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세기서양무용예술
인간성을억압, 기교의편중 - 발레에대한욕구불만 현대무용 (Modern Dance) 인간의감정을자유롭게표현하는참된무용정신을회복하고독자적인무용예술을확립하려는운동이일어남
현대무용의태동 19세기초엽을시작으로 20세기의무용으로발돋음한현대무용은현세대를반영하는새롭고근대적인무용이라는뜻에서모던 (Moden) 이라불리게되었으며, 컨템포리댄스 (Contemporary Dance) 란용어로도알려져있다. 고전발레의지나친형식주의와기교주의에반해서생겨난일종의 Anti-Ballet 성격의무용이다.
1 토슈즈를벗고맨발로춤을추었다. 2 움직임을통한역동성의이미지창출에중점을두었다. 3 자신의움직임으로리듬을만들고자하였다. 4 동작을그기본구조로하고역동성의변화를보여주고자하였다. 5 땅에대한집념으로이루어졌다.
1. 프랑소와델사르트 (Francois Delsarte,1811-1871) 인체를정신적, 감정적, 육체적영역으로분리긴장과이완을인식! 학교교육의일부분이됨 2. 에밀쟈크 - 달크로즈 (Emile Jacques- Dalcroze,1865-1950) 신체의움직임을이용하여리듬을인식하고시간의 현상을공간의현상으로이행시키는역할을함
Moden Dance 미국 독일 자연적인 독일 동작을기반 주관적표현적 과학적미학적 혼합물
미국의현대무용 로이폴러 (1862-1928) 스토리를전달하거나정서를표현하는것과는무관하게춤이지니고있는새로운경지를보여줌무용를통해극장의표현력을높임-조명과의상의효과 이사도라던컨 (1862-1928) 단순함과수단의절제, 고대그리스의예술을이상적으로생각무용음악이아닌대곡에맞춰무용을시도 -음악의시각화에몰두
루스세인트데니스 (1879-1968) 동양적인움직임과의상, 음악을사용데니쇼운무용단, 학교창립테드쇼운 (1981-1973)-남성무용단을조직남성무용수들의수증가에공헌 마사그레이엄 (1892-1991) 독자적이면서고도로발달된그레이엄테크닉완성 -수축과이완의법칙 ( 오늘날전형적인테크닉이됨 ) 미국의이상구현을위한무용을제작한애국적인무용가 ( 세계대공황배경의 거리의행진, 2차세계대전배경의 애도 )
독일의현대무용 루돌프폰라반 (1879-1958) 가장과학적인무용이론가라반노테이션- 무보체계 마리뷔그만 (1886-1973) 절대무용이라는새로운동작형태주장- 오직움직임인간의어두운본성이나비관적인운명을표현특징-무음악의시도, 공간의인식, 군무의사용, 가면의사용, 유럽현대무용계에가장큰영향을미친무용가로독일의표현주의무용을미국에알린인물
쿠르트요스 (1901-1979) 발레테크닉과표현무용의자유로운표현적움직임의혼합을추구사회성을지닌무용극을만들기위해노력 50 년대이후 호세리몽 (1908-1972) 에릭호킨스 (1909-) 안나소콜로우 (1912-) 머스커닝햄 (1919-) 얼윈니콜라이 (1912-1993) 폴테일러 (1930-) 앨빈에일리 (1931-1991) 우연적요소를무용에도입공연도중에즉흥적으로결정되었고상황에따라유동적으로변했다
현대무용의작품감상요령 작품의주제파악 공감대인출 재창조
포스트모던댄스 (1960-70 년대 ) 1962 년 7 월 6 일뉴욕워싱턴스퀘어의저드슨교회 - 저드슨댄스시어터의공연 각자흩어져자신만의독특한무용스타일로자기세계를더욱확고히구축 스펙터클한것의부정, 기교에대한부정, 변혁과신기와거짓에대한부정 무용이특별한사람들에위해이루어지는특별한행위라는것을완전히부정 형식이나극장의속성 ( 의상이나조명, 장치가빚어내는환상 ) 을거부
포스트모던댄스 ( 정신 ) 머스커닝햄의무용에관한사유방식 무용이란어떤것을의미하는것이아닌시간과공간속에서움직이는것 플롯, 인물, 메시지, 상징등과같은무용동작의의미소들은모두배제 발견된동작과제스처를사용해서작품으로구성 여러가지일들이동시에발생 관객은어느부분을볼것인가? 아니면전체무용을어떻게보고받아들일것인가를스스로결정해야만한다 ( 열린작품 ) 단순반복과우연성을통해무용창작을유도
포스트모던댄스 ( 특징 ) 무용의본질에대한실험 현대무용의정형화된구성개념들과틀을이루는모든요소들에대한해체와거부 전통적은무용움직임을거부하면서현대무용의표현주의에대한반작용으로서무용에서표현적요소를이루는정서적표출, 줄거리나열개념을폐기시키고단순과타파를추구하였다. 반무용적접근 움직임의성문화 (codification) 와무의미한동작의나열을거부, 비무용, 반무용적접근을취함. 부정의이미지 : 대단한구경거리의부정, 기교의부정, 마법과가식의부정, 스타이미지의매력과탁월함의부정, 공연자와관객의몰입의부정, 이미지와스타일의부정, 과장된표현과영웅주의그리고그반대의부정, 관객을현혹시키는일의부정, 기발함의부정, 감동을주고받는것의부정 ( 이본느라이너 1965)
포스트모던댄스 ( 특징 ) 해프닝 그랜드유니온무용단의결성과함께무용은철학적운동장 개인의창의성에만몰두, 공연장소의다양화 자발적인즉흥을강조 각기여러장소와다른시간에작품의부분들이공연 가식과포장을거부 ( 나체공연 ), 관객과공자간의몰입을부정, 감동을주고받는것에대한부정 포스트모더니즘의자연스러운움직임 무용매체자체의자율성을실현, 순수하고비표현적인예술 자연스러운움직임은심리적이고사회적현실의표현
포스트모던댄스 ( 특징 ) 다시춤추는유동적신체 1970 년대로들어오면서움직임은유동적이고흐르는듯한동작스타일을지녔다. 신체의모든부분이무용의새로운재료로들어오게되었다. 극장문화와의화해를통해춤의혼합적이고도다매체적존재방식이시도 패러디와패스티쉬를주로사용 ( 포스트모더니즘예술 ) 극장문화로의복귀 1970 년대말의미와감정, 이야기에대한새로운관심 후기구조주의의영향 ( 의미와해석 ) 극장문화와타협하거나흡수되는결과
포스트모던댄스 ( 부토 ) 일본의비극적무용은전쟁의상처이다. 부토즉암흑의춤 2차세계대전후에출현한일본의전위파무용형태로세계에서가장급진적인공연예술분야
신표현주의무용예술인탄츠테아터 탄츠테아터 (TANZ THEATER) 형식보다내용을우위에두며무용, 대화, 노래, 전통적인연극, 소품, 의상등을결합한공연형태 피나바우쉬, 수잔네린케가실험연극과미국의현대무용을혼합한새로운형식의무용을창안 신표현주의 연극에서일기시작한신체언어의중요성과극적표현수단및극장주의정신을도입, 언어, 무대장치, 음악, 연극, 영상등을콜라주함으로써총체예술의공연형태로발전하게되었다. 정서적인내용이나인간관계를관객에게전달하기위해자연스러운동작과몸짓으로정서적인면을창조 ( 상황, 공포, 갈등 )
신표현주의무용예술인탄츠테아터 탄츠테아터의특징 동일한춤동작을계속해서반복 음악을패러디함 춤에대한자기반영적구조 텍스트에구애받지않고무용수와함께무대장치가, 작곡가, 무용작가가작품을만드는데동참 ( 대화로유도 ) 신체를통해강렬하게표현하는연기속에서인간의고통등, 생활속의움직임이하나의작품으로구체화 신체의콤플렉스를강조하는춤 신체가경험하는일상의사회적삶에서출발 신체언어의자율성강조무용수의역할확장
피나바우쉬의탄츠테아터 피나바우쉬의작품성향 남녀관계, 인간관계를통해인류애를표출 ( 대화의강한힘과호소력을갖음 ) 추상적속성을갖는춤, 서사적, 사건적, 연극적춤의언어 주제를중요시하는경향, 음악, 언어, 움직임, 모티브의형식과연관성, 무대의상, 소도구, 작품구조와내용등을결합한무용극의형태의공연 새로운주제선택과끊임없이변화하는역동성을가지고새로운것을추구하는관객을열광시키고모든장르를결합시켜이용하여정서적내용을전달
피나바우쉬탄츠테아터의특성 언어의사용 연극적인언어사용의극대화음각의사용 ( 음악의감각적인정서를표출 ) 음악이갖고있는느낌을전달시켜음악적이미지를형상화한움직임을무의식적으로노출시킴무대장치 연습기간동안에참여하여무대장치를구체화무용및무용수와의관계 무용수의테크닉과함께무용수의무용관의중요성강조작품구성 대화법으로출발하여무용수의즉흥과안무자의배열 ( 변형 )
수잔네린케의탄츠테아터 피나바우쉬는아르또적잔혹성을가지며, 수잔네린케는브레히트의서사극적인성격이강하다 ( 노이정 ) 현실에대한모순을인식하고춤으로형상화하는데주력, 현실비판적의식표출 ( 여성문제 ) 작품에나타난모순들을발견하는것은관객의몫 ( 소통중요시 ) 무용수의움직임개발에있어서내적에너지와정확성과정밀도를강조함 독일의전통적인무용형식과탄츠테아터형식을결합시킴
포스트모던댄스와탄츠테아터비교 단순하고기본적인행동 연극적인무대장치화효과사용 무용테크닉의다양화 일상생활에토대를두지만무용화시킴 ( 자연스럽게소통유도 ) 공연공간의확대, 부수적요소의적극적활용 양식비교 불가능한세계를무용으로표현 ( 표현의극대화 ) 현실에대한적극적이해 음악적감각과언어적요소가미를통해표현의극대화 대중문화와의화해 전문무용수와의대화를통해자연스럽게감정을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