35% 이지만, 방카슈랑스채널기준으로는 5.02% 이다. 한편설계사채널은인구고령화로인해설계사가고령화되고있고, 설계사직업에대한낮은인식때문에젊은연령대의설계사조직을확보하는데어려움을겪고있다. 생명보험설계사중 20대와 30대비중은각각 2007년 8.7%, 38.5% 에서 2015년 5.6%, 20.3% 로줄어들었다. 89) 반면, 50대설계사비중은 2007년 12.0% 에서 2015년 29.0% 로증가하였다. 89) 생명보험협회, 통계연보.

14 보험산업미래 111 < 그림 Ⅵ-6> 연령구간별생명보험설계사수비중추이 자료 : 생명보험협회, 월간생명보험통계. 이러한현상은전체설계사수감소로나타나고있다. 설계사수는생명보험의경우 2000년 3월말기준 223,094명이었으나 2015년 12월말기준 112,038명으로감소하였으며, 손해보험의경우에도 2012년이후감소하기시작하여 2015년 12월말기준으로 156,596명을기록하고있다. 90) < 그림 Ⅵ-7> 연도별설계사수 자료 : 생명보험협회 ; 손해보험협회. 90) 전체설계사수에는교차모집설계사수가포함되어있어실제설계사수는이보다더적음.

15 112 연구보고서 우리보다앞서인구고령화가진행된외국의경우에도인구고령화와젊은연령층의설계사기피로인하여설계사조직을유지하는데어려움을겪고있다. 일본의경우베이비붐세대은퇴가시작된이후, 인구구조변화로젊은층인력이부족한상황이되면서설계사보다나은직업으로취업이이루어짐에따라설계사신규채용에어려움을겪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미국의경우에도일본과마찬가지로인구고령화와설계사직업기피현상에따라설계사들이고령화되어평균연령이 50세를넘어가고있는실정이다. < 표 Ⅵ-3> Independent Financial Professionals 의연령대별비중 연령대 49 세이하 50~54 세 55~59 세 60~69 세 70 세이상 비중 25% 14% 19% 29% 12% 자료 : LIMRA(2016), KIRI/LIMRA&LORA International Executive Forum Korea. 2) 전속설계사및독립대리점의미래전망 설계사는타직종대비안정적인수입이보장되지않기때문에인구감소로인한노동력부족문제가발생할경우신규설계사확보에어려움을겪을것으로예상되며, 설계사채널축소가가속화될것으로전망된다. 2012년기준설계사평균연봉은약 3,100만원수준으로크게나쁜편은아니나여기서눈여겨볼것은설계사간소득격차가매우크다는것이다. 최저임금 ( 월 109만원 ) 이하설계사가약 19%(B생보사 2013년기준 ) 에달해설계사들간소득격차가큰것을짐작할수있다. 91) 따라서향후노동력이부족해지면신규취업자들은우선적으로경제적안정성이떨어지는설계사를직업으로선택하지않을것으로예상된다. 최근의설계사수감소로전속설계사수도감소하였다. 2015년말현재전속설계사수는생명보험 10만 2,148명, 손해보험 8만 1,148명으로 2012년말기준생명보험 91) 생명보험협회 (2014), 보험업감독규정개정안 ( 수수료분급확대관련등 ) 에대한의견, 생명보험협회보, 통권 39 호.

16 보험산업미래 만 6,457명, 손해보험 9만 5,017명보다각각 12.3%, 14.6% 줄어들었다. 92) 특히대형사의전속설계사수가빠르게줄어들고있다. 생명보험대형3사비중은 2011년말 70.6% 를차지한이후계속하락하여 2015년말에는 64.0% 를기록하였다. 손해보험대형4사전속설계사비중도 2011년 6월말 73.6% 를기록한후하락하여 2015년말에는 67.2% 를기록하였다. 그러나독립대리점 (GA) 설계사수는 2010년 3월말기준 12만 1천명에서 2015년 6 월말기준 19만 2천명으로급격히성장하였다. 보험회사에소속된전속설계사들이독립대리점으로이동하였기때문이다. 그러나독립대리점설계사수도전속설계사로부터의설계사유입감소로장기적으로는감소가예상된다. 전속설계사수감소와독립대리점그리고비대면채널성장은보험회사시장점유율에영향을줄것으로전망된다. 특히전속설계사에기반을둔대형사시장점유율에는변화가예상된다. < 그림 Ⅵ-8> 연도별전속설계사 ( 막대그래프 ) 와대형사전속설계사비중 ( 꺾은선그래프 ) 자료 : 금융통계정보시스템. 92)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17 114 연구보고서 ) 기타채널의미래전망 방카슈랑스채널은저금리로성장이어려울것으로전망된다. 저금리로인해이차역마진이우려됨에따라저축성보험의판매를축소하려고하기때문이다. 실제로보험회사의 2016년상반기저축성보험신계약건수를살펴보면전년동기대비약 20% 가량감소한것으로나타나고있다. 방카슈랑스채널에대한보장성보험판매가허용되지않는한저금리로인한저축성보험자체의경쟁력상실로방카슈랑스채널의비중은점진적으로축소될것으로전망된다. 온라인채널은보험상품복잡성의장벽을넘어서지못해성장이미미할것으로전망된다. 양방향소통인설계사채널에비해단방향의한계로복잡한상품을설명하는데한계가있다. 그래서정기보험과같은단순한상품위주로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보험회사들은한회사에서동일상품을두채널에서다른가격으로판매함으로써판매채널간갈등이발생하는것을피하려고한다. 이로인해온라인채널판매에소극적인모습을보이고있어단순한상품조차도온라인을통한판매에어려움이있을것으로예상된다. 홈쇼핑채널은보험상품설명의어려움등으로성장이쉽지않을것으로보이나광고효과등으로명맥을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공산품과다르게복잡한보험상품을자세히설명하는데한계가있으며상품설명과정에서부적절한설명등으로인해불완전판매의문제가많이발생하고있는실정이다. 홈쇼핑채널은판매비중도 2008년 0.63% 에서 2015년 0.13% 로하락하였다 ( 표 Ⅵ-1 참조 ). 홈쇼핑채널은이차마케팅을위해활용되고있다. 홈쇼핑채널을활용하는고객들중에서보험마케팅에동의한고객의 Data Base를확보하여이를 TM 마케팅등에사용하고있다. TM채널에서가장중요한것은고객DB 확보이다. 최근에는고객신용정보문제가이슈화되면서고객DB 확보에어려움이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그러나 TM채널은설계사채널이적극적으로판매하지않는 3~5만원대의저가상품에특화되어있다. 설계사입장에서는동일한시간을투자해서저가상품을판매하려고하지않는다. 이왕이면종신보험, CI보험과같은고가상품을판매하기를원한다. 따라서저가상품시

18 보험산업미래 115 장에대하여생긴판매채널공백에 TM채널이들어가서활동하고있는것이다. 특히 TM채널은유선상이긴하지만고객과직접대화하는채널이기때문에복잡한상품도설명할수있는장점이있다. 일부회사들은치아보험과같은복잡한건강보험도 TM 채널을통해성공적으로판매하고있으며앞으로도지속적으로이틈새시장을차지할것으로전망된다. 4) 인공지능 (AI) 채널 보험산업에서비중이감소했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가장큰영향력을가진설계사조직이향후축소될것으로예상되는상황에서기타채널이설계사채널을대체하지못하는상황에직면할수있다. 고객의니즈를환기하고복잡한상품을설명할수있는설계사채널을다른채널이대체하는데한계가있으며이는보험시장에위협이될수있다. 그러나신기술발달로전혀새로운채널이등장할것으로예상된다. 바로인공지능을활용한채널이다. 인공지능을탑재한로봇또는인공지능에연결된앱을개발함으로써보험을판매하는채널이되는것이다. 2013년제작된영화 Her 93) 에서주인공은컴퓨터인공지능운영체제인사만다와사랑에빠진다. 인간이생명체가아닌컴퓨터프로그램과사랑에빠진다는허무맹랑한이야기같지만이제는이것이더이상영화같은이야기만은아니게되었다 년러시아의인공지능프로그램인유진구스트만 (Eugene Goostman) 이비록논란의여지는있지만튜링테스트 (Turing Test) 94) 를처음으로통과하였다. 즉인공지능하고사랑에빠지는것이영화속이야기가아니라는것이다. IBM의왓슨은인간의언어를이해하고답변함으로써세상을놀라게하였다. 왓슨은다양한분야의문제들에대해답변을하였다. 그렇다면왓슨이보험에관한질문에답변하지못할이유가없는 93) 스파이크존즈감독의 2013년미국영화임. 94) 기계 ( 컴퓨터 ) 가인공지능을갖추었는지판별하는실험으로 1950년영국의앨런튜링이제안한것임 ( 두산백과 ).

19 116 연구보고서 것이다. 왓슨은수많은정보를바탕으로답변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그러나보험에한정한다면왓슨이사용하는정보중극히일부분에불과한양의정보만을이용해서보험에관한질문에답변을할수있을것이다. 실제로종신보험상품에관해서생각할때고객이할수있는질문수는많아야수백개 ( 혹은수천개 ) 에지나지않을것이다. 이수백개의질문에대한답변을준비하는것은인공지능의관점에서본다면아주쉬운일일것으로생각된다. 그렇다면컴퓨터앱으로개발하는것도가능할것이며이앱을소비자들의핸드폰에설치한다면짧은시간내에수백만명의설계사가활동하는것과같은효과를가질수있을것이다. 실제로일부금융산업에서는인공지능을벌써활용하고있다. 증권업계에는인공지능을기반으로하는로보어드바이저 (Roboadvisor) 가등장하여투자자를대상으로금융상품을매매하고관리하고있다. 일본 Mizuho Bank는점포내 IBM의왓슨을탑재한인간형로봇 Pepper를설치하여고객응대에활용하고있다. Pepper는고객이묻는여러가지은행업무관련질문을이해하고영어또는일본어로답변하고있다. < 그림 Ⅵ-9> 은행에서활동하고있는 Pepper 자료 : 유튜브화면캡쳐, 그러므로인공지능을탑재한보험상품판매채널도조만간에등장할수있을것으 로예상되며복잡한상품을설명할수있는채널로서설계사채널을대체해나갈것이 다. 그이유는타채널의경우결국설계사혹은텔레마케터등사람을상대하는데반

20 보험산업미래 117 해인공지능채널은최초구축비용은크지만프로그램을관리하기만하면되기때문에채널관리가훨씬용이하여보험회사의입장에서는인공지능채널을선호할유인이매우높기때문이다. 그리고인공지능채널은 24시간고객에게항상상냥하게응대할것이며보험에서가장골칫거리중하나인불완전판매가없을것이다. 고객에게전달할내용을반드시설명하도록프로그래밍함으로써불완전판매가사라질수있기때문이다. IT 금융환경에익숙한현재 20~30대에게는매우친숙한채널이되어거부감없이받아들일것이므로인공지능채널은장기적으로타채널을대체하게될것이다. 5) 판매채널미래전망 현재보험산업에존재하는판매채널들은소비자니즈발굴, 상품복잡성설명, 유지비용, 고객소통문제, 그리고채널구축문제등에서서로다른장단점을가지고있다. 전속설계사채널은고객과의양방향소통으로소비자니즈발굴과상품복잡성설명에서는뛰어나지만설계사수당으로인한고비용과구축에어려움이있다. 이에반해 GA채널은전속설계사채널과동일하지만채널구축에서는전속설계사보다용이한편이다. 방카슈랑스는 GA채널과동일하지만소비자니즈발굴에있어서는은행에찾아오는손님에한정되기때문에 GA나전속설계사보다뒤처지는측면이있다. 온라인채널과홈쇼핑채널은고객과의단방향소통이라는단점이있으며 TM채널은고가의상품을판매하는데어려움이있다. 그러나인공지능채널은소비자들의스마트폰에앱으로설치되어소비자와설계사처럼양방향으로대화하면서보험상품을설명하기때문에소비자니즈발굴, 상품복잡성설명에서우수하고비용도저렴하며채널구축도상대적으로쉽다.

21 118 연구보고서 < 표 Ⅵ-4> 채널별장단점비교 채널 소비자니즈발굴 상품복잡성설명 비용 소통 전속설계사 우수 우수 고비용 양방향소통 GA 우수 우수 고비용 양방향소통 방카슈랑스 보통 우수 저비용 양방향소통 온라인 /TM 보통보통저비용단 / 양방향소통 홈쇼핑 보통 보통 저비용 단방향소통 AI 우수 우수 저비용 양방향소통 잠재고객발굴방식 채널구축 outbound 어려움 outbound 쉬움 inbound inbound/ outbound inbound 쉬움 쉬움 쉬움 outbound 쉬움 이러한이유로인하여우선판매채널들중에서양방향소통이되는채널간경쟁에서인공지능판매채널이우위를차지하면서설계사채널이경쟁에서도태될것이다. 설계사중심의판매채널이인공지능을기반으로한앱또는로봇으로대체되어가는것은설계사부족으로인한대면채널감소문제를해결하는방안도될것이다. 보험회사의입장에서는설계사수당으로인한고비용문제를해결하고불완전판매해소를기대할수있다는측면에서인공지능판매채널을보다적극적으로도입할수도있을것으로예상된다. 인공지능판매채널이설계사채널을대체할경우설계사채널은재무설계, 건강관리같은차별화된서비스를제공하는판매조직으로의전환될것이다. 인공지능의편리함에도불구하고인간적인따뜻함을추구하는고객은여전히존재할것이기때문에그러한고객에게는보다차별적이고인간적인서비스를제공하게될것이다. 예를들어고액자산가들을대상으로재무설계서비스를제공하거나고령층을대상으로건강관리서비스를제공하는조직으로변화될것으로예상된다. 일부생명보험회사에서는이미고령인구증가에대응하여고령층에맞는서비스제공조직을구성하여운영하고있다. 고령층의눈높이에맞춰상담원의대화속도를늦추고안내장도이해하기쉽도록수정하고있다. 이러한고령층에대한서비스는인공지능판매채널이쉽

22 보험산업미래 119 게대체하기어려울것으로예상된다. GA채널은설계사수가감소함에따라축소될것이다. 지금까지전속설계사가이동함으로써성장하였지만스스로신규설계사를양성하는것은한계가있기때문에 GA채널은어느정도성장을하다가축소하는추세로전환될것이다. 그러나 GA도인공지능판매조직을도입하게되면독자적인인공지능채널조직을보유하지못한회사를지원하면서계속성장할수있을것이다. 방카슈랑스채널은저금리로인한저축성보험경쟁력상실로축소될전망이나은행에인공지능도입시새롭게성장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온라인채널과 TM채널은인공지능채널에흡수될것이다. 홈쇼핑채널은인공지능채널의성장으로인해겨우명맥만유지하게될것이다. 판매채널보다는상품광고목적과고객DB 확보목적으로명맥만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Ⅵ-10> 판매채널전망 따라서향후판매채널은인공지능채널중심으로재편될것으로예상되며빠르면 5 년늦어도 10 년내에등장할것으로전망된다. 이미 SK 텔레콤에서인공지능서비스 누 구 를출시하여활동을시작하였고 IBM 왓슨의한국어습득이내년에완성되는것으로

23 120 연구보고서 알려져있기때문이다. 그리고해외에서 Pepper와같은인공지능이유사서비스를이미시행중이기때문에국내의인공지능판매채널등장은시간문제일뿐이다. 그러나인공지능채널은단계적으로도입될것이다. 초기에는보험상품의판매를간단히보조하는역할을수행하는것으로등장할것이다. 인공지능이인간을완벽하게대체하지못하는상황에서상품을간단히설명하는역할등을먼저수행할것이다. 95) 그리고어느정도인공지능의수준이향상되면간단한보조의단계에서설계사와함께보험상품을판매하기시작할것으로예상된다. 설계사와인공지능이하나의팀으로역할을분담하면서활동할것이다. 스마트폰의앱또는인터넷등을통해인공지능이상품을설명하고판매하지만필요시설계사를연결해서최종적으로판매가이루어지도록역할을분담할것이다. 그리고인공지능이고도로발달하면설계사채널을완전히대체하게될것이다. 다가오는미래에는전속설계사규모에의한시장점유율경쟁이사라지고상품및서비스경쟁이가속화될것이다. 대형사들이대규모전속설계사조직을보유함으로써가졌던장점이사라지고대형사와중 소형사의시장경쟁이새로운차원에서이루어질것이다. 앞으로보험회사들은상품을통한경쟁을강화하여야할것이다. 과거방카슈랑스가도입될때대형사들이이에효율적으로대처하지못함으로써시장점유율하락을경험한바있는데이러한현상이다시발생할수있으므로대형사와중 소형사는각각이에대한대비가필요할것이다. 95) 라이나생명은 AI 로부터보험상담을받을수있는챗봇 ( 채팅로봇 ) 서비스를 2016 년 11 월부터시작함.

24 보험산업미래 121 < 휴대폰의미래 > 2008년 6월 22일한커뮤니티 96) 에휴대폰의미래에대한글이올라왔다. 많은사람들의반응은아주비판적이었으며, 일부는욕을하면서조롱하였다. 그글에서말한휴대폰의미래에는다음과같은내용들이포함되었기때문이다. - 휴대폰으로동영상, 영화, 애니도볼수있게해야함. - 전자사전기능추가 - 구글어스 + 세계지도기능 ( 구글어스와세계지도기능이휴대폰에탑재되면길거리에도전세계의상세한지도를볼수있음 ) - 철도노선, 비행기노선기능추가 - 지상파, 공중파, DMB 전채널방송무료 - 네비게이션기능탑재 ( 이기능이있으면이제휴대폰을자동차핸들옆에설치하면네비게이션기능을선택하면전세계의자동차도로를 3D 입체화면등을 4인차와이드 LCD 액정으로볼수있다.) - 무선인터넷기능강화 ( 일반컴퓨터의인터넷처럼네이버, 구글, 야후등등전세계인터넷홈페이지들을볼수있다.) 이러한휴대폰의미래모습에대해대부분의사람들반응은다음과같았다. 컴퓨터도아니고디카도아니고 이거하려면몇십년은기다려야하는듯 엄청난상상력에추천 그러나이러한기능을가지고있는휴대폰즉스마트폰은이미출시되었다. 애플의아이폰이세상에처음소개된것이 2007년 1월이었다. 그리고한국에는이글이나온지 1년도안된 2009년하반기에판매가시작되었다. 많은사람들이수십년후의미래의일이라고생각한휴대폰의미래는사실이미과거였던것이다. 사람들이인식하는것이상으로세상은빠르게변화하고있으며어쩌면어디에선가는인공지능판매채널도이미실현되어열심히활동하고있을지도모른다. 96) &page=1&m3=&time_date= &week_page

25 122 연구보고서 다. 상품전략변화 보험회사는경제환경변화와인구및가구구조변화로인해새로운상품전략을수립해야할것이다. 먼저경제성장률하락으로소비자들의구매력이감소하였고저금리로인해저축성보험은경쟁력이떨어짐에따라투자형상품인변액보험의선호도가증가하고있다. 고령화와가구구조변화로보험에서보장하는위험의선호도도변화되어종신보험에대한니즈가감소하고연금보험, 실버보험에대한니즈가증가하고있다. 그리고 IoT 기술연계상품이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웨어러블기기와연계된헬스케어건강상품이개발되고 IoT 와연계된일반손해보험상품도개발될것이다. 자동차보험에도큰변화가나타날것으로예상된다. 이에대해서상품별로자세히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저축성보험상품변화 저축성보험상품은사업비에대한전면적인변화가없을경우저금리로경쟁력을상실할것으로예상된다. 고금리기에는사업비를차감한금액을복리로부리시차감액을쉽게회복할수있으나저금리기에는단시간내에쉽게회복하기어렵다. 실제로사업비로인해발생하는적은해약환급금은소비자민원의대상이되어왔다. 따라서설계사수당체계를비롯한사업비체계의전면개선이필요하다. 그렇지않을경우저축성보험은유지되기어려울것이다. 그러나인공지능판매채널도입으로사업비를절감할경우에는저축성보험이경쟁력을유지할수있을것이다. 보험회사는저축성보험상품의대안으로연금보험을선택할것이다. 보험의고유영역인사망에기초한상품이므로타금융업권에서판매하지못하는보험회사고유의영역이기때문이다. 특히저금리로인한저축성보험의한계와고령화로인한종신보험수요부진에대한대안으로사망에서생존으로보장개념의전환을통해판매할것이다. 그러나연금보험은수명연장으로인한장수리스크부상으로연금의종신보장에어려움이있다. 감독당국도장수리스크에대하여재무건전성을강화할예정이

26 보험산업미래 123 다. 저금리로인하여투자수익률이저조한상황에서장수리스크에대한위험자본비용을부담하는데어려움이있다. 따라서보험회사입장에서는연금을종신토록보장하기보다는연금수급기간을일정하게할가능성이높다. 그렇게될경우이것은일반금융회사들이제공하는펀드상품과큰차이가없게되며보험회사는자산운용에중점을둔연금보험판매회사로변신이예상된다. 사망보장상품은수명연장과가구구조변화로시장이축소될전망이다. 과거가장의갑작스런죽음에대비해서종신보험또는정기보험을구매하였으나수명이연장되고의료기술의발달로인해젊은나이에사망하는경우가감소함에따라종신보험또는정기보험수요는감소하였다. 대신종신보험은상속목적으로변화되었으나수명연장으로 100세시대에진입하게됨에따라사망시자식의나이도이미 70대에들어가게됨에따라상속목적이무의미해지게되었다. 오히려계약자들은살아있는동안돈을받을수있는연금에보다많은관심을가지게됨으로써사망보장상품시장은앞으로축소될것으로전망된다. 2) 건강보험상품변화 건강보험상품은앞으로 IoT 도입으로인해새로운형태로전환될것으로예상된다. 현재일부보험회사에서초보적인헬스케어연계상품을소개하고있다. 하루에몇보이상걸을경우보험료를할인해준다던가아니면정기건강검진에서일정수준의건강상태를계속유지하면보험료를할인해주는상품이소개되고있다. 그리고상품과별도로헬스케어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들이등장하고있다. 보험계약자중에서서비스를신청한계약자에게전문의료진건강상담서비스, 대형병원진료예약및명의안내, 건강검진우대예약, 전담헬스플래너 ( 간호사 ) 방문상담, 차량에스코트서비스, 환자이송서비스, 2차견해및치료플래닝서비스등을제공하고있다. 97) 이러한상품변화는 IoT 기술발달과인구고령화로인해건강에대한관심이증대함에따라더욱가속화될것이다. 보험회사단독으로또는병원과연계된헬스케어 97)

27 124 연구보고서 상품을개발할것이다. 웨어러블기기를통하여실시간으로건강체크가가능해짐에따라정기적인건강검진을통한헬스케어서비스가아니라실시간으로건강을관리해주는서비스가보편화되고이를활용한헬스케어상품이개발될것이다. 즉웨어러블기기를통하여실시간으로계약자의건강을관리해주는서비스를제공하고그럼에도불구하고특정질병이발생하면보험금을지급하는상품이개발될것이다. 계약자가일상생활중에음주를많이하고있으면웨어러블기기가경고메시지를보내어서음주를절제할것으로권고하고, 혈압이올라갈때에도경고메시지를보내어서적절한조치를받도록할것이다. 이러한실시간건강관리에도불구하고만약고혈압으로뇌출혈이생기면보험회사에서치료비를지급하는보험상품이개발될것이다. 이과정에서건강관리를보험회사가직접할것이냐아니면병원과연계하느냐는중요한문제가될것으로예상된다. 병원의성격이최근치료기관에서건강관리기관으로전환되고있기때문이다. 98) 병원이 Cure에서 Care로목적을전환하게되면자연스럽게보험회사와업무영역이중첩되게된다. 이과정에서병원의건강관리를받음에도불구하고특정질병에걸릴경우일정금액한도내에서치료를해주는서비스를제공할수있을것이다. 그럴경우병원의보험업법위반이문제시될수있을것이다. 그러나시장의흐름이이런방향으로흘러간다면제도가변경될수있고그렇게되면보험회사는병원과경쟁을해야하는상황에놓일수있을것이다. 98) 병원은기본적인치료업무를수행하면서건강관리까지업무영역을확대하는것으로말함.

28 보험산업미래 125 3) 일반보험상품변화 IoT 기술은일반손해보험회사에도변화를가져올것이다. 자동차사고또는집안에사고가발생할경우 IoT가인식하고보험회사에바로사고를통보할것이다. 현재는사고발생시계약자가직접자동차보험회사또는일반손해보험회사에연락을하지만앞으로는 IoT가바로연락해서보험회사가계약자에게먼저연락하는상황이벌어질것이다. 그리고보험회사는 IoT 정보를바탕으로사고를처리할것이고보험계약자는사고처리과정에대해확인만하면될것이다. 99) 계약자는사고처리에대해서자유로워지는즉 Hands Free 가될것이다. 여기서주목할것은보험회사가우연한사고에대해보상하는기본개념에는변화가없으나보상방법에변화가생기는것이다. 계약자가사고를처리한후보험금을청구하는기존의방식에서앞으로는보험회사가계약자가연락하기전에사고를먼저인식하고처리하는것으로전환될것이다. 이러한변화는보험회사의형태를변화시킬것으로예상된다. 위험을인수해서사고가발생하면보험금을지급하는전통적인비즈니스모델에서계약자에게보다나은서비스를제공하려는회사들간의경쟁으로인해계약자의개인집사역할을수행하는형태로전환될것이다. 집사가알아서다처리해주는것처럼보험회사가사고가발생하면알아서처리해줄것이며더나아가서 IoT를통해서실시간으로관리함으로써사고발생을줄여줄것이다. 자동차의어느부분이문제가있다든지아니면집안의배수관에문제가있어사고가발생할수있다는것을인식하고미리조치를취하게될것이다. 한편 IoT 보편화는사이버리스크라는새로운위험을창출해서일반손해보험회사에게는블루오션으로등장할것이다. 자동차, 가정, 공장등에설치된 IoT 고장으로인한오작동으로발생하는사고또는해커공격에의한사고를보상하는새로운손해보험시장이등장할것으로예상된다. 이것은무인차로인해서예상되는자동차보험시장축소를일부상쇄할것으로예상된다. 99)

29 126 연구보고서 ) 상품형태변화 일반적으로보험회사는지금까지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대수의법칙을통해요율을산출한상품을판매하여왔다. 공통의위험들을가진다수를대상으로상품을만들고그중에서건강상태가우량한사람에게는보험료할인을, 건강상태가일정수준이하인사람에게는판매거절또는보험료할증을하였다. 그러나 IoT가도입됨에따라이러한방식에변화가생길것으로보인다. 헬스케어와 Big Data 기술의접목으로계약자의개별요율산출이가능해질것이다. 보험회사는웨어러블기기도움으로실시간으로계약자의건강상태를관리함에따라개별계약자의건강위험에대한정보를축적할수있게되고다른건강관련정보와함께 Big Data 분석을통해계약자의위험을정확히측정할수있게될것이다. 따라서보험회사는자동차보험의운전자별요율산출처럼계약자별요율을산출하게될것이다. 특히계약자별위험에기초하게되기때문에현재의출생나이기준에서건강나이기준으로측정기준이변경될것으로보인다. 이러한변화는특히회사들이우량체 / 비우량체등계약자들의건강상태를세분화해서차별화된보험료를산출하려는노력과간편심사보험판매노력이맞물려서이루어질것으로보인다. 우량체와간편심사보험은실질적으로출생나이기준으로위험을평가함으로써동일연령인데도불구하고건강에대한위험이큰차이를보여서이에대한대안으로나온상품이다. 그러므로우량체가세분화되고간편심사상품이보다보편화되면결국건강나이가보험료의기준이될수밖에없다. 마침 IoT 기술발달로웨어러블기기등을통하여실시간건강을체크할수있게됨에따라건강나이를측정하는것이기술적으로어렵지않을것이다. 미국 AIAvitality사는이미건강나이를측정하여보험료를산출하고있다.

30 보험산업미래 127 < 간편심사보험의성장과전환 > 다수의고령층이고혈압, 당뇨등건강상문제가있어정상적인언더라이팅을통과하기어려워이들은정상적인보험상품에가입할수없다. 그래서이러한질병들에대해서언더라이팅을하지않는상품을개발한것이간편심사보험이다. 건강한사람과유병자가함께있으므로동일연령에서건강상태편차가매우크게나타나는문제점이있어건강한사람은실제리스크보다높은보험료를내고유병자들은실제리스크보다낮은보험료를내는문제점이있다. 따라서상품이갱신될때건강한사람은빠져나가고유병자만남는해약리스크가발생할수있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는것은계약자의건강수준에맞는보험료를산출하는것이며이것은건강나이를도입함으로써해결될수있다. 지금까지불특정다수에대한판매를위해대수의법칙을통해서요율을산출했다면앞으로는특정한위험을가진소수의집단에대한요율산출또는개별계약자에대한요율을산출하고이러한계약들이다수가모임에따라회사의이익이안정화되는형태가될것이다. 즉회사의이익이대수의법칙에의해서안정화될것이다. < 그림 Ⅵ-11> 보험료산출방식의변화

31 128 연구보고서 라. 보험회사변화 보험회사는앞으로계약자의종합적인건강관리를목적으로하는상품을개발하거나계약자의위험선호에맞춘상품을개발할것으로전망된다. 보험회사는헬스케어서비스와연계한보험상품을개발하여실시간으로건강관리서비스를계약자에게제공할것이다. 그리고보험사고가발생하면실비또는정액보험금을지급할것이다. 한편으로는기존의상품이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상품을만들었다면미래에는건강나이를기반으로계약자가원하는위험을보장하는상품즉계약자주문 (Order Made) 상품이판매될것이다. < 그림 Ⅵ-12> 보험회사상품개발및제공서비스의미래 보험회사의실시간계약자건강관리는보험회사의기본적인비즈니스모델을변환시킬것으로보인다. 과거우연한사고에대해금전적보상을제공하는보험회사에서미래에는사고예방에초점을맞추어서도움을주고그럼에도불구하고사고가발생할경우에는금전적보상을제공하는회사로전환할것으로보인다. 즉건강관리서비스및보험서비스를동시에제공하는회사의형태가될것으로보이는데미국의 Cigna Group은이미더이상스스로를보험회사라고칭하지않는다. Cigna Group 은헬스케어전문회사이며고객에게제공하는서비스중하나로보험이있을뿐이다. 100) 이러한변화는여러곳에서감지되고있으며최근 RGA 회장 Greig Woodring 100) CIGNA( ), CIGNA CORPORATION INVESTOR PRESENTATION.

32 보험산업미래 129 은직원을상대로한연설에서 10년뒤에회사가무엇을하고있을지알수가없다고말하기도하였다. 이것은더이상전통적인보험영업이미래에는보험회사의주영업이되지못할수도있다는것을말하는것이다. 101) 따라서보험회사는환경변화에따라전문화과정을거치면서새로운회사로진화할것이다. 일부보험회사는여전히기존의사업형태를유지하면서다양한상품을개발하여판매하겠지만또다른일부생명보험회사들은특정영역에전문화되어가면서크게두가지분류로나누어질것으로예상된다. 첫째, 저축성보험상품을중시하는회사들은저금리로인해서연금상품또는변액상품판매에집중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금융당국의재무건전성강화로인해연금기간을종신토록하기어렵기때문에한정된기간의연금상품으로변경되어결국펀드상품화될것으로예상된다. 따라서보험회사는자산운용회사화할것으로보인다. 외국에서는이미이러한전략을취하는회사가등장하고있다. Prudential Financial Inc의경우보험회사이지만연금을주력으로하는전문금융회사로활동하고있다. 건강보험상품을중시하는회사들은웨어러블디바이스를통한실시간건강관리서비스를하게될것이다. 실시간으로건강을관리하고사전에사고가발생할것을예방하게되면소비자입장에서는보험에대한니즈가감소할가능성이높다. 이것은 IoT가출현함에따라나타날일반적인현상으로 IoT를통해서사고가예방되면건강뿐만아니라일반사고에대해서도보험수요는감소할수있다. 102) 따라서보험회사는보험료감소를경험하게되고이에대한대안으로써건강관리서비스를강화할것으로예상된다. 결국보험회사는보험이중심이아니라건강관리가중심이되어서보험을서비스로제공하는회사로전환될것이다. 이미국내일부보험회사들은이러한움직임을보이고있다. 라이나생명과메트라이프는건강관리여부에따라서혜택을주는상품을판매하기시작하였다. 메트라이 101) 1999년서울에서개최된동아시아계리인총회 (EAAC: East Actuary Asian Conference) 연설에서미국 SOA 회장은 우리의경쟁자는회계사나금융전문가가될것이다 라고말함으로써보험시장이금융시장과융합될것이라고예상하였으며십여년이흐른지금은보험산업의영역이다른산업과융합되는단계에들어가고있음. 102) A. T. Kearney(2014).

33 130 연구보고서 프생명은일정수준이상도보시선물을지급하는상품을소개하였고, 라이나생명은일정수준이상의건강유지시보험료를최대 10% 할인해주는상품을판매하기시작하였다. 동부화재도유사한상품을판매하고있다. 그리고 AIA 생명은 SK주식회사 C&C와함께디지털건강관리플랫폼개발협력을위한 MOU를체결하였다. 이 MOU 를통해 SK 주식회사 C&C의왓슨을활용한인공지능서비스 에이브릴 과 AIA생명의건강관리프로그램인 AIA 바이탈리티 를결합해고객맞춤형건강관리서비스를구축하려고한다. 삼성화재, KB손보등다른회사들도유사한헬스케어서비스를개발하려고노력중인것으로알려져있다. 외국에서도건강과관련된생활습관과건강상태에대한정보를언더라이팅및보험료산정에이용하고, 고객맞춤형건강관리프로그램을제공하는회사가등장하고있다. 조본업 (Jawbone Up), 핏비트플렉스 (Fitbit Flex) 에서부터애플워치 (Apple Watch) 까지다양한웨어러블기기 (Wearable device) 가보급되고있으며이러한웨어러블기기를통해고객의건강과관련된생활습관과건강상태를실시간으로수집, 분석이가능해졌다. 그래서미국건강보험회사인 United Health Group, Humana, Cigna, Highmark, Oscar 등은웨어러블기기를활용하여가입자의운동량을측정하여보상을제공하고있다. 스타트업보험회사 Oscar는하루에목표로한보행수를달성하면하루 1달러, 1년에최대 240달러를돌려주는상품을출시하고, 향후자전거및수영으로운동범위를확대할예정인것으로알려져있다. 다가오는미래에는일부보험회사들은현재와같이다양한상품포트폴리오를갖추고고객의기호에맞추어서보장성상품또는저축성상품을공급할것이다. 그러나어떤회사들은보험상품에기반한자산운용서비스전문보험회사로탈바꿈하여자산관리서비스가주가된보험회사로탈바꿈할것이다. 또다른회사들은보험상품에기반한건강관리서비스가주가된건강관리전문보험회사로탈바꿈할것이다. 이러한변화들은앞서언급한최근의변화들을고려할때빠르면 5~10년이내에나타날것으로예상된다. 미래에등장할전통적인또는전문보험회사들이다양한상품과서비스를제공할때지금까지와는다른방식으로이를수행할것이다. 이에대해서는본보고서뒤에서자세히다루도록하겠다.

34 보험산업미래 131 < 그림 Ⅵ-13> 생명보험산업미래 손해보험회사는생명보험과는다른변화를겪을것으로예상된다. 현재제3보험을판매하는부분은생명보험과같이건강관리서비스로전환될것이지만일반손해보험영역은그대로남을것이다. 화재사고와같은사고가발생하면보험금을지급하는기본적인모습은그대로유지되지만 IoT가도입됨에따라보험회사는계약자의집또는공장등의위험을실시간으로체크할수있게될것이다. 그래서위험이발생하기전에사전적으로사고를예방하는조치를취하거나일반사고발생시계약자가신고하기전에보험회사가 IoT를통해사고발생을인식하고사고를처리하는서비스를제공하게될것이다. 해외에서는이미이것과유사한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가등장하여활동을하고있다. Mapfre라는일반손해보험회사로보험상품을판매하는것과함께생활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중앙난방장치고장, 수도관파손, 폭풍피해등에대한소비자의요구에맞추어수리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그리고여행, 의료관련서비스도함께제공하고있다. 103) 한편 IoT 보편화는사이버리스크를증가시켜서새로운시장을형성할것이다. 세계적으로매년수천만건에서수억건의정보유출이이루어지고있으며 IoT의확대 103)

35 132 연구보고서 는정보유출건수와유출된정보를큰폭으로증가시킬것이다. 정보유출에의한전세계연간최대손해액은자연재해에의한손해액의 5배규모이며전산시스템과휴대용전자기기보급확대로손해액은매년빠르게증가하고있다. 104) 위험이있는곳에보험은항상존재하여왔던것처럼사이버리스크에대한보험회사들의역할이크게기대되고있다. 자동차보험은무인자동차가보급되기전에먼저 IoT 설치로고객에게 hands free 서비스를제공하게될것이다. 지금까지고객은자동차사고발생시직접보험회사에연락하고본인이수리한후보험회사에게비용을청구하였다. 그러나 IoT가보급됨으로써자동차는보험회사와연결된 Connected Car가될것이다. 자동차사고가발생하면보험회사가바로사고를인식하여운전자에게먼저연락하고필요조치를취하게될것이다. 운전자는과거와같이보험회사에스스로연락하고수리하는일을하지않게되어운전자의손이자유로워질것이다. 105) 그러나무인자동차가단계적으로도입됨으로써사고가감소하고사고의책임소재가변화됨으로써보험도변화할것으로예상된다. 완전한무인차보편화이전까지는사고당사자관계, 사고유형등에변화가예상된다. 운전자요인, 도로인프라또는시스템오류나결함등에따라서다양한사고가발생할수있고각각의경우에따라사고책임소재가달라질것이다. 따라서무인차사고에대한운행기록과영상기록장치부착의무화및과실여부를판단할수있는공정한기관이설립될것으로예상된다. 자동차보험판매채널도제조자중심으로변화할것이다. 제조자가자동차판매시패키지형태로보험상품을연계할가능성이높다. 이때보험료구성이구매자보다제조자비중이증가할것이다. 그러나완전무인차로전환될경우제조사와보험사간의 B to B 영업으로변환될것으로예상된다. 106) 104) 최창희 김혜란 (2014), 해외사이버배상책임보험시장성장의시사점, KIRI 리포트, 보험연구원. 105) 본보고서에서는이러한서비스를 Hands Free 서비스라고정의함. 106) 이기형 김혜란 (2016), 자율주행자동차보험제도조사연구, 조사보고서, 보험연구원.

36 보험산업미래 133 < 그림 Ⅵ-14> 손해보험산업미래 마. 보험산업구조변화 미래에는보험회사의다양한기능들이외부위탁으로분화된후독립적인전문보험회사로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그렇게되면기존의보험회사와완전히새로운관계가형성될것이다. 현재대형독립대리점은소속설계사수가 3,000명이상으로일부보험회사보다더많은설계사조직을보유하고있다. 독립대리점이이렇게대형화됨에따라대형독립대리점들은과거와다르게보험회사와대등한관계에서협상을하게되었으며어떤경우에는오히려대형독립대리점이협상의주도권을쥐고있다. 보험회사가대리점에게상품판매를요구하기전에대형독립대리점이먼저본인들이판매하기수월한상품을보험회사에게개발하도록요구하기도한다. 보험회사로부터독립된전문보험회사들은대형독립대리점처럼규모의경제를통한효율성증대를위해규모를키울것으로예상된다. 초기에는다수의소형전문회사들이난립할수있지만어느정도시간이지나면합병등을통하여몇개의큰회사들로정리될것이다. 다른한편으로는독자적인경쟁력과협상력을갖춘또다른형태의전문보험회사

37 134 연구보고서 가등장할것이다. 예를들어 SK텔레콤의 누구 107) 가진화하여보험상품언더라이팅, 판매, 또는심사업무를할경우보험회사는 SK텔레콤또는자회사와협상하여야할것이다. 이렇게보험회사의기능이분화되어만들어진전문보험회사가기존의보험회사와대등한관계의회사로성장하게되면보험회사는이들과전혀다른관계를형성하여야할것이다. 대형독립대리점이상품개발전문회사와협력하여상품을개발하여보험회사에게보험회사이름으로판매할의향이있는지물어보는일이생길수도있을것이다. 이런경우보험회사는단지자신의이름을빌려주는역할과재무건전성관리만을하게될것이다. 또는컨설팅회사가병원과협력하여헬스케어관련상품아이디어를개발한후요율을개발하여이를판매하고싶은보험회사들을오히려거꾸로모집할수도있을것이다. 보험회사가판매전문보험회사와손잡고모집에응모하는일이일어날수도있을것이다. 이렇게주요기능들이분화하여전문보험회사가되면보험회사의정체성에대한질문이부각될것이다. 경우에따라서는병원이보험업을영위할수도있게되기때문에보험회사의정의는신중히다루어져야할것이다. 보험회사의정의가정해지고나면이에따라보험회사의기능과책임이정해질것이고보험회사의업무분화에도영향을줄수있을것이다. 107) SK 텔레콤의누구 (NUGU) 는인공지능음성인식디바이스로사람의음성을인식하고알람기능, 타이머설정, 날씨확인등개인의일정등을관리할수있으며그기능을계속확장해나가고있음.

38 보험산업미래 135 < 그림 Ⅵ-15> 보험산업구조변화 한편전문보험회사는보험만을하지않고다른영업을하면서보험에관련된기능을수행할수도있을것이다. 감독기관에서보험판매자에대한규제를할수도있겠지만인공지능을기반으로하는판매채널은보험만이아니라다양한금융상품, 더나아가서공산품을판매할수있을것이다. 현재홈쇼핑이다른공산품도판매하면서보험을판매하는것처럼인공지능기반회사는보험만이아니라다른상품들도판매하게될것이다. 그럴경우일반계약자들의입장에서는보험회사또는보험전문회사라는이미지보다는일반회사인데보험을판다는느낌이강할것이다. 또한보험회사가스스로헬스케어전문회사, 자산운용전문회사로변신을하거나생활서비스제공회사의이미지를강하게선전할경우계약자들은이회사들에대해서보험회사가아니라선전하는모습으로생각하게될것이다. 더나아가서타산업에서보험서비스를시작할수도있을것이다. 병원에서건강관리서비스와함께질병치료와관련하여저렴하게치료해주면서보험서비스를제공하게될것이다. 소비자들은보험회사로부터보험상품을구매하는대신병원에서제공하는서비스를구매할수도있게될것이다. 108) 108) 최근제조업체들이판매하는상품에대해서제품보증등을통해서보험과유사한기능을수행하는일이빈번하게발생하고있으며이것이보험인지아닌지에대한논쟁이생기고있음. 최근금융위의해석은상품을생산하는본체가제공하는보증은보험이아

39 136 연구보고서 이러한변화들은결국소비자의입장에서는보험이라는금융서비스를제공받지만보험회사가아닌다른회사들로부터받게된다는것이다. 그러므로결국사회전체적으로보험은존재하고보험상품을판매하는지금과같은전통적인보험회사도존재하지만소비자들은보험회사가사라졌다고느낄수도있을것이다. 바. 보험회사진화의방향 앞으로다가올미래에실현될것으로예상되는것은업무위탁의활성화를통한전문보험회사의출현, 인공지능판매채널등장에따른판매채널의변화, 보험회사의상품전략변화, 보험회사의변화그리고보험산업구조의변화였다. 이러한변화들은기본적으로인구및가구구조변화, 경제변화, 보험제도변화그리고기술변화의속도에따라서가까운미래에일어날수도있고그렇지않을수도있다. 인구및가구구조변화가생각한것보다느리게진행되든가, 경제가새로운활력을가지고성장하기시작한다면보험산업에미칠영향도이에따라앞에서예측한것과다른미래의모습을그릴수도있고그렇지않으면시간적으로더가까운미래또는더장기적인미래에예측한보험산업의모습이나타날수도있다. 그러나현재일어나고있는여러가지환경변화의방향과이의진행속도를감안하였을때미래보험회사들은다음과같은모습으로점차적으로진화해갈것으로예상된다. 먼저현재가장먼저나타나고있는위탁업무가활성화되어보험회사들의많은기능이외부에서수행될것으로예상된다. 일부보험회사들은지속적으로보험회사본체내에서대부분의업무를스스로수행할것이지만다른보험회사들은점진적으로회사의기능을외부에위탁하여효율성을향상시킬것이다. 이러한과정속에서외부수탁업체들이난립하는현상이나타날수도있을것이다. 현재소규모계리법인 니지만그외에제품유통업체와같은타업체가그제품에대해서보증하는것은보험이라고판단하고있음. 이러한논리에서병원이건강관리서비스를제공하고부가적으로병이발생시치료도해주게되면이것이보험이아니라고해석될가능성도존재함.

40 보험산업미래 137 들이많이생기고있는것처럼다른업무영역들에서도이러한현상이나타날수있을것이다. 그러나일정기간이지나면몇개업체로통폐합되면서전문적인수탁회사가등장할것으로예상된다. 현재독립대리점 (GA) 이대형화되고있는현상이이러한현상이다. 보험회사들은가장먼저보험의일부기능만을전문으로하는전문보험회사들과함께협력하는모습이가장먼저나타날것으로예상된다. 특히인공지능판매채널의등장으로인하여보험시장의경쟁이새로운차원으로진입하게될것이다. 보험회사의상품판매량은더이상전속설계사조직의크기에의해서결정되지않을것이다. 따라서전속설계사조직규모에의한시장지배가사라지게되어보험회사들은상품과서비스로경쟁하게될것이다. 이것은보험회사의상품전략에영향을줄것이며보험회사의전문화를가속화시킬것이다. 전문보험회사의출현과보험회사와의협력이이루어지는과정속에서보험회사는현재와같은상품포트폴리오를구축하고계속영업하는회사도있겠지만일부보험회사는앞에서살펴본것처럼상품포트폴리오를전문화할것이다. 어떤회사는건강관리서비스전문보험회사로전환하기위해상품포트폴리오를백화점식포트폴리오에서건강관련상품중심으로변경할것이다. 어떤회사는자산운용서비스전문보험회사로전환하기위해역시상품포트폴리오를변경할것이다. 이러한회사전문화는회사기능의전문화와별도로진행될것이다. 보험회사가전문화의방향으로전략을구사하지않더라도기능별전문보험회사와의협력은회사의효율성측면에서검토될수있을것이다. 또는건강관리서비스전문보험회사또는자산운용서비스전문보험회사로회사의방향을정하더라도상품개발, 판매, 유지등각각의기능을외부의전문업체와협력해서수행할수있을것이다. 그러므로보험회사는기능의전문화와보험회사의전문화가거의동시에이루어지게될것이다. 이것은현재판매채널에있어독립대리점이대형화되어전문보험회사화되어가고있고일부보험회사가건강관리서비스전문보험회사또는자산운용서비스전문보험회사로전환되어가고있는것을통해서확인할수있다. 요약하면 10년이내의가까운미래에보험회사의주요기능들의외부위탁이활성화되면서전문기능보험회사들이출현할것으로예상된다. 그리고일부보험회사들

41 138 연구보고서 은전략적으로회사의역량을한곳으로모으면서건강관리, 자산운용, 생활관리등의전문서비스를제공하는보험회사로전환할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일부보험회사는여전히모든기능을보험회사내에서수행하고다양한상품을공급하는상품포트폴리오를유지하는현재의전통적보험회사의모습을유지할것이다. 10년이후의먼미래에는판매전문, 또는언더라이팅전문등전문기능보험회사가활성화되어보험기능의분업화가이루어지고, 보험회사들도현재와같은전통적인보험회사로유지하거나전문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로전환하여보험서비스전문화가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특히전문기능보험회사를다양한방법으로활용할것으로예상되어시장에는다양한형태의보험회사가존재할것으로예상된다. < 그림 Ⅵ-16> 보험회사진화방향

42 보험산업미래 보험회사변화의영향 가. 소비자측면 보험소비자는보험회사가공급하는상품중에서본인에게적합한상품을구매하여왔다. 소비자들은 TV, 온라인광고등을통하여보험의필요성을느끼고보험구매를결정하기도하지만일반적으로보험회사판매조직의니즈환기에의해보험구매를결정한후판매조직이제공하는상품에서필요한상품을선택하였다. 보험회사는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상품을판매하기위해서다수가공통적으로가지는위험을보장하는상품을설계하여왔으며특정한위험에대한추가적인보장을요구하는계약자들을위해서특약을선택하도록하고있다. 비록특약이있지만고객은자신이보장받기를원하는위험을정확히보장하는상품을구매하지못하고유사한상품을지금까지구매하여왔다. 보험소비자에게제공되는상품은소비자가원하는위험보다더많은위험을보장하는경우가많고그래서상품이일반적으로매우복잡하여소비자들이이해하는데어려움이있었다. 어떤상품들은특약이 100개나되며소비자입장에서는불필요한위험보장으로보험료부담이가중된것이사실이다. 소비자는본인이보장받고싶은위험만을보장하는상품이없는상황에서많은위험을보장하는복잡한상품을이해하고비교한후합리적으로구매하는데어려움이있었다. 또한보험료는보험가입자들의평균위험을반영하여산출되기때문에보험계약자간에보험료불평등이존재하고있다. 이것은평균보다높은위험을가진계약자들의보험가입을유인하는효과를가져왔다. 반대로낮은위험을가진계약자들은보험가입을회피할유인을제공하였다. 이것은결국보험회사들이상품기획시예상한계약자집단과다른집단이보험을가입하는결과를초래하여상품운영을곤란하게할수도있다. 그러나최근에는소비자개별특성을반영하여위험을세분화한상품개발이본격화되고있다. 건강상태에따라상품을세분화하여보험가입이불가능한사람들도가

43 140 연구보고서 입할수있는간편심사보험상품이개발되어판매되고있다. 이러한움직임은 IoT 또는 Big Data를통해보험계약자의특성이반영된상품개발로연결되고있다. 운전습관연계보험 (UBI: Usage-Based Insurance) 이한예이다. 스마트폰내비게이션을활용하여운전자안전점수에따라보험료가할인되는등보험계약자운전습관이보험료에영향을미치는것이다. 또한 Big Data 분석을통해어린이를탑승한계약자들이사고율이낮다는것을찾아내고이를보험료에반영하는자동차보험상품도개발되어판매되고있다. 더나아가서건강한생활습관을유지하면보험료를할인해주어이러한생활습관을가진계약자들에게유리한상품이출시되고있다. 이러한추세는앞으로계속이어질것이며따라서소비자들은미래에는본인에게맞는보험상품과서비스를합리적으로선택하는것이가능해질것이다. 소비자의특성인건강나이, 생활습관, 위험선호도가반영된개인별상품이개발되어공급될것으로예상된다. 특히인공지능기반판매채널을통하여정확한상품정보가제공되어불완전판매가사라질것이며소비자는여러보험회사상품을비교하여합리적으로선택할수있을것이다. 소비자들은보험상품을선택하는데있어서먼저자신의건강을실시간으로관리하는회사를선택할것이며필요시이와별도로정액보험을따로구매하기도할것이다. 그러나현재미국에서하나의실손보험을구매하는것처럼하나의건강관리전문보험회사를선택하는것으로보장성보험의구매를완료할것이다. 그리고저축성보험을구매하고자하는소비자는단순히연금보험또는변액보험에만가입할수도있겠지만더나아가서펀드, 주식등에투자하는소비자들도있을것이며이들은종합적인재무관리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를선택할것이다. 그리고마지막으로소비자들은자신의자동차, 집에대한종합적인관리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를선택할것이다. IoT를통해서일상적으로집을관리해주면서화재보험과같은일반손해보험서비스도제공하고더나아가서자동차보험도제공하는회사를선택할것이다. 물론자동차보험을따로구매할수도있을것이다.

44 보험산업미래 141 한편으로재물리스크및배상책임보험에대한관심이높아질것으로예상된다. 사회가점점발달함에따라생활속에서접하는것들이첨단제품이거나첨단부품을포함하고있는경우가많을것이며이에대한파손또는손실은개인에게또는기업에게많은피해를주게된다. 따라서이러한재물리스크에대한배상책임보험이보다활성화될것으로예상된다. 최근스마트폰의파손과관련해서보험을가입하는것이좋은사례가될수있을것이다. 과거에는집에서사용하는전화기에대해서보험을가입한다는것자체를상상할수없었으며스마트폰이전의핸드폰시절에도보험가입을쉽게생각하지못하였는데이는전화기또는핸드폰이소비자에게경제적으로타격을줄정도로고가가아니었기때문이었다. 그러나최근의스마트폰은수십만원의고가제품들이기때문에소비자들은파손이나손실에대해보험을가입하기시작하고있다. 이러한추세는앞으로더욱가속화될것이고이것은비단개인고객뿐만이아니라기업고객도마찬가지가될것이다. 요약하면미래에는소비자들은크게 3개의보험상품을구매하여건강리스크, 재무리스크, 그리고일상리스크모두를대비하게될것이다. 그리고배상책임보험에대한관심이높아질것이다. < 그림 Ⅵ-17> 미래보험소비자

45 142 연구보고서 나. 감독자측면 앞에서보험산업이전통적인모습에서새로운모습으로변화되어가는것을살펴보았다. 보험회사구조가변화되고상품도형태와서비스가변화하고신기술을활용한새로운형태의보험영업행위가등장할것임을살펴보았다. 이러한변화는보험산업에대한감독체계에도변화를요구하게될것이다. 현재까지보험감독은크게보험회사에대한재무건전성규제, 판매에대한영업행위규제, 그리고소비자보호로이루어져왔다. 보험회사가미래의보험사고에대해서보험금을지급할수있도록충분한자본을보유하도록규제하여왔고, 보험상품의개발및판매가시장의경쟁을촉진하면서효율적으로이루어질수있도록영업행위를규제하여왔으며이과정에서소비자에게불공정한계약이이루어지지않도록소비자를보호하였다. 그러나앞으로상품기획, 판매및보험금지급등모든업무를한회사에서수행하던구조에서여러회사들이나누어서처리하게됨에따라이에맞는감독체계수립이필요할것이다. 현재의규제체계는보험회사중심의업무기능단위로규제하고있다. 그러나업무기능별분사가활발해질경우업무기능별회사중심감독체계로의전환이필요할것이다. 예를들어현재는본질적업무에대해서위탁을하지못하도록규제하고있는데본질적업무가위탁이가능해질경우금융업에대한인 허가정책에대한근본적인검토가요구될것이다. 금융업에대한인 허가정책을하고있는이유는궁극적으로소비자를보호하기위해서이다. 그런데기술발달로인해서업무위탁이소비자편익을크게증가시킬때에는본질적업무분화가필요할것이며그럴경우소비자보호를위해서분화된회사에대한인 허가와감독을어떻게할것인가에대한고민이있어야할것이다. 또한회사들사이의관계에대한규제도검토가되어야할것이다. 현재에도일부대형 GA의우월적지위남용이문제시되고있는상황에서 GA에대한감독을어떻게할것인지금융당국은고민하고있다. 그런데미래에는다양한전문보험회사들과

46 보험산업미래 143 보험회사가이해관계로복잡하게얽혀있을것이다. 이경우어떤전문회사들은시장지배력이높아서보험회사뿐만아니라다른종류의전문보험회사들에게도영향력을행사할수도있을것이다. 예를들어대형GA가상품판매에대한지배력을바탕으로상품개발회사에소비자에게불공정한상품을개발할것으로요구하고다른계리법인에게는이에대한승인을요구하여최종적으로판매할수도있을것이다. 이러한경우가발생하지않도록하기위해서개별전문회사들에대한규제와감독이있어야할것이다. 각업무기능별전문회사들에대한개별규제와함께업무기능들사이에대한규제도함께검토되어야할것이다. 한편으로보험산업에 IT기업또는병원이진출하였을때이를어떻게규제하고감독할것인지에대한검토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병원의보험서비스제공에대한보험업법개정에대한검토에서부터병원의재무건전성평가방법, 소비자보호에대한감독방향등이논의되어야할것이다. 병원업무가보험이전부가아니기때문에이들의재무건전성을합리적으로평가하는것은쉬운일이아닐것으로예상된다. 만약병원이단지보험서비스를보험회사와연계해서제공한다면보험판매자의지위를어떻게획득할수있는지에대한검토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비영리기관인병원이영리목적의보험판매행위가가능한지도검토가되어야할사항이다. 마찬가지로대기업소유의인공지능기반회사들이보험판매, 언더라이팅, 심사업무등에진출할경우이에대한감독도새롭게조명되어야할것이다. 보험회사가스스로헬스케어서비스전문보험회사또는자산운용서비스전문보험사로전환할경우보험업법의적용이새롭게검토되어야할것이다. 더이상보험회사가아닌회사에보험업법적용가능성과함께보험서비스뿐만아니라다른서비스도함께제공하는회사에재무건전성및영업행위규제등을어떻게적용할수있는지가논의되어야할것이다. 한편으로보험회사들이계약자별보험상품을개발하기위해서는요율산출방법에대한검토가업계와함께논의되어야할것이다. 계약자별보험상품은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건강나이를기준으로만들어져야한다. 따라서건강나이를어떻게산출하고어떻게운영하여야하는지그리고그과정에서소비자보호가어떻게이루어져야

47 144 연구보고서 하는지등이논의가되어야한다. 감독당국이지금까지관리 감독한보험상품은다수에게판매되는상품이었다면미래에는개별계약자에게판매되는상품에대해서관리 감독을하여야한다. 그러나이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한것이다. 무수히많은상품의형태와보장을관리 감독할수없기때문에개별소비자보호를위해서새로운관리 감독체계를만들어야만할것이다. 보험산업을구성하던세개의축, 즉공급자, 소비자, 감독자는현재벌어지고있는환경변화로인해서다수의축으로변경될것이다. 먼저공급자인보험회사가하나의회사에서다양한보험전문회사들로나누어지고, 소비자는대량판매대상이던다수의계약자에서개별상품을구매하는계약자들로변화될것이다. 따라서감독자도이에맞추어서재무건전성규제, 소비자보호, 행위규제를하여야할것이다. 다. 미래준비 보험산업은지금까지수많은변화를겪으면서발전을거듭하여왔다. 경제성장을발판으로보험산업이급속히성장하기도하였으며제도의변화에따라보험회사들의성장전략이변화하기도하였다. 이제보험산업은인구및가구구조변화, 경제변화, 보험제도변화, 그리고기술변화라는변화의물결을맞이하고있다. 이러한변화의물결이앞으로보험산업을어떻게변화시킬것인지를앞에서살펴보았다. 그리고이러한변화들은보험회사들로하여금여러결정을하도록요구하고있다. 먼저, 보험회사들은현재와같이다양한보험상품을판매하는전략을계속추구할것인지아니면특정한분야에집중해서전문보험회사로탈바꿈할것인지를정하여야할것이다. 그리고그과정에서많은업무를외부로위탁을함으로써효율성을추구할것인지를결정하여야할것이다. 인공지능채널의등장은설계사숫자가좌우하는시장점유율경쟁을사라지게할것이고상품서비스가시장점유율을결정하게될것이므로이에대하여보험회사들

48 보험산업미래 145 은상품개발능력을향상시켜야할것이다. 보험상품이제공하는서비스는기존의단순한보험금지급에서다양하게변화할것이다. 특히 IoT를기반으로한헬스케어서비스는보험회사들을완전히새로운시장으로진입하게할것이다. 이과정에서병원과의연계또는충돌이예상되고있다. 손해보험회사들에게는 IoT의확산에따라사이버리스크가새로운시장으로급부상할것이다. 그리고핸즈프리를달성하기위해서새로운서비스를제공하려면통신회사또는수리서비스회사등과손을잡고일을해야할것이다. 보험산업에다가오고있는변화의물결은빠르게다가오고있지만하루아침에모든것을변화시키는것은아니다. 짧게는 4~5년길게는 10년이상에걸쳐서이러한변화가다가올것으로예상되고있다. 그러므로보험회사의입장에서는변화에대비하기위한준비기간을확보할수있다. 보험회사가변화에대비해서제일먼저해야할일은보험이무엇이고보험회사는무엇을해야하는가를결정하는것이다. 지금까지우리나라보험회사들은우연한사고를보상하는것이보험이라는기본적인생각에입각해서다양한위험을인수하여왔다. 그러나이제는회사별로보다구체적으로보험이무엇이며회사가잘할수있는것이무엇인지를고민해야할것이다. 그리고이를바탕으로조직구성과외부회사와의관계를설정하여야할것이다. 생명보험회사는과거처럼저축성보험, 보장성보험, 변액보험등모든상품을팔기보다는자신들이잘할수있는상품을팔아야할것이다. 손해보험회사는화재보험, 해상보험, 특종보험, 자동차보험등일반손해보험과장기손해보험을모두팔기보다는자신들이잘할수있는상품을팔아야할것이다. 회사의기본방향이설정이되고나면이방향으로나아가기위한조직을스스로구축을할것인지아니면외부의도움을받을것인지를결정해야할것이다. 앞으로는다양한전문보험회사들이출현하여보험회사의일부기능들을효율적으로수행할것이기때문에이들과의협업은매우필수불가결한요소가될것이기때문이다. 보험회사들이앞으로다가올변화에대비하는것처럼보험산업에종사하는사람들도변화에대비를하여야할것이다. 앞으로보험의기능은존재하지만보험산업의경계는허물어질것이기때문에이에맞추어서보험산업종사자들도준비를해야할

49 146 연구보고서 것이다. 계리사들이보험회사의계리부서에서만일하지않고예를들어병원이나, 다른전문보험회사에서일하는것이일반화될것이다. 그러므로개인들은자신들의전문분야를특화하여야할것이다. 이제는일정나이에도달하면진급을하고그래서관리자가되는것이보편적이지않는일이될것이고자신의전문분야에서전문가로서계속일을하는것이일반적인모습이될것이다. 그리고그일을하는곳이보험회사뿐만이아니라보험의기능을수행하는다양한회사들이될것이다. 따라서계리전문가, 상품전문가, 언더라이팅전문가, 지급심사전문가, 상품판매전문가등다양한전문가중하나가되어서이러한기능을필요로하는곳에서능력을발휘하여야할것이다. 단순 반복적인일은인공지능에의해서대체될수있으며혹은외부위탁이될가능성이매우높기때문이다. 전문업무도외부위탁이될수있으나이것은지금의외부위탁과다른형태로회사대회사의대등한관계의협업이될것이다. 오히려전문업무를수행하는전문가의위상을높이는것이될전망이다. 그러므로보험산업에종사하는사람들은스스로의전문성을강화하여야보험회사들이전문화되어가는과정에서생존할수있을것이다.

확정급여형3차

확정급여형3차 www.kdblife.co.kr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 운용설명서 판매회사 : KDB생명보험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은... 보험업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금융투자업규정, 보험업감독규정 및 퇴직연금 감독 규정에 의하여 인가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실적배당형에

More information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93.4 91.3 직판 8.7 6.1 은행 0.2 1 Ⅱ.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분석 1.손해보험 채널별 활용 가.조사 목적 개인별 손해보험 가입자들의 채널 선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판매채널의 효율성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나.조사 결과 및 시사점 2010년 손해보험 가입자 대부분(92.6%)이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통한 대면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대면채널은 2007년 88.3%로

More information

<BAB8C7E8BBEABEF75FB9CCB7A12D DC3D6C1BE2E687770>

<BAB8C7E8BBEABEF75FB9CCB7A12D DC3D6C1BE2E687770> 요약 Ⅰ. 서론 우리사회는거대한변화의물결에직면하고있으며이는사회전체에매우큰영향을줄것으로예상됨. 출산율이사상최저로떨어지고있고이에반해기대수명은연장됨으로인해사회는빠르게고령화되고인구가줄어들것으로전망됨. 경제도과거의고성장시기가끝나고저성장기조로진입함. 보험산업에크고작은영향을주는여러변화들이현재또는가까운미래에동시다발적으로발생하고있거나발생할예정으로보험산업은과거어느때에도겪어보지못한큰변화에직면해있음.

More information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Ⅰ Ⅱ ➀ ➀ ➁ Ⅲ Ⅳ Ⅴ 경과기간나이납입보험료누계해지환급금환급율 (%) 3 개월 40 세 702,000 0 0 6 개월 40 세 1,404,000 0 0 9 개월 40 세 2,106,000 0 0 1 년 41 세 2,808,000 0 0 2 년 42 세 5,616,000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자산관리서비스선진화방안(인쇄).hwp

자산관리서비스선진화방안(인쇄).hwp 경영보고서 2009-2 자산관리서비스활성화방안 보험연구원 Ⅰ. 서론 2 경영보고서 2009-02 Ⅱ. 자산관리서비스에대한논리적검토 요약 3 4 경영보고서 2009-02 Ⅲ. 국내외자산관리서비스현황 요약 5 운용전략 운용전략 자산관리서비스유형 유가증권 뮤추얼펀드 상장지수펀드 운용전략 1 운용전략 2 SMA MDA MDA 6 경영보고서 2009-02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LKKOAEIVADAG.hwp

LKKOAEIVADAG.hwp 금융이슈 1 금융상품전문판매업 도입관련영국의 IFA 사례 변현수 * 1. 영국의금융상품판매채널변천과정 88 년금융서비스법(Financial Services Act) 이시행되기전에는영업사원들과 중개회사들이보험상품을판매 보험상품판매채널은주로보험회사영업사원(Direct Sales Force) 을활용한전속채널중심으로운영 - 영업사원의경우자율규제기관에등록하지않고보험상품을판매하더라도법적인규제는부재

More information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 수 ) 조간배포 (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 ), 박동원팀장 ( )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 수 ) 조간배포 (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 ), 박동원팀장 ( )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2016. 3. 23.( 수 ) 조간배포 2016. 3. 22.( 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송영상실장 (3145-8730), 박동원팀장 (3145-8740) 제목 : 2015 년보험사기적발금액 6,549 억원, 역대최고 ( 보험사기척결특별대책 세부이행과제나 -(3) 관련사항 ) - 보험사기척결특별대책 및유관기관공조강화로적발금액증가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간편한정기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간편한정기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THE 간편한정기보험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º¸Çùȸ-»ý¸íº¸Çè Çùȸº¸_39È£.PDF

3Â÷ ³»Áö »ýº¸Çùȸ-»ý¸íº¸Çè Çùȸº¸_39È£.PDF 보험업감독규정개정안에대한의견 이자료는 보험업감독규정 개정안에대하여금융위원회에제출한의견입니다. (2013.10 월 ) Ⅰ. 보험업감독규정개정안개요 개정이유 개인연금활성화방안 ( 13.8.6 발표 ) 의후속조치로서저축성보험계약체결비용중계약의유지 관리보수비중을높여계약기간중양질의보험서비스를제공토록유도 주요내용 ( 수수료분급확대 ) 저축성보험계약체결비용중분할지급하는비중을단계적으로확대

More information

<BAB8C7E8BBEABEF75FB9CCB7A12D DC3D6C1BE2E687770>

<BAB8C7E8BBEABEF75FB9CCB7A12D DC3D6C1BE2E687770> 보험산업미래 2017. 2 김석영 윤성훈 이선주 머리말 우리사회는인구및가구구조변화, 경제성장률하락과저금리시대진입이라는환경변화에직면하고있다. 이러한변화는보험산업에도큰영향을미칠것으로예견된다. 여기에더해작년에보험산업경쟁력강화로드맵이발표되고, 앞으로 IFRS17 이도입될것으로예상되어보험산업관련제도에도큰변화가일어나고있다. 그리고 4차산업혁명으로지칭되는신기술개발은보험산업에적지않은영향을줄것으로예상된다.

More information

<BBFDB8EDBAB8C7E8BCB3B0E8BBE75F BCF6C1A4292E687770>

<BBFDB8EDBAB8C7E8BCB3B0E8BBE75F BCF6C1A4292E687770> Ⅰ. 서론 1. 조사배경및목적 국내보험유통조직의판매자또는모집인 ( 이하 보험설계사 라함 ) 1) 은약 38만명 2) 에이를정도로거대한직업군을형성하고있다. 보험설계사는국내보험시장의성장을견인하면서보험회사영업경쟁력의원천으로서중추적인역할을수행해왔다. 이와같이보험설계사가보험회사성장및경쟁력의가장중요한인적자산임에도불구하고아직까지이들에대한관리는체계적으로이루어지지못하였다.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KiRi Weekly 보험모집, 보험금지급과보험회사에대한이미지 조영현연구위원 요약 보험산업은금융산업중가장많은민원이발생하고있으며이러한소비자불만으로인하여상대적으로낮은이미지가형성되어있음. 보험산업의성장을견인하고있는저축성, 투자성상품은타금융권과직 간접적으로경

KiRi Weekly 보험모집, 보험금지급과보험회사에대한이미지 조영현연구위원 요약 보험산업은금융산업중가장많은민원이발생하고있으며이러한소비자불만으로인하여상대적으로낮은이미지가형성되어있음. 보험산업의성장을견인하고있는저축성, 투자성상품은타금융권과직 간접적으로경 2012.7.30 제 193 호 보험모집, 보험금지급과보험회사에대한이미지 포커스 퇴직연금모집인제도도입과보험회사시사점 금융보험해설 금융상품의이해 7: 커버드본드 (1) 국내금융뉴스 상반기기업의직접금융자금조달악화 금융위, 서민금융지원강화방안마련 해외금융뉴스북미 _ 미주택시장, 장기회복국면진입유럽 _ 스페인, 구제금융임박일본 _ 지방공기업파산으로국가재정부담가중전망중국

More information

보험동향

보험동향 1. 2004년 보험상품 판매현황 분석 가. 생명보험 '04년 12월말 생보사 판매상품은 575종으로 구성 '04년 12월말 현재 생보사의 판매상품은 전년 말 532종보다 43종 이 증가한 575종으로 구성됨. o 개인보험의 판매상품 수는 증가한 반면, 단체보험은 감소함. o 개인보험은 방카슈랑스 * 의 실시 및 건강보험 등 보장성보험의

More information

<BDC5B1D4202D2028B9AB29C7E0BAB9C1D6B4C2BAB8C0E5BAB8C7E85FBBE7BEF7B9E6B9FDBCAD2E687770>

<BDC5B1D4202D2028B9AB29C7E0BAB9C1D6B4C2BAB8C0E5BAB8C7E85FBBE7BEF7B9E6B9FDBCAD2E687770>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 사업방법서 사업방법서별지 사업방법서 1. 보험종목의명칭및보험의세목 구분보험종목 주보험 종속특약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질병보장특약 2.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가입나이, 납입주기 구분보험기간보험료납입기간 주보험 무배당행복주는보장보험질병보장특약 80 세만기 60세환급형 80세환급형 남자 가입나이 만15 세 ~ 40세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4 차산업혁명과보험의미래 김석영연구위원 조찬회 ( 화 )

4 차산업혁명과보험의미래 김석영연구위원 조찬회 ( 화 ) 4 차산업혁명과보험의미래 김석영연구위원 조찬회 2017.2.14( 화 ) 2 목차 I. 4차산업혁명 II. 신기술개발 IV. 미래준비 I. 4 차산업혁명 3 I.4 차산업혁명 4 4 차산업혁명이란? 4 차산업혁명이란제조업과정보통신기술 (ICT) 을융합하여작업경쟁력을제고하는차세대산업혁명 - 사이버물리시스템 (CPS), 사물인터넷 (IoT), 클라우드컴퓨팅, 인공지능

More information

<C1A4C3A531332D365F B3E2B5B5BAB8C7E8BBEABEF7C0FCB8C1B0FAB0FAC1A65FB1D7B8B2BCF6C1A4322E687770>

<C1A4C3A531332D365F B3E2B5B5BAB8C7E8BBEABEF7C0FCB8C1B0FAB0FAC1A65FB1D7B8B2BCF6C1A4322E687770> 요약 Ⅰ. 경제동향과전망 1. 세계경제 IMF는 2013년세계경제가선진국및신흥국성장세둔화로 2012년보다 0.3%p 낮은 2.9% 성장할것으로예상함. 그러나선진국의경우 2012년하반기보다 2013년상반기성장률이다소상승하는등회복조짐을보이기시작함. 2013년선진국은유로지역경기회복세에도미국의재정및통화정책불확실성등으로 2012년보다 0.3%p 하락한 1.2% 성장할것으로예상됨.

More information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목 차 계약시선택하여가입하신특별약관및추가특별약관에한하여보장받으실수있습니다.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연금저축손해보험 스마트연금보험 1303 보통약관 보험계약의성립과유지 1. ( 보험계약의성립 ) 2. (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 무배당 THE 간편한급성심근경색증진단특약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181004_보도자료_보험설계사·GA 관련 정보, 이제 투명하게 보여드립니다.hwp

181004_보도자료_보험설계사·GA 관련 정보, 이제 투명하게 보여드립니다.hwp 보도자료 보도 2018.10.5.( 금 ) 조간배포 2018.10.4.( 목 ) 책임자 금융위보험과장하주식 (02-2100-2960) 금감원보험감독국장이창욱 (02-3145-7460) 금감원보험영업검사실장채희성 (02-3145-7270) 생명보험협회시장관리본부장신영선 (02-2262-6621) 손해보험협회보험업무본부장이재구 (02-3702-8524) 담당자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C1B6BBE7BFF9BAB85F395F28C3D6C1BE292E687770>

<C1B6BBE7BFF9BAB85F395F28C3D6C1BE292E687770> 국내 중소형 생명보험사의 특징 분석 및 시사점 국내 중소형 생명보험사의 특징 분석 및 시사점 1. 개요 및 현황 2. 특징 분석 3. 전망 및 시사점 Ⅰ 개요 및 현황 개요 : 국내 중소형 생명보험사는 25개 중 13개사 국내 생명보험사는 25개,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외국계 (9개사) 1), 중소형 보험사(13개사)로 구분 가능 중소형

More information

1. 검토배경 최근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및블록체인 (Block Chain) 기술이금융 보험에접목되는핀테크 (FinTech) 와인슈어테크 (InsurTech) 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국내에서는인공지능을이용한언더라이팅및보험금지급심사, 사물인터넷

1. 검토배경 최근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및블록체인 (Block Chain) 기술이금융 보험에접목되는핀테크 (FinTech) 와인슈어테크 (InsurTech) 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국내에서는인공지능을이용한언더라이팅및보험금지급심사, 사물인터넷 2017.5.2. P2P 보험도입효과분석 김규동연구위원 최근핀테크의보험버전인인슈어테크 (InsurTech) 에대한논의가확대되고있음.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및블록체인 (Block Chain) 기술을금융 보험에활용하려는시도가확대되고있음. 금융위원회는 2017년 3월 20일보도자료를통해 4차산업혁명금융분야 TF 출범및 금융규제테스트베드

More information

동양생명-내지

동양생명-내지 Investor Relations 2009 면책 조항 이 자료들은 동양생명 주식회사( 회사 )에서 준비한 자료로써 장래 주식 인수 제안에 관련되어 회사에 유관된 잠재적 투자자 들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정보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며, 유출, 수정, 타인에 배포를 금한다. 본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함으로써 귀하는 다음과 같은 제한규정에동의하 는 것으로 간주한다.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산업경쟁력조사 1 Ⅰ. 1. 52 2. 53 Ⅱ. 1. 54 2. 60 3. 64 III. 1. 71 2. 82 Ⅳ. 1. 98 2. 121 3. 132 Ⅴ. 1. 147 2. 160 3. 169 4. SWOT 181 Ⅵ. 1. 187 2. 202 3. 217 Ⅶ. 225 < 요약 > Ⅰ. 서론 II. 태양광산업의개요 III. 태양광기술개발현황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간편고지정기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간편고지정기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 THE 간편고지정기보험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8. 생명보험.doc

Microsoft Word - 28. 생명보험.doc 2011년 산업전망 윤 희 경 금융공공실 선임연구원 02) 368-5537 heekyoung@korearatings.com Summary 업계의 FY2010 상반기(2010.4~9) 보험료수익(특별계정 포함)은 저축성보험 및 변액보험을 중심으로 FY2009 상반기 대비 증가, 순이익은 FY2002 이후 상반기 기준 최대 실적 기록. FY2010 상반기 업계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손해보험사 2월 실적.doc

Microsoft Word _손해보험사 2월 실적.doc 손해보험업 사업비부담당분간지속될전망 29년 4월 1일손해보험업 Analyst 박석현 (639-2697) parkish@imeritz.com 유니버스손해보험사의 FY8 2월수정순이익은전년대비 1.5% 감소이익감소는주로사업비율의상승때문초회보험료의고성장시현하고있으나그효과는제한적 GA채널확대및해약율상승으로사업비부담커질전망 Neutral 손해보험업에대한중립투자의견유지

More information

생명보험가구가입률 (%) ( 증감 ) 전체생명보험가구가입률 (1.7%p 하락 ) 민영생명보험가구가입률 (1.2%p 하락 ) 1-2. 가구소득및학력이높을수록민영생명보험가입률높아 가구소득및학력

생명보험가구가입률 (%) ( 증감 ) 전체생명보험가구가입률 (1.7%p 하락 ) 민영생명보험가구가입률 (1.2%p 하락 ) 1-2. 가구소득및학력이높을수록민영생명보험가입률높아 가구소득및학력 [ 주요조사결과표 ] 구분항목전생보 민영생명보험 농 ( 축 ) 수협공제 우체국보험 가입률 87.5% 84.5% 9.0% 13.1% 생명보험의가구가입상황 가입건수 4.8 건 4.4 건 2.2 건 2.2 건 연간납입보험료 525 만원 498 만원 197 만원 159 만원 연간가구소득대비납입보험료비율 13.8% 12.9% 6.1% 4.4% 가구의생활의식 (2,000

More information

kor_codebook_ _cv.hwp

kor_codebook_ _cv.hwp 보험대리점사업현황및발전방안조사, 2012 CODE BOOK 자료번호 연구책임자 A1-2012-0199 안철경 연구수행기관 조사년도자료서비스기관자료공개년도코드북제작년도 2012년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15년 2015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제목 금융꿀팁 200 선 - 저축성보험가입시유의사항 저축성보험가입시유의사항 ( 사례1) A는저축성보험에가입할경우본인이매월납입하는보험료전액 (20만원) 이적립되는것으로알고 XX저축보험을가입하려하였으나, 자세히알고보니납입보험료에서각종비용 수수료등의항목이차감된매월 18만원만

제목 금융꿀팁 200 선 - 저축성보험가입시유의사항 저축성보험가입시유의사항 ( 사례1) A는저축성보험에가입할경우본인이매월납입하는보험료전액 (20만원) 이적립되는것으로알고 XX저축보험을가입하려하였으나, 자세히알고보니납입보험료에서각종비용 수수료등의항목이차감된매월 18만원만 금융생활에필요한모든정보, 인터넷에서 파인 두글자를쳐보세요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참고자료 보도 2018. 6. 1.( 금 ) 조간배포 2018. 5. 31.( 목 ) 담당부서보험감리국강형구팀장 (3145-8230), 오승준선임 (3145-8225) 제목 : 금융꿀팁 200 선 - 저축성보험가입시유의사항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 대금융관행개혁 을추진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금융위원회개정 ( 안 ) 의주요내용과검토의견 1 보험업감독규정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1 보험회사는상품별보험료및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에서정한최적사업비 ( 단, 일반손해보험은예정사업비 ) 한도내에서보험중개사, 보험대리

금융위원회개정 ( 안 ) 의주요내용과검토의견 1 보험업감독규정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1 보험회사는상품별보험료및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에서정한최적사업비 ( 단, 일반손해보험은예정사업비 ) 한도내에서보험중개사, 보험대리 금융위원회 보험업감독규정개정 ( 안 ) 에대한의견 2018. 9 금융위원회개정 ( 안 ) 의주요내용과검토의견 1 보험업감독규정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제 4-32 조 ( 사업비의합리적집행 ) 1 보험회사는상품별보험료및책임준비금산출방법서에서정한최적사업비 ( 단, 일반손해보험은예정사업비 ) 한도내에서보험중개사, 보험대리점과보험설계사에대한수수료ㆍ수당등의보수와그밖의지원경비가지급될수있도록자체지급기준을마련하고이를적정하게집행하여야한다.

More information

32

32 31 32 33 34 35 36 37 38 39 은행(금융지주) /카드 Ⅲ. 양호한 자본 적정성, 돋보이는 배당 매력 대부분 보통주자본비율 최대 규제 비율 상회 바젤Ⅲ 도입 후, 자본비율 중 특히 보통주자본비율 관련 우려 존재했었으나, 이익 증가, 위험가중자산 감축, 규제 완화 등으로 상승, 자본 우려 거의 해소 2018년말 바젤 Ⅲ 최종 규제 확정, 2019년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C3D6C1BEBAB8B0EDBCAD5FC3A4B3CEC0FCB7AB5FC3D6C1BEC1B6C6C FBCF6C1A42E687770>

<C3D6C1BEBAB8B0EDBCAD5FC3A4B3CEC0FCB7AB5FC3D6C1BEC1B6C6C FBCF6C1A42E687770> Ⅱ. 보험산업환경변화와관련이슈 1. 보험산업의거시적환경 가. 사회경제적환경 최근주목을받고있는우리나라의사회경제적환경으로는겸업화추세, 저 금리 저성장, 고령화, IT 기술발달등을들수있음. 글로벌금융위기이후일본과같은장기적저금리에다전세계적인디레버리징 ( 부채축소과정 ) 으로인해상당기간동안저금리 저성장기조가지속될것으로보임. 선진국경제로진입하는우리나라경제도저금리 저성장환경에장기간노출될가능성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8. 생활과생명보험 8-1. 생활불안의유무 생활불안의유무 ( 단위 : 가구수, %) 예 아니오 연간가구소득 가구연령 가 구 직 업 자가여부 택 형 태 가구최종학력 전 체 (2000) 926 1074 100.0% 46.3 53.7 1,200만원 미만 (110) 49 61 1,200-2,400만원 미만 (317) 185 132 2,400-3,600만원미만 (350)

More information

<BFACB1B D B3E2B5B520BAB8C7E8BBEABEF720C0FCB8C1B0FA20B0FAC1A65F E687770>

<BFACB1B D B3E2B5B520BAB8C7E8BBEABEF720C0FCB8C1B0FA20B0FAC1A65F E687770> 요약 Ⅰ. 거시경제환경변화와국내경제전망 1. 세계경제 IMF 는세계경제성장률을미국과유로지역의경기회복세확대로인해 2017 년 3.5%, 2018 년 3.6% 로전망함 2. 국내경제주요이슈 생산가능인구감소에따른잠재성장률하락, GDP 대비부채비율상승지속, 부동산 규제강화에따른내수위축등이대내적리스크로작용함 중국의성장세둔화와미국등주요국의보호무역주의에따른수출감소, 유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_KiRi_Weekly_제277호.hwp

_KiRi_Weekly_제277호.hwp 2014.3.31 제 277 호 책임준비금시가평가도입과보험회사의선제적대응 글로벌 일본국채시장의위험요인과아베노믹스 영국의금융자문서비스현황과시사점 금융시장주요지표 와포커스는연구자개인의의견이며, 보험연구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서울시영등포구여의도동 35-4 8 층보험연구원 ( 문의 : 김세환부장 / 02-3775-9051) KiRi Weekly 2014.3.31

More information

1. 검토배경 최근유럽및미국에서새로운보험형태로주목받고있는 P2P(Peer-to-Peer) 보험이국내에서도관심을받고있음 1) P2P 보험이란보험계약자들이상호보장을하는형태로, 친구 가족 지인들중에서동일한위험보장을원하는사람들이그룹을형성한후, 동일그룹에있는가입자들의보험사고실적

1. 검토배경 최근유럽및미국에서새로운보험형태로주목받고있는 P2P(Peer-to-Peer) 보험이국내에서도관심을받고있음 1) P2P 보험이란보험계약자들이상호보장을하는형태로, 친구 가족 지인들중에서동일한위험보장을원하는사람들이그룹을형성한후, 동일그룹에있는가입자들의보험사고실적 KiRi Weekly 2018.4.9. 2018.3.2 P2P 보험의특징및활용사례 김규동연구위원 최근 P2P(Peer-to-Peer) 보험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음 P2P 보험은유럽에서보험중개사를중심으로최초도입되었는데, 계약자간의상호부조와재보험이결합한형태로시작되었음 계약자들이그룹을형성한후, 납부한보험료중일부는내부적립을하고나머지보험료로초과손실에대비해재보험을가입하는형태인데,

More information

소비자보호를위한보험상품사업비및모집수수료개선 정원석연구위원 사업비및모집수수료부가체계공청회 ( 화 )

소비자보호를위한보험상품사업비및모집수수료개선 정원석연구위원 사업비및모집수수료부가체계공청회 ( 화 ) 소비자보호를위한보험상품사업비및모집수수료개선 정원석연구위원 사업비및모집수수료부가체계공청회 2019.4.16( 화 ) 2 목차 I. 연구배경 II. 주요이슈 III. 결론및요약 3 I. 연구배경 1. 연구배경 2. 연구필요성 I.1. 연구배경 1) 완전경쟁시장 4 시장참여자의자율적결정이시장효율성을제고 - 보험상품은사적계약의성격을가지므로사업비및수수료는기본적으로자율적으로결정

More information

Ⅰ 총괄 * 1 인당보험사기금액 (869 만원 ) 은전년동기 (758 만원 ) 대비 14.6% 증가 * 1 보험가입내역조회시스템보강 2 보험사기상시감시시스템도입 3 보험사기 인지시스템고도화 ( 사회관계망분석 : Social Network Analysis 도입등 ) <

Ⅰ 총괄 * 1 인당보험사기금액 (869 만원 ) 은전년동기 (758 만원 ) 대비 14.6% 증가 * 1 보험가입내역조회시스템보강 2 보험사기상시감시시스템도입 3 보험사기 인지시스템고도화 ( 사회관계망분석 : Social Network Analysis 도입등 ) < 금융생활에필요한모든정보, 파인 (fine.fss.or.kr) 으로검색하세요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2016. 9. 6.( 화 ) 석간배포 2016. 9. 5.( 월 ) 담당부서보험사기대응단박동원팀장 (3145-8740), 김은희수석 (3145-8883) 제목 : 2016 년상반기보험사기적발금액 3,480 억원 ( 5 대금융악척결특별대책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쀗맚과 과쀜_ _최좖본2

Microsoft PowerPoint 쀗맚과 과쀜_ _최좖본2 217 년보험산업전망과과제 제 42 회보험 CEO 및경영인조찬회 216.1.11( 화 ) 7:3~9: 조선호텔 ( 소공동 ) 오키드룸 (2F) KIRI 보험연구원 목 차 Ⅰ. 보험산업전망 Ⅱ. 전망근거 Ⅲ. 경영과제 KIRI 보험연구원 I. 보험산업전망 1. 전체보험산업 2. 생명보험 3. 손해보험 KIRI 보험연구원 Ⅰ- 1. 전체보험산업 배경 : 글로벌금융위기이후전체보험료성장세둔화

More information

우차회부터영업보험료의 5% 를할인함. (1) 고혈압이없을것 - 고혈압 : 수축기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이완기혈압이 90mmHg 이상또는고혈압약물을복용하고있는경우 (2) 당뇨병이없을것 - 당뇨병 :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의사진단을받았거나혈당강하제복용

우차회부터영업보험료의 5% 를할인함. (1) 고혈압이없을것 - 고혈압 : 수축기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이완기혈압이 90mmHg 이상또는고혈압약물을복용하고있는경우 (2) 당뇨병이없을것 - 당뇨병 :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의사진단을받았거나혈당강하제복용 [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 1601 사업방법서별지 ] 1. 보험의종류 : 장기 장기질병보험 2. 보험종목의명칭등가. 보험종목의명칭 :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1601 나. 회사는만기재가입시보험종목의명칭에재가입형임을인식할수있는용어를추가하여다르게할수있음. 3. 보험의목적 : 피보험자의신체 4.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보험료납입주기, 가입연령 가. 최초가입 구분 보험기간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미래에셋생명 실적발표회 Contents I. 재무하이라이트 재무실적요약 3 이원별손익 4 II. 보험및 Fee-Biz 영업성과 보험영업 APE 7 Fee-Biz 실적 9 III. 보험영업효율 사업비율및손해율 11 유지율및보유고객수 12 IV. 자산운용성과 운용자산포트폴리오및이익률 13 해외자산포트폴리오 14 V. 재무안정성 준비금구성및고금리준비금비중 15 자산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365FB1E2BEF7BAD0BCAE5F B3E220BCD5BAB820C3D6BCB1C8A3C1D6B4C220BBEFBCBAC8ADC0E72E646F63>

<4D F736F F D20365FB1E2BEF7BAD0BCAE5F B3E220BCD5BAB820C3D6BCB1C8A3C1D6B4C220BBEFBCBAC8ADC0E72E646F63> 삼성화재 (000810) 매수 ( 유지 ) 2012 년손보최선호주는삼성화재 규제변화에더욱부각될강력한전속설계사채널 불확실한외부환경에도꾸준한이익창출능력 규제변화에더욱부각될강력한전속설계사채널 2012년저축성보험해약환급금상향, 2013년신계약비이연제도변경등이시행될전망. 보험업계선진화방안의일환이지만, 제도도입초기에는영업채널사기저하로인한신계약둔화를피할수없을것으로판단.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_ (1204)-3.hwp

조사보고서_ (1204)-3.hwp Ⅲ. 수익구조진단 보험계약자가보험회사에지불하는보험료란보험사고발생시보험회사가보험금지급등계약상의의무를이행하기위하여계약자로부터받는보수라고정의할수있으며, 객관적이고합리적인통계자료를기초로대수의법칙과통계적신뢰도를바탕으로산출된보험상품의가격을의미한다. 이는보험업법제 129조에도 보험요율산출의원칙 으로명기되어있다. < 표 Ⅲ-1> 보험업법제 129 조 ( 보험요율산출의원칙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CF6BDC3B0F8BDC35FBAEDB7A2B7CFB1DBB7CEB9FAB8D6C6BCBFA1BCC25F E646F63>

<4D F736F F D20BCF6BDC3B0F8BDC35FBAEDB7A2B7CFB1DBB7CEB9FAB8D6C6BCBFA1BCC25F E646F63> 집합투자기구수시공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 89 조및동법시행령제 93 조 에의거하여다음과같이공시합니다. 1. 대상투자신탁 : 1) 블랙록글로벌멀티에셋인컴증권투자신탁 ( 주식혼합 -재간접형 )(H) 2. 공시사유 : 집합투자규약및투자설명서변경 1) 2) 감독원자산배분가이드라인폐지에따른관련문구삭제 3) 세법개정에따른관련문구변경 3. 시행일 : 2015.01.23.

More information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무배당프로미라이프스마트치아건강보험 1204 목 차 Ⅰ Ⅰ Ⅰ Ⅱ Ⅱ Ⅱ 3 5 7 Ÿ Ÿ Ÿ 9 11 13 15 ㆍ ㆍ ㆍ 17 19 각계약별보상책임액 각계약별보상책임액의합계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의 해당액 보험가입금액손해액 보험가액 21 23 25 1 2 3 1 2 27 1 2 3 29 1 2 1 2 3 31 1. ( 보험계약의성립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큰보장실버보험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큰보장실버보험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각해당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THE 큰보장실버보험의특이사항은무엇인가요? A: 무배당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01 01NEAR

01 01NEAR Monthly Report 2015.02 & FUTURE 현상에서미래를보다 ECONOMY 한국, 1천역직구저가항공연말정산 Vol.01 Monthly Report 2015.01 빅데이터분석을통한미래예측및대응사례 SOCIETY 의정부시화재어린이집폭행사이버대학교크림빵뺑소니 TECHNOLOGY 자율주행차북셀프핀테크바이어스랩 CONTENTS 01 08 17 NEAR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900be5c802d6d5b.docx

Microsoft Word - 0900be5c802d6d5b.docx 212. 11. 15 Company Update (6) CFO미팅 주요 Q&A summary WHAT S THE STORY? Event: 11월 13일 국내 기관투자자들과 CFO 미팅을 진행. Impact: 다각화된 채널 전략, 9주년 기념상품 M-Basket, 성장전략 및 향후 전망 등 에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임. Action: 동사의 보장성 보험 위주의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9_2_ __ \303\337\260\241\274\366\301\244, \276\367\265\245\300\314\306\256 \276\310\265\312_)

(Microsoft Word - 49_2_ __ \303\337\260\241\274\366\301\244, \276\367\265\245\300\314\306\256 \276\310\265\312_) 2008 년 11 월 24 일이후적용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달러종신보험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 Q : 무배당달러종신보험의기준통화는무엇인가요? A : 무배당달러종신보험에서보험료의납입, 보험금의지급및보험계약대출 등에사용되는기준통화는미합중국통화 ( 미화 ) 로합니다. Q :

More information

WQHTNSXDURZK.hwp

WQHTNSXDURZK.hwp - 보험업법 - 쪽. 보험업법상보험업의허가에관한설명으로타당하지 5. 보험업법상상호회사의사원이갖는권리와의무에관한 사항으로서타당하지 보험업의허가를받을수있는자는주식회사, 상호회사 및외국보험회사로제한된다. 허가받은보험종목이라도해당보험종목의재보험에 대해서는별도의허가를받아야 보험업법상보험종목별로의허가를받아야 는허가에조건을붙일수있다.. 보험업의허가를받기위해서는일정한서류를신청서에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9(0902)-2.hwp

조사보고서-9(0902)-2.hwp 2014년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2014. 8 전용식 변혜원 정원석 박선영 오승연 이상우 최 원 머 리 말 저성장 저금리 기조 장기화로 국내 금융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특히 증권업계의 경우 안전자산 선호현상 강화로 인해, 은행업의 경우에는 예대마진이 급 격히 줄어들며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보험업의 경우도 기존의 성장동력이었던 변 액보험, 장기보험과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1) 우량체할인계약자또는피보험자가계약일로부터 6 개월이내에피보험자의건강검진결과서 ( 직전 1 년이내의검진결과 ) 또는건강검진결과서를기초로작성한우량체할인조건충족여부확인서 ( 제출일직전 1 년이내의결과 ) 를제출하여다음의각호의요건을모두충족하는경우차회부터영업보험료의 5%

(1) 우량체할인계약자또는피보험자가계약일로부터 6 개월이내에피보험자의건강검진결과서 ( 직전 1 년이내의검진결과 ) 또는건강검진결과서를기초로작성한우량체할인조건충족여부확인서 ( 제출일직전 1 년이내의결과 ) 를제출하여다음의각호의요건을모두충족하는경우차회부터영업보험료의 5% 1. 보험의종류장기 장기질병보험 [ 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 1801 사업방법서별지 ] 2. 보험종목의명칭등 (1) 보험종목의명칭무배당늘함께실버암보험 1801 (2) 회사는만기재가입시보험종목의명칭에재가입형임을인식할수있는용어를추가하여다르게할수있음. 3. 보험의목적피보험자의신체 4.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가입나이및보험료납입주기 (1) 최초가입 구분 보험기간 보험료납입기간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O_2013_0생명보험.docx

Microsoft Word - IO_2013_0생명보험.docx 생명보험 Life Insurance 2013.1 기업 / 금융평가본부 심해린애널리스트 787-2364 hae-rin.shim@kisrating.com 기업 / 금융평가본부 안경희실장 787-2223 kyunghee@kisrating.com Summary 경기회복이지연되고생명보험시장이포화상태에이르고있음에도불구하고, FY2006 이후변액보험, 연금보험의수요증가및신규영업채널활성화에따른저축성보험의급속한성장에힘입어높은성장세를지속해온생명보험업계는최근까지비교적안정적인보험료수익을창출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국가기술자격 재위탁 효율성 평가

국가기술자격 재위탁 효율성 평가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Ⅱ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Ÿ Ÿ Ÿ Ÿ Ÿ Ÿ Ÿ Ÿ Ÿ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무배당늘당신곁에사랑보험 0711 상품요약서 무배당늘당신곁에사랑보험0711 Q&A Q) 보험가입시보험나이의계산은어떻게하나요? A) 피보험자의보험나이는계약일현재만연령으로계산하고 1년미만의단수가있을때에는 6개월미만은버리고 6개월이상은 1년으로계산합니다. Q) 이상품의보장개시일은어떻게되나요? A) 이상품의보장개시일은보험가입증서 ( 보험증권 ) 에기재된보험기간의첫날오후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