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기술논문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김종완동국대학교영화영상제작학과 Ⅰ. 서론 1. 연구의과제 최근 5 년간한국영화의극장점유율이외화를넘어섰음은물론올상반기에는사상최 대치를기록하고있다는영화진흥위원회의 2015 년상반기영화산업보고가반갑다. 한편 에서는스크린독과점의문제를이야기하지만 1 분기극장점유율이 80% 가넘었다는보고 는분명한국영화산업의위상을보여주는쾌거임은부정할수없다. 그러나이러한양적성장에도불구하고영화에대한국내연구들은산업적인측면에서의메카니즘을규명한다거나혹은, 소수학자들의학문적연구의대상에치우쳐있다. 반면에관객과의소통을위한영화의미학적, 기술적문제를체계적으로분석한연구는매우드물다. 이에본인의논제는관객과의효율적인소통을위해 무엇을고려해야할것인가 로부터출발한다. 이에본인은최위안의저예산장편영화 < 저녁의게임 > 에서주인공의의식을관조하기위해시도한 시점숏 에주목한다. 이를통해관객과의소통을시도한시점숏들에대한이해와그양상을모색하고자다음의연구과제를제기하고자한다.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6 영상기술연구 과제 1; 영화시점의양상은어떠한가? 과제 2; 모든영화의숏은시점구분이명확한가? 과제 3; 이러한영화시점숏은어떻게연출되는가? 위에서제시한 과제1 은영화시점에대한미학적논의를, 과제2 는영화의기술적차이에따른시점숏의양상을, 과제3 은시점숏의연출적측면을살펴볼것이다. 그리하여본논문에서는영화에서의시점숏의실증적측면을밝히고연출기법으로서의효용성을제시하고자한다. 2. 연구의목적및방법 영화학에서영화의시점 (point of view) 논의는주로조셉보그스의구분을따른다. 즉, 객관적시점 (objective point of view), 주관적시점 (subjective point of view), 작가적시점 (director s viewpoint), 간주관적시점 (indirect-subjective point of view) 등의 4가지구분 1) 이다. 이는브룩스와워렌식의시점구분으로캐릭터의시선과동일시, 주체 ( 감독 ) 의개입에따른분류법이다. 그러나보그스가음향의시점을별도로설명하고있긴하지만서사학관점에서촉발된시점논의의진도에서보면한계가있다. 서사학관점으로영화의시점논의를범주화시킨이는조스트이다. 조스트는쥬네트의초점화논의를참조하여시각적시점은 시각화 로, 인지적시점은 초점화 의문제로다루고있으며, 영화의특성상 청각화 의문제를시각화의범주로포함하여논의한다. 2) 즉, 조스트이후영화의시점은시각화 청각화 초점화의문제로다루어지고있다. 구체적으로시각화와청각화는영화의이미지와사운드가누구에의해지각되는가를다루는영역으로, 초점화는관객이얼마나인식하게되는가의영역으로분류한다. 3) 이에본고는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미적장치로서시점의기능특히, 감독이 1) 조셉보그스, 영화보기와영화읽기, 이용관역, 제3문학사, 1991, pp.138 143. 2) 앙드레고드로, 프랑수와조스트, 영화서술학, 송지연역, 동문선, 2001, pp.225 228. 3) 서정남, 영화서사에서시각화, 청각화, 초점화의문제 : 화자의지각정도와서사의심급, 영화연구 제15호, 한국영화학회, pp.51 56.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7 표현대상에대하여확보하고자의도한 시점의미적거리 를서사학적관점에서밝힘으로써작품내적의미의생성과그적절성을상정하고자한다. 이런논의들은카메라를통한감독의입장에서실제세계와그것의재현행위를변증법적으로이해하려는경향이야말로예술의미덕이라는믿음에서출발한다. 해석대신실체를우선시하는시네마베리떼 (cinema verite) 도진실은막연하게관찰함으로써파악되는것이아니라일정하게자극함으로써모습을드러내는것으로받아들이듯이논문에서본인은이러한자극제로서의역할을시점의문제로논의하여시점교육의필요성과의의를살펴보고자한다. Ⅱ. 시점연구의이론적배경 1. 영화의시점에대한선행연구 영화의시점에대한선행연구들을간략히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시모어채트먼은화자의지각과관련한 시선slant 과캐릭터의경험을포괄하는 필터 filter 를제시한다. 즉, 스토리는캐릭터의필터를통해지각되지만담론의차원에서화자의시선이스토리에개입할수있다. 텍스트는스토리와담론의층위에서개입되는각각의시선과필터가있고, 이두가지의시점은텍스트에혼재된상태로전달된다. 또한, 채트먼은영상요소의구성이누구의입장과어떤태도를전달하고있는가의문제를밝히는과정에서 문어적서술 ( 자막등 ) 을고려한다. 이는대상을재현하기위해어떻게, 어느정도개입하는지, 관객의반응에어떤영향을끼치는지분석하려는시도이며, 서술자가누구인지보다는제공되는정보의심도가더중요하다는관점이다. 4) 이러한문어적서술은수잔스나이더랜서에게는 입각점 이자동시에 태도 이며, 이데올로기와서술기교의문제이다. 조셉보그스는연루감의정도, 캐릭터시선과의동일시여부, 감독의개입유무등에따라시점을구분하기도한다. 특히그는 음향의시점 이라고명명된청점을언급하는데캐릭터의이면에서들리는소리와외면에서들리는소리를구분하여전자에소리의왜곡및환청등을 4) 장우진, 영화의시점 : 다성성과수사학, 영화연구 제 27 호, 한국영화학회, pp.264 265.
8 영상기술연구 포함시킨다. 미셀시옹역시시점에대비되는청점을부각하여주체 ( 감독 ) 와객체 ( 관객 ) 사이에발생하는영화의불협화음을예로든다. 즉, 관객이객관적입장에서대상을바라보면서이면의주관적인소리를듣게되는방식이영화의동일시문제의핵심이라는것이다. 프랑수아조스트역시시점을시각화 청각화 초점화의문제로세분한다. 그는쥬네트의연구를참조하여영화에서의시점의문제를시각화와초점화라는개념으로제시하고있는데그에게있어시각화와청각화의문제는제시되는영상과음향이누구에의해지각되는가와관련이있으며, 인지적시점인초점화는관객이얼마만큼알게되는가의문제이다. 이러한초점화는내적초점화, 외적초점화, 관객의초점화로세분되어논의된다. 5) 브래니건역시시점을텍스트를생산하고관객이그것에반응하게하는즉, 관객의독해논리와그과정을설명하려는텍스트의메커니즘에관련된것으로본다. 6) 위와같이영화의시점에대한특징적인논의들을종합해볼때시점의수사학은곧관객의독해논리가된다. 중요한것은다양하게전개된시점들의조합을통해관객이통합적으로받아들이게되는시점이무엇이냐하는점이다. 영화제작현장에서는시각적인식의주체가감독이며, 객체는배우이다. 영화내적으로는인물이대상을바라볼때그인물이주체이며대상이객체이지만영화메커니즘의특성상여기에관객의시선이개입된다. 우리의뇌는대상을시청각적인이미지의배열로구성해지각한다. 마찬가지로영화도대상을그것의시청각적인이미지의배열로구성해상영하는것이다. 하나의대상을인간의시각으로인지하는과정에서이대상은반드시 보이는것 과 보이지않는것 으로구분된다. 그런데이런구분은능력의문제라기보다는선택의문제이다. 다시말해현실의지각에서그것이어떤사건인가또는, 어떤이야기인가의문제이기보다는우리가그사건또는, 이야기에서과도하게보여주거나다르게혹은, 아예보여주지않는가의문제요컨대보이는것과보이지않는것의차이의문제로제기한다. 7) 그리고이는결국관객의독해논리와직결된다고할수있다. 보려는것과보지않으려하는것의복잡한상관관계야말로우리눈의메커니즘을구성하면서영상이미지를수용하는특정한태도를생산하기 5) 이충직, 홍상수감독의영화적형식변화에대한연구 : 시점을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제14호, 영상예술학회, p.163. 6) 장우진, 위의논문, P258, 270. 7) 허문영, 아덴만의미혹-영화, 폭력, 폭력이미지에대한단상, 문예중앙 제125호, 중앙북스, p.546.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9 때문이다. 이점이영화에서의시점이복잡한양상을보이게되는이유이다. 2. 영화의시점 서사학에서시점은사물이보여지는지점과정신적인위치나견해라는의미를동시에갖는다. 즉, 누가보는가 와 누가아는가 / 이야기하는가? 가복잡하게얽힌다. 이러한시점에대한논의는전술한바와같이이야기의상황, 사건이제시될때의지각, 인식상의위치, 서술대상에대한서술주체의관계, 거리, 태도등을지시하는의미를포함하며시점, 시각화, 청각화, 초점화, 관점, 시선, 필터등다양한용어로설명되고있음을살펴보았다. 이는궁극적으로관객이작품에대한인식과태도가어떤가를밝히려는것이다. 영화에있어서시점에대한이해는결국영화매체만의고유한특성에대한이해의접점이며, 더나아가영화매체의독자적인표현가능성에대한탐구이다. 즉, 이러한시점연구의시발인문학영역에서의시점이사건과사물을누가어떤눈으로바라보는가의문제를서술된내용에관련해서다룰수밖에없다면영화의시점은이미지에관련해서누구의눈으로대상을보는가를직접다룰수가있다. 이는영화카메라의시점이반드시누군가의시점을대변한다는전제에서비롯된다.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바라보는가의문제는관객이누구의입장에서이를볼것인가를상정하는것이다. 주체와객체의시선혹은, 캐릭터와관객의시선사이에다양한상호작용이발생할수있으며, 감독과관객의세계에대한인식사이에서도유사와차이를형성할수있다. 이러한시점의문제는관객의영화보기 ( 동일시혹은, 낯설게하기 ) 에영향을끼칠수밖에없으며결국, 누가보고듣는가, 누가이야기하는가, 누구의태도와입장이개입되는가, 이것들이결합, 충돌 하면서관객에게어떻게인식되는가, 그리고이러한시점이얼마나일관성있게혹은, 어떤논리로 변화하면서감독의의도와목적에이르는가 8) 등을총체적으로고려해야할필요가있다. 8) 장우진, 위의논문, p.271.
10 영상기술연구 소설속화자의소리에해당하는영화적기법은카메라의눈이다. 이카메라의눈은관객이자신의시선과카메라를동일시하여자신을재현의중심, 이를테면초월적인주체로서느끼거나인물이나허구의이야기에빠져들게하는동일시현상을유발한다. 소설에서시점은일관성을유지하지만영화는다양한시점의변화를모색할수있다. 영화에서논리적인시점변화의시도는다양한시점을통해서대상을관찰하고전달하여관객에게시각적충격을줌으로써새로운내러티브를발생시킬수있다. 대부분의영화에서하나하나의숏혹은신들을주의깊게관찰하면다양한시점을발견할수있는데이와같이영화는시점변화가자유롭기때문에통상전지적작가시점이라고부른다. 루이스자네티는전지적시점서술이영화에서는거의불가피한것 9) 이라고단언한다. 영화의내러티브는관객에게특정한시점을부여한다. 영화속인물인 나 를통해서사건을관찰하는것이주관적 (1인칭) 시점이라고하면객관적 (3인칭) 시점은적당한관찰자가이야기를이끌어나가는것으로전지적시점과함께영화에서자주사용되는형식이다. 주관적시점의전략은관객의눈을캐릭터의눈처럼동일시하여그캐릭터의상황과사건에대해동일한정서를경험하게한다. 오버더숄더숏은이를구현하기위한전형적인형식의예로어깨에걸쳐상대를관찰하는프레임을통해관객을어깨당사자인캐릭터의시점으로확장, 오인시키는기능을한다. 이러한관객의관습적수용은카메라에허구적인격성을부여하여관객이더용이하게영화속캐릭터와상상적동일시를하면서내러티브에빠져들게한다. 사실이오버더숄더숏은일인칭시점처럼명확한주관적시점은아니며관습적인주관적시점으로받아들인다. 영화에서이오버더숄더숏처럼관객을특정한시점으로불러들이는관습적프레임을구축하지않을경우관객은동일화해야할일관된시점을찾지못해혼란스러울수있다. 10) 하지만영화는소설에서의일인칭구술자를구현하는데있어서난점을가지고있는것도사실이다. 영화의카메라가소설의일인칭서술체에서처럼허구적캐릭터의구체적인주관성을재현하는데에상당한어려움을겪기때문이다. 역설적으로관객들은주인공에감정이입하면서도동시에주인공을보기를원한다. 카메라가명확한일인칭시점만을사용한다면관객입장에서동일시의대 9) 루이스자네티, 영화의이해, 김진해역, 현암사, 1987, pp.340 345. 10) 이충직, 위의논문, p.157.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11 상인캐릭터를결코볼수없으며단지캐릭터가보는것만을볼수있을뿐이다. 객관적시점의사용은영화속장면을실제눈앞에펼쳐지는현실처럼보이게하려는형식이다. 관객들은관찰자로서대상이나캐릭터의움직임과표정에관심을기울인다. 카메라가인물을따라가도그의시점을대변하거나의미를강제하지않는다. 주체의이러한태도는공평하고편견없이사건을기록하려는특성을보이지만지나차게비개성적인화면탓에쉽게흥미를잃거나과도한주의집중을요구하는형식이다. Ⅲ. 영화 < 저녁의게임 > 의서술시점연출 1. 시점연출을위한카메라의서술기능 영화에서시점숏의몰입도효율을위한몇몇카메라의기능특히, 카메라렌즈의초점거리와심도 (depth of Field) 는영화서술에영향을미치는요인이다. 카메라렌즈의선택자체가시점의특성을제시할수있는데예를들어초점거리 (focal length) 는렌즈의화각에따른프레임의구성과시점구성에큰차이를보일수있다. 광각렌즈, 표준렌즈, 망원렌즈, 줌렌즈등의특성상서로다른프레임의크기로인한표현영역이다르므로서술의상황과행위에영향을미칠수밖에없다. 마찬가지로영화서술공간에서카메라렌즈에따른원근법역시재현의체계이다. 렌즈깊이감의차이로인해특정숏이렌즈에포착되는순간그이미지는이미하나의시점, 즉서술심급의지위를확보하게된다. 만일이러한시점이없다면구성된숏이일관성이결여된서술이될것이다. 11) 이차원서술방식에있어대상은행위의변화와공간조절을통해간접적인원근감으로재현되는데크기, 중첩, 배열, 색상, 명도, 소실점, 각도등의유사와차이를통한다양한조작방법으로재현된다. 그러나삼차원서술방식에서는삼차원공간에서대상의축을이동시키거나방위를조절하여대상을변형시키며, 배경을무대화하여상황적인공간형식으로만들어입체적인원근감을제시할수있다. 또한카메라렌즈와조명을이용하면원근감은극대화된다. 11) Joel Magny. 시점, 김호영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7, p.49.
12 영상기술연구 카메라움직임을통한시점의변화는서술자와이에따른관객의위치를인식하게하는요소이다. 마찬가지로카메라앵글은카메라의높이 (height) 와각도 (angle), 위치 (position), 경사 (cant) 등을통해시선유도 (vector) 를위한도구로서활용된다. 앙각 (low angle) 의경우대상의우월감을상징적으로표현할수있다. 부감 (high angle) 은열등감을강조하고, 경사앵글 (canted angle) 은기울어진시점으로불안한정서를표현한다. 카메라의위치를바꿈으로써벡터의연속성을위한앵글 (angles for vector continuity) 의변화를가져올수있는데이럴경우점프커트의오인을막고관점의변화를이룰수있다. 다중관점의앵글 (angles for multiple viewpoints) 은대상을다양한앵글로관찰함으로써복잡한상황을쉽게이해시키거나서로다른해석을위한근거를제시한다. 12) 또한, 모든숏들은잠재적인서술자를내포하고있다. 이러한개별숏들이모인영상은시점의복합성을띄고있을수밖에없으며, 이러한영상서사의복합시점은상황문맥에따라서술심급이발생시킨다. 서술심급들간의시선교류에서내포서술자나관객이프레임안의인물과대상을바라보는시선 ( 외적투시 ) 은객관적인시점이되고, 인물과대상이내포서술자나관객을바라보는시선 ( 내적응시 ) 이주관적인시점즉, 대상의움직임에직접동참하여캐릭터의시선을대신하는들고찍기 (handheld camera) 의경우나관객이캐릭터가보는것과동일하게투시하는시점숏 (P.O.V shot), 총알, 화살같은발사체에실린듯한포물체숏 (P.O.V Projectile), 관객을직접응시 (tension to camera) 하거나인물의의식이점점희미해지는상태를표현하는포커스아웃등도시선숏의일종이다. 이들시선숏은주관적인물의심리나상태, 상황을서술하는기능을할수있다. 매개체를활용하면역시한화면에다양한서술자를연출할수있다. 창문이나액자, 거울등을통해시점을중복시키면관객에게복합시점의존재를강하게암시할수있게된다. 이런서술행위를위한영상장치들은시점중복이나왜곡, 확장을통해관객에게시각적충격을주게되는데이러한매개체서술은주로거울과반사체를통해대상의반사된이미지를보여주거나마스크나비네트의효과를주어시야를제한하여관객이반드시볼것 12) 이병주, 영화의시점변화와서술공간코드화,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0 No.3. 2010, pp.7-8.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13 만을보도록유도하는경우, 그림자 (shadow) 나실루엣 (silhouette) 를이용하여상황의노출 을억제하거나유추하게하는등매개체에의한중복시선숏을보여줄수도있을것이다. 2. 주관적시점의연출 카메라가인물의관점에서보여주는주관적시점은영화에서두가지방식으로서술된다. 첫째는인물이신내에존재하여대상이나사건을직접목격하는그래서인물과카메라의시점을동일시한숏이다. 즉, 시점숏은 카메라에기록되는화면 = 캐릭터가눈으로보는것 인숏이다. 이경우관객들의눈은인물의눈과완전히동일시된다. 이러한숏은영화속에서빈번히사용된다. 아래사진은주인공-화자 나 의시점에서내다보는아버지의창문너머모습이다. 물론, 감독은친절하게두번반복하여보여줌으로서 [ 그림 1] 의아버지의모습이 나 의시점에서보여준숏임을알려준다. < 그림 1> 주인공 - 화자 나 의시점숏 둘째는인물의기억이나꿈, 환상, 심리를카메라가그인물의시점이되어투시하는경 우이다. [ 그림 2] 는화자 나 가현실속힘겨움에지쳐환상속에서나마오빠와만나려는 마음속장면이다. < 그림 2> 주인공 - 화자 나 의환상숏
14 영상기술연구 3. 객관적시점의연출 객관적시점은주관적시점서술에비해작가의개입이비교적억제된서술방식이다. 작가의의도를최소화하여카메라가사건을외부에서관찰하는시점을견지한다. 이러한객관적시점서술은관객을관찰자로머물게하여인물에대한심리묘사나감정이입을약화시킨다. 전술한대로영화에서전적으로관찰자의입장을유지하기는쉽지않다. 그래서일반적으로객관적시점은관객의참여를유도하기위해간주관적시점 (Indirect subjective point of view) 과결합하여서술된다. 간주관적시점은엄밀하게인물의시점이아니지만관객을작품내의사건이나상황에접근하도록유도함으로써관객에게사건과의연루감을강화하고자의도된숏이다. 예를들어인물의관점을공유하게해주는오버더숄더숏의경우인물의어깨너머전경을보여줌으로써카메라의외재에의한객관적숏으로보이지만인물이보는대상을관객도같이봄으로써인물의감정을공감하게되는서술적특징을보인다. 아래 [ 그림3] 은관객에게간주관적체험을불러일으키는오버더숄더숏으로서아버지어깨너머 나 의표정과 나 의어깨너머아버지의반응을잘보여주고있다. 이때관객역시아버지의반응에조응하며아버지가 나 의혹은, 나 의어떤행위에주저하는지알고싶어지는서술적테크닉을보인다. 이두간주관적시점숏은세번째의객관적시점숏에의해관계설정은물론의미부여를받게된다. < 그림 3> 간주관적체험을유도하는오버더숄더숏 4. 복합시점의연출 영화서술상주, 객관적시점구분이모호한경우가빈번히발생한다. 서술심급들사이 의시점특히, 사건설명적인서술자와상황묘사적인서술자간의복합적시점은영화서
최위안의 영화 <저녁의 게임>의 시점 분석 15 술의 주요 요소이다. 이러한 시점의 유희는 감독의 연출 수단이자 영화 서술의 표현 요소 로 빈번히 차용된다. 복합시점의 표현 방식은 다양하다. 프레임의 안에서 보이거나 혹은, 밖에서 암시하는 시선의 주체와 객체가 서술행위의 주체인 내포 서술자, 서술자, 수용자 들의 시선에 의해 시점 변형에 의한 공간 분절이 일어난다. 이러한 시점 조작은 수용자의 참여를 요구하는 장치이며, 복합 시점(시각화, 초점화)에 의한 서술 공간은 영화 내용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체이다. <그림 4> 모호한 시점 숏 영화 <저녁의 게임>을 통괄하는 시점의 연출 양상을 살펴보자. [그림 4]의 경우 서술자 를 알 수 없는 세 인물의 정보가 아래 사진에서처럼 아버지와 나 의 오버 더 숄더 숏이 보 여질 때까지 유보된다. 특히, 위 세 인물 숏의 시점은 이 신에서의 서술자가 누구인지 모호 함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 신의 끝에서야 아래의 객관적 숏이 보임으로써 인물간의 위치나 관계의 모호함을 연출한다. 이는 영화의 내러티브상 아버지의 입장에서 딸의 주위를 맴도 는 모든 남자들은 방관자로 영화 속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여덟 살 꼬마아이조차도 성적 경 쟁자로 묘사하기 위한 감독의 시점 전략일 것이다.
16 영상기술연구 숏#1 숏#2 숏#3 숏#4 숏#5 숏#6 숏#7 숏#8 <그림 5> 복합 시점 숏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17 [ 그림 5] 의경우역시숏 #8이보이기까지서술자의모호함을보인다. 숏 #2, 4, 6의경우숏 #8에서아버지의망원경숏이보이기전까지첫숏의꼬마의시점숏으로오인할수있다. 특히, 트럭기사의시점숏으로보이는숏 #3, 5 번의경우이러한숏의모호함을부추긴다. 이제이서술상황은서술심급의문제로풀어야한다. 숏 #1 숏 #2 숏 #3 숏 #4 숏 #5 숏 #6 < 그림 6> 서술심급숏 [ 그림 6] 의숏 #2을보면 1차시점화주체인성인 나 이거나과거초등생인 나 의시점도, 숏 #6에서보이듯초점화대상인아버지의시점도아니며, 그렇다고객관적시점으로보기도어렵다. 다시서술심급의문제로해결하여야한다. 즉, 전술한바대로 1차서술자인성인 나 를혹은, 성인 나 의기억속과거회상서술로받아들여야하는것이다. 1차서술자의기억에의해재구성된서술이어서 2차서술자인오빠의시점상황을넘어전지적시점으로서술될수있는것이다. 이상에서살펴본것처럼영화서술에서서술심급들사이의시점 ( 시각화, 초점화 ) 특히, 사건설명적인서술자 ( 인물 ) 와상황묘사적인서술자 ( 카메라 ) 간의복합적시점유희는영화를서술하는주요요소이다. < 저녁의게임 > 에서처럼시점의유희는감독의연출수단이자영화서술의표현요소로이용된다. 복합시점의표현방식은내포서술자, 서술자,
18 영상기술연구 수용자들인데이들의시선에의해시점변형에의한공간분절이일어난다. 시점조작은 수용자의참여를요구하는장치이며, 복합시점 ( 시각화, 초점화 ) 에의한서술공간은영화 내용을이해하는중요한요체로작용함을알수있다. Ⅳ. 결론 지금까지의논제의결과영화서술학적측면에서서술자의시점에대한형식체계의차 이를비교분석한결과를정리하면다음과같은결론을도출하게된다. 첫째, 영화서술은유동적인시점으로현실공간에서프레임 ( 공간 ) 으로현실의부분만 보여주고의미를생성하는것으로전체인현실에서부분인프레임으로축소하는원리로 공간을서술한다. 또한계열체에서통합체로공간을서술하는구조를가진다. 둘째, 정보나이야기서술의위계 (hierarchy) 에서시점변화는표현매체의서술방식을구분한다. 영화서술은서술행위의주체인서술자 ( 서술심급 ) 가시점변화인서술층위 (narrative level) 에의해시간속에서사건 ( 행위 ) 의전개가달라진다. 서술자와표현요소 ( 영상, 이미지, 대사, 음향, 음악 ) 의관계속에서서술상황에적합한서사방식이제시된다. 영화는시각적위계와서술층위를융합한구조적위계로표현된다. 이구조적위계는서술초점에따라구성요소의중요도와비중이달리해석되어, 이들중가장지배적인요소가주축이되는방식의메시지를생성하는구조 ( 형식 ) 를보인다. 셋째, 영화서술은실제공간인이야기-공간과서술행위를하는담화-공간으로나뉜다. 서술공간은인물과사건이연계된상황, 장소, 시간, 환경등을표현재료로서술한다. 영화는정태적, 동태적진술방식이혼합된복합서술이가능한다차원공간을보여준다. 그러므로영화서술의특성은시간기반의서술시점과구조적위계에의한코드화된이미지 ( 도상, 지표, 상징 ) 로서술공간에서창의적인메시지를생산하는서술장르이다.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 19 특히, 영화 < 저녁의게임 > 의서술에서처럼화자가서술의일차적인주체일지라도그화자가반드시그이야기를바라보는인식의주체가아닐수도있다. 왜냐하면화자가이야기의세계를인식하고직접서술할경우도있겠지만특정인물의시각이나관점을활용하여서술할수도있음을간과하면안된다. 따라서영화텍스트의화자란작가가자신의이야기에서제시하려는바를효과적으로전달하기위한일종의전략적장치일뿐이다. 다시말하면, 화자란작가가하고자하는이야기를이끌어가는역할 (role) 과기능 (function) 을수행하는 자 13) 이다. 물론화자가가진이러한기능들이하나의서술텍스트에서명확하게드러나는것 은아니다. 지금까지의논지결과영화텍스트의서술양상과화자의역할에따라서로다 른양상으로나타날수있음을알수있었다. 13) 서정남, 서사의자기반영, 혹은화자 / 초점화의유희를통한서사구축의한사례 - 영화 < 로맨스조 > 의내러티브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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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research of point of view in Wee an Choi s Film <Today and The Other Day> Kim, Jong-Wan Dongguk University This study considered functional role that point of view shot as author s intentional fact and carry out detailed and positive analysis concerning Wee an Choi s Film <Today and The Other Day>. To figure out the use of p.o.v shot impartially, this study formed, compared and analyzed p.o.v shot based on conformity of theory. By the analysis, the function of p.o.v shot had definite distinction and an important role in description as a participant that bring on visual information of images, a character s mental state. P.o.v shot is not used individually and requires significant amalgamation of subjective and objective p.o.v shot. When subjective p.o.v shot is used, a character that becomes a main awareness before of after the use if it should be offered objective p.o.v. Consequently all shots should have organic and relevant combination of both subjective and objective p.o.v shot for aesthetic function to approach tellingly between director and audience. Key Words : Point of view Shot, Subjective, Objective, Indirect Subjective 최위안의영화 < 저녁의게임 > 의시점분석