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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희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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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8 [ CONTENTS ] 기획특집 대만게임콘텐츠발전추세및업계동향 뉴스 & 화제 1 와이 ( 華義 ) - RSA 와합작, 동태밀마기 ( 動態密碼機 ) 출시 2 새로운게임 < 희곡 10점반 ( 戲谷 10 點半 )> 3 완만한성장을보이는대만고속인터넷 4 새로운모바일게임 < 대부옹몽경역험 ( 大富翁夢境歷險 )> 게임순위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2 기획특집 대만게임콘텐츠발전추세및업계동향 대 만디지털게임은 PC 플랫폼을그발전의주축으로삼고있으며, 크게 PC 게임과온라인게임으로나눌수있다. 최근 2년동안전세계 PC 게임은 모두쇄락해가는상황가운데있으며, 대만역시마찬가지이다. 또한온라인게임시장역시완만한성장폭을보이고있어, PC 게임은물론이고, MMORPG 혹은캐주얼게임모두미래에각기다른도전이있을것으로예상된다. 업자들은반드시시장환경변화에대응하여새로운경영전략을구상해야하겠다. 그럼이제부터시장발전, 업자동태및주요논제등의방면에서게임시장의미래발전추세를논의해보겠다. 1. 시장발전분석 2005년대만디지털게임시장규모는 2004년보다 6.6% 성장한 NT$ 95.7억원에달하게될것으로전망되며, PC 게임시장은지속적인쇠퇴현상을보일것이며, 온라인게임시장역시완만한성장폭을보여, 전체적인게임시장규모는최근 2년간대폭성장을거두지못했다고할수있다. 2006년에는 PC 게임시장이불법복제문제와유저들의타게임으로의전향으로인해하락세를유지할것으로예상된다. 온라인게임은 2005년하반기에업자들이계속해서대작들을선보이고, 캐주얼게임의지속적인성장등이시장의활기를불어넣을것으로예상되어, 2006년온라인게임시장은 1.5% 성장한 NT$ 92.5억원에달할것으로전망된다. 이러한이유로전체게임시장은 NT$ 100억원규모를넘어설것으로예측된다. 시장규모에서볼수있듯이온라인게임시장의전체게임시장점유율이계속해서증가하고있으며, 이는대만게임시장이점차온라인게임을주축으로하여발전되고있음을보여준다. PC 게임은비록쇠퇴국면을맞았으나, 관련업자들이 PC 게임상품의경영을포기하지않고종전의고객들과긴밀한관계를유지하고있는상태이다.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3 2. 업계동향 대만게임업자는과반수가해외게임의대리를위주로경영하고있으며, 게임의자체제작비율은매우낮다. 대만디지털게임의장기적인발전을위해업자들은지속적으로게임개발을진행해야하며, 또한적극적으로해외시장을개척해야하는데, 중국시장이가장최선의선택일것이다. 지금부터는대만에서영업수익 1,2위를다투는 소프트월드 ( 智冠科技 ) 및 감마니아 ( 遊戲橘子 ) 를분석하여대만업자들의발전동태를살펴보겠다. (1) 소프트월드 ( 智冠科技 ) - 중국시장영업방식을변화하고모바일게임을공략 소프트월드는현재대만에서가장규모가크고, 영업수익이가장높은게임업체이다. 그아래에는중요한자회사인유희신간선 ( 遊戲新幹線 ) 과중화왕롱 ( 中華網龍 ) 이있다. 현재소프트월드와유희신간선은 < 라그나노크 > 로가장높은동시접속자수를보유하고있다. 소프트월드는과거에 PC 콘솔게임과출판, 통로사업으로시작하여, 점차다른소형게임업체를합병하여지금의규모로성장하게되었으며, 현재는북구 ( 北區 ) 연구, 개발중심, 북두성공작실, 미상시각공작실등과같은수백개의개발부문과공작실을가지고있다. 또한일부분게임업체의주권 ( 주주의권리 ) 을가지고있어대만게임발전의통로로서의능력을가지고있는데다게임잡지인 소프트웨어세계 ( 軟體世界 ) 를출간하므로, 그영향력과규모는대만제일이라하겠다. 소프트월드의자회사는업무분리가명확하게되어있다. 중화왕롱은온라인게임의연구, 개발을담당하고, 유희신간선은온라인게임의운영서비스를담당한다. 중화왕롱은예전에개발해낸 < 김용군협전 ( 金庸群俠傳 )> 등과같은온라인게임이생명주기로인해점점끝을맞이하고있는데다새로개발한게임이시장에서예상보다좋은반응을얻지못하고있어, 종전의오래된게임에의존하고있기때문에, 2004년에는좋은성과를얻지못하였다. 유희신간선은지속적으로 < 라그나로크 > 를영업수입의주력으로삼고있으며, 소프트월드가계속해서각게임개발업체들과합작을논의한가운데 < 신절대쌍교 ( 新絕代雙驕 ) Online>, < 삼국영웅전 ( 三國群英傳 ) Online>, < 염용기사단 ( 炎龍騎士團 ) Online> 등과같은기타게임업체의자체제작게임상품을얻게되었다. 이로인해앞으로도게임상품이부족하지않게, 전문적으로자사발전을향해나아갈수있을것이며, 소프트월드역시지유 ( 智遊 ) 카드를출시하여, 자회사를포함한모든요금제도를통일할계획이다.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4 2005년소프트월드는 < 신장의야망 ( 信長の野望 ) Online>, <WOW> 같은고급게임상품을대리하여시장의반응을관찰하고있다. 이러한게임은난이도가높고, 퀘스트및조작이복잡하여유저들이게임을조작할때겪는어려움이높다. 또한 <WOW> 를위해새로운자회사인지범적 ( 智凡迪 ) 을설립하였다. 한편으로는한국의그라비티와중국의 < 라그나노크 > 대리권을재계약하지않고, 더이상외국상품의대리가아니라자체제작상품혹은대만상품을대리하여운영하는방식으로그발전계획을변경하였다. (2) 감마니아 ( 遊戲橘子 ) 온라인엔터테인먼트채널의방향으로발전 1999년설립된감마니아 ( 遊戲橘子 ) 는 부봉군 ( 富峰群 ) 정보회사 에서출발하였다. < 편의점 ( 便利商店 )> 이라는게임으로영업을시작하였고, 저가와성공마케팅의방식으로게임시장에서상당히큰반응을얻었다. 그후에는게임방송프로그램제작, 잡지발행및웹사이트경영을마케팅수단으로삼아마케팅과매체조종에서두각을보이고있다. 2000년감마니아는한국온라인게임인 < 리니지 > 를대리하여상품, 서비스및마케팅을모두중요시하는방식으로대만에처음으로출시된온라인게임은아니지만대만에서 MMORPG 온라인게임열기를탄생시키는주력이되었다. 또한 NC soft와합작하여 NC Gamania Taiwan( 吉恩立 ) 을설립하여, < 리니지 2> 의영업및중화권시장진출에합작을진행하고있다. 그밖에도 < 리니지 2> 가 3G 온라인게임인관계로감마니아는하드웨어업체인기가과학 ( 技嘉科技 ) 과합작하여컴퓨터그래픽카드와책상형본체를함께판촉하는이벤트를진행하여많은유저들이이를통해 < 리니지 2> 의필요사양에맞는 PC로바꿀수있도록하여, 쌍방의이익을추구하였다. 그밖에도대만전신그룹 ( 台灣電信集團 ) 을통해易吉網科技을인수하여게임시장에서호평을받는인터넷게임경영권을획득하여자사의영향력을넓혔다. 2003년감마니아는중국, 홍콩, 일본과한국시장에서손해를본관계로해외시장개척에주저하였으나, 2004년해외각지시장이점점흥하기시작하여게임상품라인이구축된이후로는손실상황이명확히개선되었다. 감마니아는서비스중인상품라인을확대하여발전을꽤하고있다. 2005년에는액션게임인 < 메이플스토리 > 와생활감이돋보이는 < 마비노기 > 를대리하였고, Casual Game, Avatar, 애니메이션및모바일컨텐츠등에도주의를기울여, 앞으로는온라인엔터테인먼트채널의방향으로발전해나갈계획이다.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5 3. 발전추세 (1) PC 게임 틈새시장과온라인판매방식으로발전 PC 게임시장에불리한조건들이많은가운데 PC 게임은고급그래픽카드혹은키보드혹은마우스를복합해조작이가능한일인칭사격게임 (FPS), 전략시뮬레이션게임, 교육적인효과가있는가정게임, 지명도가높은상표의게임등의틈새시장을공략하는것이외에도인터넷과더욱진보한결합을시작하였다. PC 게임의불법복제문제는해결하기어렵고, 그생명주기가매우짧은관계로현재일부업자는전통적인판매방식에서벗어나인터넷을통해판매하는방식의취하여새로운경영방법으로판로를만들었다. 게임상품은인터넷을통해다운로드버전, 온라인대결과새로운정보를다운로드할수있도록해그생명주기를연장하는방식을취하고있으며, 온라인인증제도를통해불법복제를막는방법도등장하여효과적인안전조취로인정받고있다. 그밖에도온라인게임서비스제도를모방한 PC 게임 Game On Demand 방식으로게임내용을나누어다운로드할수있도록하고, 다양한요금제도를도입하여유저들에게새로운 PC 게임의면모를보여주고있다. 대만업자들은이미이러한작업을시작하여 2005년 2월하순에는송강 ( 松崗 ) 과중화전신 ( 中華電信 ) 이합작하여원하는게임플랫폼을선택할수있는방안을도입하여유저들에게월정요금, Stream 방식으로 PC 게임을취득하도록하였고, 7월부터정식으로유료화될계획이다. 게임플랫폼을선택하도록하는방법은업자들의통로 ( 확보 ) 자본을감소하고, 불법복제를막아주며, 또한유저들에게비교적적은요금으로다원화된게임을선택할수있도록해주므로, 이러한 PC 게임의온라인화방식은 PC 게임과인터넷게임의구분을모호하게할것으로예상된다. (2) 온라인게임의새로운도전장 - 분중 ( 分眾 ) 시장 온라인게임의수량이증가하고그질이높아져가는상황에서과거의마케팅활동과서비스품질은매우큰차이를보이고있어, 시장은다시상품의경쟁으로회귀하고있다. MMORPG 게임은대중시장에서새로운상품을출시하여생명주기를늘리고있으며, 올해에는고정적인고급유저들이생겨나, 게임내용의난이도나퀘스트, 조작법이복잡한게임을요구하고있어, 만약쉬운게임을좋아하거나, 채팅을목적으로게임을하는새로운유저층을성공적으로개발한다면대만게임시장에자극을줄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6 MMORPG 게임이외에도캐주얼게임이점차온라인게임의인기영역으로자리를잡아가고있다. 캐주얼게임중익지류 ( 益智類 : 두뇌게임 ) 게임은업자들간의경쟁이매우치열한데, 이는캐주얼게임이법칙이간단하고시간을때울수있는무연속성게임이라는이유로많은유저들에게인기를끌고있기때문이다. 캐주얼게임의주요서비스업체로는제삼파 ( 第三波 ) ( 鈊象 ) 억태리( 億泰利 ) 디지셀( 數碼戲胞 ) 등이있으며, 앞의세업체는주로박변류 ( 博奕類 : 마작, 장기등 ) 게임을제공하며, 디지셀은귀엽고대결이가능한두뇌게임을위주로제공하고있다. 캐주얼게임을업무의핵심으로하는업자이외에도, 기타온라인게임업자와포털사이트업자, 심지어는무료게임사이트업자들도이러한캐주얼게임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상태로, 업자들이적극적으로캐주얼게임시장에진입하여이미뜨거운경쟁이시작되었다. 캐주얼게임은처음시작할때무리없이시작할수있고, 비용이적다는장점이있어, 많은유저들을끌어들일수있는잠재력을가진다. 게임상품의수량이많고, 비슷한성격을가진게임이많아서, 업자들이성공을거두려면반드시틈새시장을공략해야한다. 가격을낮추거나, 주력게임상품을심도화하는것, 게임상품의출처를증가하는것, 커뮤니티경영및유저들의게임에대한충성도를높이는것이생존할수있는방법이다. (3) 요금제도의세분화하여유저들의요구에접근 게임이콘솔게임에서온라인서비스를향해발전된이후, 그성질은한번요금을지불하던것에서지속적으로요금을지불하는것으로변화되었고, 이때문에횟수에따른요금지불제도, 포인트삭감, 월정액등각기다른요금제도가생겨나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요금제도의주요의미는 유저들에게게임에원하는금액을쓸수있도록하는것 이다. 만약월정액의방식을취한다면한달을단위로회비를받으며, 아이템판매방식을취한다면유저들이그게임에얼마를투자하길원하는지고려하여게임중의캐릭터인지도의높낮이를조정하도록한다. 또한업자들은게임의연구개발, 게임상품의영업과등급분류와요금제도를잘조합하여야한다. 게임을설계할때, 게임의특성에맞게마케팅, 절절한정가를정하여포장하고, 다시게임의설계와제작을거쳐야만게임개발시간과투자자원, 자본을성공적으로조절할수있다. 예를들어정가를높게매긴고급게임상품은소프트웨어비용개념을가지고월정액방식을취해야하며, 일반적인대중게임의경우에는서비스와아이템비용의개념으로, 유저들에게원하는금액과시간을투자할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7 수있도록선택권을주어야한다. 소규모의캐주얼게임은무료요금을도입하여커뮤니티를운영해커뮤니티의자료실에대해 Data Mining 을진행하여광고수입을얻고, 그밖에아이템을판매하는방법을취하도록한다. 포인트삭감등의요금제도방식은세밀하고다양한유저들의결정법칙이필요하다. 한포인트, 한번에서부터며칠, 일주일, 심지어는몇개월, 계절, 해 ( 년 ) 등의단위로진행해야만경쟁이치열한게임시장에서유저들의요구에근접하여영업수익을얻어낼수있다. ( 자료 : 자책회제공 )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8 News & issue 와이 ( 華義 ) RSA 와합작 ' 동태밀마기 ( 動態密碼機 )' 출시 개 임업체들과유저들에게 아이디도용 은게임안전상의중대한우려가 되어왔다. 아이디도용및플러그인을사용하는유저에게자격정지처분을 내리는것이외에도게임업체들은각자자신만의보안정책을내놓았다. 와이 ( 華義 ) 는 오늘 RSA 와합작하여 동태밀마기 ( 動態密碼機 ) 를선보이고, 새로운하드웨어기술을통해비밀번호를안전하게방어하길희망하고있다. 기계에따라움직이는비밀번호를저장 하는것은 RSA 사의독특한기술로, 5.8x2.5cm의 동태밀마기 는본사웹사이트와연결되어보여지는움직이는비밀번호를 60초마다한번씩변경해준다. 유저들게임에로그인할때비밀번호를입력하는것이외에도 동태밀마기 의비밀번호를입력하게되어있다. 이렇게하면도용한아이디로로그인을할수없게된다. 이기술은이전까지기업의보안시스템에사용되어왔는데, 이번에처음으로게임에사용되는것이며, 가장처음으로와이의인기온라인게임 < 열혈강호온라인 > 에적용되며, 6월달출시될전망이다. 그다음으로는계속해서이기계의응용가능성을타진해볼계획이다. 앞으로 RSA 상품은와이의게임에응용될것이며, 유저들이이기계를구입하면게임보안이더욱철저해질것이다. 현재와이와 RSA사의세부합작사항및시스템건설제도등이완성되지않은관계로 동태밀마기 의가격은아직미정이나, 약 NT$ 1000원대로책정될것이며, 이는비슷한기계의시가인 NT$ 1000 ~ 3000원과비교할때결코높은가격이아니다. 그러나이기계는건전지를사용하기때문에사용수명에제한이있어약일년이후에는새로운기계로바꿔줘야하는불편이있다. GNN 신문사이트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9 News & issue 새로운게임 < 희곡 10 점반 ( 戲谷 10 點半 )> 희 곡포커관 ( 戲谷撲克館 ) 은 5월 3일새로운포커게임인 < 희곡 10점반 ( 戲谷 10 點半 )> 을출시할계획이다. 이포커게임은가장간단한게임의하나로모양이 나색깔에관계없이점수만맞추면되는게임으로빠르게진행되는특징을가지므로, 단시간에즐길수있는게임이다. 게임은무료, 매일금화를보충 새로운유저들은금화 500개를받게되며, 월정액을지불하지않아도되며, 금화가 0개가되면다음날새로운금화를보충받을수있다. 만약금화 500개가부족한유저라면 희곡 ( 戲谷 ) 에서금화 500개를더보충받을수있다. 그밖에도 RPG게임과같이레벨업을할수있고, 레벨업을하면증서를받고, 또그에따른상금으로금화를얻게되며, 고수가되면고수장식을얻게된다. 전원피크닉분위기의화면 일반적인포커게임의화면은모두화려한이미지를가지지만, < 희곡 10점반 > 은캐주얼의가벼운분위기특성을살려아늑한전원풍경을배경으로하고, 귀여운특수효과및유머러스한문장들을배합해유저들에게오락적인느낌을더해준다. 귀패 ( 鬼牌 ) 를도입, 패스의기회를확대 일반적인 10점반게임의가장큰자극요소는 5대관문을패스하는것으로, < 희곡 10점반 > 은독특하게귀배 ( 鬼牌 ) 를도입하여귀패를가지게되면 0점혹은 10점으로간주하여 5대관문을패스할수있는기회를높였다. 도신과같이패를섞고, 몇배의배팅으로자극을더함 도박영화속의패를섞는기능을게임에서그대로재현할수있으며, 패의수가크지않거나작지않거나혹은지게될우려가있을때는 패를섞는기능 을통해패를교환할수있다. 그밖에도두배, 세배, 네배, 다섯배의배팅을할수있어더욱자극적이다.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10 < 자료사진 > GNN 신문사이트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11 News & issue 완만한성장을보이는대만고속인터넷 자 책회의최신보고조사에따르면작년말까지대만고속인터넷케이블사용자는 413만에달하고이는전년의같은기에비해 12만명이성장한 것으로, 그성장률은 3% 에달한다. 자책회의조사결과에따르면다운로드속도로비교할때다운로드속도가 1.5M 이상인사용자는전체의 61% 이며, 1.5M 이하인사용자는 39% 이다. 일년동안고속인터넷케이블사용변화의추이를보면비록 1.5M 이상인사용자가많지만, 2005년일사분기의 60% 와비교하여 1% 밖에성장하지않아, 이를통해대만의고속인터넷케이블성장이주춤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예전의자료를보면 2001년과 2002년은고속케이블사용성장의최고봉으로새로가입한사용자가각각 93만명과 96만명이였다. 2003년과 2004년에는고속케이블사용이이미성장기에접어들어새로가입한사용자수는각각 77만명과 69만명이였다. 그러나 2005년에는새로운가입자수가 53만으로줄어들어, 고속케이블사용성장이약세를보이고있음을알수있다. 교통부전신총국의자료에의하면 2005년사사분기대만모바일인터넷사용자수는 807만명에달해, 삼사분기에비해 37만명이증가하였고, 이는전삼기와비교할때두자릿수성장을이룬것으로, 이번분기의성장률은 5% 에달했다. 모바일인터넷사용자중 GPRS 사용자가 582만명으로전체모바일인터넷사용자의 72% 를차지하고있는데이는전분기에비해 3% 감소한것이다. 3G 자격을가지고있는 GSM 시스템업자들이사용자들에게카드를바꾸어 3G 서비스를사용하도록하는방법이효과를거두어이번분기의 GPS 사용자는 10만명이감소하였다. 2005년사사분기모바일인터넷사용자의성장은 PHS와 3G 사용자가증가했기때문으로, 그사용자는지난분기에비해 47만명이증가한 214만에달했으며, 이는전체모바일사용자의 27% 이다. WAP을통해인터넷에접속하는모바일인터넷사용자는점점감소하여 11만명이되었다.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12 2005년 12월까지대만고속케이블인터넷사용자는 413만명이며, 전화모뎀사용자수는 181만명, ISDN 사용자는 1.2만명, 학술인터넷 (TANet) 사용자수는 405만명, 모바일인터넷사용자수는 807만명이다. 자책회는 2005년 12월까지대만인터넷인구는 959만명이며, 인터넷의보급률은 42% 로, 2005년삼사분기와비교하며 12만명이증가하고, 그성장률은 1% 라고전했다. PC HOME 신문사이트 html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13 News & issue 새로운모바일게임 < 대부옹몽경역험 ( 大富翁夢境歷險 )> 대 만의모바일전신산업은 3G의멀티미디어시대에접어들었고, 모바일게임역시고속인터넷과고속전송의도움으로무섭게발전하고있다. 소비자들에게있어휴대폰은없어서는안될물건이되었으며, 언제어디서나가벼운기분전환이필요하면휴대폰으로게임을즐길수있게되었다. 지금모바일게임시장에는유저들을마비시킬또하나의게임이등장했다. 소프트스타 ( 大宇資訊 ) 는지속적으로모바일게임을개발해내고있으며, 대부옹 ( 大富翁 : 부루마블과같은종류의게임 ) 시리즈의최신작인 < 대부옹몽경력험 ( 大富翁夢境歷險 )> 을출시하여, 대만모바일사와함께대대적인홍보활동을펼치고있다. 귀여운대부옹인물인손소미 ( 孫小美 ) 를휴대폰에담아언제든지함께할수있게된것이다! < 대부옹 > 이작아졌어요! 아시아를휩쓸던게임 < 대부옹 > 이모바일버전으로출시된이후에지속적으로유저들의열렬한환영을받아왔다. 이에소프트스타는 4월 10일대부옹시리즈의최신작품인 < 대부옹몽경력험 ( 大富翁夢境歷險 )> 을출시하였다. 이게임은손소미가꿈속에서재물신 ( 財神 ) 을만난후만년설이쌓인곤룬산에무한한보물이숨겨져있음을알게되는데서시작된다. 손소미가착하고지혜로움을알고재물신이보물을찾을수있는기회를주어, 주인공손소미가보물을찾는모험을나서게된것이다. 이게임은 5개배경과하나의숨겨진배경으로되어있다. 하나의배경을통과하면열쇠를얻게되며, 5개의배경을모두통과해야지만보물을열수있게된다. 유저들은휴대폰을조작하여주인공손소미가보물을수집하여대부옹이될수있도록하는것이다. 대만모바일사용자만가질수있는 < 대부옹 > 선물 유저들의열렬한인기에보답하기위해소프트스타는대만모바일과합작해 4월 10일부터 5월 10일까지 대부옹역험 ~ 꿈속의보물을열어라! 라는이벤트를벌이고, < 대부옹몽경역험 > 을다운로드하는유저들이게무료로 대부옹시리즈 이미지를선물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14 한다. 또한추첨을통해그래픽카드, Game Cool 치킨장식, Game Cool 주머니, 대부옹 8 게임씨디등을선물한다. < 대부옹 > 시리즈, 유저들의마음을사로잡다! 이번대만모바일과소프트스타의 < 대부옹몽경역험 > 합작은유저들이계속바래왔던것으로, 소프트스타에서제작한 < 대부옹 > 시리즈가여러곳에서호평을받고있고, 2006년 GAME STAR에서 < 대부옹2> 이유저인기투표및전문가들의평가를통해가장뛰어난모바일게임상을수상하였고, 또한 < 대부옹칠유보도 ( 大富翁七遊寶島 )> 역시가장뛰어난콘솔게임상을수상하였다. 가장최신버전인 < 대부옹8> 은작년설연휴부터지금까지판매되었는데, 올해안으로 10만세트판매를돌파하게될것으로예상된다. 현재 < 대부옹 > 온라인게임이개발단계에있으며, 이는앞으로게임시장에서더욱눈부신성적을거둘것으로믿는다. < 자료이미지 > GAME BASE 신문사이트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15 게임순위 전체게임지난주인기순위 순위게임명종류제작사 / 유통사 1 FINAL FANTASY XII PS2 SQUARE ENIX 2 THE LEGEND OF HEROS VI SORA NO KISEKI PC FALCOM 3 大神 PS2 Clover Studio 4 三國志 11 PC KOEI 5 Ninety-Nine Nights XB360 Q Entertainment / Phantagram 열혈강호 6 灼眼的夏娜 PS2 MEDIAWORKS 7 Grand Chase PC KOG Studios 8 NARUTO PS2 BANDAI 9 真 三國無雙 4 Empires PS2 KOEI 10 Tales Of Eternia Online PC DWANGO 11 Ace Combat Zero The Belkan War PS2 NAMCO 封神 2: 仙界傳 12 劍俠情緣 2 Online PC 西山居 / 金山 13 기동전사건담 U.C. PSP BANDAI 14 SIREN2 PS2 SCE 15 Tomb Raider: Legend PC Crystal Dynamics 16 真 三國無雙 2nd Evolution PS2 KOEI 17 드레곤퀘스트소년얀가스불가사의의미 PS2 SQUARE ENIX 18 The Godfather PS2 EA 信長の野望 Online 19 Black PS2 Criterion Games / EA 20 戰國無雙 2 PS2 KOEI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16 온라인게임지난주인기순위 순위 게임명 종류 제작사 / 유통사 1 Grand Chase PC KOG Studios 2 Tales Of Eternia Online PC DWANGO 3 劍俠情緣 2 Online PC 西山居 / 金山 4 Holy Beast Online PC 億啟數位 5 마비노기 G3 PC NEXON 亂舞三國 Online 6 Final Fantasy XI: Treasures of Aht Urhgan PC SQUARE ENIX 7 Dungeon and Dragon Online PC Turbine Entertainment 8 W.Y.D 2 PC JOYIMPACT 9 Seal Online : 七彩水樂園 PC Sunny YNK / GRIGON 10 Final Fantasy XI: Treasures of Aht Urhgan PS2 SQUARE ENIX 11 ShuiHu Fantacy Online PC Opus Studio Co Ltd 12 Final Fantasy XI:Treasures of Aht Urhgan All in One Pack XB360 SQUARE ENIX 13 Last Chaos PC NAKO 삼국영웅전군웅쟁패 14 Mystina Online PC 雷爵 15 封神 2: 仙界傳全民大亂鬥 PC 16 Corum Online PC esofnet 17 Elysium Online Ver. 3.8 PC 華義 18 The evil's illusion PC Actoz / WEMADE 19 STRUGARDEN PC 颯美 Sammy 神武 Online 20 金庸群俠傳 Online: 血劍沙場 PC 智冠 / 中華網龍 출처 : 게임전문사이트바하무트 The Biweekly Taiwan Game News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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