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pp. 31-41 차세대컨퍼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3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유형분류및대중음악시장에미치는영향분석 A Classification of Survival Audition Program and Its Impact on the Pop Music Industry 이남미 1, Nammi Lee 1 요약한국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은대중의높은관심속에서 8년여간다양한장르의프로그램으로발전을거듭해왔다. 해당프로그램들은일방적컨텐츠송출이아닌, 시청자의참여를요구하는새로운미디어문화를형성하였으며, 이에대중과의상호작용수준에따라프로그램의성패가나뉘기에이르렀다. 본연구에서는국내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을크게세가지유형으로나누어제 1유형인 일반인대상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제 2유형인 가수대상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제 3유형인 일반인과가수가협업하는형태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의종류와특성을개관하였다. 또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발전의추이를살피며, 해당프로그램의성장이대중음악시장에서미치는긍정적효과와부정적효과를함께살펴보았다. 기존가수들과과거의음악을재발견하며관련음원을토대로한음원시장확대에는순기능을가지나, 음원공개에따른대중음악시장에서의독식및시장불균형문제와관련한부정적효과가공존하는것이사실이다. 이에대중음악시장의양적인측면뿐아니라질적발전을위해, 국내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제작자들이해당역기능을보완할수있는제도적장치를수립하고프로그램의윤리성을제고하여음악인및소규모기획사와의공생의길을모색할필요가있겠다. 핵심어 :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대중음악시장, 방송컨텐츠, K-pop Abstract The survival audition program has evolved into a variety of genres for eight years in the South Korea. These programs formed a new media culture that demanded audience participation, not one-way contents transmission; And the success or failure of the program was divided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action with the public. In the present study, the survival audition program is divided into three types, namely the 1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Sangmyoung Univ, 133, Dongsung-gil, Jongno-gu, Seoul, Korea e-mail: boston-girl@hanmail.net Received(April 22.2017), Review (June 12.2017), Accepted(June 30.2017)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31
A Classification of Survival Audition Program and Its Impact on the Pop Music Industry first type 'Survival audition program for the general public', the second type 'Survival audition program for the singer', the third type 'Survival audition program in which the general public and the singer collaborate'. We examined the positive or negative impact of the program on the K-pop music industry as the survival audition program evolved and grew. That is, the negative effects related to the monopoly and imbalance issues in the pop music industry due to the release of the digital music coexist, though rediscovering existing singers and old music and having a good function in expanding the digital music industry. In order to develop qualitative as well as quantitative aspects of the K-pop industry, the survival audition program needs to find ethical and institutional ways to coexist with small promoters and various musicians. Keyword: survival audition program, pop music industry, broadcast content, K-pop 1. 서론 최근국내지상파및케이블방송산업의전분야에걸쳐주목할만한현상중하나는대중음악을매개로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들이다. 이리얼리티오디션프로그램은이미오래전부터세계각지에서꾸준한인기를얻어왔으며, 실제로국내의일반인참여오디션프로그램은 < 아메리칸아이돌 (America Idol)> 과같은서구의오디션프로그램을벤치마킹한대표적인사례로볼수있다. 지난 2009 년, 시즌제로시작한 < 슈퍼스타 K> 가케이블 TV 프로그램이라는제약에도불구하고큰상업적성공을거두었으며, 이후로 < 나는가수다 >, < 위대한탄생 >, < 불후의명곡-전설을노래하다 >, <K-Pop 스타 >, < 복면가왕 >, < 쇼미더머니 (Show Me The Money)>, < 히든싱어 >, < 너의목소리가보여 > 등의새로운오디션프로그램이연이어방송되었다. 기존연구들은주로두개단일혹은소수의프로그램에대한현황분석에그쳐, 다수의오디션프로그램을유형별로나누어종단적으로살핀연구는부재한실정이다. 이에본연구는다양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순차적발생과정을살피고유형을분류하여보다체계적접근을시도하고자한다. 특히해당유형의프로그램의확장및변형을살펴현재대중음악에미치는영향을연구하고자한다. 국내오디션프로그램은경쟁을강조해온서구의리얼리티오디션프로그램포맷을차용하되프로그램이진행되는과정에서관찰되는일반인참여자의성장을강조하며그외연을확장해왔다. 본연구에서는대중음악을매개로한국내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을크게세가지유형으로나누어발전의경향성을살피고자한다. 이때제 1유형은 일반인대상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제 2유형은 가수대상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제 3유형은 일반인과가수가협업하는형태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으로명명하도록하겠다. 32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2. 국내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유형별현황분석 2.1 제 1 유형 - 일반인대상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2.2.1 슈퍼스타 K 슈퍼스타 K 는미국의오디션프로그램 아메리칸아이돌 을차용한미투 (me too) 프로그램으로시작하였으나한국적인오디션스타일을정착시킨국내에서가장성공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으로평가된다. 기존서바이벌오디션과달리음악을하게된배경에집중하는스토리텔링, 솔로에서밴드를아우르는광범위한참여자형태, 생방송중전화투표와사전인터넷투표를통한시청자참여의도입등이해당프로그램의주효한성장요인이라할수있겠다. 이에 2009 년 7월첫방영된 슈퍼스타 K 는케이블방송에서는유례가없던 7% 대의시청률을기록하였으며, 2010 년 5월의 슈퍼스타 K2 는케이블방송역대최고의시청률인 19% 대를기록하는등케이블방송에있어중요한전환점을제시한바있다.[1] 그러나온라인투표점수를높이기위한출연자들의팬덤간과열, 편법경쟁이문제가되기도하였으며, 출연자들의개인력, 경연당시의행동들을자극적인소재위주로다루며대중의흥미를위해개인의인격을다소가볍게다뤘던점, 그리고방송종료후이들출연진들이케이블방송프로그램출신이라는점에서지상판출연에있어공정한기회를얻기힘들다는논란이끊임없이제기되었다. 상기의약점에도불구하고, 해당프로그램의방송포맷은 2013 년중국으로수출돼화제가되었고, 이후후베이위성이제작에참여한 슈퍼스타차이나 가방송되며, 1회평균 1.39%, 최고 1.5% 의높은시청률 ( 중국시청률조사기관 CMS 央视索福瑞媒介有限公司기준 / 개인기준시청률 ) 을기록하며중국에서인기콘텐츠의기준으로평가받는시청률 1% 의벽을넘었다.[2] 2.2.2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 은 슈퍼스타 K' 의아류라는비판이제기되었을만큼공개오디션, 지역및해외예선, 본선생방송, 문자투표를통한시청자참여, 대중음악인을심사위원으로구성한전문가평가등에서구조적동일성과방송시기의유사성을가지고고있었다. 그러나해당프로그램은참가자들에게제공되는 멘토링시스템 을타프로그램과의차별점으로강조하였다. 2박 3일간의합숙을통해선정된 20팀이 5명의멘토에게선택되면서 멘토스쿨 이라는시스템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33
A Classification of Survival Audition Program and Its Impact on the Pop Music Industry 하에서멘토가부여하는과제를수행하며경쟁하는, 차별된포맷을사용한것이다. 그러나심사위원인멘토의권한이강력했던점에서객관적평가기준이간과되고멘토의취향이나가치관에기반한결정이이뤄지는등의사례로프로그램의권위가약화되며대중의기대가낮아지는결과를초래하였다. 시즌 3에서는 45초동안멘토의마음을사로잡아버튼을눌러문을열도록하는새로운제도 합격의문 이도입되는등의자구책마련에힘을썼지만 슈퍼스타 K 에이어서 SBS 의 K-Pop 스타 의화제성이높아지면서해당프로그램은상대적으로위축되어갔다.[3] 2.2.3 K-Pop 스타 K-Pop 스타 는세계적인한류열풍을이어갈차세대 K-Pop 스타발굴을표방하는프로그램으로 K-Pop 이진출해있는해외에서도많은주목을받았다. 기존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들과는달리심사위원이유명작곡가나가수가아니라국내 3대연예기획사대표라는점에서기대되는추후안정적방송활동의가능성에기반하여낮은연령대의참가자와해외참가자들의비율이유의하게높은편이다. 6년여간유사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들이방송되고일부방송이고전하면서해당프로그램은경쟁프로그램을피해시간대를바꾸는등의노력을기울였으며, 주말지상파를통해중계된다는이점과참여회사들의유명세, 다양한참가자의뛰어난기량에힘입어실제로많은참여자들이방송후성공적으로데뷔하였다. 가장최근방영된 K-Pop 스타시즌 6 더라스트찬스 는개방형오디션으로일반인참가자뿐만아니라전 현직아티스트그리고소속사연습생이참여하는오디션으로 2017 년 4월 9일까지방송되었다. 2.2.4 쇼미더머니 쇼미더머니 (Show Me The Money) 는 프로듀서 ' 의위치에있는심사위원이예선및본선초반에심사를통해실력이부족한랩퍼를탈락시키며, 이후팀간경쟁을위해참가자를지도하는동시에탈락자를결정하는역할을한다. 기존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과같이일반인들의참여로시작되었으나시즌5 에서는 3차예선에진입한참가자중프로가아닌참가자는한명뿐일정도로이미관련음악을하던사람들이자신을대중에게알리는기회로해당프로그램을활용하기시작하였다. 시청률이크게높진않으나화제성면에서는방영당시대부분의타예능프로그램을앞섰고, 매주발표되는음원도평론가와대중으로부터높은평가를받으면서그간어느정도안정적인수준으로유지되던힙합이라는장르에대한선호성을더욱높이는데크게 34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기여했다. 유력한우승후보가갑작스럽게탈락하거나팀내탈락자결정이번복되고, 혹은방송 에부적합한행동이방영되어방송심의위원회의징계를받는등 쇼미더머니 가다루는힙합이라 는장르에있어대중들이다소부정적인인식을하도록호도했다는비판도있어왔다. 2.2.5 너의목소리가보여 너의목소리가보여 는기존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들과는차별화된포맷으로, 다양한단서를통해실제가창능력이높은개인과음악능력이다소낮은소위 음치 를변별해내는프로그램이다. 주어진힌트와단서만을이용해가창능력을추론해야하기때문에연예인으로구성된판정단이외모에기반해평가를하게되지만예측과반대되는결과가나타나음치로판정했던개인이가창실력이높거나혹은그반대의경우모두를예능적요소로포함하며, 경쟁구도없이 1회마다독립적인프로그램이구성된다는특징을가진다. 2.2 제 2 유형 - 가수대상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2.2.1. 나는가수다기존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은주로일반인참가자를대상으로했지만 나는가수다 의경우국내에서는처음으로기존가수를대상으로했다는점에서새로운포맷이라평가받았다. 평가단은성비를맞춘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이상의일반인으로, 각연령별집단은 100 명씩을포함한다. 주목할점은출연가수의탈락을결정하는투표가검증된가수나작곡가, 또는평론가가아닌일반인청중평가단이라는것이다.[4] 기존의가수가일반인을평가하는기존의서바이벌오디션에대한역발상인셈으로첫방송부터큰화제를모았으며, 9회방송분의시청률은 17.3% 로동시간대 1위를기록했다. 2011 년 3월 20일방송부터는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에서는최초로방송이끝나면음원이즉시공개되어음원다운로드사이트를통해구입이가능하게되었다. 특히현장확성 (SR) 에많은공을들였고, 시청자들이방송으로듣는방송음향과는별도로온라인음원판매용스튜디오믹싱을거치되, 믹싱엔지니어가되도록현장감을유지하는방향으로제작하는등음원을제작하는과정에서도유례없는노력을기울였다. 아이돌가수들에초점이맞춰져있던당시방송패러다임에서, 실력있는가수들이출연하는경연프로그램이황금시간대로평가되는주말저녁시간에방영되어높은시청률을기록하였고, 편곡에따라순위가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35
A Classification of Survival Audition Program and Its Impact on the Pop Music Industry 결정되는경우가많아대중들에게편곡에대한관심도환기시키는등, 방송편성및가요계의다양성확장에큰기여를하였다. 2011 년에는 나는가수다 에서나온음원으로 500억원의수익을올린것으로추정될만큼큰성공을거두었으나음원수익의절반을유통사가가져가면서원제작자에게돌아가는수익은적었으며, 방송초반재도전관련논란이불거졌다. 또한음원의압도적흥행으로인해, 투자금및오랜훈련기간이소요된신인가수나기성가수들의신곡발표에큰장해물로작용했으며, 경연에유리한경연곡선정및편곡경향성, 청중평가단의객관성등에대해논란의여지가있어왔다. 그러나세대간에공감할수있는음악이나뮤지션이매우적었던한국가요및방송사 ( 史 ) 에있어 나는가수다 는프라임시간대에다양한세대가함께시청할수있는음악프로그램의효시였음은분명하다. 2.2.2. 불후의명곡 : 전설을노래하다 불후의명곡 : 전설을노래하다 는가수들의경연을주제로한예능프로그램으로, MBC 나는가수다 가큰화제가되던중 2011 년 6월방송개편에서해당프로그램을개시하여 아이돌판나가수 라는표절논란을일으켰다. 그러나경연프로그램의형식을취하고있지만경쟁의성격을줄이고국악, 트로트, 힙합, 댄스, 펑크락등장르의다양성을고려하는등, 지속적인포맷변화로예능적측면뿐아니라음악적인측면에서도호평을받고있다. 초반제기되었던아이돌출연문제의경우, 아이돌팬덤이시청자의큰축을형성하며순기능으로작용하였고시청률상승에도기여하였을것으로보인다. 으며, 또한 ' 선배가수와의듀엣무대 ' 나 ' 발라드 vs댄스곡 ' 팀간대항전역시 불후의명곡 이시도하는다양한포맷변화의일환으로, 방송프로그램의흥행적요소로작용하고있다 2.2.3. 미스터리음악쇼 복면가왕 미스터리음악쇼복면가왕 은방송인들이가면을쓰고 2인 1조의토너먼트식경연을하는예능프로그램이다. 방청객및연예인판정단의투표로총 3라운드에걸쳐경연을하며, 승자는정체를밝히지않고다음라운드에진출하게되고패자는가면을벗으며자신의정체를밝힌다. 서바이벌시스템에서최종낙점된가왕은매회기마다방어전을하게되며계속해서가면을쓴새로운도전자들이출연한다. 참가자들의정체를모르는상태에서음색이나창법을토대로분석해나간다는점에서는제 3유형에기술할 JTBC의 히든싱어 와유사성을보인다. 특히다양한방 36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송인이정체를밝히지않은상태에서대중의편견에서자유롭게가창력을어필할수있으며, 해당출연자가누구인지패널들이추론하는과정에서예능적요소가배가된다. 프로레슬링을연상시키는키치한의상과과장된제스츄어등을통해차별화된서사전략을취하며 [5], 이에더하여출연자들의정체를숨긴결과로판정이공정성이강화되어이것이프로그램의성장및성공에주요하게기여한요인으로평가된다. 높은시청률및시청자들의요구로 2015 년 5월 31일부터음원이발매되기시작되었다. 2.3. 제 3 유형 일반인과가수가협업하는형태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2.3.1. 히든싱어가수와 5명의일반인모창자가한곡을한소절씩나누어노래를부르면연예인및방청객으로구성된 100인의판정단이실제가수와모창자를가려내는서바이벌프로그램이다. 얼굴만가리고각자가선택한곡을부르는 복면가왕 과는달리, 참가자들이격리된공간에서특정가수와함께번갈아가며하나의곡의모창하는형식을취한다. 원조가수 의경우주로 1990 년대를중심으로활동했던가수를섭외하며상당히유사한모창과원조가수의목소리를구별해내야하는참신한포맷과, 원조가수의오랜팬이모창자로출연하는과정에서형성되는드라마, 모창자의탁월한가창력으로실제원조가수가탈락되는등의이변등이프로그램의성공요인으로보인다. 이에 2013 년 5월중국콘텐트전문업체한예문화를통해중국으로포맷이수출되었으며 2014 년 11월에는미국 NBC를소유한 NBCU 와글로벌포맷제작및판매를위한계약을체결하였다. 2.3.2. 듀엣가요제 듀엣가요제 는가수와일반인이듀엣을구성하여경연에참여하는프로그램이다. 가수가참여를신청한후보자중직접파트너를선택하는방식으로, 파일럿방송이후정규편성이결정되었으며금요일밤시간대의편성을통해경쟁력을확복하였다. 특히타사경쟁프로그램에비해다소부진했던 MBC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 프로그램에출연했던일반인들이, 같은방송사에서제작한해당프로그램에다수참여하며시청자들의관심을이끌기도하였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37
A Classification of Survival Audition Program and Its Impact on the Pop Music Industry 2.3.3. 보컬전쟁 : 신의목소리 신의목소리 는일반인이가수에게도전하는파격적인포맷으로, 200명의판정단중 100명이상에게서득표하며 5인의가수중 3인이상의합격판정이후에 신의목소리 에게도전하는방식으로진행되었으나유사프로그램의침체기가뚜렷해지던 2016 년시작된해당방송은 4개월만에폐지되었다. 2.3.4. 판타스틱듀오 판타스틱듀오 는유사한포맷의서바이벌음악프로그램과의경쟁에있어 ' 판타스틱듀오 ' 후보 3팀이선정되고그중최종듀엣상대를고르는과정자체에초점을맞추어프로그램의스토리텔링을풍성하게하는전략을취하고있다. 다만그과정에서최종경연이시청자들에게주는인상이약화되고, 동시간대방송되는 복면가왕 프로그램이이미두터운시청층을확보하고있어, 2017 년현재판타스틱듀오시즌2 는다소낮은시청률을유지하고있다 (2017 년 3월 26일부터 4월 30일까지의 TNmS 시청률조사, 3.4 % ~ 7.1 %). 3.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이대중음악시장에미치는효과 3.1.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기능 국내가요계의경우그간세대가함께공감할수있는음악혹은뮤지션에있어선택항이적었던것이사실이다. 2009 년의 슈퍼스타 K 를필두로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을통해국내외에서이미많은인기를끌었던명곡들이재해석되고이것이다양한방송사의프라임시간대에방송되면서, 다양한세대의공감을이끌어내며대중음악시장에일부긍정적효과를가져왔다. 그중대중음악시장에있어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의가장큰기여는아마추어음악인들이전문음악인으로데뷔할수있는통로로써의기능이라하겠다.[6] 또한얼굴없는가수, 혹은히트곡이많지않아대중과의접촉이다소한정적이었던기존가수들의재발견이가능했던점역시큰장점으로생각된다. 아이돌위주의문화는점차싱어송라이터혹은실제로가창력이뛰어난우수한가수의공연능력에초점을맞추는방향으로진화되어, 이후가수, 작곡및편곡자, 연주자등의음악인들이그룹을형성하여기존의곡을짧은시간에편곡하여경연을하는 tvn의 음 38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악의탄생 등의프로그램을가능케했다. 방송의음향과사운드의발전또한중요하게고려되어야할장점중하나다. 특히 나는가수다 의경우음악인들과평론가들로부터음향및사운드에대한호평을받았으며, 음향관련관계자는 이제 100% 의밴드연주가아니면관객은물론시청자들에게감동을주지못한다. 고보고하는등, 시청자들의눈높이향상에도기여를하였다. 이러한대중의관심은서바이벌프로그램에출연했던가수들의실제공연에까지도이어졌다. 일부출연자들은강력한티켓파워를보유하게되었으며실제로출연하는방송당시혹은그직후각출연자들의공연은빠르게매진되거나관객의요구에따라공연회차가추가되는등의상업적성공이담보되었다.[7] 이는산업계전반에도영향을미쳐, 2011 년당시 MBC와 나는가수다 의음원공급에해독점계약한로엔엔터테인먼트의경우, 실제매출, 다운로드및스트리밍횟수등이증가했고심지어방송직후주가가 31% 가량상승하는이익을누린바있다. 마지막으로한국형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이해외로프로그램포맷을수출하게되면서자연스럽게한류및한국의음악인들에대한세계적관심이또다시높아지는기회를얻었다. 3.2.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역기능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의부정적효과중가장큰논쟁의소지가된부분은음원공개에따른대중음악시장의불균형문제였다. 가요제작자들은방송프로그램으로제작되는음원은대중에공개하지않기를주장한바있을정도로신인혹은타가수들의신곡이불공정하게경쟁하는상황에큰우려를표하기도하였다. 또한우후죽순격으로생겨난프로그램들은단시간, 저비용하에높은시청률을확보하기위해자극적인편곡이나편집, 신파식의소재발굴에집중하며본말이전도된방송컨텐츠를양산하여때로큰비판을받기도하였다. 가수들은살아남기위해고음과기교로어필할수밖에없고, 평가단의입맛에맞춘듯한획일화된편곡은전반적으로대중음악장르의다양성이위축되는결과를가져왔다. 더욱이짧은기간내에편곡, 연주연습과시퀀싱, 마이킹, 믹싱, 마스터링이이루어지는과정에서음악성과적절한수준에서타협을하면서음악인과산업의묵인하에양질의음악을생산해내지못하는기간이길어졌고, 대중들의오디션프로그램에대한피로도는높아졌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39
A Classification of Survival Audition Program and Its Impact on the Pop Music Industry 4. 결론 위의연구에서살펴본바와같이한국의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은대중의높은관심속에서 8년여간발전을거듭해왔다. 일반인에게데뷔의기회를제공하고, 아이돌의인기에가려져있던실력있는가수들과잊혀져가던가요의재발견, 재해석을통해다양한세대의호응을이끌어내는다양한음악적시도가가능했다. 또프로그램의제작에서생산된 2차저작물들역시산업적측면에서는큰성공을가져온무형의자산이었다. 그러나최근들어이들 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들의시청률과화제성은크게낮아져있으며일부프로그램은폐지에이르렀다. 음악적측면에서보면새로운장르나스타일의신곡이만들어지기보다는리메이크곡들이재생산되고전반적인음악성보다는성량을기준으로판정단의호응을이끄는전략이반복되면서창의적이며혁신적인음악적발상을저해하는요소로작용할소지도존재한다.[8] 승자독식구조의서바이벌시스템하에예술적교감이나진정성을간과한채끝없이경쟁하는모습이이것이대중에게모델링될위험도고려해야할사항이다. 특히방송을통한음원의공개는대중음악시장의불공정경쟁논쟁으로이어지며방송사의음원시장진출역시시장논리에따르면자연스러운현상이나대중에게자신을여러통로로알려야하는다양한음악인들은이러한구조하에서는보호받기어려운실정이다. 서바이벌이라는시스템은중요한마케팅적요소이면서출연자들로부터최선의노력을유도하는중요한장치이다. 그러나해당프로그램들의질적, 양적성장에있어중요한특이점이온것역시분명하다. 한국형서바이벌프로그램이시작된지 10년을바라보는지금이, 시청자들이선호하는지점과피드백을적극반영하고음악인들과소규모기획사와의공생의길을모색해야할때이다. 40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References [1] S. M. Choi and S.-M. Kang, Analysis on Narrative Structure of TV Audition Reality Show: Focusing on the <Star Audition: The Great Birth> and <Superstar K2>,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 Vol.12, No.6, p.120-131. [2] I. H. Cho and JH. Son,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1) Vol.5,Auditions for the Program of Social and Economic Research on the Impact of: Center on Superstar K No.4, p.34-40. [3] J. H Lee, Competitive Boom of Survival Style TV Shows-What Are the Reasons?Platform. (2011) Vol.27, p.44-49. [4] S.M. Choi, Narrative Strategy of TV Show using Popluar Music, Journal of Popular Narative (2011) Vol.17 No.2,, p.347 [5] M. Kim, Narrative Strategy of Mystery Music Show Bokmyeongawang(King of Mask Singer) and Its Implications. The Journal of Korean Drama and Theatre. (2016) Vol.54, p.121-153. [6] S. M. Choi and S.-M. Kang, Analysis on Narrative Structure of TV Audition Reality Show: Focusing on the <Star Audition: The Great Birth> and <Superstar K2>,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 Vol.12, No.6, p.120-131. [7] http://www.kocca.kr/knowledge/publication/indu/ icsfiles/afieldfile/2012/12/17/yk198ubz5lv9.pdf (2011) [8] S, K, Hong. Reality construction of Television Reality programs: A Study on the Television Genre Formation Between Fiction and reality, Broadcast Research Institute, (2004) Vol16, No1, p.276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