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Similar documents
Layout 1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Table of Contents February nd Issue 북미게임시장동향 4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Disney, 게임사업부구조조정돌입 Blizzard, E3 참여거부의사밝혀美 Time Warner,

~47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내년상반기게임시장주요트렌드는 출시연기 Ubisoft 英 BBC, PS3의제조결함의혹제기게임뉴스사이트 Eurogamer, 디지털게임유통서비스출시예고독일게임개발사 CryTek, 게임엔진시장공략에박차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둘째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글로벌게임산업 Trend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KIDI_W_BRIEF(제1호)_본문.hwp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GameStop, 지난해중고게임판매로만 20억달러매출올려美캐주얼게임업체 PopCap, PC게임매출 85% 증가 Second Life, 가상아이템판매업체인수만화박람회 NY Comic Con, 게임부스 50% 증가 MS, 비행시뮬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온라인게임시장현황 사용자 3천만에시장규모 4~5억유로 Ubisoft, 여성전용게임포털출시예고英게임개발사 Blitz, 자체펀드로신진업체지원확대글로벌유통업체 OGI, 英게임업체 Oxygen 인수유럽콘솔 HW 판매순위 (10월둘째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untitled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인사이트-게임도큐

TAKE-TWO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 Texas 州, 게임산업진흥정책제정매력도높은중고게임시장, 유통업체잇따라진출 Xbox360, PS3도모션센서장착해 Wii에도전 Activision, 과학교육용기능성게임 Science Papa 올 7월출시 Activision B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B4EBC7D1BAF1B8B8C7D0C8B8C3DFB0E8C7D0BCFABFACBCF62D C1F8C2A520C3D6C1BE29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북미게임업계종사자수, 2008년한해에만 12% 줄어들어영화기반게임, 성적저조 NPD 美 California 州, 폭력게임유통규제법안재추진 MS의게임내광고자회사 Massive, 28% 감원단행 EA, Tiger Woods PGA

전자신문-2호.1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11월1일자.hw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의디지털유통비중, 현재콘솔로는 11% 가한계 Screen Digest PC게임협회 PCGA, GameStop 등 8개社신규영입 EA, 스포츠게임으로온라인 /Wii 등신흥플랫폼적극공략방침광고기반웹게임 Quake Live,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슬라이드 1

더모바일창간호_1

K-IFRS,. 2013, , 2, 3,.,.. 2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AGENDA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컴투스 (078340) 2018/12/12 기업분석리포트 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출시일확정 12월 13일, 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의캐나다 / 호주 / 뉴질랜드출시 12월 13일, 동사의최대기대신작인스카이랜더스 : 링오브히어로즈가캐 나다 / 호주 / 뉴질랜드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게시: SWD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보안공학연구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러시아 MMO게임 Allods Online, 유럽에이어미국에도출시佛 Gameloft, Sega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이선스계약체결英 Bringham 大, 냄새나는게임기 5년내상용화계획위기의 Funcom, Age of Conan 인

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Microsoft PowerPoint - 04history.pptx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美통신규제위원회 FCC, 네트워크중립성확보위한신규규제안발의예고채팅기술업체 Paltalk, 특허침해이유로 MMO 사업자무더기고소 iphone 게임통한부가콘텐츠판매, 게임업체입장에서는 모험 콘솔용 MMO 개발, PS3보다 Xbox

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 )4부-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June st Issue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30312DC1A4BAB8C5EBBDC5C7E0C1A4B9D7C1A4C3A52DC1A4BFB5C3B62E687770>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디지털게임시장, 내년기점으로패키지콘솔게임시장추월유력 EA 디지털게임시장, 전체게임시장의절반가량차지글로벌게임업체 Electronic Arts(EA) 의 John Riccitiello CEO가 Reuters와의인터뷰를통해 디지털게임시장 (Digital Videogame M

유럽 콘텐츠 산업 동향 (33호) - 심층이슈.hwp

2009½Å¿ëÆò°¡-³»Áö0209ÃÖÁ¾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의회, 게임등급체계 PEGI 공식지지선언유럽의대표게임전시회 Games Convention, 공식취소결정스웨덴게임업체 Grin, 영화와게임의융합가속화될것으로전망러시아캐주얼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Activisio

Transcription:

북미게임시장동향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Disney, 게임사업부구조조정돌입 Blizzard, E3 참여거부의사밝혀美 Time Warner, TV DVD 사업부진, 게임사업으로만회 Amazon, 캐주얼게임다운로드서비스출시유명레이싱게임 Need for Speed, 플랫폼별분할출시유명영화 본시리즈, EA 통해게임으로출시美게임대여업체 GameFly, 게임전문사이트 Shacknews 인수경기불황으로인기타이틀판매편중현상가속화스마트폰모바일게임다운로드전년대비 3배증가 comscore 美콘솔 HW&SW 판매량 (1월다섯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2월둘째주 ) 4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멀티플랫폼전략을잇따라채택하고있음 슈퍼맨, 배트맨등 DC UNIVERSE 의영웅들이대거등장하는 Sony Online Entertainmnet의 MMORPG DC UNIVERSE ONLINE (2009년말출시예정 ) 은 PC뿐만아니라, PS3용으로도개발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특히콘솔용게임의경우, 콘솔특유의콘트롤러에최적화된인터페이스를도입한액션성을살리는데중점을둔것으로알려짐지난 1월 15일무료화전환을계기로인기를얻고있는 Koei의 MMORPG 대항해시대온라인 (2005년 3월출시 ) 도 PS3에최적화된조작법을추가한콘솔용버전을출시할계획이며, PC와연동되는기능은확정되지않은상태지난해 12월 Atari가인수한美 MMORPG 개발업체 Cryptic Studios의 Star Trek Online (2010년출시예정 ) 도 PC와함께 Xbox360으로개발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Star Trek 이가진행성간의이동, 종족간의차이, 행성안에서펼쳐지는다양한모험을 MMORPG화시켜보여줄예정이외에도 BioWare와 LucsArts가합작으로개발하고있는 PC용 MMORPG Star Wars: The Old Republic 또한콘솔용버전을 EA에서검토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2009년이후출시예정인 LEGO Universe 또한콘솔용출시를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배경이처럼, 상당수의해외 MMORPG 들이콘솔플랫폼출시를준비하고있는것은해당게임들이겨냥하고있는북미 / 유럽시장이 PC 플랫폼이다수를이루고있는아시아시장과달리콘솔플랫폼이다수를이루고있어, 성공가능성이더높다고판단했기때문뿐만아니라동일한사양으로통일된콘솔의경우다양한하드웨어사양을가지고있는 PC에비해안정성이높고, 최근부상하고있는콘솔온라인서비스를통해부가적인수익창출을기대할수있다는점이배경으로작용 [ 출처 ] 게임동아, 2009.2.10 5

Disney, 게임사업부구조조정돌입 Disney Interactive Studio, 인력감축및스튜디오통합글로벌미디어그룹 Disney 의게임사업부인 Disney Interactive Studios(DIS) 는최근경기불황의여파로인한인력감축및스튜디오통합계획을지난 1월 29일발표 캐나다의개발스튜디오인 Propaganda Games에서최대 30명을해고하는것을포함한인력감축이진행될계획이며, 현재 Propaganda Games가개발하고있는 FPS게임 Turok 의후속편의개발지속여부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음또 Disney는자사의 Avalanche Software와 Fall Line Studio( Bolt, Chicken Little, Hannah Montana, The Chronicles of Narnia 개발 ) 를통합시킬계획이며, 이에따라해고되는인원은최대 20명에달할것으로예상됨그러나 Black Rock, Junction Point 등나머지스튜디오는이번감원대상에서제외될전망 구조조정배경 Disney Interactive Studio 의 Angela Emery 부사장은이에대해 최근경기침체로인해, 신규프로젝트및투자유보, 용역비절감, 각종활동비절감등다방면의비용절감방안을모색하고있다 며, 어려운경제상황속에서효율성제고와장기적인성장을동시에추구하기위해이같은조치가불가피했다 고구조조정배경을밝힘 Disney Interactive Studio 의지난 2008년 4/4분기매출은 3억 1,300 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13% 증가한반면, 영업이익은 4,500 만달러의손해를기록 disney.go.com/disneyinteractivestudios Blizzard, E3 참여거부의사밝혀 Blizzard, 모기업 Activision Blizzard 와달리 E3 불참할계획 유명온라인게임업체인 Blizzard Entertainment 가세계 3 대게임쇼중하나로올 6 월 개최예정인 E3 2009 에불참할계획인것으로지난 2 월 6 일알려짐 6

이번발표는지난해북미게임협회이자 E3의주최기관인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에서탈퇴했던모기업 Activision Blizzard가 E3 참가를발표하면서, Blizzard 또한참가할것이라는예상을뒤엎은것지난 2008년 7월당시 Blizzard Entertainment의모기업이었던 Vivendi Games와 Activision이합병된이후에도 Blizzard Entertainment는상당부분자율적인경영을해왔음 불참배경이번결정은올가을개최예정인자체게임쇼 BlizzCon 에서 StarCraft II, Diablo III 와같은기대작을포함한신규 MMO 게임을공개될예정이어서, E3에굳이참석할필요성이없다는판단에서비롯된것또 Blizzard 의이같은입장은지난 2008년 Activision 의불참과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E3 주최 ) 탈퇴등으로그규모가상당히축소됐던것과무관하지않은것으로추정됨그러나 E3 2009 는 EA, Ubisoft 등주요글로벌게임업체들이대거참가하는가운데 2007년이전과맞먹는규모가될전망 www.blizzard.com 美 Time Warner, TV DVD 사업부진, 게임사업으로만회 美 Warner Bros., LEGO 소재게임판매호조로부진한실적만회글로벌미디어업체인 Time Warner 의자회사인 Warner Bros. 의 2008년실적발표에따르면, LEGO를소재로한게임타이틀판매호조등게임사업부의실적호조로 TV DVD 사업부의부진한실적을만회한것으로나타남 Warner Bros. 의 2008년매출은 114억달러로전년대비 2% 감소했으나, DVD 시장침체에따라 2007년에비해제작편수가줄었다는점과미국작가협회 (Writer's Guild of America) 의파업으로 TV 저작권료수입까지감소한것을감안하면나쁘지만은않은성적 7

주요 LEGO 소재게임특히 LEGO Indiana Jones, LEGO Batman 등 LEGO 관련타이틀이 Warner Bros. 실적에기여한대표적인게임으로꼽히고있음 지난 2008년 6월출시된 LEGO Indiana Jones: The Original Adventures 는英게임업체 Traveller s Tales가개발하고 LucasArts가발매한멀티플랫폼 (PC, Xbox360, PS3, PS2, PSP, Wii, DS) 게임으로, LEGO 배경과캐릭터를통해 Indiana Jones 영화속장면들을재현하는내용등을포함하고있으며, 전세계적으로 728만장의판매고를올림 LEGO Batman: The Video Game (PC 및모든콘솔지원 ) 역시 Traveller's Tales에서개발한 LEGO 기반타이틀로, 영화 Dark Knight 가지난해 7월개봉한뒤지난해 9월출시돼전세계적으로 388만장의판매고를올림 향후게임사업전략이같은성공을바탕으로 Warner Bros. 의게임담당사업부인 Warner Bros. Interactive Entertainment(WBIE) 는협력사인 Traveller's Tales 와 Hellbent Games( Supreme Commander 개발사 ) 가공동으로제작하는 LEGO Battles 를 Nintendo DS용으로올여름출시할예정 LEGO Battles 는 LEGO Castle, LEGO Pirates, LEGO Space 등의 3가지테마가혼합돼있어건설및전투가가능한게임이며, 플레이어들은여섯가지의스토리라인을배경으로 LEGO 장난감모양의건물을짓고팀 ( 해적검사, 마법사, 닌자, 기사등으로이루어진 ) 대결도할수있음 Warner Bros. 는지난 5일자사게임사업을강화하기위해美 Xbox Live 게임개발사 Snow Blind 를인수키로했으며, 협력업체인 Traveller s Tales 에대한투자도계속할계획 www.ttgames.com www.wbie.com Amazon, 캐주얼게임다운로드서비스출시 Amazon, 600종의캐주얼게임판매하는 Game Downloads 출시서적뿐만아니라, 완구, 가전, 컴퓨터등으로성공적으로시장을넓혀온세계최대온라인쇼핑몰 Amazon 이지난 2일캐주얼게임유통시장에뛰어든것으로알려지면서, 여타영역과마찬가지로캐주얼게임시장에서도적잖은파급력을일으킬것으로예상됨 8

Amazon은 Game Downloads 코너를통해캐주얼게임 600종을 6.99~9.99달러의가격으로판매하고있으며, 홍보를위해 1주일간 3개의무료체험게임도제공하며, 게임구매전 30분의무료체험도제공 Amazon의게임을이용하기위해서는 mp3 다운로드서비스와마찬가지로별도의 DRM 관련프로그램을다운받아야함 Amazon의게임은현재 Windows기반 PC에서만이용가능하며, Mac OS X, Linux는조만간지원할계획 출시의미 Amazon 의이같은서비스출시는미국내부상하고있는 PC 기반캐주얼게임시장을 공략하기위함 최근시장조사업체인 comscore 는지난 1 월 2008 년도북미온라인게임포털이용자수가 전년대비 16%, 이용시간은전년대비 42% 증가했다고발표 Amazon 은이번서비스출시를위해지난 2008 년 10 월 DRM 내장캐주얼게임 판매업체인 Reflexive Entertainment) 를인수한바있음 대부분부분유료화모델로제공되는국내의온라인게임포털과달리, 미국의경우게임을 다운로드판매하는모델이상당한매출을올리고있는것으로알려짐 실제로 Amazon 과유사한게임다운로드서비스모델을운영하고있는美소프트웨어 업체인 Real Networks 의 2008 년게임사업매출은 1 억 3,460 만달러에이르는것으로 나타남 Real Networks 는또한 Amazon 의캐주얼게임시장진출을염두해, 모든게임을 6 달러 이하에판매하는캐주얼게임사이트 Gamehouse.com 을개설 www.amazon.com/game-downloads/b/ref=sv_vg_2?ie=utf8&node=979455011 www.gamehouse.com 유명레이싱게임 Need for Speed, 플랫폼별분할출시 Need for Speed, 시뮬레이션, 캐주얼, 온라인으로분할출시 Electronic Arts(EA) 는지난 1월 30일유럽게임사이트인 Eurogamer 와의인터뷰를통해자사의유명레이싱게임인 Need for Speed 를고객세그먼트별로 3가지버전으로분할출시할계획이라고밝힘 9

Need for Speed: Shift 는 Xbox360, PS3, PSP, PC용으로올가을출시될예정이며, 실제에가까운레이싱경험을제공하는데중점을둔시뮬레이션형태의게임 Need for Speed: Nitro 는 Wii, DS용으로올겨울출시될예정이며, 아케이드레이싱게임을즐기던캐주얼이용자들을겨냥하여개발된게임으로, Mario Kart 만큼은아니더라도기존 Need for Speed 시리즈에가장큰변화를준게임이될전망 Need for Speed: World Online 은 PC 온라인게임으로올겨울출시될예정이며, 부분유료화모델을채택, 아시아에서먼저출시될예정 Need for Speed: World Online 내용및출시배경 EA는최근온라인게임플랫폼과아시아시장공략을공격적으로진행, FIFA Online 2 와 Warhammer Online 을통해일정한성과를거둬왔으며, 이번 Need for Speed: World Online 출시도이러한전략의연장선상 3가지버전중유일한 PC 온라인게임인 Need for Speed: World Online 은 Need for Speed 를개발했던 EA Blackbox 와 EA Singapore Online Studios 가공동개발하고있으며, 최대 8명까지길거리레이싱을즐길수있는레이싱게임 유명영화 본시리즈, EA 통해게임으로출시 EA, Ludlum Entertainment 의 본시리즈 의독점라이선스계약 EA는 Ludlum Entertainment 와향후 10년간 본시리즈 의독점이용권을갖기로계약을체결하고, 본아이덴티티, 본슈프리머시, 본얼티메이텀 등의영화로유명한 Jason Borne 시리즈를게임으로제작하기로했다고지난 3일밝힘 Ludlum Entertainment는미국유명스릴러소설작가인 Robert Ludlum(1927.5.25~2001.3.12) 의판권을보유하고있는재단이며, 본아이덴티티 와 본슈프리머시 는전세계적으로 2억 9,000만부판매됨스웨덴게임업체인 Starbreeze에서게임개발을맡게되며, 2010년여름출시예정한편 Ludlum Entertainment는최근 Universal Studios와차기영화제작을위해협상을진행중인것으로알려졌으며, MGM, Paramount, Summit Entertainment와는영화제작을준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10

제휴배경및전망지난 2006년 MGM의 James Bond 의게임라이선스를보유하고있던 EA는라이선스비의급증으로인해 2010년까지의계약을포기하고판권을당시 Vivendi Games 에매각했으며, 당시 Vivendi Games 는 Ludlum Entertainment 로부터 Jason Borne 라이선스를얻어, 최근출시된 Borne Conspiracy 를개발했음 기대와는달리 Borne Conspiracy 의판매실적은좋지않았고, 결국 Vivendi Games가 Activsion과합병하면서매각대상에다시오르게됐으며, 이를 EA가매입해게임으로제작하게된것 EA Games 의대표인 Frank Gibeau 는 Robert Ludlum 의 Jason Borne 은지난수십년간전세계관람자들에게스릴을안겨준흥미로운액션영웅으로, 게임으로서의가능성이높다 고평가또한 Ludlum Entertainment 의 CEO인 Jeffrey Weiner 는 EA가보유하고있는개발력과마케팅역량을통해스릴넘치는스토리와풍부한캐릭터를담고있는 Robert Ludlum 의작품이영화, 소설에서성공했듯이게임이라는매체위에서도성공시켜줄것 이라며기대를나타냄 美게임대여업체 GameFly, 게임전문사이트 Shacknews 인수 GameFly, FileShack 등 Shacknews 의모든사업부인수미국의인터넷게임대여업체인 GameFly 가게임정보사이트 Shacknews 를인수하기로했다고지난 3일밝힘 이번인수에는 Shacknews의 FileShack( 게임관련파일다운로드서비스 ), Shackvideo( 게임예고편스트리밍사이트 ) 등을포함해해당사이트의모든서비스가포함되며, 구체적인인수조건은공개되지않음 1995년 Steve Gibson이설립한 Shacknews는 id Software의 Quake 관련정보를소개하는사이트로출발, 최근에는다양한플랫폼으로그영역을확대해왔으며, 이번인수전까지창립자단독소유로운영되어왔음 인수배경및전망주로콘솔게임타이틀을온라인상으로신청받아대여해온 GameFly 가게임매체, 파일서비스, 동영상서비스를포괄하는 Shacknews 의인수배경을두고크게 2가지가능성이제시되고있음 11

먼저, PC 부문에강점을가진 Shacknews의역량을활용해, Valve의 Steam, Stardock의 Impluse와같은 PC게임타이틀의온라인다운로드사업에진출하기위함이라는분석이제기되고있으며, 상대적으로가능성이낮긴하지만 Netflix가 Xbox Live를통해콘텐츠를제공하듯이, 콘솔영역으로의진출도제기되고있음다음으로약 250~300만에달하는것으로추정되는 Shacknews의독자층인게이머들에게직접홍보할수있는수단을확보, 기존서비스사이트인 Gamefly로의유입을증가시킬수있다는계산에서인수를단행했다는분석도제기되고있음일각에서는재정적인어려움으로이번인수가진행될가능성도제기되고있으나, 실제 GameFly 는최근 5번째물류센터를 Seattle 에설립할계획을갖고있을정도로성장하고있으며, Shacknews 또한특기할만한재정적인문제는없었던것으로알려짐 www.shacknews.com www.fileshack.com www.shackvideo.com www.gamefly.com 경기불황으로인기타이틀판매편중현상가속화 美콘솔게임시장의 80/20 법칙시장조사업체 NPD에따르면, 최근경기불황으로인해소비자들이인지도높은인기타이틀구매를선호함에따라, 소수타이틀로의판매편중현상이심화되고있는것으로나타남 NPD의 Michael Klotz 애널리스트는지난 2008년 12월 NPD의통계자료를인용, "2000~2008년까지전체게임판매량의 80% 를차지한게임은전체의 29% 였던반면, 2008년에는 20% 로낮아져그편중현상이심화됐다 고밝힘또한판매량순위 Top 20 타이틀이 2005년에는전체판매량의 11% 를차지했던반면, 2008년에는 18%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남 Wii 에서는판매량순위 Top 10 타이틀이전체판매량의 44% 차지 플랫폼별로 Top 10 타이틀이전체판매량에서차지하는비중을살펴보면, Wii가 44%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PS2, PS3, Xbox의경우 31~32% 로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현재출시된 Wii용타이틀 432개중 422개는나머지 56% 의시장을놓고경쟁해야하는데다, Wii용타이틀 Top 10에는 Mario Kart, Wii Fit, Wii Play 등 Nintendo가자체적으로개발한게임들이많아, 他플랫폼에비해히트타이틀개발하기가어려운것으로분석됨 12

Chart 상위인기타이틀의편중현상 [ 출처 ] NPD,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스마트폰모바일게임다운로드전년대비 3 배증가 comscore 최근 1년사이모바일게임다운로드 17% 증가시장조사업체 comscore 에따르면, 2008 년 11월현재전년동기대비약 17% 증가한 850 만명이 ( 전체모바일이용자의약 3.8%) 온라인게임을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스마트폰의빠른보급이모바일게임성장의큰동력으로, 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게임이용자는 1 년간 3 배증가한반면, 일반휴대폰을통한게임이용은오히려 14% 감소했음특히 Apple의 iphone 이용자중 32.4% 가모바일게임을다운로드한경험이있으며, 이는 2008년 11월전체모바일게임다운로드의 14% 를차지하는비중임 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게임다운로드지속증가전망세계휴대전화 1위업체인 Nokia 와 Blackberry 의 Research In Motion, Google 의오픈OS Android 등다양한스마트폰이출시될예정으로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게임시장은더욱성장할것으로전망됨 모바일게임을비롯한각종어플리케이션을사용자가자유롭게선택하여다운로드, 설치할수있는 Apple의 'App Store' 가출시반년만에누적다운로드 5 억건을달성한데이어, Nokia의 'Ovi Store', Palm의 'Software Store', Google의 'Android Market' 등각스마트폰업체별로어플리케이션스토어를운영 ( 예정 ) 13

국내모바일게임업체인컴투스는 'Crazy Hotdogs' 등을, 게임빌은 'Baseball Supterstars 2009' 등을 Apple Appstore 에출시한바있으며, 스마트폰을중심으로모바일게임다운로드 시장이지속성장할것으로예측되면서국내업체의진출도활발해질것으로전망 * 스마트폰 (Smartphone): 산업적표준정의는내려져있지않으나, 일반적으로 'PC 와유사한기능 ' 을수행할수있는이동전화를뜻함. 일반적으로자체설치된 Operating System 를 (Symbian OS, iphone OS, Windows Mobile, Palm Web OS, Linux, Android 등 ) 통해일정관리, 이메일등의기본적기능외에도 PDF 나 MS Office 파일등의열람이가능하며, MP3, 사진, 비디오, 인터넷브라우징등이가능한모바일기기를스마트폰이라칭함. 최근에는 Apple 사의 App Store 를시초로하여사용자가원하는애플리케이션을직접선택, 구매하여설치할수있는기능이필수적으로자리잡고있음 Chart 美휴대전화단말별모바일게임다운로드사용자수추이 ( 단위 : 천명 ) [ 출처 ] comscore,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4

美콘솔 HW&SW 판매량 (1 월다섯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1.25~1.3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318,863 +21% 20,994,882 Xbox360 Microsoft 116,543 +42% 16,224,270 HW DS Nintendo 240,014 +42% 32,389,929 PlayStation 3 Sony 65,269 +23% 7,753,821 PSP Sony 87,189 +51% 16,204,597 PlayStation 2 Sony 31,542 +17% 49,825,199 Wii Sports (Wii) Nintendo 318,863 +21% 21,024,882 Wii Fit (Wii) Nintendo 267,922-16% 5,949,845 Wii Play (Wii) Nintendo 120,598 +0.6% 11,050,047 Mario Kart Wii (Wii) Nintendo 107,476-2% 6,010,175 SW Afro Samurai (X360) NamcoBandai 59,879 신규 59,879 Call of Duty: World at War (X360) Activision 58,061-18% 3,340,032 Skate 2 (X360) Electronic Arts 44,670-38% 117,120 Afro Samurai (PS3) NamcoBandai 33,110 신규 33,110 Guitar Hero: World Tour (Wii) Activision 32,987 재진입 1,760,522 Call of Duty: World at War (PS3) Activision 30,724-16% 1,527,524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2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2. 1~2009. 2. 7)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2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3 Spore Simulation EA Maxis 4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5 Fallout 3 ActionRPG Bethesda 6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7 Left 4 Dead FPS Valve 8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Treyarch 9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 Pack Simulation EA Maxis 10 The Sims 2 Deluxe Simulation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