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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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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드라마 < 태양의후예 > 가중국내에서폭발적인인기를얻으며다시한번한류의위력을보여주었다. 중국내에서한류열풍이거세질수록중국은폐쇄적인새로운규제들을발표하고있다. 이런상황속에서본고에서는국내방송콘텐츠의중국진출방식에대하여먼저간략히살펴보고중국의해외방송콘텐츠에대한규제에대하여살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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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산업환경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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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종편 4사별 광고매출 점유율 비교 2014년 4/4분기 2015년 1/4분기 JTBC 30% TV조선 22% JTBC 41% TV조선 20% MBN 28% 채널A 21% MBN 22% 채널A 17% 종편의 성장 이끈 JTBC 종편의 성장을 이끈 것은 JT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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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IL 완벽입문

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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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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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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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목차 Ⅰ. 추진배경및경과 3 Ⅱ. 방송환경변화 4 Ⅲ. 기본방향및주요목표 9 Ⅳ. 주요내용 10 1) 방송의정의개선 12 2) 방송사업의정의및분류개선 13 3) 용어의정의개선 15 4) 진입규제개선 16 5) 규제의실효성제고 17 6) 규제의형평성실현 19 7) 그밖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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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방송매체이용현황 01 제 1 절 방송이용현황개괄 1. 방송플랫폼별이용률비교 < 표 4-1-1> 은 2015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52) 결과를토대로작성한것으로, 방송플랫폼별이용현황을비율 (%) 로나타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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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형 글로벌 미디어의 모색과 평가 Issue 시장에까지 확대되었다. 유사한 미디어시장을 가진 해외시장은 기존의 콘텐츠를 재판 매할 수 있는 또 다른 성공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었다. 이에 따라 해외시장에서도 수 요가 높은 일부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오락 등의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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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외주제작정책의변화 년외주제작을둘러싼제도, 정책변화는특수관계자외주폐지에따른후속조치의성격을지닌다. 법개정에따른외주제작시장위축을우려, 이를어떻게제도적으로보완할지논의하고일부제도들이후속조치로정비되기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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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Transcription:

1. 중국국가개황 공식국가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 이며, 영어로는 People's Republic of China(PRC) 로표기 세계에서면적으로는세번째, 인구 (13억명) 로는세계에서첫째인큰나라 한족을비롯한 55개의소수민족으로구성된다민족국가 22개성 ( 城 ) 과 4개의직할시, 5개의자치구및 2개의특별자치구로행정구역이나누어져있음. 1992년한국과의수교를시작하였음. 북경어를바탕으로한보통어 ( 만다린 ) 를표준어로사용하고있음. 2. 방송산업현황 TV 시청가구가약 3억 4000만가구에달하는막대한시장을지니고있음. 수천개의텔레비전채널과방송사들을비롯해매년 100만시간이상의프로그램이방송되고있음. 중국최초의텔레비전방송은수도인베이징에서 1958년에시작되었고, 1970년대에전국적인네트워크를형성하였음. 중국은역사적으로매우엄격한규제조치를시행하고있어서해외방송사들의진출이어려웠으나, 최근급변하는방송환경의디지털화에맞춰해외방송사들의진입규제가완화되고있는상황.

1) 지상파방송 (1) CCTV 중국내최대의지상파방송국은 CCTV로 CCTV는중국중앙전시대 ( 中國中央電視臺, 중국중앙텔레비전방송국 ) 의영문약칭 (China Central Television). 현재 CCTV는뉴스채널, 종합채널, 생활경제채널, 종합예술채널, 영화채널, 드라마채널등을비롯하여 16개의채널을운영중에있고, 가시청권에드는인구는전체중국인구의 90% 에달하며, 자체제작프로그램방송률이 75% 에이르고있음. 16개의채널중국제중국어채널인 CCTV4와영어채널인 CCTV9은위성으로전세계에송출하고있음. 현재 CCTV의일일송신시간은 280시간에달하며, 2003년말기준으로 CCTV의광고총수입은미화 9억 730만달러를기록. 2004년말까지총 2389개의프로그램을제작했고총방송편성시간은 220만시간에달하며, TV 드라마의경우는 2004 년초 866편 2만 819회를제작. (2) BAMC(Beijing All Media and Culture Group) BAMC는 Beijing TV Station, Beijing Forbidden City Film, BAMC Mobile TV, 케이블네트워크인 Beijing Gehua와중국내최초순수디지털방송인 BAMC Digital을운영하고있는

복합미디어그룹. BAMC의출범이후, Beijing TV는뉴스와과학, 스포츠와같은특정장르에집중하기시작했음. 총 7개의채널을가지고있음. 2004년말 BTV는텔코차이나넷콤 (telco China Netcom) 이라는회사와파트너십을맺고처음으로인터넷TV 채널을시범적으로운영하였는데, 이는 TV 프로그램에온라인게임과모바일링과같은부가적인서비스를지원하는형태를띠고있음. (3) SMEG(Shanghai Media and Entertainment Group) 12개의채널과다양한프로덕션을소유하고있는상하이미디어그룹은라디오에서부터영화및쌍방향TV까지그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음. 상하이지역의 3개주요 TV 방송사였던 STV와 Oriental TV, Shanghai Cable TV가합병하여탄생한 SMG는고정자산이 1억위안 (RMB) 을상회하는거대복합미디어그룹. 2) 케이블및디지털방송 2005년초를기준으로중국의케이블TV 유료가입자는약 1억 2000만명으로추산되며, 위성방송의경우합법적인가입자가 5만명이넘어선것으로알려져있음. 악명높은해적방송이나불법적인재송신을포함한다면중국내케이블및위성 TV 시청자수는엄청날것으로판단됨. 현재대다수의가입자들이아날로그서비스를통해케이블방송을수신하고있는데, 중국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 (SARFT) 은 2010년부터케이블방송의디지털전환을추진하여 2015년에완료할계획을세우고있음.

중국내케이블TV 네트워크중하나인칭다오케이블 TV(QCTV) 는중국내케이블TV 중에서가장먼저디지털화로의전환을시작하였음. 2004년말을기준으로 QCTV는 15만명의디지털가입자를확보하고있으며, 2005년말에는가입자수가 60억명이상으로증가할것으로예측하고, 그수익은 RMB 1억 5000만위안을상회할것으로추정하고있음. 상하이케이블네트워크 (SCN) 는 1992년출범하였으며, 약 350만가구를가입자로두고있음. 2001년도에디지털업그레이드를완료한 SCN은 2002년도에 2만가구를대상으로쌍방향TV 시험서비스를착수하기도하였으나, 그후가입자증가효과는미비한실정. 중국중앙텔레비전방송국 (CCTV) 은중국디지털미디어 (China Central Digital Television Communication Corp.) 라는자회사를설립하고전국적인디지털유료방송을지난 2004년 8월에시작. 100% CCTV의보조금으로운영되는이유료채널은 2004년말 15만명의가입자를확보하였으며, 2005년초에는디지털방송가입자의 80% 가디지털유료방송서비스를이용한것으로나타남. 중국은 2008년까지유료TV 가입자를 3000만명정도로추산하고있는데, 특히이미공공교통수단과공공장소에서의 DTV 실시와확대를통해다채널매체및미디어영역의산업화가급속도로진행되고있는상황. 실제로 DTV의재원은광고수익을통해충당하고있으며광고산업의규모는 2003년기준총수입이 9억 730만달러에이르고있으며, Nielson은중국의광고시장이 10년이내에일본을제치고세계 2위의광고시장이될것으로전망하고있음. 중국정부의 DTV를비롯한새로운기술의플랫폼구축에대한열의가매우높기는하지만 SARFT 내부에서도다양한이해관계와수익구조의문제가엇물려아직디지털기반방송

플랫폼의확립과관련해서는의견이통일되지못한상황. 하지만이러한상황에서도자국미디어업계의능력보강에필수적인시장의발전을위해중국 SARFT 당국의계획과미래전망은매우진취적인데특히콘텐츠분야에역량을집중하고시장의힘에대해개방적자세를견지하고있는실정. 3. 규제기관및법률 방송및미디어시장환경에대한중국의노력은 정부주도 의기본구도를유지하면서철저하게자국의프로그램과제작시스템의발전을위한방향으로노력중이나강력한규제는배타적인시장성격의특성과외국계미디어의진출에장애를갖게하는주된요인이었음. 하지만최근들어중국의개방화가급물살을타기시작하고방송산업의디지털화가진행되면서중국의규제정책역시한층완화되고있는것이현실. 지속적으로배타적인미디어시장을유지하던중국은 2005년에는중국미디어산업의개방완화조치를취함으로써외국미디어의중국진출과투자가심화될것으로예측됨. 중국은중국의 TV 시장에대한외국투자자들의접근이용이하게끔규제를완화하면서도자국의문화보호를위한수입규제등은여전히고수하고있는양면적인정책을펼치고있음. 자국의 55개인종그룹을포함한중국의다양한국민들의욕구를참작하는한편, 연안지역과내륙지역의개방차이에따른균형을유지하고자노력함과동시에민영기업들의시장진입제한을낮추는등의개방정책이시행되고있음. 일례로프로그램의교환및공동제작, 합작벤처제작사들

의설립을장려하고있는실정. 아직까지외국기업들이중국내에서채널을런칭할수있는단계는아니지만, 해외투자자들이제작사주식의 49% 까지소요할수있게되었다는점은중국방송시장의개방화물결속에서해외자본유치를위한노력을엿볼수있음. TV 제작부문에대한중국의해외투자허용방침이밝혀지자디스커버리, 디즈니, 소니, 타임워너 ( 워너브라더스는이미영화투자와관련해 SMEG와협력관계를맺고있음 ), 베텔스만등이투자의사를밝히고성공가능성을타진하고있는상황이고, SMEG의대표이자캉에따르면한국의 CJ 미디어역시 SMEG와홈쇼핑산업부문에있어협력기회를탐색중에있다고함. 1) 해외 TV 드라마의방송과수입에관한정책및규제 근래까지전반적인중국의 TV 드라마제작환경은열악하여대부분이수입 TV 드라마에의존하고있는상황임. 1990년대말, 대만과홍콩으로부터의드라마수입이최고조에이르렀던중국은자국의 TV 드라마의발전을위해방송시간과형식, 주제에이르기까지수입드라마에대한규제의강도를확장하기에이름. 수입프로그램의규제변화는 < 표-1> 과같이정리할수있음. 이러한규제의결과는 TV 드라마의수입시장환경을변화시키기시작했는데, 가장대표적인변화가바로수입량의감소였음. TV 드라마의수입감소는수입가격하락을동반했음. 하지만한국과태국의경우이러한규제조치에도불구하고 TV 드라마판촉에매우적극적인양상을띰.

< 표 -1> 중국의미디어규제내용변화 규제명주요내용발표날짜수입 TV 드라마의방송분은하루총드라마방송분의 25% 를넘을수가없다. 특히프라임타임에는 15% 를 1994년 2월 3 초과할수없다. 일 해외 TV 드라마방송과수입에대한운영규제 수입시리즈물의폭력물에관련한강한통제권고 수입과공동제작, 방송시리즈물의운영에관한더욱강화된권고 지방 TV 방송국의위성채널운영에관한강화된권고 TV 드라마의운영에관한규제 폭력적인내용을포함한수입시리즈물의감량이필요, 이런내용을포함한이미허가된시리즈물은재검토및가능한방송전에폭력적장면에대한삭제를필요로한다. 또한프라임타임대의방송을허가하지않는다. 수입시리즈물의출처와주제에대해통제를더욱강화하고, 유사한주제의특정지역편중수입을피하며, 연간수입량의 25% 이내로쿵푸, 사극드라마의수입량을제한한다. 특히 19:00 23:00에는모든 TV 방송국은당국에의해허가된프로그램을제외하고, 수입 TV 드라마를방영할수없다. 아울러한수입시리즈물은세개이상의지방위성채널을통해방영할수없다. 18:00 22:00에는수입시리즈의방송량은전체의 15% 로강력히제한한다. 19:00 21:30에는모든 TV 방송국들은당국이허가한것들을제외하고는수입 TV 드라마를방영할수없다. 아울러한개의 TV 드라마는세개이상의지방위성채널에서방영할수없고, 같은시리즈가여러채널에서중복되는것을피한다. 1995 년 3 월 8 일 2000 년 1 월 4 일 2000 년 1 월 13 일 수입된 TV 드라마의방송량은일일전체방송량의 25% 를넘어선안된다. 프라임타임대에는 15% 를초 2000년 1월 15 과할수없다. 일 2) 합작, 공동제작에관한규제 규제로인한수입량의감소에도불구하고대만과홍콩의 TV 프로그램은공동제작및합작의형태로적극적인중국진출을모색하였음. 중국의 TV 프로그램제작은공동제작의기회를통해, 프로그램의구체적인제작기술에서프로그램의수준, 스태프들의교육훈련, 수출을위한여러가지기술적, 이익을얻을수있었음. 주목할만한점은 2002년이후단순히감독이나배우만의

합작이아닌전체적인제작팀의합류, 합작이늘어났다는점인데, 물론아직지원과승인에있어서많은규제가남아있지만중국내해외방송사들과의합작및공동제작은점점그범위를넓혀가고있음. 2005년초 CCTV를통해방송된 < 북경내사랑 > 역시 CCTV와 KBS가공동제작한드라마였음. 법률과규제주요내용발표날짜 TV 드라마공동제제작인력의 3분의 1 이상은중국측인력이어야작에관한규제한다. 1995년 9월 1일라디오 TV 프로그국내 TV 드라마에서는명시된지역으로부터최대램제작에있어서홍 5명의스태프들이허락된다. 명시된지역의배우콩, 마카오타이완들은영웅역할을맡을수없다. 명시된지역출신지역으로부터의스의배우는매년최대 2개의국내 TV 드라마에출 1999년 8월 10일태프고용에대한제현할수있다. 명시된지역출신의스태프들은프한로듀서, 감독, 책임프로듀서, 컨설턴트등의지위를역임할수없다. TV 드라마의공동제작에대한제한 해외 TV 드라마의방송과공동제작, 수입에대한제한 비용은공동제작각측이최소 3분의 1의비율로노동, 장비, 광고시간등의형식으로분담한다. 스태프구성에서는최소 3분의 1이국내인력이어야한다. 프로듀서나감독은공동제작전과정을통해국내인력이담당해야한다. 1999 년 8 월 18 일 TV 드라마제작허가가있는방송이나기구들은검열과승인이완료된 60편의국내드라마에대해 20편은해외투자로공동제작을신청할수있다. 공동제작된 TV 드라마는당국의검열위원회 2000년 1월 4일의검열과승인을따라야한다. 당국검열위원회는프로그램의도덕적가치와예술적수준에따라방송여부를결정할권리를가진다. 4. 영상콘텐츠유통현황 2004 China TV Drama Report에따르면, 전체방송사중 30% 가 10 19개의드라마시리즈를수입하고있으며, 37% 가 1 9개를수입하고, 20개가넘게수입하는방송국은전체의 15% 정도임. 또한외국드라마를전혀수입하지않는방송국도전체중 18% 정도를차지하고있는것을알수있음.

또한수입프로그램의각지역, 나라별분포를살펴보면 2002년말을기준으로주요채널들의수입드라마출처에서한국은 2위를차지하였고이는전체중 20.50% 의비율임. 특히전체수입드라마중 92.5% 가아시아지역에서수입된것임을살펴볼때, 중국내에서미국과유럽등서구의직접적인영향이감소하였고 TV 프로그램이지역적으로유통되고있는특성을명확히보여준다고할수있음. 1990년대시작된중국의 TV 드라마수출은 2002년기준전체 TV 프로그램수출의 83.4% 를차지하고있음. 장르는주로사극으로제한되어있으며, 판매시장또한만다린을사용하는동남아시아시장으로제한되어있음. 동남아시아시장중에서도홍콩과대만에서의중국 TV 드라마의인기가높은편이며, 이런시장의특성으로인해중국 TV 드라마의주된목표수용자는해외거주중국인, 즉화교들을대상으로하고있음. 최근중국의 TV 드라마수출은홍콩과대만뿐만아니라홍콩과경쟁하며세계시장으로진출하고있음. 2002년 CCTV에서제작한 < 태평천하 > 가미국에서처음으로방송되면서세계시장을향한중국의도전은계속되고있는상황. 그러나국제정세의변화와사건, 그리고 TV 미디어들의통합과동맹등으로점점수출환경은어려워지는추세임. 1990년대부터시작된 제작과방송분리 정책에힘입어자국의프로그램콘텐츠개발역량을꾸준히강화하고있으며, 그추이는점점커지고있음. 또한 2002년하반기의지상파TV 와유선TV의합병이시작되면서 TV 드라마의콘텐츠에대한자원투자를집중하였고이를기점으로 TV 드라마시장은 판매자시장 에서 구매자시장 으로전환되었다고볼수있음. 정부주도의강력한영향력과통제라는변수외에도 숨겨진손 의영향력이큰중국의영상콘텐츠시장의특성상업계내

부의인맥자원과복잡한관계를이해하지않고서는실질적인영상물유통에있어서난관에부딪힐수밖에없는것이현실. 최근들어사회부패척결과업무투명성에대한노력으로인맥과인적네트워크의영향력이많이완화가되었지만, 여전히인적네트워크는시청률이나대중적선호도라는기본적콘텐츠요인과더불어고려해야할중요한대상임. 중국시장의영상물유통에있어선결해야할과제중하나가바로 해적판 영상물의통제와관리임. 특히이들해적판영상물은중국뿐만아니라동남아시아로의유통이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어향후영상물의수출입은물론 2차유통에있어어려움을안겨주고있음. 5. 중국의한류 한류 의근원지인중국의한류는대중음악에서부터시작하여 TV 드라마와영화로확산되어옴. 현재중국의한류열풍은 1990년대말과 2000년대초에비하면다소소강상태이긴하나한국의연예인과드라마는여전히높은인기를얻고있다. 특히중국최대의대중음악잡지인 당대가단 ( 當代歌壇 ) 이발표하는외국연예인 Top 10을보면 2002년 6월에는한국스타가 5명이었으나, 2004년 5월에는 8 명으로늘어난것을볼수있음. 초기중국내한류를주도했던안재욱과김희선의뒤를이어최근에는장나라가음반과드라마시장에서종횡무진활약을하고있는데, 2005년 3월에발매된장나라의첫앨범 일장 ( 一張 ) 이 100만장의판매고를올린한편, 중국의 골든디스크어워드 에서 3관왕을차지하기도함. 또한최근 KBS를통해방영되었던장나라주연의미니시리즈 < 웨딩 > 은한국방송다

음날이면버젓이중국어자막까지달린해적판이온라인상에떠돌면서불법다운로드횟수가회당 5만건이상을상회하는등, 중국에서의장나라의인기가어느정도인지실감케해주고있음. 한류스타들의인기에힘입어한류스타를기용한국내기업들의중국내마케팅이성공하면서한국상품의구매가증가하고있으며, 한국산모니터와휴대폰, 화장품등이높은인기를끌고있음. 하지만중국정부의대외개방정책에도불구하고아직까지중국의문화콘텐츠시장은미성숙한한편성행하는불법복제가시장의활성화에큰걸림돌로작용하고있음. 중국시장내의한류의확산은텔레비전의산업규모확대에따른채널수의증가로인해콘텐츠의수요가급증했다는것이가장큰원인중하나로손꼽을수있을것임. 여기에디지털기술의발전에따른위성방송의출현은콘텐츠의수요를더욱부채질한요소로작용했을것임. 광고시장의확대로외국의영상물구매여력이증가했는데, 2000년대에들어서면서중국의방송사들은광고시장의확대로인한재무구조의변화로외국의콘텐츠를구매할수있는경제적인여건이확대됨으로인해한국의프로그램에대한구매역시증가하였다는분석이가능. 프로그램의질적인수준에서한국의프로그램이중국의콘텐츠보다전체적인완성도측면에서뛰어나기때문에중국시청자들을사로잡을수있었다고볼수있음. 초기에는자국에서생산하기어려운대작프로그램을비교적값싼가격에수입할수있다는가격적인장점이있었으나, 이는최근들어한국의프로그램이중국내에서인기를끌면서프로그램단가가상승하였으므로, 최근에는가격적인이점은거의찾아볼수없고프로그램의품질과한류스타의출연여

부에따라중국내한국프로그램의수입이결정된다고할수있음. 6. 방안및대책 최근중국의탈집중화, 개방화, 세계화정책에따라다양한외국의콘텐츠가수입되면서중국의문화적정체성에대한위협과더불어자국의영상산업을보호해야한다는목소리가중국내부에서호소력을얻어가고있는실정임. 이에따라중국은 SARFT의설립과더불어외국의영상물수입을통제하고, 자국의제작산업을보호하며, 자국의문화를해외에확대하고자하는전략을펼치고있음. 따라서향후국내영상물의중국내원활한수출을위해서는중국정부와호혜적인문화적미디어거래의균형을유지해야할필요가있음. 디지털화에따른미디어시장의확대로인해중국내의외국영상물수입은지속적으로이루어지겠지만, 이는어디까지나한시적인것으로, 일정시간이지난후에는지금과같은국내영상물이중국내에서우위를점하기는어려울것으로보임. 따라서향후중국과의유대관계를통한합작및공동제작에초점을맞추고, 나아가향후중국현지채널설립여부의타진역시중요한과제로남아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