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본부 방송콘텐츠연구부 2012년 3분기 News Corp., Time Warner, CBS, Disney, Viacom 등 미국 5 大 미디어 그룹의 실적 분석 결과, Viacom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 매출이 자산 매각 및 케이블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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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 미디어 기업의 실적 분석을 통해 본 3 大 성장요인 TV 광고, 콘텐츠 경쟁력, 멀티플랫폼 정책연구본부 방송통신연구부 News Corp Time Warner 2.3. CBS 2.4. Disney 2.5. Viacom 3. (Key Factor) 3.1. TV 광고 매출의 확대 3.2. 콘텐츠 경쟁력의 확보 3.3. 멀티플랫폼 전략의 구사 4.

2 정책연구본부 방송콘텐츠연구부 2012년 3분기 News Corp., Time Warner, CBS, Disney, Viacom 등 미국 5 大 미디어 그룹의 실적 분석 결과, Viacom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 매출이 자산 매각 및 케이블 네트워크 부문 영업 이익 상승으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며 미국 방송 시장에서 지배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아울러 미국 미디어 기업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TV 광고, 콘텐츠 경쟁 력, 멀티플랫폼 으로, 향후 TV 광고 매출 확대 전략을 마련하고, 콘텐츠 재전송료 및 프로그램 사 용료 관련 협상력을 강화하는 한편, 모바일 단말 등 신규 동영상 플랫폼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기 업이 미래 미국 방송 시장의 지형도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1. 미국 미디어 산업 1) 은 소수의 미디어 그룹들에 의해 통제되고 있으며, 이러 한 소유 구조의 집중화 현상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1983년 미국의 미디 어 산업은 50개에 달하던 미디어 기업이 지배했으나, 2012년 현재 미국 미 디어 시장의 90% 이상이 거대 미디어 그룹인 News Corp., Disney, Viacom, Time Warner, CBS 등에 의해 통제되고 있는 상황이다. 1. 독일의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정 책 연구소(Institut für Medien und Kommunikationspolitik, IfM)가 발표한 2012년 50대 미디 어 기업 에 따르면, 1위부터 5위까 지를 모두 미국 미디어 기업이 차지 (50대 기업 매출의 60.95%)하는 등 세계 미디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미국의 지배력은 현재 시점에서도 여전히 절대적임 2. CBS, FOX, ABC, NBC는 각각 메 이저 영화사인 Paramount, 20th Century Fox, Disney, Universal 과 연계해 다량의 콘텐츠를 확보하 고 있음 년 1분기 미국 최대 OTT 서비 스 사업자 Netflix는 가입자 2,370 만 명을 확보해, 2,280만 명을 가입 자를 보유한 美 최대 케이블 TV 사 업자 Comcast를 추월함 이들 미디어 그룹은 뉴스, 스포츠,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 영상 콘텐 츠를 기반으로 지상파/케이블/위성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인터넷, 모바일 네트워크까지 플랫폼 활용도를 극대화하며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미국 지상파 방송은 미디어 그룹 Viacom에서 2005년 분리된 CBS를 포함해 FOX(News Corp. 산하), ABC(Disney 산하), NBC(Comcast 산하)가 콘텐 츠 경쟁력 2) 을 기반으로 전체 시장을 지배해왔다. 1980년대 들어서는 케이블 방송이 등장해 한 때 미국 유료방송 가입자의 80% 이상을 점유하며 전성기를 누렸지만 1994년 위성 방송, 2005년 IPTV 의 등장으로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2009년 이후에는 기존의 방송 네트워크가 아닌 인터넷망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의 확산 3),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단말을 이용한 애플리케이 션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 패턴이 부상하면서 미국 방송 시장의 경쟁 구도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혼전 양상에 접어 들고 있다. 64

3 3 TV,, 1 광고비(로컬) 시청률 광고상품 구매 프로그램 1. 시청률 2. 가입비 프로그램 시청률 시청률 광고비(로컬) 광고비(전국) 시청률 프로그램 MVPD 유료방송 사업자 1. 시청률 2. 프로그램사용료 (Affiliate fee) 프로그램 1. 시청률 2. 저작권료 + 재전송료(retrans fee) 프로그램 저작권료 (TV Station) PP 케이블 채널 사 업자 저작권료 (license fee) 프로그램 콘텐츠 제작사 신디케이터 시청률 광고비(전국) 프로그램 저작권료 (license fee) 시청률 프로그램 콘텐츠 제작 (i.e. Waner Bros., 20th Century Fox) 콘텐츠 유통 (i.e. CBS, MTV, ESPN, ABC, TNT 콘텐츠 전송 (i.e. Comcast, DirecTV, Verizon, CBS) 시청자 / 소비자 / 서비스 가입자 광고주 출처 : Credit Suisse News Corp. 4. News Corp. 산하 타블로이드판 신문 NoW의 휴대폰 도청 스캔들 이후 더욱 악화된 출판 부문에 대한 경영상황을 개선하고, 영화 TV 등 영상 산업으로 역량을 집중하려는 움직임이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호평 을 받고 있음 News Corp.는 20th Century Fox, Wall Street Journal, Fox News, FOX Broadcasting Company, The Times 등 유명 미디어 기업들을 거느린 글로 벌 미디어 기업이다. 지난 2012년 6월 자사 사업부문을 엔터테인먼트와 출판으로 분할해 두 개의 독립된 상장회사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 에 따른 기대 효과에 힘입어 2012년 3분기 실적이 소폭 상승했다 4). 65

4 News Corp. *원 안의 숫자는 News Corp.의 사업부문별 연간 실적(단위: 억 달러)을 의미 출처 : AFP News Corp.의 주요 사업부문은 케이블(Cable Network Programming) 5), 영화(Filmed Entertainment), 지상파(Television), 위성방송(Direct Broadcast Satellite Television), 출판(Publishing) 등으로 구성되는데, 2012년 3분기 에도 케이블 사업부문이 전년 동기대비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16%)을 나 타냈다. 케이블 사업부문은 Fox News와 지역 스포츠 네트워크의 광고 유치에 힘 입어 전년 동기대비 광고 매출이 8% 상승한 가운데, MVPD(Multichannel Video Program Distribution) 6) 로부터의 프로그램 사용료(affiliates fee) 수 년 3분기에는 전체 사업 분야 중 케이블 사업부문(Fox News Channel, FX Network, Regional Sports Networks, National Geographic Channel 등)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음 6. 지상파 방송을 제외한 케이블 TV/ 위성 TV/IPTV 등 다채널 영상 미디 어 사업을 의미. 일반적으로 유료 TV 방송 서비스로 통칭되기도 함 익 역시 전년 동기대비 16% 상승하며 전체 매출 24억 5,000만 달러를 기 록했다. TV 사업부문 매출은 크게 광고 매출과 재전송료(retransmission) 수익으 로 구성되는데, 2012년 3분기 News Corp. 산하 지상파 방송 FOX의 재전 송료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해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News Corp.은 향후 1~2년 내 대다수 MVPD 진영과의 재전송료 계약 갱신 일정 이 잡혀 있으며, 이 때 FOX의 재전송료 요금을 한 차례 더 인상할 것으로 관측된다. 66

5 3 TV,, 2.2. Time Warner Warner Bros. film studio, HBO, Warner Bros. Television의 모회사로 글 로벌 미디어 기업 중 가장 매력적인 콘텐츠 제공 사업자로 평가 받고 있는 Time Warner는 2012년 3분기 기업 전체 순이익이 8억 3,800만 달러로 전 년 동기대비 1,600만 달러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Time Warner의 사업부문은 Turner Broadcasting과 HBO 등이 속한 네 트 워크(Networks), 영화 TV 엔터테인먼트(Film and TV Entertainment), 출판(Publishing)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2년 3분기에는 전년 동기대비 4% 성장해 총 33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한 네트워크 부문이 2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전년 동기대비 12% 급감)한 영화 TV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부진을 만회했다. 네트워크 부문은 HBO 등의 서비스 가입자 확대로 인한 가입료 (subscription) 매출(1억 3,700만 달러)이 전년대비 7% 증가해 광고 매출 (900만 달러) 감소분을 상쇄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9월 개최된 Primetime Emmy Awards에서 HBO는 11년 연속 수상자로 호명된 가운 데, 인기 드라마 시리즈 Game of Thrones 는 총 6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 광을 차지하기도 했다. Time Warner 산하 Turner Networks의 프로그램 사용료 관련 협상이 개시 되는 2014년부터는 스포츠 중계권 구매 등으로 인한 프로그램 제작 비용 급증에 대한 업계의 우려를 잠재우고, 현재의 투자 손실을 본격적으로 만 1 Time Warner Turner Networks (affiliate) E 2013E 2014E 2015E 2016E TNT 8.4% 6.0% 5.3% 5.0% 10.5% 9.0% 12.8% TBS 7.1% 3.8% 5.4% 5.0% 9.6% 8.3% 11.6% Cartoon/ADSM 7.9% 5.2% 5.3% 5.0% 13.3% 10.8% 16.6% CNN 5.8% 4.1% 5.0% 5.0% 8.5% 7.6% 10.2% HLN trutv 5.0% 4.7% 5.5% 5.0% 15.2% 12.1% 19.1% TCM 5.8% 4.7% 6.3% 7.0% 7.0% 7.0% 7.0% 기타 18.2% 18.9% 16.5% 7.0% 6.0% 5.0% 5.0% Turner Networks 7.4% 5.3% 5.6% 5.2% 9.9% 8.6% 12.0% 출처 : Time Warner, Credit Suisse 67

6 회할 전망이다 7). 또한 2012년 3분기 Turner Network 계열 TBS 방송 시청 률의 견인차 역할을 한 드라마 시리즈 Big Bang Theory 는 4분기 이후에 도 매출 신장에 기여할 것으로 관측된다 CBS 최근 몇 년 동안 美 지상파 방송사 중 시청점유율 1위 사업자로 군림해왔 고, N스크린 전략에 있어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성장세를 이어온 CBS는 2012년 3분기 NBC에 시청률 1위 자리를 내어주며 다소 주춤했다. 하지만 재전송료를 통한 수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CBS측은 2013년 재전송 료 매출 1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CBS는 글로벌 미디어 그룹 중에서도 경제 불황에 가장 취약한 기 업으로, 현재 기업 전체 매출의 60% 가까이를 광고 수익에 의존하고 있다. 2012년 3분기 광고 매출이 19억 3,100만 달러를 기록하자 시장조사업체 Cowen & Company는 CBS 주가가 상승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하 락위험(downside risk)에 노출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CBS (단위: 백만 달러) 2012 Q Q3 YOY 광고 1,931 1,992-3% 56.5% 콘텐츠 저작권료 및 전송료 % 27.2% 프로그램 사용료 및 가입비 % 14.5% 기타 % 1.2% 전체 3,418 3,365 2% 100% 출처 : CBS 2.4. Disney Disney는 영화 Avengers 의 흥행 돌풍에 힘입어 호조세를 나타냈던 전분 기와 달리 2012 회계연도 4분기(7월~9월)에는 시장 전망치인 109억 달러 를 소폭 하회한 총 108억 달러의 매출에 그쳤다. 7. 업계 전문가들은 2014년부터 2016 년까지 Turner Networks의 프로 그램 사용료가 연간 두 자릿수 이상 증가(CAGR 10%)할 것으로 전망 Disney의 이번 분기 실적 하락은 히트작 부재와 필름가격 인상 등으로 인 한 영화 사업부문의 영업이익 감소 때문으로, 지난 10월 30일 40억 5,000 68

7 3 TV,, ESPN (단위: 백만 달러) NFL 8년 ,900 8년 ,200 MLB 8년 년 Pac 12 8) 12년 `23 ~` 년 SEC 15년 `23 ~` n/a n/a n/a Big 12 13년 `24 ~ 년 Rose Bowl 12년 년 ACC 15년 `25 ~` 년 `10/11 67 출처 : Morgan Stanley Research, ESPN.com, SportsBusinessDaily.com 만 달러에 Star Wars 의 제작사 Lucasfilm까지 인수해 당분간은 실적 견인 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2006년 합병 이후 줄곧 좋은 성 적을 거둬온 Pixar의 우수 IP(Intellectual Property)들이 종전의 히트를 기 록하지 못하면서 콘텐츠 유통 다각화를 통한 수익 극대화 전략도 다소 어 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ESPN의 고속 성장으로 2012년 3분기 케이블 네트워크 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9% 증가한 13억 7,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ESPN은 높은 프로그램 제작비를 MVPD로부터의 프로그램 사용료 수익과 광고 매 출에서 충당하고 있으며, NFL, Major League Baseball(MLB), NBA, Wimbledon Championships와 같은 인기 스포츠 경기의 독점 중계권 재 계약을 통해 보다 높은 프로그램 사용료를 받아낼 전망이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 2012년 8월 말 ESPN은 MLB와 2014년부터 2021년까 지 8년간의 스포츠 경기 독점 중계권 계약을 체결, 비록 연간 지불액이 종 8. ESPN과 Fox가 현재 50:50으로 경 기 중계권 소유 9. Paramount가 2012 회계연도 4분 기 다큐멘터리 영화 Katy Perry: Part of Me 단 1개 작품을 개봉해 전세계 3,200만 달러의 티켓 판매 매출을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지난해 동분기에는 Transformers: Dark of the Moon 을 개봉해 박스오피스 매출 총 11억 달러를 달성함 전의 2배가 넘는 7억 달러로 책정되었지만, 장기간의 계약 체결을 통해 보 다 높은 영업마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되고 있다 Viacom Viacom의 2012 회계연도 4분기(7~9월) 매출 실적은 광고 시장 침체 및 Paramount Pictures 스튜디오의 최신 개봉작 감소로 인한 영화 흥행 성적 부진 9) 으로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한 33억 6,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69

8 (단위: 백만 달러) YOY YOY News Corp. Time Warner CBS Disney Viacom Cable Network Programing 2,449 16% % Filmed Entertainment 1,745 (2)% % Television 959 4% % Direct Broadcast Satellite TV 817 (11)% 23 (81)% Publishing 2,018 (2)% 57 (54)% Other 148 (1)% (211) (113)% Total 8,136 2% 1,378 (1)% Networks 3,339 4% 1,223 12% Film & TV Entertainment 2,897 (12)% 330 (38)% Publishing 838 (6)% 126 2% Intersegment eliminations (232) n/a (97) n/a Total 6,842 (3)% 1,582 (1)% Entertainment 1,680 3% 346 (1)% Cable Networks 436 4% % Publishing 210 (5%) 38 6% Local Broadcasting 661 1% % Outdoor 486 2% % Eliminations (55) n/a 1 n/a Total 3,418 2% % Media Networks 4,881 2% 1,571 7% Parks and Resorts 3,425 9% % Studio Entertainment 1,402 (4)% 80 (32)% Consumer Entertainment 883 8% % Interactive 191 (14)% (76) 19% Total 10,782 3% 2,339 11% Media Networks 2,290 n/a 933 (3%) Filmed Entertainment 1,087 (39)% 195 5% Eliminations (14) n/a (78) n/a Total 3,363 (17%) 1,050 13% 출처 : 각 사 데이터 Viacom의 2012 회계연도 4분기 영업이익은 10억 5,000만 달러로 전년대 비 13% 증가했다. 이는 영화 사업부문 매출이 전년대비 39% 감소하는 등 매우 부진했던 것과 비교해 Nickelodeon, MTV, Comedy Central 등의 케 이블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미디어 네트워크 사업부문이 비교적 선전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70

9 3 TV,, Viacom의 미디어 네트워크 사업부문은 OTT 서비스의 성장으로 인한 cord-cutting(가입자 이탈) 가속화로 지난해와 비교해 두드러진 성과를 나 타내지는 못했다. 하지만 MTV의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는 것과 달리 Nickelodeon이 대규모 자금을 투자해 자체 제작한 Teenage Mutant Ninja Turtles 가 시청률 견인에 성공하며 Upfront 10) 광고 매출에도 긍정적 영향 을 미쳤다. 3. (Key Factor) 지난 10월 News Corp.를 시작으로 미국 5대 미디어 그룹의 2012년 3분기 실적 발표가 차례로 진행되었다. 글로벌 경제 불황이 여전히 미디어 기업 성장에 불안요소로 남아있는 가운데, 18~49세 연령층의 시청률 하락, TV 광고 시장 성장률 정체, PP와 MVPD 진영간의 프로그램 사용료 분쟁으로 인한 유료 방송 채널 송출 중단 및 서비스 가격 인상 등이 여전히 미디어 그룹의 장기적인 경쟁력 약화 요인으로 지적 되었다. 금융기업 Cowen & Company를 포함한 업계 전문가 그룹은 2012년 3분기 미국 주요 미디어 기업 매출이 자산 매각 및 케이블 네트워크 부문 영업이 익 상승으로 대부분 시장 전망치를 상회한 것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성장 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Key Factor)으로 TV 광고, 콘텐츠 (프로그램) 경쟁력, 멀티플랫폼 을 제시했다. 본 고는 위에서 제시된 3가지 Key Factor를 중심으로 미국 주요 미디어 기 업들의 2012년 3분기 기준 동향을 분석함과 동시에 미래 방송 시장의 지 형도를 조망해보고자 한다. 10. 광고가 집행되기 6개월 이상 전에 미리 판매하는 것으로, 미국에서 가 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송 광고 판 매형태로, 일반적으로 광고 단가가 상승할 경우 upfront 시장이 활기 를 띔 3.1. TV 2012년 3분기 미국 TV 광고 시장은 런던올림픽과 미국 대선 등 광고주들 의 이목을 집중시킬만한 빅 이슈들이 쏟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대 71

10 비 1.1% 상승하는 데 그쳤다. 지상파 방송의 경우 런던올림픽 독점 중계권 을 확보한 NBC가 유일하게 광고 매출 상승세를 기록한 한편, 유료 방송진 영은 지상파와의 시청자 확보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며 광고 매출 또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TV 광고 시장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시청자 감소 추세 및 디지털 광고 시장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전체 시장 규모는 2002년 대비 6~7% 감 소에 그쳐 아직까지는 광고 플랫폼으로써의 매력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 로 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계속되는 미국 경제 불황과 구태의연한 소비 자 타깃 방식 11) 으로 전문가들의 향후 시장 전망은 부정적이다. 뿐만 아니라 2012년 1분기 이후 실질적인 경제활동 인구로, 광고 단가 선 정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18~49세 연령층의 시청률 하락폭이 크게 증가하면서 TV 광고 시장에 대한 부정적 전망을 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관련 업계는 세분화된 타깃 광고 게재를 지원하는 온라인 광고 기법을 벤치마킹해 TV 광고의 타깃 광고 효과를 증진시키려는 노력 들을 전개하고 있으며, 상품 구매 데이터, TV 셋탑박스 및 시청자 프로필 정보 등을 결합해 광고비 지출에 따른 투자수익률(ROI)을 예측함으로써 광고주에게 가장 효과적인 TV 타깃 광고 전략을 제시하는 솔루션 등의 도 11. 기존 TV 광고 기법은 성별이나 연령 등 광범위한 인구통계 지표에 근거 한 제한적인 타깃 광고만 지원되고 있음. 때문에 최근 광고주들은 자사 광고 상품에 관심이 없는 시청자들 을 상대로 광고 게재를 위해 높은 광 고비를 지불해왔다며 불만을 제기하 고 있음 12. 지난 5년간 매년 시청률 Top10에 이름을 올린 ABC의 간판 프로그램 으로, 국내에서도 방송 포맷을 수입 해 2011년 MBC에서 시즌1을 방영 13. CSI, CSI: New York, NCIS: Los Angeles 는 각각 전년대비 평 균 시청률이 10%, 11%, 13% 감소 한 가운데, CSI: New York 은 시 청률 하락으로 기존 9pm에서 8pm 으로 편성을 변경함 입도 확대되고 있다 TV 2012년 3분기 CBS, ABC, FOX 등 미국 지상파 방송 3 社 의 TV 광고 매출은 런 던올림픽 중계권 획득에 실패하며 한자리 수 수준의 낮은 성장률을 나타냈 다. 낮 시간대뿐만 아니라 각 방송사별 주력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프라임 타 임대 시청률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해 광고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ABC의 경우 15시즌 째 방영 중인 자사의 간판 서바이벌 쇼 프로그램 Dancing With the Stars 12) 의 시청률이 전년대비 22% 하락하는가 하면, CBS는 시청률 견인차 역할을 해왔던 NCIS, CIS, The Mentalist 13) 등 TV 드라마 시리즈의 시청률이 두 자릿수 이상 하락해 전체 시청자 수가 1,000 만 명을 하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72

11 3 TV,, 특히 3개월 단위로 판매되는 Scatter 광고 14) 비율이 연간 단위로 판매되는 upfront 광고 대비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나 부정적 전망을 더하고 있다. 반면 NBC의 경우 런던올림픽 독점 중계로 광고 매출에 직접적 영향을 미 치는 18~49세 시청자 층을 대거 유인, 2012년 10월 셋째 주 기준으로 지난 10년간(2008년 제외) 시청률 1위 자리를 지켜온 CBS를 제치고 1위에 올라 ~10 4 CBS FOX ABC NBC 14. 방영이 임박한 프로그램의 광고를 판매하는 형태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22.6% -23.5% -21.4% 11.5%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 -16.7% 16.7%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25.0% -19.2% -9.1% 11.5%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3.8% -46.7% -12.5% 0.0%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19.2% -2.9% -18.5% 0.0%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0.0% -52.8% -21.4% 24.0%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점유율 전년대비 증가율 -21.4% -23.3% 4.5% 29.2% ~10 ( ~ ) 시청자수(단위: 백만 명) ~49세 시청률 전년대비 증가율 -18% -29% -7% 23% 출처 : Nielsen, TVbythenumbers, Macquarie Capital(USA) 73

12 섰다. 뿐만 아니라 일 평균 3,110만 명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된 런던올림 픽 중계방송은 The Voice, Revolution 등 기존 NBC 프로그램에 대한 시 청률을 동반 상승시키는 계기로도 작용했다 TV 한편, 소위 미국 케이블TV 시장의 Big5로 분류되는 Comcast, Time Warner Cable(TWC), Charter Comms, Cablevision Systems, Suddenlink Comms 의 2012년 3분기 TV 광고 매출 합계는 9억 9,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2%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2012년 3분기 총 6억 700만 달러의 광고 매출을 달성한 미국 케이블TV 시 장의 1위 사업자 Comcast는 최근 자사의 upfront 광고 매출이 크게 상승 하고 있다 며, 가입자 수 및 서비스 이용료 또한 증가세에 있어 향후 광고 매출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TWC는 2012년 3분기 TBS에서 방영된 The Big Bang Theory 의 인기에 힘 입어 시청률 견인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중간광고 타임에 다음 시즌부터 신규 편성되는 쇼 프로그램의 예고편을 내보낸 프로모션 전략도 광고 매출 확대에 유효하게 작용했다. 하지만 Turner Channel에서 방영된 스포츠 이 벤트는 런던올림픽을 독점 중계한 NBC와의 경쟁에서 뒤쳐지면서 전체 광 고 매출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율 변동으로 해외로 수 출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광고 수익에 있어 손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TV (단위: 백만 달러) Q Q YOY Q Q Comcast % 9, % Time Warner Cable % 5, % Charter Comms % 1, % Cablevision Systems % 1, % Suddenlink Comms % % 전체 % 18, % 출처 : 각 사 자료, ZoneWire 74

13 3 TV,, 3.2. 시장조사업체 Morgan Stanley는 미국 방송업계가 향후 지상파 진영의 콘 텐츠 재전송료 15) 수익과 PP 진영의 프로그램 사용료 16) 수익 확대에 힘입 어 전반적인 매출 상승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그림3 참조) 2010~2014년까지 콘텐츠 재전송료 및 프로그램 사용료 관련 수익이 전체 TV 방송 매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58%대로 증가할 것으로 관 측되며, 반대로 광고 매출은 점점 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최근 미국 방송업계에서는 콘텐츠 경쟁력 확보가 성장의 바로미터로 인식되 면서 지상파 진영과 MVPD 진영간의 콘텐츠 재전송료 인상에 관한 갈등 이 심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사용료와 관련해 PP 진영과 MVPD 진영간의 대립도 극화되고 있다. 특히 프로그램 제작비 상승을 이유로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PP 진영으로 인해 MVPD 진영은 불가피하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요금을 인상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Leichtman Research Group 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유료 TV 방송 서비스 요금은 지난해에만 7% 인상되는 등 지난 9년간 60%나 증가한 것으로 파악돼 일반적인 물가 상승 률 대비 2배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MVPD 진영과 PP 진영이 시장 상황을 보다 명확히 인식하고, 더 이상 프로그램 사용료 분쟁으로 소비자의 심기를 건드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15. 미국 유료방송 시장에서는 MVPD 진영과 PP 진영의 자율적 협상에 의해 프로그램별 가격을 산정하여 거래하는데, MVPD 진영은 가입자 1인당 프로그램 사용료를 산정해 가 입자 수에 비례한 금액을 PP 진영 에 지급함 16. 미국 지역 지상파 방송사들은 1992 년 제정된 케이블 법(1992 Cable Act)에 기초해 유료방송 사업자 (MVPD)들에게 재송신동의를 요구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광고시간 할 당, 현금 지급, 여타 비인기 채널 재 송신 등의 형태로 대가를 지불 받을 수 있음 ~2014 (단위 : %) MSG Disney Viacom News Corp Time Warner Discovery AMC Networks CBS Scripps Networks Interactive 평균 프로그램 사용료, 콘텐츠 재전송료 TV 콘텐츠 (프로덕션, 신디케이션 매출) TV 광고 2014년까지 프로그램 사용료 및 콘텐츠 재전송료 수익이 전체 TV 방송 매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 중은 평균 58%로 증가하나 광고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출처 : 각 사 자료, Morgan Stanley Research 75

14 아직까지는 대대적인 유료 TV 서비스 해지 현상이 목도되고 있지는 않지 만, Netflix 등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단말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들이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 는 만큼, 지속적인 프로그램 사용료 분쟁으로 염증을 느낀 유료 TV 가입 자들이 유료 TV 서비스를 이탈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옮겨갈 가능성 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사용료 분쟁 과정에서 유발되는 갑작스런 채널 송출 중단 사태 와 이 결과로 나타나는 서비스 요금 인상 등이 거듭될 경우 MVPD 및 PP 진영은 매출의 근거가 되는 유료 TV 가입자들을 대거 잃게 될 위기에 봉 착할 수도 있는 것이다 지상파 방송진영과 MVPD 진영과의 재전송료 관련 협상 규모가 점차 확 대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기업 Cowen & Company는 CBS와 News Corp. 산하 FOX의 경우 재전송료가 전체 지역방송국(O&O Station 17) ) 매출의 8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단위: 백만 달러) 모회사 전체 영업이익 내 재전송료 차지 비중 $ 1,200 $ 1,000 FOX CBS ABC NBC 4% 13% 9% 24% 1% 5% 0% 5% $1,100 $900 O&O 지역 방송국 Affilliates 계열사 $ 800 $ 600 $ 400 $200 $30 $700 $800 $ 200 $ Owned and Operated Station $ 0 < $ E 2016E 2012E 2016E 2012E 2016E 2012E 2016E FOX CBS ABC NBC 76 출처 : 각 사 자료, Morgan Stanley Research

15 3 TV,, 투자은행 Morgan Stanley는 지상파 방송사의 영업이익 확대에 재전송료 가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2016년 모회사의 전체 영업이익에 서 재전송료 수익의 차지 비중이 FOX는 4.1%에서 13%, CBS는 9%에서 24%까지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2012년 3분기 MVPD 진영의 Cablevision, DirecTV, AT&T와 재전송료 관련 협상을 마무리한 CBS는 Showtime, CBS Sports Network, Smithsonian Channel을 계속 전송하기로 결정했다. FOX와 ABC는 각각 올해 자사 방송을 재전송하는 MVPD의 70%, 60%와 재전송료 관련 협상을 다시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NBC는 최근 NBCU의 케이블 재전송료 계약의 25%를 2012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 며, 나머지 계약들도 2016년까지 마무리 짓겠다 고 발표했다 미국 유료 TV업계에서는 프로그램 사용료(affiliate fees) 인상을 둘러싼 PP 진영과 MVPD 진영의 갈등이 과열되고 있다. 미국 PP 진영은 제작비 상승 으로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의 불가피함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MVPD 진 영은 최근 가입자 증가 추이가 정체기에 접어들면서 서비스 요금을 큰 폭 으로 인상한 바 있어 PP 진영의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 요구에 부담을 느 끼고 있는 상황이다. 2012년 7월에는 PP 진영의 Viacom이 MVPD 진영의 DirecTV측에 30% 수 준의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을 요구 18), DirecTV측이 인상안을 거부하자 그 18. Viacom은 자사의 26개 채널이 DirecTV 가입자의 TV 시청량 중 20%나 차지하고 있지만, DirecTV가 Viacom에 지불하는 비용은 DirecTV 전체 프로그램 사용료 지출의 5%에 불과하다며 불만을 제기함 년 초 Dish Network는 AMC측이 인기 채널인 AMC 제공 을 미끼로 시청률이 낮은 AMC 산 하의 IFC, WE 채널을 끼워 팔려 했 다며, 계약 만료 후 AMC 채널 제공 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음 간 DirecTV를 통해 제공해온 자사 산하 26개 채널의 송출을 중단하는 사 태까지 벌어졌다. 열흘 간의 협상 끝에 지난 7월 20일 DirecTV가 Viacom 측에 20% 인상된 프로그램 사용료(7년간 연간 6억 달러 이상)를 지불하기 로 합의하면서 사태는 마무리되었다. 한편, PP 진영의 AMC Networks와 MVPD 진영의 Dish Network간의 프로 그램 사용료 인상을 둘러싼 분쟁은 아직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다 19). 따라서 현재 Dish Network 가입자들은 AMC와 Dish Network의 기존 프 로그램 사용료 계약이 만료된 2012년 6월 말 이후 AMC 산하 3개 채널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77

16 Disney와 Comcast간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Madison Square Garden과 Time Warner Cable간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AMC Networks와 AT&T간의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Viacom과 DirecTV간의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CBS와 AT&T간의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CBS와 Cablevision, Dish Network간의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Disney와 Cablevision간의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CBS와 DirecTV간의 프로그램 사용료 재협상 출처 : Morgan Stanley Research 업계 일각에서는 MVPD 진영이 PP 진영을 상대로 한 프로그램 사용료 협 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합병을 단행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또한 MVPD 진영에서는 사전에 다수의 채널을 묶어서 제공하는 패키지 요금제 대신 가입자가 원하는 채널만 취사 선택해 제공받을 수 있는 a la carte 요 금제 도입을 추진하는 추세도 포착되고 있다. 실제 a la carte 요금제가 확 산될 경우 시청률이 저조한 채널을 중심으로 PP 진영의 프로그램 사용료 매출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된다. 美 연방통신위원회(FCC)에서도 MVPD 진영과 PP 진영간 프로그램 사용 료 갈등 이슈 타개 의지를 밝힌 가운데, 상원의원 Jim DeMint를 비롯한 일 부 의원들이 Next Generation Television Marketplace Act 로 알려진 관련 법안을 제출한 바 있다. 수익성과 가입자 유지를 둘러싼 양 진영간의 갈등 이 악화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한 정부 차원의 규제안이 마련되 고 있는 것이다 집 안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장편 동영상을 시청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스마트폰 동영상 시청이 기존 프라임 타임 TV 시청 시간대를 잠식하는 현 상이 포착되는 등 미국에서는 모바일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프라 임 타임대의 시청 풍속도가 전개되고 있다. 78

17 3 TV,, 시장조사업체 Frank N. Magid Associates의 미국 소비자 대상 모바일 동 영상 시청 행태에 대한 설문조사 20) 결과, 스마트폰을 통한 동영상 시청의 절반 이상인 52%가 집 안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시청 시간도 주로 기존 TV 시청 프라임 타임인 오후 8시부터 11시인 것으로 확인됐다. 태블릿PC를 통한 동영상 시청 역시 TV 시청 프라임 타임을 잠식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동영상 관리 업체 Ooyala가 2012년 1분기 자 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주중 태블릿PC 동영상 시청의 1/3 가 량이 오후 7시에서 11시 사이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21). 이에 미국 유료 TV 사업자, 방송사를 포함한 CP 진영, 광고주 등 기존 미 국 방송 시장의 키 플레이어들은 모바일 단말 등 새로운 동영상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끌어안고, 이를 최대한 활용한 수익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인터넷 지원 TV 등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1,010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21. 특히 ipad는 태블릿PC를 통한 동 영상 시청을 활성화하는 주역인 것 으로 확인됐는데, Ooyala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2년 3월 ipad 2 가 출시된 이후 태블릿PC를 통한 동영상 시청량이 26%나 증가했으 며, 2012년 1분기 기준으로 ipad를 통한 동영상 시청이 전체 태블릿PC 동영상 시청의 95%를 차지하고 있 는 것으로 드러남 22. Hulu측은 현재 Hulu가 미국 전체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20%, 프리미 엄 유료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40% 를 장악하고 있다고 밝힘 23.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들이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는 경우에만 광고비를 과금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서비스 모델을 도입하는 한편, 광고 효과 향상을 목적으로 동영상 시청자가 자신의 기호에 맞는 광고 로 대체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Ad Swap 도 도입함 ABC, FOX, NBC 등 미국의 지상파 방송진영에서는 2010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Hulu를 출시, 지난 2012년 4월 기준 월 7.99달러의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 Hulu Plus 를 통해 200만 명이 넘는 유료 가입자를 확보하는 등 급 격한 매출 신장세 22) 를 기록 중이다. 시장조사업체 Bernstein Research는 Hulu가 TV 시청률 조사 방식과 유사 한 Nielsen의 온라인 광고 효과 측정 시스템 Online Campaign Ratings 23) 도입에 힘입어 새로운 광고주를 다수 유치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 나 Hulu의 이 같은 실적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업계 일각에서는 지상파 방 송사 ABC, FOX, NBC를 소유한 Hulu의 모기업 Disney, News Corp., Comcast가 Hulu에 대한 지원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ABC, FOX, NBC는 현재 유료TV 사업자를 겨냥해 자사 프로그램 송출에 따 른 재전송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재전송료 매출 극대화를 위해 재전송료를 지불하는 사업자들에게 콘텐츠 우선 제공권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 라서 실제 최신 TV 프로그램 제공을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워 온 Hulu에 대한 지상파 방송사의 TV 프로그램 공급 시일이 늦춰지는 현상이 포착되 고 있다. 79

18 FOX의 경우 Hulu의 광고 기반 무료 서비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최신 TV 프로그램 제공 시일을 TV 방영 8일 후로 늦춘 바 있으며, 향후 ABC와 NBC도 FOX와 유사한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메이저 지상파 방송사 중 유일하게 Hulu 설립자 진영에 포함되지 않 은 CBS의 경우 최근 Hulu측의 유료 TV 가입자 인증 요구 가능성이 제기 됨에 따라 Hulu를 통한 콘텐츠 제공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BS는 현재 Netflix, Amazon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非 독점 콘 텐츠 제공 전략을 추진 중이며, 자체 온라인 동영상 제공 사이트 CBS.com 을 통해서도 디지털 유통 수익을 견인하고 있다. 2012년 5월 이후 Hulu가 TV Everywhere 와 유사한 방식의 유료 TV 가입 자 인증 정책을 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ABC, FOX, NBC 등 Hulu의 설립자 진영은 물론 CBS까지 Hulu를 미끼로 유료 TV 가입자들에 게 혜택을 부여해 재전송료 매출을 극대화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것이다 일찌감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사업에 진출하며 멀티플랫폼 전략을 구사 해온 지상파 방송진영과 달리 미국 유료 방송진영은 Netflix, Hulu 등 OTT 사업자들과의 뒤늦은 콘텐츠 저작권료 협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유료 방송진영(MVPD)은 대개 기존 유료 TV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콘텐 츠 저작권료 계약만을 체결한 상태로, PP 진영의 반발로 여타 플랫폼을 통 한 콘텐츠 유통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24. TV Everywhere 는 크로스 플랫폼 동영상 송출에 따른 저작권 계약 문 제 등으로 인해 확실한 진정 양상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 특히 MVPD 진영과 PP 진영은 TV Everywhere 를 통한 방송 프로그 램 제공 시 저작권료의 적정 수준 및 광고 효과 측정 등에서 아직까지도 큰 혼선을 빚고 있음 뿐만 아니라 2009년 케이블 TV 시장의 1, 2위 사업자인 Comcast와 Time Warner Cable(TWC)을 주축으로 IPTV 사업자 Verizon, 위성TV 사업자 DirecTV 등이 참여해 기존 MVPD 가입자 대상의 유료 TV 프로그램을 PC 와 모바일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한 TV Everywhere 24) 정 책까지 답보상태를 보이면서 미국 MVPD 진영은 자구책 마련에 적극 나 서고 있다. 80

19 3 TV,, 특히 2012년 들어 미국 MVPD 진영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이용자들을 위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가 본격화되고 있는데, 이는 MVPD 진영의 가 입자 감소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OTT 동영상 서비스들이 TV에서 모바 일 동영상으로 스크린을 확장 25) 함에 대한 대응책으로 분석된다. 2012년 1월 Denver와 Nashville 지역에서 실시간 TV 채널 전용 모바일 동 영상 서비스 AnyPlay 를 출시한 미국 1위 케이블 사업자 Comcast는 자사 케이블 TV로 제공하는 모든 실시간 채널을 ipad, Xoom Tablet과 같은 태 블릿PC에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PC, 스마트폰, Xbox360으로 지원 단말 을 확대할 계획이다. 투자전문업체 Needham & Co.의 Laura Martin 애널리스트는 향후 3~5년 간 멀티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미국 케이블 TV 업계가 120억 달러의 추가 수익을 거두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실질적으로 2012년 런던올림픽 중계 에서 Comcast의 모바일 동영상 전략 의 성공 가능성이 나타났는데, Comcast의 케이블 TV 가입자 중 150만 명 이상이 NBC의 2012 런던올림픽 중계를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으로 시 청했으며, 시청 건수가 2,600만 건을 돌파했다 런던올림픽 을 통해 상당량의 멀티플랫폼 동영상 시청 행태를 촉발함으로써 유료 방송진영이 추진하는 모바일 동영상 전략의 성과를 입증한 것이다 년 3분기 미국 미디어 시장은 18~49세 핵심 소비층의 시청률 감소 및 25. Netflix의 경우 Comcast의 모바 일 동영상 서비스 대비 콘텐츠 제공 규모는 협소하지만, 월 7.99달러의 저렴한 요금으로 장소의 제약 없이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PC, 휴대용 단말기 등 다양한 단말을 통해 시청 할 수 있는 VO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디지털 광고 시장 확대로 인한 TV 광고 시장 성장률 정체 와 콘텐츠 재전 송료 및 프로그램 사용료 극대화를 둘러싼 지상파와 MVPD, PP 진영의 콘텐츠 확보 경쟁 과열, 모바일 동영상의 본격 거실 침투로 인한 방송 사 업자진영의 멀티플랫폼 전략 가속화 로 요약할 수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거대 미디어 기업 News Corp., Time Warner, Disney 등 81

20 이 과거의 견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2012년 3분기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견인했지만, 2013년 이후 전개될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할 경 우 덩치만 큰 공룡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내년부터 프로그램 사용료 및 콘텐츠 재전송료 관련 빅딜이 대거 진행됨 에 따라 해당 사업자들은 협상 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한 자사 브랜드 가치 및 콘텐츠 매력도 유지 등을 위한 노력들을 주도 면밀하게 전개해 나 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미국 지상파 및 유료 TV 사업자들이 매주 1~2회에 걸쳐 프라임 타임 TV 시청 시간대에 방영하던 인기 영화 콘텐츠 대신 오디션 프로그램, 드 라마 시리즈, 코미디 쇼 등 자사의 오리지널 TV 프로그램을 대거 방영하 고 있는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 분석할 수 있다 26). 이는 젊은 층 고정 시청자 확대를 통한 광고 매출과 오리지널 TV 시리즈 판매를 통한 재전송료 매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전략적 선택 으로 풀이된다. 한편, 최근 IT전문 미디어 GigaOM은 미국 미디어 업계가 기존 오프라인 매체 대비 디지털 플랫폼을 우선시한 콘텐츠 제공을 위해 디지털 퍼스트 (digital first) 27) 전략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벤처캐피털업체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KPCB)의 조사결 26. 시장조사업체 Screen Digest가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ABC, CBS, FOX, NBC 등 미국 4대 지상파 방 송사의 2012년 상반기 영화 방영 건수는 전년대비 43%나 감소한 19 건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남 27. 주요 뉴스를 온라인을 통해 먼저 전 하는 Web First 전략에서 한발 더 나아간 전략으로, 미국 미디어 업계 가 온라인, 모바일 웹을 통한 콘텐츠 이용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디지털 플랫 폼을 최우선에 놓는 전략을 구사해 야 한다고 주장 과, 2011년 미국 소비자의 전체 미디어 소비 시간 중 온라인, 모바일 플랫 폼을 통한 미디어 소비 시간이 각각 26%, 1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 다. 이와 같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미국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할 때 디지털 퍼스트 전략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분위기다. 다양한 사업자, 서비스, 기술의 등장으로 급격한 변화에 직면한 미국 방송 시장에서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명제는 Content is King 이다. 다만 2012 년 3분기 주요 미디어 기업의 실적 결과에서 나타났듯이 콘텐츠를 갖고 있 다는 것만으로 소비자들에게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시대는 지났다. 2013년 이후 미국 미디어 생태계 내에서 지속적이고도 안정적인 생존을 82

21 3 TV,, 위해서는 콘텐츠 자체의 경쟁력은 물론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플랫폼 다각화 및 진화된 타깃 광고 기술 도입 등을 통한 새로운 가 치 발견이 전제되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Reference 1. Cowen & Company ( ). State of Big Media: Outlook Moderately Positive As Valuations Expand. 2. Cowen & Company ( ). Taking a Closer Look at Broadcast Ratings Declines Causes and Impacts. 3. Credit Suisse ( ). Entertainment Industry: Not All Cable Networks are Created Equal. 4. Credit Suisse ( ). Time Warner, Inc., Quantifying the Affiliate Fee Upside. 5. Deadline ( ). Big Media Q3 Corporate Earnings Roundup: A Quarter Companies Would Like To Forget. 6. Los Angeles Times ( ). Cable s new business drama. 7. Macquarie ( ). Comcast: NBC Show Off the Peacock. 8. Macquarie ( ). News Corporation, Cable growth for years to come. 9. Macquarie ( ). US Media Mash, Weekly data: TV ratings, box office and industry trends 10. MediaPost ( ). Prime Time is Mobile Time; Studies Show Mobile Online Video Use Skyrocketing. 11. Morgan Stanley ( ). CBS Corporation, 3Q12: Retrans Fees Drive EPS Beat & Set Up Morgan Stanley ( ) Media: Back to Cyclical vs. Secular 3Q and YE12 Preview 13. Multichannel ( ). Comcast s Strauss: 2012 Olympics Were TV Everywhere Watershed Event. 14. RBC Capital Markets ( ). CBS Corp., Advertising Bar Is Reset And Content Is Positioned For Upside. 15. Time Warner ( ). Time Warner, Inc., Report Third-Quarter 2012 Results. 16. Washington Post ( ). AMC vs. Dish, Viacom vs. DirecTV: Brawling satellite providers and cable companies take different tactics. 17. Wells Fargo Securities ( ). Media/Cable: Read-Through From CMCSA s Q ZoneWire ( ). At 5% of cable s revenue, advertising slips behind business services.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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