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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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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6 Target Insight 10 대소비자분석자료 - 라이프스타일 - 소비성향 - 미디어이용현황 - 타겟마케팅사례

Ⅰ.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통해소통하는세대 중고등학생으로, 학업성적과진학에고민이많으며여가시간에는주로게임을하거나 TV 를시청 경제적풍요도중요하지만, 감정적으로충만한삶을보다추구 1. 성별 2. 관심사 3. 가치관 4. 여가활동

라이프스타일 1. 성별 콘텐츠를통해소통하는세대 남성 : TV 프로그램보다인터넷상의동영상콘텐츠를즐겨보고, 주변에전달하는성향이있음 여성 : 시청한 TV 프로그램에대해이야기하거나, 구입한제품을입소문내는등또래집단에서의공감형성이중요 1318 세대라이프스타일 전체 10 대남성 (Base : 1318남자 267명, 단위 %) 전체 10대여성 (Base : 1318여자 235명, 단위 %) 45 45 44 35 24 31 26 33 28 35 36 25 33 35 33 38 온라인으로사람들과자주 인터넷기사또는다른 TV를통한프로그램 교류하는편이다 사람의글에댓글을 시청보다는인터넷상의 인터넷에서본것을퍼가거나주변에보내주는 달거나관련자료를올리는편집 / 큐레이션된동영상을편이다편이다즐겨보는편이다 주변사람들과전날본 TV 프로그램에대한 이야기를나누는편이다 TV를시청하면서 SNS를통해프로그램이나 다른사람에게내가산제품의성능이나디자인에 내가산물건을친구들이따라사는경우가많다 등장인물에대해이야기를나누는편이다 대해이야기하는것을좋아한다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라이프스타일 2. 관심사 학업성적에가장관심이많음 대부분학생신분이기때문에당면과제인학업성적과진학에관심이높음 여성은외모 ( 몸매, 성형 ) 에대한관심이진학보다높게나타남 최근관심사 10대남성 (Base : 1318남자 267명, 단위 %) 10대여성 (Base : 1318여자 235명, 단위 %) 62 50 21 12 14 6 6 4 5 3 학업성적진학외모친구 / 이성건강 학업성적외모진학친구 / 이성건강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라이프스타일 3. 가치관 감정적으로충만한삶을추구 다른연령대와마찬가지로 경제적풍요 를가장중요한가치로보지만, 상대적으로비중이낮은편 흥미롭고즐거운삶, 좋은인간관계, 자아성취와자존감 의선호도가상대적으로높음 인생에서추구하고바라는것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 단위 %) 23.7 25.2 24.4 25.4 17.8 16.9 17.2 5.3 6.6 5.0 6.2 7.0 12.7 10.7 10.2 11.4 10.3 6.9 6.4 6.2 7.9 7.4 4.1 3.3 2.0 경제적풍요안전한삶흥미롭고즐거운삶좋은인간관계자아성취와자존감 출처 : KISDISTAT Report, 10 대이용자들의미디어이용행태분석, 2015 년

라이프스타일 4. 여가활동 여가시간에는주로게임을하거나 TV 를시청 10대는 TV시청과함께주로게임 ( 남성 ) 이나인터넷 ( 여자 ) 을하며여가시간을보냄 특히 10대남성의경우게임에대한선호도가전체연령대대비독보적으로높음 성별여가활동순위 전체 10 대남성 전체 10대여성 (Base : 1318남자 269명, 단위 %) (Base : 1318여자 248명, 단위 %) 45 45 36 35 27 24 14 7 9 7 8 4 5 4 4 3 3 1 1 1 1 2 2 0 0 1 0 9 9 7 7 7 7 4 3 5 1 3 4 2 2 2 3 1 2 1 1 1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Ⅱ. 소비성향 중학생을지나고등학생이되면가치관이뚜렷해지고한층안목있는소비를하는모습을보임 스마트폰, 영화, 스낵류광고에관심이많으며유머와재미있는광고를선호 1. 소비성향 2. 광고에대한태도

소비성향 1. 소비성향 학년에따라가치관과소비성향이크게다름 중학생은규범과규칙을지키려노력하고, 현재자신에게만족하는비율이고등학생보다높음 고등학생은중학생에비해가치관의확립과사회를보는시야가확장되며, 소비자로서도한층안목있는모습을보임 학년별가치관과소비성향 중학생고등학생 (Base : 1318 세대중학생 259 명 & 고등학생 243 명, 단위 %) 68 62 62 49 44 52 29 35 36 44 39 52 규칙이나규범은언제나지키려고 노력한다 나는현재의나자신에만족한다 나는인생의분명한목표를가지고 있다 인터넷기사또는다른사람의글에 댓글을달거나관련자료를올리는 편이다 수준높은공연이나전시회를보기 위해돈을지불할의사가있다 제품을구매할때에는충분히비교한 후물건을구매한다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소비성향 2. 광고에대한태도 스마트폰, 영화, 스낵류광고에높은관심 남녀공통으로가장관심있게보는 TV광고는스마트폰광고인것으로나타남 뒤이어남성은스낵류 > 모바일게임, 여성은영화 > 스낵류순으로관심도가높음 제품군별 TV 광고관심도 10대남성 (Base : 1318남자 267명, 단위 %) 10대여성 (Base : 1318여자 235명, 단위 %) 60 66 62 58 50 50 48 46 45 45 42 41 38 53 52 51 47 46 46 43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소비성향 2. 광고에대한태도 유머와재미있는광고를가장선호 광고를접할때제품이미지나제품의내용보다는유머와재미있는광고에호감을가짐 광고에대한호감도 남 10 대남 20 대남 30 대남 40 대남 50 대 ( 단위 %) 여 10 대여 20 대여 30 대여 40 대여 50 대 ( 단위 %) 43 34 32 26 27 24 23 23 20 29 16 18 19 20 22 42 36 32 32 26 26 25 26 23 22 20 19 16 22 23 유머와재미제품이미지제품의내용 유머와재미제품이미지제품의내용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소비성향 2. 광고에대한태도 광고모델선호도 1 위, 김수현 & 수지 수지 는 10대남성에서, 김수현 은 10대여성에서 1위를차지함 20대도동일하게 김수현 & 수지 가 1위를기록했으며, 그외연령층에서는 전지현 이모두 1위 광고모델선호도 TOP5 10 대남성 10 대여성 (Base : 전체응답자 5,000 명, 단위 %) 17 수지 김수현 9 9 전지현 수지 8 7 차승원 전지현 6 5 아이유 EXO 5 5 김연아 김연아 4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Ⅲ. 미디어이용현황 주로커뮤니케이션을위해인터넷을이용 스마트폰을필수매체로인식하며, 주로엔터테인먼트서비스를이용 학년이높아질수록 SNS 이용률이증가하며페이스북의이용률이전연령층중에서높은편 1. 인터넷 2. 스마트기기 3. SNS

미디어이용현황 1. 인터넷 주로커뮤니케이션을위해인터넷을이용 인스턴트메신저, SNS, 이메일 등커뮤니케이션을위해인터넷을주로이용 소비력이크지않은세대로, 쇼핑이나인터넷뱅킹이용률은낮은편 10 대인터넷이용행태 신규인터넷이용자 94.6 기존인터넷이용자 ( 복수응답, 단위 : %) 77.7 73.2 46.1 53.8 35.6 26.2 24.7 12.5 22.6 3.6 13.2 인스턴트메신저 SNS 이메일인터넷쇼핑클라우드서비스인터넷뱅킹 출처 : 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6

미디어이용현황 2. 스마트기기 스마트폰은 10 대에게필수매체 10대와 20대의 70% 이상이스마트폰을필수매체로인식 반면연령층이높아질수록스마트폰보다 TV가필수매체라는인식이강해짐 스마트폰보유자의필수매체인식 TV 스마트폰 (Base : 2015 년조사자중스마트폰보유자 5,951 명, 단위 : %) 74.0% 71.9% 66.1% 58.6% 63.3% 49.0% 42.3% 32.0% 29.6% 14.4% 14.6% 21.7%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출처 : KISDISTAT Report, 2016 년세대별스마트폰이용특성과영향력변화

미디어이용현황 2. 스마트기기 스마트기기로주로엔터테인먼트를이용 오락과방송 / 영상콘텐츠이용을목적으로스마트기기를이용하는비율이전연령층대비높음 스마트기기주이용용도 전체 10 대남성 10 대여성 (Base, 스마트기기이용자 4,404 명, 단위 : %) 95 93 97 91 82 80 82 84 58 42 51 61 35 25 11 커뮤니케이션정보검색 / 수집오락 ( 게임 & 음악등 ) 방송 / 영상콘텐츠이용쇼핑 / 금융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미디어이용현황 3. SNS 전년대비 SNS 이용시간감소 2014년대비 10대의 SNS 이용시간은줄어듦 반면 20대의 SNS 이용시간은늘어나며, 20대가 SNS를가장많이사용하는세대로순위가바뀜 SNS 이용자의하루평균이용량추이 2014 년 2015 년 (Base : 4,305 가구및 9,873 명, 단위 : 분 ) 78.8 80.7 (+17.6%) 69.5 (-9.3%) 63.1 46.5 50.7 55.8 55.5 46.3 57.7 35.8 39.8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 출처 : KISDISTAT Report, 2016 년 SNS 이용추이및이용행태분석

미디어이용현황 3. SNS 10 대후반일수록 SNS 이용률높음 10대들의 SNS 이용률은학년이높아질수록증가하며, 중ㆍ고등학생의이용률은전연령대보다높게나타남 초등고학년생의서비스이용률또한전연령대서비스이용률에근사한수준 10 대의미디어서비스이용률비교 인스턴트메신져사용 SNS 사용 ( 단위 : %) 89.3 89.4 95.5 79.3 54.9 56.9 47.4 61.2 70 31 전연령대스마트폰유저초등저학년생스마트폰유저초등고학년생스마트폰유저중학생스마트폰유저고등학생스마트폰유저 출처 : KISDISTAT Report, 2015 년어린이, 청소년휴대폰보유및이용행태분석

미디어이용현황 3. SNS 주로 페이스북 을사용 남녀공통으로페이스북의이용률이전연령층보다높게나타남 여성의경우인스타그램과트위터를전연령층대비많이이용 10 대 SNS 이용현황 10대남성 20대남성 30대남성 40대남성 50대남성 80 81 77 76 75 55 48 50 (Base : 전체 SNS 이용자 2,971명, 중복응답, 단위 %) 10대여성 20대여성 30대여성 (Base : 전체 SNS 이용자 2,971명, 중복응답, 단위 %) 40대여성 50대여성 89 84 85 78 76 64 56 59 58 56 45 49 47 30 21 19 31 12 14 5 2 0 10 9 9 9 5 36 22 16 30 23 22 23 16 11 6 5 2 0 2 2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네이버밴드인스타그램트위터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네이버밴드인스타그램트위터 출처 : MCR. 2015 년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kobaco

Ⅳ. 타겟마케팅사례 10 대들이좋아하는유명연예인이나캐릭터를활용한상품을만들고마케팅을전개 ( 게임 / 뷰티 ) 유명연예인이아닌 얼짱 모델이나 SNS 스타를기용한 SNS 마케팅선호 ( 뷰티 ) 1. 연예인 / 캐릭터콜라보레이션마케팅 2. 뷰티업종, 일반인을기용한 SNS 마케팅대세

타겟마케팅사례 연예인 / 캐릭터콜라보레이션마케팅 10대, 20대초반고객을타겟으로한브랜드는개성넘치는상품과마케팅이주요한판매전략 게임, 뷰티브랜드에서는유명연예인이나캐릭터를활용한마케팅을전개중 엘소드 X 방탄소년단사례 미샤 X 라인프렌즈에디션사례 보닌 X 원피스사례 넥슨의액션 RPG < 엑소드 > 는아이돌그룹 < 방탄소년단 > 아바타를출시. 특정명령어를입력하면타이틀곡의춤동작구현이가능하며, 닮은점을찾는이벤트도진행. < 미샤 > 는 < 라인 > 과함께프렌즈콜라보제품출시. 색조화장품과저가형상품들위주로출시되었으며, 풍부한색감과심플함이포인트. < 보닌 > 은일본인기애니메이션 < 원피스 > 와한정판콜라보제품출시. 원피스텀블러가포함된세트로판매되며, 여성화장품뿐만아니라남성화장품에서도콜라보가이루어지고있음.

타겟마케팅사례 뷰티업종, 일반인을기용한 SNS 마케팅대세 중소뷰티브랜드들은유명연예인이아닌 얼짱 모델이나 SNS스타를기용한 SNS 마케팅을선호 친근하고눈에띄는이미지ㆍ영상소재로 10대 ~20대초반타겟에게큰호응을얻고있음 더블유랩눈꽃쿠션사례 코스알엑스맹블리크림사례 더블유랩은얼짱홍영기, 김경은 이하나커플등을 < 눈꽃쿠션 > 홍보모델로선정, SNS 에서콘텐츠마케팅진행. 강력한커버력을강조했으며, 예약판매에돌입한지 2 주만에 10 차완판기록. 코스알엑스는지난 2015 년페이스북스타인맹채연을뮤즈로한미백기능성화장품 < 맹블리크림 > 을선보여 대박 행렬에동참. 출시일주일만에판매량 1,000 개를돌파하는등큰매출을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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