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I 내성 GIST 치료의어려움 Jean-Yves Blay, MD, PhD: 안녕하십니까? 본프로그램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저는 Jean-Yves Blay이며, 현재프랑스리용에서종양내과교수로재직하고있습니다. 오늘은 TKI 내성GIST 치료의어려움 이라는주제로말씀을나누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TKI 내성 GIST 치료의어려움 Jean-Yves Blay, MD, PhD: 안녕하십니까? 본프로그램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저는 Jean-Yves Blay이며, 현재프랑스리용에서종양내과교수로재직하고있습니다. 오늘은 TKI 내성GIST 치료의어려움 이라는주제로말씀을나누겠"

Transcription

1 Jean-Yves Blay, MD, PhD: 안녕하십니까? 본프로그램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저는 Jean-Yves Blay이며, 현재프랑스리용에서종양내과교수로재직하고있습니다. 오늘은 TKI 내성GIST 치료의어려움 이라는주제로말씀을나누겠습니다. 먼저, 위장관기질종양 (GIST) 치료에현재사용되고있는 tyrosine kinase 억제제 (TKI) 내성이무엇인지살펴보겠습니다.

2 GIST는각기다른분자적구성을갖고있는이질적종양군으로이루어져있습니다. 이중 KIT 돌연변이가가장흔한유형이며, 그다음이 PDGF receptor alpha 돌연변이입니다. KIT와 PDGF receptor 돌연변이는 imatinib 또는 sunitinib에민감성을보이거나 imatinib 및 sunitinib에내성을보이는질병유형을포함하고있으며, 이에따라 GITS의질병군이결정됩니다. 현재까지알려진바에의하면 GIST는 10여개이상의질병군으로이루어져있으며, 각유형별로다른표준치료법이사용되고있습니다.

3 GIST 돌연변이유형중표준 1차 imatinib 치료에 kinase-내성을보이는유형이있으며, PDGF receptor alpha 돌연변이및 NF1 종양환자중, D842V 돌연변이가이유형에해당합니다. 이유형은 GIST의표준 1차치료제인 imatinib 에내성을보이는원발성치료불응종양입니다. Imatinib이나 sunitinib으로일정수준의종양조절효과를본환자라도내성이동반될수있습니다. 이를 2차내성이라고하며, 이경우상당한종양이질성이수반되므로치료가어려워집니다. 여러전이유형및동일한전이의각기다른병변에서 2차돌연변이로인한종양진행은매우상이한분자적구성을갖게됩니다. 이러한분자적이질성으로 2차, 3차및 4차치료제에내성을가지거나부분적으로반응하는 kinase가생성되기때문에치료에어려움이따릅니다. 이러한약물내성을관리및극복하는최신치료법에는어떤것이있을까요?

4 첫번째방법은치료에대한환자순응도를평가하는것입니다. 경구제치료시일부환자들은어려움을겪기도하며, 모든환자에서순응도가잘유지되는것은아닙니다. 어떤환자는치료계획을잘지키지않고규칙적으로복용해야하는약물을가끔씩복용하지않기도합니다. 이는만성골수성백혈병환자와 GIST 환자에서관찰되었으며, 3상임상을통해불량한순응도가약물내성과 2차진행발생에유의한영향을미칠수있다는것을경험을통해알게되었습니다. 따라서환자순응도를면밀히살펴야합니다.

5 Imatinib의노출량을알아보겠습니다. 1차치료제로 imatinib을투여한환자를대상으로 imatinib의최저혈중농도 (trough levels) 를조사한결과, 최저혈중농도는암진행위험과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이러한결과는특히 B2222 연구를통해보고된바있으며, 대규모연속환자군을대상으로한 4상임상에서도시사된바있으나 imatinib의최저혈중농도에대한명확한답을얻기위해서는더많은연구가시행되어야합니다.

6 지금까지순응도의중요성과 imatinib의적정노출량을알아보았습니다. 진행 GIST 환자에서 imatinib 치료중단은매우위험합니다. BFR14 연구는 1년, 3년, 5년간치료한후치료중단의영향을평가했습니다. 그결과, 1년및 3년치료군에서는치료중단중앙값 6개월후그리고 5년치료군에서는치료중단중앙값 12개월후재발위험이유의하게증가하였습니다. 대부분의환자는 imatinib 치료를재개하고종양조절이가능했으나 2차내성발생에미치는영향은본연구에서확실하게밝혀지지않았습니다. 치료중단이총생존율 (OS) 에미치는효과역시불명확하며, 이에대한답을구하기에연구의검증력또한충분치못합니다. 따라서표준1차치료로 imatinib을투여중인진행암환자에서치료중단은매우위험합니다.

7 환자순응도가양호함에도진성진행암인경우에는어떻게치료하는것이좋을까요? 가이드라인에따르면하루 400 mg의 imatinib을투여중인환자에서가장적합한치료법은 imatinib 증량이며, 이는두건의연계연구 EORTC 및 SO033에서입증된바있습니다. 이두연구는치료전환또는증량을시행한결과환자군의 1/3에서종양조절효과가있었으며, 무진행생존률 (PFS) 중앙값은 3개월정도였다고보고했습니다. 1년후 PFS는거의 20% 에달했습니다. 임상진료가이드라인 [1] 역시이러한환자군에서이방법을표준치료로권고하였습니다.

8 하루 imatinib 400 mg 또는 800 mg의 imatinib을투여중인환자에서암진행이확인되거나 400mg 이상도저히증량이불가능한경우에는다음조치로 sunitinib을 2차치료제로처방하는방법을고려할수있습니다. Sunitinib은 KIT뿐만아니라 VEGRF2까지차단하는 TKI입니다. 4주투여후 2주간휴약기를갖는프로그램으로하루 50mg의 sunitinib 투여를위약과비교한무작위 3상임상에서 GIST 환자는종양조절에도달한것으로나타났습니다. 이연구에서교차실시를통해 sunitinib환자군에서진행을유의하게지연한것으로나타났습니다. 총생존율에서유의한차이는없었으나 sunitinib 군에서생존율증가추세가있었습니다. Sunitinib은이러한환자군에서표준치료로사용되고있습니다.

9 흥미롭게도 sunitinib 투여가환자의결과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면, 2차돌연변이가이러한환자의결과에미치는영향역시알수있습니다. Exon 13, 14 그리고 exon 17, 18 돌연변이는전이에관여하며환자결과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sunitinib 치료에반응하는돌연변이가있는환자의결과는내성과연관이있는돌연변이가있는환자와비교하여현저히우월한것으로나타났습니다. 2차치료로 sunitinib을투여한환자를살펴본결과, 내성발생기전에대한이해를넓힐수있었습니다. Exon 13, 14에발생하는 2차돌연변이는 exon 17, 18의돌연변이와비교하여현저히우월한예후와연관이있었습니다. Exon 13, 14에의해암호화되는단백질은 sunitinib에반응하는반면, exon 17, 18 돌연변이로암호화되는단백질은 sunitinib의억제활동에내성을가집니다. 여기서도내성에대한분자적이해가환자치료에중요하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그러나 1차돌연변이진단은현재임상진료가이드라인에명시되어있는반면 2차돌연변이진단에대해서는연구가더필요합니다.

10 마지막으로, 내성관리에서해답을얻지못한중요한문제는내성을가지는클론 (clone) 의외과적제거여부입니다. 몇몇후향적연구는진행및안정시종양절제의가치를평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외과적시술의이익은불명확합니다. 한가지중요한개념적문제는종양세포의외과적절제는현저한종양세포의물리적감소를가져오지만항상예후향상으로이어지지는않는다는것입니다. 현재이주제에대한무작위화연구가진행중입니다. 향후더많은연구들을통해종양조직의외과적절제효과를중점적으로살펴보아야할것입니다. 표준 imatinib 1 차치료와 sunitinib 2 차치료후진행을보이는환자에서사용할수있는항암제에는 무엇이있으며, 이러한환자에서내성을어떻게관리할수있을까요?

11 몇가지 3차및 3차이상치료제들이현재개발중에있습니다. 이러한약제들의각기다른특성에대해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3차치료제를평가한무작위화 3상임상중지금까지두건이완료되었습니다. 첫번째임상에서는 nilotinib단독치료와담당의의재량에따라 imatinib이나 sunitinib과같은주요 TKI를포함하거나포함하지않는최적지지요법 (BSC) 병행치료를비교하였습니다. [ 편집자주 : Blay 박사가의도한비교는다음과같다. nilotinib 단독치료 vs BSC 단독치료와담당의의선택에따라 imatinib이나 sunitinib 같은주요 TKI를추가 ] 두번째임상에서는이중맹검을사용하여 regorafenib과위약을비교했습니다.

12 첫번째임상은 nilotinib 그리고 imatinib이나 sunitinib 를사용하거나사용하지않는 BSC을비교하였습니다. 이최신연구에서는복부방사선영상으로평가한 PFS를 1차평가지표로하였으며, 1차평가지표의유의한차이를보고하지않았습니다. 그러나흥미롭게도국부방사선영상을평가한결과, PFS 상유의한차이가나타나진행을감별하는것이상당히어렵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본임상에서는기존치료에반응을보이지않는환자를무작위화하였습니다. 이로인해기존의질병진행여부가모든환자에서파악되지않았으며, 이는결과에중요한영향을미쳤을수있습니다. 다른 2상임상은이러한환자에서 nilotinib의항종양효과를입증하였습니다.

13 두번째무작위화연구에서는 KIT, PDGF receptor alpha, VEGFR2 등과같이 GIST에서생물적중요성을가지는 kinase를억제하는새로운다중-kinase 억제제인 regorafenib을평가하였습니다. 최근보고된 GRID 연구는 imatinib과 sunitinib 치료실패후진행종양환자에서 regorafenib 의효과를평가하였습니다. 본연구에는총 199명의환자가등록되었으며, 이중맹검, 2:1 무작위화교차연구설계를통해 regorafenib과 BSC 치료를비교하였습니다.

14 본무작위화연구에서는복부검사에따른 PFS를1차평가지표로평가하였으며, 0.3 미만의위험비 (HR) 로 1차평가지표에도달하였습니다. Regorafenib은이환자군에서 PFS를유의하게증가시킨효과가있었으나흥미롭게도총사망률에는유의한차이가없었습니다. 아마도종양진행을보인위약군환자를치료군으로전환했기때문에이러한결과가도출된것으로사료됩니다. 또한위약군에서 regorafenib으로교차배정된환자는 1차무작위화에서 regorafenib에배정된환자와비슷하게 PFS가모두 5개월정도로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imatinib 과 sunitinib 치료실패후사용할수있는 3 차치료제의효과에대한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regorafenib 치료는 GIST 의각기다른분자적유형 (KIT exon 11, KIT exon 9, 야생형

15 KIT 및 PDGF receptor alpha) 에서모두비슷한효과를보였습니다. 이는중요한결과이며향후더많은 연구들이이를살펴보아야할것입니다. 다수의임상연구들은새로운 TKI인 masitinib을평가하였습니다. 이중, 한건의 2상임상은 imatinib치료에실패환자 40명을대상으로 2차치료제로 masitinib과 sunitinib 을비교하였습니다. 이소규모연구는 ASCO 2012 학술회의에서발표되었으며, masitinib과 sunitinib 치료는 1차평가지표인 PFS 상유의한차이를보이지않았습니다. Masitinib 치료군에서생존율증가추세가나타났으나, 이는 masitinib 치료군에한해교차가허용된불균형적교차에기인할수있습니다.

16 또다른약제를살펴보겠습니다. Dovitinib은최근한국연구진이 imatinib, sunitinib, 3차및 4차치료에실패한환자를대상으로한 2차임상에서연구되었습니다. 이연구는 ESMO 2012 학술회의에보고되었으며, 연구진은치료이력이많은환자군이라도 dovitinib 치료를통해다수환자에서종양조절효과가있었다고보고했습니다. PFS는거의 4개월이었으며, 이는타 2차및 3차치료제의활성화기간과비슷합니다.

17 이외에도다수의타약제가연구되었습니다. Sorafenib은후향적 2상임상, motesanib은 2상임상그리고 vatalanib 은전향적 2상임상을통해연구되었습니다. 최근에발표된이들연구에서는모두비슷한결과를보고했습니다. 2차및 3차이상의치료로이러한약제를투여한환자의상당수는어느정도의종양조절을이루었으며, PFS 중앙값은 3~5개월정도였습니다. 대부분의경우, imatinib 치료직후이러한치료를받은환자는 imatinib과 sunitinib 치료에모두실패한후이러한치료를받은환자보다예후가양호하였습니다. 이외에도, pazopanib 은현재신세포암 (renal cell carcinoma) 및진행육종 (advanced sarcoma) 치료제로두건의임상 - 미국에서실시되는 2 상임상및유럽에서실시되는 2 상무작위화임상 - 에서 연구되고있습니다. 이연구들은 imatinib, sunitinib 치료와이후계속된치료에도불구하고 GIST 가

18 진행한환자를대상으로하였습니다. 2차, 3차또는그이상의치료에대한임상은 KIT와 VEGFR2TKI 만억제하는 TKI 혹은 KIT만억제하는 TKI 중, 어느약제를사용하던지 PFS와종양조절율에서매우유사한결과들을제시하였습니다. 종양조절에서 PFS 중앙값은 4~5개월이었으며, 이는 1차치료제로 imatinib을살펴본연구결과와아주큰대비를이룹니다. 어느정도의활성화를보이는일부치료제들이있으나실제진료환경에서이러한치료제를사용한전략과처방순서는확실치않으며, 이는앞으로진행될연구를통해규명되어야합니다.

19 마지막으로, 모든치료법을전부사용한환자에서 imatinib치료재개를고려해야합니다. 이미 imatinib 내성이있는종양환자에서 imatinib 치료를재개하는이유는무엇일까요? 이는내성의변화무쌍한생물학적기전에기반합니다. Imatinib 민감성클론은 imatinib 내성클론과함께전이성종양내에아직잔존합니다. Imatinib 민감성클론에치료효과가사라지면모든종양클론이진행되는반면, imatinib 치료를지속하는환자에서는 imatinib 내성클론만이진행됩니다. 이러한이유로임상진료가이드라인은모든표준치료에내성이있으며임상시험에참여가불가능한종양환자에서 imatinib 치료재개를권고하였습니다. [1] 현재한국연구진은이민감한주제에대한무작위화연구를진행중입니다.

20 타계열의항암제는개발의마지막단계에접어들었습니다. 이중하나는 Src-kinase에도작용하는 KIT 억제제인 dasatinib으로, 두건의임상시험에서연구된바있습니다. ASCO 2012 학술회의에서이약제는 1차치료제로그효과가보고되었으나기존 1차치료제, 특히 imatinib 보다는효과가떨어지는것으로사료됩니다. Dasatinib은 2년전 ASCO 학술회의에서보고된바와같이, 2차치료제로도연구되었으며어느정도의효과를보였습니다. 이연구는흥미롭게도일부종양세포에서 Scr 발현을생물학적지표로사용할수있다고보고했습니다. 이러한환자군에서 dasatinib 치료에대한심도있는연구는진행되지않고있습니다.

21 병행요법을고려해야할까요? 실제로, imatinib과함께 PI3 kinase 억제제나 mtor 억제제를병용하는치료에대한이론적근거가많이제시되었습니다. 내성종양세포의생물학적기전을살펴보면, mtor 경로의재활성화가흔히발생한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이환자군에서 imatinib과 everolimus 병행요법을살펴본1/2 상임상이 2년전에보고된바있습니다.

22 이연구는 imatinib에만내성이있는환자군및 imatinib과 sunitinib에모두내성이있는환자군에서이두약제의병행요법이가능하다고밝혔습니다. 그러나이연구에서약 10% 의환자만이장기적종양조절에도달한것으로나타나그이익은제한적인것으로나타났습니다. 그러나이론적근거는확고하며, Imatinib과함께 PI3-kinase AKT mtor 경로를억제하는치료제의병용효과를기대해볼수있습니다. 이에 imatinib과 PI3 kinase 억제제의병행요법을평가하는임상이현재진행되고있습니다.

23 효과가기대되는또다른계열의항암제는Hsp90 억제제입니다. Hsp90 표적치료의이론적근거는이 kinase의제한적활성화를차단할뿐만아니라 Hsp90 단백질을결속하여 kinase를파괴하고돌연변이 kinase의정상적인폴딩 (folding) 을억제하는것입니다. 이약제에노출된환자에서종양은돌연변이 kinase를파괴하고진행및분열을중단하여결국자살하는아포토시스를초래한다는이론입니다. 이약제에대한임상은다소흥미로운결과를보였으며, 지금까지무작위화 3상임상을포함하여일부연구들은이새로운약제의높은활성도를보고했습니다.

24 최근발표된 2 상임상은이러한개념의타당성을뒷받침했습니다. imatinib 이나 sunitinib 표준치료에 실패한환자중일부는 Hsp90 억제제를사용하여종양조절효과를보았습니다. 앞으로도이러한 약제에대한연구는지속될것으로기대됩니다.

25 GIST의분자적유형을대상으로타계열의약제들이연구되고있습니다. 이중, Crenolanib은 PDGF receptor alpha의 D842V 돌연변이를비선택적으로차단하는동시에활성도가매우높습니다. 이돌연변이는다제내성을갖는것으로잘알려져있으며, 드물지만전이과정중질병이진행되면내성이매우높습니다. 현재 2상임상이진행되고있으며, 결과는 2013년이나 2014년초에발표될예정입니다.

26 또다른희귀한 GIST 분자적유형은 IGF1R 경로활성화나 BRAF 돌연변이를수반합니다. 일례로몇몇임상시험에서는소수의 BRAF V600E 돌연변이GIST 환자군을대상으로 BRAF 차단기능이있는항암제를연구하고있으며, 이환자군은야생형 GIST의 10% 를차지하는것으로사료됩니다. 악성흑색종 (melanoma) 치료제는이 BRAF V600E kinase를차단하는효과가있습니다. IGF1R 경로의증폭또는활성화를수반한 GIST를살펴본임상역시관심이집중됩니다. 이환자군을대상으로한 2상임상은 Linsitinib을평가하고있습니다.

27 다수의 GIST 치료제가연구되고있습니다. 이러한약제들은 tyrosine kinase 억제작용이나 Hsp90 억제제와같이이 kinase를파괴하는새로운기전을가지며, 모든 GIST 유형또는특정유형을표적으로합니다. 그러나그동안의경험에비추어볼때, 일정시간이지난후에는결국모든환자에서내성이발생합니다. 병행요법을포함한새로운치료패러다임을고려해야할때입니다. 1차, 2차, 3차치료에서 A약제와 B약제를비교하는임상시험을진행해야할까요? 아니면 A 약제와 A+B의병행요법을비교하는임상을진행해야할까요? 기존치료제에내성이생기기전에새로운치료제를도입하는회전요법을검증해야할까요? 이러한질문은기존에사용되지않은새로운치료제개발을우선시해야하는필요성을지적하고있습니다. 이는향후더연구되어야할부분입니다. 본발표에서 imatinib, sunitinib 또는이

28 두약제모두에내성이있는 GIST 에치료효과가있는다수의약제들을살펴보았습니다. 이슬라이드에는 2013년에내성환자치료에서해결해야할난관을요약하였습니다. 가장중요한것은분자생물학적정보에기반하여치료가이루어져야한다는점입니다. 환자가어떤돌연변이를갖고있는지반드시진단해야합니다. 이러한절차가때로는복잡하게생각될수도있겠지만 GIST의분자적유형에따라각기다른치료법을적용해야하므로반드시명확한감별이필요합니다. 둘째로, TKI 민감성또는내성을가지는다양한돌연변이의클론이존재하기때문에 2차내성의발생기전에대한지식을넓혀야합니다.

29 그렇다면우리는어떻게이러한난관을극복하고적절한치료법을개발할수있을까요? 이에대한연구가지속되어새로운작용기전을가진약제들이시급히개발되어야합니다. 현재다수의신약이연구되고있습니다. 새로운계열의항암제는 VEGFR2 억제제뿐만아니라 GIST 특정분자에특이적으로작용하는억제제와 Hsp90 억제제를포함하며, 이는활성화 kinase를매우선택적으로파괴할수있으므로매우고무적이라사료됩니다. 이러한신약의개발및통합은더심도있게연구되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환자에서 KIT 차단을유지하는것은매우중요합니다. 이는특히진행종양환자에서중요한데전이환자라도민감성클론이남아있기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이새로운약제들과이론을바탕으로새로운치료패러다임이정립되어야합니다. GIST는육종이상의종양및모든흔히발견되는종양유형중가장널리연구되고있습니다. 지금까지의노력을지속하면서종양학계전체에이익을줄수있는새로운임상시험방법을모색해야할것입니다. 본프로그램을시청해주셔서감사합니다. 본프로그램이여러분에게도움이되었기를바라며, 향후에도함께교류할수있는기회가있기를바랍니다. 본기록은명확성을위해편집되었다.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대한위장관기질종양연구회 01 GIST 06 02 11 03 Imatinib 14 04 05 06 07 Sunitinib 32 40 44 48 GIST 6 01 7 GIST Guide book GIST 8 01 9 GIST Guide book GIST (CT) MRI FDG-PET 10 02 11 GIST Guide book 12 02 (Imatinib)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간암치료에서 Molecular Target Agents 의역할 최종영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서울성모병원소화기내과 요약 Sorafenib은 RAF, VEGF, PDGF, Flt-3, c-kit receptor typrosine kinase inhibitor로서간암세포증식과신혈관생성을억제하는기능을가지고있어 2007년에미국 FDA에서간암, 신장암에서그효과가인정되었다.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B0E6C8F1B4EBB3BBB0FA20C0D3BBF3B0ADC1C E687770> 2012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경희대학교의과대학종양혈액내과학교실 백선경 한국인사망원인 평균수명까지생존시암발생확률 길라잡이 : 개정된가이드라인을중심으로 History of anti-cancer chemotherapy Chabner BA & Roberts TG Jr. Nat Rev 2005 Use standard therapies 2012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Jkbcs016(92-97).hwp

Jkbcs016(92-97).hwp Expression of bcl-2 and Apoptosis and Its Relationship to Clinicopathological Prognostic Factors in Breast Cancer - A Study with Long Term Follow-up correlated with the survival rate.(journal of Korean

More information

표적치료제의모든것소분자키나제억제제 (1)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소분자키나제억제제 (small molecule kinase inhibitor) 는신호전달경로 (signal transduction pathway) 를표적으로하므로넓은의미로는신호전달경로억제제

표적치료제의모든것소분자키나제억제제 (1)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소분자키나제억제제 (small molecule kinase inhibitor) 는신호전달경로 (signal transduction pathway) 를표적으로하므로넓은의미로는신호전달경로억제제 표적치료제의모든것소분자키나제억제제 (1)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소분자키나제억제제 (small molecule kinase inhibitor) 는신호전달경로 (signal transduction pathway) 를표적으로하므로넓은의미로는신호전달경로억제제라고한다. 소분자키나제억제제는모두경구제로서, 2001년최초로승인된 BCR-Abl 티로신키나제억제제

More information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2014. 7. 29 ~ 2016. 7. 28.)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7. 28.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인 ) 협동연구기관명 : 목원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표자 ) 고대식 ( 인 ) 협동연구기관명

More information

<303520C1BEBCB320B1E8B5BFBFED203731382D3732332E687770>

<303520C1BEBCB320B1E8B5BFBFED203731382D373233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제 83 권 제 6 호 2012 http://dx.doi.org/10.3904/kjm.2012.83.6.718 종 설(Review) 만성골수성백혈병의 최신동향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김 동 욱 Recent Advances of Management for Chronic Myeloid Leukemia Dong-Wook Kim Department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303120C6AFC1FD20B0ADC0B1B1B D E687770>

<303120C6AFC1FD20B0ADC0B1B1B D 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5 권제 4 호 2013 http://dx.doi.org/10.3904/kjm.2013.85.4.341 특집 (Special Review) - 드문암의최신치료 위장관기질종양의진단과치료 1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종양내과, 2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강북삼성병원혈액종양내과 강윤구 1 구동회 2 Diagnosis and Treatment of

More information

조사가왜필요했습니까? 조사원은췌장암환자를위한치료법을찾고있습니다. 참가자들이약물을복용할수있도록승인을받기전에조사원은임상연구를통해어떻게작동하고얼마나안전한지알아냅니다. 이연구에서조사원들은 durvalumab 와 가전이성췌장암환자중적은수에만작용하는지알아보기를원했습니다. 또한연구

조사가왜필요했습니까? 조사원은췌장암환자를위한치료법을찾고있습니다. 참가자들이약물을복용할수있도록승인을받기전에조사원은임상연구를통해어떻게작동하고얼마나안전한지알아냅니다. 이연구에서조사원들은 durvalumab 와 가전이성췌장암환자중적은수에만작용하는지알아보기를원했습니다. 또한연구 조사후원자 : AstraZeneca AB 연구한약물 : Durvalumab 연구제목 : durvalumab 단독투여와 와함께 durvalumab 투여가췌장암환자에게미치는영향 감사합니다! durvalumab 및 약물에대한임상연구에참여해주셔서감사합니다. 이약물은췌장암환자뿐만아니라다른종류의암을치료하기위해개발되고있습니다. 귀하와모든참가자들은조사원이가 durvalumab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14_김용태_ 수정 완료.hwp

14_김용태_ 수정 완료.hwp 원저 ISSN 2093-9272 일산병원학술지 2018;17(2):75-79 뇌전이된비소세포폐암환자를대상으로 Gefitinib(Iressa) 의치료효과분석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종양혈액내과 김용태 Effect of Gefitinib with Brain Metastasis from Non Small Cell Lung Cancer (NSCLC) Yong Tai Kim

More information

Kaes025.hwp

Kaes025.hwp 고위험군유두상갑상선암환자에대한방사성옥소최대허용선량측정법및치료법의검증 Verification of Measurement Methods and Therapeutic Efficacy of Maximum Permissible Dose of I-131 in High Risk Patients with Differentiated Papillary Thyroid Cancer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0352DB1E8C0AFC1A42DC6EDC1FD2DBDBD2E687770>

<30352DB1E8C0AFC1A42DC6EDC1FD2DBDBD2E687770> Introduction to Medical Oncology and Molecularly Targeted Therapy 서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분당서울대학교병원혈액종양내과 김유정 연도별성별암발생자수추이 70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제 8 회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연수강좌 2012 평균수명까지생존시암발생확률, 2009 주요암종발생분율, 2009 분당서울대학교병원 71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factor receptor, EGFR) 에대한연구가시작되면서부터이다. 이후 kinase inhibitor들의약리학적특성에대한수많은연구결과가발표되었으며, 이계열약물개발이계속되어최근 2018년 Bhullar et al등의발표자료에따르면미국 FDA에서승인받은 kinase

factor receptor, EGFR) 에대한연구가시작되면서부터이다. 이후 kinase inhibitor들의약리학적특성에대한수많은연구결과가발표되었으며, 이계열약물개발이계속되어최근 2018년 Bhullar et al등의발표자료에따르면미국 FDA에서승인받은 kinase Tyrosine Kinase inhibitors 저자최선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Tyrosine kinase inhibitor(tki) 는인류가정복해야할질병중부동의 1위를차지하고있는암에대한선택적치료능력을갖추어표적치료제혹은 2세대항암치료제로도알려져있다. 실제로 2000년대초반최초의 TKI인 imatinib이개발된후로암환자의치료는괄목할만한발전을보였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Systemic Treatment of Pancreatic Neuroendocrine Tumors 장흥문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종양내과학교실 췌장에생기는신경내분비종양 (pancreatic neuroendocrine tumor: PNET) 은매우드문종양으로주로췌장의 islets of Langerhans 에서발생하므로 islet cell tumor라고도부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 Transcript doc

Microsoft Word - Korean  Transcript doc Lucio Crinò, MD: 안녕하세요, 이프로그램에오신것을환영합니다. 저는이탈리아, 페루자에서온의학종양학자 Lucio Crinò입니다. 오늘은비편평비소세포폐암 (NSCLC) 에대한현재의치료패러다임에대해논의하려고합니다. 관련전문가몇분을소개합니다. 홍콩의중국대학 (Chinese University) 에서오신 Tony Mok 씨, 스페인의 Instituto de

More information

제약바이오제약바이오 46 유한양행 (000100) BUY(Initiate) 주가 (11/20) 250,000원목표주가 320,000원다국적제약사얀센에 3세대폐암치료제를대규모금액으로기술수출하면서신약회사로의가능성을인정받았다. 실적은 19년쉬어가는해가될것으로보이나, 20년

제약바이오제약바이오 46 유한양행 (000100) BUY(Initiate) 주가 (11/20) 250,000원목표주가 320,000원다국적제약사얀센에 3세대폐암치료제를대규모금액으로기술수출하면서신약회사로의가능성을인정받았다. 실적은 19년쉬어가는해가될것으로보이나, 20년 제약바이오제약바이오 46 유한양행 (000100) BUY(Initiate) 주가 (11/20) 250,000원목표주가 320,000원다국적제약사얀센에 3세대폐암치료제를대규모금액으로기술수출하면서신약회사로의가능성을인정받았다. 실적은 19년쉬어가는해가될것으로보이나, 20년 API 회복및신약출시등으로본격적인실적개선이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내수중심의전통제약사에서신약회사로나아가는그길목의시작에있어중장기적인관점에서투자의견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2007

2007 Eugene Research 산업분석 218. 4. 13 제약 / 바이오 4 월미국암학회 AACR: 폐암치료제비교등 제약 바이오 / 헬스케어김미현 Tel. 2)368-6174 / miriam@eugenefn.com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삼성바이오로직스 (2794) : 57, 원 ( 유지 ) 한미약품 (12894) : 57,

More information

INSIDabcdef_:MS_0001MS_0001 발간등록번호 G000CW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INSIDabcdef_:MS_0001MS_0001 발간등록번호 G000CW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발간등록번호 G000CW4-2017-147 쉽게풀어쓴치료재료급여기준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2017 년 12 월판 일러두기 본책자는보건복지부장관이고시한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 ( 치료재료 ) ( 이하 치료재료세부사항 고시 ) 의각항목별내용에대한이해를돕고자문장내에있는건강보험및의학용어에대한설명을포함한풀어쓴문장과 고시원문장을함께수록하였음.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원저 ISSN 일산병원학술지 2017;16(2):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변이가있는 70 세이상의고령의진행성 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 환자를대상으로 1

원저 ISSN 일산병원학술지 2017;16(2):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변이가있는 70 세이상의고령의진행성 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 환자를대상으로 1 원저 ISSN 2093-9272 일산병원학술지 2017;16(2):134-138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변이가있는 70 세이상의고령의진행성 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 환자를대상으로 1 차치료로써 Gefitinib (Iressa ) 단독요법의치료효과및부작용에관한연구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종양혈액내과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7월웹진

7월웹진 최근연구소식 최근의연구동향을이해할수있도록몇편의논문을요약하여하나의주제로소개합니다. 새로운항암치료타겟인 c-met 저해제의연구현황 Livio Trusolino, Andrea Bertotti and Paolo M. Comoglio (2010) MET signalling: principles and function in development, organ regeneration

More information

- I -

- I - 직업성조혈기계암감시체계 구축 운용 전남대학교병원 채홍재 - I - - II - 요약문 1. 과제명 : 2. 사업기간 : 3. 연구자 : 전남대학교병원채홍재 4. 사업목적및필요성 5. 사업방법및내용 - III - 6. 사업결과 7. 활용계획 8. 중심어 - IV - 차례 - V - - VI - 표차례 - VII - - VIII - 그림차례 - IX - I. 서론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 실험동물을이용한고감도발암성확인기법의검증 - 임경택 김수진

연구보고서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 실험동물을이용한고감도발암성확인기법의검증 - 임경택 김수진 연구보고서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 실험동물을이용한고감도발암성확인기법의검증 - 임경택 김수진 요약문 i ii 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요약문 iii iv 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요약문 v vi 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정재연 B 형간염치료약제의보험급여현황 양급여를인정받을것으로예상된다. 이중라미부딘은 2012년 9월 1일부터라미부딘제제보다높은유전적장벽 (genetic barrier) 이있는다른항바이러스제를사용할수없거나적절하지않은경우에한하며, 투여소견서를첨부하여야급여를인정받을수있게되었다

정재연 B 형간염치료약제의보험급여현황 양급여를인정받을것으로예상된다. 이중라미부딘은 2012년 9월 1일부터라미부딘제제보다높은유전적장벽 (genetic barrier) 이있는다른항바이러스제를사용할수없거나적절하지않은경우에한하며, 투여소견서를첨부하여야급여를인정받을수있게되었다 간질환보험급여기준의현재와미래 B 형간염의치료약제의아시아각국의보험급여현황과우리나라의실정및전망 아주대학교의과대학소화기내과학교실 정재연 Chronic hepatitis B (CHB) is a serious health problem in Korea and other Asian countries. In the last years, treatment of CHB has

More information

김범수

김범수 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s (GISTs) are rare tumers of the alimentary tract, and these tumors arise from primitive mesenchymal cells. Duodenal GISTs comprise 4-5% of all GISTs. In this article, we

More information

<30332EBABBB9AE2E687770>

<30332EBABBB9AE2E687770> 간세포암에서의표적치료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내과 이한주 Targeted therapy in hepatocellular carcinoma Han Chu Lee, M.D.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Asan Medical Center, University of Ulsan College of Medicine, Seoul, Korea

More information

회 계 별 예 산 규 모 2013년도 추경 3 회 구 분 예 산 액 기정액 비교증감 구성비 구성비 증감률 총 계 1,100,618,621 100.00% 1,063,910,294 100.00% 36,708,327 3.45% 일반회계 936,741,566 85.11% 91

회 계 별 예 산 규 모 2013년도 추경 3 회 구 분 예 산 액 기정액 비교증감 구성비 구성비 증감률 총 계 1,100,618,621 100.00% 1,063,910,294 100.00% 36,708,327 3.45% 일반회계 936,741,566 85.11% 91 예 산 총 칙 2013년도 추가경정 제3회 제 1 조 2013년도 세입 세출 예산총액 및 회계별로 일시 차입할 수 있는 최고액은 다음과 같다. 구 분 세입 세출예산총액 일시차입한도액 합 계 1,267,344,753 38,020,343 일반회계 936,741,566 28,102,247 특별회계 330,603,187 9,918,096 공기업특별회계 166,726,132

More information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2014 Vol.130 Zoom In People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0324341391 F 0324391391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 )Kju269.hwp

( )Kju269.hwp 만성세균성전립선염모델흰쥐에서 의항염효과 Anti-inflammatory Effect of Lycopene on Chronic Bacterial Prostatitis Rat Model Cho Hwan Yang, Dong Wan Sohn, Yong-Hyun Cho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More information

Contents I. 항생제내성 / 감수성기준및용어설명 II. III. 호흡기질병 5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소화기질병 3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Contents I. 항생제내성 / 감수성기준및용어설명 II. III. 호흡기질병 5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소화기질병 3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2017 년양돈질병세균 항생제내성검사결과 I Seul Oh ACE of Optipharm ois@optipharm.co.kr 043-249-7532 Contents I. 항생제내성 / 감수성기준및용어설명 II. III. 호흡기질병 5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소화기질병 3 종항생제내성검사결과 2018-01-30 2 1. 항생제감수성 / 내성기준 2018-01-30

More information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tive Endoscopy: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Jkbcs032.hwp

Jkbcs032.hwp Clinical Correlation of HER-2/neu Overexpression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Sung Yong Kim, Tae Yoon Kim, Jae Jun Kim, Chang Ho Kim, Ok Pyung Song, Min Hyuk Lee, Eui Han Kim 1, and Moo Sik Cho Departments

More information

연구분야 ( 코드 ) 과제번호 과제성격 ( 기초, 응용, 개발 ) 응용실용화대상여부비실용화 연구과제명 과제책임자 세부과제 지원목적과제프로그램공개가능여부공개 ( 공개, 비공개 ) ( 국문 ) 전장유전체유전자다형데이터를이용한표적유전자의발굴 ( 영문 ) Ide

연구분야 ( 코드 ) 과제번호 과제성격 ( 기초, 응용, 개발 ) 응용실용화대상여부비실용화 연구과제명 과제책임자 세부과제 지원목적과제프로그램공개가능여부공개 ( 공개, 비공개 ) ( 국문 ) 전장유전체유전자다형데이터를이용한표적유전자의발굴 ( 영문 ) Ide 연구분야 ( 코드 ) 과제번호 1210360 과제성격 ( 기초, 응용, 개발 ) 응용실용화대상여부비실용화 연구과제명 과제책임자 세부과제 지원목적과제프로그램공개가능여부공개 ( 공개, 비공개 ) ( 국문 ) 전장유전체유전자다형데이터를이용한표적유전자의발굴 ( 영문 ) Identification of disease-related target genes through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0E6C8F1B4EBB3BBB0FAC0D3BBF3B0ADC1C E687770>

<B0E6C8F1B4EBB3BBB0FAC0D3BBF3B0ADC1C E687770>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2011 역류성식도질환제대로이해하기 Division of Gastroenterology,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Kyung He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oul, Korea Jae-Young Jang, M.D., PhD. 개원의와함께하는임상강좌 2011 109 최신치료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빈센트병원보(2012-1월)

빈센트병원보(2012-1월) 02 03 04 05 06 07 아기 예수 탄생의 기쁨을 함께 한 성탄행사 신묘년 辛卯年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획득 재활의학과 일일치료실 개설 심혈관중재시술 인증획득 보건복지부 완화의료 시범기관 선정 최첨단 체외충격파쇄석기 국내 최초 도입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병원 해외 의료 네트워크 강화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생명 나눔 조직, 장기 기증 캠페인 경기국제항공전

More information

의해투여되어야하며 요양급여실시현황등에관한자료를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에게제출하여야한다 급여인정기관 다음에한가지이상에해당하는기관중상근하는혈액종양내과 감염또는내분비내과 병리과전문의가각 인이상인기관 다음 응급의료에관한법률 에따른지역응급센터이상의기관 암관리법 에따른암센터 방사선및방

의해투여되어야하며 요양급여실시현황등에관한자료를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에게제출하여야한다 급여인정기관 다음에한가지이상에해당하는기관중상근하는혈액종양내과 감염또는내분비내과 병리과전문의가각 인이상인기관 다음 응급의료에관한법률 에따른지역응급센터이상의기관 암관리법 에따른암센터 방사선및방 면역관문억제제 nivolumab( 품명 : 옵디보주 ), pembrolizumab( 품명 : 키트루다주 ) 급여기준적용관련질의응답 질문 1 옵디보주 (nivolumab) 와키트루다주 (pembrolizumab) 의보험적용 대상은어떻게되고, 내용을어디서확인할수있나요? 옵디보주와키트루다주는 년 월 일부터건강보험이적용됩니다 보험적용대상은 발현율이일정수준이상 인비소세포폐암환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120629)_세포배양_불활화_인플루엔자_백신_평가_가이드라인.hwp

(120629)_세포배양_불활화_인플루엔자_백신_평가_가이드라인.hwp 행정간행물등록번호 11-1470000-002739-14 세포배양불활화인플루엔자백신평가가이드라인 Guideline on the Cell Culture Inactivated Influenza Vaccines for Human Use 2012. 6. 바이오생약국바이오생약심사부 세포배양불활화인플루엔자백신평가가이드라인 Guideline on the Cell Culture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48 No. 1 January 2005 동시항암화학방사선요법을시행받은자궁경부암환자에서빈혈이예후에미치는영향 연세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조정미 김영태 김성훈 노종환 김재훈 김재욱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Yonsei University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한약치료와표적항암요법 ( 아피니토 ) 을병행하여부분관해된신세포암간전이환자 1 례 Abstract Sung-Hwan Chang 1, Ji-Hye Park 1,2, Hwa Seung Yoo,2*

한약치료와표적항암요법 ( 아피니토 ) 을병행하여부분관해된신세포암간전이환자 1 례 Abstract Sung-Hwan Chang 1, Ji-Hye Park 1,2, Hwa Seung Yoo,2* https://doi.org/10.15432/jkto.2017.22.2.013 한약치료와표적항암요법 ( 아피니토 ) 을병행하여부분관해된신세포암간전이환자 1 례 Abstract Sung-Hwan Chang 1, Ji-Hye Park 1,2, Hwa Seung Yoo,2* 1 JangDeuk Integrative Medical Center, Korean Medicine

More information

<C0D3BBF3B0C7B0ADC1F5C1F8C7D0C8B C3DF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C0D3BBF3B0C7B0ADC1F5C1F8C7D0C8B C3DF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만성 B 형간염증례별약물치료가이드 김영식 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6세남자주소 : 피로감현병력 : 최근 개월전부터심해지는피로감으로내원과거력 : 0년전 B형간염보유자로판정가족력 : 어머니, 여동생이 B형간염보유자사회력 : 음주 (-), 담배 (-) 약물복용 : 없음 5 면역관용기 HBeAg 양성만성간염비활동성 B형간염바이러스보유기 HBeAg 음성만성간염 HBsAg

More information

The Korean Journal of Pathology 2008; 42: 335-43 위와소장에서발생한위장관기질종양의예후비교분석 - 단일기관 126 예를대상으로한후향적연구 - 석상희 김준모 배정민 1 김세원 1 김상운 1 송선교 1 배영경 영남대학교의과대학병리학교실 1 외과학교실 Prognosis of 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s

More information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암! 알아야이겨낼수있죠! - 항암치료란?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암? 도대체왜? 암의두가지큰특징 1) 정상적인범위를벗어나끊임없이세포분열을하고성장 - 양성및악성종양 2) 다른세포가차지하고있는고유영역을침범함 - 악성종양 대부분의암은한개의비정상세포로부터 알수가없어요? 암전이의단계 조기발견할경우암의 5년생존율 유방암 : 95% (0 기암 : 100%)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최악의암사망률, 폐암 : 발암의원인그리고예방과치료 서론암은현대인의건강한삶을위협하는질환이다. 암은인구 10만명당 153명으로국내에서독보적인사망원인 1위질환으로알려져있다. 이중폐암으로인한사망자는인구 10만명당 35.1명으로성별을불문하고암으로인한사망자중가장큰비중을차지하며,

최악의암사망률, 폐암 : 발암의원인그리고예방과치료 서론암은현대인의건강한삶을위협하는질환이다. 암은인구 10만명당 153명으로국내에서독보적인사망원인 1위질환으로알려져있다. 이중폐암으로인한사망자는인구 10만명당 35.1명으로성별을불문하고암으로인한사망자중가장큰비중을차지하며, 제 14 회 최악의암사망률, 폐암 : 발암의원인그리고예방과치료 이호영 교수 서울대학교약학대학 학력 1984 이화여자대학교약학전공학사 1986 이화여자대학교약학전공석사 1992 이화여자대학교미생물학전공박사 경력 1992. 3-1995. 6 부산대학교박사후연구원 1995. 8-1997. 4 미국텍사스대 M. D. Anderson 암연구소박사후연구원 1997. 4-1999.

More information

<C3D6C0E7C3B528BAB8B5B5C0DAB7E1292D322E687770>

<C3D6C0E7C3B528BAB8B5B5C0DAB7E1292D322E687770> 도서출판 폴리테이아 보도자료 정치가 최재천의 책 칼럼! 우리가 읽고 싶고 읽어야만 할 책, 153권에 대한 소개서이자 안내서! 최재천 지음 436쪽 15,000원 2011년 8월 출간 서울 마포구 합정동 417-3 (1층) / 편집 02-739-9929~30 / 영업 02-722-9960 / 팩스 02-733-9910 1 문자 공화국 을 살아간다. 말이 문자가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포유6월c03逞풚

포유6월c03逞풚 포유6월(최종) 2010.6.3 9:17 AM 페이지1 세상을 희망으로 채워주는 사랑과 나눔 이야기 www.khnmc.or.kr 6 新 메디컬 허브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2010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치과대학 부속병원이 질환 별로 새롭게 융합된 新의학으로 21세기 의료 서비스의 패러다임을 바꿉니다. 내 치아로 100살까지 건강하게 연령별 치아 관리와 치주질환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2012.01 2012.1 Contents 02 heungkuk spirit 08 culture theme 12 culture artist 16 culture how to 18 travel 24 heungkuk VJ 28 life plus 32 health guide 34 smart tech 36 law tip 38 newseditor story 40 carto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001_ _ doc

Microsoft Word - I001_ _ doc 파멥신 (208340/KQ Not Rated) 축적된기술기반타니비루맵보유완전인간항체제조기술을기반으로다양한항체를접목시키는이중, 다중표적항체제조기술 DIG-body, PIG-body, TIG-body 를보유, 이기술을통해항체신약항암제인 타니비루맵 을보유. 타니비루맵은단독으로올해 3 월아바스틴불응성재발성뇌종양적응증으로미국임상 2 상진입, 키트루다병용으로는재발성뇌종양및전이성삼중음성유방암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내시경 conference

내시경 conference 부울경소화기내시경학회 6월집담회 고신대학교복음병원소화기내과전임의서광일 F/63 CASE C.C) epigastric pain for 2 wks P. I) 2014.04.16 EGD at LMC adm via OPD for further evaluation. P. Hx) CASE HTN/DM/Hepatitis/Tbc (+/+/-/-) S. Hx) N-S ROS)

More information

<32332D322D303120B9E6BFB5BCAE20C0CCB5BFC1D6312D32302E687770>

<32332D322D303120B9E6BFB5BCAE20C0CCB5BFC1D6312D32302E687770> 방 영 석 이 동 주 최근 들어 소셜커머스가 차세대 전자상거래 모형으로 부상하고 있다 년 국내에 첫 등장한 이래 소셜커머스 시장 규모는 년 조 원에 달했고 년 조 원을 넘어섰다 온라인 쇼핑몰 혹은 이마켓플레이스 등으로 대표되는 기존의 전 자상거래 모형은 일반적으로 판매자가 상품 가격 과 거래 형태를 제안하고 구매자가 해당 거래를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일방향 모형의

More information

?

? 2015. 05. 01 _ Vol. 508 24 3 1 4 2 VOL.508 2015. 05. 01 3 1 4 2 1 2 3 4 3 1 4 2 02 10 12 21 Tel Tel Fax NEWS AMC Newsmagazine 2015. 05. 01 _ Vol. 508 03 02 NEWS 2015. 05. 01 _ Vol. 508 04 AMC Newsmagazine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KOL Slidekit (Sep 2005)

KOL Slidekit (Sep 2005) 만성 B 형간염의치료 - 증례토의 2013.5.20 성균관의대내과학교실삼성서울병원소화기내과곽금연 치료대상 2004 2007 2011 HBeAg 양성 / 음성 HBV DNA 10 5 copies/ml ALT 2 ULN HBeAg 양성 HBV DNA 20,000 IU/mL AST/ALT 2 ULN 간생검이상 HBeAg 양성 HBV DNA 20,000 IU/mL

More information

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is well established target for cancer treatment and EGFR tyrosine kinase (TK) inhibitors such as gefinitib and elotinib have been developed as anti-cancer drugs.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KFDA prospects on Bridging data 식품의약품안전청의약품심사부안미령 발표내용 1 2 3 국내임상시험현황 가교의정의및개요 가교시험의종류및결정 4 가교평가사례 국내임상시험제도변화 since 1999 00. 1 : ICH GCP 에따른 KGCP 의전면개정 피험자의보호 임상시험책임자의의무사항 IRB 기능강화 01. 7 : 가교제도시행 ( 99.12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DBFACBCF6B0ADC1C22DC7A5C0FBC4A1B7E12DC0CCB1D9BFED2DBFF8B0ED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DBFACBCF6B0ADC1C22DC7A5C0FBC4A1B7E12DC0CCB1D9BFED2DBFF8B0ED2E BC8A3C8AF20B8F0B5E55D> 2008.8.31. 내과연수강좌 표적치료제의 허와실 - 항암치료의최신동향- 분당서울대학교병원혈액종양내과이근욱 Treatment of Cancer 1890-1980s 1990s 2000s Surgery Radiotherapy Chemotherapy Biologic therapy Gene therapy? Target-based Therapy Most Anticancer

More information

Camel_C

Camel_C PRODUCT WEB CATALOG Digital Photo Frame Point of Purchase Digital Information Display Media player OEM/ODM Multimedia Products About 02 저희 카멜은 Multimedia 관련제품 개발/제조/마케팅 및 유통 전문회사로써, 제품의 품질(안전성)유지를 위해 모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02 S-OIL MAGAZINE Vol. 411 February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28 30 32 34 38 44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FEBRUARY 2016 06 MONTHLY MAGAZINE 07 FEBRUARY

More information

2018 AACR Preveiw 17년제약 / 산업총 L/O 8건, 1조 4,000 억원규모달성국내연구역량향상중으로연구진행상황지속적관심필요 4월 14일 AACR 학회예정, 매년미국에서개최되는가장큰암학회로다양한연구결과기대 국내업체들의 R&D 역량이높아지는만큼연구진행상황에

2018 AACR Preveiw 17년제약 / 산업총 L/O 8건, 1조 4,000 억원규모달성국내연구역량향상중으로연구진행상황지속적관심필요 4월 14일 AACR 학회예정, 매년미국에서개최되는가장큰암학회로다양한연구결과기대 국내업체들의 R&D 역량이높아지는만큼연구진행상황에 2018 년 3 월 15 일 4 월 AACR( 미국암학회 ) Preview 비중확대 ( 유지 ) 국내업체들의높아진 R&D 역량으로연구진행상황에대해지속적관심필요 4 월 15 일 2018 AACR(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개최예정 이은샘 (02) 3772-1553 es.lee@shinhan.com 배기달 (02)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