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F8C0CDB0FAC0CEB1C72D33B1C732C8A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0F8C0CDB0FAC0CEB1C72D33B1C732C8A32E687770>"

Transcription

1 특 집 Ⅱ 1) 미일동맹 에서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체제로 오키나와가 던지는 물음 * 水 島 朝 穗 目 次 1. 들어가며 - 북위 27도선에서 보이는 것들 2. 유엔과 미일동맹 3. 헌법과 지역적 집단안전보장 4. 지역적 집단안전보장 모델 OSCE 5. 동북아시아의 협조적 안전보장을 향한 길 6. 맺음말을 대신하여 1. 들어가며 - 북위 27도선에서 보이는 것들 제2차 세계대전 후, 위도가 특별한 의미를 담게 된 장소가 세 군데 있다. 북위 17도선, 27도선, 그리고 38도선이다. 17도선은 1975년까지 남북 베트남을 분단했 던 국경선 이었다. 38도선은 지금도 한반도를 분단하고 있다. 그리고 의외로 알 려져 있지 않은 것이 북위 27도선이다. 1952년 4월 28일,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이 발효되었다. 그날 오키나와는 일본본토로부터 분단 되었다. 강화조약 제3조는 이렇게 규정하고 있다. 일본은 북위 29도 이남의 남서제도 를 미합중국을 유 일한 시정권자로 하여 신탁통치 아래에 두는 것으로 하는 유엔에 대한 미합중국의 어떤 제안에도 동의한다. 이와 같은 제안이 제출되고 또한 가결될 때까지 미합중 * 早 稻 田 大 學 敎 授

2 82 공익과 인권 제3권 제2호(2006) 국은 영해를 포함하여 제도의 영역 및 주민에 대해 행정, 입법 및 사법상의 권력 전부 또는 일부를 행사할 권리를 갖는 것으로 한다 라고, 1953년에 아마미( 奄 美 ) 군도가 일본에 반환된 이후는 북위 27도선 이 오키나와와 본토를 분단하는 국내 국경 이 되었다. 1972년 5월 15일에 오키나와가 본토로 귀속되기까지 20년간, 미 국은 유엔에 신탁통치에 대한 제안도 하지 않았으며(실제로는 유엔가맹국에는 신 탁통치제도를 적용할 수 없었다.), 강화조약 제3조 제2항에 근거하여 잠정통치 를 계속했던 것이다. 오키나와는 류큐( 琉 毬 )처분 (1897년)과 대본영의 오키나와 사 석( 捨 石 ) 작전(1945년)에 이어, 세 번째로 일본 국가로부터 버림받았다. 법치국가 일본은 오키나와에게는 일관된 방치국가 였다. 1) 본토 복귀와 함께, 북위 27도선 이라는 말도 쓰지 않게 되었다. 지금 일본인의 관심은 38도선 이북의 문제, 그것도 납치문제 와 핵문제 로 도배되어 있다. 유 사 관련 3법안이 가결되고 성립되어(2003년 6월 6일), 일본은 다시 전쟁할 수 있 는 나라 가 되었다. 2) 그것은 96년에 시작된 안보 재정의 와 미일 신가이드라인 의 소위 국내법 구체화라고 말할 수 있다. 1951년 구 안보조약의 체결, 1960년의 안보개정(신 안보조약), 그리고 96년의 안보 재정의 와 신가이드라인에 이르는 일 본안보체제의 생성과 전개과정을 조감해 보면, 요석(key stone)인 오키나와의 존재 를 빼고서는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해질 것이다. 3) 미일안보체제의 구체적 전개에 관해서는 별도로 논하고 있기 때문에 이 보고에 서는 생략하고, 4) 미일안보 재정의 노선에 대한 대안의 길 (Alternative)로서 동북 아의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체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으로 한다. 1) 水 島 朝 穂, 武 力 なき 平 和 日 本 国 憲 法 の 構 想 力 ( 岩 波 書 店, 1997), 150면. 2) 水 島 朝 穂 有 事 法 製 の 危 険 な 性 格 は 何 も 変 わっていない 世 界 ( 岩 波 書 店 ), 2003년 7 월호, 32~37면. 水 島 知 らないと 危 ない 有 事 法 製 ( 現 代 人 文 社, 2002), 水 島 編 著 世 界 の 有 事 法 製 を 診 る ( 法 律 文 化 社, 2003) 참조. 3) 水 島 朝 穂 この 国 は 国 連 の 戦 争 に 参 加 するのか 新 ガイドラインと 週 辺 事 態 法 ( 高 文 研, 1999); 森 英 樹, 渡 辺 治, 水 島 朝 穂 編 グローバル 安 保 体 製 が 動 きだす ( 日 本 評 論 社, 1998) 참조. 4) 水 島 朝 穂 編 著 オキナワと 憲 法 ( 法 律 文 化 社, 1998), 同 編 著 ヒロシマと 憲 法 ( 第 4 版 ) ( 法 律 文 化 社, 2003) 참조.

3 水 島 朝 穗 / 미일동맹 에서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체제로 유엔과 미일동맹 이라크 전쟁 직전, 고이즈미 수상은 국제협력체제와 미일동맹 을 함께 중시하 는 입장을 발표했다(2003년 3월 3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의 답변). 그리고 개전 직후에 미국의 무력행사 개시를 이해하고 지지합니다. (3월 20일 기자회견)라고 명언했다. 하지만 미국과 영국의 이라크에 대한 무력행사는 유엔 헌장을 명확히 위반한 것이며, 5) 수상의 발언은 유엔보다도 미일동맹 을 중시하는 자세를 분명히 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만약 미국이 유엔을 탈퇴한다면, 일본정부에게는 어떤 선 택지가 남겨질 것인가. 일본이 국제연맹을 탈퇴한지 70년이 지난해에, 6) 유엔을 축 으로 한 국제공조제와 미일안보조약을 축으로 하는 미일군사동맹체제와의 사이에 서, 그때까지 보이지 않았던 이념상의 극단적인 선택 의 가능성이 부각된 것이다. 그런데 미일동맹 이라는 말이 인용부호 없이 대충 적당하게 사용된 지도 오래 되었다. 1981년 5월, 스즈키 젠코( 鈴 木 善 倖 ) 수상과 레이건 미대통령이 발표한 미 일공동성명 에서 동맹관계 가 명기되었다. 귀국한 스즈키 수상은, 동맹 개념에는 군사적 함의는 없다 라고 발언하여, 이토( 伊 東 ) 외상이 사임하는 사태로까지 발전 했다. 동맹 의 이해를 둘러싼 스즈키의 혼란 이 보여주는 것처럼, 미일동맹 이 라는 말은, 일본 헌법아래에서는 어떤 유보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었 다. 단적으로 말하면, 동맹 이란 군사적 협력관계를 본질적 속성으로 하는 개념으 로, 헌법의 평화주의 및 국제협조주의와의 관계에서 정합적으로 설명하기는 곤란 하다. 그러나 항간에는 미일동맹 일변도의 담론이 넘쳐나고 있다. 그래서 이 글 에서는 일본 헌법이 규정하는 안전보장방식에 적합한 형태를 아시아 특히 동북아 시아의 문맥(context)에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것은 미일동맹 과는 5) 水 島 朝 穂 国 際 法 違 反 のイラク 攻 撃 北 海 道 新 聞 2003년 3월 24일자 문화란. 6) 1933년 3월 27일의 "국제연맹탈퇴통고문"에는 '다수의 연맹(국)은 日 支 사건(일제가 1932 년 만주를 강점하여, '만주국'을 날조한 사건)의 처리에 있어서, 현실에서 평화를 확보하 고자 하기보다는 적용불능한 방식의 존중을 더욱더 무겁다 하여, 또한 장래의 분쟁의 화근을 뿌리 뽑기보다는, 뜬 구름 잡는 이론의 옹호를 가지고 더욱더 귀중하다고 한다 고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에 (일본)제국정부는 평화유지의 정책, 특히 동양평화 확립의 근본방침에 대해, 연맹과 전혀 그 소신을 달리 함을 확인했다'라고 하고 있다. 단독행동주의로 치닫는 국가에 공통되는 논리와 심상풍경을 읽어 낼 수 있을 것이다.

4 84 공익과 인권 제3권 제2호(2006) 다른 국제협력주의의 발전 형태를 제시하는 예비적 작업이 될 것이다. 3. 헌법과 지역적 집단안전보장 일본 헌법 전문에는, 평화를 사랑하는 여러 국민의 공정과 신의에 신뢰하여, 우리의 안전과 생존을 보지( 保 持 )하려고 결의하였다 라고 되어있다. 여기서 말하는 여러 국민 은 peoples의 의미다. 여기에는 전 세계 각 국 peoples의 평화를 향한 의사에 의거하면서 현 단계에서 국제사회의 조직형태인 유엔의 집단안전보장체제 에 대한 커다란(보기에 따라서는 과도한) 기대가 표명되어 있다. 그러므로 헌법이 상정하는 안전보장방식은 사토 이사무( 佐 籐 功 )에 따르면, 세계연방 또는 세계국가 의 구상을 목표로 하며, 아직 거기에 이르지 못한 동안은 비무장중립의 관계를 모 든 국가 즉 구체적으로는 미 소 양진영의 모든 국가에 대해서도 유지한다는 것 에 있으며, 한쪽 진영에 결정적으로 참가하여 다른 진영에서 가해온 공격에 대해 자국을 방위하는 것 이외에는 일본의 안전보장의 길은 없다는 방식(미일안보체제) 은, 헌법이 이상으로 삼고 예상한 안전보장 형태와는 완전히 다른 7) 것으로 되었 다. 헌법이 상정하는 안전보장 방식을 둘러싸고, 판례는 스나가와( 砂 川 ) 형사특별법 사건에서 두 가지 입장이 대립했다. 1심판결(도쿄 지방재판소)은 유엔의 기관인 안전보장이사회 등이 취하는 군사적 안전조치 등을 최저선 으로 하면서, 정의와 질서를 기조로 하는 세계의 영구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선구가 되려고 한다. 는 입 장을 취했다. 8) 이에 반해서 상고심판결(최고재판소)은, 우리나라의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안전보장 이라면, 국제정세에 비추어 적절하다고 인정되는 것 을 선택하거나, 타국에 안전보장을 요구하는 것 도 허용된다고 하여, 특정국의 무력 에 의거하는 방식도 헌법9조에 의해 금지당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9) 자위대를 위헌 7) 佐 籐 功 日 本 国 憲 法 概 説 ( 全 訂 新 版 ) ( 学 陽 書 房, 1976), 88면. 이 논점의 해명은 深 瀬 忠 一 他 編 平 和 憲 法 の 創 造 的 展 開 ( 学 陽 書 房, 1987), 동 恆 久 世 界 平 和 のために ( 勁 艸 書 房, 1998) 참조. 8) 동경지방재판소 판결 1959년 3월 30일( 判 例 時 報 180호, 2면).

5 水 島 朝 穗 / 미일동맹 에서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체제로 85 이라고 한 나가누마( 長 沼 ) 나이키기지 소송 1심판결(삿포로 지방재판소) 10) 이 내려 진 뒤 올해로 정확히 30년이 되는데, 판결에는 안전보장방식에 관해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다. 자국의 안전과 존립을 다른 여러 외국 국가처럼 최종적으로 군비와 전쟁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 국외를 불문하고 전쟁원인의 발생을 미연에 제거하며 또한 국제평화의 유지 강화를 꾀하는 여러 활동으로써 우리나라의 평화 를 유지해 가는 적극적 행위(헌법 전문 제2항 제2단)안에서, 평화를 사랑하는 제 국민의 공정과 신의에 신뢰하여, 우리의 안전과 생존을 보지( 保 持 )하려고 결의 (헌 법 전문 제2항 제1단)한 것이다 라고. 그 후 법원에서 안전보장 방식을 둘러싼 논 점이 전면적으로 다루어지는 일은 없었으나, 적어도 헌법상 미일동맹 의 방향이 당연하게 긍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그 의미에서 미결상태 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헌법이 유엔의 집단안전보장을 상정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군사적 강제 조치(헌법 제7장)에 대해서는, 제9조 제2항에서 비무장을 선택한 이상, 일본이 당 연하게 관여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지역적인 집단안전보장의 틀에 대해서는 헌법은 열린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전문, 제9조 및 제98조를 종합적으로 해석 한다면, 헌법은 군사적 수단에 대해서는 차단적 성격을 가지지만, 국제협조주의의 다양한 발전 형태에 대해서는 개방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면 지 역적인 집단안전보장체제는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4. 지역적 집단안전보장 모델 OSCE 유엔 헌장은 전 세계적인 규모의 보편적인 집단안전보장체제와 함께, 지역적 집 단안전보장체제를 상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제8장의 지역적 약정 또는 기관 (regional arrangements or agencies) 이다. 하지만 Dumbarton Oaks에서 출발한 유 엔집단안전보장의 이상형은 미국의 의향으로 집단적 자위권(제51조)이 도입되어 9) 최고재판소 대법정 판결 1959년 12월 16일( 判 例 時 報 208호, 10면). 10) 札 幌 지방재판소 판결 1973년 9월 17일( 判 例 時 報 712호, 24면)

6 86 공익과 인권 제3권 제2호(2006) 어쩔 수 없이 변용 내지 변형될 수밖에 없었다. 11) 냉전시대를 통해 두 군사동맹 블럭(NATO와 구 바르샤바조약기구)이 형성되어 계속 대립해 온 것은 주지의 사 실이다. 그러나 NATO도 구 바르샤바조약기구도 헌장 제8조에서 말하는 지역적 약정 또는 기관 이 아니라, 다수 국가 간의 지역적 집단방위조약체제이며 헌장 제 51조의 집단적 자위권에 근거한 조직이었다. 미일안보조약도 두 국가 간의 지역적 집단방위조약이었다. 그 본질은 모두다 지역외의 제3국을 가상의 적 으로 하여 대항하는 군사동맹조약이며 유엔의 집단안전보장체제와는 원리적으로 다르다는 것 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지역적 집단안전보장과 지역적 집단방위체제가 동일시되는 상황이 오랫동안 계 속되었는데, 70년대 중반 이후 유럽에서 하나의 변화가 나타났다. 그 계기는 1975 년의 유럽안전보장협력회의(CSCE) 최종의정서 (헬싱키 선언)이다. 그것은 (1) 안 전보장협력, (2) 경제 과학기술협력, (3) 인도적 분야 및 기타 분야에서의 협력 이라는 3개의 쟁점(basket)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 바스켓은 인적 접촉, 정 보, 문화, 교육 의 네 분야의 협력으로 이루어진다. 인적 접촉 에서는 청소 년 회합 과 스포츠 교류등도 들고 있으나, 가족의 끈을 기초로 하는 접촉 및 정 기적인 회합, 가족의 재결합 을 제일 먼저 들고 있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이리 하여 CSCE의 발족과 헬싱키 선언에 있는 국경을 초월한 인간의 접촉에 관한 규 정은 폐쇄적인 동유럽 국가의 내부를 바꾸어 가는 중요한 힘이 되었다. 그런데 미국은 다국 간 협력 틀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 적이 거의 없었 다. CSCE가 탄생했을 때도 닉슨 정권은 소극적 자세를 취했다. CSCE가 베를린 장벽 의 붕괴에서 시작된 동서대립의 해소(냉전의 종결)에 기여한 역할은 지극히 크다. CSCE 프로세스로 타국의 의도에 관한 의문의 여지가 없는 정보(인권존중의 룰을 지키는 것을 포함)가 가능한 한 광범위한 범위에 걸쳐 제공되게 되었다. 이 신뢰양성조치 는 CSCE에 의해 도입된 것이다. 신뢰양성조치 는 기본적인 신뢰, 즉 안전보장 딜레마를 서서히 해소하며 민주화 과정을 용이하게 하는 원칙적이고 양면적인 기대의 안전성이 창출된다 라는 우수한 효과를 가져왔다. 12) 11) 高 野 雄 一 集 団 安 保 と 自 衛 権 ( 東 信 堂, 1999), 57~70면. 12) P. Schlotter, Die KSZE im Ost-West Konflikt, 1999, S.347. 또, 宮 脇 昇 CSCE 人 権 レジームの 研 究 ( 国 際 書 院, 2003)는 풍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7 水 島 朝 穗 / 미일동맹 에서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체제로 87 냉전종결 이후, 유고 분쟁 등 각지에서 복잡한 사태가 발생했다. CSCE는 1994 년 동유럽안보협력기구(OSCE)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이후 이런 분쟁에 비군사적 활동(사절단, 감시단 파견 등등)을 축으로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귀중한 성과를 올 렸다. 유엔 헌장 제8장의 지역적 약정 또는 기관 은 안보리 아래에서 군사적 강 제조치를 지역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헌장 제53조), 헬싱키 선언 은 군사적 강제행위에 대한 참가를 금지하고 있으며 평화유지활동에도 제한을 가하고 있기 때문에, 13) OSCE는 신뢰양성을 기초로 하여 철저히 비군사적 수단으로 짜여 있다. OSCE는 유엔 집단안전보장의 단순한 지역 판이 아니라 가상의 적을 두지 않고 지역의 모든 국가를 포괄하는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체제의 이상형에 가깝다. OSCE 가맹국은 현재 55개국. 코소보 분쟁으로 NATO의 폭격을 받은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공화국도 2000년 11월에 가맹했다. 수개월 전까지 전쟁상태였던 나라 라도 곧바로 가맹, 복귀시키는 것을 보면 OSCE의 협조적 안전보장에 대한 접근태 도를 잘 알 수 있다. 그러면 아시아 지역 특히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이런 협조적 안전보장의 틀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 5. 동북아시아의 협조적 안전보장을 향한 길 동북아시아는 일본의 과거청산 이 가장 필요한 지역인 동시에 자연발생적 경 제권으로 발전할 수 있는 미래의 생산 의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말해진다. 또한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냉전구조가 존속하고 있는 지역(한반도와 대만해협)이 다. 여기에는 주변 3대 핵보유국(미, 러, 중)과 2대 경제권(미, 일)이 존재한다. 그 러나 여기에는 OSCE와 같은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의 틀이 결여되어 있으며 한반 도에는 평화조약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100만 이상의 군대가 겨우 수 킬로를 사이에 두고 서로 대치하고 있다. 동북아시아에는 미일과 한미의 양조약이 존재하 며 미군이 주둔하고 있다. 14) 가능성과 위험성이 양립하고 있는 지역이라고 할 수 13) 籐 田 久 一 国 連 法 ( 東 大 出 版 会, 1999), 353면. 14) Soong Hee Lee, Die OSZE und Suedkorea, in:ifsh(hrsg.), Jahrbuch zur Organisation

8 88 공익과 인권 제3권 제2호(2006) 있다. 아시아 전체로는 94년 7월, ASEAN 지역포럼(ARF)이 발족했다(북한도 2000년 에 참가). ARF는 아시아 태평양지역에서 지역적 안전보장협력기관이다(22개국+ EU). 이 지역에서 유일한 정부 간 포럼이라고 해도 좋다. 매년 여름에 열리는 장 관회의를 중심으로 한 일련의 회의 연속체 그 자체를 가리키며 상설사무국을 갖고 있지 않다. ASEAN 방식 이라고 불리는 느슨한 운영과 조직 형태 등, 독특한 특 징을 갖고 있다. 자유로운 의견교환을 중시하며 합의에 의거한 회의운영을 원칙으 로 한다. 비공식적 대화를 중요시하며, 공식적 절차와 제도화를 가능한 한 배제하 는 것에 특징이 있다. 오키나와의 테게(대강)주의 와도 상통하는 느슨하고 개략적 인 협력관계라고 할 수 있다. 신뢰양성의 촉진과 예방외교의 전개, 분쟁에 대한 충실한 접근이라는 프로세스를 설정하여 활동하고 있다. 걸음은 느긋하나 착실하 게 전진하고 있다. 단 ASEAN국가는 적어도 ASEAN국가 사이에서는 내부문제 불간섭 원칙을 극단적으로 강력하게 유지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그런 사정을 고 려하여 타국의 국내문제를 보다 솔직하게 터놓고 토의하는 것을 가맹국에게 인 정하는 유연한 관계 가 존재한다(태국은 98년, 개입을 인정하는 이 제안을 거 부). 15) 93년 이후 한국정부는 ARF와 병행하여 동북아시아에서 mini CSCE 형의 안전 보장대화를 추구해 왔다. 그 이유는 분단 상태에 있는 한반도의 안전보장 유지에 대한 불안이 고조되었기 때문이다. 16) 또 소위 Track Two 형태의 회의로 93년 발 족한 아시아 태평양 안전보장협력회의 (CSCAP)가 있다. Track Two 란 정부 간 공식 대화인 Track One 과 구별되는 민간주도의 대화를 지칭한다. 이미 동북아시 아 협력대화 (NEACD)아래 몇 개의 Track Two 의 대화가 개최되고 있다. 17) 북 일 정상회담 직전에 북한이 NEACD에 참가를 표명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für Sicherheit und Zusammenarbeit in Europa(OSZE), 2001, SS ) W.T.Tow. ed., Asia's Emerging Regional Order: Reconciling Traditional and Human Security, 2000, p ) Soong Hee Lee, a.a.o., S ) D カピー/P エバンス= 福 島 安 紀 子 訳 レキシコン アジア 太 平 洋 安 全 保 障 対 話 ( 日 本 経 済 評 論 社, 2002), 22~224면.

9 水 島 朝 穗 / 미일동맹 에서 지역적 집단안전보장체제로 89 그런데 ARF의 발전 가능성은 한계적이라는 견해도 있다. 그 논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미, 일, 중의 3국관계가 ARF에서 무의식중에 강한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이다. 97년에 미일안보조약을 탈냉전용으로 맞추어 업 그레이드한 신가이드라인 (미일방위협력지침)으로, 중국 지도부는 미국이 군사동 맹 강화에 의한 관여정책으로 임한다는 메시지를 발표해 버렸다. 둘째는 미국의 정권교체(부시정권)에 따른 대중국정책의 불안정화이다. 18) ARF의 장래는 결코 낙 관할 수만은 없지만 안전보장대화의 축적이 ARF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것은 확실하며, 근래의 ASEAN과 OSCE와의 협력개시 등의 사정도 부가되어 발전의 맹아는 충분히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 단지 이 지역의 특수성으로서 국가의 아 이덴티티의 문제가 있다. 그것은 협조적 안전보장개념에서 인권과 민주적 정치체 제와 관련된 부분이 제외되어 있는 점에서도 나타난다. 19) 이런 의미에서 유럽의 평화, 인권, 민주적 통치를 공통으로 하기에는 더욱 시간이 필요하다. 동북아시아 지역에서도 장기적인 시야에서 보면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하지만 북한 핵문제나 소위 납치문제 로 이 지역의 긴장이 일찍이 없었던 수준에까지 강화되어 있는 상 태다. 이라크 전쟁이 끝나 미국이 동북아시아 지역을 다음 표적으로 삼는다고 한 다면,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파멸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유럽의 EU처 럼 아시아의 AU가 탄생하는 것은 먼 미래의 일이 될 것이다. AU라는 개념은 2002년 7월, 아프리카 통합기구 (OAU) (가맹국 53개국)가 아프리카 연합 (AU) 으로 명칭을 변경한 결과 아시아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6. 맺음말을 대신하여 스나가와( 砂 川 )판결로부터 44년, 나가누마( 長 沼 )판결로부터 30년이 경과한 지금, 일본을 둘러싼 안전보장환경은 냉전시대와 크게 달라졌다. 일본 헌법이 상정하는 18) M. Manger, Die OSCE Kein Vorbild für das ASEAN Regional Forum?, in:ifsh(hrsg.), a.a.o., S ) 国 際 法 学 会 編 日 本 と 国 際 の 法 の 百 年 (10) 安 全 保 障 ( 三 省 堂, 2001), 9면.

10 90 공익과 인권 제3권 제2호(2006) 안전보장 방식도 또한 더욱 창조적 발전을 해야 하는 기대를 안고 있다. 냉전시대 의 미일동맹 을 새로운 형태로 진화 시킬 것인가. 20) 그렇지 않으면 헌법이 상정 하는 집단안전보장을 지역적으로 재구축할 길을 추구할 것인가. 지금 중요한 분기 점에 서 있다고도 생각된다. 적어도 이전과 같은 미일동맹 노선을 걷는다면, 부시 정권의 선제공격 전략에 편승하여 동북아시아에서 일본의 지위는 지극히 미묘해 질 것이다. 차라리 헌법의 평화주의와 국제협조주의를 21세기의 새로운 시점에서 위치 매기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도 이 지역에서 협조적 안전보장(OSCE형태의)으로 접근할 가능성을 찾는 것이 요구된다. 그때는 한국과의 협조관계가 극히 중요하 다. 21) 북한도 포함하여 이 지역에서 지방자치체간의 협력 교류도 이미 많이 축적 되어 있다(북한과는 돗도리현( 鳥 取 縣 )의 사카이미나토시( 境 港 市 )와 원산시의 제휴 가 유일한 채널). 덧붙여 일본의 납치피해자 문제 뿐만 아니라 한국에 존재하는 납치피해자 문제도 함께 해결하는 시점이 필요할 것이다. 협조적 안전보장 접근이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진전된다면 위에서 서술한 헬싱키 선언 의 세 번째 바스켓 의 가족의 재결합 과 같은 해결법으로 난민이나 납치피해자 구제도 가능할 것이 다. 미일동맹 을 축으로 아시아를 보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의 협조적 안전보장의 틀 속에서 미국과의 관계를 상대화하며 재구축해가야 할 것이다. 추기: 본 논문은 水 島 朝 穗, 地 域 的 集 團 安 全 保 障 と 日 本 國 憲 法 ( 法 律 時 報 2003년 6월호 게재)에 약간 가필한 것이다. 20) 船 橋 洋 一 編 同 盟 の 比 較 研 究 ( 日 本 評 論 社, 2001), とくに 34~49면 참조. 21) アジアネットワーク リポート2001 ( 朝 日 新 聞 社, 2001), 6~31면; 大 久 保 史 郎 / 徐 勝 編 現 代 韓 国 の 民 主 化 と 法 政 治 構 造 の 変 動 ( 日 本 評 論 社, 2003), 406~407면 참조.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28차 워크숍 2016-04-08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가와이 에이지로의 제국일본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용철(한림대일본학연구소 연구교수)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식민지 인식과 정당화논리 2.1 이상주의적 자유주의와 국민적 자유론 2.2 식민지 정당화의 논리 3. 전쟁 인식과 정당화논리 3.1 이상주의적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논총51-06_이종국.indd

논총51-06_이종국.indd 일본 보수정치인들의 역사인식과 역사적 전개 209 일본 보수정치인들의 역사인식과 역사적 전개 이종국 /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Ⅰ. 머리말 그동안 한일관계는 일본 정치인들의 과거사 관련 망언 으로 양국이 대립하는 상 황에 자주 직면하였다. 최근 역사인식 문제 1) 를 둘러싸고, 일본의 우파정치인과 투고: 2015년 10월 16일, 심사 완료: 2016년 2월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일본국가전략연구 일본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황세희( 재단법인 여시재)

일본국가전략연구 일본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황세희( 재단법인 여시재) 일본국가전략연구 일본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206..9 황세희( 재단법인 여시재) . 아베정권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 가치관 외교(지구의를 부감하는 외교) 중국의 부상 억제와 미일동맹을 통한 현상 유지 지구의를 부감하는 외교 : 아시아, 아프리카 등 외교지평의 확대 다이아몬드 구상(미일,호주, 인도) 미국 동맹국과들과의 다자 협력 구축 남방항로 연안국(아세안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313231375F35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32D3136C8A32E687770>

<313231375F35C2F7BCF6C1A45F4A5049C1A4C3A5C6F7B7B35F323031332D3136C8A32E687770> 발행인 문태영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관광로 227-24 (697-858) Tel: 064)735-6500 Fax: 064)738-6522 www.jpi.or.kr No. 2013-16 한일관계의 구조변화와 일본의 국가보수주의 신정화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부교수)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국제체제, 동북아체제, 그리고 한국과 일본의 정치경제체제에 영향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237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나카노 히토시( 中 野 等 ) 머리말 Ⅰ. 근세 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Ⅱ. 근세 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Ⅲ. 근대 일본의 성립과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More information

국외통신원소식_일본 평화헌법 개정을 둘러싼 논점(문혜정).hwp

국외통신원소식_일본 평화헌법 개정을 둘러싼 논점(문혜정).hwp 일본 평화헌법 개정을 둘러싼 논점 중국 화동정법대학 법학 박사과정 문혜정 일본 헌법의 공포 원본. 국무 대신의 부서와 전문=국립 공문서관 소장 자료출처 : 毎 日 新 聞 http://mainichi.jp/articles/20160503/k00/00e/010/121000c 들어가며 일본 참의원 선거 1) 가 다가오는 2016년 7월 10일 실시될 예정이다. 금번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More information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More information

요 약 문 영화 저작물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영화 저작물은 산업적인 측면을 가지만 그 근본에는 문화의 한 부분이 라는 것이다. 그리고 문화란 인간의 총체적 삶을 조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삶을 표현한 영화 저

요 약 문 영화 저작물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영화 저작물은 산업적인 측면을 가지만 그 근본에는 문화의 한 부분이 라는 것이다. 그리고 문화란 인간의 총체적 삶을 조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삶을 표현한 영화 저 미 승인국의 영화 저작물과 베른협약의 보호 의무 이 주 형 단국대학교 제1장 서 론 제2장 국내에서의 북한 저작물에 대한 법적 지위와 국제법적 관계 제3장 일본의 미승인국 저작물에 대한 외교정책과 베른협약의 관계 제4장 미승인국 국민의 저작물에 대한 주요 논점 제5장 결 론 [참고 문헌] - 1 - 요 약 문 영화 저작물은 우리나라의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C1F6BDC4C0E7BBEABFACB1B85F3130303120BCF6C1A42E687770>

<C1F6BDC4C0E7BBEABFACB1B85F3130303120BCF6C1A42E687770> 지식재산연구 제4권 제3호(2009년 9월)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투고일자 : 2009년 8월 31일 심사일자 : 2009년 9월 6일(심사자1) 2009년 9월 9일(심사자2) 2009년 9월 9일(심사자3) 게재확정일자 : 2009년 9월 11일 동북아 지적재산권분쟁해결을 위한 ADR센터필요성에 관하여 1)박영길* Ⅰ. 서론 Ⅱ. 동북아비교법연구의 특수성문제

More information

<B1E8C5C2B0EF5FC0CFBABB28303931313236292E687770>

<B1E8C5C2B0EF5FC0CFBABB28303931313236292E687770> 출 장 보 고 서 Ⅰ. 출장 개요 1. 출장목적 동북아 농업농촌발전 국제심포지엄 은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지역의 농업 농촌발전을 위하여, 농업구조문제를 중심으로 한 공통과제를 선정하 여 토론하는 장이며, 공동연구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 이다. 심포지엄은 중국, 한국, 일본 순으로 매년 순회 개최하며, 심포지엄을 통하 여 학습효과를 높이기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사회과52

사회과52 Social Studies Education 2013, 52(3), pp.00~00 한 일 양국의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현상과 사회과 교육의 과제 -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단서로 - 우마이 마사유키* 이명희** 요 약 : 본고는 아이들이 생활하고(현재), 짊어질(미래) 사회를 연결하는 것을 사회과의 이념으로 파악하여,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를 대상으로

More information

<C0CFBABBC1F6BFAAB1E2BEF7C0A7BEC8BCD2C1F8BBF3C1B6BBE72E687770>

<C0CFBABBC1F6BFAAB1E2BEF7C0A7BEC8BCD2C1F8BBF3C1B6BBE7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진 상 조 사 보 고 서 11-1655026-000006-01 2008.11.14 의결 전시하 일본지역의 기업위안소 와 조선인 기업위안부 에 대한 진상조사 -홋카이도와 규슈 지역을 중심으로- 책임조사ㆍ보고서 작성 : 조 건(조사1과) 대일항쟁기강제동원피해조사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등지원위원회 보고서 작성:박정애 전시하 일본지역 기업위안소 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특집: 부상하는 중국과 일본 3 대두하는 중국과 재일 중국인 커뮤니티의 변화 손안석 (위) 요코하마의 중화가 (오른쪽 페이지 위 왼쪽부터) 하코다테의 중화회관, 이케부쿠로의 중국식료품점 시온, 2009년 이케부쿠로에서 있었던 화교 가게에 대한 항의 시위 74 1. 문제제기 수치화할 수 있는 사회로 변모하는 중국 1980년대 이후의 중국경제 발전이 동북아시아와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제 1 절 국제사회의 동향 제 2 절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안전보장환 제 3 절 세계 안전보장 과제 제 1 장 여러 나라의 방위정책 등 제 1 절 미국 제 2 절 한반도 제 3 절 중국 제 4 절 러시아 제 5 절 동남아시아 제 6 절 남아시아 제 7 절 호주 제 8 절

제 1 절 국제사회의 동향 제 2 절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안전보장환 제 3 절 세계 안전보장 과제 제 1 장 여러 나라의 방위정책 등 제 1 절 미국 제 2 절 한반도 제 3 절 중국 제 4 절 러시아 제 5 절 동남아시아 제 6 절 남아시아 제 7 절 호주 제 8 절 제 1 절 국제사회의 동향 제 2 절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안전보장환 제 3 절 세계 안전보장 과제 제 1 장 여러 나라의 방위정책 등 제 1 절 미국 제 2 절 한반도 제 3 절 중국 제 4 절 러시아 제 5 절 동남아시아 제 6 절 남아시아 제 7 절 호주 제 8 절 유럽 제 2 장 국제사회의 과제 제 1 절 중동 아프리카의 분쟁과 국제사회의 대응 제 2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큰 제목은 16

큰 제목은 16 일본의 2000년대 의료보험제도 개혁과 일본형 복지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역학협동과정 조 은 일본의 2000년대 의료보험제도 개혁과 일본형 복지 지도교수 류석춘 이 논문을 석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2013년 12월 일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역학협동과정 조 은 조 은의 석사 학위논문으로 인준함 심사위원 인 심사위원 인 심사위원 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3년 12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he 5 th Beijing Forest Forum. 黃 永 炫 敎 授 (Yeong-Hyeon Hwang, Ph. D.) 東 亞 大 學 校, 國 際 觀 光 學 科 Ⅰ. 韓 國 山 林 變 遷 Ⅰ. 韓 國 山 林 變 遷 50~60 年 代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으로 황폐화된 산림을 온 국민과 함께 복구 Ⅰ. 韓 國 山 林 變 遷 70~80 年 代 綠 化 努 力

More information

<313620BFE4BDC3C4ABBFCD20BEC6BEDFC4DA2E687770>

<313620BFE4BDC3C4ABBFCD20BEC6BEDFC4DA2E687770> 서울대학교 法 學 제53권 제3호 2012년 9월 617 638면 Seoul Law Journal Vol. 53 No. 3 September 2012. pp. 617 638 1) 1920년~1941년 경성 발행 법정신문( 法 政 新 聞 ) * ** 吉 川 絢 子 Ⅰ. 머리말 이 글에서는 일제시기 조선에서 발간된 법정신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신문은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41-9....

41-9.... ISSN 1016-9288 제41권 9호 2014년 9월호 제 4 1 권 제 9 호 ( ) 2 0 1 4 년 9 월 첨 단 전 자 시 스 템 의 산 업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vol.41. no.9 첨단 전자시스템의 산업기술 R&D 전략 최신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 시스템반도체 현황 및 경쟁력 분석 통합모듈형항공전자(IMA) 기술동향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87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기미야 다다시( 木 宮 正 史 ) 머리말 Ⅰ.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기까지 청구권 교섭 Ⅱ. 포스트 김 오히라 합의의 청구권 교섭과 좌절 (6 3사태) Ⅲ. 김 오히라 합의의 재검토 와 그 귀결 로서의 椎 名 李 東 元 합의 결론 머리말 일본의 식민지 지배의

More information

1

1 NEWS LETTER : 300-150 31-1 201 jbunka@hanmail.net : 2 한국일본문화학회 회 장 인 사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 창밖에는 노란 개나리. 그리고 이름은 알 수 없지만 많은 꽃들이 피어 있고, 화사하게 핀 벚꽃들이 바람결에 꽃잎을 날리며 봄의 향연이 한창입니다. 여러 회원님들께서는

More information

일본의 대북 정책 민주당 정권과 자민당 정권은 차이점이 있는가? 진 창 수 지음

일본의 대북 정책 민주당 정권과 자민당 정권은 차이점이 있는가? 진 창 수 지음 일본의 대북 정책 민주당 정권과 자민당 정권은 차이점이 있는가? 진 창 수 지음 차 례 Ⅰ. 문제제기_5 Ⅱ. 자민당 정권하에서의 북일관계_8 1. 2002년까지의 자민당 정권의 대북 정책 2. 아베 정권이후의 대북 정책의 변화 3. 후쿠다 총리의 등장과 대일 유화 정책의 실패 4. 아소 정권하에서 대북 강경정책의 회귀 Ⅲ. 민주당 정권하에서의 북일관계_19

More information

2015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2015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2015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국제학술행사 한일관계의 과거를 넘어 미래로 일 시 : 2015. 06. 17 ~ 06. 19 장 소 : 제주도 하얏트리젠시호텔 - 주 최 - 동북아역사재단 국민대 일본학연구소 한국국제정치학회 현대일본학회 공익재단법인 일한문화교류기금 도쿄대 한국학연구부문 일본국제정치학회 현대한국조선학회 - 후 원 - 대한민국 외교부 일본 외무성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20001031jc0inb001a.HWP

20001031jc0inb001a.HWP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1 2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3 4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5 6 (2000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교육연구 제58집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2013년 12월 30일 2009 改 定 敎 育 課 程 에 따른 中 學 校 漢 文 敎 科 書 의 多 文 化 敎 育 에 對 한 一 見 이돈석 청주대학교 한문교육과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문 교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검토 Ⅲ. 중학교 한문 교과서 분석 목 차 1. 재제 출전의 문제 2.. 교육 내용과 제시 방법의 문제

More information

박광현발표.hwp

박광현발표.hwp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 5회 전문가초청간담회 경성제국대학 과 재조 일본인 지식 사회 박 광 현 (동국대학교) 연구 동기 - 문학사에 등장하는 일본인은 누구인가? 조동일 문학통사의 유행, 小 倉, 高 橋 - 경성제대 출신의 조선인? 조윤제(경성대학 출신으로 은폐), 김태준(사회주의자) - 문학연구과에서 연구할 수 있는 테마로서의 한계 - 인물에 관한 연구(일본인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일본-국문편최종.indd

일본-국문편최종.indd 동북아시아 지석묘 6 일본 지석묘 동북아시아 지석묘 6 일본 지석묘 2011년 10월 26일 초판 1쇄 인쇄 2011년 10월 30일 초판 1쇄 발행 총괄 ㅣ 연 웅 기획자문 ㅣ 김성범, (재)동북아지석묘연구소 편집교정 ㅣ 이규훈, 정성목, 성윤길, 이은선 원고작성 ㅣ 小 池 史 哲 번역 ㅣ 이은선 사진제공 ㅣ (재)동북아지석묘연구소 발행처 디자인 펴낸곳 ㅣ

More information

편집완료

편집완료 婦 女 新 聞 을 통해서 본 근대 일본의 중국 표상과 젠더 * 1) 李 宣 坭 (서울여대) Ⅰ. 序 言 Ⅱ. 臺 灣 : 황국의 백성 Ⅲ. 滿 州 : 동양 문명화 구현의 장 Ⅳ. 支 那 : 야만성 그러나 노제국 Ⅴ. 유교: 가족주의와 혁명 Ⅵ. 맺음말 Ⅰ.머리말 본 논문은 근대 일본의 대표적 여성언론매체 중 하나였던 婦 女 新 聞 의 중국 관련 담론을 분석하고자

More information

ÇÑÀϱ³»ç Æ÷·³-º»¹®-ÆäÀÌÁöÇÕ-¿Ï¼º.PDF

ÇÑÀϱ³»ç Æ÷·³-º»¹®-ÆäÀÌÁöÇÕ-¿Ï¼º.PDF 목 차 한국 교육에 관한 강의... 3 최근 한국교육의 개혁 동향(Ⅱ) 윤종혁(한국교육개발원)... 5 지속가능발전교육 한일교사포럼... 35 Ⅰ. 포럼 개요 및 소개... 37 Ⅱ. 강의... 51 위험사회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일 교사 의식 조사 이재영(공주대학교 교수)... 53 Ⅲ. 지속가능발전교육(위험교육과 ESD)... 69 1. 위험교육과

More information

00_20本文.indd

00_20本文.indd 120 第 二 部 韓 国 と 日 本 の 若 手 研 究 者 による 報 告 東 アジアにおける 障 害 者 差 別 禁 止 法 の 制 定 過 程 香 港 と 韓 国 の 質 的 調 査 より 後 藤 悠 里 ( 日 本 学 術 振 興 会 特 別 研 究 員 PD / 東 京 大 学 大 学 院 人 文 社 会 系 研 究 科 ) 渡 辺 克 典 ( 立 命 館 大 学 衣 笠 総 合 研 究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3037C0CFB9DDB3EDB9AE5FC3D6BFB5C8A328C6EDC1FD292E687770>

<3037C0CFB9DDB3EDB9AE5FC3D6BFB5C8A328C6EDC1FD292E687770> 로컬리티 인문학 창간호, 2009. 4, 259~297쪽 재일조선인 한국인 사회의 본국 로컬리티 - 초기 민단의 경우* 1) 최 영 호** 국문초록 이 논문은 해방직후 민단이 본국 지향적 성향을 띠게 되는 정치적 사회적 배 경과 초기 민단의 본국 지향적 활동을 밝히고 있다. 정치적 사회적 배경에는 조 선인들의 한반도 귀환 움직임과 함께 점령당국과 일본정부에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19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역사와 법* 60) 조시현**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전개 Ⅲ.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법 적용의 의미 -역사와 법의 관계 1. 법적 책임의 전제로서의 사실에 대한 규범적 평가 2. 법을 둘러싼 진실규명의 필요성 3. 연속된 법의식의 회복과 미래 -피해자의 권리와 공동행동원칙의 정립 4. 국가책임의

More information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抗 日 蜂 起 와 殲 滅 作 戰 의 史 實 探 究 - 韓 國 中 央 山 岳 地 帶 를 中 心 으로- 이노우에 가츠오( 井 上 勝 生 ) 1) 머리말 지난 해(2015년) 10월과 11월, 日 本 軍 東 學 黨 討 伐 隊 의 進 軍 路 를 한국의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조사할 수 있었다. 後 備 第 19 大 隊 (당시 東 學 黨 討 伐 隊 라고 불리었다) 第 1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312EBFC0BBEFB1A428312D3234292D32B1B32E687770>

<312EBFC0BBEFB1A428312D3234292D32B1B32E687770> ISSN 2005-7075 현행 신상공개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차 례 > < > 한반도 평화체제에 관한 헌법적 고찰 < 차 례 > < > 전 恵 関 学 恵 恵 恵 恵 恵 関 学 부동산의 선순위 근저당권과 상사유치권의 우열관계 (대법원 2013.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プレゼンテーション

PowerPoint プレゼンテーション TKC Law Library Quick Guide (주)지디아이 02-720-8950 http://gdi.co.kr TKC Law Library 초기 화면 3.데이터 베이스 횡단 검색 1.기본 데이터 베이스 2.출판사 데이터 베이스(전자 저널) 판례, 문헌정보 및 출판사 데이터 베이스 에 수록되어 있는 각 종 데이터 중에서 횡단적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35BFF9C8A32D372E687770>

<35BFF9C8A32D372E687770> 3 논 문 구분소유자의 권리의무에 관한 일본의 논의 신 봉 근 전북대학교 법학과 강사, 법학박사 A Study on the Rights and Duties of Individual Owners in the Japanese Condominium Act. Bong-Geun Shin Ph. D. Instructor,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ore information

전체.indb

전체.indb 동북아역사논총 51호 2016. 3 차 례 논문 김규운 일본 기나이지역 초기 횡혈식석실의 출현과 도래인 문제 7 정순일 9세기 초 일본의 변경과 통역 쓰시마에 배치된 신라역어를 중심으로 55 김득중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군사점령 논리와 냉전 에른스트 프랑켈의 국제법적 분석을 중심으로 93 조윤수 한일회담과 문화재 반환 교섭 일본 정부의 반환 문화재 목록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한국사론43-10.hwp

한국사론43-10.hwp 日 韓 関 係 における 中 国 の 存 在 -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持 続 と 変 容 を 考 えるために- 1) 出 水 薫 * Ⅰ.Ⅰはじめに Ⅱ.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形 成 期 に おける 日 韓 と 中 国 1.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形 成 2.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形 成 期 に おける 韓 中 関 係 3.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More information

한국 시장경제체제의 특질에 관한 비교제도분석

한국 시장경제체제의 특질에 관한 비교제도분석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Working Paper Series 韓 國 市 場 經 濟 의 특질 - 地 經 學 的 조건과 社 會 文 化 의 토대에서- 이 영 훈 Working Paper 2014-07 Nov, 2014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31gil 5, Bongcheon-ro,

More information

초대의 글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회원여러분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어느덧 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으스스 추위를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재직 중인 회원님들께서는 입시철의 업무와 강요받는 대학 변화의 회오리 속에서, 신진 회원님들께서는 우리 학계의 발전을 기대하면서 연구에 박

초대의 글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회원여러분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어느덧 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으스스 추위를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재직 중인 회원님들께서는 입시철의 업무와 강요받는 대학 변화의 회오리 속에서, 신진 회원님들께서는 우리 학계의 발전을 기대하면서 연구에 박 2015 年 度 秋 季 國 際 學 術 大 會 日 時 : 2015 年 11 月 7 日 ( 土 ) 11:30~20:30 場 所 : 高 麗 大 學 校 國 際 館 主 催 : 韓 國 日 本 言 語 文 化 學 會 主 管 : 韓 國 日 本 言 語 文 化 學 會 高 麗 大 學 校 GLOBAL 日 本 研 究 院 高 麗 大 學 校 BK21PLUS 中 日 言 語 文 化 敎 育

More information

<28BFCF2920B5B6B5B5BFACB1B8203136C8A32E687770>

<28BFCF2920B5B6B5B5BFACB1B8203136C8A32E687770> 137 대일강화조약과 독도 제주도 쿠릴 류큐제도 25)박 병 섭* 1. 머리말 2. 연합군 명령 제1호와 SCAPIN 677 3. 일본외무성의 영토 연구와 로비활동 4. 미국의 강화조약 초안 5. 미 일 협의와 미국의 최종 초안 6. 영연방국가들의 동향과 영국의 초안 7. 일본의 영국 초안에 대한 대응 및 독도 인식 8. 영 미 협의와 공동초안 9.

More information

Á¦190È£(0825).hwp

Á¦190È£(0825).hwp 국가물류정책의 통합 조정 기능이 필요하다 문화도 경제다 미국의 선박 밸러스트 수( ) 규제 동향 최근 세계 양식업의 명암 35,000 31,564 30,000 23,040 25,000 20,000 15,000 10,149 9,486 10,743 9,373 금액(US$M il.) 중량(천 M/T) 10,000 5,000 5,590 1,646 452 137 -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1jungjilhongKJ.doc

Microsoft Word - 11jungjilhongKJ.doc 紫 景 降 妊 事 例 発 表 走 蝕 差 走 拭 辞 税 昔 走 装 壱 敬 切 差 走 - 穿 庚 失 薦 壱 人 紫 噺 差 走 紫 税 蝕 拝 - 地 域 福 祉 における 認 知 症 高 齢 者 福 祉 専 門 性 促 進 とソーシャルワーカーの 役 割 舛 掩 畠 鄭 吉 弘 廃 厩 辞 随 左 闇 企 俳 紫 噺 差 走 引 嘘 呪 韓 国 ソウル 保 健 大 学 社 会 福 祉 科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39-44, 2008년 6월 Yonsei J Med Hist 11(1): 39-44, 2008 일반논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 신창희( 申 昌 熙 )의 생애와 활동 박 형 우(연세대 동은의학박물관) 홍 정 완(연세대 의사학과)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More information

Guest Speakers 講 師 ; 斗 山 東 亜 本 部 長 鄭 国 海 氏 国 際 印 刷 大 学 校 木 下 堯 博 강사: 두산동아(주) 영업본부장 정국해 국제 인쇄대학교 기노시타 아키히로 2011-9-17 IGU AK 2

Guest Speakers 講 師 ; 斗 山 東 亜 本 部 長 鄭 国 海 氏 国 際 印 刷 大 学 校 木 下 堯 博 강사: 두산동아(주) 영업본부장 정국해 국제 인쇄대학교 기노시타 아키히로 2011-9-17 IGU AK 2 日 韓 印 刷 文 化 シンポジュウム 한일 인쇄 문화 심포지엄 日 韓 印 刷 文 化 史 2011 年 9 月 17 日 2011년 9월17일 国 際 印 刷 大 学 校 木 下 堯 博 국제인쇄대학교 기노시타 아키히로 2011-9-17 IGU AK 1 Guest Speakers 講 師 ; 斗 山 東 亜 本 部 長 鄭 国 海 氏 国 際 印 刷 大 学 校 木 下 堯 博 강사:

More information

베스트셀러 및 스테디셀러로 분석한 일본문학 번역양상

베스트셀러 및 스테디셀러로 분석한 일본문학 번역양상 일본 문학과 한국의 독자 베스트셀러 및 스테디셀러의 분석 한양대학교 강우원용 Ⅰ. 머리말 해방 이후 60여 년간 한국의 독자는 다양한 일본의 문학을 수용해 왔다. 오늘 이 순간에도 여러 장르의 일본문학이 번역되고 있고, 그중에 많은 경우는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르기도 한다. 일본문학은 한국 독자에게 매우 친숙한 장르임에 틀림이 없다. 그렇다고 하면, 현재 이러한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4.00¼ÓÇ¥Áö_Â÷·Ê(1~4)

24.00¼ÓÇ¥Áö_Â÷·Ê(1~4) 39 원폭영화와 피해자 로서의 일본 강태웅 광운대학교 일본학과 교수 Ⅰ. 머리말 해외에서 출판되면 무언가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느끼고는 있었지만, 솔직히 가 해 자 라고 불려도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를 만든 것도 우리들이니까, 이제부터 바뀌어 가면 된다고 생각한다(강조점은 인용자). 1) 이는 히로시마[ 廣 島 ] 출신 만화가

More information

Çʸ§-¾÷¹«Æí¶÷.hwp.hwp

Çʸ§-¾÷¹«Æí¶÷.hwp.hwp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업무편람 2004 부 패 방 지 위 원 회 편람이용안내 비위면직자 취업제한 제도 - 1 - 1. 제도개요 가. 제도의의 나. 법적근거 - 3 - 2. 적용대상공직자 및 부패행위의 정의 가. 공공기관(부패방지법 제2조제1호) - 4 - 나. 공직자(부패방지법 제2조제2호) - 5 - - 6 - 다. 부패행위(부패방지법 제2조제3호)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見 積 書

見 積 書 2 한국일본문화학회 회 장 인 사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물러가고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과 높고 파란 하늘이 성 큼 다가와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합니다. 한 여름이 지나고 찾아온 10월은 너무도 아름답습 니다. 파아란 하늘, 빠알간 단풍잎, 노오란 은행잎을 맘껏 즐기고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¾ÕµÚ

¾ÕµÚ KOREA-JAPAN ECONOMIC ASSOCIATION THE 38TH KOREA-JAPAN & JAPAN-KOREA BUSINESS CONFERENCE 2006. 5. 25 ~ 27 SAPPORO,JAPAN - 目 次 - Ⅰ. 團 長 團 禮 訪 活 動 3 Ⅱ. 共 同 聲 明 5 Ⅲ. 日 程 8 Ⅳ. 議 題 12 Ⅴ. 兩 側 代 表 團 名 單 13 1.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B1E2C8B9B3EDB4DC325FC0D3C0BBC3E25FB1B9C1A6BDC3C0E5C1A2B1D92E687770> 서 론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결론: 국제화의 양면성과 정책적 시사점 26 / 서 론 / 27 28 / / 29 북한의 국제시장 접근 노력: 무역과 외자유치 분야 30 / / 31 32 / / 33 34 / / 35 36 / / 37 38 / / 39 국제시장 접근을 위한 학습 및 인적 교류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