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 Game History & Genres 305900 2013 년가을학기 9/9/2013 박경신 A Brief History of Video Game http://www.gamespot.com/gamespot/features/video/hov/i p// p /g p / / / / ndex.html (broken) http://web.archive.org/web/20020124163525/http://games pot.com/gamespot/features/video/hov/ 2 Before the Games: 1889-1970 1889 Fusajiro Yamauchi 가화투 (Hanafuda) 제조하는 Marufuku 회사창립. 이것이 1951년 Nintendo( 닌텐도 ) Playing Card 카드회사로바뀜. 닌텐도란 하늘에운을맞기다 라는의미임 1947 Akio Morita 와 Masaru Ibuka 가 Tokyo Telecommunications Engineering 회사창립. 1952년미국 Bell Labs으로부터 transistor를허가받음. 트랜지스터라디오가일본에서대성공을거두고, Ibuka와 Morita 는미국과유럽으로진출을시도함. 그리고 Sony 의탄생. 소니란라틴말 sonus (sound) 에서어원으로두고있음. 3 Before the Games: 1889-19701970 1951 Ralph Baer 의회사 ( 군사전자기제조업 ) 가 build the best TV set in the world 지시를받고, TV용상호작용적인게임 (Interactive Game) 을제안함. 그러나거절당함. 1954 한국전퇴역군인 David Rosen이일본으로 coin-op machines 수출. 1960s 에 Rosen 이독자적으로 coin-operated operated games 만들결심을하게되고, Tokyo jukebox and slot-machine company를사들임. SEGA라는이름은 "SErvice GAmes 의약자로회사이름으로사용하게됨. 4
Before the Games: 1889-19701970 http://www.youtube.com/watch?v=s2e9isqfgdg 1958 Brookhaven National Lab 물리학자 Willy Higinbothami 이방문자들이지루할때사용하라고상호작용적인탁구게임 Tennis for Two 를오실로스코프를사용해서개발함. 그러나 Higinbotham 는이기계에대한특허신청을하지않음. 1961 MIT 학생 Steve Russell이 Spacewar라는최초의상호작용적인컴퓨터게임을개발함.Digital PDP-1 (Programmed Data Processor-1) 컴퓨터와 CRT 스크린을사용함. 프로그램의크기는 9K. 상업화를목적으로하지않음. Spacewar는이미만들어진컴퓨터에프로그램을짜넣은최초의게임 http://www.youtube.com/watch?v=s1v7jbaclqe 5 Before the Games: 1889-19701970 1962 Nolan Bushnell 이 University i of Utah 공대입학. Spacewar 를경험함. 1965년 Bushnell이 Salt Lake City 카니발에서아케이드담당하는여름인턴을함. 그당시 Bushnell은컴퓨터게임이곧아케이트에들어올것으로기대했으나컴퓨터가너무비싸서불가능하다는것을깨달음. 1966 Ralph Baer는상호작용적인 TV 게임에대한연구시작. Sanders Associates 계약자가관심을보임. 1967 Ralph Baer는 TV용 interactive game 개발함. 또한 toy gun을사용하여화면에빛 (spot of light) 이보이게함. 1970 Magnavox가 Baer's TV game를계약함. Bushnell 는아케이드용 Spacewar 인 Computer Space 만듬. 6 Nutting Associates 아케이드게임제조사가 Computer Space구매와 Bushnell 고용. The Game Begin: 1971-19771977 1971 Nutting 이최초아케이드게임 Computer Space 를소개함. 그러나대중에겐큰호응에없었음. 스페이스워 의영향을강하게받은이게임은너무복잡하여게임을본적이없는사람들에게는낯설었던것. 1972 Magnavox는최초가정용비디오게임기인 Odyssey (Baer's TV game system) 를 $100 에판매. Computer Space 이너무어렵다는평판에 Bushnell는대중에게더간단한게임개발에착수. 그리고 Nutting에게 1/3의지분요구를했으나받아들여지지않아 Nutting 을떠남. 7 The Game Begin: 1971-19771977 1972 Bushnell은 Atari사를시작. Atari이름은 단수 라는뜻을가진바둑 (GO game) 용어의일본식표기. 단수란상대방의돌을에워싼형태 ( 즉, 바둑판에돌을가져갈위험에처한일촉즉발의상태를의미 ). Bushnell은 Al Alcorn를게임프로그래머로고용하여연습삼아간단한비디오테니스게임을개발하게함. 이게임을 Pong이라부름. Pong 이라고부르게된건, 화면에서공이맞을때퐁소리를내고 Ping-Pong Pong 이란이름이이미다른회사에서저작권을갖고있었기때문. Bushnell은아케이드용으로 Pong 만듬. 퐁은최초의성공적인상업게임. Magnavox는 Home Video Game Odyssey 발매함. 많은사람들이집에서퐁을즐기기위해샀음. http://www.youtube.com/watch?v=pdrrnjockzc 8
The Game Begin: 1971-19771977 Nolan Bushnell Interview on Atari Anniversary PSX disk Part1 Beginning of Atari http://www.youtube.com/watch?v=znp8zmcdzxc Part2 Conception and history of pong http://www.youtube.com/watch?v=b7duuzokcw0 Part3 The trick to free games in pong Part4 The home version of pong Part5 His strategy for market domination Part6 His feelings on founding an industry http://www.youtube.com/watch?v=12m4oond_qo Part7 His perspective on the industry Part8 Nolan s favorite game Part9 The CPU used in pong http://youtube.com/watch?v=voaelpa_ote 9 The Game Begin: 1971-19771977 1972 Gregory Yob이최초 PC 텍스트바탕의어드밴쳐게임, Wumpus 개발 10 The Game Begin: 1971-1977 Side note http://www.youtube.com/watch?v=ifskl3w9yrg 1976 Fairchild Camera & Instrument가최초프로그래밍이가능한가정용게임기인 Video Entertainment System ( 추후 Channel F라명명 ) 발매. 이기법은현재도사용중. 사용자들은게임카트리지 (cartridge) 를사용해서원하는게임을바꿔서할수있음. Exidy는 driving game인 Death Race 2000 발매. 비디오게임의폭력성에대한미디어주목을받음. 결국시장에서사라짐. 아타리사의두번째히트작은 Steve Jobs과 Steve Wozniak이설계한 Breakout. 이둘은후에Apple Computer 설립, 그리고아타리부품으로첫번째프로토타입개발. Nolan Bushnell 은 Warner Communications 에 $28 Million에아타리사를팔음. http://www.youtube.com/watch?v=jrapnuwnprs 11 1940후반 ~1956년 Entertaining Comics 에서는 ( 주로공포와폭력물 ) 만화책을출판함 -Comics Code Authority에서모든만화책에 공포 와 폭력성 주제를없애라고할때까지정신과의사 Fredric Wertham 과상원의원 Estes Kefauver의청소년범죄분과위원회에서는미성년자청소년비행과범죄의증가의원인으로공포만화를공격함이만화는사회에아무런이행가치가없다는혐의로기소되었으며, 코믹코드를작성해서이러한그룹의행동에의해효율적으로금지됨 EC 만화가 1950년대의다른만화보다쓰기나작품성이높은품질로뛰어났고, 널리다른만화출판사에의해모방됨. EC 만화의주제는공포, 공상과학소설 / 판타지, 범죄이야기, 전쟁이야기일반적으로반전또는 충격 결말을가진사회적메시지와함께이야기함. There were also studies of the effect of television and radio on juvenile delinquency in the early 50s.
The Game Begin: 1971-19771977 1977 아타리는 Video Computer System (VCS -- later known as the Atari 2600) 이라고부르는 programmable (cartridge-based) )game system $249 을크리스마스시즌에발매. CPU 1.19 MH로작동되는 6507프로세서, 128 바이트 RAM, 6Kb ROM. 게임팩들은최대 2Kb. 1978 http://www.youtube.com/watch?v=437ld_rkm2s 닌텐도는아케이드용오델로게임발매. 아타리는아케이드용게임 Football 발매. 이게임에서는 Trackball 콘트롤러사용. Midway에서 Taito사의 Space Invaders 를미국에수입. Space Invaders는최고득점자를화면에표시. 스페이스인베이더에의해서게임의관심이갑자기높아짐. 이현상에이끌려아타리 VCS 의매출도급속히신장됨. 아타리는애플사에대항하는 Atari 400, Atari 800 13 컴퓨터를발매. 그러나대중에게큰호응에없었음. Atari 400/800 the 1 st Personal Computer with a Graphics Processor No support for polygons whatsoever. Polygons didn t show up till 1994 even though there were $10000-$500000 workstations available that could do this by late 80s. Programmed entirely in Assembly Language (translates to Machine code) 6502 Motorola Processor 1 MHz Has it s own graphics processors (ANTIC and GTIA). Player/Missile Graphics (Sprites): Sprites are graphical elements independent of main graphics memory. Used to implement, game characters and missiles. 4, 1 color (8 pixel wide sprite as 1 long vertical strip) 4, 1 color (2 pixel wide sprite as 1 long vertical strip) 14 Moving sprites horizontally is 1 register call. Moving it vertically requires clearing sprite and copying it. Atari 400/800 the 1 st Personal Computer with a Graphics Processor Character-set graphics Programmable character-set pixels. Used mainly for creating scrolling backdrops. Memory-mapped mapped graphics Graphics system can point to any address location and use it as graphics memory. Mainly for side-scrolling ggames. Vertical Blank Interrupts Use vertical retrace of raster to do graphics updates (sprite movement, and side-scrolling) so that graphics does not flicker. equivalent to double-buffering in modern graphics systems and threading. Only have a few milliseconds to do your computation. Display List Interrupts Modify screen data as the raster scans across the screen. This is the only way to get multi-color sprites. 15 4 voice sound. Atari Graphics Modes 16
The Golden Age: 1978-19811981 1978 한국에선일본아케이드게임의국내대량유입으로전자오락실 ( 아케이드 ) 탄생 영국 Essex University 의 Roy Trubshaw 과 Richard Bartle에의해 DEC PDP-10 컴퓨터에서구동되는최초 MUD (Multi-User Dungeon) 개발. MUD는 role-playing l game, hack and slash style game, social instant messaging chat room 요소를두루갖춘 multi-player PC game임. 1979 http://www.youtube.com/watch?v=nyat9ot7nu4 아타리는최초 Vector graphics game인 Lunar Lander 발매. Lunar Lander의인기에도불구하고 Lunar Lander 생산중단. 그대신 Asteroids 발매. Asteroids는최고득점자는 3개문자를남길수있었음. http://www.youtube.com/watch?v=czfsna7dahi 17 The Golden Age: 1978-19811981 1980 여러명의 VCS 프로그래머가아타리를떠나서 Activision사를설립. Activision은아타리와는달리게임소프트웨어에프로그램개발자들의이름을넣어서 credit을줌. 아타리의 Ed Rottberg가첫번째 3차원 1인칭시점게임인 Battlezone 개발. 이게임은가상의전투장에탱크가돌아다니면서가상전투시나리오에맞춰목표물을쏨. 추후이게임을미국정부에서미군전투트레이닝목적에사용함. Namco사는전세계적으로 300,000 이상이판매된가장인기높은아케이드게임 Pac- Man 발매. 남성과여성모두에게인기있는최초의비디오게임. http://www.youtube.com/watch?v=hl2p2anflq4 http://www.youtube.com/watch?v=ctr54kopo8i 18 The Golden Age: 1978-19811981 1980 http://www.youtube.com/watch?v=prls2s0cp8u 시카고의 pinball machines 제조업자인 Williams에서 Eugene Jarvis가개발한비디오게임 Defender 발매. Defender는업계최초로가상세계라는특징을넣었음. 화면에서는전체가상세계중의일부영역만크게보여주고, 화면위쪽 radar 에서전체세계지도에서사용자가현재보고있는부분밖에서진행되고있는이벤트를표현해줌. 1981 닌텐도아티스트 Shigeru Miyamoto가 Donkey Kong 개발. 이게임의 Jumpman 은동키로부터여자친구 Pauline을구해주는히어로. 나중에 Nintendo of America의스탭이 Mario Segali 라는사람과닮았다고해서 Mario 로불리게됨. 19 The Golden Age: 1978-19811981 1981 아타리는 color-vector arcade game 인 Tempest 발매. Berserk 게임을한남자가심장마비로사망함. Arnie Katz 와 Bill Kunkel 의한최초비디오게임만얘기하는잡지 Electronic Games 발간. 20
The Great Crash: 1982-19841984 1982 Coleco는 cartidge-based 게임기인 Colecovision 발매. 칼라게임기. 닌텐도는 Donkey Kong과 Dongkey Kong Junior를라이센스계약함. 아타리는 Colecovision 에대항하는컬라 Atari 5200 게임기발매. General Consumer Electronics (GCE) 는최초가정용벡터그래픽게임기 Vectrex 발매. Vectrex는 Asteroids-clone인 Minesweeper를포함함. 그리고 4- 버튼조이스틱콘트롤러사용. 아타리는 VCS 판매가부진함을공고. Warner 주식이하루만에 32% 폭락 일명, 아타리쇼크. 원인은서드파티가우후죽순처럼참여하여게임소프트를조제남조한결과, 유저가게임에싫증이나버려아타리는고객에게신용을잃게되었기때문. The Great Crash: 1982-19841984 1982 한국에선아케이드게임 Namco사의 갤러그 유행 디즈니사의컴퓨터속을모험하는 TRON 영화. 이영화의성공후에아케이드게임으로개발. http://www.youtube.com/watch?v=rwxv40wybc0 http://www.youtube.com/watch?v=bcwqa_1dqfq 21 22 The Great Crash: 1982-19841984 1983 http://www.youtube.com/watch?v=i6em4griry0 Cinematronicsi 는 Rick Dyer 의 Dragon's Lair (Don Bluth 애니메이션 ) 를최초로 laser-disc 사용한아케이드게임으로발매. Commodore는일반비디오게임기보다성능높은저가컴퓨터 Commodore 64 발매. Namco 는 제비우스 (Xevious) 슈팅게임발매. Broderbund는 Apple II용컴퓨터게임로드런너 (Lode Runner) 를발표. 이게임의목적은적들을피해각단계의금을모두모으는것. 최초로사용자가레벨을편집 (Level Editor) 할수있는기능을넣음. http://www.youtube.com/watch?v=2jnrwmvxb7o The Great Crash: 1982-19841984 1984 Milton Bradley 는 Vectrex 를 $100 저가로판매. 결국판매중단. Warner Communications는 Atari의 consumer division을 Jack Tramiel 판매. Arcade division 만남기고 Atari Games으로명칭을바꿈. 23 Vectrex 3D imager (uses CDROM drive to shutter glasses in synch with Vectrex screen) 24
Video Games Are Back: 1985-19881988 1985 닌텐도는뉴욕에서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NES 혹은 Famicom) 8비트가정용게임기판매. Limited market 에서성공적. 러시아프로그래머 Alex Pajitnov가중독성높은퍼즐게임 Tetris 개발. 1986 닌텐도는 NES를전세계적으로판매함. Super Mario Brothers 의데뷔. 세가는미국에서 Sega Master System (SMS) 판매. 당시가정용게임기로서는최고의성능을가짐. NES성공에힘입어아타리는 Atari 7800 비디오게임기판매. 1987 Square는 Final Fantasy 발매. 25 Home Market Expands: 1989-19921992 1989 국내최초게임잡지 게임월드 발간 닌텐도는 handheld용 Game Boy ($109) 를발매. 이게임기는테트리스를포함함. Game Boy용 Super Mario 인 Super Mario Land, Breakout-clone 인 Alleyway, 그리고야구게임이출시. 세가는일본에서발매성공후미국에서 16-bit Genesis ( 혹은 Mega Drive) 게임기 $249 발매. 1990 닌텐도는가장많이팔린게임 Super Mario 3 출시. 1991 닌텐도는미국에서 Super Famicom (Super NES: SNES) 게임기 $249 발매. 사양이세가보다낮았으나켑콤의공헌으로비디오게임기시장을되찾음. 세가는 NES와 SNES에대항하는 Sonic the Hedgehog 게임아이콘발표. http://www.youtube.com/watch?v=cqolpq7sepe 26 Home Market Expands: 1989-19921992 1991 세가는 Time Traveler 게임발매. 세가가개발한 2개의홀로그램 (Hologram) 게임중의첫번째것. 게임캐릭터가화면에서홀로그램으로나타남. 이게임은 Laser disc player 를사용하고왜곡된거울을통하여 TV 화면이비쳐짐. 2차원적인이미지가거울에반사되어깊이감 (Illusion of depth) 을줌. 완벽한 3 차원홀로그램은아님. Capcom은 Street Fighter II를발매. 1993 세가는 3차원게임 Virtual Fighter 발매 Incensed by the violence in Mortal Kombat 와 Night Trap 게임의폭력성이사회적으로문제시됨. Joseph Lieberman (Connecticut) 와 Herbert Kohl (Wisconsin) 상원의원에의해비디오게임의폭력성과사회에미치는영향에대한조사착수. Industry-wide rating system 승인. 27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1997 1994 ID Software 사의 1 인칭슈팅게임 DOOM 출시 32-bit Sega Saturn과 Sony PlayStation 일본에서발매. 일년후비평은 PlayStation이더나은것으로얘기됨. 세가새턴은비디오게임기로서는최초로 24 비트의색상을화면에표현가능. 소니 PS는 3차원그래픽기술의세계최고를자랑하는 Silicon Graphics의엔지니어와소니의엔지니어에의해공동으로개발된게임기. The 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 (ESRB) 설립. 28
ESRB is established in 1994 비디오게임의등급인 The 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 (ESRB) 설립.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1997 1995 닌텐도는 Virtual Boy ($179) 발매. 소니는미국에선 PlayStation $100 더낫게책정된 $299 에발매. 좋은게임이계속출시되면서미디어와사용자들로부터좋은평가를받음. 일본에선 N64 발매로초기엔하드웨어가다팔림. 그러나게임소프트웨어부족으로 N64 판매가부진해짐. 영화 Mortal Kombat 개봉. 최초로아케이드게임을영화화함. 1995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95 발매. 게임 SDK인 DirectX 포함. 29 30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1997 1996 미국에서 64-bit 닌텐도 Ultra 64 발매. 3개월만에 1.7 million개판매. 93.75MHz로동작하는실리콘그래픽스사의 MIPS R4300 프로세서장착. 소니는크리스마스시즌에만 PS 를 $12 million 판매함. PlayStation 이전세계적으로가장판매가많이된차세대게임기로부각. 1997 소니 PlayStation은일본에서만 5 million개, 유럽에서 2.2 million 개, 4개월동안전세계적으론 20 million개판매. 비평가들은 1998년까지그명성을이어갈것으로봄. 1996년 11월일본 Bandai는 Tamagotchi 발매. 그리고일본내모든사람들이하나씩소유. 1997년 10월 4일게임보이발명가 Gumpei Yokoi가교통사고로죽음. Yokoi는 Virtual Boy와조이스틱을대신할 cross-key directional pad 콘트롤러개발에도참여하고있었음. 31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1997 1996 한국온라인그래픽게임의시작 Nexon사의 바람의나라 등장. 한국게임산업은 PC방과온라인게임의길로진로를선정함으로인해세계최초 MUG (Multiple User Graphic) 게임개발을하게됨. 32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1997 1997 Richard Garriott 와 Ralph Koster 가개발한일인용 RPG 게임 Ultima Online. 가장방대한세계와오래된역사를지닌온라인게임. 1998년에는 Ultima Online에 10만온라인사용자등록. 2003년에는 Ultima Online에 25만온라인사용자등록. 33 The Modern Age: 1998-19991999 1998 IDSA (Interactive Digital Software Association) 가 1998년을 electronic entertainment 산업의해로공표. 반년만에 1997년의 30 % 가량높은판매증가. Blizzard Entertainment에서네트워크 PC 게임 Starcraft 발매. Real-time strategy (RTS) 서사적공간. 1998 한국에선온라인게임을산업으로만든 NCSoft의 리니지 (Lineage) MUG (Multiple User Graphic) 게임. 1999 9 월 10 일세가가미국에서 128-bit Dreamcast 게임기발매. 하루만에 $98 million을판매했음을공표. 2000년부터 Dreamcast는최초로 online기능을제공함. 전략적으로미국의마이크로소프트, 일본의히타치, NEC 및야마하와기술제휴로만들어진제품으로게임기의완성도가높은것으로인정받고있음. 34 The New Era: 2000-20012001 2000 3월 4일일본에서소니 PlayStation 2 발매. 이틀만에1 million개판매. 수요자가공급물량보다많아도둑이생기기도함. 10월 26일미국샌프란시스코에서는 28시간전부터 Sony's Metreon Store밖에서게임기를구매하고자줄을섰음. 거의 1000명가까이기다렸는데그중적어도반이상은게임기를구매하지못하고집으로돌아감. 블리자드사의 Diablo II는판타지와공포를배경으로한액션롤플레잉게임, 2011년까지전세계적으로천만장판매 2000 한국에서는 CCR 포트리스 대포대전게임출시. 2002 년에는동시접속자수 19 만명기록하며국민게임으로자리매김. 한국 E-스포츠의근간인한국프로게임협회출범. 다양한방면의게임리그및행사가활발하게진행. 게임전문방송국등장 ( 온게임넷 ) 35 The New Era: 2000-20012001 2001 2월 4일세가는미국 Dreamcast 판매가격을 $99.95으로내리고 3월 31일 new Dreamcast 개발을중단함. 그리고하드웨어는접고오직소프트웨어게임개발만 ( 특히온라인게임에집중해서 ) 하기로함. 일본에서판매시작한지 1년뒤전세계적으로 PS2를 10 million개판매. Midway는아케이드용게임 (Coin-Op market) 에서손을떼고오직게임기시장만을공략한다고발표. 게임이영화화됨. Lara Croft: Tomb Raider (6월 15일 ) Final Fantasy: The Spirits Within (7월 11일 ) Interactive Digital Software Association 에서평균적으로일반가정에서일주일에 10~11시간정도를게임기나컴퓨터게임으로시간을보낸다고조사결과를발표. 가장재미있는엔터테인먼트활동으로 34% 가게임이그리고 16% 가 TV 를꼽음. 미국국방부 (Department of Defense) 는전술적트레이닝연습으로활용하도록 Rainbow Six: Rogue Spear 게임엔진을계약. Flight Simulator 2002 게임은 9/11 사태로없어진뉴욕의 World Trade Center를지움. PS 게임 Spider-Man 2도 WTC장면36 삭제.
The New Era: 2000-20012001 2001 11월 15일, Microsoft 사는미국뉴욕의 Times Square에 Toys "R" Us 공식적으로 Xbox ($299) 발매. 이게임기는 PC 바탕구조와 733Mhz CPU, Nvidia GPU, 10GB hard drive, 그리고 Ethernet port 갖고있음. 가장인기있는 Xbox 게임은 Halo임. 닌텐도는 GameCube 를일본에서 9 월 13 일그리고미국에서 11월 18일에 $199가격에발매. 소형박스모양의게임기에 CD나 DVD를게임스토라지로사용하지않고마쯔시다사의 optical disc기술을사용. 일주일만에 50만대판매됨. 가장인기있는 GameCube 게임은 Luigi's Mansion임. The New Era: 2000-20012001 2001 닌텐도사는 GameBody Advance 모바일용게임기발매. 웹젠 뮤 3차원그래픽온라인게임 나코인터랙티브의 라그하임 그라비티사 라그나로크 아기자기한그래픽, 만화를게임으로제작, 라그나로크페스티벌이라는오프라인행사 37 38 2003~ 2003 NCSoft 리니지 2(Lineage II) Nexon 카트라이더등다양한장르의게임등장 Blizzard 의 World of WarCraft (WOW) 가가장빠르게성장하고있는 MMORPG 게임. 2005년에 1.5 million 온라인사용자등록. 그리고 50만명이상의동시접속자들이함께게임을즐김. 2003~ 2004 2004년 12월일본에서소니 PSP (PlayStation Portable) 모바일용게임기발매. 그리고 2005년 3월미국과유럽에서발매. 비디오게임, 영화, 음악, 사진, 인터넷등멀티미디어기능제공 2005 ~ Xbox 360 ($399) 는 2005 년 11 월발매 소니 PS3는 2006년 11월발매. 20G 하드장착은 $499, 60G 하드장착은 $599. 2007년 6월 80GB 하드탑재 52만원 PS3 한국발매. 2006 년 11 월닌텐도는 Wii ($250) 발매. 위는모션센서기술이이용된콘트롤러사용. 39 40
2003~ 2007 2007년 6월 29일오후 6시미국 AT&T 대리점과애플매장에서스마트폰 iphone (1세대) 발매. 당시 4G, 8G($99) 로실버단일모델로플라스틱과알루미늄으로만들어짐. 멀티터치터치스크린화면, 헤드셋, 근접조도감지센서, 3축가속계장착. 2003~ 2010 2010년 1월 27일미국샌프란시스코의야르바부에나아트센터에서정식으로애플 ipad 공개. 2010년 4월 3일북미지역출시, 첫날 30 만대이상팔림. 아이패드는태블렛컴퓨터로 97 9.7 인치 IPS LED 백라이트 LCD, 1GHz Single-core 애플 A4 시스템온칩, 256MB 탑재, 아이폰에서구동되는거의모든응용프로그램을사용. 2003~ 2010 2010년 11월 4일북미지역에서마이크로소프트사 Xbox용신형모션콘트롤러인 Kinect 발매. 발매후북미와유럽내에서 10일동안전세계에서 100 만대이상판매. 2010 년 11 월 18 일호주를비롯한아시아지역에서 11월 20일은일본에서발매 2003~ 2011 Sid Meier의 문명5 (Civilization V) 게임. 북미지역은 2010년 9월 21일그외지역은 2010년 9월 24일에출시, 한국내게임시장및소셜네트워크에서돌풍을일으킴. 문명은원래보드게임인데시드마이어가컴퓨터로즐길수있게턴제전략게임으로제작한게임.
2003~ 2012 블라자드사의 디아블로 3 게임이한국에서는 2012년 3월 15일부터디지털상품의예약판매를시작. 4000개의한정소장판판매소식에 5000 명의게이머들이패키지판매장소에서노숙. 2012년 6월 1일블라지드발표에의하면아시아서버의최고동시접속자수는 64만명이고그중 43만명은한국플레이어. Nitendo Wii Wii Lego Star Wars http://kr.youtube.com/watch?v=bbbpedf3bns 46 Nitendo Wii Wii Sports http://kr.youtube.com/watch?v=8sdzm4xqrp8 Nitendo Wii Wii Fit http://kr.youtube.com/watch?v=kiolp1omm3s 47 48
PS3 Final Fantasy 7 PS3 http://kr.youtube.com/watch?v=thsndqqu0mq Xbox 360 Final Fantasy 7 PS3 http://kr.youtube.com/watch?v=ninay-h0meq 49 50 Nintendo DS Picross 3D http://www.youtube.com/watch?v=athponryf-w iphone Fruit Ninja http://www.gamespot.com/iphone/action/fruitninja/index.html http://www.youtube.com/watch?v=0kmtffgmpi8 51 52
ipad Real Racing HD (by Firemint) http://www.youtube.com/watch?v=l2cgpvwab_q Xbox Kinect Dance Evolution http://www.youtube.com/watch?v=efnlxfapm1w&feature=rela ted 53 54 Survey of Game System Specs Year Manufacturer Brand Name Processor RAM Price Graphics 1972 Magnavox Odyssey 1976 Fairchild Channel F 1977 Atari 2600 $249 1977 Bally Professional Arcade $350 1978 Magnavox Odyssey 2 64 bytes 16 color palette, 4 max on-screen; 1 color per sprite; 8x8 sprite size; 12 max sprites on screen Intel 8048 (8-bit) 1.78MHz 1979 Mattel Intellivision $299 1983 Coleco Colecovision Z-80A (8-bit); 3.58 MHz 8K 16 colors; 32 sprites 1983 Atari 5200 Motorolla 6502c (8-bit) 1.78 MHz 16K 256 colors, 16 on-screen 1985 Nintendo NES 1986 Sega Master System 1986 Atari 7800 1989 NEC Turbografx 16 1989 Sega Genesis Motorolla 68000; 7.67 MHz 64K $249 64 colors on screen; 512 color palette. 1990 SNK Neo Geo 1991 Nintendo SNES 128K 256 colors simultaneously; 32678 color palette;128 max sprites per screen; 32 max sprites per line; 64x64 max sprite 16-bit CPU; 3.58 MHz size 1993 Atari Jaguar 1995 Sega Saturn $399 1995 Nintendo Virtual Boy $179 1995 Sony Playstation 1996 Nintendo N64 21-bit color; realistic texture mapping MIPS R4000 series 64-bit CPU; 93.75MHz (mip-map; perspective correction; environment mapping) 1999 Sega Dreamcast 2000 Sony PS2 $299 Fall Microsoft Xbox 64M 2001 700Mhz Pentium III $299 Nvidia GeForce 3 Fall 2001 Nintendo GameCube Custom IBM PowerPC "Gekko" (32-bit int, 64-bit fp); 485MHz 40M $199 Custom ATI/Nintendo "Flipper"
Video Game Software Sales Statistics 비디오게임시장규모 (2011.12.09) http://www.economist.com/blogs/graphicdetail/2011/12/daily-chart-0 Video games will be the fastest-growing form of media Content Industry Sales Statistics Video Game Genres 국내콘텐츠사업분야별영업이익및수출액 (2012.q1) Action (1 st or 3rd person shooter) Adventure Driving Puzzle RPG (Role-Playing Game) Space Simulations Simulations Sports Strategy Empire building Real-time Strategy Fighters Horror Arcade Remakes Stealth 60
Gameplay Action (1 st and 3 rd person shooters) Gameplay: run around and shoot things Gameplay is the degree and nature of the interactivity that the game includes- ie. How the player is able to interact with the game-world and how that game- world reacts to the choices the player makes. In the game that you design, try to articulate its gameplay in a concise sentence and FOCUS on this goal throughout the development of the game. Psi-Ops (2004) DOOM id (1994) Halo Bungie (2002) Devil May Cry Capcom (2001) Castle Wolfenstein - 1981 61 62 Adventure Gameplay: solve puzzles, fight enemies, overcome physical obstacles Mark of Kri San Diego Studios (2002) Tomb Raider Eidos (1996) Stealth: A Sub-Genre of Adventure Gameplay: Remaining Hidden Chronicles of Riddick (2004) Thief: Dark Project (1999) Infocom Games - 1981 63 Adventureland Scott Adams (1978 Metal Gear Solid (1998) 64 Tenchu (1998)
Fighters Gameplay: Punch & kick until opponent is defeated Mortal Kombat Deadly Alliance Midway (2002) Virtual Fighter Sega (1993) Driving Gameplay: Drive as fast as you can; stunt driving or run over people for bonus Grand Theft Auto 3 Rockstar Wipeout Psygnosis (1995 (2002) Mario Kart Nintendo (2003) Karateka Broderbund (1986) Mortal Kombat Midway (1992) 65 카트라이더 넥슨 (1982) Pole Position Atari (1982) 66 Death Race Exidy (1976) RPG (Role-Playing Game) Gameplay: Similar to adventure, less emphasis on action, more emphasis on statistical i dice rolling to determine outcome Knights of the Old Republic BioWare (2003) Gauntlet Dark Legacy Midway (200 Space Simulations Gameplay: Fly through space and shoot things Rogue Squadron LucasArts (2001) Wing Commander Chris Roberts, Origin (1990) Gauntlet - Midway (1985) 67 Wizardry Sir-Tech (1979) Star Raiders Doug Neubauer, Atari (1979) (8K) 68
Real Time Strategy (RTS) Gameplay: Build armies and battle BattleZone Activision (1998) Command and Conquer Westwood Studios (1995 Empire Building Gameplay: 4X games: Explore, Expand, Exploit, and Exterminate t Master of Orion Simtex (1994) Archon EOA (1983) Eastern Front 1941 Chris Crawford, Atari (1981) Civilization Sid Meier, Microprose (1991) 69 MULE Ozark Softscape (1983) 70 The Elements of Modern Video Game References 1. Developer & publisher logo screens 2. Opening animation / cutscene to provide context 3. Game configuration screen Select control layout Built-in in tutorial Game type single or multiplayer Cheats Extras unlockable gems Credits 4. Level or Game prep screen and/or cutscene Select attributes of your character - choose a person or a spaceship. 5. The Game level (save here) 6. The end-of-level cutscene 7. Save game here 8. Repeat from 4. 9. End of game cutscene. 10. Credits 71 http://www.evl.uic.edu/spiff/class/cs426/ http://www.ralphbaer.com http://www.atarihq.com http://www.atari-history.com history http://www.gamespot.com/gamespot/features/video/hov/index.ht ml http://www.classicgaming.com http://www.quarterarcade.com http://www.greatgamedatabase.com t t http://www.videotopia.com http://incheon.go.kr/cybercity/servlet/html?pgm_id=cybercity000 034 http://saickho.egloos.com/580566/ http://blog.daum.net/marsnine/12323553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