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과학문. 25(1)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 * Art and the Gospel: A study on Vincent van Gogh's Landscape P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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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앙과학문. 25(1)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 * Art and the Gospel: A study on Vincent van Gogh's Landscape Paintings 라영환 (Young Hwan Ra)**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works of Vincent van Gogh from the perspective of the gospel of Jesus Christ. Van Gogh created over 2,000 paintings over the period of a decade from 1880 to 1890, a large number of which were landscapes. Van Gogh's landscape paintings are less well known to the public compared to that of the laborers, selfportraits and other portraits. The focus of Van Gogh's work from 1880, when Van Gogh first stepped down the painter's path, were the laborers and the landscape. One interesting fact about van Goth's landscapes paintings are that the majority of his landscapes were not of sceneries that would be traditionally considered beautiful. Rather, he painted things like bushes, tree roots, sand dunes, weeds and woody groves. Why did he choose to capture such landscapes on canvas? Van Gogh's landscape paintings should be viewed from the same perspective as Van Gogh's paintings of the poor. Just as Christ looked at the world through eyes of compassion, Van Gogh did the same with nature. This noteworthy characteristic of Van Gogh's landscape paintings is closely linked to his religious background of Dutch Reformed faith. As will be discussed in this paper, the uniqueness of Van Gogh's landscape painting stands on the tradition of Dutch art in the 17th century. More fundamentally, it is to be found in the Christian Gospel, which was the foundation of Dutch art in the 17th century, and Van Gogh's own religious background. Key words: van Gogh, the landscape paintings, the gospel, Christian worldview, Dutch paintings * 2020 년 01 월 28 일접수, 02 월 15 일최종수정, 02 월 18 일게재확정 ** 총신대학교 (Chongshin University), 신학과교수, 서울시동작구사당로 143, yhr1988@hanmail.net

2 라영환 1. 서론 본논문의목적은예수그리스도의생명의복음이라는관점에빈센트반고흐 (Vincent van Gogh, ) 의풍경화를살펴보는데있다. 1 반고흐는 1880년부터그가사망하던 1890년까지 10년간 2,000여점이넘는그림을그렸다. 그가운데반이상이풍경화였다. 반고흐는 1880년화가의길을걷기시작한이후로자신이살던지역의풍경을지속적으로그렸다. 파리에거주할때에도도시의풍경을화폭에담았던인상주의자들과달리도시의정원이나파리외곽의전원풍경을화폭에담았다. 1884년 3월 13인안톤라파르드 (Anthon van Rappard) 에게보낸편지에서겨울에그린자신의정원스케치를보여주면서이정원이나를꿈꾸게한다고말했다 (van Gogh, 2000c: 399). 그의말처럼자연은반고흐에게영감의원천이었다. 흥미로운것은반고흐의자연에대한이러한관심과작품들의양에도불구하고그의풍경화에관한연구가많이이루어지지않았다는것이다 (Heinich, 2006:76-81). 2 반고흐의풍경화를처음으로주목한학자는랄프스키 (Ralph Skea) 이다. 랄프스키는반고흐가그린풍경화들을주목하면서풍경화에대한반고흐의관심은범신론에서비롯되었다고주장하였다. [ 반고흐의 ] 신앙심은여전히깊었다. 이런감정때문에자연을주제로한작품들의바탕인범신론에가까운사상을가졌을것이다 (Skes, 2014:29). 반고흐의종교적인감성이그를범신론적인풍경화를그리게했다는랄프스키의주장은상당히문제가있어보인다. 반고흐는 1853년 3월 30일네덜란드의준데르트 (Zundert) 에서태어났다. 그의아버지는네덜란드개혁파목사였다 (Neif도, 2011:23). 반고흐의삶에있어서그의신앙적인배경이되는네덜란드개혁파신앙은 3 그가화가의길을걷게된이후에도지속적으로영향을미쳤다 ( 라영환, 2020:51-74; 서성록, 2013:7-13; 안재경, 2014:31-74). 4 만약랄프스키의주장대로반고흐의풍경화에나타난범신론적인특징들이그의신앙심과관련되었다면프로테스탄티즘과범신론사이의연관성이있어야하는데둘사이 1) 빈센트반고흐는빈센트라부르는것이유럽의전통에맞다. 하지만그의집안에여러명의빈센트가있어서본논문에는이들을구별하기위해화가빈센트반고흐만반고흐가칭하고나머지는그들의이름 (Christian name or given name) 을사용한다. 빈센트반고흐를빈센트라하지않고반고흐라고부르는것은, 화가빈센트반고흐가자신의작품에빈센트라사인했음에도불구하고사람들이그의작품을 빈센트의 ~ 라 하지않고 반고흐의 ~ 라고부르는전통에도부합한다. 2) 나탈리에니히 (Nathalie Heinich) 는반고흐에관한연구들은대부분반고흐의작품보다는그의비극적인개인적인삶에초점을맞추었다면서, 작품이아닌인간반고흐에대한지나친관심으로인해반고흐의작품속에담긴의미들이덜드러남을지적하였다. 3) 이후프로테스탄티즘이라고한다. 4) 라영환은 반고흐의예술과소명에관한연구 에서반고흐의작품을프로테스탄티즘 (Protestantism) 과연결해해석하였다. 서성록역시 감자먹는사람들연구 에서반고흐의작품을그의신앙적인배경이되었던프로테스탄티즘이라는관점에서해석하였다. 안재경은반고흐가광부들의모습을화폭에담은것을반고흐가화가로서고난에동참하는방식이었고그것은또한기독교복음의발현이었다고보았다. 62 신앙과학문 제 25 권제 1 호

3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의연관성을찾기가어렵다. 흥미로운것은이러한담대한주장에도불구하고랄프스키는그의글어디에서도반고흐의풍경화가어떤면에서범신론과연결되는지제시하지않았다는것이다. 본연구에서다루어지겠지만반고흐의풍경화는범신론이아니라그의신앙적배경이었던프로테스탄티즘과연결해야제대로이해할수있다. 반고흐의풍경화는클로드로랭 (Claude Lorrain, ) 의고전주의풍경화나, 테오도르루소 (Étienne Pierre Théodore Rousseau, ), 밀레 (Jean-François Millet, ) 와같은바르비종유파 (Barbizon School) 의풍경화와도달랐다. 심지어그와동시대에활동했던모네 (Claude Monet, ) 나르누아르 (Pierre-Auguste Renoir, ), 카유보트 (Gustave Caillebotte, ) 와같은인상주의화가들과도달랐다. 나아가반고흐의풍경화는아를에서함께작품활동을한고갱 (Paul Gauguin, ) 의풍경화와도달랐다. 반고흐의풍경화는확실히이들과구별된반고흐만의특징들이있었다. 반고흐의풍경화에는클로드로랭의풍경화에서나타나는자연의숭고한아름다움이나타나지않는다. 클로드로랭은자연의숭고한아름다움에주목했다. 클로드로랭이후화가들은자연의숭고한아름다움을화폭에담고자하였다 (Gombrich, 2003:397). 반고흐의풍경화는루소와밀레의풍경화에서흔히볼수있는자연의평온함이나아름다움이덜드러난다. 나아가반고흐의풍경화에는그와동시대에활동했던인상주의자들의작품에흔히등장하는파리의풍경도거의보이지않는다. 반고흐의풍경화의특징은색채나기법이아닌소재에있었다. 그는스쳐지나가면보이지않을풍경들을화폭에담았다. 그는덤불, 나무뿌리, 모래언덕, 잡초, 숲속의잡목과같은것들을화폭에담았다. 반고흐가그린풍경화들은대부분아름다움과거리가먼것들이었다. 그가이렇게무엇인가결핍된그리고관심을가지지않으면눈에띄지않을풍경들을화폭에담은이유가무엇일까? 반고흐의풍경화에나타나는이러한특성은그의신앙적인배경이되었던네덜란드개혁파신앙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5 본연구에서밝혀지겠지만반고흐의풍경화는예수그리스도의생명의복음을전한다는그의소명이라는관점에서바라보아야한다. 5) 반고흐의할아버지빈센트 (Vincent van Gogh, ) 는라이든대학 (Leiden University) 에서신학을공부하였다. 그는라틴어성적이뛰어나졸업식때상을받기도하였다. 할아버지빈센트는브레다 (Breda) 지역에서설교자로잘알려져있었다. 그에게는 11 명의자녀 (6 남 5 녀 ) 가있었는데반고흐의아버지도루스 (Theodorus van Gogh, ) 는할아버지의뒤를이어목회자가되었다. 도루스가사역했던곳은북부브라반트 (North Brabant) 지역의준데르트 (Zundert), 에텐 (Etten) 그리고누에넨 (Nunen) 과같은작은촌락지역이었다. 도루스는비록빈센트와같이유창한설교자는아니었지만, 지역주민들에게존경을받는목회자였다. 반고흐의가계 ( 家系 ) 에대해서는 Thames & Hudson 에서출판한 The Complete Letters of Vincent van Gogh 를참고했다. 반고흐의편지모음집서문에는테오의아내였던 (Theo van Gogh, ) 요한나반고흐 - 봉허 (Johanna van Gogh- Bonger, ) 가쓴 반고흐에대한기억들 (Memories of Vincent Van Gogh) 가있다. 반고흐의족보에관한내용은요한나의기억을근거로하였다. Vincent van Gogh, The Complete Letters of Vincent van Gogh (London: Thames & Hudson, 1999), Xv-Lii

4 라영환 2. 반고흐와 17세기네덜란드그림 1869 년여름반고흐는 16세의나이로헤이그 (The Hague) 에있는그림전문점구필 (Goupil & Cie) 에수습사원으로취직했다. 숙부빈센트 (Vincent) 가구필의공동소유자였다 (Naifh, 2011:67). 반고흐와테오는숙부빈센트를 센트삼촌 (Uncle Cent) 이라고불렀다. 센트는헤이그에화랑을가지고있었는데, 1858년파리에근거를둔구필과합병을하였다 년프랑스파리에서설립된구필은판화와복제미술품을전문적으로취급하던곳으로, 날로번창하여런던, 브뤼셀, 베를린, 헤이그, 뉴욕에지점이있었고, 파리에만지점이세곳이나있었다. 초기에는판화와복제그림을취급하였다가사업이확장됨에따라그림을사고파는화랑으로발전했다 (Walther, 2015:19-20). 비록창고에서액자들을배송하기위해포장하는일과그림을매장에진열하는것을돕는것이었지만반고흐는구필에서일하는것에대한자부심이높았다 (Meedendorp: 2015:27). 어릴적부터책을가까이했던그는미술서적을통해그림에관한지식을습득했다. 7 구필헤이그지점에서일하는동안반고흐는테오필토레-뷔르제르 (Théophile Thoré-Bürger: 의 ) 네덜란드의미술관들 (Les Musés de la Holande) 을즐겨읽었다 (Van Gogh, 2000a:18). 뷔르제르는프랑스예술비평가이며저널리스트로 1848년혁명에적극적으로가담하였다. 그는혁명을지지하는 진정한공화국 (La Varie République) 이라는신문을발간하였지만폐간당하고, 망명길에오른다. 네덜란드에서지내는동안 17세기네덜란드황금기의미술작품이강조하는일상성에매료된다. 뷔르제르는 17세기네덜란드예술에반영된민주적인특징들이가톨릭과군주제를무너트릴수있는종교적이고사회적인힘을반영한다고믿었다. 반고흐는네덜란드작품에대한뷔르제르의해석이매우좋았다 (Van Gogh, 2000a:16-18). 8 반고흐는시간이날때마다마우리츠후이스 (Mauritshuis) 미술관을방문하여 17세기네덜란드황금시대의미술작품들을감상하였다. 6) Naifh, Steven. Van Gogh: The Life, 67. 지분은구필이 40%, 숙부센트가 30%, 그리고다른파트너인레옹부소가 30% 를소유했다. cf. Meedendorp, Teio. The Vincent Van Gogh Atlas, 27. 7) 당시화상은단지그림만중개하는것이아니었다. 직접그림을수집하기도하고또가능성이있는작가들을발굴해서지원하는등그림과화가에대한전반적인일을다뤘다. 반고흐와테오는둘다화상으로인정받았고그림에상당한안목이있었다. 반고흐는화가가되기전부터자주전시회를다니며그림을보았고, 미술사에대한해박한지식을지니고있었다. 그의편지를읽어보면반고흐는렘브란트 (Rembrandt) 와터너 (William Tuner), 컨스터블같은화가뿐만아니라루소, 코로 (Jean-Baptist-Camile Corot), 밀레, 도비니 (Charles-Francois Daubigny), 디아즈 (Virgile Diaz de la Pena) 와같은바르비종파화가들에대한상당한식견을가지고있었음을본다. 반고흐가첫번째설교를할때보우턴 (George Boughton) 의그림을인용한사실에서우리는반고흐에게그림이얼마나익숙했는지를엿볼수있다. 특별히밀레는바르비종파화가들의작품을좋아했는데이것은훗날반고흐의화풍에상당한영향을끼친다. 반고흐는기회가주어지는대로자신이보고느낀것을그렸다. 어린시절에도데생을즐겼고, 램스게이트와런던에서아이들을가르칠때그리고보리나주에서사역할때도틈만나면붓을들었다. 반고흐가훗날화가가된것은어쩌면이러한경험이합쳐진결과일수도있다 (Van Gogh. 2000a:1-91). 8) 반고흐가보기에예술에대한뷔르제르의견해는항상옳았다. 그는테오가구필화랑의헤이그지점에취직했을때뷔르제르의 네덜란드의미술관들 을탐독할것을권하였다. 64 신앙과학문 제 25 권제 1 호

5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 17세기네덜란드미술의가장커다란특징은풍경화와풍속화의등장이었다. 9 17세기에종교개혁진영과가톨릭진영에서제작된그림들을비교해보면화풍과소재그리고주제에있어서뚜렷한차이를엿볼수있다. 가톨릭의영향을받았던플랑드르화가들은종교적인이미지에대해소극적이었던네덜란드화가들과달리그리스도와성자들의생애에대한주제들을극적으로과장되게묘사하였다. 이러한그림들은보는이들에게종교적인경외감을불러일으키기위해서제작되었다. 당시유럽에서는종교화와신화화그리고역사화를그리는것이화가가할수있는가장이상적인일이라고여겨졌다. 하지만네덜란드에서는그러한그림을그리기가쉽지않았다. 그림을제작하는데드는비용도만만치않았고또이러한작업을후원할후원자들도역시많지않았기때문이다. 이시기화가들은후견인의주문으로그림을그렸던이전시대와달리직접자신들이제작한그림을가지고거리로나가야했다. 이러한변화속에서네덜란드화가들은 일상성 에서그대답을찾았다 (Prak, 2007:240). 화가들은자신들주위에일어나는일상적인이야기들을화폭에담기시작했다. 이러한일상성의강조는네덜란드예술작품들에서두드러지게나타나는주요한특징이되었다. 화가들은자신들의주변에서일어나는일들을눈에보이는그대로묘사하고자하였다. 핸드릭아베르캄프 (Hendrick Avercamp, ), 파울루스포터 (Paulus Potter, ), 이삭반오스타데 (Isack van Ostade, ), 코넬리스베하 (Cornelis Bega, ), 피터르데호크 (Pieter de Hooch, ) 그리고핸드릭테르부루헨 (Hendrick ter Brugghen, ) 등과같은화가들은일상성을소재로한작품들을주로제작하였다. 이시기화가들이주로묘사한일상이일과관계가있다는것은상당히중요한의미가있다. 이들이바라본일상은하나님의부르심의현장이었다. 프로테스탄트들은거룩한것과거룩하지않은것을구별하는중세가톨릭의이원론적인세계관을거부하고자신들이하는모든일이거룩한일이라고믿었다. 그들에게세속적의무를이행하는것은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행위였다. 세상은벗어나야할곳이아니라파송받은곳이었다. 그들은세속적직업에서하나님에대한신앙을증명하고자했다. 직업에대한프로테스탄트들의이러한이해는 17세기네덜란드풍속화에반영이되었다 (Finny, 1999: ). 풍경화의발달역시네덜란드미술이갖는독특한특징이었다. 유럽에서풍경화가하나의독립된장르로서인정을받게된것은 17세기중반이었다. 16세기이전까지풍경화는하나의독립적인장르로인 9) 무역을통해부를축적한신흥부르주아들과레헨트 (Regent) 들은과거미술작품의주요구매자였던교회와귀족을제치고그위치를대신했다. 새로운회화의구매자들은당시까지그림의주류를이루었던종교화나신화를주제로한그림그리고역사적사건을소재로한서사적인그림이아닌자신들의집에장식할수있고일상생활을묘사하는작은그림들을선호하였다. 그것은미술가들에게있어서도마찬가지였다. 과거에는구매자가화가들을찾아와그림을주문했지만, 전통적인후원자였던교회와귀족이사라지자화가들은사람들이구매할만한그림들을제작하여직접거리로들고나갔다. 변화된시대적상황속에서자신의재능을발휘하여야했던네덜란드화가들은풍경화와풍속화와같은새로운영역을개발했다. 17 세기네덜란드미술에나타난이러한변화는구매자와화가들의상호작용속에서일어났다. 구매자들은이전과다른그림이필요했고화가들은그필요에적극적으로대응하는과정에서네덜란드적인화풍이형성된것이다 (Prak, 2007: )

6 라영환정받지못했다. 그이전까지풍경화는역사적그림이나신화와문학을소재로한그림에비해열등하게여겨졌다. 이때까지화가들에게자연은단지역사적사건이나사람의배경일뿐이었다. 그런데 16세기에들어서면서네덜란드화가들은자연의배경이아닌자연자체를화폭에담기시작했다. 17세기네덜란드의경우에는가톨릭이지배적이었던지역과달리풍경화가활발하게제작되었다. 당시제작된그림들가운데대략 3분의 1이풍경화일정도로많은작품이제작되었다 (Prak, 2005:240). 이렇게네덜란드에서풍경화가꽃을피웠던것은네덜란드개혁파신앙과밀접한관계가있다. 당시화가들은이야기의배경으로서의자연이아니라자연그자체로서의풍경을화폭에담았다. 화가들은눈에보이는세계를가능하면보이는그대로재현하려고노력하였다. 자연을이상화하지않고눈에보이는그대로그린것은중세의미학과는대비되는것이었다. 이들이바라본자연은하나님의은총이필요한곳이었다. 반루이스달 (Jacob van Ruisdael, ) 의 < 세그루의나무가있는풍경 > 과같은그림이대표적인예이다. 그림왼편을보면폐허처럼보이는농가가있다. 그농가앞을보면계곡사이로농부가양을몰고있는모습이있다. 하지만이것은그림이이야기하고자하는주제가아니다. 화면중앙에나무세그루가서있다. 두그루의나무는어둡게그리고오른쪽끝의부러진나무는밝게채색되어있다. 빛이온전한나무가아닌부러진나무를비추고있는것은참으로흥미롭다. 그는이러한색의대비를통해서온전한나무뿐만아니라부러진나무조차아름다울수있음을보여준다. Figure 1. Jacob van Ruisdael, <Three Great Trees in a Mountainous with a River>, , Oil on Canvas, x 173.1cm, Norton Simon Museum, Pasadena, California 66 신앙과학문 제 25 권제 1 호

7 예술과 복음: 반 고흐의 풍경화에 대한 연구 서성록은 무엇인가 결핍된 자연을 묘사하는 네덜란드의 화풍은 조화와 비례, 질서와 완전함을 추구하 는 중세와 르네상스 그리고 플랑드르 미술과 구별되는 주요한 특징으로 보았다(서성록, 2014:18-21). 로 크마커(H. R. Rookmaaker) 역시 이 시기 네덜란드에서 그려진 풍경화들은 벨기에에서 그려진 풍경화 와 구별된 네덜란드만의 특성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특징은 종교개혁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주 장하였다(Rookmaaker, 1994:19-23). 반 루이스달의 또 다른 작품인 <페허가 된 성과 교회가 있는 풍경>을 보자. 반 루이스달의 풍경화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하늘이다. 그는 하늘을 화면의 2/3를 차지하게 그렸다. 근경(近景)의 회색 구름과 그 위로 보이는 원경(遠景)의 파란 하늘은 현실과 영원의 대비를 보여준다. 하늘 아래로는 폐허가 된 성 과 교회 그리고 왼편 하단에 양을 치는 목동이 있다. 서성록은 폐허 된 성과 교회는 삶과 죽음 영원성 과 필멸성, 생명과 사망과 같은 사실 들을 상징한다(서성록, 2016:27). 이 작품에서도 반 루이스달은 폐 허가 된 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가 이렇게 폐허가 된 성에 초점을 맞춘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은 이 세상은 타락으로 인해 부서진 나무와 같이 쓰러진 존재이며, 하나님의 은총은 그러한 연약한 존재들에 게 향한다는 종교개혁가들의 메시지를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Figure 2 Jacob van Ruisdael, <An Extensive Landscape with a Ruined Castle and a village Church>, , Oil on Canvas, 109 x 146cm, National Gallery, London

8 라영환 3. 반 고흐의 풍경화 반 고흐는 전업 화가의 길로 들어서면서부터 노동하는 사람들과 자연의 풍경을 집중적으로 그렸다. 반 고흐가 이렇게 노동하는 사람들을 화폭에 담은 것은 화가로서의 자신의 소명 때문이었다(라영환, 2019:51-74; 서성록, 2013:7-13). 예수께서 세상에서 소외된 사람들과 함께하시면서 그들을 치유하셨던 것처럼, 광부와 직조공 그리고 농부들과 같이 가난한 사람들을 화폭에 담음으로써 예술로 소외된 사 람들을 치유하고자 하였다. 반 고흐에게 그림은 낮고 연약한 사람들에게 내미는 사랑의 표현이었다. 반 고흐의 풍경화는 소외된 자들에 대한 그의 관심이 자연으로까지 확장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반 고흐 가 그린 풍경화들을 보면 아름다움과 거리가 먼 무엇인가 결핍된 자연의 모습이 등장하는 것을 본다. 반 고흐가 1887년에 그린 <나무와 덤불>을 보자. 이 작품은 반 고흐가 파리에서 머무는 동안 그린 것 이다. 그가 화폭에 담은 나무들과 그 주위에 있는 덤불은 숲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아름다움 과 숭고함과는 거리가 있다. 숲을 지나가다가 특별하지도 않은 흔한 잡목들과 그 곁에 자라나는 덤불을 보고 발길을 멈추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스쳐 지나가면 아무것도 아닐 것들이 반 고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Figure 3. Van Gogh, <Trees and Undergrowth>, 1888, Oil on Canvas, 46.2 x 55.2 cm, Van Gogh Museum, Amsterdam 68 신앙과 학문 제25권 제1호

9 예술과 복음: 반 고흐의 풍경화에 대한 연구 Figure 4. Van Gogh, <Undergrowth>, 1887, Oil on Canvas, 43.6 x 32.8 cm, Centraal Museum, Utrecht 1882년에 그린 <모래언덕>과 1890년에 그린 <나무뿌리>도 마찬가지다. 풍경화를 그린 많은 화가가 있지만, 반 고흐와 같이 모래언덕이나 나무뿌리 같은 소재를 화폭에 담은 화가는 많지 않았다. 반 고흐 가 모래언덕이나 나무뿌리와 같은 초라한 자연의 모습을 화폭에 담음으로써 이 세상에 소중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나는 가장 가난한 오두막, 가장 더러운 구석에서 유화나 소묘 를 발견해, 그리고 내 마음은 저항할 수 없는 힘으로 그런 것에 이끌려(Van Gogh, 2000a: 416). 반 고 흐는 누군가의 눈길을 끌기에는 조금은 부족한 듯한 이미지에 매료되었다. 그가 그렇게 연약하고 보잘 것없는 이미지를 소재로 삼은 것은 낮은 자를 품어주셨던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이었다. 그리스도께서 긍휼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신 것처럼 반 고흐도 긍휼의 눈으로 자연을 바라보았다. 1887년 7월 21일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서 반 고흐는 인물화나 풍경화에서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감상적이거나 우울한 것이 아니라 뿌리 깊은 고뇌야(Van Gogh, 2000a: 415). 라고 말한다. 그가 조금 은 부족한 듯한 풍경에 매료된 것은 부분적으로는 그러한 풍경에서 늦는 나이에 화가의 길로 들어선 자신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어지는 편지에서 그는 사람들에게 나는 어떤 존재일까? 보잘

10 라영환 Figure 5. Van Gogh, <Dunes>, 1882, Oil an Canvas, 36 x 58.5 cm, Private Collection 것없는사람, 괴팍스러운사람, 불쾌한사람일거야. 사회적으로아무런지위도없고그것을갖지못한사람. 그것이사실이라고해도언젠가내마음을통해그런괴팍한사람, 아무것도아닌사람이그의가슴에가지고있는것을보여주겠어. 그것이내야망이야. 하지만원한이아니라사랑에그리고격정적인것이아니라평온함에근거하는거야 (Van Gogh, 2000a: 416). 그의말처럼반고흐가초라한풍경에매료된것은초라한풍경속에서인생의아고니를보았기때문일수있다. 하지만반고흐가보여주고자했던것은단지화가자신의진가만은아니었다. 광부들과직조공들은아직도다른노동자들과장인들과는다른부류로취급되고있다. 참딱한사람들이다. 언젠가이이름없고잘알려지지않은사람들을그려서이세상에보여줄수있다면참행복할것이다 (Van Gogh, 2000a: 2016). 1880년 9월 24 일테오에게보낸편지에서반고흐가한이말에서우리는그가보여주고자한것이단지자신의야망이아닌사랑, 작은자들에관한관심이었음을본다. 반고흐는대상에대한객관적인묘사보다는대상에대한주관적인감정을표현하고자하였다. 바르비종파의대표적인물이었던루소는자연에서관찰한세밀한디테일을화폭에담았다. 그는햇빛에반사된나뭇잎을짙고어두운숲과대비시키며실사에가까운그림을그렸다. 10 하지만루소와같은바르비종파화가들이묘사하고자하는대상은반고흐가보기에너무객관적이었다. 반고흐는쿠 70 신앙과학문 제 25 권제 1 호

11 예술과 복음: 반 고흐의 풍경화에 대한 연구 Figure 6. Van Gogh, <Tree Roots>, 1890, Oil on Canvas, 50 x 100cm, Van Gogh s Museum, Amsterdam 르베(Gustave Courbet)로 대표되는 사실주의도 싫어했다(Van Gogh, 2000b: 399). 반 고흐가 보기 에 삽질하는 사람들을 삽질하는 사람처럼 그리면 사진과 다를 바가 없었다. 반 고흐는 레르미트(LeonAugustin Lhermitte )와 밀레를 좋아했다. 그것은 밀레나 레르미트는 [역가 첨가: 그들과 달리] 사물 을 있는 그대로 무미건조하게 분석적으로 관찰해서 그리는 게 아니라 느낌대로 그리고 있기 때문 이었 다(Van Gogh, 2000c: 412). 반 고흐의 풍경화에서 서정성이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는 대상을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보고 그 안에 있는 아름다움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반 고흐의 풍경화는 자연을 이상화했던 낭만주의 풍경화와는 거리가 멀었다. 반 고흐의 풍경화에서 는 자연에 대한 이러한 경외나 보이지 않는다. 확실히 반 고흐가 그린 풍경화는 다른 화가들과 구분된 반 고흐만의 감성이 묻어 있다. 반 고흐는 아름다움보다는 무엇인가 부족한 풍경에 눈길을 주었다. 반 고흐의 <세 그루의 나무와 붉은 하늘>은 반 루이스달의 <세 그루의 나무가 있는 풍경>처럼 부러진 나 무를 화폭에 담았다. 반 고흐는 석양을 배경으로 여러 그루의 소나무들이 서 있다. 화면에 보이는 소나 10) 루소의 그림은 보스턴 미술관(Boston Museum of Fine Art)에 전시된 작품들을 참고하였다. 2015년 소마 미술관에서 보스 턴 미술관에 전시된 밀레와 바르비종 화가들의 작품을 전시하였는데 당시 발간한 도록 모더니즘의 탄생 (Millet, Barbizon and Fontainebleau) 에는 루소, 코로 등과 같은 바르비종 유파의 작품들이 소개되었다(서순주, 2015:12-224)

12 라영환 Figure 7. Van Gogh, <Pine Trees against a Red Sky with Setting Sun>, 1889, Oil on Canvas, 93 x 73 cm, Kröller-Müller Museum, Otterlo Figure 8. Van Gogh, <Wheatfield with Crows>, 1890, Oil on Canvas, 50.2 x 1030cm, Van Gogh s Museum, Amsterdam 72 신앙과 학문 제25권 제1호

13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무는보는이에게경외감을주거나아름다움을경험하기에는부족함이보인다. 화면왼편전면에서있는나무도오랜세월풍파에시달린듯가지들이부러지거나처져있다. 반고흐는상처받고누군가의눈길을끌기에는부족하게보이는소나무들에서반루이스달의그림이연상된다. 반고흐의 < 까마귀나는밀밭 > 을보자. 이작품은반고흐의작품가운데가장널리알려졌으며동시에동시에그린의도를놓여여러논란이벌어지는작품이다. 11 그림에대한논란은접어두고그림자체만보자면짙고어둠이깔린하늘과하늘을나는까마귀그리고그아래에펼쳐진밀밭은보는이들에게강렬한인상을준다. 하지만그가그림의배경이되는장소는마을과공동묘지사이에있는들판이다. 밀밭의크기나느낌으로보자면그가그린다른밀밭에비해크기가작은편이다. 반고흐자신과마을주민이늘걸어다니던흔한밀밭과그사이에난길이그의붓끝에의해새롭게태어난것이다. 12 반고흐가그린풍경화들은대부분특별할것이없는지극히평범한, 오히려조금은부족한것을소재로한것이었다. 반고흐는조금은부족한듯한대상을바라보고또바라보면서그안에감추어진 Figure 9. 반고흐의밀밭이배경이되는풍경, 오베르 11) 곧태풍이몰아칠것같은어두운하늘과까마귀를그리고그림한가운데를가로지르는길은끝이막혀있다. 비경가들가운데일부는이작품을두고반고흐가자신의죽음을암시한그림이라고주장한다. 하지만대부분의전설은현실과차이가있다. 그림에표현된길은막혀있는것이아니라꺾여있다. 그리고이그림은그가그린마지막작품도아니다 ( 라영환, 2015a: ). 12) 1890 년 5 월 20 일부터 7 월 29 일까지오베르 (Auvers) 에서 70 일을지내는동안반고흐는 70 여점이넘는그림을그렸다. 이때그가그린그림이대부분풍경화였다. 이시기반고흐가그린인물화는 12 점뿐이었다. 오베르에서반고흐가그린풍경들은대부분오베르에서흔히볼수있는초가집, 덤불, 밀밭, 건초들판과골목길같은것들이었다. 이시기그린그림들대부분이습작이라몇몇작품들을빼고완성도는떨어졌지만그림의소재라는측면에서보자면반고흐가화가의길을걷기시작한 1880 년부터지속적으로그의시선을끌었던부족한풍경들이었다

14 라영환아름다움을드러내고자하였다. 라이너마리아릴케 (Riner Maria Rilke, ) 는반고흐의그림에는대상자체의아름다움이아니라그것을바라보는이의아름다움이드러난것이라고말하였다 (Rilke, 1985:20). 그의주장과같이반고흐의풍경화는대상자체보다는그것을바라보는이의시선을담아내고있다. 반고흐에의해서그렇게초라한대상들이하나님의시선으로다시조명된것이다. 4. 맺는말 본연구는기존의연구에서거의다루어지지않았던반고흐의풍경화를소명이라는관점에서바라보고자하였다. 이를위해본논문은그의풍경화가 17세기네덜란드풍경화의전통과맞닿아있음을밝혔다. 17세기네덜란드풍경화가들은반루이스달의그림에서볼수있는것처럼부족하고초라한자연의모습에주목하였다. 반루이스달이묘사한자연은화려함과는거리가멀다. 오히려반루이스달은부서진채쓰러져있는나무를주목하였다. 그가그렇게한것은이세상은타락으로인해부서진나무와같이쓰러진연약하고보잘것없은존재이며, 하나님의은총은그러한연약한존재들에게향한다는것을보여주기위함이었다. 반고흐의풍경화가초라한자연의모습을화폭에담은것은바로이러한 17 세기네덜란드풍경화의전통을따랐기때문이다. 위에서살펴본바와같이반고흐는본격적으로전업화가의길을걷게된이후부터줄곳노동하는사람들과자연의모습을화폭에담았다. 반고흐가그린인물화의주인공들은주로광부와직조공그리고농부들과같은소시민이었다. 약한자들에대한반고흐의관심은그의풍경화에서도나타난다. 반고흐는그가노동하는사람들을화폭에담았던것과같은마음으로풍경화를그릴때무엇인가부족한경치를화폭에담았다. 반고흐가그린풍경화들은사람들의눈길을끌기에는어딘가부족한것들이었다. 그런데그에의해서이름없는풀, 덤불, 나무밑동, 풀뿌리, 부서진나뭇가지들이새롭게태어났다. 초라한잡목들이아름답게보이는것은그잡목이아름다워서가아니라그것을바라보는눈이아름답기때문이다. 게달의장막처럼검은피부도사랑하는이의눈에는성전의휘장보다도아름답게보이는법이다. 반고흐의그림에는대상자체의아름다움이아니라그것을바라보는이의아름다움이드러난것이라고한릴케의말처럼그의풍경화는대상을바라보는이의시선을담고있다. 반고흐의작품에나오는이러한특징은우리에게반고흐에게있어서그림이자신의감정을표현하거나재능을뽐내는것이아니라하나님의마음을담아내는것이었음을가르쳐준다. 선 ( 善 ) 은거창하지않은작은섬김에의해서이세상에확장된다. 반고흐에게있어서작은섬김은그림이었다. 이번연구를기초로반고흐의작품을기독교세계관으로바라보려는시도가확산하였으면한다. 반 74 신앙과학문 제 25 권제 1 호

15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고흐의작품을기독교세계관으로바라보려는시도들이최근에몇몇학자들에의해서시도되었지만, 반고흐에대한기존의해석과비교해보면더많은연구가뒤따라야한다고본다. 반고흐의개별작품들에대한해석으로부터, 그의서신들그리고그가인용한성경구절들과서적들에관한연구가필요하다. 뿐만아니라광기와자살에대한재해석도요청이된다. 광기와자살은반고흐의삶과예술을기독교적으로보는데장애가된다. 이번연구에서다루지못했지만이러한연구들이다양한학자들에의해서지속적으로이루어진다면소명을따라살았던반고흐의삶이더많이드러나게될것이다. 나아가반고흐에대한이러한시도들은예술과소명사이에서고민하는수많은크리스천미술가들에게그리고삶의현장에서하나님나라의가치를심고자하는크리스천들에게일과소명을연결할수있는혜안을제시할것이다. 이논문은다른학술지또는간행물에게재되었거나게재신청되지않았음을확인함

16 라영환 참고문헌 < 국내문헌 > 라영환 (2015a). 반고흐, 삶을그리다. 서울 : 가이드포스트. [Ra. Y. H. (2015a). Van Gogh, Drawing the Life. Seoul: Guidepost] 라영환 (2015b). < 성경이있는정물화 > 를통해서바라본고흐의소명. 신앙과학문, 20(2), [Ra. Y.H. (2015b). Van Gogh s Calling in light of <Still-life with Open Bible>, Faith & Scholarship, 20(2), ] 라영환 (2015c). 빈센트반고흐의삶과예술그리고프로테스탄트정신. 신앙과학문. 20(4), [Ra. Y. H. (2015c). The life and Art of Van Gogh: The Spirit of Prostantism in the Works of van Gogh, Faith & Scholarship, 20(4), ] 라영환 (2019). 반고흐의예술과소명에관한연구. 신앙과학문. 24(4), [Ra, Y. H. (2019). A Study on the Art of Vincent van Gogh and His Calling. Faith & Scholarship, 24(4), ] 서성록 (2013). 반고흐의 < 감자먹는사람들 > 연구. 예술과미디어. 12(3), [Seo. S. R. (2013). A Study of Van Gogh s Potato Eaters. Art and Media. 12(3), 7-13.] 서성록 (2014). 이상적아름다움과손상된아름다움. 월드뷰 27(11), [Seo, S. R. (2014), The Ideal Beauty and The Broken Beauty. Worldview. 27(11), ] 서성록 (2016). 17세기네덜란드풍경화, 종교개혁의열매. 월드뷰 29(9), [Seo, S. R. (2014), The Seventeenth Century Dutch Landscape Paintings, the fruit of the Reformation. Worldview. 29(9), ] 서순주 (2015). 밀레, 모더니즘의탄생. 서울 : 에이엔에이. [Seo, S. J. (2015), Millet, Barbizon & Fontainebleau. Seoul: A&A] 심양섭 (2011). 빈센트반고흐미술의기독교적의미. 신앙과학문. 16(3), [Shim. Y. S. (2011). The Christian Meaning of the Art of van Gogh. Faith & Scholarship, 16(3), ] 안재경 (2014). 고흐의하나님. 서울 : 홍성사. [Ahn. J. K. (2011). Van Gogh s God. Seoul: Hongsungsa.] 76 신앙과학문 제 25 권제 1 호

17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 < 번역서 > 이세진역 (2006). 반고흐효과 : 무명화가에서문화적아이콘으로. Heinich. Nathalie (1998). La gloire de Van Gogh:essai d anthropologie de l admiration. 서울 : 아트북스. [Heinich. Nathalie (1998). La gloire de Van Gogh:essai d anthropologie de l admiration. Paris: Les D erniers Publications.] 백승길, 이종승역 (2003). 서양미술사. Gombrich (1995). E. H. The Story of Art. 서울 : 예경. [Gombrich, E. H.(1995). The Story of Art. London: Phaidon] 공경희역 (2014). 반고흐의정원. Skea, Ralph (2010). Van Gogh s Garden. 서울 : 디자인하우스. [Skea, Ralph(2010). Van Gogh s Garden. London: Thames & Hudson.] < 해외문헌 > Corby Finny, P. (Ed). (1999). Seeing beyond the world: Visual Art and the Calvinistic Tradition. Grand Rapids: Eerdmans. Gogh, Vincent (2000a). The Complete Letters of Vincent van Gogh vol. 1. London: Thames & Hudson. Gogh, Vincent (2000b). The Complete Letters of Vincent van Gogh vol. 2. London: Thames & Hudson. Gogh, Vincent (2000c). The Complete Letters of Vincent van Gogh vol. 3. London: Thames & Hudson. Meedendorp, Thei. (2015). The Vincent van Gogh Atlas. Amsterdam: Van Gogh Museum. Neifeh, Steven. & Smith, Gregory W. Van Gogh: The Life. New York: Randon House, Rookmaaker, H. R. (1994). Modern Art and the Death of A Culture. Leicester: Apollos. Prak, M. (2007). The Dutch Republic in the Seventeenth Centu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Riner, Maria Rilke. Letters on Cézene. New York: Fromm International Publishing, Walter, F. Ingo (2015). Van Gogh. Köln: Taschen

18 라영환 예술과복음 : 반고흐의풍경화에대한연구 Art and the Gospel: A study on Vincent van Gogh's Landscape Paintings 라영환 ( 총신대학교 ) 논문초록본논문의목적은예수그리스도의생명의복음이라는관점에빈센트반고흐의작품을살펴보는데있다. 반고흐는 1880년부터그가사망하던 1890년까지 10년간 2,000여점이넘는그림을그렸다. 그가운데상당수가풍경화였다. 반고흐의풍경화는노동하는사람들과자화상그리고초상화들보다상대적으로덜알려져있다. 반고흐가화가의길로들어선이후자연의모습을집중적으로그렸다. 한가지흥미로운사실은반고흐가그린풍경화들은대부분아름다움과거리가먼무엇인가부족한그리고스쳐지나가면보이지않을것들이라는점이다. 그는덤불, 나무뿌리, 모래언덕, 잡초, 숲속의잡목과같은것들을화폭에담았다. 그가이렇게무엇인가결핍된풍경들을화폭에담은이유가무엇일까? 반고흐의풍경화는반고흐가가난한사람들을소재로그림을그린것과같은맥락에서바라보아야한다. 그리스도께서긍휼의눈으로세상을바라보신것처럼반고흐도긍휼의눈으로자연을바라보았다. 반고흐의풍경화에나타나는이러한특성은그의신앙적인배경이되었던네덜란드개혁파신앙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본논문에서살펴보겠지만반고흐의풍경화에나타나는독특성은미술사적으로보자면 17세기네덜란드미술의전통위에서있을뿐만아니라, 근본적으로는 17세기네덜란드미술의저변에깔린그리반고흐의신앙적배경이었던기독교복음에서찾아야한다. Key words : 반고흐, 풍경화, 복음, 기독교세계관, 17 세기네덜란드풍경화 78 신앙과학문 제 25 권제 1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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